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 c 2008 라브리선교회 L'Abri Fellowship Korea Downloaded from http://www.labri.kr 해리포터와반지의제왕 박경옥 1999년조앤롤링 (Joanne K. Rowling) 의 [ 해리포터와마법사의돌 ] 이나온뒤로전세계가떠들썩했었다. T.V. 와컴퓨터의영향으로책을읽지않던아이들이밤새워책을읽게되었던것이다. 이작품의영향으로환상문학의고전이라불리는작품들에대한관심이커졌고특히 [ 반지의제왕 ] 을재평가하는계기가되었다. 게다가 [ 해리포터 ] 시리즈와 [ 반지의제왕 ] 이영화화됨으로써더관심을불러일으키게되었다. 지금은 [ 나니아이야기 ] 도영화로만들어질것이라는말이있다. [ 반지의제왕 ] 은작가가기독교인 ( 카톨릭 ) 이라는점에서기독교로부터반발을받지는않았지만, [ 해리포터 ] 는기독교계의심한반발에부딪쳤다. 요즘에와서는 [ 해리포터 ] 안에도좋은면이있다고긍정적으로평가해주는사람들도꽤있기는하다. 위의두작품은환상문학혹은환타지문학에속한다. 환타지문학은현실세계에서는일어날수없는이야기이다. 이점에서 S. F. 소설과다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자체내에일관성을지니고있다. 먼저 [ 해리포터 ] 나라로들어가보려고한다. 1권 해리포터와마법사의돌 이나오고 2권, 3권, 그리고 4권 해리포터와불의잔 이연이어나오면서전세계는해리포터열풍에휩싸이게되었다. 게다가 1-3권은영화로나오기까지하였다. 책으로만꿈꾸던해리포터가멋진영화로눈앞에펼쳐지자해리포터는전세계어린이들의친구가되었다. 영국작가가쓴영국의이야기임에도불구하고문화의경계선을훌쩍뛰어넘어세계곳곳의아이들에게사랑을받는데대해서는부정적인시각도있다. 세계화와맥락을같이하는것으로, 영어권의문화가이미세계를잠식하고있기때문에타문화권에서도별로문화의차이를느끼지않고받아들일수있다는분석도있다. 아이들이어려서부터읽는외국동화는거의영국의전래이야기이거나영국적으로윤색된동화들이라는것이다. 그런가하면좋은문학은누구나공통적으로좋아한다는의견도있다. 여하튼해리포터는나오자마자세상을떠들썩하게하였다. 책을전혀읽지않던아이들이책을읽게되어서부모들이좋아한다는반응이있는가하면, 기독교계의많은지도자들과학교들은이책이밀교와점성술을부추긴다고하여책을불태우기도하였다. 따라서전세계의부모들은자녀들이이책을읽도록놔둘것인가말릴것인가고심하기도했다. 다행인지불행인지우리나라에서는별다른소동없이대부분의아이들이해리포터를즐기고있는듯하다. 다행이라면우리나라부모들이나 이문서는라브리웹사이트에서내려받은것으로, 개인및그룹공부를위해서만인쇄, 복사, 배포등이허가되었습니다. 그밖의용도로사용하려면별도의허가를받으시기바랍니다. 내용은라브리의공식입장과일치하지않을수있습니다. This document was downloaded from L'Abri Korea. Printing and distribution are permitted only for study purposes. For all other uses, please obtain permission from L'Abri. L'Abri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document. - 1 -
교회가책에나온글자들만가지고서미국이나영국처럼요란을떨지않는다는점을말한다. 반대로불행이라면현재세상에서무어라고떠들든우리아이들의정신세계에어떤책이영향을미치건교회나부모들이관심이없다는것을뜻할수도있기때문이다. 내가해리포터에관심을갖게된것은딸아이가해리포터를밤새워읽게되면서부터였다. 무엇이우리딸의마음을빼앗아갔는지궁금하여나도읽기시작하였고딸아이와마찬가지로손에서책을놓을수가없었다. 그리고다른부모들처럼책내용을두고고민에빠졌고딸아이에게무엇을말하기전에나자신부터차근차근생각해보아야할필요를느끼게되었다. 이글은나의생각을정리하기위해서쓰기시작하였고나와같은고민을가지고있는다른이들과도나누면좋겠다는생각에서다시손질을하였다. 첫째, 솔직히해리포터는굉장히재미있다. 마법을가지고태어난해리가그사실도모르고살다가호그와트라는마법학교에들어가면서이야기는전개된다. 이야기가박진감있게진행되기때문에그다음에무엇이나올까알고싶어견딜수없게만드는매력을가지고있다. 퀴디치게임은그야말로저자의상상력이만들어낸훌륭한산물의하나로손에땀을쥐게만든다. 우리의현실세계에서는불가능한것들이저자의상상과창의력을힘입어독자가함께날아다닐때의즐거움이어떤것인가는책을읽어본사람이라면누구나알리라고본다. 그러나이상상이비록마법학교에서일어나는일이기는하지만, 우리현실에서일어나는갈등, 어려움, 우정들을다루고있기때문에우리는같이흥분하고슬퍼한다. 이것이환타지의매력이요장점이아닌가싶다. 환타지는실제세계를묘사하는소설보다진리를더잘드러낼수도있기때문이다. 루이스 (C. S. Lewis) 의 [ 나르니아이야기 ] 나돌킨 (J. R. R. Tolkien) 의 [ 반지의제왕 ] 도마찬가지이다. 어떤이들은환타지문학이아이들로하여금현실과환상을구별하지못하게한다고비판하기도한다. 그러나아이들은어른들이염려하는것보다얼마나똑똑한지모른다. 서너살먹은아이들이놀이하는것을본적이있는가? 아이들은상상력을동원해서모래떡도해먹고엄마아빠놀이도한다. 그러나놀이가끝나면더이상모래를음식이라고생각하지도않으며, 옆집개구쟁이를 여보 라고부르지도않는다. 오히려요즘의청소년들이자신의현실을스타의이미지로혼돈하여흉내를내는것을염려해야하는것이다. 이것은환타지의영향이아니라잘못된세상의가치관을청소년들이무분별하게따라하고있는것이다. 둘째, 책속에나오는유령들이나어두운학교분위기들이아이들에게좋지않은영향을미칠까걱정이되었던것이사실이다. 그러나해리포터를좋아하는아이들에게그것은중요하지않은아주작은부분에불과하다는것을알고나의지나친염려를놓게되었다. 해리포터를비판하는사람들은거의가이책속에나오는마법과주문, 유령들이아이들을밀교나사교집단으로인도한다고말한다. 할로윈축제를성대하게다루고미화하는것역시그것을증명한다고한다. 그러나현재할로윈축제는이미세속화된공휴일이상의의미를가지고있지않으며책에서도그이상의의미는가지고있지않다. 해리포터를쓴조앤롤링이인터뷰를할때이런질문을받았다고한다. 당신의책에서사교를가르치려는생각을하고있습니까? 이질문을받자그녀는깜짝놀라며그질문자에게 혹시정신병원에가보셔야하지않으세요? 라고반문했다고한다. - 2 -
셋째, 이책이독자적으로가지고있는특징으로, 작가가그리는인물들이매년성장하는것을독자들이함께볼수있다는점을들수있다. 해리가매년어떻게자라가는지, 론과헤르미온느가어떻게자라가는지그리고이세친구들사이의우정이어떤어려움들을겪으며이어지는지매우흥미롭다. 소년소녀들이자라가며남녀간의사랑을배워가는것이라든가, 그들이보는세상과그세상을해석하는눈이성장해가는것도보고싶다. 영화를보면그들의겉모습은벌써실감난다. 소설과영화가한데어우러져이들의성장을잘그려주기를기대하고있다. 넷째, 해리포터는도덕적이다. 주요인물들서로간에깊은헌신을한다. 친구간의우정, 서로에대한배려, 희생등이매우감동적으로그려져있다. 해리는자신의안전을제쳐두고론과함께여자화장실에서트롤의위험앞에놓여있는헤르미온느를구하러간다. 론은체스게임에서해리와헤르미온느를구하고자신은죽을각오를한다. 쓰러진론을보살피라고부탁하고떠나가는해리에게던지는똑똑한헤르미온느의말이작가의생각을대변해준다. 책! 그리고똑똑함! 그러나더중요한것들이있어. 우정과용기야. 해리가학교규칙을어기는것이비교육적이고꺼림직하다고생각하는이들이꽤많은것이사실이다. 빗자루타고날기를배우는첫시간에네빌이실수로날다가다쳐서선생님은그를양호실로옮긴다. 그러면서학생들에게아무도땅에서발을떼지말라고주의를준다. 그러나말포이가이를어기고네빌의물건을훔쳐가지고하늘로올라가자해리는헤르미온느의만류에도불구하고빗자루를타고올라가그물건을되찾아온다. 여기에서선생님의말씀을어기고친구의물건을되찾아오는해리의행동을단순한불순종으로낙인찍기는곤란하지않을까? 만약실제로학교에서이와비슷한일이벌어진다면우리역시해리에게박수를보내지, 해리가교무실에불려가지는않을것이다. 다섯째, 선과악의구분이분명하다. 악이인간에게얼마나파괴적인힘을발휘할수있는지에대한묘사와함께, 정의와신실함, 자비, 사랑이맺는선한열매에대한묘사가대조를이루고있다. 선함과신실함을지키는것은거저되는것이아니라대가를지불해야한다는것또한나와있다. 인기나성공 ( 록허트교수처럼 ) 보다옳고선한것을추구하는모습이주인공들의성장과함께발전하는것을볼수있는것또한흥미롭다. 마법의분류모자가해리에게하는말과이에답하는그의의지가좋은대조를보인다. 많은용기가보이네... 재능이있군... 자신의존재를입증하려는멋진열망, 거흥미롭군... 그러나해리는 슬리데린은아냐 라고강한의지를보인다. 모자는다시말한다. 넌위대해질수있어... 슬리데린은네가위대해지는데도움이될거야... 아니라고? 그리고덤블도어교수의결정적인말은작가가하고싶은말이다. 그게절그리핀도르에넣은건... 제가슬리데린에들어가지않겠다고했기때문이... 해리는말을맺지못했다. 바로그거란다 덤블도어교수가한번더밝게미소지으며말했다. 그게네가톰리들 ( 볼드모트 ) 과크게다른점이란다. 우리의진정한모습은, 해리, 우리의능력이아니라우리의선택을통해나타나는거란다. 세상에서는선함보다는능력을중요하게여긴다. 그러나작가는세상의가치관에맞서고있다. 분류모자가자칫숙명론이나결정론으로치우칠수있는것을해리의 선택 을통해인간의자유의지와선택의자유를강조하고있다. 어느비평가는조앤롤링이 선악 이라는진부한주제를다루고있다고혹평하기도했다. 그러나 - 3 -
해리포터의성공은, 선악구도를없애려고하는강력한시대사조에도불구하고 선악 은여전히실재하며인간들역시 선 이승리하는것을좋아하는하나님의형상을소유하고있다는것을증명하였다. 여섯째, 인간의눈이어두워져서결국은악으로파멸하는모습을그린것에서, 악에대해작가가깊은이해를하고있음을알수있다. 퀴렐교수가거울앞에서하는고백은매우인상적이다. 볼드모트경은내가얼마나잘못되었는지를보여주었어. 선과악은없으며, 오직권력만있다고, 그리고너무허약한사람들은그것을얻을수없다고... 그때이후난그를충실히섬겼어... 그는내게아주모질게굴었지. 악 ( 볼드모트 ) 은세상에는선과악은없고오직권력만있다고거짓말을한다. 허약한퀴렐은볼드모트의힘을빌어권력을얻으려고했을지도모른다. 그러나퀴렐을볼드모트가자기에게못되게굴며악그자체라는것을알면서도거기서빠져나오지못하고결국산산조각이나고만다. 인간이얼마나어리석은가? 권력 이주는작은만족을누리려는욕심이눈을흐리게만들고결국자신은파멸되고만다. 이러한실상은우리주위에서도흔하게볼수있지않은가? 권력 에대한인간의끊임없는욕망과결과는톨킨의 [ 반지제왕 ] 에서훌륭하게그리고있다. 반면에해리포터는아이들이이해하기쉽도록악의본질을잘그리고있는작품이다. 일곱째, 훌륭한문학작품들이가지는 3대공통주제가들어있다. 즉, 창조의아름다움과악이실제로존재한다는것그리고구원 ( 더나은세상 ) 을향한인간의보편적인열망이분명히드러난다. 작가는기독인은아니다. 그러나그녀의작품은하나님이만드신이세상에대한바른이해를갖고있다. 흥미로운점은, 더나은세상을만드는데자기희생이가장중요하다고표현하는점이다. 해리포터시리즈의가장중심되는배경은, 해리가아기였을때엄마가악마로부터아들의생명을구하기위해죽었다는사실이다. 롤링자신도해리를대신해서엄마가죽는내용이야말로가장뛰어난상상의소산이었다고말하고있다. 작가는사랑과자기희생이인간을보호하고바꿀뿐아니라악을물리친다고말하고있다. 우리는하나님의손으로만들어진영광스런존재였으나악으로인해뒤틀려지고부서져버렸다. 그러나하나님은인간에대한최고의사랑으로자신을희생하셔서인간의몸을입고이땅에오셔악으로부터인간을구하셨다. 인간들을구원하시기위해십자가에서죽으셨던것이다. 자기희생이해리포터의주제가되고있다는것은매우중요하다고본다. 여덟째, 저자조앤롤링의이름짓는기술은찬사를받을만하다. 디킨슨이후의최대작명가라는말을들을만하다고나할까? 라틴어나저자가공부한불어에서이름을많이따왔다. 나쁜아이로나오는말포이이름에서불어로말 (mal) 은 나쁘다 는뜻을갖는다. 볼드모트이름은불어로 죽음의비행 을뜻한다. [ 반지의제왕 ] 에나오는 모르도르 가 죽음의땅 을지칭하는것과함께생각하면더욱재미있다. 볼드모트를지칭하는이름들역시멋지다. You-Know-Who( 누구나알고있는그사람 ), He-Who-Must-Not-Be-Named( 이름을말해서는안되는그사람 ). 주문들도영어로보면특별한주문이아니라행위의뜻을이미포함하고있다. 예를들면, 네빌롱바텀을굳어버리게만들었던 - 4 -
주문, 페트리피쿠스토탈루스는 굳게하다 라는동사 petrify와 전체 를뜻하는 total이붙여져서만든합성어인셈이다. 이외에도재미있는말이많아책읽는재미를더해준다. 아홉째, 저자는어려서부터책을굉장히좋아해서여러작가의영향을받았음을인정하고있다. 어는누구누구의작품을따온것이아니라다른작품들을자신의책속에서녹여새로운것을만들어냈다고표현하는편이옳을것같다. 한작품이우연의산물이아니라부단한독서의산물이었음을말해주는좋은예라고할수있다. 우리자녀들에게권할만한일이라고생각한다. 해리포터는, 기독교세계관에근거한작품은결코아니다. 저자는시대의딸답게여기저기에서자신의마음에드는것들을많이빌려와서현대의독자들을자기의세계로몰아넣었다. 그것때문에기독교계에서는해리포터를정죄했다. 우리기독인들은, 주위를돌아보며 나는적어도너희와달라. 나는너보다깨끗하다구 하며일반문화자체를모두의심쩍은눈으로비판만하기가쉽다. 바리새인같은태도를갖기가얼마나쉬운지. 그러나예수님은바리새인은꾸짖으시며죄를고백하는죄인은구원하시지않는가? 세상의문화를볼때, 내용깊은곳에서선하고아름답고진실한것이무엇인가를찾는일이선행되어야한다. 좋고나쁜것, 옳고그른것은당연히가려보아야한다. 그러나이타락한세상에서진리의조각을보여주는것이라면무엇이든받아들일준비가되어있어야한다. 그리고찬사를보내주어야한다. 모든진리는하나님의진리이니까. 그리고이것이바로, 예수님이이땅에오신것이정죄하기위함이아니라구원하기위함이었다는것을기억하며다른사람들속에있는하나님의형상을발견하고그들에게하나님의사랑을보여주는것이아니겠는가? 이제는 J. R. R. Tolkien이만들어놓은세계, 중간계 (Middle Earth) 로가보자. 톨킨은 1892년남아프리카에서태어났다. 부모모두영국인이었으며톨킨이세살되던해에어머니는톨킨과그의남동생을데리고영국으로귀국하였고뒤따라귀국하려던아버지는이듬해질병으로사망했다. 경제적으로어려운이가정은학교에갈수가없어서집에서어머니가가르쳤고공부하지않는시간에는책을많이읽었다. 톨킨이열두살되던해에어머니도세상을떠나고두형제는어머니의배려로오라토리오수도원에서살다시피하였다. 이후톨킨을평생믿음을잃지않았다. 옥스퍼드대학교의장학금시험에합격하여대학생활을시작한톨킨은고대중세영어와게르만어, 나아가북유럽의언어와역사에심취하고자신만의언어인엘프어 (elvish) 를만드는데많은힘을쏟았다. 그러면서모든언어의바탕이신화임을깨닫고신화를창작하고픈열망을지니게된다. 그의첫책, [ 호비트 ] 가 1937년에나오게되고, 그직후부터쓰기시작한 [ 반지의제왕 ] 은 1954년에서 1955년에걸쳐삼부작 [ 반지원정대 ], [ 두개의탑 ], [ 왕의귀환 ] 이나오게되었다. 톨킨은 BBC가선정한 20세기의가장인기있는작가이다. 그러면그의작품은왜그리도인기가있을까? 첫째, 톨킨은독자들의상상력을빼앗는대단한이야기꾼이다. 이야기가진전되면서독자들은다음에무엇이나올까기대하게된다. 어떤기막힌사건들이전개될것인지또한책속의인물들이어떻게될지궁금해지는것이다. 이특징이바로이소설을박진감넘치는영화로만들게된원인이되기도하였다. - 5 -
둘째, 톨킨은이작품을수없이뜯어고쳤다고한다. 루이스에게보여주기도했다고한다. 루이스는이작품에대한칭찬을아끼지않았고많은격려를보냈다고한다. 그런데루이스가한부분을언급하기라도하면, 비록그것이긍정적이라할지라도톨킨은처음부터다시썼다고한다. 그정도로톨킨은이작품에정성을기울였고따라서작품의완성도도더욱높아졌다. 영미에서는이작품이부모가아이들에게읽어주는중요한책으로통하는데소리내어읽으면작품의아름다움을더욱느끼게된다고한다. 영어원작을읽으면번역판에서는도저히발견할수없는아름다움이느껴진다. 셋째, 톨킨이창조해낸 중간계 라는세계는너무나잘만들어져있기때문에독자에게생생하게다가온다. 톨킨은지도도만들었고풍경도자세하게그려냈다. 유구한역사도만들어냈고언어까지도창조했다. 사실톨킨은언어를대학시절에만들었으며인물들은그후에, 그리고이야기는한참후에썼다고한다. 넷째, 이작품이환상문학임에도불구하고독자로하여금현실세계를보게한다는점을들수있다. 인간의삶을그린것이너무나현실과같아서독자는깊은감동을받게되고그러기에책뿐아니라영화또한인기가있었다. 골룸과스미골이서로갈등하는모습은인간속에서선악이싸우는모습을적나라하게그리고있으며, 프로도가골룸을미워하면서도연민을느끼고신뢰하지못하는가운데서도그와함께가야하는긴여행은바로우리삶의현실이다. 다음에는이작품곳곳에숨겨져있는훌륭한점들중몇가지만살펴보려고한다. 첫째는이작품의영웅들이바로호빗들, 즉반인들 (halflings) 이라는것이다. 호빗은키가 90cm -1m 가량의작은사람들이다. 바깥세상사람들은호빗족이있는지도잘모를정도이다. 그러나바로이들이주인공이다. [ 반지원정대 ] 에서엘론드가한말은매우의미심장하다. 우리는반드시그길을가야하오. 하지만무척험한길이될거요. 힘이나지혜로도그길을가기는어렵소. 이원정은강한자만큼의희망을품은약한자가해야하오. 사실종종세상의수레바퀴를움직인것은이런업적때문이었소. 강자의시선이다른곳에쏠린사이에작은손들이, 꼭그래야했기때문에, 그일을했던거요. 이들은권력을원하지도않았고다만어떤댓가를치루더라도선한진실을지켜내겠다는강한의지를가지고있었을뿐이다. 하나님이연약한자를들어쓰신다는진리를보여준다. 둘째, 누가알아주거나명성을얻기위한목적이전혀없이서로를섬기는모습이다. 아라곤은아무도알아주지않는속에서, 본인또한자신을알리려고생각도안하며오랜세월을떠돌며순찰자로서거친세월은보낸다. 마침내그는왕이된다. 왕의즉위식에서그의훌륭한모습이또한번발휘되는데자신의영광을작은호빗들에게돌리는광경이다. 참된왕의섬기는모습, 예수그리스도를생각나게한다. 셋째, 작품의처음부터계속되는자기희생의정신이다. 모리아에서자신을희생하는간달프나, 자신이죽을것을알면서도전쟁에나가는세오덴왕, 프로도와샘은모르도르로가면서자신들이살 - 6 -
아돌아오지못하리라생각하지만다른사람들과중간계의구원을위해돌아서지않고길을계속간다. 넷째, 권력의속성과권력의붕괴를어느누구보다잘그리고있다. 권력과는아무관계가없을것같은갈라드리엘조차도유혹하는것이바로권력이다. 나는이지상의어떤것보다강력한존재가되겠죠... 전시험에통과한거예요. 여행끝까지신실했던샘조차도자신의손에반지가들어왔을때에는내주기가어려웠다. 필사의고생으로운명의산까지간프로도, 마지막순간에반지를불속에던지지못하고돌아선다. 결국반지는골룸과함께불속에들어가게된다. 그리고사우론도끝내망하고만다. 보로미르는회개하는눈물을흘리며죽지만그의아버지섭정데네소르는끝내멸망하고말았다. 영국의신화를쓰고싶어했던톨킨, 그의작품을기독교적이라말할수있는가? 북유럽신화에심취했던톨킨은신화가없는영국에서자신이영국의신화를써보리라결심했다고한다. 그리고이작품에는기독교적인용어나, 예식, 신학어느것도찾아볼수없다. 어떤이들은기독교적알레고리가아닌가하는질문도했지만톨킨자신은전혀그렇지않으며작품그자체라고말했다. 톨킨의작품은이야기이다. 그러나이이야기에는진리가담겨져있다. 톨킨이나루이스는설화의세계와복음사이에유사성이있다고생각했기에신화나동화형식을사용하였다. 이들은훌륭한신화나동화가복음을부분적으로반영한다고보았으며, 복음이야말로진정한신화요진정한동화라고생각하였다. 그들은이교사상 (paganism) 중에서도훌륭한사상은선복음 (pre-evangelism) 이될수있다고보았다. 동시에그들은이교사상의한계를분명히알고있었으며복음의절대성과유일성을믿고있었다. 따라서그들은환상문학과동화형식을빌려독자가복음을받아들이도록준비작업을했다고도말할수있다. 훌륭한이교도신화작가가그리스도를모른채 복음을위한준비 작업을했다면, 이들은그리스도인으로서이작업을감행한것이다. 두사람이말했던것처럼, 신화나동화, 환타지등이진리를부분적으로반영할뿐이지진리자체는아니다. 따라서다른작품들과마찬가지로무엇이진리이고무엇이아닌지를가려내어야한다. 톨킨의 [ 반지의제왕 ] 은환상문학의형식을빌려옴으로써진리를더욱잘드러내었으며, 오랜준비작업과거듭된수정을거쳐하나님의형상을지닌인간으로서가진놀라운재주에놀라움을금치못할작품을이세상에선물하였다.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