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 트랜스라틴 32 호 (2015 년 10 월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서지현 들어가는말 페루를방문하는여행객의상당수는아마도옛잉카제국의수도였던안데스고산지대에위치한쿠스코 (Cuzco) 와마추픽추 (Machu Picchu) 를최종목적지로삼을것이다. 얼마전머나먼중남미를한국대중에게한층가깝게느낄수있도록해준어느 TV프로그램역시여행의최종목적지를마추픽추로정했다. 그여정의출발지는단연, 페루의수도인리마, 그중에서도해안가에자리한부유한지역인미라플로레스 (Miraflores) 였다. 전세계에서온수많은관광객이쿠스코로이동하기전리마의미라플로레스에머물기때문에지역은특히나이국적이다. 이곳에서곧장안데스고산지대로이동한관광객이라면아마도풍요롭고발전한수도리마와전통을지켜나가는안데스원주민이거주하고있는고산지대라는이분법적인식을가지고페루를떠날지도모를일이다. 하지만이러한이분법적인식은비단일시적으로페루에머문여행객만이가지게되는선입견은아닌듯하다. 페루인에게도리마를중심으로한해안지대도시와안데스고산지대에위치한지역에대한이분법적인식은지리적으로먼거리만큼이나역사 사회적으로깊게뿌리박혀있으며, 이를페루사회와문화를이해하는데중요한열쇠가운데하나라고생각한다. 그러나이러한이분법적거리는비단해안지대와안데스고산지대와같은공간적단절을통해서만
[ 문화예술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121 관찰되는것은아니다. 본고는리마에서관찰되는안데스적요소 (lo andes) 를역사 사회적으로고찰하여페루문화이해에서지리 사회적인이분법적인식 ( 즉, 해안지대의유럽적요소와고산지대의안데스적요소 ) 을극복하는데기여하고자한다. 이를위해리마라는도시공간으로안데스적요소의유입이이뤄진역사적배경을먼저살펴본후, 다양한문화의교차와혼합 (mestizaje) 이어떻게이루어지게되었는지를치차 (chicha) 음악의형성을통해살펴보고자한다. 페루지도. 노란색이해안지대이고, 옅은갈색이안데스산맥으로형성된고산지대이며, 초록색은아마존분지이다. 인구범람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리마를방문할때마다필자가빠뜨리지않고찾는곳이있다. 물론관광객이가장많이찾는미라플로레스에서대부분의시간을보내긴하지만, 미라플로레스의화려한일면이아닌또다른리마를보고싶을때찾는곳이다. 미라플로레스가위치한신시가지가아닌역사지구가위치한리마의구시가지에서버스를타고, 20여분정도이동하면산크리스토발언덕에 1) 도착하게된다. 사실치안상의문제로신시가지보다관광객에게 1) 산크리스토발 (San Cristóbal) 언덕은리마를관통하고있는리막구와산후안데루리간초구사이에위치한해발약 400m 의언덕으로, 리마에서가장높은자연전망대가위치하고있어서초리요스구부터카야오지역까지한눈에볼수있는곳이다. 언덕주변은오랫동안방치되어범죄의온상지로관광객의접근이어려웠으나, 후지모리정부 (1990-2000) 에서대대적인정비사업을벌인결과, 현재는시민을비롯한관광객의접근
122 트랜스라틴 32 호 (2015 년 10 월 ) 산크리스토발언덕에서내려다본리마시가지 ( 필자사진 ) 덜알려져있는곳이기는하지만, 개인적으로는리마전체를이곳전망대만큼리마시내를한눈에내려다볼수있는곳은없지않을까생각한다. 전망대에서내려다보는리마는미라플로레스에서보는리마의이미지와는확연히차이가난다. 아름다운해안과화려한건물그리고수많은외국인관광객이한데어우러진관광도시의모습이아니다. 이언덕에위치한전망대는마치관광객을위한섬처럼느껴진다. 언덕으로올라오는내내지나쳐온언덕과주변의빈민가, 마침내버스에서내리면관광객의안전을위해상시대기중인무장경찰, 그와중에기념촬영을하는관광객이한데어우러져전망대와주변지역이마치섬과바다처럼단절된공간이라는착각이들곤한다. 한번은필자가버스에서하차하여주변을둘러보기위해잠시전망대아래지역으로내려가려고시도한적이있는데, 그곳에서관광객에게물건을팔고있던상인아주머니가필사적으로말리셨다. 이유는너무위험하다는것이었다. 그리고덧붙이기를, 이전에어떤관광객이잠시전망대아래로내려갔다가알몸으로빈털터리가되었다는것이었다. 하는수없이전망대위에서리마를바라다보는데, 시전체가온통황토색의모래빛이다. 겨울에찾았을때는흐린날씨탓이겠거니했는데, 이가능해졌다.
[ 문화예술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123 신시가지에서한여름해안의푸름과주변공원의색에한껏고취되었던터라녹색을쉽게찾을수없는도시의경관은한눈에도이페루의수도가사막위에건설되었음을눈치챌수있었다. 또한해질녘도시곳곳에서하나둘밝혀지는불빛을바라보고있노라니, 전체페루인구의 1/3 가량이 2) 거주하고있는이도시의빈부격차가너무확연히보이는듯해서마치페루전체의축소판을보고있는듯한착각이들었다. 한편으로는언덕근처와같은도시빈민가부터, 저멀리보이는해안가의화려하고고급스러운주택가까지산크리스토발언덕에서내려다보는리마는그야말로사상누각처럼위태로워보였다. 그렇다면사막이라는절대적인불리한자연환경에서건설된이도시가전체국민의 3분의 1에해당하는인구가거주할만큼규모가커진배경은무엇일까? 또리마내에서도지역에따른경제적격차어떻게형성된것이며, 안데스적인것과는어떠한연관이있는가? 이런질문에답하기위해서는 20세기중반페루의자본주의발전과안데스지역주민의리마이주간의상관관계에대한역사적배경을살펴보아야한다. 1940년페루인구의 70% 가농촌에거주했으나, 이후도시화가거듭진행되어오늘날은전체인구의약 75% 가도시에거주하고있다. 그중에서도수도리마에페루전체인구의 1/3가량이거주하고있으며, 리마인구의약 60% 이상이빈민가에살고있다 (Burt 2006, 223). 20세기중반이러한급격한도시화, 특히상당수의안데스고산지대의주민이리마를포함한해안도시로이주하게된요인중하나는페루의자본주의발전과정과관계가있다. 3) 특히산업화과정에서페루정부는농산물에대한가격통제, 수입농산물에대한보조금지급등반농업적인정책을펼쳤다. 이러한정부정책으로인해, 도시산업노동자는저렴한가격으로농산물을구입할수있게되었고, 도시중산층의구매력도높아지는결과를낳았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농업생산자의삶에는불리하게작용하였다. 4) 결과 2) 페루전체인구약 3,000 만명중, 850 만명 ( 전체인구의약 28%) 가량이리마에거주하고있다. 3) 공간의제약상페루자본주의발전의성격에대해서는자세히논하지않을것이다. 더자세한내용은 Cotler 1978 참고. 4) 이와관련하여자세한설명은 Kay 1982 참고.
124 트랜스라틴 32 호 (2015 년 10 월 ) 적으로 20세기중반경, 주로농업과목축업에종사하던고산지대농촌주민이일자리와더나은삶을찾아근처도시로, 혹은해안에위치한대도시로이주하기시작했다. 버트에따르면, 1940년 50만명을약간상회하던리마인구가 1961년즈음되면, 거의 4배가증가한약 184만명에달했다고한다 (Burt 2006, 225). 이러한급격한이주현상을두고마토스마르는인구범람 (desborde popular) 이라고표현했다 (Matos Mar 1984). 하지만당시리마는이렇게범람하는인구를수용할준비가되어있지않았다. 초기고산지대에서이주한주민은리마중심부에위치한빈민가에정착하기시작했다. 이후이주민이늘어나면서빈민가의수용능력이한계에달하자이주민은주로정부소유의유휴지를중심으로토지를점거하기시작했다. 5) 이렇게해서형성된도시빈민정착촌 (barriada 혹은 pueblo joven) 으로인해리마의전통적인지리적경계가점차확대되었다. 이들이주민의경우도시의산업노동력의조건에부합하지않는경우가많았기때문에주로서비스업이나가족단위의수공예품제조에종사했다 (Cotler 1994, 44). 한편, 2000년대이후라틴아메리카국가에서주요정치행위자로등장한원주민운동을분석하면서알보는페루의원주민운동이다른안데스국가인볼리비아나에콰도르에비해약한이유를비교분석했다 (Albo 2004). 그원인중하나로페루인류학자인데그레고리의지적을인용하였는데 (Degregori 1998), 이는인구범람의성격과관계가깊다. 이를테면, 볼리비아의수도라파스나에콰도르의수도키토의경우, 이주의출발점으로부터가까이위치하며, 라파스와키토의인구의절반이상이아이마라어나케추아어를사용하기에원주민조직과문화를유지하고있었던반면에, 리마의경우이주민의출발지인안데스고산지대로부터거리상으로상당히떨어져있음은물론, 이주후에낯선도시에살면서일자리를찾기위해서는이전의정체성을유지하기보다는새로운환경에적응하는데집중해야했다고지적했다 (Albo 2004, 33). 하지만이것이리마에정착한이주민이이전정체성을완전히버리고도시의크리오요정체성을받아들 5) 사유지의경우, 토지점거시강제진압의정도가상당히강했기때문에주로정부소유지를중심으로토지점거가이루어졌다 (Burt 2006, 225).
[ 문화예술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125 치차음료 ( 출처 : www.youtube.com) 였다는의미는아니다. 코틀러가지적하듯이, 리마에정착한이주민은여전히안데스의농촌지역에남아있는가족이나친지와유대관계를돈독히유지하고있었으며, 또한일부가족이도시에먼저정착한이후또다른가족이나친지가후속적으로도시로이주해오는과정에서기존의정체성, 관습, 문화등을지속적으로유지할수있었다는것이다 (Cotler 1994, 44). 이과정에서일방적으로안데스적요소의도시화 ( 말을바꿔서, 농촌의도시화또는고산지대의도시화 ) 가이루어졌다기보다는고산지대의안데스적요소와리마의크리오요적요소의만남, 즉사회 문화적혼합이이뤄졌다고할수있다. 예를들면, 리마의많은라디오방송국이프로그램의상당시간을고산지대의뉴스와음악에할애하거나때로는광고를케추아어로방송하는등해안지대의고산지대화현상이나타나기도했다 (Cotler 1994, 45). 또다른한편으로, 고산지대출신의이주민은고유의문화전통을유지하는한편, 도시에서삶을유지하기위해스페인어를배우고, 도시의생활방식을습득하기도했다. 이렇게해서형성된혼합정체성을누전트는촐로정체성 (choledad), 즉도시화된원주민정체성이라고부른다 (Nugent 1992). 결국 20세기중반의인구범람현상으로리마는안데스적요소로부터상당부분영향을받았고, 이주민역시새로운도시의삶을
126 트랜스라틴 32 호 (2015 년 10 월 ) 받아들이게되면서, 페루사회의경제 사회적계층구조가변화했음은물론이거니와, 사회 문화적으로도다양한형태의혼합이이루어지게되었다. 다음장에서는이러한문화적혼종을잘보여주는사례로치차 (chicha) 음악을살펴보고자한다. 치차음악 치차 (chicha) 는 옥수수 라는의미의파나마원주민의용어에서기원했는데, 오늘날페루사회에서는다양한의미로사용되고있다. 첫번째는옥수수를설탕물에발효시켜만든주류혹은음료로, 실제로페루에서는옥수수뿐아니라오카, 유카, 땅콩, 퀴노아등의여러가지뿌리식물이나곡류를설탕에발효시켜만든음료를치차라고부른다. 고대잉카제국의왕인잉카는이러한치차를태양의신을기리기위한축제인인티라이미 (Inti Raymi) 에서황금잔에담아친척에게대접하기도했고, 제물을바치는의식을행할때, 땅에뿌리기도했다. 오늘날에는안데스지역주민뿐아니라해안지대에서도대중적으로마시는음료가치차이다 (Quirós Sánchez). 두번째는안데스고산지대의이주민이도시에적응하는과정에서형성된일종의도시하위문화 ( 즉도시의크리오요문화와고산지대의안데스문화가혼합된문화 ) 를치차문화 (cultura chicha) 라고부른다. 마지막으로세번째는치차에함축된부정적이고멸시적인의미가강조된경우로, 선정적보도를위주로하는타블로이드판일간지를치차언론 (prensa chicha) 이라고부른다. 이가운데우리는이글의주제와관련된두번째의미에집중하고자한다. 치차문화의범주에서가장명백한사례가치차음악이라고할수있다. 보다명확하게치차음악은안데스를대표하는음악인우아이노 (huayno 또는 huaino) 와해안도시, 특히리마의크리오요음악을대표하는콜롬비아쿰비아가혼합된형태의음악, 즉페루쿰비아또는안데스쿰비아를일컫는다. 치차음악의기원에대한의견이분분하긴하지만대체적으로페루중부고산지대에위치하고있으며, 고산지대, 해안지대, 밀림
[ 문화예술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127 가수차칼론 ( 출처 : http://cde.peru21.pe) 지대를이어주는우안카요 (Huancayo) 에서탄생했다고본다. 특히교통의요지로다양한문화가교차하는우안카요에서데모니오스델만타로 (Demonios del Mantaro) 라는그룹이 1966년콜롬비아쿰비아와안데스의리듬을조합해서녹음한 치체라 (La Chichera) 라는음반이대성공을거두면서치차음악이시작되었다고한다 (Gargurevich 2002). 60년대형성되기시작한치차음악은주로안데스고산지대로부터이주해온주민들과자식세대사이에서인기를얻었고, 전성기를맞이한 80년대에는리마중심가에서공간이있는곳이면어느곳에서든지치차음악의리듬에몸을맡기고춤을추는이들로가득할정도로인기를구가했다. 이토록치차음악이대중적인인기를얻을수있었던이유는아마도당시음악의주요소비층이던이주민의상황을잘대변하고있었기때문이다. 치차음악의주요주제로는농촌, 향수, 이주, 도시노동, 빈곤, 마치스모, 음주, 투쟁, 사랑, 종교등이있었다 (Hurtado Suárez 1997). 즉이주민이도시의삶에새롭게적응해야하면서도이전의안데스적정체성도함께유지하지만도시의새로운정체성이나안데스적정체성을배타적으로수용하기보다는양자를조화롭게조합시켜새로운촐로정체성 (choledad) 을형성시켰듯, 대중문화에서도기존의쿰비아에안데스적인우아이노를조화시켜또다른
128 트랜스라틴 32 호 (2015 년 10 월 ) 장르인안데스쿰비아, 즉치차음악이라는장르를형성하게된것이다. 바일론은치차음악의대표적인가수인차칼론 (Chacalón) 을다음과같이 평가했다. 어떻게보면, 차칼론은 70년대리마의대중문화에서새롭게탄생한장르의결정판인셈이다. 즉, 외형적으로전혀안데스적이지않은, 혹은매우서구적인, 의상을입은도시화된안데스고산지대출신가수인것이다 (Bailón 2004, 56). 즉, 도시생활에적응하기위해도시의문화를받아들이면서도이전의정체성과문화를유지하고자했던고산지대이주민이새로운정체성을형성한것과유사하게, 차칼론과치차음악역시처음에는아마도어쩔수없이서구의문화를차용했을지라도시간이흐르면서안데스의음악과조화를이루어새로운정체성을가진음악장르로발전한것이다. 맺는말 본고에서는리마라는도시공간이어떻게지리적외연이확장되어현재의모습을갖추게되었는지역사 사회적배경을살펴봄으로써다양한문화적요소가혼합을이루며새로운하나의정체성을이루어가는과정을치차음악의형성을통해서살펴보았다. 이를통해페루문화를이해함에있어이분법적인식이주는한계를지적하고, 문화의다양한측면을강조하고자하였다. 물론크리오요적인리마와안데스적고산지대라는단절된공간에대한이분법적이해는지리적거리와함께사회경제적, 인종적, 문화적거리와도복잡하게얽혀오늘날여전히페루사회를이해하는핵심적인요소이기는하지만, 변화하는페루문화에접근하려면이러한이분법적사고를지양할필요가있다.
[ 문화예술 ] 치차음악 : 리마와안데스의만남 129 참고문헌 Albo, X. 2004. Ethnic Identity and Politics in the Central Andes: The Cases of Bolivia, Ecuador, and Peru, in Burt, J-M and Mauceri, P., Politics in the Andes: Identity, Conflict, Reform, Pittsburgh: University of Pittsburgh Press. Bailón, Jaime. 2004, La Chicha no muere ni se destruye, solo se transforma: vida, historia y milagros de la cumbia peruana, ICONOS, 18: 53-62. Burt, J-M. 2006. Contesting the Terrain of Politics: State-Society Relations in Urban Peru, 1950-2000, in Drake, P. and Hershberg, E., State and Society in Conflict: Comparative Perspectives on Andean Crises. Cotler, J. 1978. Clases, Estado y Nación en el Perú, Lima: IEP Cotler, J. 1994. Política y Sociedad en el Perú: cambios y continuidades, Lima: IEP. Degregori, C. 1998. Movimientos énicos, democracia, y nación en Perú y Bolivia. in Dary, C., La construcción de la nación y la representación ciudadana en México, Guatemala, Perú, Ecuador, y Bolivia, Guatemala: FLACSO. Gargurevich, Juan. 2002. La Chicha, cultura que resiste, Coloquio Panamericano: Industrias culturales y diálogo de las civilizaciones en las Américas, 22-24 April, Montreal. Hurtado Suárez, Wilfredo. 1997. La música y los jóvenes de hoy: Los hijos de la chicha. En Carmen Rosa Balbi, ed. Lima, Aspiraciones, reconocimiento y ciudadanía en los noventa, Lima: Fondo Editorial de la Pontificia Universidad Católica del Perú. Kay, C. (1982), Achievements and Contradictions of the Peruvian Agrarian Reform, Journal of Development Studies, 18(2):141-170. Matos Mar, J. 1984. Desborde Popular y crisis del Estado. El nuevo rostro del Perú en la década de 1980, Lima: IEP. Nugent, G. 1992. La laberinto de la choledad, Lima: Fundación Friedrich Ebert. Quirós Sánchez, Eduardo. Prensa popular o prensa chicha? http://www.upao.edu.pe/webarticulosdinamicos/mantenimiento/dctos/articulos/p RENSA_POPULAR_O_PRENSA_CHICHA.pdf 서지현 한국외국어대학교국제지역대학원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