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 힙합의문화적성격과힙합패션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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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 힙합의문화적성격과힙합패션 1

10 : 힙합의문화적성격과힙합패션 < 학습개요 > 1. 힙합의발생배경과음악과의관계를살펴봄 2. 힙합문화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을살펴봄 < 학습목표 > 1. 힙합의발생배경인힙합음악을이해 2. 힙합문화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을이해 2

1. 힙합의발생배경 음악 : 대중매체를비롯한기술의발달로시간과공간을초월한대중적인문화현상 : 한문화의특징을결정지을수있는중요한요소 : 패션에도반영되어, 특정시대와사회에서유행하는음악의스타일과패션현상이유사하게나타남 : 현대에는음악이라는한문화요소에서시작하여다른문화요소들을포함하는독자적인문화현상이됨 : 대표적인것이힙합 (hip hop) 3

1. 힙합의발생배경 힙합음악 : 1970년대에미국에서등장하여 1980년대이후세계적으로유행 : 미국내흑인들이즐기던음악의한장르로출발 : 그들이지니는독특한특징들이결합된하위문화 : 다양한사회문화적경계들을초월한세계적인문화현상으로까지발전 이렇게형성발전되어온힙합은 : 음악 미술 춤 패션과같은여러영역의문화요소들을포함 : 인종과지역에따른여러가지문화적특수성을혼합한 다문화적 (multicultural) 혹은 초문화적 (transcultural) 인현상 4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 힙합의음악적요소인랩은아프리카, 미국, 자마이카, 중남미, 아시아의음악들이혼합되어다민족적인 (multiethnic) 형태를 취하고있음 : 이러한현상은각지역의음악적특성을상징적으로표현하기 위해의복에반영되어짐 5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1) 자마이카 - 자마이카의음악문화는 1960년대의라스타파리안 (Rastafarian) 운동과함께아프리카인으로서의정체성을강조하기위해시도된것들이대부분 - 드레드락스와탬 (Tams; 라스타복장의특징적인니트모자 ) 으로머리를장식하고, 이디오피아국기색상인빨강 노랑 녹색의헐렁한스웨트셔츠 (sweatshirt) 를착용 - 힙합의형성초기에바로이러한라스타스타일 (Rasta style) 이입혀졌던것 6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2) 브라질의흑인음악 - 자마이카의흑인음악과함께힙합에영향을미침 - 브라질흑인들의전통춤인 Copoeria 가힙합의춤에포함되면서그때연주되던 berimbau( 탬버린, 아프리카종, 드럼으로구성된타악기연주 ) 도같이영향을미치게된것 - 브라질흑인음악의혼합은브라질흑인스타일의혼합으로이어져, 밝고컬러풀한아프리카전통직물 (Kente) 과가죽으로된목장식이많이이용 - 브라질흑인음악의유입은흑인스타일뿐아니라라틴음악의유입도가능케함 7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2) 브라질의흑인음악 - 이러한현상은쿠바와멕시코인멤버들로구성된 Cypress Hill, 푸에르토리코인인 Fat Joe 등의성공과함께더욱심화됨 - 특히 Fat Joe는푸에르토리코인으로서의자부심이유달리강해이를표현할수있는의복들을모은점포 [Fat Joe's Halftime] 을직접운영 - 급기야는 [FJ 560] 이라는패션브랜드를만들기까지함 8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3) 힙합음악에혼합된미국백인음악의특성 - 힙합스타일에도표현되기시작 - 이는힙합형성의주체가되었던미국빈민가의흑인들이미국내에서의사회적열등함을만회하기위해상류층백인들의외관을차용하였던것 - 금으로된굵은체인 (dukie chain), 말끔하게빗어넘긴머리모양, 디자이너의로고가새겨진의복등이바로이러한배경에서이루어진힙합스타일의특징 9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4) 한국, 일본, 홍콩을중심으로한아시아 - 1990 년대초반이되면서 L.A 에거주하던아시아인들이힙합그룹을결성하고활동을시작 - 흑인들의유연한몸동작과빠른랩을따라할수없던그들에의해 Asian rap 이라는또다른장르가생겨나게됨 - 그리고이러한음악에서의아시아적특성이패션에도반영되어, 배기스타일의팬츠대신드럼스타일의팬츠가유행 : 이는서양인들에비해상대적으로다리가짧은아시아인들에게배기스타일의팬츠가어울리지않았기때문 10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이와같이여러문화의의복스타일들은힙합음악을통해한데어우러지게됨 - 1970년대초반에는자마이카인들의헐렁한스웨트셔츠와머리모양, 쿠바의군복등이합해진힙합스타일이형성 - 1980년대이후에는아프리카본토스타일을응용한가죽목걸이와켄트 (Kente) 티셔츠, 아시아의영향을받은드럼스타일팬츠등이더해짐 11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1) 힙합의음악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다민족스타일 )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지역 - 요컨대, 힙합음악의형성에영향을미친여러지역의패션 요소들이함께혼합되어다민족적인힙합스타일이만들어짐 - 힙합이세계적으로인기있는문화가된현재에는더많은지역의 요소들이상호작용하며보다새로운다민족스타일로의재창조가 계속 12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2) 힙합의춤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스포티브스타일 ) - 힙합의음악적요소가전혀다른여러장르들의혼합으로부터유래 - 초기의힙합패션은스타일들이혼합된혼란스러운상태 - 그러나서서히, 그러면서도분명하게자신들만의스타일을형성 : 그것은힙합이가지는또다른독특한요소즉, 브레이크댄스에의해서 - 브레이크댄스 : 어떤체조경기보다도운동량이많고다양한인체의움직임이요구되는격렬한활동 13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2) 힙합의춤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스포티브스타일 ) - 게다가길거리에모여춤을추는것자체가 B-boys 들의생활이었기때문에그들의옷은항상흐트러지고지저분해보임 - 이것이바로그들의스타일을결정하는중요한요인 - 바닥에서온몸을돌리는것같은과격한동작에도방해받지않고옷이더러워질까신경쓰지않아도되는헐렁한스포츠웨어가많이착용 - 대표적인아이템 : 트랙슈트 (tracksuits) 와헐렁한팬츠, 옆선에세개의줄무늬가있는아디다스의운동복과스니커즈또한머리를보호하기위한모자도필수아이템 14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2) 힙합의춤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스포티브스타일 ) - 또한머리를바닥에대는동작이많은탓에머리를보호하기위한모자도필수아이템 15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3) 힙합의미술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그라피티스타일 ) - 불법점유로인한소유권표시, 지배문화에대한저항, 소수민족의정체감형성등과같은그라피티의문화적상징은힙합을통해대중에게전달되기시작 - 뉴욕의흑인빈민가에서받아들여진이새로운미술양식은그것의상징적의미가담긴의복스타일과함께세계곳곳으로퍼져나감 - 뉴욕에처음등장하였을당시의그라피티는자신의영역을표시하거나자신을알리려는태그의의미를지님 16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3) 힙합의미술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그라피티스타일 ) - 때문에초기의그라피티는거의대부분작가의별명과그가사는거리이름만으로이루어짐 - 1980년대에들어서면서디자이너나유명브랜드의로고가쓰여진셔츠가인기를얻음 : 이때의로고가바로그라피티에서의태그와같은의미를지님 - 즉, 부유한백인들이즐겨입는브랜드의의복을착용할만큼자신이부유하고성공한사람이라는것을상징 17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3) 힙합의미술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그라피티스타일 ) - 그라피티가힙합패션에미친또하나의영향은그라피티기법의직접적인응용 - 티셔츠에직접스프레이를뿌려그라피티작품을만들거나, 다양한의복아이템에지하철의그라피티작품을프린트해서사용 - 또한, 그라피티작품에표현된밝은색상과이들의자유로운배합도무채색의힙합패션이다채로운색상으로변화하는데영향을줌 18

2. 힙합문화요소들이반영된힙합패션의특징 3) 힙합의미술요소가반영된힙합패션 ( 그라피티스타일 ) - 음악 춤 미술의영향을받아나타난힙합패션의특징은 < 표 > 와같이다민족적스타일과스포티브스타일, 그라피티룩 - 그러나이들의혼합이모두동일한시점에서이루어진것은 아니며, 시간의흐름에따라다르게혼합되어시기별로독특한 특성을지니게됨 힙합요소음악춤미술 힙합패션멀티에스닉스타일스포티브스타일그라피티스타일 19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힙합패션은힙합의다른요소들과마찬가지로 Old School 과 New School 에있어그특징이다르게나타나고있음 1) Old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이전 ) - Old School 의힙합은흑인사회의정체성을강조하고미국 사회의인종차별에저항하는내용들을담은레귤러랩과 - 힘있는동작을강조하는파워무브의브레이크댄스와 - 자신들의존재를알리기위해시도되던그라피티와, 턴테이블을 이용한즉석샘플링으로이루어져있었음 20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1) Old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이전 ) - 다시말하면, 미국내흑인사회의고유한특성이반영되어있는흑인들의하위문화 - 따라서이시기의힙합패션은뉴욕중심의흑인힙합퍼 (hiphopper) 들을위한스타일로요약 - 세부적으로는레게의라스타스타일에, 파워무브의브레이크댄스를위한커다란스포티브스타일이혼합된형태 - 즉, 드레드락스와라스타모자, 빨강 노랑 녹색의스웨트셔츠에트랙수트를덧입고발목까지오는스니커즈를착용 21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1) Old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이전 ) - 그러나 1984년에힙합패션역사상가장지대한역할을하게된그룹 Run-DMC가등장하면서힙합패션은새로운양상을맞이함 - 흑인힙합가수로서는처음으로 3백만장이라는음반판매를기록 - 이들은 1970년대에입혀지던것보다훨씬가늘고간소화된트랙수트, 라벨이붙은후드티셔츠, 스니커즈등을착용 : 가수로서의이들의인기가높아질수록의복스타일도크게유행 22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1) Old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이전 ) - 그결과, 전세계의청소년들마다트레이닝웨어를소유 : 특히 Run-DMC 가항상입던옷과슈즈에찍힌아디다스상표는 이를계기로세계적인스포츠웨어로자리하게됨 23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1984 년 Beastie boys 의등장 : 흑인들의전유물로여겨지던 브레이크댄스와랩이미국내의백인청소년들에게도인기를 얻기시작 - 힙합패션은흑인의패션에서미국인의패션으로변화 - 이시기의힙합패션은세계적으로인기를누리게된힙합음악이여러민족출신의힙합가수들에의해성공을거두면서그들이지니는고유한민족적특성들이스타일에반영되는형식으로이루어짐 24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이시기힙합스타일의형성에영향을미친가수 : Public Enemy, Erik B & Rakim, Cypress Hill, MC Hammer, Jungle Brothers 등 - Run-DMC 의뒤를이어곧바로등장한 Public Enemy 는쿠바의 군복스타일을응용한의복에커다란메달이달린듀키체인을 하고나와, 때아닌밀리터리룩의유행을주도 - 또한 Erik B & Rakim 은루이뷔통이나구찌같은고급브랜드의 스포츠웨어와금으로된장신구들을강조하듯착용 25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의힙합패션 (1985년후 ) - 한편, Jungle Brothers 같은가수들은흑인문화의정체성과뿌리에관심가짐 - 전통아프리카직물인 kente 를기존의스포츠웨어와혼합또는금으로된메달을착용 : 이때메달의재료로는반드시남아프리카에서생산된금만을사용하여남아프리카의가죽으로된메달을대신하고자하는정치적인의도를내포 - 그러나 New school 의힙합가수중패션스타일에가장획기적인영향을미친가수는아마도 MC Hammer 26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의힙합패션 (1985년후 ) - 그는 1970년대에백인사회에서유행하였던배기팬츠를더욱과장된형태로새롭게착용하여그가입은배기팬츠를 Hammer pants' 라불리도록만듦 - New School 의힙합패션이지니는또하나의중요한특징 : 바로유명디자이너들의참여 27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힙합이점차세계적인문화현상이되고힙합패션이많은사람들에게받아들여지게되자, Georgeo Armani, Tommy Hilfiger 와같은하이패션디자이너들이힙합스타일에관심을갖게됨 28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특히 Tommy Hilfiger 는여러개로나뉘어진하위브랜드에서보다전문적인힙합스타일을제작하여발표 : 현대가장대표적인힙합스타일디자이너 - 이외에도 Daymond John 의 [Fubu], Willie Esco 의 [Esco], Russell Simmon 의 [Phat Farm] 과같은디자이너브랜드들이세계적인인기를누림 - 이렇게하여형성된현재의힙합스타일은헐렁한배기팬츠, 커다란폴로셔츠, 브랜드의로고가있는후드달린트랙슈트, 뒤로쓴야구모자, 값비싼스니커즈를기본으로다양한민족적요소들이혼합되어표현되고있음 29

3. 힙합문화의 시기적 구분에 따른 힙합패션의 특징 2) New School의 힙합 패션 (1985년 후) <Tommy Hilfiger의 힙합 스타일> <현대의 힙합 스타일 (PBS Online)> 30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이상과같이현대의대중음악은하위문화와밀접한관련을맺으며발전 : 이는다시패션스타일의결정에도중요한역할 - 1970 년대초반에등장하여현재까지수많은나라에서유행하고있는힙합음악 : 다른문화요소들과함께힙합이라는독자적인문화를형성 - 이렇게형성된힙합은그자체의스타일뿐아니라현대의패션현상에도커다란영향미침 31

3. 힙합문화의시기적구분에따른힙합패션의특징 2) New School 의힙합패션 (1985 년후 ) - 요컨대, 힙합음악과힙합패션모두는문화라는커다란테두리안에서상호작용하면서서로에게영향을주고받는중요한문화요소들 - 그중에서도패션은다른문화요소들의영향이그대로반영되며유동적으로변화하는시대와문화의거울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