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uter Science Suan Lee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
10 멀티미디어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
목차 1. 멀티미디어의개요 2. 멀티미디어의구성요소 3. 멀티미디어의활용분야 4. 멀티미디어콘텐츠의관리와보호기법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
멀티미디어의정의 멀티미디어란?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등의미디어를두개이상사용하여어떤목적을가진콘텐츠로제작하고이를통신매체를통해제 3 자에게제공하는기술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
멀티미디어의특징 디지털화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등의정보가디지털데이터로처리됨 쌍방향성 정보제공자가사용자에게일방적으로정보를보내는것이아니라쌍방으로주고받음 통합성 정보가기존의단일미디어기반으로전달되는것이아니라여러종류의미디어로통합되어전달됨 비선형성 정보가일정한순서의선형적인흐름으로전달되는것이아니라사용자의선택에따라자유롭게전달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5
멀티미디어시스템의하드웨어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6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디지타이저 (digitizer), 광학문자판독기 (OCR), 광학마크판독기 (OMR), 터치스크린 (touch screen)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7
출력장치 모니터, 프린터, 스피커, 헤드폰셋, 플로터, HMD(Head Mounted Display)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8
저장장치 하드디스크, 광디스크, 플래시메모리등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9
네트워크장치 LAN 케이블및무선어댑터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0
기타장치 멀티미디어전용비디오카드, 그래픽카드, 사운드카드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1
멀티미디어시스템의소프트웨어 운영체제 넓은대역폭을가져야함 아날로그데이터및디지털데이터를효율적으로처리할수있어야함 편집소프트웨어 텍스트편집기, 사운드편집기, 이미지편집기, 애니메이션제작기, 비디오편집기등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2
멀티미디어시스템의소프트웨어 재생소프트웨어 윈도우미디어플레이어 (Windows Media Player), 리얼플레이어 (Real Player), 곰플레이어 (Gom Player) 등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3
코드시스템 아스키코드 (ASCII) 전세계적으로가장널리사용되는문자코드로 1963년미국표준협회에서제정 7비트를사용하여총 128(27) 개의문자및숫자를나타냄 확장 2 진화 10 진코드 (EBCDIC) IBM사가 IBM 360/370 시스템전용으로개발한코드체계 8비트를사용하여영문자, 숫자, 기호특수문자를나타냄 전체 256(28) 개의코드중약 150여개만사용 유니코드 만국공통의국제문자세트 (UCS, Universal Code Set) 문자의각코드값을모두 16비트로통일해나타냄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4
폰트 비트맵폰트 도트의패턴인비트맵으로문자를나타냄 벡터폰트 문자의모양을외곽선의벡터를이용해수학적으로계산하여나타냄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5
텍스트기반문서의파일형식 TXT 운영체제에서기본적으로제공하는텍스트편집기를사용해만든문서파일형식 DOC 마이크로소프트사의 MS 워드를사용하여만든문서파일형식 HWP RTF PDF 한글과컴퓨터에서개발한워드프로세서문서파일형식 마이크로소프트사가주도하여만든문서파일형식으로, 문자뿐만아니라폰트의종류및크기, 그림, 도표등을제어하는정보가포함 미국어도비사에서개발한애크로뱃또는이와유사한소프트웨어를이용해만든문서의파일형식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6
사운드 정의 물체가진동할때주위에생기는공기압의변화를파형형태로표현한것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7
사운드의구성요소 주파수 : 1 초당주기의반복횟수, 즉파형의반복횟수를의미, 단위는헤르츠 (Hz) 를사용 진폭 : 파형의기준선에서최고점까지의폭을의미, 소리의크기를결정하는요소 음색 : 음색은파형이가지는고유한특징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8
사운드파일형식 웨이브 미디 MP3 1991년마이크로소프트와 IBM이만든사운드파일 아날로그오디오사운드를녹음하여디지털화하며, 윈도우에서소리를녹음하고듣는데사용 컴퓨터를이용해서악기를연주하기위한파일형식 악기와악기사이또는악기와컴퓨터사이에연주정보를교환하기위한데이터전송규격 영상압축표준인 MPEG 중에서음악에관련된각종사운드용데이터를저장한파일형식 WMA 마이크로소프트가 1999년개발한음악데이터압축방식 MP3와동일한음질을제공하면서용량은절반정도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19
이미지 정의 스캐너나디지털카메라를통해입력된시각정보를말하며사진, 팩스등인쇄에관련된정보도포함 시각적으로잘디자인된이미지는문자정보보다기억에훨씬더오래남고이해하기도쉬움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0
이미지의표현방식 비트맵방식 픽셀 (pixel) 이라고하는여러점들이모여서하나의완성된이미지를표현 벡터방식 좌표개념의벡터형태인점, 직선, 도형에의해이미지를표현 비트맵방식과비교하여색상의품질에는차이가없지만점, 직선, 도형에대한표현은매우정교해품질이매우높음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1
이미지의표현방식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2
이미지파일형식 BMP 마이크로소프트사가윈도우사용자를위해개발한대표적인이미지파일형식 8 비트, 16 비트, 24 비트의컬러지원.bmp 확장자를가지며비트맵파일헤더, 비트맵정보헤더, RGB QUAD, 픽셀데이터로구성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3
이미지파일형식 GIF 1987 년컴퓨서브 (CompuServe) 사가인터넷에서빠른전송을목적으로이미지의색상정보를축소시켜개발한파일형식 단순한색으로그려진그림, 일러스트, 애니메이션에주로사용 투명색지원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4
이미지파일형식 JPEG 컴퓨터통신망에서용량이큰이미지파일을좀더압축해전송할수있도록개발한파일형식 정지영상의압축과복원방식에대한국제표준 (ISO/IEC 10918-1) 이라는의미로사용 손실 (loss) 압축방식과무손실 (lossless) 압축방식을모두지원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5
이미지파일형식 PNG JPEG 와 GIF 의장점을지니는동시에 BMP 수준의높은해상도 GIF 보다압출효율이높고, 투명화가가능, 24 비트로컬러를표현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6
애니메이션 정의 생물체가움직이는것과같이사물의연속적인움직임을나타내는작업. 애니메이션은정지이미지를연속적으로보여줌으로써움직이는것처럼보이게하는시각적인잔상효과를이용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7
애니메이션의종류 플립북애니메이션 종이에어떤시나리오에대한그림을연속적으로그린후이를빠르게넘기면, 그림의움직임이나타나는데이를플립북애니메이션이라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8
애니메이션의종류 셀애니메이션 여러장의투명용지로만든셀을겹쳐서하나의프레임을만든후연속적으로보여주는방식으로제작 라이온킹, 백설공주등에서사용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29
애니메이션의종류 컴퓨터애니메이션 컴퓨터를이용해 2D 또는 3D 이미지를결합하여이미지를연속적으로보여주는방식으로제작 주로많은수의캐릭터가등장하는영화제작에이용되며 3차원게임제작에도이용 반지의제왕, 쥬라기공원, 겨울왕국등에서사용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0
애니메이션파일형식 애니메이티드 GIF 하나의파일안에여러개의이미지가정해진순서대로나타나는파일형식 FLA 와 SWF FLA 는편집과수정이가능한압축되지않은형태의플래시애니메이션파일형식. FLA 를웹에서애니메이션형태로보려면 SWF 형식으로변환해야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1
웹에서애니메이션을제약없이보는표준화한파일형식 HTML5 다양한멀티미디어콘텐츠를액티브 X 의제약없이어떤웹브라우저에서도쉽게볼수있도록만든마크업언어 CSS3 HTML5 등의마크업언어가웹에실제로표시될때레이아웃과스타일등을기술한언어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2
비디오 정의 프레임 (frame) 단위의이미지를초당 24 장 ~30 장정도를연속적으로보여줌으로써실제로영상이움직이는것처럼보이도록함 방대한양의데이터를처리하기위해다양한압축기법과파일형식을사용 대역폭 (bandwidth) 단위시간당데이터의처리능력 해상도 ( 가로픽셀수 세로픽셀수 ) 색상표현비트수 초당프레임수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3
비디오압축표준 MPEG-1 1991 년 ISO 가제정한영상압축기술, MP3 오디오압축형식이해당됨 MPEG-2 오디오와비디오인코딩에관한표준으로 MPEG-1 을개선한것 MPEG-3 MPEG-2 를완성한후후속작업으로개발된기술로, 고선명도화질을얻기위해개발 MPEG-4 음성및비디오데이터를전송하고저장하기위해제정된데이터인코딩과복원에관한표준 인터넷뿐만아니라이동통신시스템에서음성및비디오의압축표준으로널리사용됨 MPEG-7 각종멀티미디어정보를빠르고효율적으로검색하기위해제정된, 차세대동영상압축재생표준 MPEG-21 디지털콘텐츠의제작, 검색, 유통, 보안의전과정을관리하기위해제정된차세대디지털국제표준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4
비디오파일형식 AVI ASF 윈도우기반파일형식으로, 오디오와비디오를번갈아가면서저장 마이크로소프트가개발한스트리밍미디어형식 윈도우미디어도구 (Windows Media Tools) 를이용하여제작 MOV 애플이개발한매킨토시시스템의파일형식 DivX MPEG-4와 MP3 기반의비표준 DVD 재생전용파일형식 DVD 타이틀의무단복제를방지하고 DVD 타이틀의가격경쟁력을유지할목적으로개발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5
엔터테인먼트 영화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6
엔터테인먼트 게임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7
엔터테인먼트 VOD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8
교육 온라인교육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39
교육 전자책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0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1
비즈니스 디지털광고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2
비즈니스 원격진료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3
디지털저작권관리 정의 콘텐츠의생성에서부터유통및관리까지의전과정에대해콘텐츠제공자의권리와이익을보호하기위한기술 근본적인목적은콘텐츠복제자체를불가능하게만드는게아니라, 복제는자유롭게허용하되복제된콘텐츠의사용료는반드시지불할수있도록하는것 디지털콘텐츠, 사용자, 라이센스의세부분으로구성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4
보호기법 암호기법 평문을제 3 자가알수없도록암호문으로변환하여전송하는기법 디지털워터마킹기법 사진이나동영상등의디지털콘텐츠에저작권정보와같은비밀정보를삽입하는기술 가시성에따라마크를인지할수있는가시성워터마킹 (perceptible watermarking) 과마크를인지할수없는비가시성워터마킹 (imperceptible watermarking) 로나뉨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5
보호기법 디지털워터마킹기법 비가시성워터마킹기법을적용한그림은육안으로구별불가능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6
디지털핑거프린팅기법 정당하게구입한콘텐츠를부정한방법으로재배포하는것을방지하는것 저작권자또는판매자의정보가아닌콘텐츠를구입한사용자의정보를콘텐츠에삽입 - Computer Science - 07 네트워크와인터넷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