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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1 (2012) pp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김윤노스페이스코리아 요약 본연구의목적은 1970년대하위문화로발생하여현재글로벌대중문화로성장한힙합의발생과특징을국내외를통하여살펴보고, 발생이후꾸준히발전되어온힙합패션의시기적변화, 특징의분석과함께 2000년대이후의국내힙합패션을국외힙합트렌드와비교하여살펴보는데있다. 연구방법은문헌연구로서국내외관련서적과논문등의선행연구자료를토대로분류, 분석하고 2000년대이후부터현시점의특성을중심으로한연구인점을감안, 국내외인터넷과신문, 잡지와같은보도자료, 유명힙합문화, 힙합전문스토어웹사이트등의자료를사용하였으며, 국내외관련뮤지션들과패션브랜드들에대한조사및다양한매체에서보이는힙합관련사진자료들을수집조사하였다. 다원화되는문화요소들의변화를통하여발전하고있는국내힙합패션의새로운주제접근가능성을모색하는것에의의를두고자한다. 본연구에서 2000년대이후부터현재에이르는국내힙합패션을분석한결과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세미힙합의 4가지트렌드유형으로분류하였으며그특징은다음과같다. 첫째, 프리프합 은힙합의감성과힙합스타일에프리피룩을믹스앤드매치한스타일이다. 둘째, 슬림포멀수트 는대체적으로블랙과화이트모노톤의세련된슬림포멀수트에중절모나안경, 선글라스와같은액세서리를착용하며모던함과심플한힙합스타일을연출한다. 셋째,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은국내의경우스트리트얼반캐주얼에가까운스타일을보여주는스트리트캐주얼힙합스타일을추구한다. 넷째, 세미힙합 은힙합의기본스타일은살리면서대중화되고세련된빈티지캐주얼을보이며, 세계적트렌드인고트, 타투이미지의그래픽프린트를많이사용한다. 2000년대이후국내힙합패션에서두드러지는특징은슬리머실루엣으로의전환과함께더이상하위문화로서의저항적인패션이아닌고급스러움을추구하는것이다. 주제어 : 힙합패션, 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세미힙합 접수일 : 2012 년 2 월 3 일, 수정논문접수일 : 2012 년 2 월 27 일, 게재확정일 : 2012 년 3 월 2 일교신저자 : 김윤, biscotto@hanmail.net

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I. 서론 인터넷과많은대중매체들을통하여전세계젊은이들에게빠르게대중화된힙합 (hip hop) 은 1970년대미국뉴욕 (New York) 을중심으로발생한대표적인하위문화였으나, 현재에는음악과패션, 미술등의다양한문화장르에서다원화된특성으로글로벌화를이루어내고있는대표적대중문화이다. 힙합패션은힙합음악의영향을받은미국아프로아메리칸 (Afro-American) 들의패션에서부터발생하였고, 사회로부터받은소외에대한저항, 부조리에대한내면의식, 일탈과같은특성과결합, 발전되었으나현재에는대중음악으로자리잡은힙합, 대중적인트렌드, 다양한방식으로수용되고있는여러문화현상과함께결합하며대중패션으로성장하였다. 특히다양한매체속뮤지션들의패션을통한힙합패션의지속적인발전은그들스타일의모방과재해석을통하여새로운트렌드를창출하며, 의미와가치를재생산하기도한다. 본연구의목적은 1970년대하위문화로발생하여현재대표적인글로벌대중문화로성장한힙합의발생과특징을국내외를통하여살펴보고, 발생이후꾸준히발전되어온힙합패션의시기별변화, 특징의분석과함께트렌드와다양한문화를수용하며개성있게변화하고있는 2000년대이후의국내힙합패션을국외힙합트렌드와비교하여살펴보는데있다. 힙합패션에대한이전의연구들은김서연외 (2001) 1) 의연구와같이힙합의분류와함께 2000년대이전힙합발생전성기에국한되어있거나, 이인성외 (2006) 2) 의연구와같이힙합발생이후현재까지의전반적인힙합패션의분류에국한되어있어, 빠르게변화하는문화와패션흐름속에서 2000년대이후급변하고세분화된국내외힙합패션에대한연구가부족한실정이다. 따라서대중문화속에서매일빠르게변화하고있는힙합패션트렌드에대한지속적인 연구가필요하다고생각된다. 본연구에서 2000년대이후부터현재까지어떠한대중문화속에서힙합이성장하고있으며, 국내힙합패션이발전되고새롭게창조되고있는지를분석하려함은향후힙합패션트렌드예측을가능하게할수있는중요한지표가된다고생각하기때문이다. 연구방법은문헌연구로서국내외의관련서적과논문등의선행연구자료를토대로분류, 분석하고 2000년대이후부터현시점까지의특성을중심으로한연구인점을감안하여국내외를중심으로한인터넷과신문, 잡지와같은보도자료와국내외유명힙합문화, 힙합전문스토어웹사이트등의자료를연구에사용하였으며, 힙합이대중패션에어떠한영향을끼치고있는지에대해서국내외관련패션뮤지션들과패션브랜드들에대한조사및다양한매체에서보이는힙합관련사진자료들을수집조사하였다. 시대적흐름, 다원화되는문화요소들의변화를통하여발전하고있는국내힙합패션의새로운주제접근가능성을모색하는것에의의를두고자한다. II. 힙합의특성과패션 1970년대뉴욕빈민가에서부터시작한힙합은현재에이르러시간과공간의경계를허물고여러양식이혼합되어나타나는현대문화의특징이잘반영된대표적인문화이다. 힙합문화속힙합패션은대중매체의발달과함께매우빠른속도로대중화를이루었으며, 거대패션산업의일환으로성장하기에이르렀다. 본장에서는거대힙합문화의형성과대중화를통하여발전하고대중들에게다양한스타일로수용된힙합패션을 2000년대이전, 이후로나누어서시대적대표힙합패션트렌드의변천을살펴보고자한다

3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1. 힙합의형성과대중화힙합은현시대에있어서하나의음악적장르이자표현의형식, 예술적하위문화로정의내리기에는이미시간과공간을초월하여문화적영향력을강하게지닌대표적글로벌대중문화가되었다. 하위문화에서시작한힙합은그들만의지배적가치체계로부터자유로워지고자하는일탈된현상으로생성되고나타났으며, 이것들을직접적으로표현하기보다는자신들의스타일속에서간접적으로표현하는경우가더많았다. 철학가이자디제이 (DJ), 엠씨 (MC) 인케이알에스원 (KRS-One) 이 미국에서독자적으로만들어진유일한문화 로힙합을일컬은것처럼, 힙합은 1970년대힙합음악을중심으로미국에서발생하였다. 이는 1980 년대이후힙합음악의세계적유행과함께그들만이지니는독특한특징들이결합된하위문화로써, 다양한사회문화적경계들을초월한세계적문화현상으로발전하였다. 이렇게형성, 성장되어온힙합은시간과공간의경계를허물고인종과지역에따른여러가지문화적특수성을혼합한다문화적 (multicultural) 혹은초문화적 (transcultural) 3) 인특성을가지며, 포괄적인현대문화요소들을흡수, 혼합하여대중문화로서다면적인성격들이공존하는뚜렷한문화적특징들을보이고있다. 1973년뉴욕브롱스 (Bronx) 남부에서디제이쿨허크 (DJ Kool Herc) 가시작한것으로알려진힙합은도시에사는 (urban), 젊은 (young), 노동자계층 (working-class) 아프로아메리칸들의음악 4) 으로시작하였으며문화현상으로발전하였다. 힙합을구분하는기준은여러전문가들마다조금씩차이를보이는데, 1980년대힙합의초기발전, 전파자인디제이아프리카밤바타 (Afrika Bambaataa) 는힙합을엠씽 (MCeeing), 디제잉 (DJing), 브레이킹 (breaking), 그래피티라이팅 (graffiti writing), 지식 (knowledge) 으로분류하였으며, 5) 티론 (T. Ron) 은그래피티 (graffiti), 브루스리 (Bruce Lee), 랩 (rap), 브레이킹댄싱 (breaking dancing), 테크놀로지 (technology) 로, 아이오슌 (I. Oshun) 은디제잉 (DJing), 브레이크댄스 (break dance), 랩, 그래피티, 기어 (gear) 로구분하기도하였으나, 6) 일반적으로브레이크댄싱 (break dancing) 의비보잉 (B-boying), 그래피티라이팅, 디제잉, 그리고랩핑 (rapping) 으로통하는엠씽 (MCeeing) 으로구분되어질수있다. 미국동부에서시작한힙합문화는 1980년대미국서부 L.A. 를중심으로발전하며미국의문화로자리잡기시작한다. 이시기미국서부를중심으로힙합뮤지션들이대거등장하였는데, 이중에는사이프러스힐 (Cypress Hill), 팻조이 (Fat Joe) 와같은라틴인, 서울브라더스 (Seoul Brothers), 아시아틱에이포스틀스 (Asiatic Apostles) 와같은아시안들도포함되어있다. 7) 1990년대전후로힙합은더이상아프로아메리칸들중심으로이루어지는저항성비주류의자생적하위문화가아닌전세계적으로인기를얻는새로운주류문화로편입되기시작하였고, 좀더광범위한문화적현상의중심이되었다. 80년대중반부터시작된 MTV 방송과 90 년대성행한뮤직비디오는음악의한장르에서시작한힙합을결과적으로춤, 미술, 의복등의다양한문화요소들이혼합된독자적인문화영역으로형성하기에이르렀다. 2000년대전후힙합은다양한변화와세분화를가지게되는데, 이중얼터너티브힙합 (alternative hip hop) 은정통힙합음악이좀더대중적으로변모진화한형태로서, 강한랩위주의음악에서벗어나팝음악 (pop music) 과의결합에중점을둔새로운개념의힙합음악 8) 으로힙합의대중화를극명하게보여준다. 미국의노스이스턴대학교 (University of North Eastern) 머레이포먼 (Murray Forman) 교수는 힙합은여러지역에서발전, 확산되는과정에서기존정의를뛰어넘고있다 9) 고설명하였는데, 이는힙합문화가빠른변화속도와함께다면화를가지고대중화되고있

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는문화현상을설명하는것으로파악할수있다. 최근힙합은다양한문화측면에서강한영향력을가지고대중문화와밀착되어전파되고있으며, 이중힙합음악과힙합패션분야를주도하며발전하고있다. 하위문화가주류문화로편입되고산업화와대중화를통해대중적주류문화로자리잡으면서최단기간넓은범위로확산된힙합은대중문화로서의다수개념과유행이란개념모두를본질적으로가지고발전하고있다. 초기힙합의발생은하위문화속음악, 패션, 댄스, 미술, 그래피티등에서시작하였으나, 현재에는신세대적인이미지를가지고대중문화속에서라이프스타일로의확장을이루고있다 년대이전의힙합패션 1970~80년대중반의힙합패션은강한아프로아메리칸의영향과함께아디다스의쉘토스니커즈 (shell toes sneaker), 커다란안경, 금반지, 목걸이의착용으로스타일되어졌다. 이시기는올드스 쿨 (old school) 힙합으로시기적구분을가지는데, 힙합발생지인뉴욕을기점으로한아프로아메리칸중심의레게와스포티브 (sportive) 스타일이혼합된형태라할수있다. 1970년대하위문화음악의영향을받으며뉴욕시거리패션에서부터시작된힙합패션은힙합뮤지션슈거힐갱 (Sugarhill Gang) 의 랩퍼의기쁨 (Rapper's Delight) 이라는음악이힙합싱글음반최초로음악순위탑 (top) 40 에랭크되면서인기를얻게된다 < 그림 1>. 80년대미국전역에서의뮤직비디오채널유행, 84년런디엠씨 (Run-DMC) 의엠티비방송으로힙합랩뮤직의세계화와힙합패션의글로벌화가시작되며, 10) 힙합패션은아프로아메리칸내하위문화속패션에서트렌디한패션스타일로전세계청소년들에게부각되기시작하였다. 이는 < 그림 2>, < 그림 3> 과같이간소화된트랙슈트, 라벨이붙은후드티셔츠, 스니커즈 < 그림 4> 등으로대표되며, 그룹런디엠씨가항상입던옷과슈즈에찍힌아디다스상표는이를계기로세계적스포츠웨어로자리잡게되었다. 11) 1980년대후반의힙합패션을주도하였던뮤지션엠씨해머 (MC Hammer)< 그림 5> 는 < 그림 1> 그룹슈가힐갱, 1979 년 ( 출처 : < 그림 2> 그룹런디엠씨의아디다스가죽트랙슈트, 1988 년 ( 출처 : < 그림 3> 런디엠씨, 1988 년 ( 출처 : < 그림 4> 아디다스스니커즈, 브룩클린, 자멜샤바즈, 1985 년 ( 출처 : < 그림 5> 엠씨해머, 1988 년 ( 출처 :

5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 그림 6> 청크테일러스, 1917 년 ( 출처 : < 그림 7> 나이키와마이클조단, 1995 년 ( 출처 : < 그림 8> 션콤브스, 마크바티스트, 1984 년 ( 출처 : exhibition) 블라우징되는배기팬츠 (baggy pants) 와어깨가넓은더블블레스트 (double breasted) 수트를힙합패션트렌드로이끌었다. 1980년대중반이후힙합패션은키든플레이 (Kid'n Play), 레프트아이어브티엘씨 (Left Eye of TLC) 와같은랩퍼들의영향으로매우밝은컬러의스포티한의류, 야구모자, 클락스 (Clarks) 신발, 닥터마틴즈 (Dr. Martens) 부츠가주된패션아이템이었으며, 80년대후반은엔더블유에이 (N.W.A) 의디키스 (dickies) 팬츠, 플레이드 (plaid) 셔츠와자켓, 청크테일러스 (chuck taylors) 스니커즈 < 그림 6>, 블랙라이더스스타르터 (black raiders starter) 재킷과야구모자가크게유행하였다. 12) 스포츠스타일힙합의유행과함께나이키 (Nike) 는 1984년당시슈퍼스타인농구선수마이클조단 (Michael Jordan) 을에어조단 (Air Jordan) 슬로건과함께상품과이미지에영입하여스포츠의류및용품산업시장의경쟁브랜드인아디다스를제치는계기를확보하였고 < 그림 7>, 1980년대후반부터 1990년대초반까지도시적스포츠스트리트웨어 (urban sport street-wear) 와스니커즈 (sneakers) 시장에서의독보적인자리에위치하였다. 13) 이시기의힙합패션은뉴스쿨 (new school) 힙합으로시기적구분을가지며, 다양한인종의힙합가수들이성공과함께, 그들의고유한민족적특성혹은인종적다양성이힙합패션에반영되어다양화되고대중화되는힙합패션을가진다. 1990년대초반이스트코스트의힙합패션은 1930~1940년대갱스터스 (gangsters) 의영향을받았 으며, 많은힙합래퍼들은보울러햇 (bowler hat), 더블브레스티드수트, 실크셔츠, 악어가죽구두같은갱스터룩의힙합패션을추구하였다. 이는 2000년대이후슬리머핏 (slimmer fit) 과함께보여지는션콤브스 (Sean Combs, 후에 Sean John으로개명, 예명 : Diddy) 의 < 그림 8> 슬림핏수트 (slim fit suit) 의기원이기도하다. 1990년대는힙합패션이패션산업의큰비즈니스로써자리매김하는터닝포인트시점으로힙합은패션업계와의협업을통하여상업적인위치를확보하게된다. 이미 1980 년대스포츠브랜드아디다스와나이키가상업적마케팅으로힙합과패션의연계에성공하였으나, 1990년대이후가주목받는이유는힙합뮤지션들스스로가자신의음악적특성을표현하는자신들의의류브랜드를런칭, 비즈니스로의성장을이루었기때문이다. 젊은아프로아메리칸을타겟으로하여힙합커뮤니티와힙합의미학을중심으로런칭한데이몬드 (Daymond John) 의후부 (Fubu), 러셀시몬 (Russell Simmon) 의팻팜 (Phat Farm) 은이시기대표적인디자이너힙합브랜드로힙합음악을통한마케팅과미디어기술을이용하여성장하였다. 1995년제일모직의투자로설립된브랜드후부는당시최고의힙합뮤지션엘엘쿨제이 (L L Kool J) 를브랜드의아이콘으로전면에세우면서브랜드협업을이룬힙합패션세계화의좋은예라할수있으며, 뮤지션제이지 (Jay-Z) 가데이몬 (Damon Dash) 과함께 1995년설립한라커웨어 (Roca wear)< 그림 9>, 뮤지션이자배드보이

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bad boy) 엔터테인먼트대표인퍼프대디 (Puff Daddy) 가 1998년설립한션존 (Sean John) 의경우현재까지도꾸준한성장을멈추지않고있다. 이시기힙합뮤지션들이힙합정신을바탕으로설립한대표적인힙합패션브랜드로는우탕클란 (Wu-Tang Clan) 의우 - 웨어 (Wu-wear), 러셀시몬 (Russell Simmons) 의팻팜, 키모라리시몬 (Kimora Lee Simmons) 의베이비펫 (Baby Phat), 션콤브스의션존, 넬리 (Nelly) 의애플바텀스 (Apple Bottoms), 제이지의라커웨어, 50 센트의지유닛 (G-Unit), 에미넴 (Eminem) 의새디리미티드 (Shady Limited), 2팩의마카벨리 (Makaveli) 가있다. 이외에도에코언리미티드 (Ecko Unlimited), 칼카니 (Karl Kani), 메카유에스에이 (Mecca USA), 러그즈 (Lugz), 할푸츠 (Harputs), 에니체 (Enyce)< 그림 10>, 보스진즈 (Boss Jeans), 베이프 (A Bathing Ape:bape), 빌리언네이르보이즈클럽, 빈즈, 스타르터클로딩라인, 엘알지 (LRG), 아카데믹스 (Akademiks), 사우스폴 (South Pole) 등의힙합브랜드들이 1990년대에설립되었다. < 그림 9> 라커웨어홈페이지, 2011 년 ( 출처 : < 그림 10> 에니체홈페이지, 2010 년 ( 출처 : 년대이후의힙합패션 2000년대에들어서부터미디어매체의급속한발전과더욱활발해진글로벌화는대중문화다원화와매스미디어를통하여패션에큰영향력을주고있다. 힙합패션또한예외는아니며여러타문화들과의접목을빠르고다양하게보이며, 기존의힙합패션은힙합패션이라는큰흐름안에서다양한모습으로나타난다. 2000년대이후힙합패션에서가장두드러지며공통적으로보여지는것으로슬리머실루엣 (slimmer silhouette) 을들수있다. 힙합패션의아이콘과같은개념이었던크고헐렁한의복은 2000년대들어서면서직선적인슬림머실루엣으로변화되기시작하였다. 웨스트민스터 (Westminster) 대학의패션학과교수이자패션디자이너인앤드류그루브스 (Andrew Groves) 는 BBC 뉴스인터뷰에서 힙합패션속에서사람들은배기팬츠를입는것을멈추었다. 며크고헐렁한힙합의류가퇴보하고있음을언급하였다. 14) 2000년대이후힙합뮤지션인카니에웨스트 (Kanye West), 제이지, 션콤브스, 컴먼 (Common), 뉴보이즈 (New Boyz), 윌아이엠 (Will.i.am) 과같은힙합패션리더들은이전보다타이트한스타일을추구하였으며, 이들로인하여슬리머핏은급속도로힙합패션에영향력을미치게되었다. 또한 2000 년대이전에는나타나지않았던믹스앤드매치 (mix & match) 의힙합패션스타일이새롭게나타나는데, 짧은길이와좁은팔둘레의빈티지 (vintage) 티셔츠, 슬림한스키니 (skinny) 데님팬츠, 버튼다운 (button-down) 셔츠, 폴로셔츠, 브이네크라인의스웨터, 블레이저와재킷과같은아이템들이해골 (skull/skeleton), 타투 (tatto) 모티브와장식으로기존힙합패션과는차이를가지며힙합패션의새로운특성을보인다. 슬림한실루엣의힙합패션안에서가장두드러지게보이는스타일중하나인프리프합 (prep-hop)

7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 그림 11> 프리프합, 카니에웨스트, 2008 년 ( 출처 : < 그림 12> 션존, 2008 F/W 뉴욕패션쇼 ( 출처 : < 그림 13> 션존의뮤직비디오, 2008 년 ( 출처 : 은힙합감성과힙합스타일에프리피 (preppy) 룩의믹스매치를뜻한다. 칼라를세운밝은컬러의폴로셔츠, 브이네크라인의셔츠또는스웨터, 자켓, 블레이저등을함께착의하는것으로블레이저의경우시어서커 (seersucker), 린넨 (linen), 벨벳 (velvet), 마드라스 (madras) 등과같은각기다른소재와화이트또는밝은팝핑 (popping) 컬러, 작은플레이드가배열되어있는스포츠캐주얼자켓으로많이나타난다. 15) 이는 2000년대이전에는힙합패션에서보기힘든아이템들의조합으로다각화, 다원화되어지는사회문화현상에서힙합패션의소재, 컬러, 아이템들의믹스앤드매치가다양하게이루어지는것을알수있다. 슬림하고세련된믹스앤드매치의프리프합은현재힙합음악을선두하는뮤지션인카니에웨스트 < 그림 11>, 제이지, 디디 (Diddy), 나시르존스 (Nasir Johns) 등에의해꾸준한트렌드로이어지고있다. 2000년대이후새롭게보여지는또다른힙합패션스타일로는슬림한테일러드수트 (slim tailored suit) 가있다. 미국힙합패션의대표적인아이콘으로는뮤지션이자패션브랜드를이끌고있는제이지와션콤브스를들수있다. 이들이슬림한수트를입고대중들에게보여질때힙합패션을추구하는젊은계층들은자신들보다나이가단지조금더많으면서성공한대표적사례인제이지와션콤브스로부터새로운스타일을발견하고모방한다. 특히션콤브스의브랜드인 션존 은 힙합패션남성들을위한대표적인브랜드로 $35 저지티셔츠와같은스트리트패션의류부터 $4,000 이상의코트와포멀수트에이르기까지그범위를넓게가지고있다. 16) 2003년도한해포멀한슬림라인스트라이프셔츠에서만 $200,000의판매를기록했으며, 블레이저와우븐은현재브랜드의주요판매아이템이다 < 그림 12>. 힙합패션에서이두뮤지션과함께사람들에게강한영향력을미치는것은뮤직비디오인데, 많은힙합뮤직비디오에서인기뮤지션들이포멀수트를입고클럽이나바 (bar) 혹은고가의차량에서예쁘고섹시한여성과함께있는멋진장면들을많이연출한다 < 그림 13>. 이러한뮤직비디오속뮤지션들의의상은특히패션관련소비가매우활발한 25 세 ~30세에이르는남성들에게더욱감각적반응을이끌어내며, 대중남성들의힙합패션추구에강한영향력을미친다. 미국의대중음악과라이프잡지인 바이브(Vibe) 의패션담당자존무어 (John Moore) 는예전스포츠스타들을중심으로움직였던대중힙합패션의방향 ( 저지티셔츠와같은의류 ) 은힙합뮤지션들의패션쪽으로전환되고있다고설명하면서, 대표적아이템으로수트를지목하였다. 이는근본적으로아프로아메리칸을중심으로발전되었던힙합문화가이들의고등교육과이로인하여파생되어진높은수준의직업환경으로인하여힙합패션이점차소피스티케이티드 (sophisticated) 되어지고있다는것이다. 17)

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 그림 14> 브랜드아이스크림, 2011 년 ( 출처 : < 그림 15> 그룹 N.E.R.D, 2008 년 ( 출처 : < 그림 16> 힙합고트스타일, 2008 년 ( 출처 : 년대이후힙합패션에서좀더혁신적인룩으로나타난스컬번 (skurban-skater meets urban) 은스케이트보드를즐기는스케이터들의룩과힙합패션과의만남으로단순한스케이터들의룩이아닌힙합혹은도시화 (urban) 되어진독특한스타일과의어우러짐이다. 프리프합과는또다른믹스앤드매치를이루는데, 과거힙합패션의오버사이즈티셔츠보다짧은길이의티셔츠, 매우밝은컬러, 반복되는패턴의후디, 유명스케이트보드브랜드의로고사용, 체인장식된지갑, 슬리머진 ( 그러나활동성을위하여여전히릴렉스핏 (relaxed fit) 을유지 ), 디씨 (DC) 또는밴스 (Vans) 와같은브랜드의스케이터스니커즈또는컬러풀한스니커즈들과같은매우세심한코디네이션으로구성되어진다. 18) 스컬번룩은현재아이스크림 (Ice Cream) < 그림 14> 이라는스컬번룩브랜드를운영하는힙합아티스트패럴윌리엄스 (Pharrell Williams) 가프로듀서한그룹엔이알디 (N.E.R.D.) < 그림 15> 의랩댄스 (Lapdance) 뮤직비디오 (2003년) 에서밝은컬러줄무늬폴로셔츠, 슬림진, 트럭커캡 (trucker caps), 덩크 (Nike 의 dunks) 슈즈로구성된의상을선보이면서대중적인스컬번룩을시작하였다. 빈티지패션을기본으로과장되고강화된이미지를강조하는강한컨셉의힙합고트 (hip hop goth) 패션은주로프린트기법을사용한다. < 그림 16> 과같은그런지 (grunge), 해골, 악마등의이미지를포함하는매우어두운톤의힙합고트는 2006년부터 2008년미국을중심으로캐주얼힙합 패션의중심으로떠오르기시작하였다. 이기간미국내거의모든힙합의류브랜드들은고트스타일을매시즌중심테마로하여각브랜드특성에맞추어진행하였다. 힙합고트패션은청소년들부터 30대들에게메가트렌드를몰고왔으며, 이러한배경에는청소년기에고트스타일만화를공유한세대라는공통점과최근문화코드인현실도피와현란함, 괴이함을강조하는비주얼밴드문화 (visual band culture), 뱀파이어를주제로한판타지그래픽소설인 트와일라잇 (Twilight) 시리즈, 트루블러드 (True Blood) 등이연결된부분이기도하다. 힙합고트패션의인기와함께비슷한이미지의힙합타투 (hip hop tatto) 패션은의류, 액세서리, 수영복, 신발등다양한패션아이템에서보여지는데, 이는기존의반항적, 저항적, 욕구불만의표출로써의타투이미지가아닌새로운룩으로창출되고있다. 특히타투이미지전문브랜드에드하디 (Ed Hardy) 의경우럭셔리빈티지브랜드로써타투를패션트렌드화시키고있다. < 표 1> 은본장에서다룬 2000년대전후국외힙합패션트렌드를시기별로정리한것이다. III.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 힙합패션은힙합문화형성에중요한역할을한요소중하나로시대와지역에따라조금씩다

9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 표 1> 2000 년대전 후국외힙합패션트렌드 분류 힙합뮤지션 힙합패션 1970년대 슈거힐갱 - 슈거힐갱뮤직의영향으로힙합패션이뉴욕거리에등장 1980 년대초 중반 1980 년대중 후반 1990 년대 2000 년대 런디엠씨 엠씨해머, 키든플레이, 엔더블유에이, 레프트아이어브티엘씨등 클라이드, 윌스미스, 제이지, 션콤브스, 엘엘쿨제이, 우탕클란, 넬리, 50 센트, 에미넴, 2 팩등 제이지, 션존, 카니에웨스트, 컴먼, 윌아이엠등 - 미전역의뮤직비디오채널보급으로힙합뮤지션들의힙합패션대중화 - 아프로아메리칸중심성향과스포티브스타일이혼합된형태 - 트랙슈트, 라벨이붙은후드티셔츠, 스니커즈, 커다란안경, 금반지, 금목걸이등이유행 - 다양한인종의힙합뮤지션들의성공으로매우밝은컬러의류, 디키스팬츠, 플레이드셔츠와자켓, 블랙라이더스스타르터재킷, 야구모자, 클락스신발, 청크테일러스스니커즈등과같이스포티하고다양화된힙합패션아이템들이공존 - 스포츠브랜드의성장 - 스포츠웨어와스니커즈마켓에서나이키의독보적선점 ( 스포츠힙합유행과슈퍼농구스타마이클조단을통한 에어조단 마케팅성공 ) - 힙합패션이거대패션비즈니스로전환하는시기 - 일반적힙합패션으로인식되고있는오버사이즈의스포츠저지티셔츠, 배기팬츠, 화려한액세서리, 스니커즈가자리잡은시기 - 가장대표적인특징으로는실루엣의슬림화와모던화 - 스포츠스타들로부터의스타일선호에서힙합뮤지션들의패션선호로소비자취향변화 - 힙합패션변화의다양화 ( 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스컬번룩, 힙합고트, 힙합타투 ) - 믹스앤드매치스타일 르게나타났지만, 2000년전후정형화되지않은다양한스타일의믹스앤드매치, 미니멀해지고슬림해지는힙합패션트렌드의움직임은국내힙합패션에서도동일하게보여진다. 힙합이라는문화코드는점점더강한독창성과이미지로성장하고있으며, 힙합패션에있어서스타힙합뮤지션들의역할은상업성, 대중성을위한강력한마케팅수단으로이용되고있다. 본장에서는국내힙합패션트렌드의도입, 변천과정을 2000년전후시기별로나누어서특징을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국내힙합패션을주도하는대표적인힙합뮤지션들의스타일변화를중심으로분석하였다 년대이전의국내힙합패션 1980년대후반국내가요의주류적흐름으로 등장한댄스음악은 1990년대가되면서힙합스타일의음악장르로연결된다. 1990년대초반국내대중들에게처음선보인힙합문화는현진영의음악과패션에서부터시작되었으며, 현진영이무대에서선보인드럼 (drum) 스타일의팬츠와컬러풀한후드티는당시사회적주된이슈중의하나였던신세대문화의등장과도함께한다. 문화적인감각을가지고기성세대에반하며자유로움, 파격성, 일탈성을자유와도전의의미로표현하였던 10 대의신세대문화는힙합에서표현하는랩을그들만의언어로사용하며그들의정서를대변하고욕구를분출하였다. 현진영이후 1992년서태지와아이들의등장은국내정서에적합한힙합을발전시키며, 국내대중문화속에서힙합의가치를인정받도록이끌어낸다. 도저히조화될수없어보였던랩과한국어를접목해낸서태지와아이들의 난알아요 는우리말의분절구조를파괴하면서도

1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 그림 17> 서태지와아이들힙합패션, 1992 년 ( 출처 : < 그림 18> 스포츠힙합패션, 1996 년 ( 출처 : 우리신세대들의감각에맞는언어세계를보여주었다. 19) 1990년대초ㆍ중반의국내힙합패션은서태지와아이들의의상으로대표될수있으며, 우리가일반적으로인식하는힙합의상은오버사이즈라는공식을국내에처음선보인시기이다. 당시이들이착용하였던아이템들은접어올린 7 부바지, 떼어내지않은테그 (tag), 복잡한프린트혹은원색의빅사이즈티셔츠, 커다란버튼다운체크셔츠, 통이넓은힙합팬츠가있으며레게헤어스타일, 벙거지모자, 헤어밴드, 실버귀걸이와목걸이, 큰사이즈스니커즈의액세서리로대표된다 < 그림 17>. 1990년대중ㆍ후반의국내힙합패션은초기힙합의상과는많은변화를가지는데, 정통힙합스타일과실용성이공존하는스포츠웨어와힙합을섞은스타일로대표된다. 당시세계적열풍을몰고온엔비에이 (NBA), 스케이트보드, 거리농구등스포츠에대한관심은정통힙합스타일을추구하면서자신의신체사이즈보다헐렁한옷과큰신발로스타일링하며힙합의자유로운정신과스포츠의기능성을표현하였고, 스포츠의영향으로부드럽고가벼운폴리와나일론소재들이대거등장하였다. 액티브스포츠웨어, 스포츠유니폼스타일, 트레이닝복이힙합패션에적용되었고, 착용방법과형태에구속받지않는자유로운착장을하였다. 디제이디오씨 (DJ. DOC) 의경우아디다스트레이닝복을힙합패션으로응용, 착장하는대표적인뮤지션으로한쪽을걷어올린팬츠, 스니커 즈, 땀을닦기위한수건을머리에두건처럼액세서리화하며그들만의스포츠힙합패션을연출하였다 < 그림 18>. 또한엔비에이리그룩이나, 스트리트컬쳐 (street culture) 와스포츠에기초한어번스포츠캐주얼 (urban sports casual) 룩은활동적이고스포티한감각을표현하였는데, 국내제일모직의투자에의해미국에서런칭된브랜드후부는국내에서도대중들에게많은인기를얻었다. 1995년서태지와아이들 4집에서유행시킨스노우보드복과오버사이즈힙합패션의결합은고정관념에서탈피하여전례없는새로운힙합스타일을창출한것으로볼수있다. 멤버이주노가착용한흰색마스크는당시 10대들의무언의항변을패션을통하여우회적으로풀어내는것으로문화적이슈가되기도하였다 < 그림 19>. 1990년대중ㆍ후반의국내힙합패션을대표하는힙합뮤지션으로는주석, 업타운, 원타임, 지누션, 듀스, 디제이디오씨, 드렁큰타이거등이있으며힙합장르의음악을추구하지는않았지만힙합패션을추구한뮤지션으로는 HOT, 젝스키스가있다. 이들공통점은상하모두오버사이즈의드럼스타일착장으로커다란후드티셔츠, 박스형의점퍼, 엉덩이에걸친허리 36인치이상의드럼팬츠, 길게늘어뜨린벨트, 뒤집어쓴모자, 큰사이즈의스니커즈를매치하였다 < 그림 20>. 예전에는 TV를통해공개된연예인의옷차림은일반시청자에게는다른세계의의복역할에따른옷차림으로만인식되어왔으나, 이시기를기점으로청소

11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 그림 19> 스노우보드힙합패션, 1995 년 ( 출처 : < 그림 20> HOT, 원타임, 듀스, 1990 년중 후반 ( 출처 : 년들은이를동일하게받아들이기시작한다. 그래서특별한사람들만이소화할수있다고생각했던파격적이고과장된무대패션을청소년들의패션을통해거리에서쉽게볼수있기시작하였으며, 20) 이는국내힙합패션의적극적인대중화가본격적으로시작하는시점이기도하다. < 표 2> 는본장에서다룬 2000년대이전국내힙합패션을시기별로정리한것이다 년대이후의국내힙합패션대중음악은오늘날대중의생활감정을표현하는단순한수단에그치지않고한사회한국가의문화, 정치, 경제, 사회적상황그리고사회성원의가치성향과행동양식을규정해주고있다. 21) 이중힙합은사회로부터소외에대한저항, 억압된내면의식과환경으로부터기인한문제들, 모순들에대한투쟁과해법을패션에반영하며시작하였 으나, 문화적요소들이같은의미를가지더라도시대적상황에따라변해가는것처럼힙합음악, 힙합패션에서도마찬가지현상으로진화하고있다. 대중매체의발전, 중산층의생활향상, 의식변화등으로힙합은좀더고급문화로발전하였으며, 힙합패션또한힙합뮤지션들의대중적스타로의탄생으로이전의저항적인모습에서고급스럽고세련된스타일로거듭나고있다. 2000년대이후힙합패션에서가장주목할만한점은실루엣의변화이다. 드럼스타일의크고헐렁한의복이일반적인힙합패션으로인식되었으나, 2000년대들어서면서슬리머실루엣으로힙합패션은큰변화를보인다. 2000년대이후가장두드러지며공통적으로보여지는슬리머실루엣을중심으로본연구에서는관련선행연구와국내힙합패션을리드하는국내힙합뮤지션들의패션트렌드들을종합, 분석하였고, 김윤 (2010) 22) 의힙합패션트렌드연구에고찰, 근거본논문연구에 분류힙합뮤지션힙합패션 1990 년대초 중반 1990 년대중 후반 현진영, 서태지와아이들 주석, 업타운, 원타임, 듀스, 지누션, 디제이디오씨, 서태지와아이들, 드렁큰타이거등 < 표 2> 2000 년대이전국내힙합패션의시기별특징 - 신세대문화를대변하며국내대중들에게처음선보이기시작 ( 서태지와아이들패션으로대표됨 ) - 접어올린 7 부바지, 떼어내지않은테그, 복잡한프린트또는원색의빅사이즈티와버튼다운체크셔츠, 배기팬츠, 벙거지모자, 헤어밴드, 실버귀걸이와목걸이, 커다란스니커즈등이유행 - 정통힙합과스포츠웨어힙합이혼합된스타일 - 스트리트컬쳐와스포티한감각의어번스포츠캐주얼룩성장 - 드럼스타일후드티와팬츠, 박스형의점퍼, 길게늘어뜨린벨트, 뒤집어쓴모자, 큰사이즈의스니커즈등이인기 - 청소년들의연예인패션수용 ( 힙합패션의적극적인대중화 )

12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적합하도록수정, 보완하여프리프합 (prep-hop), 슬림포멀수트 (slim formal suit), 스트리트캐주얼힙합 (street casual hip-hop), 세미힙합 (semi hip-hop) 의 4가지트렌드유형으로나뉘어서살펴보았다. 러의경우포인트로이용하여아이템들과조화를이룬다. 1) 프리프합 (prep-hop) 프리프합은힙합의감성과힙합스타일에아가일스웨터 (argyle sweaters), 치노팬츠 (chinos), 마드라스 (madras-seersucker 의일종 ), 버튼다운셔츠 (button down oxford shirts), 보트슈즈 (boat shoes) 로대표되는프리피룩의믹스앤드매치를뜻한다. 이러한아이템들은여러문화가동시에나열되고보여지는현재의다원적인스타일에부합되는것이라할수있다. 이는 2000년대이후나타난힙합패션스타일중슬림한힙합패션과믹스앤드매치를가장잘활용한스타일로, 과거저항적이기만했던힙합패션의이미지를좀더고급스럽고지적인이미지로변환하는데성공한대표적스타일이다. 국내힙합뮤지션들중꾸준히프리프합을추구하는대표적인뮤지션으로는다이나믹듀오, 슈프림팀, 에픽하이등이있다. 이들은그들이추구하는대중성과장르의다양성을가진힙합음악과같은힙합패션을표현하는데, 프리프합스타일을추구하는해외뮤지션인카니에웨스트, 제이지, 디디, 나시르존스와비교하였을때이들의정통적프리피룩에가까운프리프합스타일보다는좀더대중적이며캐주얼한믹스앤드매치를이룬다. 국내뮤지션들의프리프합은힙합의기본정신인자유로운감성을더표현하고있는데, 청바지에셔츠, 티셔츠, 자켓, 베스트등을기본스타일로하며스니커즈, 중절모, 캐주얼넥타이등의액세서리를한국적정서에맞게믹스앤드매치하여좀더자유롭고편안하며변화가있는프리프합을연출한다 < 그림 21>, < 그림 22>. 컬러에있어서도밝은컬러보다는무채색혹은세련된이미지를추구할수있는내추럴한컬러들을선호하며, 밝은컬 < 그림 21> 프리프합, 다이나믹듀오, 2011 년 ( 출처 : < 그림 22> 프리프합, 에픽하이, 2011 년 ( 출처 : 2) 슬림포멀수트 (slim formal suit) 힙합패션에있어서정장 (suit) 힙합스타일의유래는두가지로나뉜다. 첫번째는재즈스타일에서유래되었다고보는것으로, 이는과거아프로아메리칸들이가지지못한부를과시적으로표현하려했던것에서기인한다. 재즈스타일에는하위계층이었던아프로아메리칸이미국이란나라에서백인과동화된외모를표출하기위함과동시에아프로아메리칸고유의정체성을드러내려는욕구가존재하는데, 그들의패션에서도고급스러운분위기를연출하기위한노력을하였으며이를통하여자신들이지금처해진어두운상황안에서상위문화에동화됨으로써소극적인저항을하였다. 23) 다른유래는 1990년대초반이스트코스트의힙합패션으로, 이는이미 1930년대와 1940년대의갱스터스의갱스터룩의힙합패션을차용한것이다. 이는이스트코스트, 게토지역의전설적인

13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 그림 23> 슬림포멀수트, 바비킴, 2012 년 ( 출처 : < 그림 24> 슬림포멀수트, 리쌍, 2011 년 ( 출처 : < 그림 25> 슬림포멀수트, 지누션, 2007 년 ( 출처 : 패션으로기록되는데, 2000년대이후션존의슬림핏수트의성장바탕이기도하다. 24) 이러한정장힙합스타일은 2000년대전후로점점더슬림한테일러드수트로변화하고있다. 예전에는스포츠스타에대한추종과함께그들이입었던유니폼과같은오버사이즈의의류가대중힙합패션의주된방향이었지만, 2000년대전후힙합패션은뮤직비디오, 시상식, 영화등다양한대중매체에서보여지는스타힙합뮤지션들의착장, 즉슬림수트패션쪽으로관심의방향이전환되고있으며, 이는지적이고세련된도시적인이미지추구와수트를이용한신분상승의기대를함께포함하는것이다. 슬림포멀수트스타일을추구하는대표적인국내힙합뮤지션으로는바비킴, 지누션, 타이거 JK 등이있다. 바비킴의경우힙합과소울음악을중심으로활동하며, 그의음악에따라프리프합과슬림포멀수트로스타일의변화를추구하는편으로, 소울창법을많이사용하는바비킴의패션은재즈스타일과좀더연관된슬림포멀수트에가까운모습을보인다. 블랙과화이트모노톤의수트에중절모, 안경, 선글라스와같은액세서리를착용하며모던함과심플함의힙합스타일을연출한다 < 그림 23>. 리쌍은블랙의슬림포멀수트를착용하며무게감있는스타일을연출하는데, 1990 년대초중반의갱스터룩의수트에서차용한듯한선글라스, 금목걸이와같은화려한주얼리, 중절모등으로과시적이며세련된수트라인을보여준다 < 그림 24>. 타이거 JK의경우드렁큰타이거활동시와는많이다른모습의스타일링을보여준다. 90 년대중후반에활동한드렁큰타이거는스포티한세미힙합스타일을추구하였으나, 2000년대이후무채색에모던한스타일의슬림포멀수트의착용을주로한다. 힙합가수중 70만장의최다앨범판매량기록을가지고있는지누션의경우 2000년대이후활동에서는액세서리를거의배제한모던하고슬림한블랙과화이트모노톤의포멀수트를착용하였으나 < 그림 25>, 1990년대중후반활동에서는세미힙합의느낌이강한스포츠캐주얼힙합을추구하였다. 1990년대부터활동한힙합가수들이 2000년대이후로음악활동을계속하면서힙합패션추구경향이슬림포멀수트로변화하는점을발견할수있다. 이는 2000년대이후힙합음악이여러장르와의혼합을시도하고좀더다양화, 대중화되면서뮤지션들의힙합패션스타일또한힙합문화와시대의변화에따르고세계적패션트렌드를추구하는것이며, 오랜기간동안활동한뮤지션들의경우팬층의변화와빠른유행의흐름을가지는한국정서에부합하여더이상과거힙합스타일의고수가힘들어진것도이유중의하나이다. 3) 스트리트캐주얼힙합 (street casual hip-hop) 문화적다양성이서로혼합되어새로운것을창출해내는퓨전현상은 2000년대이후힙합패션에서힙합과다른패션룩, 스포츠와스트리트캐

14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1호 (2012.3) <그림 26> 스트리트 캐주얼 힙합, 엠씨 몽, 2008년 (출처: <그림 27> 스트리트 캐주얼 힙합, 은지원, 2011년 (출처: 주얼과의 만남으로 나타난다. 미국의 경우 2000년 <그림 28> 스트리트 캐주얼 힙합, 허니패밀리, 2010년 (출처: 서 국내 소비자층을 형성한 일본 스트리트 캐주얼 대 이후 스포츠 캐주얼과 스트리트 힙합 패션의 브랜드 베이프(A Bathing Ape: Bape)가 대표적이 결합으로 대중적 트렌드를 이끈 대표적 스타일로 다. 후부의 경우 국가적으로 다른 힙합 정서와 힙 서, 스컬번 룩을 들 수 있다. 이는 MTV 월드를 통 합문화의 대중화 정도 차이를 감안하여 미국과 한 하여 프로 스케이터 테리 케네디(Terry Kennedy)가 국의 차별화된 디자인 전개를 이루고 있으며, 정 이끄는 아프로 아메리칸 스케이터 팀 창단과 함께 통 힙합으로 공략하는 미국 레이블보다는 좀 더 스컬번 룩이라는 새로운 스타일링이 시작되었으 캐주얼한 디자인을 국내에서 전개한다. 엠에프는 며, 스포츠 전문 채널 이에스피엔(ESPN)을 통하여 힙합 뮤지션이 직접 설립한 브랜드답게 92년 런칭 스컬번 룩을 입은 스케이터들의 쇼가 방송되면서 당시부터 90년대 중후반까지는 좀 더 정통 힙합 대중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패션 스타일을 추구하였으나, 최근에는 스트리트 국내의 경우 스포츠 캐주얼의 비중보다는 스트 리트 얼반 캐주얼에 가까운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 캐주얼로의 이미지 전환을 이루며 좀 더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그림 29>. 다. 대표적인 국내 뮤지션으로는 엠씨 몽(MC. Mong), 은지원, 허니패밀리 등이 있으며<그림 26>, <그림 27>, <그림 28>, 밝고 강렬한 컬러배합을 중 심으로 한 스트리트 캐주얼 힙합 스타일을 추구한 다. 후드 티셔츠, 티셔츠, 야구 점퍼, 체크무늬 우 븐 셔츠, 워싱(washing)이 강하게 표현된 데님 팬 츠, 컬러풀한 스니커즈와 트럭커 캡 등으로 스타 일되며, 다양한 그라피티와 강한 컬러, 다양한 패 <그림 29> 스트리트 캐주얼 힙합, 엠에프, 2011년 (출처: 턴, 캐릭터를 주로 사용한다. 스트리트 캐주얼 힙 합의 경우 강한 이미지가 뚜렷하게 표현되는 정통 힙합 레이블보다는 영 캐주얼 스타일에 가까운 이 4) 세미 힙합(semi hip-hop) 미지로 대중적 각광을 받고 있으며, 국내 브랜드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강한 트렌드로 나타난 로는 후부와 힙합 그룹 지누션의 션 이 런칭한 힙합 음악의 다양한 장르와의 결합은 힙합 패션에 엠에프(MF: Majah Flavah), 엠씨 몽이 즐겨 입으면 있어서도 거칠고 공격적인 힙합의 정통성 추구보

15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다는패션트렌드와의결합을통하여대중패션으로발전, 새로운것들을창출해내는스타일로진보하고있다. 힙합음악은락 (rock), 테크노 (techno), 알앤비 (R&B), 댄스음악과결합하며음악적장르의변화를추구, 대중들의호응을이끌어내게되었고주류문화의한부분을차지하게된다. 세미힙합은힙합의변화하는트렌드를따르면서도, 힙합고유의진정성을지키고자하는보수성이다른힙합스타일보다강하게나타난다. 아프로아메리칸들의정통힙합스타일을무조건강조하기보다는활동적이고스포티하며실용성에초점을맞춘개념으로볼수있다. 세미힙합은전체적으로착장시여유로운실루엣의힙합스타일은고수하면서도슬리머실루엣트렌드를따르며, 1990년대초반유행했던드럼스타일과같이전반적인오버사이즈를추구하지않는것이특징이다. 미국의세미힙합스타일의중심에서보여지는것중의하나는빈티지패션으로고트와타투를중심으로하여어둡고과장되어보이는이미지를강조하며, 주로프린트기법으로표현되고메탈리벳 (metal rivet), 페이브릭등으로디테일을장식하는데, 국내세미힙합패션도이러한세계적인트렌드에부합하며고트, 타투이미지의그래픽프린트를주로사용한다. 2000년대이후한국적세미힙합패션을추구하는국내뮤지션으로는드렁큰타이거, 양동근 (YDG), 크라운 J 등이있다. 힙합의기본스타일은살리면서도대중화되고세련된빈티지캐주얼로의접근에성공한세미힙합패션은편안한핏의데님팬츠혹은코튼팬츠에적당히몸에피트되는빈티지면티셔츠, 슬리브리스티셔츠, 화려하고럭셔리함을강조하는금목걸이, 선글라스, 모자, 문신등으로연출한다. 세미힙합은 2000년대이후보여지는다른힙합패션스타일들보다좀더남성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를강조하고있으며, 힙합의느낌은고수하지만전형적인힙합의틀은 벗어나보이는것이특징이다 < 그림 30>, < 그림 31>. < 그림 30> 세미힙합, 드렁큰타이거, 2009 년 ( 출처 : < 그림 31> 세미힙합, 크라운 J, 2010 년 ( 출처 : < 표 3> 는본연구에서다룬 2000년대이후국내힙합패션트렌드유형을정리한것이다. IV. 결론 현대사회에서대중문화는하나의정형화된스타일로국한되어발전하지않으며대중들에의하여독특한방향으로세분화되고다양하게전개되면서새롭게창출되고있다. 이러한현상은대중매체의발전으로더욱가속화되고있으며, 다양한장르의대중문화가라이프스타일의중심으로자리잡고있다. 기존문화와차별성을가지고하위문화에서대중문화로이동, 발전과트렌드라는공통점을가진힙합과힙합패션은그변화를함께하

16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분류힙합뮤지션힙합패션 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 표 3> 2000 년대이후국내힙합패션트렌드유형특징 다이나믹듀오, 슈프림팀, 에픽하이등 바비킴, 지누션, 타이거 JK 등 년대이후힙합패션스타일중믹스앤드매치를가장잘활용 - 미국과비교하였을때, 한국적정서를고려하여좀더편안하고대중적이며캐주얼함 - 밝은컬러보다는무채색혹은내추럴한컬러들을선호 - 점점더슬림한포멀테일러드수트로의전환 ( 지적이고세련된도시적이미지추구 ) - 모노톤수트를기본으로중절모, 안경, 선글라스, 화려한주얼리등뮤지션개성에맞는스타일연출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엠씨몽, 은지원, 허니패밀리등 - 스케이트보드룩 ( 세미스포츠룩 ) 에기반한미국의스컬번룩보다는밝고강렬한컬러배합을중심으로얼반캐주얼에가까운스트리트얼반캐주얼힙합추구 - 후드티셔츠, 티셔츠, 야구점퍼, 체크우븐셔츠, 워싱된데님팬츠, 컬러풀한스니커즈와트럭커캡등으로코디되며, 다양한그라피티와강한컬러, 다양한패턴, 캐릭터사용 세미힙합 드렁큰타이거, 양동근, 크라운 J 등 - 힙합의기본스타일을지키며대중화되고세련된빈티지캐주얼추구 - 세계적트렌드인고트, 타투이미지의그래픽프린트사용 년대이후다른힙합스타일들보다좀더남성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강조 2000 년대이후국내외힙합패션의여러스타일들에서의공통적특징은실루엣의슬림화 며글로벌화에성공하였으며, 힙합패션은힙합음악의발전과함께성장하는만큼힙합뮤지션들의패션스타일은힙합패션을창조하고리드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하였다. 본연구에서는하위문화에서대중문화로자리잡은힙합의발생과특징을살펴보고, 1970년대발생이후 2000년대이후현재까지지속적으로발전을이어온국외힙합패션의전반적인개념과함께, 미적가치전환과새로운패션으로의방향성을보이는 2000년대이후부터현재까지의국내힙합패션변화를국내힙합뮤지션들의패션스타일변화과정과특징을유형별로분류해각스타일의요소들을구체적으로살펴보고자하였다. 본연구를통해얻은결과는다음과같다. 1970~1980년대중반의힙합패션은발생지인뉴욕을기점으로한아프로아메리칸중심의레게와스포티브스타일이혼합된형태라할수있으며, 80년대엠티비의방송으로힙합뮤직과힙합패션의글로벌화가시작되었다. 미국내아프로아메리칸들의하위문화패션이전세계청소년들 에게트렌디한패션스타일로부각되기시작하였고, 1984년나이키는농구스타마이클조단을상품과마케팅에영입하여 1990년대초반까지도시적스포츠스트리트웨어와스니커즈마켓을독점하며스포츠스타일의힙합을유행시킨다. 1990년대초반은갱스터룩의힙합패션이유행하였으며, 이는 2000년대이후슬림핏수트유행의기원이다. 1990년대이후많은힙합뮤지션들은음악적개성을추구하며자신의의류브랜드를설립하였으며, 이시기는힙합패션이거대패션비즈니스로자리매김을시작하는시점이다. 2000년대이후미디어매체의급속한발전과함께한글로벌화로인한여러문화들과의빠른접목은다양한힙합패션의세분화를이끌어내었다. 힙합패션에서가장두드러지게보여진현상은실루엣이슬림해지는변화이며, 힙합뮤지션카니에웨스트, 제이지, 션콤브스, 컴먼, 뉴보이즈, 윌아이엠에의하여슬리머핏은급속도로힙합패션에영향을미쳤다. 2000년대이후슬리머실루엣을공통적특징으로가지는힙합패션은프리프

17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합, 슬림포멀수트, 스컬번, 힙합고트, 힙합타투로분류될수있다. 힙합의감성과스타일에프리피룩을결합한프리프합은밝은컬러의폴로셔츠, 브이네크라인의셔츠또는스웨터, 자켓, 블레이저를함께입는것으로이전힙합패션에서는찾아보기힘든스타일이며, 다원화되는사회문화속에서힙합패션의소재, 컬러, 아이템들이다양하게믹스앤드매치되고있다. 다른힙합패션으로슬림한테일러드수트가있으며, 뮤지션이자자신들의브랜드를런칭한제이지와션콤브스의스타일로대표된다. 과거스포츠스타들중심이었던오버사이즈룩의대중힙합패션트렌드는현재힙합뮤지션들의슬림포멀수트패션쪽으로이동하고있으며, 뮤직비디오와고등교육으로인하여파생되어진높은수준의직업환경등이그이유이다. 스컬번은스케이트보드를즐기는스케이터들의룩과힙합패션과의조합으로힙합패션이도시화와결합되어진독특한스타일의어우러짐이다. 짧은길이티셔츠, 매우밝은컬러와반복되는패턴의후디, 릴렉스핏의슬리머진, 유명스케이트보드브랜드의로고사용, 체인장식된지갑, 트럭커캡, 컬러풀한스니커즈들로구성되며대중적성공을이룬스타일이다. 프린트기법을주로사용하여그런지, 해골, 악마, 영웅과도같은어둡고과장된이미지를표현하는힙합고트패션은빈티지패션의유행과함께등장하였으며, 2006년부터 2008년을중심으로캐주얼힙합패션의메가트렌드였다. 현란함과괴이함을추구하는비주얼밴드, 판타지그래픽소설인트와일라잇시리즈, 트루블러드와같은최근문화코드와결합되어나타났으며, 힙합타투패션은기존의반항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가아닌고급브랜드로써타투의이미지를패션트렌드화시키고있다. 이러한트렌드의영향을받은 2000년대이후국내힙합패션스타일을알아보기에앞서국내에힙합이도입된시기부터 2000년대이전까지의힙 합패션성장, 발전을시기별로구분하여그특징과변화과정을살펴보았다. 1990년대초반국내에처음선보인힙합문화는신세대문화와함께가수현진영의음악과패션에서시작되었고, 92년서태지와아이들로인해힙합의가치를인정받기시작한다. 1990년대초ㆍ중반의국내힙합패션은서태지와아이들의의상으로대표되며, 우리가일반적으로인식하는힙합의상은오버사이즈라는개념을처음선보인시기이다. 1990년대중 후반의국내힙합패션은스포츠웨어와힙합을섞은스포츠힙합패션으로대표된다. NBA 리그룩, 어번스포츠캐주얼룩은큰사이즈의헐렁한옷으로편안하고활동적이며스포티한감각을표현하였고스포츠의기능성을추구하였으며, 1995년서태지와아이들의스노우보드복힙합패션은고정관념에서탈피한창조적인힙합패션의대표적인예이다. 이시기부터대중들은연예인의옷차림을수용, 일상생활에서착장하기시작하는적극적인대중성을나타내기시작한다. 본연구에서 2000년대이후부터현재에이르는국내힙합패션을분석한결과프리프합, 슬림포멀수트,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세미힙합의 4가지트렌드유형으로분류하였으며그특징은다음과같다. 첫째, 국내 프리프합 은미국과마찬가지로큰트렌드를이끌어내고있는것으로힙합감성과스타일에프리피룩을믹스앤드매치한것이다. 2000년대이후나타난힙합패션스타일중슬림한힙합패션과믹스앤드매치를가장잘활용한스타일이며, 현재의다원적인문화현상과부합된다. 과거저항적인힙합패션이미지를고급스럽고지적인이미지로변환하는데성공한대표적인스타일로서, 미국의프리프합과다른점은한국적정서를감안하여무채색혹은내추럴한컬러들을좀더많이사용하며좀더대중적이며자유롭고캐주얼하게연출하는것이다

18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둘째, 슬림포멀수트 는힙합뮤지션들의수트착장에서많은영향을받으며, 지적이고세련된도시적인이미지와고급스러움을추구하려는연출에서부터발전된스타일이다. 대체적으로블랙과화이트모노톤의세련된슬림포멀수트에중절모나안경, 선글라스와같은액세서리를착용하여스타일을연출한다. 셋째, 스트리트캐주얼힙합 은영캐주얼스타일에가까운이미지의연출로써, 스포츠캐주얼과스트리트힙합패션이결합된미국의스컬번룩에가까운스타일이다. 하지만국내의경우스포츠캐주얼비중이큰스컬번과는달리얼반캐주얼에가까운스트리트캐주얼힙합스타일을추구한다. 넷째, 세미힙합 은아프로아메리칸들의정통힙합스타일을무조건강조하는것이아닌변화하는트렌드를따라활동적이고스포티하며, 실용성에초점을맞춘스타일이다. 대중화되고세련된빈티지캐주얼을보이는세미힙합은, 세계적트렌드인고트, 타투이미지의그래픽프린트가주로사용되며, 좀더남성적이고저항적인이미지를강조하는것이특징이다. 이상의연구에서국내힙합패션은힙합음악이라는한장르속에서정형화된모습으로존재하지않고뮤지션들의다양한음악적성향이나타장르음악과의접목에따라패션스타일이변화한다는것을알수있다. 다원화되고무정형화되어진패션의틀에서여러힙합패션은어떠한스타일이든지간에힙합뮤지션들이착용하였을때그자체가바로하나의힙합패션으로서대중들에게인식되고있는점도발견할수있었다. 2000년대이전의힙합패션은스포티한스타일과오버사이즈실루엣, 컬러풀한컬러배색스타일로대표되며, 하위문화패션에서대중적인힙합패션으로의전환을이루는등국외와국내모두에서비슷한양상을보인다. 2000년대이후국내외의힙합패션은시대적흐름에따라여러문화요 소들과함께다양하게변화하면서새로운스타일링으로의구축을시작하며더욱대중화되었다. 두드러지는특징은슬림한핏으로의전환과더이상하위문화의저항적패션이아닌고급스러움을추구하며힙합정신을감각적으로표현하는점이며, 이러한특징은국내힙합뮤지션들에게도많은영향을주었다. 국내힙합패션은글로벌대중문화로의빠른접촉을통해국외힙합스타일을빠르게수용하고있었으나, 대중화에따른무조건적인수용이아닌국내문화의현실과대중들의정서에맞추어진화시킨스타일을창출해내고있었다. 국내힙합뮤지션의경우매시즌음반발매에따라패션스타일링을바꾸려는시도를하는데이는국외의뮤지션들보다더많이스타일링변화를추구하는것으로, 이를감안할때국내힙합뮤지션들의패션이뮤지션자체의개성보다는시기별음반에따른음악적개성표현에더주력하는경향이있어서뮤지션대표힙합이미지를정의하는것에조금어려움이있다. 또한대중문화로서힙합패션에관한연구로실제적으로언더그라운드에서활동하는많은힙합뮤지션들의힙합패션에대한연구는배제되었기때문에일반적인힙합패션전체연구로받아들이는것에는한계가있다. 본연구는 1970년대힙합패션발생후현재까지변화하고있는힙합패션중 2000년대이후미국힙합트렌드와국내힙합패션트렌드를비교분석하였으며, 국내힙합패션을중심으로연구하였다. 힙합뮤지션들의패션과패션브랜드, 대중매체들로부터공통적으로두드러지게언급되는국내힙합패션트렌드를중심으로연구되었으나, 이에연구자의주관이개입되었을수있는가능성을배제할수는없다. 이와같이국내의힙합패션은국내정서와세계적인트렌드흐름, 여러문화요소들과함께변화하고새로운것을창출하고있으며, 이러한스타일적특징은다른음악장르의분석연구에서도의미가있을것으로사료된다

19 대중문화로서국내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년대이후사례를중심으로 - 또한앞으로의새로운힙합패션스타일의예측뿐만이아닌포괄적인패션트렌드의변화를예측하는데도기여할수있으리라생각한다. 참고문헌 1) 김서연, 박길순, 정현숙 (2001). 힙합의문화적성격과관련한힙합패션의특성연구, 복식문화연구, 9(5), pp ) 이인성, 이순자, 최보영, 이민정, 손이정 (2006). 힙합뮤지션의패션스타일연구 : 흑인뮤지션스타와국내힙합뮤지션의비교연구중심으로,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8(1), pp ) Stephens, G. (1992). International dialogue in rap music, call and response in a multicultural style, New Formations, 16(-), pp ) Blanchard, B. (1999). The Social Significance of Rap & Hip-Hop Culture, Journal of Poverty & Prejudice, Spring. 5) en.wikipedia( 검색어 : hip hop), retrieved ) 장정임, 안민영, 이연희 (2006). 바스키아회화를응용한힙합웨어디자인, 복식문화연구, 14(1), pp ) Hilburn, R. ( ). Pop Music; In the Shadow of Hip-Hop: Rap is where the Action is, and its Popularity Still Hasn't Peaked, The Los Angeles Times, retrieved nment/ca ) ko.wikipedia( 검색어 : 얼터너티브힙합 ), 자료검색일 ) 최민영 ( ). 힙합의진화대중문화장악하다, 경향신문, 자료검색일 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 d=032&aid= ) Black style Now ( ). Museum of the city of the New York, retrieved /sidebars/press-release-b lack-style-now---african-america n-style-and-hip-hop-fashion.html 11) Pohemus, T. (1994). Streetstyle. London: Thames and Hudson Inc, p ) Black style Now. ( ). Museum of the city of the New York, retrieved y.org/sidebars/press-release-b lack-style-now---african-a merican-style-and-hip-hop-fashion.html 13) Hip Hop Fashion Posted. ( ). se.com, retrieved shion-articles/hip-hop-fashion 14) Jackson P. ( ). The strong Waistband of the l aw, BBC News, retrieved o.uk/2/hi/americas/ stm 15) Binkley C. ( ). Plaid Taste, The Return of the Preppy, Wall Street Journal, retrieved nline.wsj.com/article/sb html 16) Winter M. (2004). Interpreting the Influence of Diverse Cultures on Fashion, Human Ecology, 32(1), p ) 김윤 (2010). 힙합패션트렌드에관한연구 : 2000 년대이후트렌드를중심으로, 복식, 60(2), pp ) White T. ( ). Bagging the Baggy for a Slimmer Look, Knight Ridder Tribune Business News, p.1. 19) 도규희 (1999). 댄스음악이 10 대패션문화에끼친영향에관한연구 : 랩음악과힙합패션을중심으로, 디자인학연구, 12(3), pp ) 이지현, 정은숙 (2002). 힙합패션에나타난스타일연구 : 국내외힙합뮤지션을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6(1), pp ) Peter, E. K. (1979). Music and Society, New York: E. Krieger Publushing Company, p ) 김윤. 앞의논문, p ) 권혁주 (2000). 랩퍼패션에저항성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p ) 김윤. 앞의논문, p

2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제 12 권 1 호 (2012.3) A Study on Korean Hip-hop Fashion Trends as Popular Culture - Focusing on Cases since Kim, Yoon The North Face, Korea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at domestic and international aspects of hip-hop, which started as a subculture in the 1970s and became a global popular culture phenomenon, focusing on its background and characteristics, to analyze the chronological changes in hip-hop fashion, which has steadily evolved after its inception, and to compare Korean and overseas hip-hop fashion trends since the 2000s. The method of study used was literature-based research involving classification and analysis using preceding studies, related books and dissertations, and the use of articles posted on internet websites, newspapers, magazines, hip-hop culture websites and related online shopping malls. A survey of musicians and brands and a collection of photos related to hip-hop events were also included, considering that the focus period of the study is from 2000 to the present. As a result of the analysis of Korean hip-hop fashion from 2000 to the present, four types of fashion trends were identified: prep-hop, slim formal suit, street casual hip-hop and semi hip-hop. First, prep-hop represents a mix and match approach to a preppy look with hip-hop emotions and styles. Second, the slim formal suit trend shows modern and simple hip-hop styles by adding accessories like a soft hat and glasses to a refined slim formal suit with black and white monotone color play. Third, street casual hip-hop is close to street urban casual and pursues a street casual hip-hop style. Fourth, semi hip-hop highlights hip-hop s basic style, showing a popular and luxury vintage casual look and using graphic prints such as goth and tattoo-style prints, which is a global trend. Since 2000, the main characteristics of Korean hip-hop fashion have shifted to a slimmer silhouette and to seeking luxury instead of a defiant image. Key words: hip-hop fashion, prep-hop, slim formal suit, street casual hip-hop, semi hip-h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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