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상개론 (3) 조명 (Lighting) 교재 : 영상제작의미학적원리와방법 3 장 / 허버트제틀 / 커뮤니케이션북스
2 강빛과그림자복습 2 빛생성원에따른분류 : 외부광, 내부광방향성에따른분류 : 지향성광, 확산광 그림자표면그림자 : 형태, 질감투영그림자 : 위치, 시간, 장소, 분위기표현 * 폴오프 (fall-off) : 명암의변화속도 조명의목적 : 빛 ( 빛과그림자 ) 을조절하는것일반적기능 : 공간, 촉감, 시간심리적기능 : 분위기조성 ( 하이키 (High Key), 로키 (Low Key)) 암시기능 ( 조명의변화 ) 인물의이미지표현 ( 하이앵글, 로앵글조명 ) 극적인요소로써의기능 ( 조명의출현 )
3 조명 (Lighting) 1) 표준조명기법 2) 명암대비조명기법 3) 특수명암대비조명기법 4) 평면조명기법 5) 실루엣 (Silhouette Lighting) 조명기법
4 조명 (Lighting) 의정의 특수한미학적목적을성취하기위해빛과그림자를조절하는것 - 빛과그림자의상호작용 - 폴오프 - 표면그립자와투영그림자
5 표준 ( 스튜디오 ) 조명기법 삼각조명법 (Triangle Lighting Technique) ( 삼점조명 ) 키라이트 (Key Light) - 피사체의기본적인형태를나타낸다. 필라이트 (Fill Light) - 그림자를연하고부드럽게한다. 백라이트 (Back Light) - 피사체를배경과분리한다.
6 키라이트 (Key Light) 조명효과 - 물체의기본적인형태표현 조명기법 - 주광원으로주로스포트라이트사용
7 백라이트 (Back Light) 조명효과 - 피사체를배경과분리 조명기법 - 피사체의뒤쪽상단에서스포트라이트사용
8 필라이트 (Fill Light) 조명효과 - 짙은그림자부분을부드럽게만들어준다. 조명기법 - 키라이트의반대쪽측면에서플러드라이트 를주로사용
9
10 사이드라이트 (Side Light) 조명기법 피사체의측면을비춰준다.
11 키커라이트 (Kicker Light) 조명기법 피사체의뒤쪽측면을 로앵글로비춰준다. - 키라이트의정반대
12 배경조명 ( 세트라이트 ) (Background Light, Set Light) 조명기법 배경이나세트를비춰준다. 주의할점 주광원과같은방향에서비춰 주어야한다.
13 명암대비조명 (Chiaroscuro Lighting) 폴오프가빠르고명암비가큰조명물체의 3차원적특성을강조하여그장면의이미지를강렬하게나타내는데있다. 피사체의입체감이살아나고극적인효과를더할수있다.
14 경야 (Spanish Wake) 유진스미스 ( 미국의사진작가 ) 의작품 명암대비조명의특성광원의지향성 ( 질감강조 ) 선택조명 ( 얼굴, 손, 배경의일부 ) 로키조명 ( 배경이전체적으로어둡다.) 표면그림자가짙고폴오프가빠르다. 가장의죽음을애도하는여인들의모습에서명암대비조명이 주는강렬한이미지로인해깊은감동을느낄수있는작품
15 경야 (Spanish Wake) 유진스미스 ( 미국의사진작가 ) 의작품
16 명암대비조명의기능 1. 일반적기능 1) 구조적기능 (organic function) 2) 관심유도기능 (directional function) 3) 공간구성기능 (spatial-compositional function) 2. 심리적기능 1) 주제기능 (thematic function) 2) 감성기능 (emotional function)
명암대비조명의일반적기능 투어 의 < 신생아 > 17
18 명암대비조명의일반적기능 투어 의 < 신생아 > 1) 구조적기능 - 화면상의광원을최대한사실적으로표현하는기능 - 빛이왼쪽여인의손뒤에숨겨진촛불에서비치는것같다. - 만일촛불이유일한광원이라면그하나의촛불에의해서그장면 이밝혀지고있는것처럼조명을해야한다. - 그러나실제로하나의촛불로그림과같은조명효과를얻을수없 다.
19 명암대비조명의일반적기능 투어 의 < 신생아 > 2) 관심유도기능 - 시청자들의관심을특정부분에집중시킬수있는기능 - 우리의시선은여성의얼굴에서신생아로향하게된다. 3) 공간구성기능 - 균형잡힌명암의분배를통하여피사체의입체감, 윤곽, 전경과배경등을표현하는기능
20 투어 의 < 신생아 > 재현을위한조명설치 1. 여인A의키라이트 2. 여인B의키라이트 3. 여인B의배경조명 4. 여인A의좌측키커라이트 5. 여인A의우측키커라이트 6. 신생아및여인손의백라이트 7. 여인A의필라이트 8. 여인B의필라이트
투어 의 < 신생아 > 21
22 명암대비조명의심리적기능 1. 주제기능 (Thematic function) 1) 경야 (spanish wake) 죽은가장과그의죽음을애도하는여인들을선택적으로조명함으로써, 죽음 이라는주제를효과적으로표현 2) 신생아 (new born baby) 두여인과신생아에초점을맞춘조명은신생아가스스로빛을발하는것처럼보이도록하고, 화면의다른부분은어둡게처리함으로써 생명탄생의신비 라는주제를표현함
23 명암대비조명의심리적기능 2. 감성기능 (Emotional function) 1) 경야 (spanish wake) : 죽은가장에대한깊은슬픔과고통 2) 신생아 (new born baby) : 생명탄생의경이로움과기쁨 * 주제기능과감성기능의상호보완작용주제기능은이성을통해서인식되지만, 감성기능은이성을우회하여우리의감성에직접적으로영향을미친다. -> 명암대비조명의주제를명료화하고강조하는역할
24 특수명암대비조명 렘브란트조명 (Rembrandt Lighting) 카메오조명 (Cameo Lighting)
25 렘브란트조명 (Rembrandt Lighting) 1. 선택조명 - 화면의특정부분만선택적으로조명을하고나머지부 분은의도적으로조명을하지않거나아주약하게한다. 2. 빠른폴오프 3. 부분적배경조명 - 전경인물의윤곽을살리면서배경과분리시킨다.
26 1. 선택조명 2. 빠른폴오프 3. 부분적배경조명 - 렘브란트작 독서하는노인
27 렘브란트작품 자화상 (1669) 야경 (1642)
28 렘브란트작품 튈프교수의해부학강의 (1631)
렘브란트조명의사진 29
카메오스톤 (Cameo Stone) 30
31 카메오조명 1. 극단적인명암대비조명방식이다. 2. 빠른폴오프폴오프가매우빨라진한표면그림자를만든다. 3. 배경조명을하지않는다. 전경의인물이나물체에는조명을하고배경은완전히어둡게처리한다.
32 카메오조명 (Cameo Lighting) 극단적인명암대비 빠른폴오프 배경조명을하지않는다.
33 카메오조명의문제점 극단적인명암비로 어두운부분에전자적노이즈가발생하기쉽다. 시각적으로지나치게강렬하여무대장면처럼느껴진다.
34 평면조명 (Flat Lighting) 1. 하이키 (high key) 조명 - 전체적으로밝고고르게조명을한다 ( 확산조명사용 ). 2. 연속적인연기에적합하다. - 조명의방향에관계없이다양한각도에서연기자들의움직임을촬영할수있다. 3. 디테일을최대한살릴수있다. 4. 극단적으로느린폴오프로인해질감이나입체감이잘나타나지않는다.
35 평면조명 (Flat Lighting) 텔레비전카메라는평면조명을좋아한다.(SD) - 광량부족한부분의전자적노이즈가발생할위험있음.
36 평면조명의심리적특성 1. 평면조명은능력, 청결, 진실, 행복감, 즐거움등을상징적으로나타낸다. - TV 뉴스 : 평면조명으로뉴스의공정성을표현. 2. 평면조명은자칫기계화, 몰개성화, 방향감각상실등을나타낼수있다. - 컴퓨터, 첨단기기의조명 ( 기계화표현 ) - 취조실의죄수를흰색벽면앞에서평면조명후 white out ( 혼미한의식표현가능 ) 3. 하이키방식의평면조명은역동적인힘을나타낼수있다.
37 병원복도의명암대비조명 ( 교재 77 쪽 ) 1. 병원의재정이빈약하여조명시설이제대로되어있지못하다. 2. 창문이없는것을보니건물이노후되었다. 3. 환기가잘되지않는다. 4. 청결하지못하다. 5. 화재시비상구를찾기가어렵다. 6. 병원직원들은보수적이며, 의료시설은노후되었을것이다.
38 병원복도의평면조명 1. 병원전체가깨끗하고위생적이다. 2. 창문이큰것을보니현대식건물이다. 3. 복도가밝아병실찾기가수월할것이다. 4. 병원의직원들과의사들도친절하고성실할것이다.
39 실루엣 (silhouette) 조명 인물이나주피사체에는조명을하지않고배경에만조명을한다. ( 카메오조명과정반대 ) 실루엣조명의용도 - 로맨틱한분위기연출 - 익명을요구하는사람의인터뷰 - 기타신분을감추어주어야할경우
40
41
42 실루엣조명의특성 1. 명암대비조명의특성 - 극단적인명암비 2. 평면조명의특성 - 입체감이나질감묘사가없이윤곽선만강조
43 의도하지않은실루엣현상 햇살이강하게비치는흰색벽면앞에서어두운색의 의상을입은리포터촬영할경우 - 해결책 ; 조명, 반사판, 수동으로조리개개방 햇살이역광으로비치는바다를배경으로어두운색의 의상을입은인물을촬영할경우 - 해결책 : 조명, 반사판, 반드시수동으로조리개개방
44 텔레비전과영화의조명기법 영화조명은필름을매체로제작되어텔레비전보다화질과명암비가높기때문에명암대비조명방식을많이사용하며, 텔레비전조명은테이프를매체로제작되어영화에비해화질과명암비가높지않기때문에평면조명방식을주로사용한다. 그러나최근고선명텔레비전인 HDTV가개발되어영화와대등한명암비의재현이가능해졌다. 그렇지만다중카메라의촬영을위주로하는제작기법상의특성으로많은방송제작자들은아직도평면조명기법을선호하고있다.
45 요약 1) 표준조명기법 : 키라이트, 필라이트, 백라이트 2) 명암대비조명기법 : 입체적, 강렬한느낌. 3) 특수명암대비조명기법 : 렘브란트, 카메오 4) 평면조명 (flat lighting): 평면적, 부드러운느낌 5) 실루엣 (Silhouette Lighting) 조명 렘브란트카메오실루엣 주피사체보통조명강한조명없음 배경약한조명없음강한조명 폴오프빠르다매우빠름없음
46 다음강의 색 (Color) - 색의속성과기능 1) 색의정의 2) 색지각 3) 색의합성 4) 색의상대성 5) 색의느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