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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89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 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권종욱 ( 영남대학교건축학부부교수 ) 주제어 : 프랭크로이드라이트, 미즈반데르로우, 고층건물 1. 서론 1-1 연구의배경및목적 Frank Lloyd Wright(1867-1959) 와 Mies van der Rohe(1886-1969) 는근대건축의대가로서 20 세기전반에걸쳐서상이한양상으로근대건축의발전에지대한영향을미쳤다. 약 20 년의나이차는있지만두사람은일정기간근거리에서관계를맺었으며서로에게영향을주고받았던것으로알려지고있다. 그러나고층건물의디자인에있어서그들은상당히다른평가를받고있다. 1880 년대부터시카고에서발생한고층건물은새로운건축기술을적극적으로도입하면서기능적인건축을추구한 Chicago School 의대표적인업적으로간주되고있으며리차드슨 (H. Richardson) 과설리반 (L. Sullivan) 의유기적인건축전통을계승하면서시카고에서활동한초기의라이트에게있어서도자연스럽게중요한관심의대상이되었다. 그러나 1910 년대독일의표현주의건축의일환으로발표된미즈의초기유리마천루계획안들은이후그가미국으로이주한뒤에체계적으로발전하여뉴욕의 Seagram Building(1958) 에이르기까지수많은계획안과완공작으로구체화된다. 고층건물의발생지에서건축을시작한라이트가일생동안가장미국적인건물형식이라고하는고층건물에대하여소극적이며때로는부정적인태도를보인데반하 여이방인인미즈가미국에서고층건물의주역으로활동하게된것은흥미로운일이다. 본연구에서는라이트와미즈의건축적생애를통하여나타난대표적인고층건물들을통하여두사람이보여준건축적특성들을각각살펴본후이를바탕으로고층건물에대한그들의접근방식과주장을비교하는데목적이있으며이를바탕으로 20 세기고층건물의발전에미친두사람의영향을밝혀보고자한다. 1-2 연구의범위및방법 고층건물은 20 세기건축을특징짓는가장두드러진업적이며현대도시의성격을결정하는중요한요소가되고있다. 1880 년대사회경제적요구와기술의발전을바탕으로발생한고층건물은 20 세기초미국의대도시를중심으로발전하였으며 20 세기후반에들어서는아시아와유럽의대도시에서도도시상징물로서초고층화되면서계속적인발전을거듭하고있는중이다. 그러나이러한고층건물의발전과정은주로건물의양식적인측면과아울러기술적인측면에서다루어져왔다. 1) 본연구에서는고층건물의발전과정을규명하는 1) 고층건물의양식적인발전과정에대한대표적인연구로는 Ada Louise Huxtable 의 The Tall Building Artistically Reconsidered: The Search for a Skyscraper Style 을들수있고기술적발전에대해서는 Carl Condit 의 The Chicago School of Architecture 를들수있다.

90 논문 노력의일환으로이루어져있지만통시적인양식이나기술의발전에초점을두고있는것이아니라근대건축에서핵심적인역할을한두거장의개인적건축철학을바탕으로고층건물에서나타나는건축공간의기능과형태, 그리고구조적기술의결합의측면을강조하고자한다. 라이트와미즈의건축을고층건물만을통하여설명한다는것은불가능할것이지만본연구의목적에부합하기위하여연구의대상건물은그들의작품들중에서특징적인양상들이나타나는고층건물들로사례들을한정하였다. 2. 고층건물의형성 2-1 미국에서의고층건물 1880 년대에출현하기시작한고층건물은철골조라는새로운건축기술을과감하게도입하여사회적요구에부응한시카고의젊은건축가의공으로돌릴수있다. 엔지니어출신의윌리엄제니 (William Le Baron Jenney) 를위시한시카고의건축가들은건물의기능에충실한순수한형태의고층건물들을건립하기시작하였고절충주의적인장식을중요시했던뉴욕의건축가들과는달리시카고에서건립된고층건물들은구조의명료함과더불어충분한자연채광을가능하게한넓은창을가진외관이무엇보다중시되었다. 특히루이스설리반은최초로고층건물의외관디자인에대한새로운형식을제안하였다. 설리반은초월적존재의표현으로서고층건물은상승에대한인간적욕구를적극적으로나타내어야한다는자신의생각을 1890 년에완공된 Wainwright Building 에서강한수직피어를통하여구현하였다. 형태는기능을따른다 고주장한설리반은고층건물의구조와기능의중요성을강조하면서이들을형태적으로가장자연스럽게표현할수있는방법을추구하였다. 또한건물의부분적인장식보다수직성이드러날수있는삼분법적인구성원리가고층건물의입면구성에도입되는근거가되기도하였으며이는곧유기적구성의고전적인원리라고할수있는것이었으며초기고층건물디자인의외관을결정하는원칙으로사용되었다. 그림 1. Wainwright Building 전경 그러나시카고를중심으로한기능적고층건물의경향은 20 세기로접어들면서뉴욕의절충주의적인경향에자리를내어주게되며세계최고의고층건물을건립하기위한높이경쟁의양상으로변모하게된다. 2-2 유럽에서의고층건물 다양한방향으로근대건축으로의전환기를겪고있던 20 세기초반유럽각국에서고층건물은건축의주된관심사가되지못하였다. 다만 1 차세계대전이종료된후베를린재건의일환으로시작된독일에서의움직임 2) 은이후유럽에서뿐만아니라고층건물의발생지인미국에까지역으로영향을미치는결과를낳게된다. 2) 1908 년에개최된 Gross-Berlin Competition 에참가한 Bruno Schmitz 의계획안은도시의중심으로서 Potsdamer Platz 에고층건물을포함시켰으며 1920 년에는 Danzig 에서독일최초의고층건물현상설계가개최되기도하였다. 같은해에 Bruno Möhring, Otto Kohts 같은건축가들은뉴욕과시카고에유행하던고층건물과는차별화된기하학적인고층건물계획안들을발표하게된다. Lampugnani, Vittorio Magnago, Berlin Mordenism and the Architecture if the Metropolis, Terence, Riley, Bergdoll, Barry (Ed.), Mies in Berlin,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001, pp.35-42.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91 의조형미를기본으로한근대적인고층건물이이후미국에서발전하는데결정적인영향을미치게된다. 그림 2. Bruno Möhring 의고층건물계획안 그림 4. Chicago Tribune 현상에제출된그로피우스의안 그림 3. Otto Kohtz 의고층건물계획안 특히 1921 년에개최된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공모전은베를린중심가의삼각형대지에고층건물을제안하는것이었으며 Hans Scharoun, Hugo Haring 등당대의대표적인건축가들을포함하여 140 개이상의작품이참여하였다. 이공모전에는미즈의안을포함하여상당수의혁신적인제안들이참여하였고이후독일내에서고층건물에대한대중들의관심을증가시키는데크게기여하였다.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공모전에참여한다수의독일건축가들은 1 년후에개최된시카고트리뷴사옥현상설계에계속하여참여하게되며비록당선은못하였지만자신들의존재를인상적으로소개할수있는기회로삼을수있었다. 특히그로피우스 (W. Gropius) 의안은단순한상자형 본연구의대상이되는라이트와미즈는개인적인사정을인하여시카고트리뷴현상설계에모두참여하지못하였다. 그러나당시로서는세계적인관심을불러일으켰던이행사가두사람에게어떤식으로든영향을미쳤음을추측하게한다. 3. 라이트의생애와고층건물디자인 1867 년미국위스콘신에서출생한라이트는위스콘신대학교토목과를 2 학기만다니다그만둔후 1887 년시카고로이동하여실스비 (J. Silsbee) 의사무실에서견습생으로잠시근무하다 1893 년독립할때까지 Adler and Sullivan 의사무실에서근무하게된다. 시카고근교에자신의사무실을개설한라이트는이후 10 여년간수평적인외관과유동적인내부공간을가진 Prairie Style 의주택을다수건립하였고 1909 년유럽으로건너가서자신의

92 논문 작품을유럽에알리면서 20 세기초미국을대표하는건축가로각광을받게된다. 1915 년부터 1919 년까지일본에머문라이트는동경의제국호텔을설계하면서철근콘크리트구조의장점을체험하게되었다. 이후라이트는미국으로돌아와미국중산층을위한주택개발에전념하게되며프리캐스트 Textile Block 주택들을건립하게된다. 1930 년대에들어그의건축적부흥기맞이하면서라이트는낙수장 (1935) 과 Johnson Wax Administration Building(1936) 을완성하게되고 1938 년에는아리조나주에 Taliesin West 를건립하며중산층을위한저렴한 Usonian House 를건립하면서경제적인재료와그리드를이용한규격화된건축을추구하게된다. 2 차세계대전이후 1959 년사망할때까지라이트는건축적인완성기를거치게된다. 의가능성에대한최적인설명으로간주될수있으며구조적틀의표현과외피의표현이분리되어나타나야한다는라이트의고층건물의외피에대한생각을보여주고있는예로평가된다. 3-1 초기의시도 1896 년에완성된 Romeo and Juliet Windmill 과 1897 년에발표된 Luxfer Prism Building 계획안은고층건물에대한라이트의상반된최초의접근법을설명하는예이다. 고층건물에대한라이트의구체적인의도를최초로발견할수있는사례는위스콘신주스프링그린에위치한 Romeo and Juliet Windmill 이다. Hillside Home School 에급수를위한풍차의용도로만들어진 Romeo and Juliet Windmill 에서라이트는견고한암반의기초위에중심성을강조한수직구조체로서공학적혹은구조적인중요성을실험하였으며한편으로는날카로운마름모형과정팔각형의기하학적결합을통하여구조체의조형적상징성을표현하고자시도하였다. 비록 18m 높이의목조구조물에불과하지만이것을통해라이트는형태와구조의통합을구현하였고이후에라이트의고층건물디자인에서중요한원칙으로발전하게된다. 다음해에발표된라이트의첫번째고층건물프로젝트인 Luxfer Prism Building 계획안은겨우 10 층높이에불과했으며그의스승인설리반이설계한세인트루이스의 Wainwright Building 을참고한것으로보인다. 그러나건물의입면을정방형유리판으로균일하게처리하면서수평과수직을모호하게표현함으로써구조와표면을분리시켜표현하는나름대로의방식을보여주고있다. Luxfer Prism Building 은건물의표피로서의유리 (a) 외관 (b) 평면도그림 5. Romeo and Juliet Windmill 그림 6. Luxfer Prism Building 계획안의입면도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93 3-2 재도전의시기 도시구조물로서의고층건물에대한라이트의발전된생각은 1912 년에발표된 San Francisco Call Building 의계획안에서발견된다. 도심에위치한 25 층규모의이건물은급상승하는외관과연장된평면을가지고있으며대형의수직피어위로는과장된코니스캔티레버가표현되어있다. 건물의평면은단변에비해장변이 4 배이상이나되는불합리한구성을하고있으며결국건축주에게받아들여지지않게된다. 그러나라이트는이계획안을통하여고층건물에대한구체적인관심을표명한것으로보인다. 3) 고층건물의발전과정에서중요한영향을미쳤다고볼수있다. 2 년여동안진행된이건물의디자인을통하여라이트는고층건물에대한자신의구조적표현을적극적으로구현하였으며결국자신의디자인이받아들여지지않은것에대하여크게실망하였다고한다. 1920 년대초에접어들면서침체기를겪고있던라이트에게있어서 1924 년의 National Life Insurance Building 은고층건물의형식화에중요한변환점이되었으며고층건물에대한자신의생각을발전시킬수있는결정적인계기가되었다. 이프로젝트는도시화, 건축형태, 구조를통해그유형의근본적인재평가를구체화하게되었다. 건물을구성하고있는 5 개의투명한장방형볼륨은연속적으로하나의유기체를구성하게되며설리반의단일고층건물의개념을초월하여덩어리들로구성된고층건물의가능성을제시하고있다. (a) 투시도 (b) 평면도 그림 7. San Francisco Call Building 계획안 San Francisco Call Building 의계획안을통하여라이트는루이스설리반이설계한 Wainwright Building 의수직적디자인을자신의방식으로계승발전시켰다. 특히지진에대한고려가필수적이었던지역에서콘크리트피어를튜브식의구조체로사용하여내부의기둥을제거한점과전면도로에대하여과감한세트백을사용한점등은 3) Hoffmann, Donald, Frank Lloyd Wright, Louis Sullivan and the Skyscraper, Dover Publication, Mineola, 1998, pp.50-51. (a) 투시도 (b) 평면도그림 8. National Life Insurance Building 계획안저층부의모든층은유리막으로덮힌캔틸레버

94 논문 바닥으로이루어져있는데라이트는이러한방식을일본에서제국호텔을건설하는동안그가배운교훈의덕으로돌린다. 4) 특히구조체로부터완전히분리된투명유리의외피는당시미국에서유행하던절충형의고층건물과는완전히다른처리를보여주었다. 지상으로부터솟아오르는굵은기둥과그로부터뻗어나온캔티레버, 그리고자유로운패턴으로외피를형성하는유리커튼월의결합은 Luxfer Prism Building 과 Romeo and Juliet Windmill 에서제시된기본적인원리가하나로결합되어나타난결과이며이후라이트의고층건물디자인에서지속적으로나타나는원칙이된다. 유기적건축원리에입각한고층건물의동적인표현에관심을두었던라이트는 St. Mark s in-the-bouwerie Tower 프로젝트를통하여자신의고유한고층건물형식을구체적으로제안하게된다. 1928 년뉴욕에있는 St. Mark Church 의수입을늘리기위한주거용아파트계획으로이루어진 St. Mark's in-the-bouwerie Tower 계획안은또다시실현되지않은계획안에그치지만이후라이트의완전한고층건물디자인을특징짓는많은아이디어를포함하고있다. 9 개의중층으로구성된타워를 3 개배치한 St. Mark 계획안은 2 개의정사각형을회전교차시킴으로써중심에대한방향성을강조함으로써하면서 Romeo and Juliet Windmill 에서보여준기하학적형태의결합을통한구조적안정성을지향하고있다. 동시에각층바닥과벽은쐐기의역할을하는중앙코어부분으로부터캔티레버로확장하면서가장자리로갈수록나뭇가지처럼얇아져서유리로된외피로하여금최대한의빛을받아들일수있도록하고있다. 자연적인형태와구성에집착하였던라이트의건축은단조롭고수직적인고층건물의디자인을나무의형상과원리를적용함으로서극복할수있었다. 즉수직으로뻗은중심축은수평으로확산되는바닥층을지지하고있으며각층의공간은역동적으로회전하면서살아있는유기체처럼작동하게된것이다. 이러한고층건물의디자인개념은이후 1939 년에발표된 Washington D.C. 의 Crystal Height 계획안과 1947 년에발표된 Dallas 의 Rogers Lacy Hotel 계획안에서변형된 4) Laseau, Paul, Tice, Jamees, 진경돈역, Between Principle and Form, 시공문화사, 1999, p.140. 양상으로계속나타나게된다. (b) 평면도 (a) 투시도 (c) 단면도 그림 9. St. Mark's in-the-bouwerie Tower 계획안 3-3 고층건물의실현 1950 년에완성된 Johnson Wax Laboratory Tower 는 1939 년에완공된 Johnson Wax Administration Building 의확장계획의일환으로 1943 년부터연구동건물로계획되기시작했다. 20 여년전수차례에걸쳐고층건물에대한계획안을제시하였지만실현을하지못했던라이트는수평의본사건물과대조적으로조화를이룰수있는수직의타워를제안하였고지금까지축적된고층건물의지식들을총집결할수있는기회로삼았다. 5) Johnson Wax Laboratory Tower 는 St. Mark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95 Tower와비슷한규모인 7층의건물이며중이층의공간체계를가진그구조체계는하나의돛대같은코어와쟁반처럼생긴캔틸레버로구성되었다. 나무줄기의역할을하는최소한의크기를가진코어에는계단과엘리베이터, 그리고각종서비스설비들이위치하고있으며지하에는 54피트의콘크리트 tap-root 기초가타설되어있다. 정방형의각층상부에는원형의메자닌층이위치하고있고 pyrex관으로둘러싸인투명한각층외벽은투명성을바탕으로주간에는빛을받아들이고야간에는빛을뿜어내는역할을하고있다. 제한적인코어면적이나층고의제한으로인해서이건물이연구동으로서의기능적인한계를가지고있기는하지만 National Life Insurance Building 계획안과 St. Mark 계획안에서라이트가품었던외벽의투명성고층건물의구조적, 형태적완경성이최초로실제건물로구현되었다는점에서 Johnson Wax Laboratory Tower는중요한의미를지닌다고평가할수있다. 하여라이트는 St. Mark Tower 의 4 개의유닛중하나만을복층형주거로처리하고있으며아파트부분의대조적인형상과외피는건물의방향성을제시하는요소로사용되고있다. (a) 전경 (b) 단면도 (c) 평면도 그림 11. Price Tower (a) 전경 (b) 단면도 4. 미즈의생애와고층건물디자인 그림 10. Johnson Wax Laboratory Tower 오크라호마에위치한소도시바틀빌에서라이트는 1956 년 Price Tower 를완성시킴으로써 50 년이상지속해온고층건물에대한자신의생각을가장성공적으로구현하게된다. 원래 3 층의사무용건물로시작된이건물은주거와업무의기능이수평적으로결합된복합용도의건물로완성되었으며 St. Mark 에서시도된모든건축원리가구체적으로적용된사례로평가된다. Price Tower 를위 5) Carter, Brian, Johnson Wax Administration Building and Research Tower, Phaidon Press Ltd., London, 1998, p.19. 1886 년석공의아들로독일의아헨에서출생한미즈는 15 세부터건축사무소에서견습기간을거쳤고 1905 년베를린으로건너가당시유명한가구디자이너이었던폴 (B. Paul) 에게서아르누보스타일을체험하게된다. 1908 년베에렌스 (P. Behlens) 에의해고용된미즈는 1912 년까지그로피우스 (W. Gropius) 와꼬르비제 (Le Corbuiser) 와함께작업을하며단순한형태와기술을선호하는근대적건축의기틀을마련하게된다. 1913 년자신의사무실을개설한미즈는절제된신고전주의적경향의작품을발표하는한편새로운건축을추구하는여러

96 논문 건축가들과함께전시회를개최하고잡지를발간하기도한다. 이러한미즈의실험적인노력은 1921 년에개최된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공모전에출품한유리마천루계획안등을통하여새로운재료와건물형태를선보이게된다. 이어서 1927 년에는독일공작연맹의부의장으로서스투트가르트의바이젠호프주거단지계획을주관하게되며 1929 년에는바르셀로나국제박람회에독일관을건립하면서유럽을대표하는건축가로서인정을받게된다. 1930 년한네스마이어에이어 Bauhaus 의교장으로취임한미즈는곧데소우에서베를린으로학교를옮기게되며나치의정치적강제에의해 1933 년 Bauhaus 를그만두게된다. 1937 년처음미국으로건너온그는 1938 년부터 1958 년까지시카고의 IIT(Illinois Institute of Technology) 의건축학과디렉터로재직하면서 Harvard University 에자리를잡은그로피우스와함께미국현대건축의흐름에획기적인업적을남기게된다. (a) 투시도 4-1 독일에서의시도 1921 년독일에서는처음으로개최된마천루현상공모에제출한미즈의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계획안은전위적인근대건축을선도하는건축가로서의위상을확립하게된계기가되었다. 과거의건축에서는상상도할수없었던파격적인건물형태와당시의기술로는실현불가능했던유리파사드의외관은당시미국에서진행되고있던절충적인고층건물의경향과도극단적인대조를이루는것이었다. 삼각형의대지전체를덮는별모양의평면형상은코어를중심에두면서내부공간에사용성을극대화하기위한것이면서동시에자연광의유입을유리하게위한의도를보여주고있다. 당시미즈는고층건물에사용된철골구조에대하여매료되어있었지만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계획안에도입된유리커튼월은구조의표현에보다는외피유리벽의반사효과에더욱비중을두고있었던것으로해석되고있다. 이러한특징은도시블록을차지하는거대한매스의고층건물은주변의경관을반사시킴으로서도시건축물로서수행할수있다는미즈의의사를표현한것으로해석할수있다. (b) 평면도 그림 12.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계획안 1922 년에개인연구의성격으로발표된 Glass Skyscraper 계획안은 Friedrichstrasse Skyscraper 계획안을미적인측면뿐만아니라구조적인측면에서도한층더발전시킨것이다. 미즈는여기에서가상의다각형대지에구불구불한곡선형의평면을도입함으로써 6) 유리벽의효과를반사와투명의효과를동시에얻고있으며여러가지의대안들을통하여철골조와철근콘크리트구조에서의가능성을타진하였다. Glass Skyscraper Project 에서제시된외관이나평면구성, 그리고구조방식 6) 곡선형의유리고층건물은 1968 년에 Schipporeit-Heinrich Associates 에의해건립된 Lake Point Tower 에서현실화된다.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97 역시당시로서는구현하기어려운것이었지만미즈에게이러한현실적인제한은중요하지않았던것으로보인다. 그는오히려유리라는재료를고층건물에도입하는가능성을실험하는데목적을두고있다. 타우트 (B. Taut) 가발간한 Frühlicht 에서미즈는자신의유리고층건물은당시미국에서유행하던철골조고층건물의강열한예술적형태감을유리라는재료를통하여추상적으로표현하면서새로운미적인시도를한것이라고밝히고있다. 7) (a) 투시도 (a) 투시도 (b) 평면도 그림 13. Glass Skyscraper 계획안 4-2 미국에서의구현 1920년대에미즈가설정하였던고층건물에대한이상은 30년의세월이흐른 1951년에이르러서야미국시카고에서 860-880 Lake Shore Drive Apartment를통하여실현되었다. 1938년에시카고에정착한미즈는 IIT 캠퍼스를재구성하면서건축공간과형태에대한자신의생각을미국의산업화된새로운환경과기술적인조건에적용시키면서구체화시켜나가기시작했다. IIT 캠퍼스에건립된건물들은대량생산이가능해진건축재료들즉유리와철, 콘크리트에대한사용법을실험할수있는기회가되었다. 미즈는이미 1949년에완공된철근콘크리트구조의 Promontory Apartment Building을통하여고층건물에대한경험을한바있었다. 860-880 Lake Shore Drive Apartment에서미즈는수직으로배치된 2동의주거용타워를개방된지상층으로연결하였으며내부에정방형으로배열된철골기둥을유리와장식용 I형빔으로가렸다. 수직동선을위한계단과엘리베이터로구성된코어는중앙부에위치하고있으며내부공간은구조적모듈에입각하여정연하게구획되고있다. 30년전기술과형태의측면에서모두불가능하게만여겨졌던유리마천루의이상이현실로구현된것이었다. 유리와철을이용한상자형고층건물은곧이어 1958년에뉴욕에서건립된 Seagram Building을통하여완성된다. 짙은청동판으로마감된거대한유리상자가맨하탄의파크에브뉴를따라하늘로솟아오르고있다. 가느다란 I형빔의열들이수직성을강조하면서건물의유리벽은더이상건물의일부분이아니라건물을덮고있는독립된균질한막으로비물질화되고있다. 미즈의유리상자형고층건물은 1960년대를걸쳐 U.S. Courthouse and Federal Office Building(1964) 과 Toronto Dominion Bank Tower(1967) 등의고층건물에서미즈만의고층건물로서만이아니라 20세기고층건물의전형으로서인식되게된다. Huxtable은미즈의고층건물을미국대기업의상업적풍토주의를표상하는대표적인상징으로평가하고있다. 8) 7) Mertins, Detlef, Architectures of Becoming: Mies van der Rohe and the Avant-Garde, Terence, Riley, Bergdoll, Barry (Ed.), op.cit. pp.117-118. 8) Huxtable, Ada Louise, The Tall Building Artistically Reconsidered: The Search for a Skyscraper Styl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98 논문 그림 14. 860-880 Lake shore Drive 1911 년유럽으로건너간라이트가전시회를통하여 Prairie Style 의주택들을소개했을때당시의유럽건축가들은산업화된미국의건축기술에대해서뿐만아니라기능적건축형태의표현원리를주장한슁켈 (K. Shinkel) 의건축이유기적건축으로미국에서구현되고있음을발견하게되었다. 베에렌스의사무실에서건축을시작하고있던미즈역시산업화된미국과미국의건축에많은감명을받았다고한다. 9) 1932 년뉴욕의 Museum of Modern Art 에서개최된 International Style 전시회에서미즈의유리마천루계획안과기타작품들이소개될때까지만해도미국에서의미즈의위상은아직미미한수준이었다. 1937 년처음미국으로건너온미즈는스프링그린의 Taliesin 에자리잡고있던라이트를방문하였고라이트의작품들이지어지던현장을함께방문하면서미국건축과라이트의건축을직접이해할수있게되었다. 당시유럽을대표하는건축가로서의명성을얻고있었지만이방인에불과했던미즈는미국을대표하는건축가였던라이트를통하여나름대로의방향을설정하였던것으로추측할수있다. 1938 년 IIT 의건축교육을이끌면서미즈가주장했던유기적건축으로의지향은독일의표현주의적건축양식으로부터당시미국적정서에적합한나름대로의건축적전환을시도한것으로볼수있다. 10) 미즈가미국에정착한이후고층건물의디자인에있어서두사람의직접적인교류에대한증거는없으며동일한프로젝트를통하여경쟁할기회도전혀없었지만동시대최고의건축가로서선의의경쟁관계를유지했을것으로추정할수있다. 5. 비교연구 5-1 건축적교류 그림 15. Seagram Building 라이트와미즈는 20 세기근대건축의거장들로서나름대로의독보적인입지를구축하였지만전체적인상황은연장자였던라이트가미즈에비해선도적인위치에서관계를형성한것으로판단된다. Berkeley and Los Angeles, 1992, p.52. 5-2 건축적특성 라이트와미즈의고층건물은형태와구조에대한중요성을강조하고있다는점에서공통점을가지고있지만구체적인표현에서는상당한차이점을보여주고있다. 이러한차이는 형태는기능을 9) Mertins, Detlef, Living in Jungle: Mies, Organic Architecture, and the Art of City Building, Lambert, Phyllis (Ed.), Mies in America, Canadian Centre for Architecture and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2001, p.594. 10) McAtee, Cammie, Alien #5044325: Mies's First Trip to America, Ibid., p.183.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99 따른다 는설리반의지론에대한각자의해석의차이에서나타난결과이며유기적건축원리에대한구현방식의차이로인한것으로볼수있다. 본연구에서는두사람의고층건물에서나타나는건축적인특성을형태와구조에대한접근방식의차이점을중심으로형태와기능의측면과외피처리에서나타나는특징들을비교분석하고자한다. (1) 형태와구조및기술고층건물의디자인에있어서구조와재료의적절한사용은두사람모두에게중요한문제였다. 라이트의경우에있어서구조는고층건물의안전성을위해서뿐만이아니라건물의형태와긴밀하게연결된표현적인요소였으며이러한특징은 Romeo and Juliet Windmill 에서날카로운마름모꼴구조체가구조적인역할뿐만아니라방향성을나타내는조형적요소로사용되면서처음나타나기시작했다. 라이트는핵심적인구조체의수직적, 수평적역할을강조하기위하여과장된규모의콘크리트를즐겨사용했으며동시에콘크리트의조형성을그의고층건물에서최대한강조하였다. 미즈역시고층건물에있어서구조체의중요성은강조하고있지만그에게있어서구조체는건물의안정성뿐만아니라효율성과유연성을확보하기위한수단의성격이오히려강했다. 또한미즈는철골과콘크리트에대한초기의실험을거치면서가장합리적인모듈을가진철골조고층건물을원칙으로선호하였다. 결과적으로철근콘크리트코어를사용함으로써라이트의고층건물이구조적중심성을강화할수는있었지만공간의사용이나변화에대한제한요소가되고있는데반하여미즈의코어는건물의규모와사용에따라융통성있게대처할수있었다. (2) 형태와기능, 그리고공간라이트의고층건물에서형태와기능은건축공간의유기적인연관성을중시한그의초기주택에서와는달리기능에비하여건물의형태를오히려중시하는경향을보이고있다. 그에게있어서건물의형태는건물내부의기능에대한표현이아니라고층건물의본질적건축구성원리에대한솔직한표현수단이었다. St. Mark Tower 계획안이후라이트의고층건물은건물의용도와는관계없 이타워형으로고착되며역동적움직임을공통적으로나타내고있다. 라이트의고층건물에서발견할수있는또다른형태적특징은건물의중요부분을복층으로구성하면서이를외부에서관찰가능한형태적요소로사용하고있다는점이다. 그러나이러한특징역시기능의형태적표현을위한것이아니라내부공간의수직적상승감이나외관의차별성을위한수단으로보는것이타당할것이다. 기능을우선하는설리반의주장에대해서미즈는기능은가변하는것이며그에따라형태가쉽게변할수는없다고생각하였다. 따라서미즈는그의일생을통하여건물의세세한기능보다는건물의기본구조시스템을중시하였으며내부공간의유연성을보장할수있는보편적인내부공간과건물형태를강조하였다. 특히초기고층건물들의계획안에서나타나는비정형과곡선형은후기에접어들면서기하학적인정형성이두드러져보이는상자형으로변화한다. 미즈에게있어서건물의형태는기능과의직접적인연관성을나타내는대상이아니라오히려합리적인구조체를에워싸는외피에의해자연스럽게드러나는것으로인식되었다. 두사람은모두고층건물의디자인에서도유기적인구성을강조하였다. 그러나그들의차이점은라이트는고층건물을지하에깊이뿌리박고줄기를통하여수직으로솟아오르는나무의원리를적용한반면미즈는구조체와표피에의해생성되는공간의유연성을강조했다는점이다. (3) 외피의처리라이트와미즈의고층건물을비교할수있는또다른기준은건물의외피처리에서발견할수있다. 구조와형태의관계와는별개로두사람은모두초기부터고층건물의형태와기능에서빛의중요성을강조하였으며결과적으로외피재료로서의유리의사용에계속집착한공통점을보여준다. 그러나유리의사용에있어서그들의관심은다른곳에있었다. 라이트에게있어서유리는고층건물의내부사용자가향유할수있는경관과빛을최대한가능하게하는기능적수단임과동시에외부에서의관찰자가건물의특징을인식할수있는조형적수단이었다. 그러나미즈에게있어서유리

100 논문 는 1920 년대초의유리마천루계획안에서부터 Seagram Building 에이르기까지일관되게건물의외관에있어서투명성과반사성을나타내는표현수단이었다는차이가있다. 고층건물의디자인에서가장중요한것은건물외관에서수직성을표현하는것이라고주장하면서고전적인기둥의 3 분법적구성과수직피어의노출을강조한설리반과는달리라이트와미즈는건축형태의본질적인구성방식을통하여수직성을나타내었다. 단조로운유리면으로덮힌미즈의상자형고층건물에서수직으로노출되어연속적으로부착된 I 형빔은설리반식의수직성에대한은유적인표현이라고볼수있다. 5-3 고층건물의발전에미친영향 고층건물의발전과정에서나타난두사람의영향은상반된양상으로나타난다. 먼저라이트에게있어서고층건물은자신의일생동안이룩한많은건축적업적가운데서일부분에지나지않으며실제로완공된건물역시소수에불과했다. 그리고 Taliesin 을중심으로개인적인건축활동을계속한라이트에게있어서고층건물은개인적인관심의범주를넘어설수없었으며후학들에의해연계되지도않았다. 더구나유기적구조원리에지나치게집착한라이트의고층건물은실제로건립되었을때사용성이나경제성면에서많은문제를가지기도하였다. 그러나도심에집중된천편일률적인고층건물의건립에비판적인입장을견지한라이트의주장은도심에위치한고층건물군의일부로서의역할보다는독립된개체로서의고층건물의디자인에있어서건물의개성을강조하게되는결과를가져오게하였다. 특히 20 세기후반에접어들면서국제주의양식이한계에도달하게되었고고층건물의디자인에서도지역적인특성을표현하는경향이강조되었다. 비록그수가많지않지만라이트의고층건물디자인에서나타난유기적완성체로서의고층건물은 21 세기의고층건물디자인을위한해결책을제시할수도있을것이다. 이와는대조적으로미즈에게있어서고층건물은훨씬큰비중을차지하고있다. 11) 미즈의고층건 11) 미즈가일생동안계획안 160 여개의작품중고층건물은약 1/3 을차지하고있으며그중 18 개의작품이 물은 1920 년대부터기능에우선하는형태와구조를강조한자신의독특한건축철학을나타낸수단이었으며이후계속적인발전을통하여완성되는중요한과제가되고있다. 이론과실무에서절대적인카리스마를갖춘존재로서군림한라이트와는대조적으로미즈는 IIT 라는정규교육기관을통하여고층건물에대한실험적인노력을지속적으로할수있었으며힐베르자이머 (L. Hilberseimer) 와같은탁월한도시이론가와다수의우수한건축가들과협력관계를유지하였다. 특히골드스미스 (M. Goldsmith), 후지가와 (J. Fugikawa), 댄포스 (G. Danforth) 를위시한 IIT 에서배출된수많은건축가들은고층건물에대한미즈의건축철학을그의사후에까지계승발전시키는역할을하게되며유리마천루로대변되는미즈의고층건물은지금까지도현대도시의대표적인상징물로여겨지고있다. 6. 결론 이상에서살펴본바와같이근대건축의두거장에게있어서비중의차이는있을지라도고층건물의디자인은일생을통한과업이었으며고층건물에서나타난라이트와미즈의건축적특징들은그들이주장한건축철학의연장선상에서설명될수있음을알수있다. 또한그들이공유하고있었던공통점은무엇보다설리반의이념과는달리기능에우선하여구조기술과형태의통합에대한중요성을강조한것이었으며이는유기적건축의표현으로해석할수있다. 그러나통합의구체적인방법으로라이트는수직의육중한콘크리트중심코어와그로부터파생된캔틸레버바닥판의구성에초점을맞추고있으며결과적으로만들어진건물의형태는이러한구성을추가적으로보완하는요소로간주하고있다. 반면에미즈는건물의기본골격으로서철골구조의역할에충실하면서균질한내부공간과형태를결정하는방법을택하였다. 건물의외피를정하는데있어서도두사람은모두유리를선호하였지만라이트가빛과조망을위한기능적목적으로유리를사용한데비하여미즈는 실현되었다. Carter, Peter, Mies van der Rohe at Work, Phaidon Press Ltd., New York, 1999, pp.186-187

프랭크로이드라이트와미즈반데르로우의고층건물디자인비교연구 101 건물의외관을전체적으로규정하는표현적요소로사용한차이가있었다. 라이트에게있어서고층건물은극히현실적인작업으로시작되었지만결국에는현실적으로불가능한이상적인제안으로마무리가되었다. 12) 반면에미즈에게있어서고층건물은과거의건축양식을극복하는실험적인노력의일환으로시작되었지만지속적인연구와노력을통하여현대도시를구성하고있는고층건물의전형을완성하는위대한업적으로마무리가되었다. 20 세기건축경향의축소판이라고도볼수있는고층건물의발전과정에서도심형의밀집된고층건물을비난한라이트는결국미국의소도시들에서단 2 개의고층건물을실현하게되고반면에미즈는시카고와뉴욕, 그리고토론토등의대도시의가장번화한도심에자신의대표적인고층건물들을건립하게된다. 양적인측면에서뿐만이아니라고층건물의발전과정에미친미즈의영향은라이트에비해훨씬지대하였다고할수있다.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 2001 7. Mostoller, Michael, The Tower of Frank Lloyd Wright, The Journal of Architectural Education, Vol.38, no.2, 1985 8. Terence, Riley, Bergdoll, Barry (Ed.), Mies in Berlin, The Museum of Modern Art, New York, 2001 참고문헌 1. Carter, Peter, Mies van der Rohe at Work, Phaidon Press Ltd., New York, 1999 2. Carter, Brian, Johnson Wax Administration Building and Research Tower, Phaidon Press Ltd., London, 1998 3. Hoffmann, Donald, Frank Lloys Wright, Louis Sullivan and Dover Publication, Mineola, 1998 4. Huxtable, Ada Louise, The Tall Building Artistically Reconsidered: The Search for a Skyscraper Style,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Berkeley and Los Angeles, 1992 5. Laseau, Paul, Tice, Jamees, 진경돈역, Between Principle and Form, 시공문화사, 1999 6. Lambert, Phyllis (Ed.), Mies in America, Canadian Centre for Architecture and Whitney 12) 1956 년라이트는 100,000 명을수용할수있는 The Illinois- 일명 Mile-high Skyscraper" 를제안하였다. 시카고근교에위치한이계획안은고층건물에관한라이트의모든사상이총집결되어있다고평가받고있다.

102 논문 A Comparative Study on the High-rise Building Designs by Frank Lloyd Wright and Mies van der Rohe Kwon, Jong-Wook (Professor, Yeungnam University) Abstract Frank Lloyd Wright and Mies van der Rohe are two of the most influential architects in modern architecture. In spite of the different values in their architectural lives, the design of high-rise building had been a continuous matter of primary concern for the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mpare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two master architects in terms of building form, structure, function, and envelop skin: glass. Both of them shared with the principle of organic architecture even in the design of high-rise buildings. However, the specific approaches to realize it in high-rise buildings are significantly different. Although they emphasized the integration of building form and structure, Wright regarded the reinforced concrete structure as an organic form-giver, while Mies introduced the steel skeleton structure only as an efficient and flexible building frame. As primary finishing materials for high-rise buildings, glass was used for functional purpose by Wright, but for visual purpose by Mies. Keywords : Frank Lloyd Wright, Mies van der Rohe, High-rise Buil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