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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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를 모티브로 기획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 인기를 끌며 개인방송 및 다중채널네트워크(MCN)가 주목을 받고 있다. 프로그램의 포맷이 주는 색다른 재미를 기반으로 1인 미디어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이고, 대표적 개인방송 플랫폼인 아프리카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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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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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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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MCN 시장 MCN의발원지라고할수있는북미시장에서는유튜브를중심으로다양한플랫폼에콘텐츠를유통하며 MCN에서 'MPN (Multi-Platform Network)' 으로시장이확대되고있다. 또한라이프스타일카테고리별 MCN, 히스패닉전문 MCN 등버티컬 MCN들도생겨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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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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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출장개요 출장목적 < NAB 2017 개요 > 개요 년부터매년개최되는세계최대의방송장비박람회 주최 북미방송사업자연합회 일정및장소 토 목 미국라스베이거스컨벤션센터 전시품목 방송통신관련장비 서비스 콘텐츠등전문전시회 출장내역 주요활동 2

s p e c ial 한 것이다. 2001년 무렵엔 국내에서 활동하는 독립형 동영상의 중심 플랫폼 역할을 하면서 시민 저널리즘 인터넷방송사 추산 수치가 1,200개 수준에 이르렀다. 기반 인터넷 방송의 가능성에 큰 기대를 걸게 했다. 물론 이들 중 절반 가량이 3년 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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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과전망 : 방송 통신 전파통권제76호 조사배경 1. 본조사는전국의인터넷이용자 200 명을대상으로 2014년 3월 17일부터 3월 20일까지온라인설문방식으로실시되었다. 연령대별응답자는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이상 40명등총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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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한국전파진흥협회귀하 본보고서를 " 국내외 MCN산업동향및기업실태 조사보고서" 의최종연구결과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6년 3월 19일 연구수행기관 연구수행책임자 서강대학교 최형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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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8. 10 (15-61 호 ) : 1 인미디어와 MCN(Multi-Channel Network) 산업의성장 1인미디어현상의배경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의등장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향후전망및시사점

UCC, 소셜방송, 모바일전용콘텐츠확대로 1인미디어현상이심화되고있음. 유튜브와콘텐츠제작자간수익공유정책은취미삼아올리던동영상의상업적성공기회를제공, 전문적 1인제작자를양성 관리하는 MCN( 다중채널네트워크 ) 산업을성장시키고있음. MCN의현황을통해미디어산업의향후변화를주목해볼필요 1 인미디어현상의배경 UGC(User Generated Contents) 즉, 개인창작동영상의제작및공유가보편화 2005년유튜브의동영상공유서비스로이용자제작콘텐츠가풍부해지고누구나영상물을제작해대중에게전파가능해짐 - 영상콘텐츠의제작및유통비용을혁신적으로절감하고 UGC 기반마케팅및사업모델에일반인도적극참여, 디지털콘텐츠시장조성 - Prosumer 의개념이확산되면서대중이다양한콘텐츠를생산, 이용하게됨 소셜방송이라고불리는 인터넷 1인방송 이 2000년대후반등장 美온라인생중계플랫폼 Ustream 은 2008년오바마대통령의선거유세에트위터생방송서비스를처음도입 - 스마트폰, PC의내장카메라로현장을실시간중계하고생방송을보면서진행자와시청자가트위터로실시간대화하는형태 국내에는 2009년트윗온에어가처음선보인후 PC통신나우누리를서비스했던나우콤의아프리카TV가 1인방송자키 (BJ) 기반의개인방송플랫폼으로발전 SNS를통한진행자와이용자간의쌍방향커뮤니케이션은인터넷 1인방송의디지털팬덤과스타방송자키를탄생시킴 [ 그림 1] 연령별온라인동영상선호도 [ 그림 2] 개인방송생중계 TV 미시청 10 동영상위주시청 TV & 동영상 TV 위주시청 24 19 46 8 12 15 65 3 7 12 76 ( 단위 : %) 1 2 3 10~20대 30~40대 50대이상 자료 : New York Times 2013 자료 : Ustream 2008 1

TV 3.0 시대진입으로 1인미디어현상심화 모바일기기가 TV의기능을대체하면서 N스크린서비스 1 와 1인미디어현상등개인화현상이나타남 - 아날로그방송시대를 TV 1.0, 디지털케이블방송시대를 TV 2.0이라한다면 TV 3.0 시대는방송콘텐츠가 TV를벗어나모바일기기로확장되는시기 - 스마트폰을통한 data 대량전송기술발전및 1인가구의증가로인해 TV보다모바일기기를통한방송콘텐츠이용증대 전통적인방송사의영향력이줄어들고유튜브, 넷플릭스등플랫폼기업과 MCN 이라는콘텐츠제작사들이새로운미디어집단으로부상 [ 그림 3] 개인에서 MCN 으로의인터넷이용행태진화 자료 : Multichannel Networks: Complementary or Competitor? PWC 2014 인터넷방송의진화와 MCN 의등장 인터넷방송은방송, 통신이융합된뉴미디어로인터넷스트리밍기술과함께탄생 스트리밍 (Streaming) 은동영상파일을다운로드하지않고인터넷프로토콜 (IP) 즉동영상서버의위치정보를파악해동영상을호출하고컴퓨터로수신하는기술 - 제작방법이쉽고실시간생방송및주문형서비스가가능하며큰비용을들이지않고일반인의방송송출이가능해짐에따라방송의패러다임전환 1990년대중반인터넷의대중화와초고속인터넷기술의발달로웹케스팅 2 이시작 - 해외에서는 1996년애틀란타올림픽생중계를최초로, 국내에서는 1995년 KBS가 1 N-Screen 서비스 : 하나의콘텐츠를다양한 (N) 디지털정보기기에서공유할수있는네트워크서비스 2 Webcasting: 인터넷사용자들에게지상파방송처럼비디오나오디오생중계를보내는인터넷방송 2

인터넷방송을최초로개시 2000년대중반까지수익모델을발굴하려노력하였으나인터넷을통한기성콘텐츠재송출사업에그침. 유튜브의등장으로개인제작 UCC 시장급성장 성인방송이나영화, 스포츠, 온라인교육등일부분야가콘텐츠유료화를통해수익기반조성에성공한반면대부분의독립인터넷방송사는전문화 대형화실패 2005년유튜브의동영상업로드및플래시영상서비스는방문자수를 1년사이 52배 (5.7억명 300억명) 급성장시키고 UCC 붐형성. 유튜브를인수한구글은안정적수익모델발굴노력 - 유튜브수익모델에영향을받아국내에도곰TV, 아프리카TV 등서비스개시 [ 표 1] 온라인동영상사업자의수익모델구분창작주체제공방식수익창출수익보상 ( 분배 ) 일반콘텐츠 프리미엄콘텐츠 UCC Live 사업자기반 PCC 3 Streaming VOD 가입자 RMC 4 Download VOD 기반 광고이용수수료구독료 PPV 부가서비스 계약기간별정액지급광고수익공유판매 자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1 유튜브는무료콘텐츠기반의수익모델을개선하기위해 유튜브파트너프로그램 추진. 1인제작자들의콘텐츠수준이높아지고 MCN이라는전문에이전시가등장 동영상사업자의수익모델은 1무료콘텐츠와함께제공하는광고로부터광고수익을올리거나 2프리미엄콘텐츠에대한과금을통해수익을올리는방식 - 유튜브는전자에해당하며동영상재생전, 도중, 이후에광고를함께재생하는 In- Stream, In-Video 광고를통해주로수익창출 - 이러한방식은사업자기반수익모델로광고주들은콘텐츠의노출횟수중시 2007년부터유튜브는파트너프로그램을통해 1인제작자들에게광고수익의일부를되돌려주기시작. UCC 제작이상업적이익을동반하자인기채널과광고주를연결시키는에이전시가등장하고 MCN( 다중채널네트워크 ) 으로발전 - 이용자가생산자도되는무료콘텐츠제작방식은개방 참여의장점이있으나수익 3 Proteur Created Contents: Proteur 즉전문가수준의아마추어가직접제작한콘텐츠 4 Ready Made Contents: 기성제작콘텐츠로방송사나영화사에서제작한드라마, 영화등의콘텐츠 3

없이개인적동기만으로콘텐츠제작을지속하기에는한계 - 유튜브가 1 인제작자에게수익배분을시작하자고퀄리티콘텐츠증가 - 성공가능성이높은복수의유튜브채널을전문적으로관리해주는 MCN 등장 MCN은다수의 1인제작자를전문적으로인큐베이팅, 교육하고채널네트워크를구축, 양질의콘텐츠제작지원. 제작자와유튜브, 광고주를연결하는중개자역할 MCN은유튜브내온라인동영상채널들을모으고 파트너프로그램 으로수익을창출할수있는콘텐츠개발을도우며콘텐츠이용자분석보고서제공 영상콘텐츠제작 유통 수익화의새로운모델로급부상하면서메이저미디어업체들이적극적으로투자 국내외 MCN 사업자현황 해외 MCN은전세계동영상콘텐츠의 63% 를장악하고있는유튜브의채널들과제작자들을관리하며브랜드화. 대형미디어업체는 M&A 통해 MCN 사업진출 [Maker Studio] 2009년설립된 MCN 기업으로게임, 스포츠, 음악, 패션, 뷰티등의동영상컨텐츠제공 월평균동영상재생회수가 65억회에달하며유튜브전체트래픽중 5% 점유. 모바일콘텐츠위주로제작하는것이특징으로구독자는약 2.6억명 (2013년말기준) Maker Music 등 3개채널로시작해 2012년네트워크채널수가 1,000개돌파. 2014 년 Disney에 5억달러의가격으로인수됨 [ 어섬니스TV] 2008년미국유명 PD(Brian Robbins) 가설립한 MCN으로 10대와 20대를겨냥한코메디, 리얼리티, 음악, 드라마등의콘텐츠제공 1인제작자대상으로교육, 스튜디오제공, 광고영업등을지원 2013년 3,300만달러에드림웍스에인수. 2014년현재약 87,000개채널관리 국내는대기업과미디어기업, 개인창작자를중심으로 MCN 사업이확대되고있으며 지상파방송사도 MCN 과제휴를통해진출모색중 4

국내에서는 CJ E&M이 크리에이터그룹 이라는이름으로 2013년최초 MCN 사업을시작. 2014년현재 221개의채널네트워크를보유 - 1인제작자콘텐츠제작교육, 구독자통계및분석, 채널운영컨설팅, 1인제작자들간콜라보레이션지원 - 최근 MCN 사업을강화하면서글로벌진출과수익모델다양화추진예정 인터넷개인방송으로유명한 아프리카 TV 는 2014년 MCN 사업에진출. 자사의인기 1인방송자키의유튜브진출과대외활동지원 - 아프리카 TV는스포츠생중계, 증권 게임및다양한 1인미디어방송콘텐츠제공. 특히국내 UCC업계최초로손익분기점을넘은사업모델을운영중 - 광고외에도퀵뷰이용권판매, 스티커꾸미기등의유료아이템으로수익을올리고있으며시청자가진행자에게별풍선을선물하면 70% 를현금화할수있는보상시스템을통해 1인제작자와 win/win 전략추구 최근설립한 MCN 트레져헌터 는양띵, 김이브, 악어등유명창작자들이협력해만든독립 MCN으로개인창작자들을지원하는다양한프로그램운영 - 방송스튜디오개설, 모바일서비스개발및네이버에모바일드라마를공급하는등사업범위확대. 최근에는외부투자유치에도성공 지상파방송사또한인터넷방송사와제휴를통해 MCN 사업파일럿테스트중 - MBC는다음TV팟과협력해 마이리틀텔레비전 을정규편성하여스타의개인인터넷방송간시청률경쟁을유도하는 MCN 모방형태방영 - KBS도콘텐츠제작을목적으로 예티스튜디오 라는 MCN 사업출범 [ 그림 4] 美동영상광고시장성장전망 [ 그림 5] 아프리카 TV 의수익공유모델 ( 단위 : 십억 $) 2.00 2.93 4.14 CAGR +29% 5.75 6.99 8.04 9.06 콘텐츠관리광고수입정산 동영상업로드 계정연동듀얼업로드 파트너 BJ 1 차콘텐츠생방송 파트너 BJ 페이지에서광고수입통합조회 / 환전 동영상업로드 콘텐츠관리광고수입정산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자료 : PWC 2013 자료 : 네이버케스트 5

향후전망및시사점 온라인동영상산업은현재콘텐츠제작자중심으로역동적변화의과정에있음 유튜브의수익공유모델을통해조성된 MCN 생태계는개인창작자에대한매니지먼트와함께다양한사업모델을시도해나가는문화벤처형태를보이고있음 - 메이저미디어업체에 M&A된 MCN은콘텐츠공급선을유튜브이외에도넷플릭스등경쟁플랫폼과해외로다변화하여글로벌기업화 - 또한백화점, 홈쇼핑등유통채널과의제휴로사업영역을확장하고대기업과의공동마케팅등도추진 디지털미디어의진화및개인화는앞으로도콘텐츠제작생태계및콘텐츠수요자의이용패턴을변화시킬것으로예상 현재 10~20대가기성세대가되는향후 10년뒤에는이들의디지털미디어이용방식, 개인화콘텐츠선호경향에따라미디어산업의지형이변화될것으로예측 메이저미디어기업의 MCN 인수합병은 1인제작콘텐츠를확보한다는명분도있지만밀레니엄세대에대한영향력을유지하려는의도도포함되어있음 대기업에의한 M&A나사업투자이외일반대중에의한크라우드펀딩기회확대 1인제작채널및 MCN사업은인기높은특정제작자 MCN에대한이용자와수입편중이심함. 따라서대부분만성적자금난우려 문화사업의크라우드펀딩은선진국에서도이미활성화되어있는바, 유망한 MCN 스타트업에대한발굴과투자를위해크라우드펀딩기회가늘어날전망 이에따라금융업계도 MCN 산업의성장을관심있게지켜볼필요 < 책임연구원박성수 (sungsoo.park@kbfg.com) 02)2073-5770>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