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영화산업의 국제 경쟁력과 해외 진출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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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영상콘텐츠산업연구소 양경미 ( 연구소장 / 영화학박사 )

2 1. 한국영화산업의현황과문제점 2. 세계영화산업의현황및수출현황 3. 한국영화산업의국가경쟁력강화전략

3 I. 한국의영화산업현황

4 영화산업구조 제작배급상영 영화산업 : 제작, 배급, 상영배급과상영 : 배급과상영은직접적인수익을창출하는단계임으로중요우리나라는제작과자본, 배급과상영이대기업의수직계열화된구조속에서영화의제작, 유통, 판매가이루어지고있다.

5 -한국의영화시장규모 : 극장매출 + 디지털온라인매출 + 해외매출 = 영화산업매출액 -극장매출 : 극장에서개봉되는한국영화 + 외국영화의총매출액 -디지털온라인매출 : IPTV/CATV + 인터넷 DOV + 패키지상품 (DVD) 매출액 -해외매출 : 완성작품수출액 + 서비스분야수출액서비스분야수출액 : 전체기술서비스 (VFX(Visual FX)-DI( 색보정 ), 3D, 사운드, 특수효과, 무술등 )+ 외국영상물국내로케이션 의매출액

6 - 한국영화산업매출액 : 극장매출비율 82%, 디지털온라인매출 + 해외매출 18% 세계시장의평균 40 : 60 에비해디지털온라인매출의비중이매우낮음 -한국영화산업매출액중에서가장큰비중을차지하는것은극장매출 (1조 6,641) 로 82% 극장매출액은 2005년부터평균 7% 이상증가율을나타내며꾸준히상승 -디지털온라인매출은포화상태가된극장매출의대안이되는분야 매출이급격히상승하는추세이며 2014 년현재영화산업매출액의 15% 를차지함 - 해외매출은전체기술서비스보다는외국영상물국내로케이션으로 2011 년이래 최고기록

7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극장매출 8,981 9,257 9,918 9,794 10,941 11,684 12,358 14,551 15,513 16,641 디지털온라인매출 ( 단위 : 억원 ) 5,433 3,900 2,750 2, ,109 1,709 2,158 2,676 2,971 해외매출 계 15,246 13,425 12,935 12,248 11,984 13,255 14,449 17,123 18,840 20,276 2,971 억원 15% 664 억원 3%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2014 년도시장별비중 16,641 억원 82% 극장매출 디지털온라인매출 해외매출

8 -2014년관객수는전년대비 0.8% 증가, 극장입장권매출액은 7.3% 큰폭으로증가 -2014년극장전체매출액은 1조 6,641억원으로우리나라 GDP의 0.11% ( 프라임타임대가격을높이고오전과낮시간대의가격대를낮추는극장의가격차별화정책이평균관람요금상승의주된요인으로추정됨 ) -극장매출액중에서도한국영화의극장매출액은 9.8% 감소 (8,206억원- >9,099억원 ) 외국영화의극장매출액은 31.5% 증가 (8,435억원 - >10,736억원 )

9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극장매출 ( 억원 ) 관객수 ( 만명 ) 연도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전체 8,981 9,257 9,918 9,794 10,941 11,684 12,358 14,551 15,513 16,641 증감률 - 3.1% 7.1% -1.3% 11.7% 6.8% 5.8% 17.8% 6.6% 7.3% 한국영화 5,277 5,917 4,940 4,126 5,318 5,125 6,137 8,361 9,099 8,206 증감률 % -16.5% -16.5% 28.9% -3.6% 19.8% 36.2% 8.8% -9.8% 외국영화 3,704 3,340 4,978 5,668 5,623 6,559 6,221 6,190 6,414 8,435 증감률 % 49% 13.9% -0.8% 16.7% -5.1% -0.5% 3.6% 31.5% 총관객수 14,552 15,341 15,878 15,083 15,696 14,918 15,972 19,489 21,335 21,506 증감률 - 5.4% 3.5% -5% 4.1% -5% 7.1% 22% 9.5% 0.8% 한국영화 8,544 9,791 7,939 6,355 7,641 6,940 8,287 11,461 12,729 10,770 증감률 % -18.9% -20% 20.2% -9.2% 19.4% 38.3% 11.1% -15.4% 외국영화 6,008,5550 7,939 8,728 8,055 7,978 7,685 8,028 8,606 10,736 증감률 9.3% -7.6% 43% 9.9% -7.7% -1% -3.7% 4.5% 7.2% 24.8% 1 인당관람횟수 년극장전체매출액은증가는외국영화의매출액이증가했기때문 -극장매출액은 2013년 1조 5,513억원-> 2014년 1조 6,641억원증가한것은극장의가격차별화정책에따른결과 -2013년관객수 2억 1,335만명에서 2014년 2억 1,506명으로 0.8% 증가

10 -2000년대후반부터 VOD(Video On Demand) 매출큰폭으로성장, 디지털온라인매출에대한산업적중요성이부각되기시작 -흑자기조를유지하면서제작비를상승시키기위해서는부가시장매출확대가필요 -상영관수의증가세에비해제작편수의증가세가매우높고, 스크린독과점현상이심화되고있는바, VOD 시장은현실적대안이될수있음 -VOD 시장은꾸준히증가하는추세, 패키지시장 (DVD) 은 2009년이후마이너스기록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변화및영화유

11 구분 / 연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매출액매출액전년대비매출액전년대비매출액전년대비매출액전년대비 IPTV / VOD % 1,310 44% 1, % 2, % 인터넷 VOD % % % % 패키지 % % % % 합계 1,109 1, % 2, % 2,676 24% 2,971 11% * 출처 : 최민희, 2014 년 -( 유로방송 VOD) 국내디지털온라인영화시장의 2/3 이상이차지 (75.8%) : 유료디지털방송가입자증가화함께꾸준히성장 (14년 2,254억원, 전년대비 29.7% 성장 ) -( 인터넷 VOD) 2011년이후지속적으로성장률하락 (2014년마이너스성장기록 -31.5%) : 국내웹하드사이트폐쇄 13년 83개업체 (116 개사이트 ) -> 14년 67개업체 (94개사이트 ) -( 패키지 DVD) 2009년집계이후매해마이너스성장 (2014년소폭상승 겨울왕국 영향 )

12 14,552 15,341 15,878 15,083 15,696 14,918 15,972 19,489 21,335 21,506 -만명 7.7% 5.4% 3.5% -5% 4.1% -5% 7.1% 22% 9.5% 0.8% 증감률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년부터 2014 년까지극장을찾는총관객수는꾸준히증가하는추세 년부터는총관객수 2 억만명을넘겼으며 2014 년에는극장을찾는관객수가 2 억 1,506 명을기록하며역대최다관객수갱신

13 25,000 20,000 15,000 10,000 총관객수 한국관객 외국영화 5,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2014년총관객수중한국영화관객수는 1억 770만명으로전년대비 15.4% 감소, 외국영화관객수는 1억 736만명으로전년대비 24.8% 증가하는등총관객수는증가했으나이는외국영화관객수가늘었기때문임 - 한국영화관객점유율 50.1%, 외국영화관객점유율 49.9% 를차지했으며인구 1 인당연평균극장관람횟수는 4.19회를기록함 ( 미국3.88회, 호주 3.75, 프랑스 3.44 회, 중국0.45회 )

14 2005 년 년한국영화관객점유율 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년부터 (2008 년부터 3 년간다소주춤 ) 한국영화관객점유율 50% 이상을유지 년한국영화관객수는 3 년연속 1 억명달성성공, 전년대비 1,978 감소하면서관객점 유율 (50.2%) 머물렀고미국영화의관객점유율은 45.3% 로전년대비약 10%p 증가

15 * 출처 : 영화진흥위원, < 월간한국영화 66 호 > 참조 년상반기한국영화점유율은 2월부터급속히떨어지며 4월 25.6% 를기록하며 한국영화위기설 이등장하기도함 - 그러나 8월 < 암살 > 과 < 배테랑 > 으로 1000만관객을동원하며점유율 68.2% 로회복

16 - 한국영화연평균제작비는 20억원, 한해평균 200여편제작됨 -제작비의 20~80억원 : 40여편, 80억원이상 : 10여편, 160여편 : 20억원임 년한국영화평균총제작비는 1.3억원줄었으나제작편수는전년대비 35편증가전체제작비규모가큰폭으로확대됨 - 한국영화극장개봉작중저예산영화편수의증가, 총제작비 10억원미만의작품 : 157편으로전체개봉작의 72.3% 를차지함 ( 저예산최고수치기록함 ) - 이러한결과는 IPTV와같은디지털온라인시장의확대에따른결과 - 한국영화의높은성장률에도불구하고투자수익은상당히저조함

17 제작편수 제작비규모별분포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0~20억 ~50억 ~80억 억이상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18 ( 단위 : 백만원 ) 구분 2005 년 2006 년 2007 년 2008 년 2009 년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총매출 336, , , , , , , , , ,069 총비용 321, , , , , , , , , ,874 총이익 24, , , ,827-37,123-32,552-50,784 51,585 62,161 1,195 투자수익률 7.9% 24.5% -40.5% -43.5% -13.1% -11% -14.7% 13.3% 14,1% 0.3% 년부터 3 년연속플러스수익이지속은되었으나 2014 년투자수익률은 0.3% 에불과함 - 투자수익률이저조한원인은 1) 한국영화관객축소 2) 중박영화의실종 3) 블록버스터영화의흥행부진

19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 이하 NEW ) 이있음 - 국내주요영화배급사 :CJ E&M(24.9%),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12.1%), 쇼박스 미디어플렉스, ( 주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NEW) CGV 아트하우스 - 외국영화배급사들 : 소니픽처스릴리징월트디즈니스튜디오스코리아 (11.3%), 워너브러더스코리아 (10.8%), 이십세기폭스코리아 (8.9%), 씨제이이앤엠, 유니버설픽쳐스인터내셔널코리아 ( 유 ), 롯데쇼핑 롯데엔터테인먼트, 판씨네마,

20 순위 배급사 201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상영편수 관객점유율배급사 상영편수 관객점유율 배급사 상영편수 관객점유율배급사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상영편수 관객점유율배급사 1 위 CJ CJ CJ CJ CJ 위폭스 롯데 쇼박스 NEW 롯데 위롯데 NEW 롯데 롯데 소니 위워너 소니 NEW 쇼박스 워너 위소니 쇼박스 소니 소니 폭스 기타 기타 기타 기타 기타 계 계 계 계 1, 계 1, 상영편수 관객점유율 2010 년배급사관객점유율 2010 년상영편수 2010 년관객점유율 2014 년배급사관객점유율 2014 년상영편수 2014 년관객점유율 CJ 폭스롯데워너소니 CJ 롯데소니워너폭스

21 - 2014년전국극장수는전년대비 6.9% 증가 (333개 -> 356개 ) 년스크린수는전년대비 4.4% 증가해 2,281개를기록 년전국극장의 82.8% 에멀티플렉스극장임 체인은 CJ CGV(35%), 롯데시네마 (28%), 메가박스 (17%) 총 3 개임 - 전체극장중 3대멀티플렉스극장에서스크린점유율 CJ CGV(42%), 롯데시네마 (31%), 메가박스 (20%) 93% 의점유율을보이며나머지극장점유율하락세 - ( 성장성숙기 ) 인구성장, 평균관람회수관람요금수준, 극장 / 스크린보급조건등을볼때국내극장매출의성장여력은낮은상황

22 구분 극장수스크린수좌석수극장수스크린수좌석수 멀티플렉스 3 대멀티플렉스 CGV , ,839 롯데시네마 , ,684 메가박스 , ,374 소계 270 1, , , ,897 기타멀티플렉스 , ,901 중계 278 2, , , ,798 비멀티플렉스 , ,563 극장총계 333 2, , , ,361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 스크린수지난 10년간최고수치인 2,281개기록 - 3D(876개 ), IMAX(15개 ), 4D(32) 상영이가능한스크린은전체스크린중 40.5% 의비중을차지 - 인구 1인당연간평균극장관람횟수는약 4.19회로세계최고수준 - 성숙기에접어들며성장을기대하기힘듦

23 한국영화산업의문제점 - 지나친내수의존도및낮은수치의수출 - 부가시장의극심한침체및극장상영시장의팽창 - 성장둔화속에서도국산영화제작편수의증가 - 대기업및거대배급사의영화시장지배, 수직계열화 - 중소제작사의불안정성과영세성 - 저예산독립영화의상영기회부족

24 II. 세계영화산업현황및수출현황

25 ( 단위 : 백만불 ) 구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e 2015년e 2016년e 2017년e 2018년e 성장률e 세계 80,355 82,791 82,673 84,014 85,664 88,188 91,451 95, , , % 북미 33,858 33,902 33,192 33,190 33,594 34,251 35,227 36,662 38,966 41, % 남미 3,496 3,881 4,238 4,521 4,815 5,112 5,452 5,854 6,326 6, % EMEA 23,367 24,195 24,386 24,698 24,954 25,714 26,675 27,801 29,095 30, % 아태 19,634 20,813 20,857 21,605 22,301 23,111 24,097 25,251 26,593 27, % 한국 2,758 2,902 2,937 2,909 2,910 2,920 2,946 2,987 3,055 3, % 중국 1,407 2,061 2,613 3,253 3,736 4,281 4,908 5,631 6,472 6, % *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 2014년부터는예측치. - ( 극장및부가시장 ) 세계영화시장규모는 2013년 94조원에서 2018년 118조원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 - 미국, 캐나다, 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태평양시장성장률 ( 예측 ) 은 20% 중반예상 - 남미시장성장률은 41% 로높음 - 한국시장은세계시장은 3% 대점유, 낮은성장률로 (8.3%) 점유율감소추세

26 순위국가 / 연도 ~2019 연간성장률 1 미국 29,719 28,585 28,159 29,148 29,930 31,033 32,758 35, % 2 영국 6,411 6,516 6,476 6,662 6,779 6,896 7,013 7, % 3 일본 6,044 5,971 5,934 5,897 5,869 5,845 5,838 5, % 4 중국 3,359 3,856 5,065 5,807 6,649 7,611 8,709 9, % 5 독일 3,830 3,909 3,970 4,133 4,219 4,290 4,342 4, % 6 프랑스 3,836 3,819 3,909 3,730 37,143 3,718 3,747 3, % 7 캐나다 2,978 3,017 3,067 3,112 3,160 3,218 3,285 3, % 8 한국 3,190 3,201 3,219 3,249 3,283 3,319 3,365 3, % 9 호주 2,752 2,777 2,735 2,763 2,797 2,836 2,884 2, % 10 브라질 1,791 1,904 2,027 2,156 2,295 2,428 2,572 2,723 6% *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 단위 : 백만달러 ) - 현재영화시장규모 1 위는미국, 여전히세계에서가장큰영화시장 ( 스크린 4 만 3 천개, 281 억 5900 만달러 ) - 4 위를차지한중국은연간성장률이가장높을것으로예상됨 - 한국은세계영화시장 8 위를차지하고있지만연간성장률이 1.1% 에그치고있음

27 구분 / 연도 ( 추정 ) 극장 33,767 34,421 36,322 37,814 39,343 41,868 44,116 46,465 48,923 51, % 입장권 31,549 32,098 33,869 35,269 36,703 39,126 41,278 43,546 45,929 48, % 광고 2,218 2,323 2,453 2,555 2,640 2,742 2,838 2,919 2,994 3,068 3% 홈비디오 43,342 39,873 36,528 32,923 30,776 28,909 27,206 25,578 24,146 22, % 대여 12,673 11,748 9,913 7,643 6,884 6,328 5,840 5,358 4,997 4, % 판매 29,664 28,124 26,615 25,230 23,892 22,581 21,366 20,219 19,149 18, % 온라인시장 7,418 9,227 11,007 13,063 15,279 17,567 19,994 22,778 26,149 30, % OTT 9,170 4,200 5,299 6,616 8,053 9,575 11,236 13,246 15,832 19, % TV VOD 4,248 5,027 5,708 6,447 7,226 7,992 8,758 9,532 10,317 11, % 합계 83,526 83,520 83,857 83,801 85,398 88,343 91,316 94,820 99, , % *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위의수치는추정치로합계는각분야별수치의합과다를수있음 ( 단위 : 백만달러 ) 성장률전망 년전세계영화시장은극장과온라인시장성장에힘입어 853억 9,800만달러전년대비약 1.9% 성장. 반면 2019년전체영화시장규모는연평균 4.1% 의성장률로 1,046억1,900 만달러로전망됨 - 극장입장권매출및광고매출은꾸준히성장하며온라인시장은폭발적으로성장할것으로예상됨. 반면홈비디오시장은 2010년기점으로연평균 5.8% 마이너스성장

28 ( 단위 : 백만달러 ) 구분 / 연도 2010 년 2014 년 2010 년 ~2014 년대비증감률 2019 년 2014~2019 년대비증감률 극장 33,767(39%) 39,343(45%) 6% 51,514(48.3%) 3.3% 홈비디오 43,342(50%) 30,776(35.2%) -14.8% 22,813(21.4%) -13.8% 디지털온라인 7,418(11%) 15,279(19.8%) 8.8% 30,293(30.3%) 10.5% 합계 86,537(100%) 87,412(100%) 106,639(100%) * 출처 : PWC, Global Entertainment and Media Outlook 극장시장은꾸준히증가하지만 2019년이되면미국정체, 중국급성장, 남미의성장 - 반면온라인시장에서는미국이급성장할것으로예측됨 - 디지털온라인시장에서도 OTT 서비스산업의급속한성적이전체영화산업성장의동력이될것임

29 - 유럽지역은등락을거듭하고있는가운데아시아지역수출액은꾸준한상승세를기록 - 중국시장을중심으로한아시아지역수출액증가세는특별한변수가생기지않는한계속될전망 - 일본, 베트남지역의한국멀티플렉스지점을통한직배가활발히이루어지고있음 - 중국에서의한국영화수입열기도현재까지는이상이없음. ( 아시아지역중중국이수출액이가장큰것은인기스타의출연작구매로계약단가가올라간이유임 ) - 한국영화서비스분야별 VFX-DI를비롯해 3D, 사운드특수효과는아시아쪽

30 ( 단위 :USD) 2010년 2011년 2012년 2013년 2014년 완성작품수출액 13,582,850 15,828,662 20,174,950 37,071,445 26,380,475 서비스분야수출액 28,637,506 19,041,163 17,649,854 22,388,411 36,703,952 해외매출총액 42,220,356 34,869,825 37,824,804 59,459,856 63,084,427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70,000,000 60,000,000 50,000,000 40,000,000 30,000,000 20,000,000 완성작수출액 서비스분야수출액 해외매출총액 10,000, 년 2011 년 2012 년 2013 년 2014 년

31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유럽 7% 북미 12% 중남미 1% 오세아니아중동기타 0% 0% 1% 아시아 79% 한국영화권역별수출액비중

32 서비스분야 2012 년 2013 년 2014 년 수주액 (USD) 비중수주액 (USD) 비중수주액 (USD) 비중 전년대비증감률 VFX-DI 6,763, % 18,845, % 10,995, % 41.70% 3D 관련 5,460, % 사운드 51, % 89, % 102, % 15.30% 기타 ( 특수효과 ) 2,225, % 16, % 2,944, % % 외국영상물국내로케이션 5,149, % 3,437, % 22,661, % % 합계 17,649, % 22,388, % 36,703, % 63.90% * 출처 : 영화진흥위원, <2014 년한국영화산업결산 > 참조

33 III. 한국영화산업의국제경쟁력강화 방안

34 - 한국영화시장의가장큰특징은부가시장의극심한침체와극장상영시장의팽창 ( 영화시장의극장매출은증가하고부가시장매출은급격히감소하는방향으로시장구조가재편되고있음 ) - 디지털온라인을기반으로한새로운채널이등장함 (IPTV /CATV VOD, 인터넷 VOD) - 성장둔화속에서도국산영화제작편수는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음 - 전문체인업체들과대형배급사들의독과점현상초래 - 국내영화시장은내수의존도가높은산업이며총매출에서수출이차지하는비중은낮은편, 수출시장도일부지역에편중되고있고수출단가도높지않음 (CJ CGV, 롯데시네마등의업체들이미국, 일본, 베트남등에서극장상영업에진출하여한국영화배

35 북미지역영화시장 영화 VOD 산업활성화 ICT 변화트렌드의적극적대응 북미 ( 미국, 캐나다 ) 지역은전세계부가시장의 45% 를차지하는최대시장으로북미온라인시장규모는 2014년 88억 8천만달러에서 2019년 175억달러로연간 14.5% 의성장률을보일것으로판단됨 2015년북미온라인시장규모는홈비디오시장매출을추월하고 2019년에는극장매출을따라잡아전체영화산업의 45% 를차지하며영화산업최대매출시장으로등극할것으로분석됨 5년간 Pay TV, VOD 등의 TV VOD 시장은연간 6.9% 로점진적인성장률을보이는반면, 넷플릭스, 훌루등 OTT/ 스트리밍서비스는연간 17.8% 로성장하며전체온라인시장의성장을이끌것으로보임 OTT서비스산업의급속한성장이전체영화산업성장의동력이될것임

36 중국영화시장 한-중합작형태의공동제작중국인들이좋아하는맞춤장르선택 중국영화산업은극장흥행수입 200억위안 (3조 5천억원 ) 을돌파함 2004년부터매년 30% 이상성장추세를보이며 2004년에는홍콩과비슷한수준, 2009년에는한국과비슷한시장규모의수준을이뤘고 2012년에는일본을제치고세계2위차지함 중국에서제작되는영화는평균약 600여편정도이며제작편의약42% 가극장에서상영됨 중국의전국극장수는 3,200개스크린수는 1만 8,195개를기록2014년에는 2만개스크린을돌파할것으로예상했음 2010년대접어들며관객층이늘고수요가다양해지기시작함 중국과공동제작을원하는전세계영화시장의수요는매우높음, 공동제작영화로인정받을경우수입쿼터에제한을받지않고개봉할수있기때문이며또한공동제작이중국으로진출을이루는효과적인방법이기때문임 중국의부가시장은 TV와인터넷임

37 동남아시아지역영화시장 상생하는전략의공동시장형성 베트남, 미얀마, 라오스, 태국,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브루나이, 필리핀, 동티모르등 11개국가가위치한동남아시아는시장규모면에서북미와중국과비할바가아님. 수십년간한류돌풍의중심으로지리적접근성과문화적친밀도, 시장의성장가능성등한국의콘텐츠산업진출에최적화된대상으로주목받음 동남아시아는중요한수출상대국이다. 2014년영진위분석자료에따르면전체수출액가운데아시아지역이 79.1% 를차지. 아시아중에서일본과중국이크게자리하고있지만,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역시주요수출국 10위안에있음 인도네시아경우자국영화보호정책과특정기업독과점현상이뚜렷해완성품배급만으로가시적성과는어렵다고봄. 상대적으로진입장벽이낮고성장속도가빠르며자국영화제작편수가적은베트남이한국영화기업들에게유리함

38 * 출처 : 정원조, 영화산업의새로운패러다임, -ICT 기술발전과영화 VOD 시장의성장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 기술변화와콘텐츠의디지털화로콘텐츠제작, 유통, 소비과정의융합화가속 -영화산업을개별장르, 독립된시장으로접근하는것이아닌하나의거대한 ICT 생태계속에서작동하는연계산업으로이해해야함 -스마트미디어환경에서다양한신규콘텐츠유통창구의등장으로영화콘텐츠의유통방법의다양화를해야함

39 - 전체부가시장중온라인시장의비중은 2013년 26% 에서 2018년 54% 로급증할전망 - 온라인제1시장인북미는세계온라인시장에약 45% 점유 - 온라인부가시장이급성장하는 OTT(Over The Top) 시장과 TV VOD의비중은 5:5%. 그러나 OTT시장이급성장하고있어 2018년에는 7:3 비중이될것으로전망 ( 온라인부가시장의최대시장은북미 60%) - OTT서비스시장은유럽,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에서모두빠른속도로성장중, 2018년에는모든권역에서 OTT 시장이 TV VOD 시장을추월할것으로전망됨

40 디지털온라인서비스 (IPTV VOD) - IPTV를중심으로디지털방송가입자의증가에따라전통적실시간채널영화유통을넘어 VOD형태의비실시간개별판매할것 - TV VOD를기반으로하는 VOD시장성장은영화산업측면에서는새로운유통창구이자안정적수익을창출할수있는기회제공 - 극장확보가어려운저예산독립영화의유통은물론, 틈새장르영화콘텐츠의재유통기회를제공 디지털온라인서비스 (OTT 및 N스크린 ) -수백개의케이블TV채널이지상파이상의영향력을가지고있는미국시장에서인터넷과모바일등을통한 OTT서비스는빠른성장세를보이며기존방송사를위협하고있음 -중국역시온라인시장은극장과마찬가지로급속도로성장중에있으며 3년이내중국 OTT는시장은한국의극장시장과비슷한수준을이룰것으로예상됨 -중국은올해 4월부터온라인콘텐츠에 국가쿼터 를도입, 해외콘텐츠가 30% 를넘지못하도록규제하고있어한국영화가중국온라인시장으로진입하는데방해가될우려가있

41 Ⅳ. 한국영화산업정책제언 단기적인전략보다는중장기적인전략이필요동남아시아와의 FTA협상에서영화시장상호개방추진영화공동제작펀드조성해외시장진출을위한컨설팅강화시나리오및기획에필요한인력양성디지털온라인매출을위한시스템강화산업시스템의차이에서발생할수있는분쟁대비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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