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Programming / 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 본과정은 Java 언어에처음으로접근하는개발자를대상으로하여 Java 를이용한객체지향개념과 Java 언어의기본문법, 객체지향의응용, API 사용법등을학습함으로써 Java 프로젝트를분석, 설계구현할수있는능력을기를수있도록구성되어있습니다. Java 플랫폼을이용하여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기본지식후속과정 Advanced Java Programming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객체지향개념을이해 - 객체지향을이용한자바프로그램작성능력배양 - API 구조와사용법을이해하고응용 - 원하는자바프로젝트를분석, 설계, 구현 목차교육시간 Java Platform 2 Java 기본문법 4 객체지향프로그래밍 18 - Java Platform 소개 - Java 개발환경 - Java Statements - Java Data Types - Control Flow/ Method - Array - 객체지향개념 - Object와 Class Design - Encapsulation/ Inheritance/ Polymorphism Java API Java UI와 UI Event Exception Handling Thread Project 8 8 - java.lang - Java UI - Nested class & UI Event - Exception Handling - Multi Thread Programming - Project 분석, 설계, 구현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1
Advanced Java Programming / 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고급 본과정에서는 Java 기본문법및사용법을숙지하고있는개발자를대상으로하여 Java Project 에필요한고급기법, Multi Thread, 입출력, 네트워크기법등을이해함으로써안드로이드플랫폼상의개발에필요한고급자바기술에대한내용들을다루고있습니다. MiniFramework 설계와구현을통하여자바고급기술들을응용합니다.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해자바개발기법의심도있는이해가필요한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후속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 I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입ㆍ출력을적용한 Project 이해 - Multi Thread, Network 를적용한 Project 이해 - 다양한기술셋에사용되는 XML 파서들의이해와응용 목차교육시간 Java Platform Overview 객체지향 Project 설계와 Unit Test 기법 5 10 - Java Platform - 객체지향개념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Design Patterns - MVC Pattern을이용한설계기법 - Coding 규칙 - Debugging 기법 - Unit Testing with junit Java IO 6 - Java IO 개념, 응용 - Node Stream, Processing Stream XML Parser 4 - XML 개념과응용 - XML Parser Reflection 3 - Reflection API 를통한동적실행흐름을제어 Thread & Network 12 - Multi Thread 개념, 응용 - Network TCP/ UDP - Project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2
Web Component & Open Framework 네트워크로모든것이연결되어지는 IT 환경이이루어지고있습니다. 모바일 App 개발을위해서도서버환경에대한이해가필요한시점이되었습니다. 본과정에서는 Web Server 환경에대한이해와개발구조를소개하고, Web 을이루는기술들을소개합니다. HybridApp, WebApp 개발을위해필요한 Web Server side 프로그래밍기법을학습하고응용합니다. Web Server Side 이해가필요한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후속과정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Tomcat Server - Web Server 환경을이해 - Web Application 을이루는기술셋을이해하고응용 - 모바일환경과의차이를이해하고, 연결구조를이해하고, 응용 목차교육시간 WebServer Overview 3 Servlet Programming 2 JSP 5 JDBC 5 웹애플리케이션 Model 5 Open Framework 10 - 웹애플리케이션이란 - 웹애플리케이션구조 - 웹애플리케이션관련기술 - Servlet 의특징 - Servlet lifecycle - Servlet 관련객체 - JSP 특징, JSP Script, JSP Action Tag - EL (Expression Language), JSTL - java.jdbc 패키지 - DataSource - 웹애플리케이션 Architecture - 웹애플리케이션 Pattern - MVC Pattern - Spring Framework - mybatis Framework Project 10 - Project 분석, 설계, 구현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3
HTML 5 WebApp 개발 HTML5 의기본 API 와함께웹을구현할수있는기능들을 ( 브라우저에서구현되는 DB, 멀티스레드, 스토리지, 캐시시스템, Audio/Video, 2D Graphics, 소켓통신을이용한서버푸시등 ) 중점으로학습합니다. 웹표준을준수하며웹접근성을고려한시멘틱마크업방법을학습합니다. - 높은호환성과접근성을유지하면서 RIA 개발하기를원하는웹개발자 - 웹표준과웹접근성을고려한웹애플리케이션개발을원하는웹개발자 선수과정 후속과정 멀티플랫폼기반의하이브리드모바일앱프로젝트 Windows ( Chrome, FireFox, Safari, IE, Opera etc.), Eclipse 등 - HTML 5 기술및멀티플랫폼에서동작하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방법이해 - 추가적인플러그인없이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를구현하는방법이해 - 자바스크립트프레임웍을이용한개발능력향상 목차교육시간 Web 기반기술전반 2 웹표준 & 웹접근성 2 HTML5 Markup 4 - Web Architecture - HTTP/URI/MIME-Type - Web 관련기술 - 웹표준 - 웹접근성 - Markup Elements - Media/Graphic Elements - Form Elements CSS3 반응형디자인 8 - Selector, Text/ Font, Box Model / Positioning - Backgrounds / Borders - Transforms / Animation - Media Query Javascript 9 HTML5 API 10 IE 대응 1 jquery 4 - Core Javascript - AJAX - JSON, JSONP - Canvas, Geolocation - WebWorker, Web Storage - Offline Application Cache - Web Socket - HTML5 Markup 인식 - Multimedia, Graphics 지원 - CSS3 지원 - jquery core - jquery Selectors, Traversing, Manipulation - jquery Event, Effect, Ajax 4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Hybrid Mobile WebApp 개발 Android, ios 를비롯한다양한모바일플랫폼어플리케이션은각자의플랫폼에맞는언어와개발환경그리고마켓을가지고있어서, 다양한플랫폼을대응하기에비용과기술적인어려움이많습니다. 이교육과정은 HTML5 를기반으로한웹기술 (HTML/Javascript/CSS) 만을이용하여앱수준의기능과 UI 는물론, 플랫폼에서제공하는저수준의 Device API 까지도지원하는안드로이드앱과아이폰앱을 Hybrid 형태로제작하고 Android market 등에서판매 / 배포할수있는방법을교육하고있습니다. - 웹기술을이용하여안드로이드 / 아이폰앱을동시에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 스마트폰과태블릿 PC 등멀티플랫폼, 멀티스크린에최적화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싶은웹개발자 선수과정 HTML5 Mobile Web App 개발후속과정 Windows ( Chrome, FireFox, Safari, IE, Opera etc), Android SDK, Eclipse - HTML 5 기술및멀티플랫폼에서동작하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방법이해 - 스마트폰과태블릿 PC 에최적화된웹애플리케이션개발기술향상 - 한번의개발로다양한플랫폼을지원하는앱개발 - Hybrid App 의구조의이해 - 다양한 Hybrid App Framework 의이해 목차교육시간 nscreen 과 Hybrid App 3 - nscreen Service - Native Vs. Web Vs. Hybrid App jquerymobile 7 - Page 구조와전환 - UI Component/Theme - APIs Sencha Touch 10 - UI Component - Communications - Data Model, Event Handling - Multimedia Hybrid App 구조 5 - Android 를이용한 Hybrid App - Device API 지원원리 Hybrid Frameworks 10 - Cordova( PhoneGap ) - Appspresso 응용프로젝트 5 - 센서를이용한응용프로젝트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5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 다양한스마트폰의출시및스마트폰콘텐츠를위한안드로이드마켓이등장함에따라안드로이드에대한관심이증대되고있습니다. 본과정에서는자바기반의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을빠르게개발할수있도록애플리케이션의라이프사이클, UI 개발, 이벤트핸들링, 데이터저장기법등기본적인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 Component 애플리케이션의구조와이해및응용등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핵심기술들을학습합니다. - 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하여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기본 / 고급후속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실무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조를이해하고응용 - 안드로이드기본 component 의사용법을익히고응용 - 안드로이드의데이터저장기법을소개하고선택하여사용 목차교육시간 안드로이드플랫폼 3 기본 component 7 - 안드로이드플랫폼 -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세팅 - 안드로이드기본 component (Activity, Service, BroadcastReceiver, ContentProvider, Intent 등 ) UI 와 UI Event 8 - 안드로이드 UI, UI Event - Nested class - Custom UI Thread /Handler 4 - Thread, Runnable - Handler(send, post) - AsyncTask Resources & Assets 3 - Resources (Drawables, Strings, Styles and Theme) Data Storage 9 Service 6 - SQLite Database, File IO, Preference - Intent 활용 - ContentProvider & ContentResolver - 안드로이드 Service 구조와활용, Notification - 안드로이드 Binder 소개 6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안드로이드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 안드로이드플랫폼이다양한임베디드분야에사용됨에따라디바이스들간에연결성을위해안드로이드플랫폼을활용한네트워크프로그램기술들을숙지할필요성이대두되고있습니다. 본과정에서는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에서사용되는프로세스간의통신인 Binder, TCP, UDP, Android Web, Android Device Communication-NFC, Bluetooth, Android Bean, WiFi, Direct WiFi, USB- 등네트워크개발에필요한전반적인기술을습득하실수있습니다. - 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하여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Android Application Tip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안드로이드네트워크전반적인기술의특징과장단점을이해 - 프로젝트최적의기술을선택하여사용가능 목차교육시간 Android Overview 3 Process 간의통신 5 - Android Architecture - Android Setting - Android Base Component - IPC, Binder 구조 - AIDL 활용 - Callback 활용 Android Socket Programming Android Web & Google Maps Telephony & Camera API 5 8 4 - UDP - TCP - Chatting Project - Web Architecture - AJAX Communications, JSON - HttpClient, HttpURLConnection, Web-Service - Map API, Map 위치기반서비스 - SMS/ MMS - Telephony API - Camera API Sensor & USB 5 - Sensor API - USB API Devices Communication 10 - NFC, Android Beam - BlueTooth API - Wifi / Direct WiFi API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7
NFC 활용 (Android App 기반 ) NFC 는스마트폰과더불어엔터테인먼트, 의료, 교육, 금융과광고등새로운시장과비즈니스모델을통한새로운수익창출의기회를제공하고, 우리생활의편리함을제공할수있다. 본과정은 NFC 태그, 포스트, 스티커등을이용한앱개발을안드로이드를기반으로기획, 분석, 설계, 구현하는방법을소개합니다. - 안드로이드플랫폼기반에서 NFC 를활용한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Android Application 실무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NFC 내장디바이스 - NFC 적용분야를이해 - NFC 활용방법을이해 - BlueTooth 활용방법을이해 - NFC 와 BlueTooth 를응용한 Project 를기획, 분석, 설계, 구현하는방법을이해 목차교육시간 Android & NFC 8 NFC 11 Bluetooth 7 - NFC 개요및활용분야 - Android Architecture - Android 핵심 Component - Intent & Intent Flag - Handler & AsyncTask - NFC 태그인식과 Intent 처리 - NFC API - NFC Tag Read/Write - NFC Tag Writer - NFC 를이용한 P2P 통신 - NFC 응용 Project - Bluetooth 개요 - Bluetooth API - Bluetooth Simple Project NFC & Bluetooth 연동 Project 14 - Smart Shop 시스템기획 - Smart Shop 시스템분석, 설계 - Smart Shop 시스템구현 - Smart Shop 시스템디버깅 & 테스팅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8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실무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시필요한 Component 고급관리 (Fragment, ActionBar, Loader, Service, Broadcast 등 ), Task 관리, 자원공유기법, AppWidgetProvider, Permission 등을프로젝트를통해서익힌다. 견고하고품질좋은안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패턴을적용한설계기법을이해한다. - 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하여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Android 실무 Project Android SDK 최신버전, Android N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안드로이드자원공유기법을이해하고최적의공유기법을선택적용 - 안드로이드 Task 관리를이해하고적용 - 패턴을통한품질좋은 Project 설계기법 목차교육시간 안드로이드 Component 고급관리 Task 관리 Intent 활용한 Project 6 5 - 안드로이드 Architecture - Fragment, ActionBar, Loader - Service 실행제어 - Task 관리기법 ( launch mode, Intent flag) - Intent 를활용한 Project 설계및구현 자원공유기법 7 AppWidgetProvider 3 상태유지와 Parcelable 5 Permission 3 - File 공유 - Code 공유 jar 파일공유 / Project 파일공유 - Data 공유 - ContentProvider 활용 - Broadcast Ordered/Sticky call - AppWidgetProvier 설계 - AppWidgetProvider 사용 - Application 상태유지 - Activity 상태유지 - Parcelable 구현 - 활용 Project - Permission 정의 - Use Permission Pattern Sample Project 분석 8 - 안드로이드앱개발시필요한 Pattern 분석과적용 - Sample Project 의구조, 설계및코드분석 (Searchable Dictionary, Bizcard, Wiktionary 등 ) 디버깅 & Test Framework 3 - Eclipse 디버깅 - 안드로이드 Test Framework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9
안드로이드플랫폼을위한 SQLite 활용 본과정에서는 SQLite 의최신기능과플랫폼상에서의 SQLite 사용법을다룹니다. SQLite 를활용하기위한 SQL 문법및 API 의다양한사용법을익히고활용할수있습니다. SQL 기본사용법은물론, 관계형 DB 설계, 기본키, 외래키등 SQL 고급사용법을배우고활용하는법을배웁니다. 또한, 안드로이드에서 SQL 활용하는방법을배우고 DB 를연동하는방법, DB 를공유하고활용하는방법등패턴을이용한 Android App 활용방법등을습득하시게됩니다. 교육일정연간일정및홈페이지참조교육시간총 32 시간 (4 일 *8 시간 ) 안드로이드플랫폼을활용한 SQLite DB 개발자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자 선수과정 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 후속과정 안드로이드응용프로그래밍 SQLite, SQLite Database Browser, Android SDK - 임베디드기기를위한 SQLite 기술습득 - 안드로이드에서의 SQLite 활용 - 실전에서활용가능한최적화기법습득 목차교육시간 32 SQLite Architecture 3 SQL 명령어 3 SQL 고급사용법 7 Table Modeling 4 성능향상을위한최적화 4 SQLite 심화및활용 4 - SQLite 소개, 주요특징 - 제약사항, Command Line Tool - 자료형, 테이블생성, 삭제 - 레코드조회, 수정, 삭제, 내장함수, 그룹화 -기본키/ 외래키 - 중첩질의, 조인연산, 인덱스, 뷰 - 테이블제약조건, 트리거, 테이블수정 - 트랜잭션 - 관계형 DB 모델링, 설계 - 정규화 - SQL 최적화 - Journal, Wall 모드와트랜잭션성능향상 - 안드로이드 App 구조 - 안드로이드에서 SQLite 활용 Pattern 을이용한 SQLite DB App 활용 7 - 안드로이드에서 SQLite 연동을위한 Pattern - Pattern 응용, SQLite DB 공유및공유활용 10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SW 디자인패턴 & 리팩토링 경험있는개발자들이특정문제를해결하는입증된설계기법을문서화시켜놓은것이 Pattern 이다. 패턴을이해하고적재적소에사용하므로서문제해결을위해고민해야하는시간을줄여서보다빠르고견고하게품질좋은 SW 를설계할수있습니다. 이과정에서는패턴에대한내용과 Java 기반에서패턴을적용하여설계하는기법, 그리고이미구축된 SW 에패턴을적용하고, 성능좋은코딩기법등을통하여리팩토링을수행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교육일정연간일정및홈페이지참조교육시간총 32 시간 (4 일 *8 시간 ) - 품질좋은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 안드로이드를위한 Java,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 후속과정 Android 응용프로그래밍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패턴을이해 - 패턴을적용하여품질좋은 SW 설계 - 패턴을적용하여 SW 빠른설계 - 리팩토링을통한견고한 SW 개발 목차교육시간 32 패턴을위한객체지향 3 - 객체지향이란 - 객체지향의특징, 객체지향설계원칙 패턴을위한 UML Diagram 3 - UML 2.0 Diagram - UML Tool 사용법 Pattern 1 생성 Design Pattern 4 구조 Design Pattern 4 행위 Design Pattern 5 MVC Pattern & Design Pattern 적용 4 - Pattern 이란 - Pattern 의구조와특징 -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 Builder, Prototype, Singleton Pattern - Adapter, Bridge, - Decorator, Composite - Façade, Flyweight, Proxy - Iterator, Visitor, Command - Mediator, Memento, Template Method - Observer, State, Strategy - MVC Architecture Pattern - Pattern 을적용한실습 리팩토링 8 - 코드분석및리팩토링 11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임베디드 SW 분석. 설계 (UML2.0) 점차복잡해져가는임베디드 SW 의개발기간단축및품질향상, 개발자간원활한의사소통을위해 UML 2.0 표기법을학습합니다. 또한 UML 2.0 표기법에의해작성된다이어그램이어떻게코드로매핑되는지에대해서도살펴볼수있습니다. 교육일정연간일정및홈페이지참조교육시간총 32 시간 (4 일 *8 시간 ) - 임베디드환경에서효율적인분석, 설계를하고자하시는분 - 임베디드환경에서 SW 엔지니어링개념을도입하여진행하고싶은분 선수과정후속과정 Android 응용프로그래밍 UML Tool -UML 의기본개념을이해 - 임베디드의특성을살린 SW Process 을이해 - 임베디드사례와실습을통해분석 / 설계를이해 - 품질좋은 SW 설계를위한 pattern 을이해하고적재적소에사용 목차교육시간 32 SW 개발 Process 와 UML2.0 4 - 임베디드환경을고려한 SW 개발 Process - UML 2.0 Diagram 요구사항모델링 5 분석모델링 5 설계모델링 7 Pattern 이해와응용 7 - 요구사항수집시고려사항 - Usecase Diagram 을이용한주요기능추출 - Usecase 기술서 - Activity Diagram 을이용한검증 - Usecase 기술서 - State Diagram 을상태정의 - Architecture Diagram 을이용한 SW 구조설계 - UML 을이용한설계모델링 - Class Diagram 을이용한클래스설계 - Sequence Diagram 을이용한객체간의커뮤니케이션설계 - Architectural Pattern 적용 - Design Pattern 이해와적용 - Coding Pattern 이해와적용 구현 4 - Coding 표준화 - Coding 시고려사항 * 및일정은변동될수있습니다.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