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 작성취지 - 본보고서는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동향을파악하는보고서로, 2014 년발표된프랑스국립영 화센터 (CNC) 의보고서를기초로하고있음 작성순서 1. 개관 2. 분야별시장동향 3. 수출현황 참고 프랑스국립영화센터 (CNC) 의 2014 년보고서의내용참조 - 1 -
1. 개관 프랑스애니메이션의위상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은제작쿼터제, 프랑스정부와유럽의자금지원, 세제지원등의도움을받으며발전해옴. 프랑스는현재미국, 일본등과함께세계애니메이션산업을선도하고있으며, 유럽 1위의어린이콘텐츠수출국으로서의위상을가지고있음 - 해외공동투자자, 국내선판매, 공공지원및투자등과같이국내에서조달되는자본의비중이훨씬높음. 이가운데가장비중이큰것은배급사의투자이고, 그다음은애니메이션제작사의자체투자와 COSIP 1) 을통한공공지원임. COSIP 은국립영화센터의시청각물지원기금으로애니메이션을비롯한 TV제작프로그램을지원함 - 프랑스의 Les Gobelins, ESRA, Supinfocom 등일류의애니메이션학교가세계시장에서의프랑스애니메이션수요에크게이바지하고있음. 프랑스는 레고블랭 (Les Gobelins) 과같이뛰어난애니메이션스쿨덕분에애니메이션제작국가로서항상중요한위치에있을수있었음. 특히, 세계적인성공을기록한 < 슈퍼배드 (Despicable Me)> 1,2편을통해프랑스의애니메이션제작능력과시설에대한평가가매우높아지게됨 시장현황 - PwC(2014) 에따르면, 2013 년프랑스애니메이션시장은전년대비 10.3% 성장한 3 억 4,500 만유로를기록 - 애니메이션제작및방영시간은 2012년에다소정체되었다가 2013년다시증가하는추이를보이고있음. 2008 ~ 2012년사이평균 316시간이었던애니메이션방영시간은 2012년 298시간으로줄어들었으며, 해외투자액역시 4,200만유로에그치며전년대비 31% 나급감. 이는제작예산의 23.1% 만을소화해낼수있는수준임. 2) - 2013 년에들어서애니메이션제작규모는 326 시간으로증가하였는데, 이는 2004 년부 1) COSIP(Compte de Soutien I Industrie des Programmes): 프랑스국립영화센터 (CNC) 가운영하는영상프로그램산업제작지원기금 2) TDI Vision, France: kids TV at a crossroads, 2014.06.09-2 -
터 2013 년사이평균 321 시간을상회하는수치로전년대비 9.1% 성장을보임. 2014 년에는해외투자액도 5,210 만유로로증가 < 표 1> 프랑스애니메이션프로그램시간추이. 2004-2013 ( 단위 : 시간 ) 구분 시간 * 출처 : CNC(2014) - 2013년에프랑스에서개봉된애니메이션도전년에비해소폭증가함. 2012년에총 31편개봉된데비해 2013년에는 33편이개봉되었다. 이중 15편은 3D애니메이션으로전체에서 45.5% 의비중을차지하고있음. 구체적으로살펴보면, 프랑스작품은전년에비해증가하지않았지만, 미국의할리우드작품이두편늘어남으로써전체적으로 2편증가하였음 2. 분야별시장동향 극장용애니메이션 - 2013 년, 극장에서새로개봉된애니메이션영화는 33 편으로전체영화중 12.6% 를차 지하고있음. 또한애니메이션 33 편중프랑스작품은 9 편으로약 27% 를차지 - 영화주장르중극장판애니메이션만특정한관객층을보유함. 어린이들이극장판 애니메이션관객중 42.3% 를차지하며, 전체영화관객중 11.9% 를차지 - 2013 년프랑스에개봉한 3D 애니메이션 15 편중에는일본의 < 우주해적하록 > 이 1 편, 스페인 / 프랑스 / 이탈리아공동제작애니메이션 < 블랭키와카누토 > 1 편이랭크되어 있으며, < 슈퍼배드 2>, < 에픽 >, < 겨울왕국 > 등총 10 편이랭크됨 < 표 2> 프랑스극장에상영된지역별애니메이션개봉편수추이 2003-2013 - 3 -
구분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프랑스작품 7 4 3 7 6 5 9 7 8 9 9 미국작품 6 8 8 14 10 6 13 9 12 9 11 유럽작품 3 4 7 4 3 7 5 4 8 8 7 기타 6 7 4 5 5 4 8 4 6 5 6 합계 22 23 22 30 24 22 35 24 34 31 33 출처 : CNC(2014) 방송 (TV)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은 2012 년을기준으로프랑스 TV 프로그램수출의 34.6% 를차지했으며, 판매수익면에서볼때, 전년대비 24.3% 증가한 4,390 만유로를기록 - 채널사업자들은잘알려진브랜드와대량의에피소드를갖추어상업적이용가치와플랫폼을넘어사용될수있는애니메이션콘텐츠에주목하고있음. 카툰네트워크 (Cartoon Network), 디즈니 (Disney), 니켈오디온 (Nickelodeon) 과같은전세계적판권을보유한회사들이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음 - 특히, France Televisions 는 France 3, France 4, France 5 채널을통해서어린이 용프로그램을 3,000 시간방영함 홈비디오애니메이션 - 프랑스애니메이션시장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것은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 장과영화애니메이션시장임. 그러나디지털시장으로소비자이탈이가속화되면서 홈비디오애니메이션시장비중이줄어들것으로예상됨 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 - Anime Digital network, Arte VoD, Bac Films, Bbox VOD, CanalPlay 등 30 종이넘는 플랫폼을통해애니메이션이디지털로배급되면서청년층의디지털배급애니메이션 - 4 -
소비가증가함 - 2013년디지털배급을통해시청한애니메이션중가장인기가많았던작품들은 < 바바파파 (Barbapapa)>, < 발리 (Bali)>, < 클로이매직 (Chloe magique)>, < 닌자고 (Ninjago)>, < 오이오이 (Oui-Oui)> < 페파피그 (Peppa Pig)>, < 츄피와두두 (T'choupi et Doudou)>, < 츄피와친구들 (T'choupi et ses amis)>, < 원피스 (One Piece)> 임 3. 수출현황 수출동향 - 프랑스애니메이션산업은수출호조로성장세를유지. 애니메이션은 2012년을기준으로프랑스 TV프로그램수출의 43.9% 를차지했으며, 판매수익면에서볼때, 전년대비 24.3% 증가한 4,390만유로를기록. 가장많이수출되는지역은서유럽으로 54.8% 를차지. 이어아시아, 오세아니아에 14.9%, 북미에 13.2%, 중부동유럽에 10.2% 의비중으로수출되고있음 - 채널사업자들은잘알려진브랜드와대량의에피소드를갖추어상업적이용가치와플랫폼을넘어사용될수있는애니메이션콘텐츠에주목하고있음. 카툰네트워크 (Cartoon Network), 디즈니 (Disney), 니켈오디온 (Nickelodeon) 과같은전세계적판권을보유한회사들이지속적인성장세를보이고있음 - 독일어권지역 ( 독일, 오스트리아등 ) 이현재프랑스애니메이션의유럽내에서최 다구매율을기록하였으며이는수퍼 RTL(Super RTL), 키카 (Kika), 니켈오디온등 의어린이채널네트워크로인한것으로보임 - 2012 년아시아 / 오세아니아지역으로의애니메이션판매율은전년대비 68.4% 상승 하여 6 백 6 십만유로를기록하였음. 이지역은서유럽다음으로두번째로큰판매 지역이며총수익의 14.9% 를차지함 - 애니메이션수출을위해프랑스가주목하는신흥시장은말레이시아와인도네시 아로프랑스는이지역에서저작권과라이선스를다양한방식으로이용할수있 다고판단 - 5 -
- 2012년북미지역으로의프랑스애니메이션판매율은전년대비 54.1% 성장하여 5 천8십만유로를기록하였으며이는총수익의 13.2% 를차지함. 프랑스는온디맨드 (Video on Demand, VoD) 에서새로운성장세를기록하고있음. 아이튠즈 (itunes), 넷플릭스 (Netflix), 아마존 (Amazon) 과같은플랫폼에대량의카탈로그를판매중 - 2012년중앙유럽및동유럽지역으로의애니메이션판매율은총 4백5십만유로로전년대비 45.5% 상승한수치임. 이지역은전체프랑스애니메이션수익의 10.2% 를차지함. 이지역에서운영되는헝가리의 NTVA와슬로베니아의 POP와같은새로운디지털지상파방송 (DTT) 을공략한점이성장의주요요인으로판단됨 - 2012년남미지역으로의판매율은전년대비 14.6% 하락하여 2백만유로에머무름. 브라질과아르헨티나에서는지속적으로교육용및프리-스쿨 (pre-school) 프로그램을구매하고있으나상당히낮은가격에거래되고있음. 중동지역으로의판매율은전년대비 1.2% 하락하여 7십만유로로기록됨 할리우드에서인기상승중인프랑스애니메이션 - 할리우드의애니메이션제작사 Illumination의애니메이션 < 슈퍼베드 (Despicable Me) 1,2편 > 이큰성공을거두며, 미국영화계와 TV네트워크들이프랑스의애니메이션산업에대해높은관심을보이고있음. 특히 < 슈퍼배드 1,2편 > 은프랑스파리에위치한 Illumination Mac Guff에서 7,000만달러의수익을기록했는데, 이러한사실이알려지며프랑스현지의애니메이션제작능력과시설에대한평가가매우높아졌음 3) 3) Variety, With French Animation on Fire in Hollywood, Bizzers Are Scrambling for Their Share - 6 -
- 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