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8~047 1단원-ok 2011.11.23 10:28 AM 2 페이지28 mac02 T 화법과 작문의 요소 활동 안내 생각 열기 일반적인 말하기와 글쓰기를 생각하며 의사소통을 위해서 어떤 요소가 있어야 하는 지 떠올릴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의사소통을 위한 발신자, 수신자, 전언, 전달 매체 가 의사소통의 상황과 맥락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이해하고 앞으로 학습할 내용을 미리 짐작할 수 있도록 한다.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에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 보자. 참고 맥락 시공간 맥락: 배경 상황을 의미 하는 미시적 개념으로, 쉽게 변 하며 개별적이다. 사회 문화적 맥락: 거시적 개념 으로, 오랜 시간을 거쳐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쉽게 변하지 않 으며 집단적이다. 예시 답 의사소통이란 발신자가 수신자에게 사상, 감정, 정보 등을 전달하는 행위이다. 이때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곧 전언으로, 발신자는 일정한 매체를 활용하여 수신자에게 전언을 전달하게 된다. 따라서 발신자, 수신자, 전언(메시 지)의 내용과 전언을 전달하는 매체가 의사소통의 요소라고 할 수 있다. 28 Ⅰ. 화법과 작문의 본질
29
30
ethospathoslogos 31
1 + 2 32
3 33
34
35
1 2 36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37 mac02 T (1) 포스터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말해 보자. 예시 답 우리의 인권이 소중하듯 외국인 노동자의 인권도 소중하며 소외된 사람이 사람다운 삶을 누릴 때 건 강한 사회가 될 수 있다. (2) 포스터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매체를 달리하여 전달하려고 한다. <보기> 의 매체 중 하나를 선택하여 표현해 보자. 보기 라디오 예시 답 지도 방법 동일한 주제라도 매체가 달라짐에 따라 전달 방법과 효과가 달라짐을 확인하고 다양한 매체의 특징을 알 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 판소리: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 (북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 새)을 섞어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우리 고유의 민속악이다. 창극: 창(소리)으로 엮어 가는 연극을 뜻하는 말로, 판소리를 중심으로 한 전통 음악을 사용 하는 음악극을 뜻한다. 판소리 가 소리꾼 혼자서 모든 역할을 소화하는 것에 비해, 창극은 판 소리에 서양의 연극 형태를 첨 가하여 각각의 배역을 나누어 진행한다. 신문 텔레비전 인터넷 참고 자료 예시 답 활용 원리 적용 3 다음은 같은 작품을 판소리, 창극, 소설, 영화로 표현한 사례이다. 매체가 달라짐에 따라 전달 방법과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말해 보자. (가) 판소리 춘향가 (나) 창극 춘향전 (다) 소설 열녀춘향수절가 (라) 영화 춘향전 예시 답 (가) 광대 한 사람이 고수의 북장단에 맞춰 이야기를 노래로 표현하는 대표적인 소리 예술이다. 서민적인 익살과 사대부의 풍류가 융합되어 익살스러움, 진지함, 긴박함, 유유함 등 다양한 극적 변화를 느낄 수 있으며 수신자는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생생하게 메시지를 전달받을 수 있다. (나) 전통적인 판소리나 그 형 식을 빌려 만든 가곡으로 여러 사람이 배역을 맡아 창을 중심으로 극을 전개해 나간다. 수신자는 종합 예술로서 2. 화법과 작문의 요소 37 판소리에 비해 메시지를 진지하게 전달받을 수 있다. (다) 섬세하고 구체적인 표현이 가능하고 서술자의 존재가 비교적 분명히 드러나며 수신자의 상상이 가미될 수 있다. (라) 서술자의 존재가 잘 드러나지 않고 장면으로 표출된 인물의 심리를 수신자가 해석해야 한다.
+ + 38
39
1 2 + 40
3 41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42 mac02 T 내용 정리하기 지도 방법 이 단원에서 학습한 화법과 작문의 성격과 요소를 단원 의 마무리 를 통하여 재확인 하고 본질을 파악한다. 화법과 작문의 이론 학습 이 실제 말하기와 글쓰기 에 활용될 수 있는 초석임 을 알고 이론식 학습으로 끝나지 않게 한다. 학습 활동을 통해 화법과 작문의 본질을 충실하게 익혔는지 스스로 검토해 보도록 한다. 1. 화법과 작문의 성격 화법과 작문의 성격 의사소통 행위 창조적 의미 구성 행위 문제 해결 과정 사회 문화적 실천 행위 화법과 작문의 의사 소통적 성격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의 차이 막연한 생각을 정교 하게 만듦. 화법과 작문의 절차 - 내용 생성, 내용 조직, 표현 현실의 문제 해결 과정과 유사함.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접근 필요함. 사회 공동체, 문화 공동체와의 협조적 인 작업임. 문화와 문명 발전에 기여함. 2. 화법과 작문의 요소 발신자와 수신자 말하는 이와 듣는 이의 역할 화법과 작문의 상호 교섭적 성격 의사소통 참여자의 관계에 따 른 화법의 유형 42 전언과 전달 매체 상황과 사회 문화적 맥락 전언의 의미와 기능 매체의 개념과 특성 매체 언어와 의사소통과의 관계 상황과 의사소통의 관계성 의사소통에 작용하는 사회 문화적 맥락 Ⅰ. 화법과 작문의 본질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43 mac02 T 활동 정리하기 지도 방법 자기소개서의 대략적인 형 식을 학생들에게 알려 주 되, 진솔하게 쓰는 것이 중 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제시된 자기소개서를 평가 해 보고 문제점을 알게 한 다. 자기소개서의 목적과 특성 을 알고 창의적이고 효율 적인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 자기소개서를 쓸 때의 유의 사항 진솔하고 객관적이고 성실 한 태도로 쓴다. 자신의 실제 경험이나 지 식 등을 구체적으로 쓴다. 과장되지 않으며 긍정적인 태도와 구체적인 계획 등 을 밝힌다. 일관성, 논리성, 통일성을 고려하여 쓴다. 어법을 정확히 지키고 상 투적이거나 천편일률적인 표현은 삼간다. 부족한 부분을 솔직히 인 정하고 고쳐 나가려는 자 세를 보여 신뢰감을 줄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장점을 진솔하게 알림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상대방을 설득하는 성격을 갖는다. 1 다음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아래 활동을 해 보자.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고등학교에 다니는 김나리입니다. 저는 1995년 월 일에 충청도 청주에서 태어났습니다. 저의 가족은 자상하지만 엄격하신 아버지와 이해심이 많으신 어머니, 그리고 모 범적인 중학생인 남동생과 저 이렇게 4명입니다. 저의 특기는 글짓기와 피아노 연주이며 취미는 독서, 컴퓨터 게임입니다. 저의 꿈은 게임 프로그래머입니다. 중학교 시절 컴퓨터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생긴 컴퓨터에 대한 관심은 고등학교 에서도 컴블러그 라는 컴퓨터 동아리 활동으로 이어지게 되었고, 저의 꿈을 키우 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게임 산업은 21세기 고부가 가치 산업이라 일컬어지고 있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는 이에 대한 관심이 크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미래대학교 정보 과학부 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입학하게 된다면 정보 과학의 기본적인 원리부터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또 한 실용 영어 습득에도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미래대학교에서 컴퓨터와 게임에 대한 저의 열정을 펼쳐 보고 싶습니다. 미래대학교 정보 과학부 지원자 김나리 (1) 이 글의 독자는 누구인가? 예시 답 미래대학교 정보 과학부 입학 담당자 (2) 이 글의 목적에 비추어 보아 내용이 충분한지 판단해 보자. + 지도 (2)의 활동에서 불충분하다고 판단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보충해 보도록 한다. 예시 답 성장 과정과 가족 소개가 너무 단순하게 기술되어 있다. 지원 목적과 포부, 지원 동기에 대한 설명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입학 후 구체적 계획이 좀 더 상세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3) 자신이 지원자라고 생각하고, 문제 해결적 접근으로 보충할 내용을 마련해 보자. 예시 답 생략 단원의 마무리 43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지도 방법 좋은 글, 설득력 있는 글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바꾸고 나아가 행동을 바꾸는 힘을 가지고 있다. 글을 통해 바람 직한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음을 알고 앞에서 학습한 화법과 작문의 사회 문화적 성격으로서의 역할을 떠올리 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2 페이지44 mac02 T 다음 글을 읽고, 아래 활동을 해 보자. 참고 남아 선호 자녀를 출산함에 있어 여아 (女兒)보다 남아를 더 원하는 선별적 태도로 딸자식은 자 식이 아니다., 아들 둘 딸 하나 혹은 적어도 아들 하 나는 두어야 한다. 등의 말 이 남아 선호 사상을 잘 대변 해 주고 있다. 출산율을 저하 시키기 위한 가족 계획 운동 을 벌이던 당시로서는 남아 선호 태도가 자녀 수를 제한 하는 데 커다란 저해 요인이 되었다. 드디어 분만실 문이 삐걱 열렸습니다. 그런데 어떤 늙 수그레한 아저씨 한 분이 나 오시더라구요. 그러고는 절 보고는, 섭섭하시겠어요. 남아 를 원했을 것이라는 편견과 선입견 에이, 저요? 무슨 말이에 요? 하지만, 대답도 없이 그 아 저씨는 휙 갔습니다. 전 아 닌 밤중에 홍두깨 같은 그 별안간 엉뚱한 말이나 행동을 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소리가 뭔 말인지 몰랐어요. 그냥 그런가 보다 했지요. 조금 있었더니, 간호사가 포대기에 뭔가를 싸서 저에게 왔어요. 아휴, 예쁜 공주님이에요. 괜찮으시지요? 아아, 저, 아니 우리는 딸을 낳은 것입니다. 그런데 괜찮다니? 그게 뭔 소립니 까? 그게 바로 제가 들은 우리 짜근딸 에 대한 처음 말입니다. 근데 괜찮다니요? 작은 딸 어찌 고귀한 생명을 취급하는 곳에서 그런 말을 할 수 있나요? 근데 그게 아니었 어요. 곰곰 생각해 보니, 제가 우리 짜근딸 에 대해 들은 이야기는 괜찮지요? 가 아니라 섭섭하시겠습니다. 였어요. 바로 그 늙수그레한 아저씨가 의사였던 것이 에요. 저의 큰애가 딸인 것을 알고는 저에게 던진 말이 바로 그 말이었어요. 이럴 수가 있는 겁니까? 자고로 여인의 몸에서 나오지 않은 사람이 없거늘. 전 기분이 확 상했지요. 얼굴이 일그러질 수밖에요. 근데 바로 그때 우리 이녁(아내)이 휠체어를 타고 나왔어요. 절 보고는, 한솔 아빠! 하고는, 입술을 꼭 깨무는 거예요. 아마 저의 굳은 얼굴을 보고는 제가 아들이 아 니라서 섭섭해한다고 생각한 모양이지요. 여러분도 아시잖아요, 저의 결백을. 하 지만, 바로 그때 아이를 보고 나온 장모님과 처남 등도 저의 굳은 얼굴을 보고는 말을 빙빙 돌렸습니다. 아이고, 참 애가 참 이쁘더만, 어쩜 그리 김 서방을 꼭 빼어 박았능감. 44 Ⅰ. 화법과 작문의 본질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45 mac02 T 저도 신생아실에 갔어요. 우리 짜근딸 을 보러요. 응애, 응애, 응애. 짜근딸 이 제 아빠보고 처음 외친 소립니다. 응애. 아빠, 저예요. 응애. 고추를 달고 나오지 않았다고 섭섭해하는 거 아니지요? 하지만 아빠 말 잘 듣고, 집에 일찍 일찍 다니고, 밤늦게 통신한 다고 법석 떨지도 않고, 응애, 그리고 번개다 정모다 해서 술 먹고 늦게 다니지 도 않을게요. 응애. 아니다, 얘야. 너 하고 싶은 대로 해라. 이 세상에는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보다 하고 싶지 않은데 해야 될 일이 훨씬 더 많단다. 할 수만 있다면, 너 하 고 싶은 대로 해라. 아빠는 그저 널 뒤에서 밀어주기만 할 테다. 아가야. 우 리 아가야. -김, 섭섭하시겠어요 (1) 이 글에 나타난 사회 문화적 맥락은 무엇인가? 예시 답 남아 선호 사상이 있는 사회 (2) 이 글에서 사회 문화적 맥락이 영향을 미친 표현들을 찾아보자. 예시 답 분만실 문이 열리고 어떤 아저씨 한 분이 나와서 섭섭하시겠어요. 라고 말한 부분 간호사가 아휴, 예쁜 공주님이에요. 괜찮으시지요? 라고 말한 부분 아내가 나 를 보고, 입술을 꼭 깨무는 부분 장모님과 처남이 말을 빙빙 돌리는 부분 단원의 마무리 45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46 mac02 T 자기 점검하기 자기 점검하기 의 결과가 각 평가 항목당 30점 이하일 때에는 교과서 해당 부분의 예문과 예제를 한 번 더 복습 해 보자. 평가 항목 준거 점검 내용 1. 화법과 작문이 의사소통 행위임을 아는 가? 2. 화법과 작문이 창조적 의미 구성 과정 임을 아는가? 1. 화법과 작문의 성격 3. 화법과 작문이 문제 해결 과정임을 아 는가? 4. 화법과 작문이 사회 문화적 실천 행위 임을 아는가? 5. 화법과 작문이 발신자와 수신자의 상호 교섭적 행위임을 아는가? 학습의 충실성 학습의 확장성 6. 화법과 작문의 메시지에는 화자의 의도 가 담긴 언어 메시지 외에 관계 메시지 가 포함됨을 아는가? 7. 매체가 달라짐에 따라 화법과 작문의 2. 화법과 작문의 본질 양상이 달라짐을 아는가? 8. 화법과 작문이 의사소통의 상황에 따라 달라짐을 아는가? 9. 화법과 작문에는 사회 문화적 맥락이 작용함을 아는가? 10. 화법과 작문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바 탕으로 화법과 작문 활동을 하는가? 총 점 ( )`/`50점 ( )`/`50점 지도 방법 화법과 작문의 중요성과 기능을 알고 바람직한 화법과 작문 태도가 형성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하도록 한다. 화법과 작문의 본질을 이해했는지 점검하고 스스로 평가함으로써 화법과 작문의 본질 이해와 활용에 있어서 자신의 문제점을 인 식하고 고칠 수 있도록 유도한다. 46 Ⅰ. 화법과 작문의 본질
028~047 1단원-ok 2011.11.23 10:29 AM 페이지47 mac02 T 이 단원에서는 화법과 작문의 성격과 그 요소들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이 단원에서 학습한 내용 은 다음에 학습할 화법의 원리, 작문의 원리, 화법과 작문의 실제의 학습에 바탕이 될 것이다. 화 법과 작문은 단순히 말하기와 글쓰기가 아니라 상호 교섭적인 행위이며 의미를 구성해 나가는 과 정이라는 점을 알았고, 심리적으로는 문제 해결 과정이면서 창의적 사고가 작용함도 알았다. 나아 가 화법과 작문에는 사회 문화적 맥락이 작용하며 문화를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의미도 지님을 알 았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말하기와 글쓰기에 임해야 할 것이다. 단원의 마무리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