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日干陰陽四柱陰陽形態性格類型感性的이고小心하여決斷力이不足하고神經質的이며, 固執多陰陰日干은强하나節度가없음 ( 日干 = 陰 ) 外柔內剛, 부드럽고小心해보이나心大하고遠大하여큰일多陽에强하고沈着하며밝음큰소리를잘치나消極的, 決斷力이不足, 거짓과謀事를잘多陰陽日干꾸미고虛荒됨 ( 日干 = 陽 ) 果斷性이强하여無謀하고, 我執이强하여早急하며, 決斷力多陽은있으나沈着하지못하여失手가잦음 格局細部格局性格職業 官格 ( 관격 ) 正官格 ( 정관격 ) 偏官格 ( 편관격 ) 관후함의협함 官職 財格 ( 재격 ) 正財格 ( 정재격 ) 偏財格 ( 편재격 ) 중정함호방함 事業 印格 ( 인격 ) 正印格 ( 정인격 ) 偏印格 ( 편인격 ) 인자함異衆 ( 이중 ) 함 學者 食傷格 ( 식상격 ) 傷官格 ( 상관격 ) 食神格 ( 식신격 ) 예리, 지능적낙천적임 藝術 劫財格 ( 겁재격 ) 比肩格 ( 비견격 ) 2
五行區分 왕 ( 旺 ) 월령 [ 득령 ] 상 ( 相 ) 월령 [ 준득령 ] 사 ( 死 ) 월령 [ 실령 ] 휴 ( 休 ) 월령 [ 실령 ] 수 ( 囚 ) 월령 [ 실령 ] 木 ( 甲乙寅卯 ) 寅卯亥子申酉辰戌丑申未巳午 火 ( 丙丁巳午 ) 巳午寅卯亥子申酉辰戌丑未 土 ( 戊己辰戌丑未 ) 辰戌丑未巳午寅卯亥子申酉 金 ( 庚辛申酉 ) 申酉辰戌丑未巳午寅卯亥子 水 ( 壬癸亥子 ) 亥子申酉辰戌丑未巳午寅卯 3
4
5
6
7
8
9
星 印星 인성 五行意味 細分 說明 通辯의意味 공통 : 생모, 학문, 주택 正印 ( 정인 ) 음양이다름 남 : 여 : < 사회적 > 공통 : 계모, 양모, 이모, 학문, 주택 문서, 귀인의도움, 학업 偏印 ( 편인 ) 음양이같음 남 : 여 : 공통 : 부친, 고모, 백부, 재물 正財 ( 정재 ) 음양이다름 남 : 처 財星재성 偏財 ( 편재 ) 음양이같음 여 : 시부 < 사회적 > 공통 : 부친, 주색, 일확재물재물남 : 여자여 : 시모 공통 : 官星관성 正官 ( 정관 ) 偏官 ( 편관 ) 음양이다름 음양이같음 남 : 자녀, 관록, 명예, 직장여 : 남편, 딸공통 : 남 : 자녀여 : 남편 ( 재혼 ) < 사회적 > 官, 취직, 승진, 사업, 명예 ( 바깥에서하는일 ) 공통 : 이복형제자매 比劫비겁 = 劫財 ( 겁재 ) 比肩 ( 비견 ) 음양이다름음양이같음 남 : 누이여 : 오빠공통 : 남 : 형제여 : 자매 공통 : 조모 傷官 ( 상관 ) 음양이다름 남 : 장모, 손녀 食傷식상 食神 ( 식신 ) 음양이같음 여 : 아들 < 사회적 > 공통 : 능력을발휘남 : 손자, 장인여 : 딸 10
십성 ( 十星 ) 의심리분석표 비견 ( 比肩 )-[ 주체성 ] 견고한자기주장을내세워두려움없이밀고나아가는힘이있다. 강건하나경솔하지않으며태도를분명히하고자하며자립의지가강하다. 추진력을잘발휘하고인간관계에서통제하고픈마음이있다. 상대방에게신뢰감을주고자노력한다. 자존심이강하고솔직하며담백하다. 좋고싫은표정을숨김없이나타내고주관적인면이강해고집을부리는경향이있다. 강직하고굳건한태도를지향한다. 공정한대가를원한다. 즉흥적방법보다계획되고조직된방법으로문제를해결할때자부심을갖는다. 겁재 ( 劫財 )-[ 경쟁성 ] 목적이정해진일에서는지지않으려는승부근성이강하다. 합당하다면승복하지만반대라면지지않으려는마음이강하며적극적으로대처한다. 침범당하는것을싫어하며자신감을잃지않으려고노력한다. 모험을회피하기보다는도전을선택하는경향이높다. 눈치가빠르며두고보자는마음을갖고있다. 상황대처능력이빨라나아가고물러날때를잘구분한다. 민감하게반응해감정적으로보이거나또는냉정하게보일수있다. 도전정신을발휘할수있는일이나계획에얽매이지않는일에만족도가높다. 식신 ( 食神 )-[ 탐구성 ] 내면에따뜻한마음을갖고있으며새로운지식습득에대한욕구와자기성장에대한신념이높다. 인식되는사안에대하여깊게생각하고긴안목으로미래를생각한다. 자신이추구하는이상에대해서는정열적인신념이있다. 자신의생각에충실하며혼자서해결하는것에익숙하다. 자존심이상하면양보하지않으며품위를중요하게생각하고가치평가에예민하다. 침착하며동정적인감성과정감을생활속에서배어나오게한다. 깊이있는연구분야나전문적인상식을기반으로하는의미있는일을할때자부심을갖는다. 상관 ( 傷官 )-[ 표출성 ] 생각을전달하는능력이뛰어나고인정받고자하는기대심리가높으며타인을대하는태도가우호적이고친목을우선한다. 분위기파악을잘하고집단에잘동화된다. 사교성과표현능력이뛰어난반면이로인해가볍게보이는경향도있다. 인간관계를중요하게생각하고우선권을둔다. 새로운아이디어창출과호기심이많다. 타인의의견에동조를잘하고합작을도모한다. 유행을잘따르고개성있는연출을좋아한다. 사람을직접대면하는일이나, 인화를도모하고언어를많이사용하는일을할때만족도가높다. 편재 ( 偏財 )-[ 인지성 ] 자극을받아들여더욱실용적으로발전시키는능력을타고났다. 자신이세운이론을기초로해서물적인적자원을분별하고통제하여조직적으로관리하는수단이뛰어나다. 공간인식능력이좋고집중력이높으며, 응용력이풍부하고삶을즐기는편이다. 개념정리를잘하고문제해결사역할을잘한다. 실무적인면에서맺고끊는것이분명하다. 사실적인것보다파급효과에초점을맞추는편이다. 새로운것에대한호기심이높다. 물질과지식을실용적으로활용하는일과조직력을발휘할수있는일을할때자부심을갖는다. 정재 ( 正財 )-[ 현실성 ] 현실감각이뛰어나실제적인것에초점을잘맞추고, 정확한사실관계를파악하여대처하는능력이좋다. 구체적인이익추구에민감하며경제관념이뚜렷하고근검절약정신이우수하다. 현실상황에잘순응하고타협적이며, 경험으로축적된이론을우선하고실생활을통해배우는것을좋아한다. 안정적인것을선호하고절차에세심하며일의진행에성실하게임한다. 확고한사실과정보에바탕을두고움직인다. 자신을위해규칙적인생활을 11
선호한다. 현실적이며정확한사실파악능력을발휘할수있는일을할때만족도가높다. 편관 ( 偏官 )-[ 인내성 ] 스스로정한원칙을지키려는인내심이강하며개인적인이익보다공익적인이익을우선하는희생정신이뛰어나다. 목적한사항은인내심으로견디어내고보수적으로신중하게대처한다. 스스로를잘억제하며자신을개방하지않는다. 실수를잊어버리지못하고자책하며잘해야한다는강박관념을갖고있다. 대중의의견을따르면서도비판적인시각을견지하는경향이있다. 합당하다면손해를감수하더라도남을돕는일에인색하지않는다. 조용히방해받지않고하는일이나조직적인일을수행할때자부심을갖는다. 정관 ( 正官 )-[ 합리성 ] 객관적인기준으로합리적으로사고하고일을추진하며, 옳고그름을결정하는능력이좋다. 질서정연한것을좋아하며집단을이끌어가는능력을갖고있다. 무엇이효과적인지무엇이현명한지를잘판단하고일관성을중시한다. 분명한규칙과규범을잘따르며관계를맺고끊음이분명하다. 충성심이강하며부지런하고여론에민감하며명예를중시하고단체를위한봉사정신을갖고있다. 위계질서나체제를중시한다. 공익적인분야나, 논리와분석력을사용하며조직적이고체계적인일을할때만족도가높다. 편인 ( 偏印 )-[ 추론성 ] 내면세계에대한이해도가높고추론을잘해보편적인것보다다른결론을이끌어내는독창성이풍부하며뛰어난영감으로타인에게영향력을미친다. 자신의가치관을중심으로생각하고결정한다. 왜그런가라는의구심이많고예민하다. 직감적으로타인의선악을잘감지하며신비한현상에관심이높다. 스스로자신의내면에갈등을잘만드는경향이있으며이론을위한이론에빠져드는경향이있다. 혼자서집중할수있는일을선호하고, 통찰력과비판분석력을발휘하는일이나정신적인관계활동을할때자부심을갖는다. 정인 ( 正印 )-[ 수용성 ] 정의할수없는것들도잘수용하며, 다른사람들을이해하고공감하는능력이탁월하다. 인정이있고온화하며순수한면이많다. 이상에대한동경심을갖고있으며, 비약적인생각을잘하고아이디어가좋으며창의적이다. 무형의가치를중요시하고가능성만으로도새로운일을잘시작한다. 지식추구에관심이높으며경력쌓기를좋아한다. 단순하거나반복적인일에는권태를잘느낀다. 사람중심의가치를중시하는분야나부단히새로운것을시도하고영감과창의력이요구되는일을할때만족도가높다. 12
13
14
區分說明備考 용신 ( 用神 ) 희신 ( 喜神 ) 기신 ( 忌神 ) 구신 ( 仇神 ) 한신 ( 閑神 ) 四柱의氣를通하고中和하는五行用神을돕는 ( 用神을弱化시키는五行을剋하는 ) 五行원국에서용신이강하면중화 ( 설기등 ) 오행이고반대면약하게하는오행을극하는오행 (= 돕는오행 ), 원국에희신삼을오행이없는경우일반오행에서판단을함用神을剋하는五行喜神을剋하는五行運路에따라喜神과忌神을돕는五行 15
16
17
구분 1 2 3 4 5 6 7 8 천간 희신 희신 희신 희신 기신 기신 기신 기신 ( 관계 ) 지지 기신 기신 기신 기신 희신 희신 희신 희신 길흉비 70:30 30:70 20:80 70:30 40:60 70:30 70:30 50:50 비고 소길 소흉 흉소길길흉상반소길소길길흉상반 ( 절각 ) ( 개두 ) : 生, : 剋 ) 18
19
인성인금이많아신강하니재성인화가용신이되고, 용신이약하니용신을생하는목이희신이되는사주인데, 이런경우대운에서화가오면아주길함 관살이많아신약하니인성인금을용 ( 用 ) 하고용신금은 4토의생을받아힘이넘쳐수를희신으로하는사주인데, 신금 ( 辛金 ) 대운이오면천간의정화에게극을당해길함이반감되지만원국토와금의응원으로무난한대운임 한여름의토가거북이등같이갈라져수를용신으로쓰고금을희신으로하는사주인데, 임수대운이온다면천간의양무토에게극을당해기대하다실망하니흉 ( 凶 ) 한운으로해석하고, 계수대운도두무토에게합 ( 合 ) 을당해억압을당하니역시흉한운으로해석함 식상이많아신약하니인성인금을사용해야하는데원국에인성이없어우선겁재를용하고운에서금을기다리는사주인데, 신금 ( 辛金 ) 대운이오면천간의병화와합을하여운에서온용신이정신못차리고딴짓을하는격이니그길함이반감함 20
한눈에보아도신약하니화를용신으로쓰는사주인데, 정화대운이온다면임수가정화를합 으로묶어놓고계수가극을해대니불이다꺼져기대하다실망하니길이흉으로바뀜 신약하여유금을용신으로쓰고용신이극당하고있으니수를희신으로쓰는사주인데, 자수대운이오면원국의기신오화를극해제거하니아주길한운이됨 용신묘목이 2수인성으로강하니화로도와야 ( 설기 ) 하는사주인데, 대운에서정화가도우러오다가두계수에게수공 ( 水攻 ) 을당해몰살당하면묘목이기대하다실망하니흉한운임 인성이많아재성인목을용신으로쓰는사주인데, 경금대운이오면원국의을목용신을합해날려버려원국의용신이없어진꼴이되는바, 이는일을할머슴이없어진경우이니대흉한운이되며, 만일이사주처럼용신이원국천간에있는데기신인신금 ( 申金 ) 대운이나유금 ( 酉金 ) 대운이지지로온다면원국의을목용신은직접극을당하지않아서대흉만은면했지만역시흉한운이됨으로, 어떤경우에도기신운이와서즐거운경우는없으니주의하여야함 사월의화기 ( 火氣 ) 가많은갑목은수가필요함으로용신하고, 수가약하니수를생하는금을희신으로삼는데, 경금대운과신금대운은원국천간의용신수를생하니무난한운이되지만, 지지로오는신유금 ( 申酉金 ) 운은지지에수가없어운에서온희신인금이수를생하지못하니별도움없는운으로해석함 21
병화가신약해서재성금을다스리지못하다가비겁운이오면비겁의도움으로뚝심이살아나 서재물을취할수있는운이됨 인성이많아재성을용하는사주에서비겁인수운이오면용신재성이극당하여깨지니재성 으로인한괴로움이생김 인겁이중중 ( 重重 ) 하여신강하니수와목을쓰는식신생재격으로식상에해당하는수운이오면 능력이발휘되어생재 ( 生財 ) 한다고통변함 신약한사주의식상운은쥐약이다. 금운이오면금생수하여재성을생하니사고쳐서돈나가 고, 금극목하여관을극하니관재가발생한다고통변함 인성인화가많아신강하니재성인수를용신으로쓰는사주에서재성운이오면재성으로인 한즐거움이생긴다고통변함 신약한사주의재성운은언제나흉하게작용을하는데재성인금운이오면용신목을극하니 재물로인한어려움이생기고관 ( 官 ) 을생하니관재 ( 官災 ) 도발생할수있다고통변함 22
월지인목의생을받는병화를용신으로쓰는구조인데관성인화운이오면관 ( 官 ) 으로인한 즐거움이있다고통변한다. 목마른나무는수가용신인데운에서오는금은지장간의수를생하지못하고도리어식상인 화에게극을당하니관재가발생한다고통변함 신약하여인성을쓰는사주에서인성운이오면인성으로인한즐거움이있다고통변함 인성이많아망상이많은구조인데다시금운이온다면골치아픈일이생긴다고통변함. 그리 고중요한대목이라다시한번설명을하자면운에서오는오행은지장간에있는용신을생하 지못함 ( 운에서오는목이어찌땅속에있는화를생할수있겠는가?) 23
신강하여수를용신으로하고목을희신으로쓰는구조의사주인데무자 ( 戊子 ) 년의세운을해석해보면, 세운천간의무토는용신인임수를극하고, 세운지지의자수는용신임. 원국의용신임수는일간의총지배인이고운에서오는자수는아르바이트이니, 지배인이얻어터져가게가휘청거리는데천만다행으로알바자수의도움을받아간신히견디고넘어간다고이해하면된다. 24
득지에득세를 4 字하여신강하여화와목을쓰는재관격이다. 만일유금 ( 酉金 ) 대운이라면대운은지지에서만작용한다고이해하면되는데, 유금대운중갑오 ( 甲午 ) 세운이라고가정하고해석해보면, 갑오년의천간갑목은대운유금이지지에있으니대운을거치지않고바로천간으로들어가서용신병화를생하며길한작용을함 갑오년의지지오화는대운이지지에있으니지지의유금과견적을내보니대운의기신유금은세운오화에게극을당하여원국으로들어가지못하고오화만원국으로들어가게됨으로결국기신유금이없어져흉한환경이개선되어갑목과오화모두원국에도움이되니길한세운이됨 신약한사주로희신유금이용신계수를생하고계수가일간을생하는관인상생격인데, 해수 ( 亥水 ) 대운중정사 ( 丁巳 ) 세운이라고가정하고대세운을해석해보면, 정사년의천간정화는대운해수가지지에있으니대운을거치지않고바로천간으로들어감 정사년의지지사화는대운이지지에있으니지지의대운해수와견적을내보니, 대운의용신해수가세운의사화를극하는데대운은힘이 1이고세운은힘이 2로 2배이니사화는반쪽만남아서원국으로들어가게됨 따라서사주가더워수가필요한데정사년은기본적으로도움이되지는않지만, 천간의정화는원국의임수와계수가방어를하니무리없이진행이될것이고, 지지의사화는대운의해수가절반을방어하니힘들지만간신히진행될수있는운이다. 인성이많아재성인목을용신으로쓰는사주인데, 경금 ( 庚金 ) 대운이오면원국의을목용신을합으로묶어원국의용신이없어진꼴이됨으로, 용신이합을당했다는것은일을할머슴이없어진경우와마찬가지이니아주흉한대운이되나, 그러나경금대운중병자 ( 丙子 ) 세운이라면천간의병화가아무리힘이없어도기신경금정도는넉넉히극할수있어흉한환경이개선되어길한세운이됨 가령예를들면목운을반기는데대운에서경인대운이나신묘대운을만나면, 25
경신금대운은본래흉운이지만금이인묘목위에앉아절지에임했으므로뿌리가없어힘이없으니, 비록십분의흉함이있어도그흉함이반으로줄어들것이요, 만일원국천간에병정화가있다면능히화가 ( 대운의기신경신금을 ) 제압함을얻으니거기에서흉함이또반으로줄어들것이고, 거기에다혹다시세운에서병정화를만나면다시 ( 기신 ) 경신금을제압하니즉흉함이없어질 것이다. 또예를들어목이용 신인데갑신과을유대운을만난다면, 목이절지에앉아지지에서생을받지못하니, ( 용신 ) 갑을목대운이별로쓸만하지못하겠는데, 만일원국천간 에 ( 기신 ) 경신금이투출했거나혹은세운천간에서경신금을만나면필히흉함을의심할바없으니 ( 원국천간에기신금이있거나또세운천간에서금이온다면비록용신목대운이라도 )10년모두흉하다. 그런데만일원 국천간에임계수가투출했거나혹은세운천간에서임계수를만나면능히수가 ( 기신 ) 금을설해 ( 용신 ) 목을생하니, 곧화평하고흉함이없을것이다. 고로용신운인데길하지않고기 신운인데흉하지않은것은모두개두절각때문이다. 그러므로 세운과대운은어느한쪽만논하면불가하니 ( 대운과세운과의관계역시자 ~ 알살펴서 ) 어느한쪽으 로만논하지않도록하라. 26
일진좋은날이있기는하다. 옛날에하산하여용산에사무실을오픈하고 1년동안은일진에집착하고살았는데돈이조금이라도생기는날은어김없이용신날이었다. 하도치사해서집착하지않고전부버렸더니용신날, 기신날에따른길흉이모두없어졌다. 집착하면흉한일은운의굴레를벗어나지못하니운에매이지말고벗어던지면심신이자유롭고편하게된다. 부디명리학을공부하는분들은사주팔자나운에매이지말고사주를부리는자유스런사람이되기바란다.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