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R COMMUNICATION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OLOR COMMUNICATION"

Transcription

1 COLOR COMMUNICATION 서울시금천구가산동 한신 IT 타워 2 차 호 TEL: 02) FAX: 02) Homepage :

2 색의기록과표현 色을알다. 色으로알다. 지금모든환경에서 色 이주목되고있습니다. 우리를둘러싼생활환경속에서무수히많은색이존재하고있습니다. 색은구매의욕이나기호, 식욕등의감각을좌우하는것은물론안색에서건강상태를안다고하는것에이르기까지넓은범위에걸쳐커다란역할을담당하고있습니다. 그런데그정도로색의중요성이늘어나고있음에도불구하고색의지식이나관리가충분하지않기때문에제품색의결정이나거래상의트러블등이다방면에서수없이많이일어나고있는것도사실입니다. 색은인간의감각이나경험에의지하여판정되는경우가많기때문에공통으로통일된기준으로누구나가관리할수있는것은아닙니다. 지금색을정확하게표현하고그색을다른사람에게전하고재현해보기위해서는어떤방법이있는가? 제조업을비롯하여모든분야에서원활한색채커뮤니케이션을교환하기위해서는어떻게하면좋을까? 우리는색에관한여러가지정보나지식을더알아둘필요가있는것은아닐까요? * 본서에서는물체색에대한설명을하고있습니다. 출처 : MINOLTA Color Communication 발행처 : MINOLTA Co.Ltd. 편집 :

3 색에대해함께공부해봅시다 주위를둘러만보아도우리눈에는여러가지색이보입니다. 색은우리의주위에무의식중에존재하고있지만사과를보여색을묻자각각다른대답을했습니다. 동시에길이나무게처럼스케일이나단위를가지고있지않으므로누구나가하나의대답으로공통으로의사소통을할수없습니다. 예를들면 푸른바다 나 푸른하늘 이라고말해도개인에따라느낌이다르기때문에여러가지푸른색이있을것입니다. 여기에색의어려움이있습니다. 그럼우리가색에대해서어떤지식을가지면좋은것인지조금씩공부해봅시다. 색의표현은가지각색. 색을전한다고하는것은의외로어려운것이군요. 세명에게한개의사과를보여색을묻자각각다른대답을했습니다. A 씨 : 빨갛네요... B 양 : 타는듯한붉은색! C 군 : 깨끗한홍색이군... 같은사과를보고있는데도모두제각기의말로색을표현하고있군요. 게다가대단히감각적인표현입니다. 이처럼표현방법이사람에따라다름은색을전하는것이대단히어렵고애매하게되어있습니다. 이장소에없는사람이 타는듯한붉은사과 라고말한이색을다르지않게재현할수있을까? 그정도로색을말로표현한다는것은복잡하고어려운일입니다. 하지만만약여기에누군가가이해할수있는공통의방법이있다면색의의사소통은좀더부드럽게되고, 정확하게되는것은아닐까. 정확하게서로전할수있다면색의트러블도틀림없이해소할수있을것입니다.

4 관용명과계통명색의기록과표현 관용명과계통명색의기록과표현 언어는어디까지색을표현할수있을까? 색을언어로표현한말에는옛날부터독특한것이있으며시대에따라변화하고있습니다. 지금이야기하고있는빨간색을예로들더라도산호색, 홍매색, 연지, 꼭두서니색 ( 좀검붉은색 ), 주색등외에장미, 딸기, 스칼렛 ( 주홍색 ) 등의부르는이름이있으며이것들을관용색명이라고부르고있습니다. 더욱이색의상태를분석하여선명한, 칙칙한, 진한등의형용사에의해보다정확하게표현하는방법이사용되어지고있습니다. 먼저 C 씨가 깨끗한홍색 이라고말한것으로계통색명이라고부르고있습니다. 이처럼색을언어로전하는방법은여러가지있지만홍색이나선명한빨간색만으로는사람에따라받아들이는방법이달라색의표현으로서는아직불충분합니다. 그럼색을오해없도록말로표현하자면어떻게하면좋을까요? 같은색일텐데어째서다르게보이는가? 색이보이는방법은여러가지조건에따라좌우되고있군. 광원의차이 야채가게에서는새빨갛고맛있어보이는사과가집의형광등아래에서는아무래도맛있어보이지않는다... 이런경험은없습니까? 태양광, 형광등, 백열전등등각각조명광원의차이에따라같은사과라도다른색으로보입니다. 방향의차이 예를들면자동차등의색은보는각도가거의조금만달라도밝은색으보이거나어두운느낌으로보이기도합니다. 투명감이있는색이나금속감이있는색등은특히경향이강할것입니다. 색을정확하게전하기위해서는보는방향도일정하지않으면안됩니다. 또빛이드는방향 ( 조명광원의위치 ) 이다르더라도색의보이는방향은달라집니다.

5 크기의차이 작은색견본을보고마음에든벽지도실제로사서벽에붙여보면조금은너무화려한듯한느낌이든적이있습니다. 면적이큰색은작은색과비교하여밝고선명게보이는경향이있으며이것을 면적효과 라고니다. 큰면적의것을작은색견본으로결정해버리면실패할수도있습니다. 배경의차이 예를들면사과를배경이밝은것앞에두면배경이어두운것앞에둔때와비교해서칙칙한느낌으로보입니다. 이것은색의 대비효과 라고하는것으로색을정확히판단하기위해서는바람직하지않습니다. 관찰자의차이 색을판단할경우인간의눈의감도에는각각개인차가있고색각이정상으로되어있는사람이라도대부분빨간색인가푸른색에약간감도가치우쳐있음이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연령과동시에시력에도변화가나타납니다. 이처럼관찰자의차이에의해서도색이보이는방법이달라집니다. 색을관찰할때의조건을결정해두는것이중요하군요.

6 두개의빨간공 이색의차이를누군가에게정확하게전해주십시요. 색을정확하게표현하고전하기위해서는꼭색채의세계를들여다보십시요. 여러가지, 빨간색. 아주닮아있는두개의빨간색은어떻게다를까요. 여기에두개의빨간공이있습니다. 언뜻보기에같은빨간색이라고말할수없는것도아니지만잘비교해보면몇가지차이가있음을알수있습니다. 색배합은두개모두빨갛지만위의구쪽이밝고아래구는어두운느낌이군요. 또한선명도는위의구쪽이더뛰어납니다. 같게보이는빨색이라도이렇게다릅니다. 정리를해보면 색배합 명도 선명도 의세가지가색을표현하기위해필요한요소임을알수있습니다.

7 색배합 명도 선명도 색의세계는세가지요소의조합. 색배합, 명도, 선명도이것이색채의세계입니다. 적 황 녹 청... 색배합은색채의고리를만들고있습니다사과색은적, 레몬색은황, 하늘색은청... 이라고하듯이누구나그 색배합 을떠올릴수있습니다. 적, 황, 청이라고하듯이각각구별되는 색배합 을색상이라고합니다. 더구나적과황이라고말하면전혀다른색상이지만적과황의물감을섞으면황적이생기고황과녹이라면황녹, 녹과청이라면청록... 이라고하듯이색상은그림 1 처럼연결되어있어하나의고리를만들고있습니다. 이것을색상환이라고합니다. 명도 V (Value) 밝은색과어두운색. 밝기의정도는세로로변화합니다. 색과색을비교해서밝은색이라든가어두운색이라고하듯이색에는밝기 정도가있습니다. 예를들면레몬의노란색과자몽의노란색에서는레몬의노란색쪽이보다밝습니다. 그러면레몬의노란색과팥의빨간색에서는어떻겠습니까? 역시레몬의황색쪽이밝은색이군요. 이처럼색상에관계없이비교할수있는 밝기 의정도를명도라고부르고있습니다. 그림 1, 2, 3. 색상 H(Hue) 위의그림 2 를봐주십시오. 이것은그림 1 의색상환을녹 (A) - 적자 (B) 로자른단면에해당합니다. 명도가세로방향으로변화하여위로갈수록색이밝아지고아래로갈수록어두워지는것을알수있습니다.

8 채도 C (Chroma) 선명한색, 칙칙한색. 선명도의정도는중심에서넓어져서변화합니다. 같은노란색이라도레몬과배로구별해보면어떻겠습니까? 명도 라는쪽도레몬은선명한노란색이고배는탁한노란색인것처럼선명도 에큰차이가있음을알수있습니다. 이처럼색상이나명도와는별도로 선명 의정도를나타내는성질을채도라고부르고있습니다. 그림 2 을보면적자와녹각각의색상에서중심에서가로방향으로채도가변화하고있습니다. 중앙으로향할수록칙칙한색 ( 회색 ) 으로되있는것을알수있습니까? 그림 3 에서는명도와채도를나타내는색조 (Tone) 에관한일반적으로부르는방법 ( 수식어 ) 을나타내고있습니말로하면어떤표현으로되는지한번그림 2 와비교해보십시요.

9 색채의세계를입체로보면... 색상은원형, 명도는세로축, 채도는중심에서의가로축. 세가지의요소를조합하면... 색상, 명도, 채도이세가지요소는색의 3 속성이라고불리워지고그림 4 처럼색상을외부둘레, 명도를세로축, 채도를중심에서가로축으로한입체로서생각할수있습니다. 그림 4 에서표현한 3 속성으로만들어진입체에실제의색을배분해보면그림 5 와같은색입체가됩니다. 채도의단계가색상과명도마다각각다르기때문에색입체는복잡한형을하고있습니다만색상, 명도, 채도가변화해가는모습을잘알수있습니다. 그림 4. 그림 5.

10 색수치의역사 색상, 명도, 채도에눈금을붙이면색을수치화할수있습니다. 누구나가가장간단하게, 가장확실하게색을서로전하기위해여러사람들이독자의방법으로복잡한계산식을사용하면서색을정량화하여표현하는것에착안하였습니다. 결국, 길이나무게와마찬가지로색을수치로표현하는방법을고안한것입니다. 예를들면 1905 년미국인화가만셀 (Albert. H. Munsell) 은 색상 명도 채도 로각각분류한수많은색지를만들어이것을눈으로비교해보고분류하면서색을표현하는방법을고안했습니다. 그후여러가지검토가더해져현재는수정만셀표색계 ( 일반으로는만셀표색계 ) 로서색상 (H), 명도 (V), 채도 (C) 로분류한색표 (Munsell) 를사용하여색을기호로읽어들일수있습니다. 또한색이나빛에관한여러가지국제적인약속을하는기관으로서국제조명위원회가조직되고이국제조명위원회 (Commission Internationale de leclairage, 약칭 :CIE) 에서는색을수치로표현하는방법으로서 1931 년에 XYZ(Yxy) 표색계가 1976 년에는 L*a*b* 표색계가제정되었습니다. 그후여러가지개량이더해져현재는각종표색계 1) 가색채커뮤니케이션의규칙으로서세계공통으로사용되고있습니다. 주 1) 표색계 : 일반적으로물체의색이나광원의색을수치나기호로표현하는방법을말합니다. 색채계를사용하면색의수치화를간단하게할수있습니다. 색채계를사용하면각종표색계에서순식간에답이나옵니다. 수치표시이기때문에누구라도공통으로정보를공유할수있습니다.

11 표색계 (1/2) 색의수치화를표색계마다봅시다. L*a*b* 표색계 L*a*b* 표색계는물체의색을표현하는데현재모든분야에서가장대중적으로사용되고있는표색계입니다 년에국제조명위원회 (CIE) 에서규격화되어일본에서도 JIS(JIS Z 8729) 에있어서사용되고있습니다. L*a*b* 표색계에서는명도를 L*, 색상과채도를나타내는색도를 a*b* 로나타냅니다. 그림 6 은 L*a*b* 표색계색도그림입니다. 그림에서알수있듯이 a*, b* 는색의방향을표시하고있고, a* 는적색방향, -a* 는녹색방향, 그리고 b* 는황색방향, -b* 는청색방향을나타내고있습니다. 수치가커짐에따라선명한색이되고중심이됨에따라칙칙한색이됩니다. 또한그림 8 은 L*a*b* 표색계의색공간을입체적으로이미지화한것입니다. 그림 6 은그림 8 을수평방향 ( 녹색방향 - 적색방향 ) 으로자른단면도에해당합니다. 그림 6. 사과의색을 L*a*b* 표색계로측정하면왼쪽과같은수치가됩니다. 이수치가어떤색을하고있는가를보십시요우선그림 6 에서 a*=47.63 과 b*=14.12 가교차하는 (A) 점이이사과의색도가될뿐입니다. 또한그림 7 은색조 ( 명도와채도 *) 를나타낸것입니다. 이그림에서이사과의명도 L*=43.31(B) 점을알수있습니다. 언어로이사과의색을표현하면 적색방향의색상이고, 선명한색 이라고할까요. 그림 7.

12 아래그림은 L*a*b* 표색계의색상구입니다. L*C*h 표색계 L*a*b* 표색계를기본으로생각해낸표색계이기때문에 L* 은명도를나타내고있습니다. C* 는채도를나타내고있고 C* 의값이작으면원중심에가깝기때문에칙칙한색이됩니다. h 는색상각도를나타내고있고그림 9 처럼 a* 적색방향의축을 0 로해서여기서부터반시계방향의색상에대해이동한각도로색의위치를알수있게되어있습니다. 예를들면 90 이면황색방향, 180 이면녹색방향이됩니다. 그림 9. 사과의색을 L*C*h* 표색계로측정해보면다음과같은수치가됩니다. 채도 C*=48.68, 색상각도 h=16.5 입니다. 이수치를그림 9 에서보면 (A) 점임을알수있습니다. 명도 L*=43.31 이므로 L*a*b* 표색계와같습니다

13 Hunter - Lab 표색계 미국인 R. S. Hunter 가제창한표색계로미국이중심이고주로도장관계에서사용되고있습니다. L*a*b* 표색계의색도도로확인할수있지만계산식이다르기때문에색의값은변합니다.

14 표색계 (2/2) Munsell 표색계미술수업등에서한번은보기도하고듣기도한적은없습니까? 이것은미국의화가 미술교육가인 A. H. Munsell 이고안한표색계로색의 3 속성인색상, 명도, 채도를 근거로각각번호나기호로분류된색표를사용물체의색과색표를비교해보고색을표현하는것이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디자인관계분야에서많이이용되고있습니다. 일본에서는 3 속성에의한색의표시방법 으로서 JIS(JIS Z 8721) 에서채용되고있습니다. 사과의색을알려고하면우선그림 10 의 Munsell 색상환으로사과의색에가장가까운색을찾습니다. 원주상의각각의색상 (H) 에 5Y(Y 는 Yellow 약자 ), 5YR(YR 는 YellowRed 의약자 ), 5R, 5RP... 라고기호가붙여지고있습니다. 이중에서가장가까운색은 10RP 와 5R 의중간의 2.5R 인것같습니다. 다음으로 2.5R 의명도 / 채도를나타낸 Munsell 색표 ( 그림 11) 로명도 (V) 와채 (C) 에가까운색을찾습니다. 여기에서는명도 (V)=4, 채도 (C)=12 가가까운것같습니다. 이것으로색상 (H)=2.5R, 명도 (V)=4, 채도 (C)=12 를 Munsell 색계 (HV/C) 로나타내면 2.5R 4/12 가됩니다. 표색계에서측정하면값이순식간에표시됩니다. 그림 10. 그림 11. * 색상환은현재실용으로서사용되고있는것은 10 색상 (Y, YR, R...) 의각각을 4 분할한 40 종이든지 2 분할한 20 종입니다. * 이지면의 Munsell 색상환과 Munsell 색표는인쇄처리에의해설명하고있고실제하고는다름을양지해주십시오.

15 XYZ(Yxy) 표색계 XYZ 표색계는현재 CIE 표준표색계로서각표색계의기초가되고있습니다. 물리학자 T. 야크가발견하고후에 H. 헤륨호루츠가확충빛의 3 원색 (R= 적, G= 녹, B= 청자 ) 의가법혼색의원리에기초를두고발전한것으로색도도를사용하여색을 Yxy 의세가지값으로나타냅니다. Y 가반사율로명도에대응하고 xy 가색도가됩니다. 그림 12 는 XYZ 표색계색도도입니다. 그림에서알수있듯이가로축방향이 x, 세로축방향이 y 입니다. 또한무채색은색도도의중심에있고색도는주변이될수록높아집니다.. 그림 12 그림 13. 사과의색을측정해보면다음과같은수치가됩니다. 이수치가어떤색을나타내고있는가를보십시요. 그림 12 에서 x=0.4832, y= 의교점 (A) 이이사과의색도가될것입니다.

16 색차 색채계를사용하여여러가지색을측정해보십시오. 인간의눈으로는색을수치화하는것은할수없지만색채계라면간단합니다. 이제까지봐왔던것처럼색채계는인간의감각적표현과는달리색의표현방법이국제적으로규격화되어수치로재현할수있습니다. 어디에서나누구나공통언어로서서로전할수있을것입니다. 인간의눈이광원의차이나배경의차이에의해서같은색이라도다르게보이기도하는것에비해색채계는인간의눈에상응하는센서를탑재하여더욱이일정의조명광원과조명방법에의해서색을측정하기때문에낮이나밤이나측정조건에좌우되지않고간단히색을측정할수있습니다. 지금까지봐왔던각표색계를사용하여측정물의수치를확인해봐주십시요. 미묘한색의차이 ( 색차 ) 를전하는것도색채계는자신있습니다. 수치로차이를알수있습니다. 색 을사용하는현장에서가장문제가되는것은미묘한색의차이 ( 색차 ) 입니다. 색채계가있다면색과색과의미묘한차이도수치로나타낼수있습니다. 그럼두사과의색차를 L*a*b* 표색계와 L*C*h 표색계로보십시오. 우선 L*a*b* 표색계로사과 1(L*=43.31 a*=47.63 b*=14.12) 의색을기준으로하여다른사과 2(L*=47.34 a*=44.58 b*=15.16) 와의색차를측정하면 A 의표시가됩니다. 아래그림에서보면그차이를알수있습니다. A. L*a*b* 표색계 B. L*C*h* 표색계 사과 1 사과 2 L*a*b* 표색계의경우 ΔE*ab( 델타이스타에이비 ) 의수치로색차를나타냅니다. 두가지색의차이, 방향의차이는알수없지만색차를한가지수치로나타낼수있습니다. A 의경우 ΔE*ab=5.16 ΔL*=4.03 Δa*=-3.05 Δb*=1.04 입니다. 이것을계산식으로나타내면아래와같습니다. ΔE*ab=[(ΔL*)2 + (Δa*)2 + (Δb*)2] 1/2

17 한편 L*C*h 표색계에서측정한경우의색차는 B 처럼됩니다. 명도차 ΔL* 는 L*a*b* 표색계와같지만채도차 ΔC*=-2.59, 색상차그림 14ΔH*= 에서채도가마이너스가되고색상은 b* 방향으로변화하고있습니다. 또한그림 15 에서 1 는 2 와비교해서 다소엷은색 임을알수있습니다. 이것을종합적으로보고사과 1 의색을사과 2 와비교해서언어로나타내면 적색계통의색상이고다소엷은색 이라는정도이겠지요. * Δ 는차이를표시할때의기호로서사용됩니다. 그림 14. 그림 15. 그림 16.

18 색차계의적용 인간의눈으로는같게보이더라도색채계로측정해보면미묘한차이가있음을알수있습니다. 앞장처럼인간의눈으로는거의같은색으로보이는두개의사과도실제로색채계로측정해보면미묘한색의차이를알수있었습니다. 이처럼색채계는색의차이를확실히수치로나타내줍니다. 만약상품의색이다른채로눈치채지못하고출하되어트러블을일으켰다면... 판매부분은물론유통부분, 생산부분만아니라회사전체에큰손해를끼치게될지도모릅니다. 이와같은일을미연에방지하기위해서도색채관리는매우중요한역할을담당하고있습니다. 그럼색채계를사용한색채관리가어떻게도움이되고있는가를보십시오. M 사에서는플라스틱제품을발주처로부터발주받아생산을하고있습니다. 발주처는 M 사이외의회사에도같은제품의생산을의뢰하고있습니다. M 사에서는생산라인에서의제품색관리를전담검사스텝이담당하여제품의색견본에의한육안검사로제품의색검사를하고있었습니다. 육안검사는숙련된인간의눈에의해서제품이견본색의허용범위에들어오고있는가어떤가를검사하는작업입니다. 이작업은적임자가한정되어있어누구나곧할수있는것은아닙니다. 또한인간의눈으로검사했기때문에작업시간에도한도가있으며연령이나그때의컨디션에의해서도평가가달라집니다. 때로는 M 사가납품한제품과타사로부터납품받은제품과의색차를발주처로부터지적받아 M 사에반품된것도있었습니다. 그래서 M 사에서는생산라인의제품색관리에색채계를채용하기로하였습니다. 편하고휴대하기에알맞은것으로생산라인에서도즉시사용할수있다. 간단하게누구나사용할수있다. 검사가빨라언제나사용할수있다. 등현장에서의평가는상당한것같습니다. 또한 M 사에서는제품의납품시에색채계의데이터를함께첨부하여품질의관리를어필하고있다고합니다.

19 색채계의특징 색채계에는색채측정을위한뛰어난기능이많이탑재되어있습니다. 광원조건 ( 조명광원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특성과등가인광원을내장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색의기억정확하게기억할수있고프린트로출력할수있습니다. 통신기능 RS-232C 준거의디지탈신호를입출력하는기능이있습니다. 색의표현감각적인표현뿐만아니라각종표색계로수치표시할수있기때문에누구에게라도정확하게전할수있습니다. 보는방향의차이 ( 조명각도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조건에준거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으로측정할수있습니다. 관찰자의차이 JIS 등의규격에근접한수광부 ( 센서 ) 를내장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배경 / 크기의차이인간의눈과달리착각을일으키지않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색채의판단수치표시로순식간에알수있습니다.

20 왜, 사과는빨갛게보일까? 색에대해좀더상세하게공부해봅시다. 그런데이제까지는색이보이는방법이나표현방법등에대해서이야기해왔습니다. 색대해가장기본적인 사과는왜빨갛게보이는것일까? 색이보이는방법의차이는어째서일어나는것일까? 라는아주당연한것처럼생각할수있는것을의외로잘모릅니다. 생산현장이나학술연구의장에있어서색채관리에한층더엄밀함이요구되어지게되자더욱자세하게색의정체를아는것도필요하게되었습니다. 그색의세계에좀더깊게파고들어가봅시다. 빛이없다면색도없다. 우리가색을느끼는데에는, 광원 물체 시각 의 3 요소가필요합니다. 칠흑같은어둠속에서는색은알수없습니다. 눈을감아버리면색은보이지않게되어버립니다. 더욱이중요한물체가없다면색은존재할리가없습니다. 광원 물체 시각 의세가지가갖추어있지않으면색을느낄수없습니다. 그럼빨간사과, 노란레몬... 일경우에색의차이가생기는것은왜일까요?

21 인간은특정의파장을색으로느낄수있습니다. 빛을파장성분으로나눈것을 분광 이라고합니다. 나눈빛의강약 ( 혼합한경우 ) 에따라, 여러가지색이생깁니다. 태양광을프리즘으로통과시키면무지개같은색띠가생긴다는것을알고있는분은많을것입니다. 이것을발견한분은만유인력을발견한 I. Newton입니다. 이색띠를스펙트럼이라고부르고빛을스펙트럼 ( 파장성분 ) 으로나눈것을 분광 이라고합니다. 스펙트럼이인간의눈으로보인다고하는것은이특정의파장이인간의눈의망막에자극을주어색으로느끼게하는것입니다. 스펙트럼은적 주황 황 녹 청 남 자의순서로줄지어져있지만이것은각각의파장의길이가다르기때문에생기는현상으로빛중에서가장파장이긴부분이빨갛게보이고짧은부분이보라색으로보입니다. 사람의눈으로볼수있는빛의영역을 가시광선 이라고부릅니다. 이영역에서더욱파장이길어지면적외선영역이되고역으로파장이짧지면자외선영역이되지만이영역은인간의눈으로는볼수없습니다. 그런데 파장 이라는말이나온것으로도알수있듯이빛은공중에날고있는여러가지전자파중의하나입니다. 전자파중에는파장이수천 km나이르는전파에서십억분의 1mm이하의 γ선까지여러가지종류가있습니다만 가시광선 은 nm의범위입니다. 물체에서반사되어시각에서색으로인식되는빛은 ( 단일파장의인공광을제외하고 ) 여러가지파장성분의빛이서로혼합되어있습니다.. 그림 17. 그림 18

22 그럼, 빛이우리눈에들어와서색을감지하는프로세스와색채계와의차이를알아봅시다. 인간과색차계의색감지방법 ( 개념도 ) 사람의경우눈 색차계. ( 자극치직독방법 ) 물체 ( 사과 ) : 망막이물체로부터빛을받아뇌로전달한다. 뇌 : 색을지각한다. 빨간색 물체 ( 사과 ) : 인간의눈과같은감도로구성된 3가지 : 3가지센서로부터정보를모아수치화한다. 센서가물체로부터빛을받는다 수치화된색을표시 색차계 ( 분광측색방법 ) 분광센서 물체 ( 사과 ) : 복수의센서로물체로부터반사되는빛 : 분광된파장성분 ( 반사율 ) 을측정하여수치화와분광 ( 가시광선영역의파장성분 ) 을분광한다. 마이크로컴퓨터그래프표시를한다.) 수치화된색을표시여기에서본것처럼인간의눈에보이는것은가시광선영역이지만빛은색그자체는아닙니다. 눈의망막을자극하여시감각을일으킬수있는방사선 이라고정의되어있는대로눈에들어온빛에대해서눈의망막이자극을받아뇌가반응하는것에의해서처음으로 색 이라는개념이생긴것입니다. 그림19sms 인간과색채계와의색감지방법의원리를개념적으로비교한것이지만이제까지보아왔던색채계는일반적으로자극치직독 ( 刺戟値直讀 ) 방법이라고불려지고있으며, 인간의눈과같은원리로구성되어있습니다.

23 빛 ( 색 ) 의성분은어떻게되어있는가? 분광측색계를사용하여, 실제로측정해보십시요. 분광광측색계는색의수치화는물론색의파장성분 ( 반사율 ) 을그래프화해서표시합니다. 앞장의설명에서도알수있듯이색은스펙트럼 ( 파장성분 ) 이여러가지비율로서로혼합하여생겼습니다. 이제까지봐왔던색채계 ( 자극치직독방법 ) 의수치화방법에서는각표색계를사용하여그안에서얻어지는색이어느위치에있는가만알수있었지만분광측색계 ( 분광측색방법 ) 에서는물체로부터반사된빛을내장된여러가지센서를사용하여파장마다세밀하게분광하여각파장마다반사율 ( 빛의양 ) 을측정하여그래프화하는것으로색 ( 색의정체 ) 을알수있습니다. 물체는광원으로부터빛의일부를흡수하고나머지는반사합니다. 이반사된부분이인간의눈에들어와 색 으로서인식될뿐이지만빛의어느부분을어느정도흡수하고반사하는가는물체에따라다르기때문에각각고유의색을가지게되는것입니다. 한편, 이곳에서설명할색채계는일반적으로분광측색계 ( 分光測色械 ) 방법이라고불려지고있으며, 수치표시외에색의분광성분을그래프로표시할수있는등여러가지특징을가지고있습니다.

24 사과사과를측정하면오른쪽과같은분광반사율그래프가됩니다. 모든파장의빛이서로혼합되어있고여러가지색이포함되어있음을잘알수있습니다. 더욱이이그래프에서적색계통의파장성분의반사율은높고 ( 광량이많고 ) 다른파장성분의반사율은낮음 ( 광량이적다 ) 을알수있습니다. 이것은사과가주황색이나적색의파장성분은반사하고자색이나남색, 청색, 녹색의파장성분은흡수하고있다는것을의미합니다. 이처럼분광측색계로측정하면분광반사율그래프에의해서사과의색의정체를볼수있습니다. 가시광선영역에배치된분광측색계의복수 (40 개 ) 의센서가각각의파장성분을정확히보고측정하고있다는것입니다. 따라서인간의눈으로는감지할수없는색요소를모두측정할수있습니다. 레몬레몬을측정해보면역시오른쪽과같은분광반사율그래프가됩니다. 이그래프에서황색계통과적색계통의파장성분의반사율은높고 ( 광량이많고 ) 자색, 남색의파장성분의반사율은낮아져 ( 광량이적게 ) 있음을알수있습니다. 이것도레몬이황색이나녹색, 적색의파장성분은반사하고자색이나남색의파장성분은흡수하고있다는것을의미하고있습니다. 즉, 이것이레몬의색의정체입니다. 이것은인간의눈에서는물론이제까지 (PART I) 봐왔던색채계 ( 자극치직독방법 ) 에서는불가능하고분광측색계에서만의고정도측정인것입니다.

25 자극치직독방법 ( 색채계 ) 과분광측색법 ( 분광측색계 ) (1/2) 분광측색계를사용하여여러가지색을측정해보십시오. 이제까지봐왔던색채계 ( 자극치직독방법 ) 는색의수치화정도였습니다. 분광측색계를사용할수있다면수치화외에분광반사율그래프로색볼수있습니다. 또한분광측색계는고정밀센서나여러가지조명광원정보등을내장하고있기때문에자극치직독방법의색채계에비해보다고정밀도의측정이가능합니다. 자극치직독방법과분광측색방법과의차이에대하여. 인간은특정의파장을색으로느낄수있습니다. 에서스펙트럼 ( 적 주황 황...) 에대한이야기가있었지만, 이중 적 녹 청 세가지색이일반적으로빛의 3 원색이라고불려지고있습니다. 인간이색을지각할수있는것은이 3 원색의빛에대응한감각 ( 센서 ) 이인간의눈에있다고생각되고있기때문입니다. 그림 19 는인간의눈에대응하는분광감도 ( 색을분별하는세가지감도 ) 를나타낸것입니다. 이것을등색함수라고부르고 x(λ) 는적색의파장역에서큰감도를갖고있으며, y(λ) 는녹색파장역에서큰감도를가지고있습니다. 또한 z(λ) 는청색의파장역에서큰감도를가지고있습니다. 이것이물체로부터빛을받아의비율 ( 자극 ) 의변화에의해서여러가지색으로되는것입니다. 이분광감도는 CIE( 국제조명위원회 ) 에서표준관찰자의분광감도로서규정되어있습니다. 자극치직독방법이란앞장의인간과색차계의색감지방법 ( 개념도 ) 의가운데그림처럼인간의눈에대응할분광감도와거의동일감도를가진세가지센서에서시료를측정하여직접 삼자극치 라불려지는 X, Y, Z 의세가지값을측정하는방법을말합니다. 한편, 분광측색방법은인간과색차계의색감지방법 ( 개념도 ) 의아래쪽그림처럼복수 (40 개 ) 센서로시료에서반사된빛을분광하여각파장마다반사율을측정합니다. 그리고그데이터를근거로마이크로컴퓨터부에서적분계산을하여삼자극치값 X, Y, Z 의세가지값을산출합니다. 여기에서는시료 ( 사과 ) 의값이각각 X=21.21, Y=13.37, Z=9.32 로되어있습니다. 이세가지수치를근거로해서 L*a*b* 등각종표색계에의해서색의수치표시를할수있습니다. 또한그림 20 은색채측정에있어서삼자극치 (X, Y, Z) 를구하는방법의원리를나타낸것입니다. 그림 21 에서 a 시료 ( 사과 ) 에서반사광 ( 분광분포 ) 이 b 센서로들어가면각각세가지색으로분해되는삼자극치 (X, Y, Z) 를알수있습니다. c = a b 로구할수있습니다. c 를각분광감도별로보면 c-1 : x(λ), c-2 : y(λ), c-3 : z(λ) 처럼됩니다. 각각사선부 (X, Y, Z) 를적분계산으로구한값이삼자극치가됩니다.

26 그림 19 그림 21 그림 20

27 자극치직독방법 ( 색채계 ) 과분광측색법 ( 분광측색계 ) (2/2) 색채계와분광측색계의비교 색채계 분광측색계 광원조건 ( 조명광원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특성과등가인광원을내장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보는방향의차이 ( 조명각도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조건에준거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으로측정할수있습니다. 관찰자의차이 jis 등의규격에근접한수광부 ( 센서 ) 를내장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배경 / 크기의차이인간의눈과달리착각을일으키지않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에서측정할수있습니다. 색의표현감각적인표현뿐만아니라각종표색계로수치표시할수있기때문에누구에게라도정확하게전할수있습니다. 색채의판단수치표시로순식간에알수있습니다. 색의기억정확하게기억할수있고프린트로출력할수있습니다. 통신기능 RS-232C 준거의디지탈신호를입출력하는기능이있습니다. 광원조건 ( 조명광원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특성과등가인각종광원데이타를기억하고있기때문에여러가지광조건하에서측정데이타를얻을수있습니다. 보는방향의차이 ( 조명각도 ) JIS 등의규격에규정되어있는조건에준거하고있기때문에항상같은조건으로측정할수있습니다. 수광부 ( 受光部 ) 수광부에분광센서를탑재하고있기때문에고정도측정이가능합니다. 각종표색계 XYZ, L*a*b*, Hunter - Lab, Munsell... 등여러가지표색계로표시할수있습니다. 분광반사율그래프색의파장성분 ( 반사율 ) 을그래프화해서표시합니다. 색채의판단수치표시로순간에알수있습니다. 분광반사율그래프로도표시됩니다. 색의기억정확하게기억할수있고프린트로출력할수있습니다. 통신기능 RS-232C 준거의디지탈신호를입출력하는기능이있습니다.

28 광원이변하면색이보이는방법은어떻게변화할까요. 물체의색은조명하는광원에의해서다르게보인다. 라는것은 5 페이지에서도봤습니다. 색채계 ( 자극직독방법 / 분광측색방법모두 ) 에는측정용조명광원이내장되어있지만물체의색을측정하기위해서는각종광원의대표적인특성을규정해둘필요가있으며, 이것들은 CIE( 국제조명위원회 ) 나 JIS 등에규정되어있습니다. 그림 21 은대표적인광원의분광분포입니다. 분광측색계에서는그림 21 의조명광원의데이터가내장되어있어각각목적에맞는조명광원에의해서색채값측정을할수있습니다. 동시에어떤제품이 여러가지조명광원하에있어서어떻게보이는가 라는시뮬레이션을실시할수도있습니다. 자극치직독방법의색채계는일반적으로표준광 D65 / 표준광 C 어느그림 22. 쪽이든한종류로측정합니다. 표준광 D65 : 자외선영역을포함하는자연광원 ( 정오기준 ) 에서비추고있는물체색측정용광원입니다. CIE, ISO 의기준광입니다. 색온도는 6504k 입니다. 표준광 C : 자연광원에서비추고있는물체측정용광원입니다. 색온도는 6774k 입니다. 3 표준광 A : 백열전구에서비추고있는물체색측정용광원입니다. 그림 21 색온도는 2856k 입니다.. F6 : 백색 F8 : 演色 AAA 자연광백색 F10 : 삼파장형자연광백색 F2 : 백색 F7 : 演色 A 자연광색 F11 : 삼파장형자연광백색

29 예를들면분광측색계의표준광 D65 로시료 ( 사과 ) 를측정한경우와표준광 A 로시료 ( 사과 ) 를측정한경우의비교를보십시오. 위에서 a 는표준광 D65 의분광분포그래프입니다. b 는시료 ( 사과 ) 의분광반사율그래프입니다. c 는시료 ( 사과 ) 에서반사된빛의분광분포 a b = c 가됩니다. 그림중아래의 a 는표준광 a 의분광분포그래프입니다. b 는중간그림과같은시료 ( 사과 ) 의분광반사율그래프입니다. c 는시료 ( 사과 ) 에서반사된빛의분광분포로 a b = c 가됩니다. 인간과색차계의색감지방법 ( 개념도 ) 의 a 가 c, c 가될것입니다. c 와 c 를비교해보면 c 쪽이붉은성분의빛이강하게되어있습니다 붉은기가강한사과 라는식으로보일것입니다. 이처럼물체의색은조명광원의차이에의해여러가지로변화하여보입니다. 광원측색계는실제로는 b 시료의분광반사율을측정하여본체에메모리되어있는각종광원의분광분포데이터와인간의눈에대응하는분감도데이터에서각종광원하에서의색채값을연산하여표시합니다.

30 상당히복잡한 조건등색 (Metamerism) 의문제도분광측색계로해결할수있습니다. 앞페이지에서물체의색은조명광원의차이에의해서여러가지로변화해서보인다라고했습니다만예를들면 태양아래에서같은색으로보이고있던두개의시료가실내에들어와서보면다른색으로보인다. 라는경우가있습니다. 그림23을봐주십시요. 시료A와시료A를분광측색계로측정하면분광반사율그래프에서알수있듯이그림23 분광반사율이각각다릅니다. 또한표준광 D65로측정한값 (L*, a*, b*) 은같지만표준광A로측정한값 (L*, a*, b*) 은다릅니다. 이처럼분광반사율이다른두개의색이특정광원하에서같은색으로보이는것을조건등색 ( 메타메리즘, Metamerism) 이라고부르고있습니다. 조건등색은착색재 ( 안료, 염료 ) 종류가다르면쉽게일어나게됩니다. 불가사의하군요. 그럼이 조건등색 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서는어떻게하면좋을까요. 조건등색의평가는표준광 D65와표준광 A처럼발광특성이크게다른두종류이상의광원으로측정할필요가있습니다. 자극치직독방식의색채계에는한종류광원밖에내장되어있지않습니다. 따라서조건등색을측정할수없습니다. 그점, 분광측색계에서는앞페이지에서도봤던것처럼많은조건광원의데이터가내장되어있기때문에조건등색을측정할수있습니다. 더욱이분광측색계의큰특징이기도한분광그래프표시기능에의해서두가지색의차이 ( 파장성분의차이 ) 를그래프에의해서확실하게나타내준것입니다. * 이지면에서는인쇄처리에의한차이를이미지로서설명하고있기때문에실제조건등색의보이는방법과는다르므로양지해주십시요.

31 여러가지色용어 여기에서는이전까지의문장중에나온색에관한용어를중심으로상세하게해설하고있습니다만 JIS( 일본공업규격 ) 에근거를둔문장표현으로정리하고있으므로이제까지의문장과비교해서어려운말이나계산식등이많이나오고있습니다. 따라서여기에서는색에관해참고할자료로서일독해주시기를바랍니다. ( 음냥... 아직제가울나라에서나온재대루된자료를못구해서이렇습니당... 울나라에서도본격적으로색채를연구하는곳이있습니다만... 쩝...) 관용색명관용적이고부르는방법으로표현한색명 계통색명모든색을계통적으로분류하여표현할수있도록한색명. 2 시야와 10 시야앞장에서도설명한것처럼인간의색감각에는각각개인차가있습니다만시각 ( 물체의크기 ) 이변해도색감각은변화합니다. 따라서색측정때에는인간의색감각을규제할필요가있고 2 시야와 10 시야의분광감도가 CIE이나 JIS로결정되어지고있습니다. 예를들면관찰자가 50cm 위치에서직경 1.7cm의시료를관찰하여색을판정할경우가 2 시야이고, 같은거리에서직경 8.8cm의시료를관찰하는경우가 10 시야입니다. 이글에서설명한내용은 2 시야에근거를둔것입니다. 2 시야는시각이 1 4 용이고 10 시야는시각이 4 이상의경우에이용합니다. 등색함수 W. G. Wright 와 J. Guild 의등색실험에근거를두어 CIE 에서정해진등 ( 等 ) 에너지스펙트럼에대한눈의감도를스펙트럼자극치라고하고, 이감도곡선을등색함수라고합니다. 이글에서는앞장에서이것을 인간의눈에대응하는분광감도 ( 등색함수 ) 라고설명하고있습니다. 등색함수는 2 시야와 10 시야의경우가 CIE 에서채용되고있습니다.

32 여러가지色용어 XYZ 표색계 (CIE 1931 표색계 ) CIE 에서 1931 년에채택한등색함수에근거를둔삼색표색계입니다.(2 시야 XYZ 표색계라고도합니다.) 관측시야가시각 4 이하의경우에적용합니다. XYZ 표색계에있어서반사에의한물체색의삼자극치 X, Y, Z 는다음식에의해서구할수있습니다. X = K S(λ) x(λ) R(λ) d(λ) Y = K 780 S(λ) y(λ) R(λ) d(λ) S(λ) : 색표시에이용하는표준광의분광분포 380 x(λ), y(λ), z(λ) : XYZ 표색계의등색함수 Z = K 780 S(λ) z(λ) R(λ) d(λ) R(λ) : 분광입체각반사율 S(λ) y(λ) d(λ) K = X10 Y10 Z10 표색계 (CIE 1964 표색계 ) CIE 에서 1964 년에채택한등색함수에근거를둔삼색표색계입니다.(10 시야 XYZ 표색계라고도합니다.) 관측시야가시각 4 이하의경우에적용합니다. X10 Y10 Z10 표색계에있어서반사에의한물체색의삼자극치 X10 Y10 Z10 는다음식에의해서구할수있습니다. X10 = K S(λ) x10(λ) R(λ) d(λ) Y10 = K 780 S(λ) y10(λ) R(λ) d(λ) S(λ) : 색표시에이용하는표준광의분광분포 380 x10(λ), y10(λ), z10(λ) XYZ 표색계의등색함수 Z10 = K 780 S(λ) z10(λ) R(λ) d(λ) R(λ) : 분광입체각반사율 380 K = 100 S(λ) y10(λ) d(λ)

33 여러가지色용어 색도좌표삼자극치 X, Y, Z 에서예를들면 XYZ 표색계에서는색도좌표 X, Y, Z 은다음식에의해서정의됩니다. x = 다. X X + Y + Z X10 Y10 Z10 표색계의색도좌표는 x10, y10, z10 을이용합니 y = Y X + Y + Z z = Z = 1 - X - Y X + Y + Z 색도도색도좌표를평면상으로나타낸그림입니다. XYZ 표색계 (2 시야 ) 및 X10 Y10 Z10 표색계 (10 시야 ) 에있어서는원칙으로서색도좌표 x, y 또는 x10, y10 에의한직교좌표를이용하고각각 CIE 1931 색도도및 CIE 1964 색도도라고합니다. 또한 xy 색도도및 x10 y10 색도도라고도합니다. 본서 16 페이지에서설명하고있는그림은 XYZ 표색계 (2 시야 ) 의색도도입니다.

색의 기초와 응용

색의 기초와 응용 색의기초와응용 (5 제 6 장색과색의차를표현하는방법제5장에서색을표현하는방법을알아보았는데, 우리들은색을취급하는단계에서그자체를표현하는것보다도색과색을비교하여그차이를표현하는경우가훨씬많다. 그래서그차이를정량적으로알기위한목적이색을수치화하여표현하는이유라고도말할수있다. 이색의차를색차라고한다. 그러나이제까지알아본것과같이색을표현하는표색법에는여러가지가있으며, 그표색계의기준이나척도가모두다르기때문에그계산된색의차를수치로표현할수있어도그것이다른표색계와어느정도의차이가있는가를판단할수는없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0

슬라이드 0 색, 색재현의이해 2017.8.18 LG 전자 순서 빛과색 (light and color) 시각계 (human visual system) 색각 (color vision) 표색계 (color system) 색공간 (color space) 색재현 (color reproduction) 1/17 빛과색 색의근본은빛 뉴턴 (1730, Isaac Newton) 의실험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에트린가이트

에트린가이트 시멘트및콘크리트 색상에미치는영향고찰 고객지원팀 동양시멘트 1. 서론시멘트의색 (color) 은시멘트의물리적특성에직접적인영향은없는것으로알려져있으나일정하게유지관리하는것은시멘트의이미지제고등과관련하여무시될수없는요소이다. 특히동일건설현장에 2 개사이상의시멘트가공급되고공급사에따라시멘트의색에차이가클경우콘크리트표면의색차이로미관상문제가되는경우도있다색을객관적으로표현하는방법으로는색의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주행방향 900 Φ100 재귀반사체 지주 주행방향 1100 120 40 200 740 900 120 45 원형재귀반사체 Φ100 검정색바탕도색 흰색합성수지지주 - 7 - 옹벽 900mm 900mm 노면 옹벽 900mm 900mm 노면 - 8 - - 9 - - 10 - - 11 - - 12 - 0.9

More information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제49회 부산과학전람회 작품번호 1507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07. 10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윤정관 이경훈 그림 1> 전세계광해분포지도 (Globe at Night 포스터 ) - 1 - 그림 2> 우리나라의광해분포지도 (Cinzano et al., 2001) - 2 - - 3 - 그림 3> 광해에의한하늘밝아짐이천체관측에미치는영향 (Stellarium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Final Presentation : LED 기반조명기구를활용한식욕증감효과연구 2010 년 8 월 13 일 HRP 박산하 1 이연구는, 과학영재교육연구원의 HRP (High school Research Program) 의일환으로한국과학영재학교 (Korea Science Academy) 의박산하 (19) 학생이한국과학기술원 (Korea Advanced Institute

More information

31.[G-26-2011]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31.[G-26-2011]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hwp 사업장의 조명에 관한 기술지침 2011. 12.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안전보건기술지침의 개요 o 작성자 : 대한기계학회 서 상호 o 개정자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산업안전보건연구원 안전시스템연구실 o 제 개정 경과 - 2010년 8월 일반안전분야 제정위원회 심의(제정) - 2011년 12월 산업안전일반분야 제정위원회 심의(개정, 법규개정조항 반영) 관련규격 및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영 상 미 학 (색: COLOR)

영 상 미 학 (색: COLOR) 1 영상개론 (4) - 색 : COLOR - 교재 : 영상제작의미학적원리와방법 4 장, 5 장 / 허버트제틀 / 커뮤니케이션북스 2 3 강복습 1) 표준조명기법 :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 2) 명암대비조명기법 : 입체적, 강렬한느낌. 3) 특수명암대비조명기법 : 렘브란트, 카메오 4) 평면조명 (flat lighting): 부드러운느낌 5) 실루엣 (Silhouette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 1975-8359(Print) / ISSN 2287-4364(Online)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4, No. 1, pp. 159~164, 215 http://dx.doi.org/1.537/kiee.215.64.1.159 광학적방법을이용한색정보검출

More information

- 14 -

- 14 - - 14 - 기본색이름 대응 영어(참고) 약호(참고) 빨강(적) red R 주황 orange O 노랑(황) yellow Y yellow green YG (녹) green G blue green BG (청) blue B 남색(남) bluish violet bv bluish purple bp 자주(자) reddish purple rp pink Pk 갈색(갈) brown

More information

현대무용의상

현대무용의상 색채와디자인 출석수업 박유정 1. 색채의특성 2. 조색실습 3. 톤의이해 4. 과제물작성요령 1. 색채의특성 색의지각 색채의삼속성 삼원색과혼색 색상대비 1 색채의특성 1. 색의개념 색과빛 : 색이란눈이빛을받을때그빛의파장에따라각각다르게느끼는감각 1 색채의특성 2. 색의지각 지각조건 : 빛, 눈, 물체 1 색채의특성 3. 먼셀표색계 : 색상ㆍ명도ㆍ채도의 3속성을체계화하여정리한것.

More information

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11. 색의온도감에대한설명중틀린것은? ⓵ 고명도의무채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⓶ 단파장의색은차갑게느껴진다. ⓷ 장파장의색은따듯하게느껴진다. ⓸ 명도보다색상에의한효과가크다. 12. 소비자행동의의사결정과정에영향을미치는변수를개인 사회 상황변수로나눌때, 다음중상황변수에포함되는것은 2015년기사제1회필기시험 ( 기사 ) B형자격종목 : 컬러리스트기사제1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음의 ( ) 안에들어갈단어를순서대로가장알맞게나열한것은? 색채선호에있어서 ( ) 가미치는영향은크며, 일조량이많은지역은일반적으로 ( ) 색을즐기고일조량이적은지역에서는 ( ) 색을선호한다. ⓵ 지역정서, 장파장, 단파장 ⓶ 지역정서, 단파장, 장파장 ⓷ 기후,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Ⅰ. Introduction 우리들을 둘러싸고 잇는 생활 환경속에는 무수히 많은 색들이 있습니다. 색은 구매의욕이나 기호, 식욕 등의 감각을 좌우하는 것은 물론 나뭇잎의 변색에서 초목의 건강상태를 알며 물질의 판단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고도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 색 이론과 색채관리 Ⅰ. Introduction( 일반색채 이론) Ⅱ. 색의 표현 ⅰ) 색상 ⅱ) 명도 ⅲ) 채도 ⅳ) 색의 종류 ⅴ) 색의 삼원색 ⅵ) 색의 사원색 Ⅲ. 색의 전달 ⅰ) 변천과정 ⅱ) Color space Ⅳ. 색의 재현 ⅰ) 가법 혼합 ⅱ) 감법 혼합 ⅲ) C.C.M System Ⅴ. 색의 관리 ⅰ) 목적 ⅱ) 적용범위 ⅲ) 색차계 ⅳ)

More information

SMT-1722-1922-Kor.indd

SMT-1722-1922-Kor.indd SMT-2231 사용 설명서 첨부물 포장상자 개봉 후 제품은 튼튼하고 평평한 곳이나 설치장소에 놓고, 다음 내용물이 전부 있는지 체크하세요. TFT LCD 모니터 리모컨&건전지 VGA 신호케이블 전원코드 모니터 설치안내서 사용설명 CD 조작부 설명 전면조작부 적외선 센서 리모컨 센서 수신부 / PIP 동작중인 기능의 레벨증가 및 OSD메뉴 선택합니다.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

16 KH (박명선)( ).hwp

16 KH (박명선)( ).hwp Appl. Chem. Eng., Vol. 2, No. 3, June 201, 325-32 http://dx.doi.org/.18/ace.201. Article 소목, 치자, 쑥으로부터추출된천연염료의색도분석 이승범 * 강혜진 * 박명선 단국대학교교육대학원, * 단국대학교화학공학과 (201 년 월 25 일접수, 201 년 5 월 일심사, 201 년 5 월 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erilog: Finite State Machines CSED311 Lab03 Joonsung Kim, joonsung90@postech.ac.kr Finite State Machines Digital system design 시간에배운것과같습니다. Moore / Mealy machines Verilog 를이용해서어떻게구현할까? 2 Finite State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02-공공공간 사인색채의 시인지 특성 분석.hwp 한국색채학회논문집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lor Studies 2015, Vol.29, No.1 http://dx.doi.org/10.17289/jkscs.29.1.201502.15 공공역사사인색채의시각인지특성분석 한일지하철역사의비교를중심으로 이석현 중앙대학교디자인학부실내환경디자인전공부교수 최근공공디자인의개선을위한다양한움직임과함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

ORIGINAL ARTICLE 색온도및술자의숙련도에따른비색능력평가원저 김지현 1 김선재 1 이근우 1 심준성 1 윤준호 1,2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보철과학교실, 2 Eastman Ins

ORIGINAL ARTICLE   색온도및술자의숙련도에따른비색능력평가원저 김지현 1 김선재 1 이근우 1 심준성 1 윤준호 1,2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보철과학교실, 2 Eastman Ins ORIGINAL ARTICLE http://dx.doi.org/10.4047/jkap.2012.50.4.299 김지현 1 김선재 1 이근우 1 심준성 1 윤준호 1,2 * 1 연세대학교치과대학보철과학교실, 2 Eastman Institute for Oral Health, University of Rochester 연구목적 : 4,000 K 와 5,500 K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Eui S. Jung

Microsoft Word - 4-Eui S. Jung JESK J Ergon Soc Korea 2017; 36(2): 121-138 http://dx.doi.org/10.5143/jesk.2017.36.2.121 http://jesk.or.kr eissn:2093-8462 Cross-cultural Study on the ffection of Color with variation of Tone and Chrom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 D C7D1B1DBBCB3B8EDBCAD2E687770>

< D C7D1B1DBBCB3B8EDBCAD2E687770> COLOR METER TES-135 한글사용법 TES ELECTRICAL ELECTRONIC CORP 본설명서는영문을한글로번역한것이므로정확한사양과사용법은영문설명서를참고하시기바랍니다. 색, 색차와관련된기본개념의파악을위해서는, 중앙계측기주식회사홈페이지 (www.joongang21.com) 의우측상단메뉴의자료실-> 기술자료실의 55번 (CIE 색공간 ), 56번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R/RS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R-R 형, R-LR 형... RS-R 형, RS-LR 형... R-A 형, R-LA 형... RS-A 형, RS-LA 형... R-B 형, R-LB 형... RS-B 형, RS-LB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옵션... La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LaS 부착후의그리스니플증가치수..

More information

작품번호 81 출품분야학생출품부문식물 2014. 5. - 1 - - 2 - - 3 - - 4 - - 5 - - 6 - - 7 - 꽃 이름 연구방법 1 번방법 2 번방법 3 번방법 4 번방법 칸나 꽃색과같음 1 번용액보다 더붉어짐 검은색 검은색 빨간 장미 꽃색은빨간색이었는데다홍색으로추출 1 번보다 짙어짐 약간흐려지고 핑크색이보임 검은색 빨간 거베 라 꽃색과같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II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2011) 25(1)3041 논문 25-1-4 DOI : 10.5207/JIEIE.2011.25.1.030 학교교실 LED 조명의색온도에대한주관적평가 (Subjective Evaluation on the

More information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백색 LED를 사용한 조명용 광원의 설계 및 분석 1879 년백열등 1938 년형광램프 1964 년 HID 램프 1990 년대초 ( 신광원 ) 무전극방전램프 LED 램프 에너지절약기술개발활성화대두 Solid-State Lighting 고효율, 장수명, 고연색성, 에너지및자원절약 쾌적성, 안전성, 지구환경보호, 다양한색가변가능 1000 0.3 x CIE 비시감도곡선 (CIE) 발광효율

More information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제품의 Cie L*43.62 a* -0.12 b* -20.16 자동차에 색채를 입히다 자동차 색상 관리 솔루션 색상이 차이를 만듭니다 CI(Corporate Identity), 브랜드, 신제품 등을 정할 때, 색상은 자사의 이미지와 제품을 모든 다른 요소들과 구분하고 매력적인 첫인상을 심 어줄 수 있도록 분명하며, 시선을 사로잡는 역할을 합니다. 대다수의 경우, 색상은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1. 연산증폭기특성실험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의전압이득 (Gain), 입력저항, 출력저항, 대역폭 (Bandwidth), 오프셋전압 (Offset Voltage), 공통모드제거비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및슬루율 (Slew Rate) 등의기본적인성능파라미터에대해서실험을통해서이해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BY-FDP-4-70.hwp

BY-FDP-4-70.hwp RS-232, RS485 FND Display Module BY-FDP-4-70-XX (Rev 1.0) - 1 - 1. 개요. 본 Display Module은 RS-232, RS-485 겸용입니다. Power : DC24V, DC12V( 주문사양). Max Current : 0.6A 숫자크기 : 58mm(FND Size : 70x47mm 4 개) RS-232,

More information

2009 1회 기사필기_미듬워터마크.hwp

2009 1회 기사필기_미듬워터마크.hwp 국가기술자격검정필기시험문제 2009 년기사제1회필기시험수검번호성명 자격종목및등급( 선택분야) 컬러리스트기사 * 시험문제지는답안카드와반드시제출하여야합니 종목코트 시험시간 2시간 30 분 문제지형별 B 제 1 과목 : 색채심리 마케팅 1.' 다이나믹코리아' 라는슬로건으로우리나라를홍보하는포스터제작시다음중어떤배색이가장적합한가? 핑크, 화이트, 스카이블루의배색 블루,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중간고사 예제 1 사용자로부터받은두개의숫자 x, y 중에서큰수를찾는알고리즘을의사코드로작성하시오. Step 1: Input x, y Step 2: if (x > y) then MAX

More information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 36 Chap 20 : Conjugated Systems 20.1 Stability of Conjugated Dienes Diene : 2 개의 C=C 이중결합을가진화합물 C 1,4-Pentadiene 1,3-Pentadiene 1,2-Pentadiene (unconjugated diene) (conjugated diene) (cumulated diene)

More information

인쇄

인쇄 Image Measuring and Analysis Software Advanced Solutions for Your Total Imaging Needs _Materials 금속조직 구상화, 비금속 개재물, 오토 카운트, Grain size 측정 Auto Counting (오토카운트) 2. 측정항목설정 (Define Measure) 영상을 자동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SS 볼리테이너타입 가이드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R 형, SR-R 형... SS-R 형, SS-R 형... SR- 형, SR- 형... SS- 형, SS- 형... SR-RH 형 ( 수주대응품 ), SR-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S-RH 형 ( 수주대응품 )... SR-H 형 ( 수주대응품 ),

More information

KPS-19MA-1.hwp

KPS-19MA-1.hwp 판서모니터 사양(모델명 KPS-19MA) 모델명 KPS-19MA 화면크기 19.0 inch 해상도 1280 (H)x1024 (v) 픽셀크기 0.294 x0.294 mm 화소 16.7M (8 bits/color) 선명도 800:1 밝기 300 cd/m2 응답속도 Tr+Tf=5 ms 시야각 +80 ~80 (H), +80 ~80 (V) Tablet Specification

More information

LM 가이드

LM 가이드 SR B 제품치수제원 치수도, 치수표 SR-W 형, SR-WM 형, SR-V 형, SR-VM 형.. SR-TB 형, SR-TBM 형, SR-SB 형, SR-SBM 형.. 레일의표준길이와최대길이... SR 형의 레일탭타입... 옵션... LaCS 및각종씰부착후 블록치수 (L 치수 ).. SR 형전용자바라 JS 형... SR 형전용자바라 DS 형... SR 형전용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ISSN(print) 1226-5012 22(1):51-57, March 2017 < 초청논문 > http://dx.doi.org/10.14479/jkoos.2017.22.1.51 Color Perception under Standard Illuminants D65, TL84, and A with Farnsworth-Munsell 100 Hue Test Gyeong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간이분광기실험안내서 < 학생용 > 2008 년 1 월 서울대학교물리 천문학부 채종철, 안광수 1. 이끄는말 별은무엇으로만들어졌을까? 인류가이물음에대한답을찾은것은 1 백년남짓밖에되지않았다. 답은별빛의스펙 트럼에있었다. 스펙트럼은별이무엇으로만들어졌는지는물론이고, 얼마나뜨거

간이분광기실험안내서 < 학생용 > 2008 년 1 월 서울대학교물리 천문학부 채종철, 안광수 1. 이끄는말 별은무엇으로만들어졌을까? 인류가이물음에대한답을찾은것은 1 백년남짓밖에되지않았다. 답은별빛의스펙 트럼에있었다. 스펙트럼은별이무엇으로만들어졌는지는물론이고, 얼마나뜨거 간이분광기실험안내서 < 학생용 > 2008 년 1 월 서울대학교물리 천문학부 채종철, 안광수 1. 이끄는말 별은무엇으로만들어졌을까? 인류가이물음에대한답을찾은것은 1 백년남짓밖에되지않았다. 답은별빛의스펙 트럼에있었다. 스펙트럼은별이무엇으로만들어졌는지는물론이고, 얼마나뜨거운지, 어떻게움직이는지등의별에대한다양한정보를담고있다. 현대천문학의핵심은태양, 별, 성운, 은하등의천체에서나오는빛의스펙트럼을분

More information

158 V2 Series Photoelectric Sensor 화이버포토센서센서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BGS-2V100)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센서변위계측기 계측센서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158 V2 Series Photoelectric Sensor 화이버포토센서센서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BGS-2V100)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센서변위계측기 계측센서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158 Photoelectric Sensor 최대 100cm 거리검출가능 () 대형렌즈를통한안정적검출 IP 67 보호등급인증, QD 커넥터사용가능 변위계측기 계측머신비전비전시스템검사기기광학기기기타 제품설명및특징 사각 ( 死角 ) 은단 1cm! ( 회귀반사형 ) 대형렌즈에서투사되는강력한빔이흐린시야등의열악한환경에서도문제없는사용을보장 화이버 포토 레이저 1cm 제품설명및특징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한국표준색 색채분석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 사용설명서 - 2 0 1 0 지식경제부기술표준원 1. 한국표준색색채분석 (KSCA : Korea Standard Color Analysis) 사용환경 컴퓨터 : IBM 호홖 PC, 듀얼코어 CPU 이상메모리 : 1GB RAM 이상모니터 : 해상도 1024 x 768 이상운영체제 :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7

Microsoft Word - Lab.7 Lab. 1. I-V C Lab. 7. Characterist tics of a Dio 능동필터 ode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저역통과필터 (low-pass filter), filter), 대역통과필터 (band-pass filter) 회로를구성, 연산증폭기능동필터회로를이해 고역통과필터 (high-pass 측정및평가해서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능동필터

More information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Tel: (02) Fax: (02)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 STATICS Page: 7-1 Instructor: Nam-Hoi, Park Date: / / Ch.7 트러스 (Truss) * 트러스의분류 트러스 ( 차원 ): 1. 평면트러스 (planar truss) - 2 차원 2. 공간트러스 or 입체트러스 (space truss)-3 차원트러스 ( 형태 ): 1. 단순트러스 (simple truss) 삼각형형태의트러스

More information

98 100 102 104 106 108 110 112 114 116 118 120 122 124 126 석실 내부 현황사진(시상) 분구 동편 매납토기 분구 북편 매납토기1 분구 북편 매납토기2 1. 토양 이화학적 분석 토색 측정은 각 층위의 토양시료를 자연 상태로 채취하여 음지에서 Munsell soil color charts에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양 희은 강 석우의 커버스토리 인기코너 남자는 왜 여자는 왜 를 이끌어 가고 있는 김용석, 오숙희 씨. 2007 06 I 여성시대가 흐르는 곳 I 04 >> 서울시 광진구 중곡동의 소순임 씨를 찾아서 I 창 가 스 튜 디 오 I 08 >> 여성시대의 남자 김용석, 여성시대의 여자 오숙희 I 편 지 I 14 >> 아이들의 용돈 외 I 여성시대 가족을

More information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Contents 01.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03 02. 터치형 멀티 조절기 각부 명칭 04 03. 터치형 각방 조절기 각부 명칭 05 04. 조절기 난방/정지 하기 06 05. 조절기 외출 /해제하기 07 06. 조절기 반복난방 하기 09 07. 조절기 예약난방 / 사 용 설 명 서 대림산업 Touch형 조절기 멀티조절기 각방조절기 본 사용설명서는 찾기 쉬운 장소에 보관하세요. 제품 사용 전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읽어 주세요. 제품의 사양은 사전에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사 및 공장 :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모현면일산리 483-1 TEL : +82-31 - 336 9911 FAX : +82-31 - 336 9911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620 TTA Journal Vo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4K/UHD 방송용 비디오 모니터 시험인증 기술 동향 배성포 양진영 100 l 2014 07/08 0.9 0.8 520 540 BT.709 DCI BT.2020 0.7 0.6 500 0.5 0.4 0.3 0.2 0.1 480 460 0.0 0.0 0.1 0.2 0.3 0.4 0.5 0.6 0.7 0.8 560 580 [ 1] 600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Chap 6: Graphs

Chap 6: Graphs 그래프표현법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인접리스트 (Adjacency List) 인접다중리스트 (Adjacency Multilist) 6 장. 그래프 (Page ) 인접행렬 (Adjacency Matrix) n 개의 vertex 를갖는그래프 G 의인접행렬의구성 A[n][n] (u, v) E(G) 이면, A[u][v] = Otherwise, A[u][v]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 변경일 2018년 5월 7일 ** 이항분포와 정규분포의 관계 ** Geogebra와 수학의 시각화 책의 3.2소절 내용임. http://min7014.iptime.org/math/2017063002.htm 가장 최근 파일은 링크를 누르면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oo.gl/edxsm7 http://min7014.iptime.org/math/2018010602.pd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Microsoft PowerPoint - lecture16-ch6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의조명에는 3가지요소가필요 광원 (Lights) 재질 (Materials) 면의법선벡터 (Normals) 321190 2007년봄학기 5/15/2007 박경신 OpenGL Lighting OpenGL Lighting OpenGL에서제공하는조명모델 환경광 / 주변광 (ambient lights) 점광원 (point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문제여섯사람이일곱개의발판위에있다. 빈발판을중심으로세사람은왼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고, 다른세사람은오른쪽에서가운데를보고서있다. Figure: 양창모 ( 청주교육대학교컴퓨터교육과 ) Problems and Algorithms 2015 년여름 1 / 35 목표왼쪽에서있던세사람을오른쪽으로, 오른쪽에서있던사람을왼쪽으로이동한다. 가운데발판은여전히비어있어야한다. 최소의움직임으로목표를달성하도록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