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2 [\310\243\310\257 \270\360\265\345])

Similar documents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KIDI_W_BRIEF(제1호)_본문.hwp

스마트폰 도입에 따른 국내 통신시장 환경의 변화 음성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데이 터 매출 비중도 08년 20.2% 13년 24.7%로 꾸준히 증 가할 전망이다. 또한, 데이터 활성화로 스마트폰 콘텐츠 장터(앱스토 어) 시장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더모바일10월호_N0.13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30312DC1A4BAB8C5EBBDC5C7E0C1A4B9D7C1A4C3A52DC1A4BFB5C3B62E687770>

더모바일창간호_1

**더모바일05호_N0.8

**더모바일11월호_N0.14

**더모바일04호_N0.7

**더모바일03호_N0.6

±èÇö¿í Ãâ·Â

유럽 콘텐츠 산업 동향 (33호) - 심층이슈.hwp

쿠폰형_상품소개서

IP IP ICT

**더모바일06호_N0.9

AGENDA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2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3132BFF93136C0CFC0DA2E687770>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지난 해 미국의 서브 프라임 모기지 사태로 발단이 된 글로벌 금융 위기는 그 여 파가 어느 정도인지, 언제 끝날 것인지 모를 정도로 세계 경제를 위협해 들어가고 있다. 금융 위기의 여파는 실물 경제에도 암울한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전문가들 에 따라서는 이미 세계 경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Microsoft Word - KIS_Touchscreen_5Apr11_K_2.doc

LEICA C-LUX

[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Microsoft Word - 김완석.doc

..,. Job Flow,. PC,.., (Drag & Drop),.,. PC,, Windows PC Mac,.,.,. NAS(Network Attached Storage),,,., Amazon Web Services*.,, (redundancy), SSL.,. * A

산업백서2010표지

<4D F736F F 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 E646F63>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게임 서버 또는 미들웨어에 의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GPS 정보, IP 정보, 중계기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 용한 위치 정보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 설정된 언어 종류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게임 서버 또는 미들

<4D F736F F F696E74202D205B444D435D36BFF95FB5F0C1F6C5D0B9CCB5F0BEEE20B5BFC7E220BAB8B0EDBCAD5F C5EBC7D5BABB29>

전자신문-2호.1

한국벤처투자(주)의 월간 저널 VC/PE Monthly는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의 윤리강령 및 실천요강을 준수합니다. VC/PE Monthly에 게재된 글과 사진의 무단복제를 금합니다. 발행일 : 2012년 4월 16일 발행처 : 한국벤처투자(주)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동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14호) - 심층이슈.hwp

Creating the future of Display and Energy Samsung SDI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131C8A35FC5ACB6F3BFECB5E520C4C4C7BBC6C320B1E2BCFA20B5BFC7E2>


<B4EBC7D1BAF1B8B8C7D0C8B8C3DFB0E8C7D0BCFABFACBCF62D C1F8C2A520C3D6C1BE292E687770>

서현수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Global화 전략

슬라이드 1

SBR-100S User Manual

Contents 1. 8월 유망 Issue & Theme Issue I. 불황없는눈( 眼 ) 산업... 3 휴비츠 (6551/Not Rated) 삼영무역 (281/Not Rated) Issue II.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하게 일한다! 인프라웨어 (412/Not Rate

Nikon KeyMission 360. KeyMission 360 ( 1.5) SnapBridge 360/170 ( 1.1). SnapBridge 360/170., SnapBridge 360/170 OS.. KeyMission 360/ SnapBridge 360/170

정보처리 및 기타 컴퓨터 운용관련업 나. 겸업시의 주된사업 (정보처리 및 컴퓨터) 도소매업 3,507,118,156원 서비스 및 기타사업 2,944,649,183원 계 6,451,767,339원 적합 2. 상시근로자수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 별표1) 가. 상용종업원수

<4D F736F F D B3E220C1D6B8F1C7D8BEDFC7CFB4C220B5F0B9D9C0CCBDBA5FB1E8BCAEB1E25FBFCFB7E12E646F6378>

Contents Lotte Focus Lotte Life

NWNATRTL0715KN.indd

ȸº¸115È£

01

월간 SW 산업동향 ( ~ ) Ⅰ. Summary 1 Ⅱ SW 5 2. SW 7 Ⅲ Ⅳ. SW SW Ⅴ : Big Data, 38

제1부_ 산업계 동향 제 1 장 국내 게임시장 동향 제1절 국내 게임시장 규모 1. 전체 게임시장 규모 및 추이 년 국내 게임시장의 규모는 7조 4,312억 원으로 추산된다. 이는 2009년 6조 5,806억 원 대비 12.9% 성장한 수치로 성장세가 이어

전파방송통신저널 는 가격으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구글도 HTC와 손잡고 크롬 OS를 탑재한 태블릿 PC 크 로미움 을 선보일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도 쿠리어(Courier) 라는 이름으로 양면 스크린 북 클릿 형태의 새로운 태블릿 PC를 올해 안으로 출 시할 예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C4DCC5D9C3F720BBEABEF7BFA1BCAD20B1A4B0EDC0C720BFAAC7D2B0FA20BCF6C0CDBFA120B0FCC7D120BFACB1B85FB3BBC1F62E687770>

< 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Microsoft Word - ICT Report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KeyMission 360 KeyMission ( ).... 4K UHD., 60 cm... ii KeyMission 360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332EC0E5B3B2B0E62E687770>

참고: 본 제품 및 설명서를 사용하기 전에 다음을 반드시 읽어보십시오. 안전 수칙 및 보증 설명서 Regulatory Notice 중요 안전 수칙 및 취급 정보 iii페이지 부록 C 주의사항 97페이지 안전 수칙 및 보증 설명서와 Regulatory Notice가 웹

< B3E220BDBAB8B6C6AE20BDC3B4EBC0C72033B4EB20BAAFC8AD20B5BFC0CE5F E687770>

<4D F736F F 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 B3E C0AFB8C1B1E2BCFA20B5BFC7E2>

Microsoft Word - 문서10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클라우드컴퓨팅확산에따른국내경제시사점 * 1) IT,,,, Salesforce.com SaaS (, ), PaaS ( ), IaaS (, IT ), IT, SW ICT, ICT IT ICT,, ICT, *, (TEL)

보안공학연구회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롯데 채팅 롯데제과 홍보담당 노혜빈 사원님, 롯데하이마트 사업개발팀 유철기 대리님, 롯데하이마트 마케팅팀 정준모 사원님이 대화에 참여하셨습니다 롯데제과 노혜빈 사원 안녕하세요. 롯데하이마트를 예전에는 길에 있는 로드숍으로만 마 주했던 것 같은데 요즘은 롯데마트 안에도

슬라이드 1

歯4Q01_실적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歯이혜경.PDF

<FEFF E002D B E E FC816B CBDFC1B558B202E6559E830EB C28D9>

(Microsoft Word - Company_Indepth_ _\304\304\305\365\275\272.doc)

*165호_전체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4D F736F F D F4E464320B1E2BCFAB0FA20BCADBAF1BDBAC0C720C7F6C0E7BFCD20B9CCB7A120C0FCB8C15FBCF6C1A45F>

Newsletter Channel 11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 : 6, 7 8 9, 10, ,, Adobe Marketing Cloud

Music Industry WHITE PAPER 년 및 2013년 상반기 01 음악산업 주요 이슈 2013년 음악산업백서에서는 2012년부터 2013년 상반기까지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를 소개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한 간략한 전망을 제시하였다. 주요 이슈

中国网络游戏市场回顾和展望

만약, 업그레이드 도중 실패하게 되면, 배터리를 뺏다 다시 꼽으신 후 전원을 켜면, 안내문구가 나오게 됩니다. 그 상태로 PC 연결 후 업그레이드를 다시 실행하시면 됩니다. 3) 단말을 재부팅합니다. - 리부팅 후에 단말에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업그레이드 과정 중

H-2 한영수

SW

1 SW

강의지침서 작성 양식

User Guide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K-IFRS,. 2014,.,.. 2

src.hwp

Transcription:

Mobile Contents 2009 Global Conference 글로벌오픈마켓에서의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September, 2009 게임빌송재준마케팅이사

Agenda 1. 글로벌오픈마켓분석 1.1.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다변화 1.2. 애플앱스토어게임성공사례 2. 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2.1. 이동통신사마켓, 오픈마켓통합대응전략 2.2. 향후시장전망 2

1. 글로벌오픈마켓분석 1.1.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다변화 3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다변화 단말기제조사, 인터넷기업들의참여로인한모바일컨텐츠플랫폼의다변화로모바일비즈니스환경이변화하고있다. 이러한변화로인해모바일컨텐츠시장이활성화되고글로벌비즈니스기회가확대되고있다. 모바일비즈니스환경의변화 [ 단말기제조사 ] - 하드웨어스펙경쟁의한계 - 컨텐츠차별화를위한컨텐츠주도권확보필요 [ 인터넷기업 ] - 유선에서의성장한계 - 모바일로의영역확대를위한플랫폼주도권확보필요 [ 이동통신사 ] - 3G WCDMA 단말기생산의글로벌표준화에따른독자적단말기차별화의어려움 - 컨텐츠사업의시장확대한계 단말기제조사, 인터넷기업, 이동통신사상호간의제휴에대한전략적고민 모바일컨텐츠플랫폼의다변화 - 단말기제조사, 인터넷기업의독자적플랫폼을기반으로한모바일컨텐츠시장참여및영향력강화 Nokia Apple Microsoft Google Symbian iphone Windows Mobile Android - 컨텐츠비즈니스의다변화 모바일비즈니스기회의확대 [ 모바일컨텐츠시장의활성화 ] - 고사양스마트폰의확대로수준높은다양한서비스제공 - 무선인터넷정액제기본가입으로무선인터넷사용량증대 - 유선인터넷유저의무선인터넷으로의활발한신규유입 [ 글로벌비즈니스기회의확대 ] - 글로벌통합플랫폼기반의 Global Open Market 등장 - 컨텐츠사업자의통합된글로벌시장공략기반조성 4

미국모바일게임시장의변화 미국모바일게임다운로드이용자증가추이 Downloaded Mobile Game by Platform: Audience Three-month average ending November 2007 vs. November 2008 US Mobile Phone Users (000s) November 2007 (000s) November 2008 (000s) YoY Growth Smartphones 734 2,869 291% Non-Smartphones 6,486 5,593-14% Total 7,220 8,463 17% * 자료 : comscore M:Metrics 미국 2008 년모바일게임다운로드유저수전년대비 17% 성장 스마트폰모바일게임유저수가전년대비 291% 성장하여, 전체모바일게임다운로드유저의 34% 차지 특히, 아이폰사용자의경우 32.4% 가모바일게임을한달내다운로드경험있어, 일반단말기사용자의평균모바일게임이용율인 3.8% 와비교해 8.5 배이상의높은모바일게임이용율을보임 5

Apple App Store 의성공 글로벌단일플랫폼단말기공급 1 Platform, Global Service 가능 Network 무제한정액요금제의무적용 Free Network Access 환경구축 (Free 인터넷접속으로방대한온라인컨텐츠 Access 가능 ) H/W 사양高, LCD 大, S/W 용량제한無, Network 요금부담無 S/W 품질高 Touch UI, 모션센서적용 기존휴대전화키패드 UI 한계극복 편리한무료업데이트시스템 S/W 품질지속향상, 고객만족도향상 오픈마켓기반의 Eco-System 구축 자유로운 S/W 공급 공정한메뉴운영과합리적인정산시스템구축 CP 만족도향상, CP 지속유입 One Shot, One Kill!! 6

1. 글로벌오픈마켓분석 1.2. 애플앱스토어게임성공사례 7

Baseball Superstars 2009 2008.12 출시, $4.99~$1.99, 유저별점평가 4.5 미국 App Store All Games Top Paid 8 위기록출시이후현재까지야구장르 1 위 8

ZENONIA 2009.05 출시, $5.99, 유저별점평가 4.5 미국 App Store All Games Top Paid 8 위기록출시이후현재까지 RPG 장르 1 위 9

Top 25 내 2 개게임동시랭크 ZENONIA, Baseball Superstars 2009 미국 App Store All Game Top Paid 25 위 ( 첫페이지 ) 내동시랭크 2 개이상랭크한회사는미국 Electronic Arts 와한국 GAMEVIL Inc. 이유일 2009.06. 미국 App Store All Games Top Paid 순위 10

App Store 성공요인 Device 의특성을활용한최적화, 현지고객의눈높이에맞춘철저한현지화, 지속적인업데이트를통한지속적인고객만족추구 Device Features iphone, ipod Touch 의 Feature 인 Touch UI, Accelerometer 등활용 480*320 LCD Size 최적화, Touch UI 최적화 Localization 최대시장인미국, 유럽현지정서, 문화고려한현지화 해당유저에맞는컨텐츠선정 ( 장르, 게임성 ), 컨텐츠현지화 ( 언어, 게임난이도, 진행속도, 사용자인터페이스를비롯한전반적인게임성, SNS 연동 ) Continuous Update 사용자별점평가및리뷰고려한고객과의긴밀한커뮤니케이션및지속적인게임운영 지속적인버전업데이트및패치를통해지속적인고객만족추구 11

글로벌 PPL 광고유치 코카콜라브랜드, 애플앱스토어 Baseball Superstars 2009 게임내전광판 PPL 광고유치 12

Android Market, Blackberry App World 13

2. 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2.1. 이동통신사마켓, 오픈마켓통합대응전략 14

이동통신사마켓, 오픈마켓통합대응전략 이질적인환경으로인해, 국내이동통신사마켓과글로벌오픈마켓에모두적합한게임을동시에개발하기가어렵기때문에, 우선국내이동통신사마켓에선대응후, 글로벌서비스가능성이있는게임을선별하여글로벌오픈마켓에대한현지화개발을추가로진행하는전략 국내이동통신사마켓 글로벌오픈마켓 LCD Size 240*320 + 176*220 480*320, 800*480 UI Key Pad + Touch Full Touch Main Target 1319 3040 Platform Key Success Factors WIPI C/Java Play Time, Competition, Hard Play Apple, Android, WM, Symbian Graphic, Self Satisfaction, Easy Play 15

글로벌오픈마켓현지화전략 선택과집중!( 장르, 플랫폼, 지역등 ) Touch UI 및모션센서최적화 대형 LCD 사이즈최적화 2 채널이상의동시사운드, 고용량, 고퀄리티의풍부한사운드적용 지속적인패치업데이트를통한고객만족향상 자유로운 Network Access 를활용한유저간 Social Networking 강화 높은 H/W 사양에맞는대용량고품질게임 or 아이디어성단순한저가게임? No Pain, No Gain!! 16

2. 모바일게임비즈니스전략 2.2. 향후시장전망 17

Device Convergence & Market Convergence 휴대전화단말기, MP3 플레이어, PMP, 휴대용게임기등 Device 가 Convergence 되고, 이들컨텐츠마켓이 Digital Distribution 되면서컨텐츠유통마켓의 Convergence 가확대되고있다. Convergence 시대에서 모바일게임 의정의 (Definition) 는? 18

Thank You! jjsong@gamevil.com 송재준마케팅이사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