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Transcription

1 2015년기사제1회필기시험 ( 기사 ) B형자격종목 : 컬러리스트기사제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의 ( ) 안에들어갈단어를순서대로가장알맞게나열한것은? 색채선호에있어서 ( ) 가미치는영향은크며, 일조량이많은지역은일반적으로 ( ) 색을즐기고일조량이적은지역에서는 ( ) 색을선호한다. ⓵ 지역정서, 장파장, 단파장 ⓶ 지역정서, 단파장, 장파장 ⓷ 기후, 장파장, 단파장 ⓸ 기후, 단파장, 장파장 2. 색채선호경향에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일반적으로성인의선호색이파랑이라고하지만성별또는연령별집단에따라서다른특성을보이기도한다. ⓶ 동양, 아프리카문화권은서구와느느다른감각적변수에의한색채선호가있다. ⓷ 색에대한일반적인선호경향과특정제품에대한선호색은다르다. ⓸ 아동기는단파장의특정색에편중하여선호한다. 3. 마케팅에서시장세분화의기준중인구통계학적속성과관련이없는것은? ⓵ 소비자계층을묘사하는데효과적인정보제공 ⓶ 시장을세분화할수있는정보제공 ⓷ 물가지수정보제공 ⓸ 소비자라이프스타일정보제공 4. 컬러마케팅전략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시장세분화방법은인구학적, 지리적, 사회문화적, 행동분석적변수에의한세분화로구분된다. ⓶ 시장ㅅ분화조건으로는측정가능성, 접근가느엉, 실질성, 경쟁성등을고려하여야한다. ⓷ 브랜드의색채마케팅목적은차별화를통해긍정적인이미지를형성하는것이다. ⓸ 시대적상황이나환경에특별히영향을받지않는다. 5. 색의상징적이미지에대한연결이옳은것은? ⓵ 비탄 빨강 ⓶ 미움 주황 ⓷ 부활 파랑 ⓸ 생명 녹색 ⓵ 성장기 도입기 성숙기 쇠퇴기 ⓶ 도입기 성숙기 성장기 쇠퇴기 ⓷ 성숙기 도입기 성장기 쇠퇴기 ⓸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7. 마케팅믹스에관한설명이가장옳은것은? ⓵ 기업이시장에서자극요소로활용할수있는모든수단을활용하는것이다. ⓶ 주로제품의판매와촉진이라는개념으로, 유통이후를말한다. ⓷ 재화의유통이라는전통적개념의마케팅이다. ⓸ 기업이모든소비자를대상으로대량생산, 대량분배를하는것이다. 8. SD법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조사대상의요소를나타내는형용사를반대의의미를갖는형용사와쌍을이루도록하여, 이들형용사쌍을카테고리척도에의해여러사람이평가한다. ⓶ 미묘한밝기의차이와같은감각지각레벨에서대상의얼마안되는차이를측정하는것도가능하다. ⓷ 분석에의해만들어지는이미지프로필은각평가대상마다각각의평정척도에대한평가평균치를구해서그값을선으로연결한것이다. ⓸ 대상의종류가변하면그인상을평가하는데적합한척도도달라진다. 9. 다음은주로무엇에관한효과인가? - 인간의생활과근무분위기를쾌적하게만들수있다. - 기분이좋아진다. - 눈의긴장, 피로를줄인다. - 사고나재해를감소시키고능률이향상된다. - 관리가경제적이다. ⓵ 색채혼색 ⓶ 색채심리 ⓷ 색채대비 ⓸ 색채조절 10. 소비자행동에영향을미치는요인중심리적요인에족하는것은? ⓵ 동기, 지각, 학습 ⓶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층 ⓷ 라이프스타일, 나이, 직업 ⓸ 가족, 준거집단, 대면집단 6. 제품수명주기를옳게나열한것은?

2 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⓵ 구매장소, 시간, 목적 ⓶ 문화, 준거집단, 가족 ⓷ 문제인식, 탐색, 평가 ⓸ 동기, 가치관, 생활유형 13. 색채마케팅전략을수립하는데있어서생활유형 (Life Style) 이대두된이유가아닌것은? ⓵ 물적충실, 결제적효용의중시 ⓶ 소비자마케팅에서생활자마케팅으로의전환 ⓷ 기업과소비자간의커뮤니케이션장애제거의필요성 ⓸ 새로운시장세분화 (market segmentation) 기준으로서의생활유형이필요 14. 색채조절을이용한색채계획의설명으로틀린것은? ⓵ 따뜻한느낌을주는색은다가오는듯크게보인다. ⓶ 거실이나호텔의휴게실과같이시간이비교적더디게가는편이더유쾌하게느껴질수있는공간에난색을적용한다. ⓷ 빨간조명아래서는물건이더가볍게느껴진다. ⓸ 실내의환경색중천장을가장밝게하는것이안정감을준다. 15. 군집 (cluster) 표본추출과정에대한설명이아닌것은? ⓵ 모집단을모두포관ㄹ하는목록을가지고체계적으로선정해야한다. ⓶ 모집단을하위집단으로구획하여하위집단을뽑는다. ⓷ 잠정적소비계층을찾기위해서는전국적인소비자모두가모집단이된다. ⓸ 편의가없는조사가되기위해서는표본을무작위로뽑아야한다. 16. SD법의첫고안자인오스굿은요인분석을통해의미공간의대표적인구성요인을밝혀낸다. 다음중그요인이아닌것은? ⓵ 평가요인 ⓶ 역능요인 ⓷ 활동요인 ⓸ 심리요인 17. 색채의선호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서구문화권의영향을받은대부분의국가에서는성인의절반이상이청색을가장선호하는색을꼽는다. ⓶ 색채선호는인성문화등의요인이혼합되어나타나므로민족마다상이한선호경향을보인다. ⓷ 제품의특성에따라선호되는색채는고정된것이아니라. 재료의개발및디자인유행에따라변화된다. ⓸ 자동차의색채는지역환경, 빛의강약, 자연환경등에따라지역마다비슷한선호경향을보이며, 차의크기와는큰관련성을보이지않는다. 18. 마케팅에관한옳은정의는? ⓵ 산업제품을대량생산하는것 ⓶ 자기회사제품의실태를파악하는것 ⓷ 산업제품을디자인하고제작하는과정 ⓸ 산업제품이생산에서소비자에게전달되는모든과정 대대학생을타깃으로하는음료수의패키지디자인을위한색채조사방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⓵ 개발하려는신제품개념에대한명료화 ⓶ 제품소비자의연령및사회문화적배경에대한탐색 ⓷ 조사자의편의에의한표본집단의선정 ⓸ 제품소비자모집단에대한명확한이해 20. 눈의긴장과피로를줄여주고사고나재해를감소시켜주는데적합한색은? ⓵ 산호색 ⓶ 감청색 ⓷ 밝은톤의노랑 ⓸ 부드러운톤의녹색 제 2 과목 : 색채디자인 21. 시각디자인의커뮤니케이션기능과종류가잘못연결된것은? ⓵ 지시적기능 화살표, 교통표지 ⓶ 설득적기능 애니메이션, 포스터 ⓷ 상징적기능 일러스트레이션, 패턴 ⓸ 기록적기능 신문광고, 심벌마크 22. 벽화, 슈퍼그래픽, 미디어아트등은공공매체디자인중어디에속하는가?

3 ⓵ 옥외광고매체 ⓶ 환경연출매체 ⓷ 행정기능매체 ⓸ 지시 / 유도기능매체 23. 다음중환경디자인영역과가장거리가먼분야는? ⓵ 도시디자인 ⓶ 건축디자인 ⓷ 조경디자인 ⓸ 이벤트디자인 24. 보기에서설명하는제품의색채디자인은제품의수명주기중어느단계에해당하는것인가? [ 보기 ] A사가출시한핑크색제품으로인해기존의파란색제품들과차별화된빨강, 주황색제품들이속속출시되어다양한색채의제품들로진열대가채워지고있다 ⓵ 도입기 ⓶ 성장기 ⓷ 성숙기 ⓸ 쇠퇴기 25. 환경디자인에있어경관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경관은원경 중경 근경으로나누어진다. ⓶ 경관디자인에있어서전체보다는각부분별특성을살리는것이중요하다. ⓷ 결관은시간적, 공간적연속성으로파악해야한다. ⓸ 경관디자인을통해지역적특성을살릴수있다. 26. 색채효과를높이기위한판매장의조명계획으로바람직하지않은것은? ⓵ 전체적으로편안한느낌을주는밝은색으로처리하여여유있게상품을관찰할수있도록한다. ⓶ 안경점, 책방등은약간밝은조명으로하고레스토랑이나카페는적당히낮은조명이효과적이다. ⓷ 강렬한단일광원을써서빛을집중시키는것이여러개의작은광원으로나누어분산시키는것보다효과적이다. ⓸ 거울이나스테인리스등의시설물로부터생기는반사광이고객의눈을부시게하지않도록조명각도를조절한다. 27. 색채계획의단계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⓵ 조사 : 색채조사자의풍부한생활경험을바탕으로조사하고분석한다. ⓶ 기본계획 : 색채의전체적인콘셉트를수립하고방향 을설정한다. ⓷ 실시계획 : 기본계획에서정해진색의사용방안과변화와통일에대한구체적인색재좌표와생산처방을한다. ⓸ 시공감리 : 기본계획부터실시단계까지잘표현되었는지를반드시현장에서검사해야한다. 28. 다음중메이크업색채계획중틀린것은? ⓵눈이커보이는아이메이크업을원한다면한가지컬러를정하고비슷한톤의다른컬러를그라데이션하는게무난하다. ⓶ 활동적이고경쾌한이미지를표현하려면선명하고밝은원색컬러를사용한다. ⓷ 동일톤의배색은침착하고일관성있는통일된이미지를준다. ⓸ 얼굴을작고입체적으로보이기위해서는얼굴에전체적으로같은색감과질감을사용한다. 29. 패션디자인의유행색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유행색이제시되는시점과실제소비자들이착용하는시기는차이가크다. ⓶ 패션유행색변화는계절에의한영향이가장크다 ⓷ 패션유행색은다른분야에비해비교적느리게변한다. ⓸ 패션제품제작과정상보통 2년정도앞서유행색이예측된다. 30. 유행색의색채계획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과거에서현재까지의유행색사이클을조사한다. ⓶ 현재시장에서주요군을이루어있는색과각색의분포도를조사한다. ⓷ 전문기관의데이터베이스를중심으로임의의색을설정하여색의경향을결정한다. ⓸ 컬러코디네이션 (Color Coordination) 을통해결정된색과함께색의이미지를통일화시킨다. 31. 인간생활의질적수준을향사시키기위하여실시하는색채디자인에서조형요소의전체적인조화와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의목적은? ⓵ 독창성 ⓶ 심미성 ⓷ 경제성 ⓸ 문화성 32 디자인이란용어는라틴어 designare에서유래하였다. 디자인의핵심적인의미를가리키는이라틴어의뜻은?

4 ⓵ 계획하다. ⓶ 색칠하다. ⓷ 추구하다. ⓸ 완성하다. 33. 디자인요소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기하학의도형과같은이념적인형은그자체만으로조형이될수있다. ⓶ 넓은광장한가운데있는작은분수나기념탑같은것은점적 ( 點的 ) 요소라할수있다. ⓷ 선은길이와방향과형태를가지고있으며, 두점을연결시켜준다. ⓸ 파르테논신전의수직기둥은선적 ( 線的 ) 요소라할수있다. 쳤다. ⓷ 제품의대량생산을위해굿디자인 (Good Design) 의개념을설정하였다. ⓸ 디자인과미술을분리하기위해교육자로서의예술가들을배제하였다. 39. 도형과바탕의반전에관한설명중바탕이되기쉬운영역의예에해당하는것은? ⓵ 기울어진방향보다수직, 수평으로된영역 ⓶ 비대칭영역보다대칭형을가진영역 ⓷ 위로부터내려오는형보다아래로부터올라가는형의영역 ⓸ 폭이일정한영역보다폭이불규칙한영역 34. 다음중신속하고안전하게대상을인식하는데있어색채가기여하는특성이아닌것은? ⓵ 시인성 ⓶ 주목성 ⓷ 식별성 ⓸ 개별성 35. 디자인에대한대칭의특성이아닌것은? ⓵ 정돈하기쉬운기본적인스타일이다. ⓶ 통일감이있는균형을얻을수있다. ⓷ 정지적이고전통적인효과를얻는데적합하다. ⓸ 좌우를부분조절함으로써동세를나타낸다 세기의 산업없는생활은죄악이고, 미술없는산업은야만이다 라는심미적이상주의사상에뿌리를둔사조는? ⓵ 미술공예운동 ⓶ 독일공작연맹 ⓷ 아르누보 ⓸ 구성주의 37. 형태는기능을따른다 라고기능미를주장한사람은? ⓵ 윌리엄모리스 ⓶ 발터그로피우스 ⓷ 루이스설리반 ⓸ 모흘리나기 38. 바우하우스의교육이념과철학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예쑬가의가치있는도구로서기계를적극적으로활용하였다. ⓶ 공방교육을통해미적조형과제작기술을동시에가르 40. 디자인의원리로만짝지어진것은? ⓵ 반복 (Repetition) 조화 (Harmony) ⓶ 명암 (Value), 대비 (Contrast) ⓷ 통일 (Unity), 색채 (Color) ⓸ 크기 (Size), 형 (Shape) 제 3 과목 : 색채관리 41. 색채소재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염료를사용할수록가시광선의흡수율은떨어진다. ⓶ 염료로서의역할을하기위해서는외부의빛에안정되어야한다. ⓷ 가공하지않은상태에서의무명천은소색 ( 브라운빛의노란색 ) 을띤다. ⓸ 합성안료로색을낼때는입자의크기가중요하므로크기를조절한다. 42. 육안조색시필요한사항이아닌것은? ⓵ 조색시기준광원을명기한다. ⓶ 광택이변하는조색의경우광택기를필요로한다. ⓷ 결과의검사는 3인이상이같이하는것이좋다. ⓸ 자연광을가급적이용한다. 43. 사물이나이미지를디지털정보로바꿔주는입력장치가아닌것은? ⓵ 디지털캠코더 ⓶ 디지털카메라 ⓷ LED모니터 ⓸ 스캐너 44. CCM의특성으로볼수없는것은? ⓵ 스펙트럼데이터를이용하므로아이소머리즘을실현할수있다.

5 ⓶ 컬러런트의양을조절하므로조색에걸리는시간을단축할수있다. ⓷ 최소량의컬러런트를사용하여조색하므로원가가절감된다. ⓸ CCM에서조색된처방은여러소재에동일하게적용할수있다. 45. 산업현장에서자주사용하는측색기의백색기준물로알맞은것은? ⓵ 백색세라믹타일 ⓶ 알루미늄판 ⓷ 압축우드락 ⓸ 두꺼운흰색종이 46. 반사색에대한조명과측정의기하학적기준 (geometry) 중, 45도의원주형 ( 환형 ) 광원으로조명하고수직으로측정하는조명과측색조건을올바르게표기한것은? ⓵ (45a : 0) ⓶ (0 : 45x) ⓷ (45x : 0) ⓸ (45 : 0) 47. 태양은자연광원으로하루동안일출, 정오, 일몰을거치면서다른색온도를갖는다. 다음중가장색온도가높은경우는? ⓵ 아침여명 ⓶ 한낮의태양 ⓷ 맑은하늘 ⓸ 저녁노을 를갖는다. ⓷ 각각세개의컬러가별도로작용하여색을표현하는방법이다. ⓸ 디지털색채시스템중가장안정적이며널리쓰인다. 51. 조건등색 ( 메타메리즘 :metamerism) 에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분광반사율이다르면서같은색자극을일으키는현상인조건등색 (metamerism) 을가리킨다. ⓶ 광원의차이또는관측자의차잉에따라등색으로보이거나, 다른색으로보이는조건등색 (metamerism) 으로구분된다. ⓷ 조건등색지수는기준광에서같은색인메타머가피시험광에서일으키는색차로주어지는데, 이때사용되는색차식은 CIE94 색차식을사용한다. ⓸ 컴퓨터자동배색은분광반사율을일치시키는메타메리즘매칭이가능하다. 52. 프린터에서사용하는계조표현방법은? ⓵ 하프톤 (halftone) ⓶ 컬러매칭 (color matching) ⓷ 칼리브레이션 (calibration) ⓸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53. 염료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염료는천연염료와인공염료로나눌수있다. ⓶ 염료분자는직물ㅇ레흡착되어야한다. ⓷ 염료는외부의빛에대하여안정해야한다. ⓸ 직접염료는셀룰로스섬유및단백질섬유에염색되지않는다. 48. 육안의조색시사용하는기준표준광원의색온도는? ⓵ 2856K ⓶ 4874K ⓷ 6504K ⓸ 6774K 49. 천연염료로만구성된것은? ⓵ 동물염료, 광물염료, 식물염료 ⓶ 광물염료, 합성염료, 식용염료 ⓷ 식물염료, 형광염료, 식용염료 ⓸ 홍화염료, 치자염료, 반응성염료 50. RGB시스템에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RGB 세요소의값이모두 255인경우검은색이된다. ⓶ RGB 각 8비트색채인경우 0~255까지값의 256단계 54. 기기로측색을한후색채측정결과에반드시첨부해야할사항이아닌것은? ⓵ 측정일의온 습도 ⓶ 색채측정방식 ⓷ 표준광의종류 ⓸ 표준관측자 55. 표준광권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인공광이자연광의분광분포와일치하는정도를연색성지수라고한다. ⓶ 모든광원은연색성의지수가높을수록색을많이보여주는광원이다. ⓷ 프로젝터의경우백열광원을, 슬라이드투사판의경우형광광원을이용한다. ⓸ 광원에따라같았던색도다르게보이는것은두색의분광반사도의차이에서비롯된다.

6 56. 측색방법중삼자극치수광방식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세개의필터와광검출기로구성된다. ⓶ 필터와센서가일체화되어 X, Y, Z 자극치를읽어낸다. ⓷ 여러광원과시야에대한 X, Y, Z 값을읽어낸다. ⓸ 색차계라고도하며, 간단히색채를비교할때사용한다. 57. 색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색의 3속성으로표시되는시각에의해인식되는물체의반사특성 ⓶ 색의 3속성으로표시되는시간에의해인식되는빛자체의분광특성 ⓷ 색의 3속성으로표시되는시각에의해인식되는빛자체의분광특성 ⓸ 색의 3속성으로표시되는시각에의해인식되는조도의체계와이에따른시각의특성 58. 색채의영역은여러가지여건에의하여상당한제약을받는다. 아래그림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⓷ RGB 색체계, HSV 색체계, HLS 색체계 ⓸ CIE RGB 색체계, CIE XYZ 색체계, CIE LAB 색체계 60. CIE 1960 UCS 색도그림위에서완전방사체궤적에직교하는직선또는이것을다른적당한색도그림위에변환시킨것은? ⓵ 방사휘도율 ⓶ 입체각반사율 ⓷ 등색온도선 ⓸ V(λ) 곡선 제 4 과목 : 색채지각론 61. 파란색옷위에달려있는남색리본이보라색옷위에달려잇는남색리본보다붉게보이는현상은? ⓵ 색상대비 ⓶ 명도대비 ⓷ 채도대비 ⓸ 연변대비 62. 색의경연감에대한설명중옳은것은? ⓵ 채도의영향을가장적게받는다. ⓶ 색상의영향을가장많이받는다 ⓷ 대비가강한배색은딱딱하게느껴진다. ⓸ 한색계는부드럽게느껴진다. 63 다음중무거은작업도구를사용하는작업ㅇ장에서심리적으로가볍게느끼도록하는색으로가장효과적인것은? ⓵ 고명도, 고채도인한색계열의색 ⓶ 저명도, 고채도인난색계열의색 ⓷ 저명도, 저채도인한색계열의색 ⓸ 고명도, 저채도인난색계열의색 ⓵ 분광궤적은단색광들에의하여최대한으로구현되는색채의영역이다. ⓶ MacAdam의영역은중간명도 (L*=50) 에서색채의이론상한계는감소한다. ⓷ Pointer의영역은실제로존재하는색료에의하여증명도의색역을감소한다. ⓸ 고명도나저명도로내려갈경우색역을다소확장된다. 59. 디바이스종속색체계 (device dependent color system) 는? ⓵ CIE XYZ 색체계, LUV 색체계, CMYK 색체계 ⓶ LUV 색체계, CIE XYZ 색체계, ISO 색체계 64. 가법혼합의결과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파랑과녹색의혼합결과는시안 (C) 이다. ⓶ 녹색과빨강의혼합결과는노랑 (Y) 이다. ⓷ 파랑과빨강의혼합결과는마젠타 (M) 이다. ⓸ 파랑과녹색의노랑의혼합은백색 (W) 이다. 65. 복도를길어보이게하려면다음중에서어떤색을쓰는것이좋을가? ⓵ 따뜻한색 ⓶ 차가운색 ⓷ 명도가높은색 ⓸ 채도가높은색

7 66. 빨강과청록체크무늬의스카푸에서볼수있는색의대비현상과동일한사례로옳은것은? ⓵ 남색치마에노란색저고리 ⓶ 주황색셔츠에초록색조끼 ⓷ 자주색치마에연두색셔츠 ⓸ 보라색치마에귤색블라우스 72. 다음색채의감정효과중리프만효과 (Liebmann s effect) 와관련이높은것은? ⓵ 경연감 ⓶ 온도감 ⓷ 명시성 ⓸ 주목성 67. 다음중명시도가가장낮은것은? ⓵ 빨강바탕위의초록 ⓶ 검정바탕위의노랑 ⓷ 희색바탕위의노랑 ⓸ 노랑바탕위의초록 68. 전자기파의존재를이론적으로유도하여그속도가광속도와일치한다는사실을발견하면서빛의전자기파설을확립한학자는? ⓵ 맥스웰 ⓶ 아인슈타인 ⓷ 맥니콜 ⓸ 뉴턴 69. 색의 3속성을일으키는색의 3요소가아닌것은? ⓵ 주파장 ⓶ 포화동 ⓷ 반사율 ⓸ 연색성 70. 컬러인쇄를자세히들여다보면작은망점으로이루어진것이보인다. 이망점인쇄의원리에대한설명중옳은것은? ⓵ 망점의색은노랑, 시안, 마젠타로되어있다. ⓶ 색이겹쳐진부분은가법혼색의원리가적용된다. ⓷ 일부나열된색에는병치혼색의원리가적용된다. ⓸ 인쇄된형태의어두운부분을안정시키기위하여빨강, 녹색, 파랑을사용한다. 71. 색채를인지하는인간의눈구조및메카니즘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⓵ 빛에너지가전기화학적인에너지로변환되는부분은망막이다. ⓶ 빛은각막-수정체-유리체-동공-망막의순서로전달된다. ⓷ 망막의맹점은광수용기가다발적으로존재하므로대상을구분하는지점이된다. ⓸ 인간의홍채에있는광수용기는간상체와추상체로대별된다. 74. 가법혼색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CIE 색체계는 3색의자극으로혼합비율을일정한규정으로정하는가법혼색의원리를적용하고있다. ⓶ 가법혼색은혼색할수록명도가높아진다. ⓷ 색료의 3원색혹은인쇄잉크의 3원색이라한다. ⓸ 가법혼색은영 헬름홀츠에의한 3원색설에입각한것이다. 75. 다음중인체나물속, 공기층등에깊숙이침두하기가장어려운파장역의색은? ⓵ 노랑 ⓶ 보라 ⓷ 빨강 ⓸ 녹색 76. 색의혼합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감산혼합의 2차색은가산혼합의 1차색과같은색상이다. ⓶ 가산혼합의 2차색은감산혼합의 2차색과같은색상이다. ⓷ 감산혼합의 2차색은가산혼합의 1차색보다순도가높다. ⓸ 가산혼합의 2차색은 1차색보다밝아진다. 77. 추상체에관한설명중옳은것은? ⓵ 맹점에집중분포한다. ⓶ 유채색을지각할수있다. ⓷ 움직임의감각에주로관여한다. ⓸ 어두운곳에서주로작용한다. 78. 빛의스펙트럼분포는다르지만지각적으로는동일한색으로보이는자극을무엇이라고하는가? ⓵ 이성체 ⓶ 단성체 ⓷ 보색 ⓸ 대립색 79. 잔상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양성잔상과음성잔상으로구분된다. ⓶ 원래감각과같은질의밝기나색상을가질때양성

8 잔상이라고부른다. ⓷ 원래의감각과반대의밝기나색상을가질때음성잔상이라고부른다. ⓸ 양성잔상은원래색상와보색관계에있는색으로나타난다. 80. 먼셀색상환을기준으로두색을배색하였다. 온도감의차이가많이나는배색은? ⓵ 5R 4/12 5Y 8/10 ⓶ 5Y 8/10 5Y 4/6 ⓷ 5R 4/12 5B 5/8 ⓸ 5BG 5/5 5B 5/8 제 5 과목 : 색채체계론 81. 슈브롤의색체조화론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색상환에의한정성적새채조화론이다. ⓶ 여러가지색들가운데한가지색이주조를이루면조화된다. ⓷ 두색이부조화일때그사이에흰색이나검정을더하면조화된다. ⓸ 명도가비슷한인접색상을동시에배색하면조화된다. 82. NCS 색체계의표기법에서 S2030-B70G에대한설명이옳은것은? ⓵ 2030은 20% 백색과 30% 검정색도를가진색이다. ⓶ B70G는 70% 의녹색이지각되는파랑이다. ⓷ 2030은 20% 백색과 30% 유채색도를가진색이다. ⓸ B70G는 70% 의파랑이지각되는녹색이다. 83. 먼셀색체계에대한설명으로틀린것은? ⓵ 먼셀밸류 (value) 의번호가클수록명도가낮다 ⓶ 먼셀크로마 (chroma) 가높은색은 5R, 5Y이다. ⓷ 먼셀밸류 (value) 는표면색의밝기에관해서만사용한다. ⓸ 먼셀휴 (hue) 의주요색상은 R,Y,G,B,P 이다. 84. P.C.C.S 색체계의톤기호는 d14 의색은? ⓵ 탁한청록색 ⓶ 탁한주황색 ⓷ 연한청록색 ⓸ 연한주황색 85. 섹채조화에대한설명이틀린것은? ⓵ 색자체와함께그채색되니범위의상대적크기에좌우된다. ⓶ 체계화된색공간에서규칙성을가진색은조화된다. ⓷ 배색에일정한질서와법칙을확립하는것이다. ⓸ 색채조화에는유일한규칙이있으므로그범위를넘지않아야한다. 86. 색채표준을위한조건이아닌것은? ⓵ 색채표기의국제기호화 ⓶ 색채간의지각적등보성 ⓷ 색채속성배열의과학적근거 ⓸ 특수안료에의한색채재현 87. 색채조화룐에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루드는색상의자연연쇄의원리에근거하여배색하면조화한다는내추럴하모니를제안하였다. ⓶ 저드는 1955년과거색채조화에관한이론을조사및정리하여 4종류의색채조화원리를발표하였다. ⓷ 이텐의색채조화론중분열보색 (split complementary) 은색상환에서보색관계에위치하는색을사용한배색이다. ⓸ 슈브롤은 1839년에 색의동시대비법칙 이라는책을출간하였으며유사와대조의조화로분류하여조화론을논했다. 88. 보기의 ( ) 에적합한내용은? < 보기 > 오스트발트색입체는 ( ) 모양이고, 수직으로자르면 ( ) 을볼수있다. ⓵ 원뿔형 등색상면 ⓶ 원뿔형 등명도면 ⓷ 복원추 등색상면 ⓸ 복원추 등명도면 89. KS 일반색명에서색이름수식형인분홍빛과함께사용되는기준색이름을짝지어진것은? ⓵ 하양, 보라 ⓶ 하양, 회색 ⓷ 회색, 노랑 ⓸ 노랑, 보라 90. CIE 색체계의특성이아닌것은? ⓵ 표준광원이매우중요한비중을가진다. ⓶ 3자극치를투사하는것이다. ⓷ RGB를기본으로출발하였다. ⓸ 헤링의반대색설과관련이있다. 91. 오스트발트시스템의등가색환관계로짝지어진것은?

9 ⓵ 2ge 2le 2pe ⓶ 5ni 5ne 5na ⓷ 2e 5ie 2i ⓸ 2ic 5ic - 8ic 92. RAL SYSTEM 표기인 에대한설명이옳은것은? ⓵ 명도, 색상, 채도의순으로표기 ⓶ 색상, 명도, 채도의순으로표기 ⓷ 채도, 색상, 명도의순으로표기 ⓸ 색상, 채도, 명도의순으로표기 98. 먼셀색체계의활용상특성으로틀린것은? ⓵ N5를기준으로조화의균형점을설정한다. ⓶ 문 스펜서의색채조화론에영향을주었다. ⓷ 지각적등보단위는색상 2.5, 명도 1, 채도 2이다. ⓸ 먼셀체계의검사조건은 D65 광원이다. 99. 그림은오스트발트의체계배열중어떤기준의배열인가? 93. 밝은주황의 CIE L a b ) 값에가장가까운것은? ⓵ (30, -40, 70) ⓶ (80, -40, 70) ⓷ (80, 40, 70) ⓸ (30, 40, 70) 94. 독일공업규격으로채용된색체계에대한설명으로 옳은것은? ⓵ 검은색도, 유채색도는흰색도와함께뉘앙스 ( nuance) 가된다. ⓶ 색상 (T), 포화도 (S), 암도 (D) 로표현된다. ⓷ L 은명도, a 와 b sms 색도좌표들을나타낸다. ⓸ 색채는 X, Y, Z 세가지자극치의값으로나타내어 입체적인색공간을형성한다. 95. 한국인의백색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은? ⓵ 조작하지않은있는그대로의색이라는의미이다. ⓶ 소복으로만입었다. ⓷ 위엄을표하는관료들의복식색이었다. ⓸ 유백, 난백, 회백등은전통개념의배색에포함되지 않는다. 96. 색상환을만들대고려할사항이아닌것은? ⓵ 세분된색상들의수는기본색과기본색사이에일정하 게주어야한다. ⓶ 일관성있는이름을선정하도록한다. ⓷ 색상환의각색상의반대쪽에그색의보색이있도록 한다. ⓸ 물체의이름에서유래된색상을기분으로한다. 97. 상용실용색표의특징으로틀린것은? ⓵ CIE 규정에적합하다. ⓶ 판매를목적으로한다. ⓷ 규칙성이부족하다 ⓸ 현색계색표가대부분이다. ⓵ 등흑색계열 ⓶ 등백색계열 ⓷ 등순색계열 ⓸ 등색상계열 100. 오스트발트색체계의기호 2ec 에대한설명으로 옳은것은? ⓵ 흰색양 = 100-(e+c) ⓶ 검정색양 = 2+e+c ⓷ 색상은 2Y, 흰색양은 e, 검정색양은 c 이다. ⓸ 색상은 2Y, 검정색양은 e, 흰색양은 c 이다 년정기기사 1 회필기 컬러리스트기사 1 교시 B 형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0

슬라이드 0 색, 색재현의이해 2017.8.18 LG 전자 순서 빛과색 (light and color) 시각계 (human visual system) 색각 (color vision) 표색계 (color system) 색공간 (color space) 색재현 (color reproduction) 1/17 빛과색 색의근본은빛 뉴턴 (1730, Isaac Newton) 의실험

More information

현대무용의상

현대무용의상 색채와디자인 출석수업 박유정 1. 색채의특성 2. 조색실습 3. 톤의이해 4. 과제물작성요령 1. 색채의특성 색의지각 색채의삼속성 삼원색과혼색 색상대비 1 색채의특성 1. 색의개념 색과빛 : 색이란눈이빛을받을때그빛의파장에따라각각다르게느끼는감각 1 색채의특성 2. 색의지각 지각조건 : 빛, 눈, 물체 1 색채의특성 3. 먼셀표색계 : 색상ㆍ명도ㆍ채도의 3속성을체계화하여정리한것.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2009 1회 기사필기_미듬워터마크.hwp

2009 1회 기사필기_미듬워터마크.hwp 국가기술자격검정필기시험문제 2009 년기사제1회필기시험수검번호성명 자격종목및등급( 선택분야) 컬러리스트기사 * 시험문제지는답안카드와반드시제출하여야합니 종목코트 시험시간 2시간 30 분 문제지형별 B 제 1 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이나믹코리아' 라는슬로건으로우리나라를홍보하는포스터제작시다음중어떤배색이가장적합한가? 핑크, 화이트, 스카이블루의배색 블루,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Final Presentation : LED 기반조명기구를활용한식욕증감효과연구 2010 년 8 월 13 일 HRP 박산하 1 이연구는,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HRP (High school Research Program) 의일환으로한국과학영재학교 (Korea Science Academy) 의박산하 (19) 학생이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의복과색채의수업계획서 < 평가인정유효기간 : 06 년 월 ~ 00 년 월 >. 강의개요 학습과정명의복과색채학점 강의시간 강의실 V60. 교육과정수업목표본교과과정을통하여색채의기초이론을이해하고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감 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색채코디네이션등의내용을학

의복과색채의수업계획서 < 평가인정유효기간 : 06 년 월 ~ 00 년 월 >. 강의개요 학습과정명의복과색채학점 강의시간 강의실 V60. 교육과정수업목표본교과과정을통하여색채의기초이론을이해하고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감 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색채코디네이션등의내용을학 수업 수업목표및계획의적절성 표 학습과정의수업목표 학습과정명 의복과색채 표준교육과정교수요목의복의색채에대한이론적이해를도모하고이를통해창조적인표현력을증진시킨다. 이를위해본교과목에서는의상디자인의요한요소중하나인색채에대한이론적학습을위하여색의기본개념, 색의체계와혼색, 색채대비및조화, 톤, 색채이미지등을다룬다. 또한의복의배색과조화, 의복색채의효과, 의복색채의감정효과, 이미지별배색효과,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30335FBBF6C3A4C3BCB0E8B7D02E687770>

<30335FBBF6C3A4C3BCB0E8B7D02E687770> Ⅲ. 색채체계론 1. 색채 표준 2. 현색체계(컬러 오더 시스템) 3. 오스트발트 표색계 4. 현색체계: NCS표색계, DIN표색계 5. 기타표준 색체계 6. 색명체계 7. 색채조화론(1) 8. 색채조화론(2) 9. 색채조화론(3) 1. 색채 표준 1.1 색의 정의 색채가 근대 산업의 발달과 동반하여 중요한 포 지션을 담당하게 되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More information

색의 기초와 응용

색의 기초와 응용 색의기초와응용 (5 제 6 장색과색의차를표현하는방법제5장에서색을표현하는방법을알아보았는데, 우리들은색을취급하는단계에서그자체를표현하는것보다도색과색을비교하여그차이를표현하는경우가훨씬많다. 그래서그차이를정량적으로알기위한목적이색을수치화하여표현하는이유라고도말할수있다. 이색의차를색차라고한다. 그러나이제까지알아본것과같이색을표현하는표색법에는여러가지가있으며, 그표색계의기준이나척도가모두다르기때문에그계산된색의차를수치로표현할수있어도그것이다른표색계와어느정도의차이가있는가를판단할수는없다.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COLOR COMMUNICATION

COLOR COMMUNICATION COLOR COMMUNICATION 서울시금천구가산동 60-18 한신 IT 타워 2 차 304-2 호 TEL: 02)2025-3416 FAX: 02)2025-3419 Homepage : http://www.abeltec.co.kr/ 색의기록과표현 色을알다. 色으로알다. 지금모든환경에서 色 이주목되고있습니다. 우리를둘러싼생활환경속에서무수히많은색이존재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31.[G-26-2011]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31.[G-26-2011]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 2011. 12.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기술지침의 개요 o 작성자 : 대한기계학회 서 상호 o 개정자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실 o 제 개정 경과 - 2010년 8월 일반안전분야 제정위원회 심의(제정) - 2011년 12월 산업안전일반분야 제정위원회 심의(개정, 법규개정조항 반영) 관련규격 및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작품번호 81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식물 2014. 5.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꽃 이름 연구방법 1 번방법 2 번방법 3 번방법 4 번방법 칸나 꽃색과같음 1 번용액보다 더붉어짐 검은색 검은색 빨간 장미 꽃색은빨간색이었는데다홍색으로추출 1 번보다 짙어짐 약간흐려지고 핑크색이보임 검은색 빨간 거베 라 꽃색과같음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www.greenkiss.org / 02-747-339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김정자 이경재 < 진행순서 > < 발제문 > 1.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1p 2. 대운하로흐르는힘들, 그리고객관과물질의세계... 20p < 토론문 > 1. 양극화와개발주의... 35p 2.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 14 -

- 14 - - 14 - 기본색이름 대응 영어(참고) 약호(참고) 빨강(적) red R 주황 orange O 노랑(황) yellow Y yellow green YG (녹) green G blue green BG (청) blue B 남색(남) bluish violet bv bluish purple bp 자주(자) reddish purple rp pink Pk 갈색(갈) brown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312E20C1A4BFB5BCB12E687770>

<312E20C1A4BFB5BCB1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3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1 No. 3 (2011) pp.1-13 에밀리오푸치 (Emilio Pucci) 패션디자인의색채특성 - 2005 년부터 2009 년밀라노컬렉션을중심으로 - 정영선 조주연 이연희 + 한양대학교의류학과박사과정유한대학교패션디자인과교수한양대학교의류학과교수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선재구성면재구성양재구성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 특징을살려표현한다. 우리주변의모든사물들에는감각적, 형식적, 표현적, 기법적특성의구성요소와 원리들이포함되어있다. 조형요소와원리를활용해주변사물들의미적특징을찾아보자. 이민우 ( 학생작품 ) 자전거 ( 철사 / 7 5

선재구성면재구성양재구성 조형요소와원리의시각적효과를이해하고, 특징을살려표현한다. 우리주변의모든사물들에는감각적, 형식적, 표현적, 기법적특성의구성요소와 원리들이포함되어있다. 조형요소와원리를활용해주변사물들의미적특징을찾아보자. 이민우 ( 학생작품 ) 자전거 ( 철사 / 7 5 단원목표 조형요소와원리에대해이해하고, 대상의형태에서조형미를파 악한다. 단원소개세상만물은여러가지형태와빛깔을띠고있다. 크기도, 색깔도, 재질도각기다르다. 우리는물질에서조형미를발견함으로써대상의특징을보다잘이해하고적절하게활용할수있다. 개인의미적성장은조형요소와원리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자신의시각적감각과생활속에서의체험그리고미술문화에대한지속적인탐구를필요로한다. 이단원에서는조형의기본적인요소와원리를익히고,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한국색채학회논문집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015, Vol.29, No.1 http://dx.doi.org/10.17289/jkscs.29.1.201502.15 공공역사사인색채의시각인지특성분석 한일지하철역사의비교를중심으로 이석현 중앙대학교디자인학부실내환경디자인전공부교수 최근공공디자인의개선을위한다양한움직임과함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

SM710월가격표9.30

SM710월가격표9.30 SE / SE PLEASURE / LE/ RE / PRESTIGE / RE35 2009년 10월 기준 SM7 가격표 SE SE PLEASURE LE RE PRESTIGE RE35 SM7 PERFECT CARE SERVICE Line-up Neo VQ23 SE 대형 승용차의 품위를 가장 합리적으로 즐기십시오. SE PLEASURE NEW LE 매력적인 스타일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 1975-8359(Print) / ISSN 2287-4364(Onlin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1, pp. 159~164, 215 http://dx.doi.org/1.537/kiee.215.64.1.159 광학적방법을이용한색정보검출

More information

영 상 미 학 (색: COLOR)

영 상 미 학 (색: COLOR) 1 영상개론 (4) - 색 : COLOR - 교재 : 영상제작의미학적원리와방법 4 장, 5 장 / 허버트제틀 / 커뮤니케이션북스 2 3 강복습 1) 표준조명기법 :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 2) 명암대비조명기법 : 입체적, 강렬한느낌. 3) 특수명암대비조명기법 : 렘브란트, 카메오 4) 평면조명 (flat lighting): 부드러운느낌 5) 실루엣 (Silhouette

More information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06 숙련기술인의경제적 사회적지위 분석을위한측정지표개발 2013. 11 . 2013. 11.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I. 1 1. 1 2. 3 II. 5 1. 5 1.1 5 1.2. 7 1.3. 8 2. 10 III. 20 1. 20 1.1. 20 1.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Design Culture & Life Color & Design 색채란 1. Introduction 인간의감각기관은끊임없이환경의변화를더듬는촉수역할을한다. 이것은기업경영측면에서보면미세한환경변화에기업이적절히대처하지않으면소비자들은빨리자신의취향을바꿔버린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기업들은마케팅활동또한항상소비자들의변화에맞춰새롭고신선한느낌을제공해야한다. 오늘날우리가살고있는시대는컬러의시대라고말할수있을것이다.

More information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 , ,679,338 5,462, , 증 )649 5,222,334 5,006, , 5,678,689 5,462,689 216,000 100.0 100.0 100.0-5,679,338 5,462,689 216,649 100.0 100.0 100.0 - 증 )649 5,222,334 5,006,334 216,000 92.0 91.6 100.0 100.0 5,222,983 5,006,334 216,649 92.0 91.6 100.0 100.0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디지탈콘텐츠특론 2016. 05. 18. 멀티미디어공학과 이 우 섭 목 차 1.표현 설계 및 구현방법 정의 및 목적 2. 표현 설계 요소 3. 효율적인 디자인 4. 감성적 디자인 5. 표현설계 과정 6. 표현 설계 가이드 라인 2 1.표현 설계 및 구현방법 정의 및 목적 표현설계의 정의 및 목적 감성적인 디자인 정의 및 목적 3 표현설계의 정의 및 목적 +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19. 다음중 모든새양식은새로운재료, 새로운생각이기존형식의변경과신형식을요구하는데서성립한다. 라고하는정신으로표현한조형운동은? 가. 세세션나. 큐비즘다. 퓨리즘라. 디스틸 27. 판매시설의판매장색채계획으로부적당한것은? 가. 판매되는상품의색채를고려한다. 나. 주조색이없이다양

19. 다음중 모든새양식은새로운재료, 새로운생각이기존형식의변경과신형식을요구하는데서성립한다. 라고하는정신으로표현한조형운동은? 가. 세세션나. 큐비즘다. 퓨리즘라. 디스틸 27. 판매시설의판매장색채계획으로부적당한것은? 가. 판매되는상품의색채를고려한다. 나. 주조색이없이다양 1. 디자인의조건에서합목적성을충족시키기위한역할이잘못연결된것은? 가. 포스터 - 시각적인즐거움을주기위하여제작된다. 나. 집 - 인간이살기위하여존재한다. 다. 의자 - 휴식이나어떤작업을위하여형태를구성한다. 라. 커피잔 - 커피를마시기위하여사용된다. 2. 렌더링작업중음영과재질감표현에서고려해야할주된사항과거리가먼것은? 가. 강원나. 그림자다. 윤곽선과하이라이트라. 형태

More information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3 STARFIELD BRAND IDENT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011) 25(1)3041 논문 25-1-4 DOI : 10.5207/JIEIE.2011.25.1.030 학교교실 LED 조명의색온도에대한주관적평가 (Subjective Evaluation on the

More information

목차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및범위 이론적근거 색채변화측정을위한 컬러모델 건축물외장재의분류 조사의설계 조사내용과방법 조사지역과시기 조사대상과특성 조사결과분석 시간대별외장재의색채변화 외장재의색채변화 결론참고문헌 논문요약 계절의일광 색채변화 건축외장재 건축물은일광의영향으로그

목차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및범위 이론적근거 색채변화측정을위한 컬러모델 건축물외장재의분류 조사의설계 조사내용과방법 조사지역과시기 조사대상과특성 조사결과분석 시간대별외장재의색채변화 외장재의색채변화 결론참고문헌 논문요약 계절의일광 색채변화 건축외장재 건축물은일광의영향으로그 건축물외장재의계절색채변화에관한연구 봄 가을중심으로 주저자신계옥 한국교통대학교산업디자인과교수 투고일 심사일 게재확정일 본연구는 년도한국교통대학교지원을받아수행하였음 목차 서론 연구목적 연구방법및범위 이론적근거 색채변화측정을위한 컬러모델 건축물외장재의분류 조사의설계 조사내용과방법 조사지역과시기 조사대상과특성 조사결과분석 시간대별외장재의색채변화 외장재의색채변화 결론참고문헌

More information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4K/UHD 방송용 비디오 모니터 시험인증 기술 동향 배성포 양진영 100 l 2014 07/08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1. 상업공간의실내디자인에서유의해야할점이아닌것은? 가. 사용목적을정확하게파악해야한다. 나. 모든공정과정을디자이너가자유로이처리할수있도록해야한다. 다. 주거공간에비하여실용성이중시되어야한다. 라. 다른상업공간과구별되도록독특한개성을지닌실내디자인이되어야한다. 2. 바우하우스의올

1. 상업공간의실내디자인에서유의해야할점이아닌것은? 가. 사용목적을정확하게파악해야한다. 나. 모든공정과정을디자이너가자유로이처리할수있도록해야한다. 다. 주거공간에비하여실용성이중시되어야한다. 라. 다른상업공간과구별되도록독특한개성을지닌실내디자인이되어야한다. 2. 바우하우스의올 1. 상업공간의실내디자인에서유의해야할점이아닌것은? 가. 사용목적을정확하게파악해야한다. 나. 모든공정과정을디자이너가자유로이처리할수있도록해야한다. 다. 주거공간에비하여실용성이중시되어야한다. 라. 다른상업공간과구별되도록독특한개성을지닌실내디자인이되어야한다. 2. 바우하우스의올바른설명이아닌것은? 가. 조형교육과기술교육을함께가르쳤다. 나. 1919년월터그로피우스가설립한디자인대학이다.

More information

에트린가이트

에트린가이트 시멘트및콘크리트 색상에미치는영향고찰 고객지원팀 동양시멘트 1. 서론시멘트의색 (color) 은시멘트의물리적특성에직접적인영향은없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일정하게유지관리하는것은시멘트의이미지제고등과관련하여무시될수없는요소이다. 특히동일건설현장에 2 개사이상의시멘트가공급되고공급사에따라시멘트의색에차이가클경우콘크리트표면의색차이로미관상문제가되는경우도있다색을객관적으로표현하는방법으로는색의

More information

158 V2 Series Photoelectric Sensor 화이버포토센서센서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BGS-2V100)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센서변위계측기 계측센서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158 V2 Series Photoelectric Sensor 화이버포토센서센서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BGS-2V100)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센서변위계측기 계측센서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158 Photoelectric Sensor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변위계측기 계측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사각 ( 死角 ) 은단 1cm! ( 회귀반사형 ) 대형렌즈에서투사되는강력한빔이흐린시야등의열악한환경에서도문제없는사용을보장 화이버 포토 레이저 1cm 제품설명및특징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Organic Chemistry

Organic Chemistry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3-1 이성질체 (Isomer) : 같은분자식을가지고있으나서로다른화합물 구성이성질체 (Constitutional Isomer) : 분자내원자들의연결순서가다른이성질체 입체이성질체 (Stereo Isomer) 혹은배치이성질체 (Configurational Isomer) : 원자의연결순서는동일, 공간상에서원자의배열방향이서로다른이성질체

More information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53 목차 주제어 : 영화포스터, 색채, 감정언어 1. 서론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4. 색채와

( 사 )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학술지 - 일러스트레이션포럼 Vol.53 목차 주제어 : 영화포스터, 색채, 감정언어 1. 서론 2. 영화포스터와색채의이론적배경 2.1. 영화포스터의기능및특성 2.2. 영화포스터의구성요소 2.3. 색채심리와이미지 2.4. 색채와 The Korean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Vol.53 장르별영화포스터색채비교분석 - 2010~2015 흥행영화스릴러 / 미스터리, 코미디, 멜로 / 로맨스를중심으로 - Comparative Analysis of Movie Poster Colors According to Genre - On thriller/mystery,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3 장 화소점ㅎㅎ처리 화소점처리의개념 디지털영상의산술연산과논리연산 디지털영상의다양한화소점처리기법 4 장. 화소점처리 학습목표 화소점처리의개념을알아본다. 디지털영상의화소에서산술연산과그효과를알아본다. 디지털영상에서논리연산과그효과를알아본다. 다양한영상의화소점처리기법을익힌다. 2 Section 01 화소점처리의개념 화소점처리 원화소의값이나위치를바탕으로단일화소값을변경하는기술다른화소의영향을받지않고단순히화소점의값만변경하므로포인트처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Eui S. Jung

Microsoft Word - 4-Eui S. Jung JESK J Ergon Soc Korea 2017; 36(2): 121-138 http://dx.doi.org/10.5143/jesk.2017.36.2.121 http://jesk.or.kr eissn:2093-8462 Cross-cultural Study on the ffection of Color with variation of Tone and Chrom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_3011_1998.doc

Microsoft Word - A_3011_1998.doc KSKSKSKS SKSKSKS KSKSKS SKSKS KSKS SKS KS KS A 3011 조도기준 KS 산업표준심의회심의 1998 년 7 월 7 일개정한국표준협회발행 ICS 91.160.00 한국산업규격 KS 조도기준 Recommended levels of illumination 1. 적용범위 이규격은다음각시설인공조명의조도기준에대하여규정한다. a) 경기장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제 1 장연구개발과제의개요 - 17 - - 18 - - 19 - - 20 - - 21 - 제 2 장재료및방법 - 22 - - 23 - - 24 - - 25 - 시료번호 596 항목에따라해당점수위에표기해주십시오.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STRIP LIGHT LED SOLUTION www.b2system.co.kr STRIP LIGHT LED SOLUTION INDOOR INDOOR MODULE White 7-type RGB 2-type AL. PROFILE CLEARMILKY DIFFUSER BRACKET Fixed type BRACKET tilted type OUTDOOR IP67 IP66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jungbo1_13_02

Microsoft Word - ijungbo1_13_02 [ 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 ] 기출문제 (11) 1 1. 지금부터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기출문제 (11) 를풀어보겠습니다. 2. 홈페이지제작할때유의할점으로가장거리가먼것은무엇일까요? 3. 정답은 ( 라 ) 입니다. 홈페이지제작시유의할점으로는로딩속도를고려하며, 사용자중심의인터페이스로제작하고, 이미지의크기는적당하게조절하여야한다. [ 인터넷정보관리사필기 ] 기출문제 (11)

More information

2015_YOSIMA(카다록_한글)

2015_YOSIMA(카다록_한글) YOSIMA 요시마 / 깊이있는경험 흙의공간 DEPTH EXPERIENCE 요시마는자연에서정제된양질의흙과점토로실내에컬러를입히는디자인입니다. 자연의컬러로재생산된제품의표면은우아한광택과심미적인깊이감을줍니다. 클레이텍은 5 년이상의연구끝에최상의점토미장재를만들었습니다. Kolumba, Art Museum of the Archdiocese of Cologne 콜룸바,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011 년 1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8 권 SP 편제 1 호 1 논문 2011-48SP-1-1 색재현개선을위한 CIELAB 색공간기반의향상된 Multi-scale Retinex ( Enhanced Integrated Multi-scale Retinex based on CIELAB Color Space for Improving Color Reproduction

More information

제 26 회국가공인옥외광고사필기시험문제지 자격종목옥외광고사 2 급시험시간 2 시간문제형별 A 형수검번호성명 1 과목 : 관계법규 1. 다음중안전점검대상광고물등이아닌것은? 가. 한변의길이가 12 미터인가로형간판나. 지면으로부터 5 미터인지주이용간판다. 지면으로부터 6 미

제 26 회국가공인옥외광고사필기시험문제지 자격종목옥외광고사 2 급시험시간 2 시간문제형별 A 형수검번호성명 1 과목 : 관계법규 1. 다음중안전점검대상광고물등이아닌것은? 가. 한변의길이가 12 미터인가로형간판나. 지면으로부터 5 미터인지주이용간판다. 지면으로부터 6 미 제 26 회국가공인옥외광고사필기시험문제지 자격종목옥외광고사 2 급시험시간 2 시간문제형별 A 형수검번호성명 1 과목 : 관계법규 1. 다음중안전점검대상광고물등이아닌것은? 가. 한변의길이가 12 미터인가로형간판나. 지면으로부터 5 미터인지주이용간판다. 지면으로부터 6 미터에설치된 0.5 제곱미터크기의돌출간판라. 높이 5 미터인게시시설에설치된애드벌룬 2. 비영리목적으로표시기간이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55 - - 56 - - 57 - 경우에는 혈관 조직 맥박 혈압 신경조직 근육긴장 도 등이 양호한 쪽으로 영향을 받게 된다 김길홍 최경실 박정은 이윤경 는 이와 같이 인간의 심리와 생리적 현상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인간의 일상사에 있어 뗄 수 없는 관계를 형성해 왔다 와 인간 간의 친밀한 관계 형성은 인간이 의사소통의 기호로서 를 빈번히 활용하

More information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Cie L*43.62 a* -0.12 b* -20.16 자동차에 색채를 입히다 자동차 색상 관리 솔루션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More information

Ⅰ. 서론 1. 문제제기가시광선 (visible light) 을이용해서정보와이미지, 동영상을재현하는디스플레이기술은지난 10년간극적인발전을이루었다. 이에따라사진미디어에대한인식도전통적인종이인화방식에서차츰디지털디스플레이기기를통해재현되는방식으로그폭을넓히고있다. 최근스마트폰및태

Ⅰ. 서론 1. 문제제기가시광선 (visible light) 을이용해서정보와이미지, 동영상을재현하는디스플레이기술은지난 10년간극적인발전을이루었다. 이에따라사진미디어에대한인식도전통적인종이인화방식에서차츰디지털디스플레이기기를통해재현되는방식으로그폭을넓히고있다. 최근스마트폰및태 AURA 한국사진학회지 2014. No.32, 158-174 스마트폰디스플레이색재현성능향상에관한비교연구 AMOLED 및 TFT-LCD 를중심으로 A Comparative Study of Improved Color Reproduction for the Latest Smartphone Displays Based on AMOELD and TFT-LCD 김현서 *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statistics

statistics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statistics hmkang@hallym.ac.kr 한림대학교 통계학 강희모 ( 한림대학교 ) 수치를이용한자료요약 1 / 26 수치를 통한 자료의 요약 요약 방대한 자료를 몇 개의 의미있는 수치로 요약 자료의 분포상태를 알 수 있는 통계기법 사용 중심위치의 측도(measure of center) : 어떤 값을 중심으로 분포되어 있는지

More information

ABSTRACT QLF Concept and Clinical Implementation Department of Preventive Dentistry and Public Oral Health, College of Dentistry, Yonsei University Baek Il Kim, D.D.S., Ph.D. The leading paradigm of dentistry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16 KH (박명선)( ).hwp

16 KH (박명선)( ).hwp Appl. Chem. Eng., Vol. 2, No. 3, June 201, 325-32 http://dx.doi.org/.18/ace.201. Article 소목, 치자, 쑥으로부터추출된천연염료의색도분석 이승범 * 강혜진 * 박명선 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 * 단국대학교화학공학과 (201 년 월 25 일접수, 201 년 5 월 일심사, 201 년 5 월 15

More information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322EBCF8C8AF28BFACBDC0B9AEC1A6292E687770> 연습문제해답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15 5 4 3 2 1 0 함수의반환값 =95 10 7 4 1-2 함수의반환값 =3 1 2 3 4 5 연습문제해답 1. C 언어에서의배열에대하여다음중맞는것은? (1) 3차원이상의배열은불가능하다. (2) 배열의이름은포인터와같은역할을한다. (3) 배열의인덱스는 1에서부터시작한다. (4) 선언한다음, 실행도중에배열의크기를변경하는것이가능하다.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5, No.2, December (2016), pp. 59-66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http://dx.doi.org/10.29056/jncist.2016.12.01 계절색을활용한홀로그램시스템구현 김보선 1, 장서희

More information

2

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

10번)7_이수연(편집후).hwp

10번)7_이수연(편집후).hwp 주제어 : 대형할인점, 색채이미지연상, 상품명사인색채, 사인색채, 타이포연상색채, 대형할인점의쇼핑은매장크기에비해점원의수가적고셀프서비스로이루어지기때문에소비자는스스로상품명의사인 (sign) 에의지하여쇼핑을하는경우가많다. 따라서해당상품명과잘연상되는색채를사용하고있는지를연구하여보다더편리하고효과적인색채활용방법을모색하고자하였다. 대형할인점상품명사인의색채가상품군의연상색과의조화를통해정열된매장의효율적배치와동선을구성할수있고,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P01_chapter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P01_chapter1.ppt [호환 모드] Image Processing 1. Introduction Computer Engineering, g, Sejong University Dongil Han What is Image Processing? Science of manipulating a picture Enhance or distort t an image Create a new mage from portions

More information

회사이미지매뉴얼

회사이미지매뉴얼 본에는 RSK 의시각적이미지를구성하는요소, 즉로고의의미, 글꼴, 그리고컬러에대한지침이포함되어있습니다. 본매뉴얼의목적은회사의커뮤니케이션과보급에일관된기준을보장하는것입니다. 따라서이는회사의브랜드와제품의모든적용방식에반드시사용해야하는도구입니다. 여기에포함된지시는회사의본질을소통하기위한새로운가능성을열어주는지침이어야합니다. 3 목차 7 1.1 로고및로고타입 8 1.2 포지티브로고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362DC7D1C1F6C0BA2E687770>

<28C3D6C1BE29362DC7D1C1F6C0BA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1 권 1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1 No. 1 (2011) pp.89-102 미셸오바마의패션색상연구 - 패션정치의관점에서 - 한지은 + ㆍ정성혜 인하대학교의류학과박사과정 + 인하대학교의류디자인과교수 요약 미디어시대가도래하면서정치인들의외모와패션스타일은그들에게정치적으로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전기 회로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 과 학 ) 과목의 성취기준 및 성취수준 1. 교과의 개요 (1) 성격 과학 에서는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의 기본 개념들이 적절하게 균형을 이루면서 자연스럽게 융합되도 록 구성한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고 자연을 통합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하다면 어려운 과학 개념 일지라도 적절한 수준에서 소개한 과학 을 통하여 학생들이 심화된 물리, 화학,

More information

LGOPBBHZHNDQ.hwp

LGOPBBHZHNDQ.hwp 한국색채학회지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lor Studies 2010, Vol.24, No.3. 제주전통갈옷패션의경쟁력강화를위한배색디자인연구 고경란 홍익대학교디자인공예학과색채전공박사과정 최근전통문화및천연염색에대한관심이높아지고있다. 그이유는전통문화가지닌상징적, 자연과의조화등중요한의미가전통복식에포함되어있기때문이다. 전통의복중에제주지역

More information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웹진을 위한 경험 디자인 적용방안 연구 8) 의 팔찌장신구는 단위면적간의 간격을 일정하게 만들고, 이를 원형으로 배열하여 디자인하였다. 팔찌의 내 경을 60mm로 최소화하여 어린이나 손이 작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착용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장신구구조물의 내부 형태에 예각으로 조각부분을 주어 3D 프린터로 출력하였 다. 의 조형물은 내부공간을 최대한 비우고, ABS 소재의 가벼운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4_THEORY OF INTERIOR DESIGN 1 Contents I. 공간의지각 1. 시각적지각 Visual perception 2. 그림 - 배경 Figure-ground II. 공간의형태 1. Point 2. Line 3. Plane Shape texture 4. Volume 5. Color Illustrations form F. D. K. Ching,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