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차세계대전후미국미술에대하여 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알프레드바주니어 Alfred Hamilton Barr, Jr. (1902 ~1981) 미국의미술사가뉴욕시현대미술관 (MoMA) 초대관장 에드워드호퍼 Edward Hopper (1882-1967), 이른일요일아침 (1930), 휘트니미술관
Mary V. Dearborn 이쓴 페기구겐하임 : 모더니즘의여왕 ( 최일성옮김. 2006) Alice Goldfarb Marquis 가쓴 그린버그의흥망성쇠 (2006)
추상표현주의 Abstract Expressionism 통상적으로는제 2 차세계대전이후의미국의예술운동을가리키는용어 1946 년, 미국의비평가로버트코우츠 Robert Coates 가고리키, 폴록, 드쿠닝을언급하면서사용한용어 이처럼 추상표현주의 라는용어가미국에서자국의새로운미술을가리키기위해사용된것은 1946 년의일이지만, 사실이용어는 1919 년독일의잡지 슈트룸 Der Sturm 에서독일표현주의와관련해처음사용되었다. 그리고미국에서이용어를처음사용한사람은알프레드바로서, 그는 1929 년에칸딘스키작품들과연관해이용어를썼다. 1951 년에열린뉴욕시현대미술관 (MoMA) 전시회 미국의추상회화와조각 덕분에, 모든유형의비기하학적추상을지칭하는데사용되게됨
추상표현주의 : 두그룹 액션페인팅 Action Painting 미술비평가해롤드로젠버그 Harold Rosenberg 는추상표현주의미술에속하는일련의미술가들을일컫기위해 1952 년 ' 액션페인팅 ' 이라는용어를만들어냄 제스처화가 Gestural painters ( 폴록, 드쿠닝 ) 초현실주의의자동기법사용 색면화가 Colour Field artists ( 로스코, 뉴만, 스틸 ) 단순한, 통일된색채블록으로작업
Arshile Gorky (1904? ~ 1948) 아르메니아태생미국의화가. 초현실주의에의접근후유기적인추상형식확립. 자연물의원형을조합하여내적인세계를표현한추상표현주의의대표적화가. Arshile Gorky's Water of the Flowery Mill, 1944
Willem de Kooning (1904~1997) Willem de Kooning, Woman V (1952 53) National Gallery of Australia
Jackson Pollock (1912~1956) Jackson Pollock, The Key (1946), The Art Institute of Chicago
에드해리스 (Ed Harris) 감독, 주연의영화 (2000) 클레멘트그린버그 Paint is paint, Surface is surface. 영화 폴록 (2000) 중에서
Jackson Pollock, Lavender Mist: Number 1, 1950 (1950) Oil, enamel, and aluminum paint on canvas 221 299.7 cm, National Gallery of Art, Washington
Jackson Pollock, Lavender Mist: Number 1 (1950) (Detail)
Mark Rothko (1903~1970) Mark Rothko, No. 61 (Rust and Blue), 1953, Museum of Contemporary Art, Los Angeles
Hans Hofmann, The Gate, 1959-1960 one of the first theorists of color field painting
Clyfford Still (1904~1980) Clyfford Still, 1957-D No. 1, 1957, oil on canvas, 113 x 159 in, Albright-Knox Art Gallery, Buffalo, New York
Robert Motherwell (1915~1991) Elegy to the Spanish Republic No. 110, Robert Motherwell 1971
Barnett Newman (1905~1970), Eve (1950)
워싱턴국립미술관에있는바넷뉴먼전시실의모습 미국의색면추상화가. 커다란캔버스의모노크롬회화로신비감과숭고함을표현했으며, 단색화면을세로로가로지르는 ' 지퍼 zips' 라고불리는수직선은그의작품의가장큰특징이다. 두산백과
후기회화적추상Post-Painterly Abstraction 색면추상이라는용어가클레멘트그린버그와관련있는것인데도불구하고, 실제로그린버그는후기회화적추상 Post- Painterly Abstraction 이라는용어를더즐겨사용했다. 1964 년에 Greenberg 는후기회화적추상이라는이름의순회전시를기획했다. 대단히영향력있는그전시는색면회화의정의를확장시켰다.
모더니즘의계보와추상의옹호 그린버그는자신의엄격하기짝이없는모더니즘회화론을뒷받침하기위해미술사의흐름속에서자신의입장에근거가될만한작가와작품들을선택하여 모더니즘의계보 라고할만한것을구성했다. 마네와인상주의로부터시작세잔 (Paul Cézanne, 1839-1906) 의후기인상주의, 피카소의큐비즘, 폴록의추상표현주의를거쳐후기회화적추상 (Post-painterly Abstraction) 에이르는모더니즘의계보 그는미술의순수성, 매체의고유한본성을지키는것이미술의질적기준을보장해준다고주장하면서, 회화의평면성내지이차원성이바로다른어떤예술과도공유할수없는유일한조건임을강조했다.
포스트모더니즘 postmodernism 미술 에대하여
팝아트 Pop-art: 포스트모더니즘의서막 팝아트의시작은영국의리차드해밀튼, 존맥헤일등에의해 1956 년 이것이내일이다 라는전시회가열림으로써이루어졌는데, 이들작가들의가장중요한테마는기존미술이간과했던대중문화와실제삶의영역에서영감을얻자는것이었다. 리처드해밀턴, 오늘날우리가정을이처럼색다르고매혹적이게하는것은무엇인가? (1956), 콜라주
이전시회의대표작이자홍보포스터였던해밀튼의 < 오늘날의가정을그토록색다르고매력적이게만드는것은무엇인가 >(1956) 는그가정의한팝아트의특징을종합하여보여주는듯하다. 즉그에의하면팝아트의특징적요소는 대중적, 일시적, 소모적, 저렴성, 대량생산가능성, 젊음, 위트, 섹시, 교묘함, 매력적, 대규모적상업성 이라는것이다. 팝아트의특징은대중매체나대중문화에서유래한이미지들이나일상적삶에서흔히접하는사물들을주로이용한다는것이다. 또한제작기법역시실크스크린과같은상업적인판화기법이나기계적인제작방식을택하거나혹은콜라주등을활용한다.
미국의경우에는개인주의적이고엘리트주의적이었던추상표현주의에대한반작용으로서, 1960 년대앤디워홀을비롯한뉴욕의미술가들이주도한미술이었다. 이들의선구가됐던작가들이바로재스퍼존스와로버트라우센버그로, 이들의미술을네오다다혹은프로토 (proto) 팝이라부른다. 이들의작품은우리가일반적으로팝아트라고알고있는미술보다광범위한의미영역에서파악돼야하는데, 왜냐하면표현주의적어법들과더불어다다적특징이나팝아트적요소등이함께드러나기때문이다.
로버트라우셴버그 침대 (1955)
로버트라우셴버그 Factum 1,2 (1955)
재스퍼존스 세개의국기 (1958)
재스퍼존스 채색된브론즈 (1960)
앤디워홀 (Andy Warhol, 1928-1987)
앤디워홀 캠벨수프캔 (1962) 캔버스에아크릴, 리퀴텍스, 실크스크린
앤디워홀 마릴린몬로 (1962)
앤디워홀 브릴로박스 (1962)
로이리히텐슈타인, 꽝! (1963) 캔버스에아크릴
Floor Burger (1962) 클래스올덴버그 (Claes Oldenburg, 1929~ )
팝아트 : 예술과상품의경계에서 매스미디어와대중문화그리고일상의상품들과의경계해체 그럼에도불구하고개인양식 (style) 이존재함. 또한기존예술작품의차용은패러디 (parody) 인가혹은혼성모방 (pastiche) 인가?
미니멀리즘 Minimalism: 또다른기원 1963-70 년대전반, 뉴욕 단순하고기본적인구조, 가공하지않은원료를사용해, 하나의형태를이루는데가장기본이되는 최소한의요소를갖춘최소한의형태 추구 팝아트에반대, 우연적ㆍ순간적ㆍ표면적요인을제거, 절대적형태의존재에대해사고하도록이끔. 회화의재현적일루전을차단하기위해서는, 아예작품자체가하나의대상 object 이여야한다는생각에서비롯된미술이다
미니멀리즘의대표적미술가이자이론가인도널드저드는하나의기하학적형태를최소한도의기본적구조로삼아, 동일단위의직육면체를반복전시했다. 이같은반복은크기의변화나간격의변화등에의해서열이나관계가생길때따르게되는그어떤내적인의미도없애기위한것이었다. 그는미니멀리즘을 사람들이미술에서필요한것이라고흔히생각하는요소들을제거한것 이라고정의했다. 말하자면미니멀리즘은최소한의조형수단을사용하여단순성, 명료성, 반복성, 사물성을보여주는조형적오브제들을제작하는미술이다.
큐브 - 큐브 (1965) A (6) (1967) 솔르윗 (Sol LeWitt, 1928~2007)
미니멀리즘화가들은미술에서화가의감정, 개성, 알아볼수있는형상을일체제거하고상업적으로생산된재료들을이용해완전히추상적인작품을제작했다. 무제 : 타틀린을 위한기념비 댄플래 빈 (Dan Flavin, 1933~1996) (1975)
1967 1964-5 로버트모리스 무제 (1965)
칼앙드레 (Carl Andre, 1935~ ) Equivalent VIII (1966)
회화에서의일체의일루전을제거하기위해최소한의조형적단위들만을반복적으로배열하는미니멀리즘은형식주의적미학의극단에위치한미술이라고할수있는반면에, 또한미니멀리즘은다른한편으로는포스트모더니즘에로의이행이이루어지는교차점으로해석될수도있다. 첫째로, 회화도조각도아닌미니멀한오브제들은예술장르간의결합혹은탈장르화라는포스트모더니즘적특성을예견하는것이었다. 두번째는, 작품내부적요소를최소화함으로써작품에대한감상자의역할이나경험이강조된다는점을꼽을수있다. 세번째로, 대부분의미니멀리즘작가들이공장제작의산업용품들을그재료로사용한다는점에서, 그리고그재료들은결국그것이놓여있는장소에의해서그성격이규정된다는점에서그이후의미술들의동향을암시하는것으로해석될수있다. 개념미술 conceptual art 이나장소 - 특정적미술 site-specific art
개념미술 Conceptual Art 1967년, 솔르윗이 개념미술에대한소고Paragraphs on Conceptual Art 을발표하면서정식명칭이되었다. 결과물로서의예술작품이지닌조형적완결성보다는제작이전의착상과개념등정신적구상과정이가장중요한요소 개념미술의기원으로서의뒤샹의 ready-made 작품이의도하는의미와개념을통해서, 우리의생각을바꾸는 의식의전환 을꾀하는경우가많다. 예술 개념이도달할수있는한계를실험하면서, 예술을둘러싼제도적장치에대한질문앞에서게한다.
코수스 하나이며셋인의자 (1965)
코수스 (Joseph Kosuth) Titled Art as Idea as Idea (1967)
피에로만초니 Piero Manzoni (1933~1963) 아이러니한개념미술로가장유명한이탈리아미술가 Piero Manzoni, 1960 예술품의본질을의문시하는일련의예술작품을제작
예술가의똥도예술이될수있을까? 90 개의깡통에예술가의똥이담겨있고, 그깡통의시장가격은동일한무게의금값에상응하는것이었다. Artist's Shit (1961) 가장최근에팔린것 (#83) 은 2008 년 10 월의일이었는데, 그값은 97,250 였다.
1960 년대말이후의다원주의미술 개념미술이후, 현대미술은다양한형태로전개된다. 그래서 1960 년대말이후의이러한현대미술의전개를일컬어 ' 다원주의 ' 라한다. 그러한다원주의미술중퍼포먼스아트, 바디아트, 대지미술, 페미니즘미술등을살펴보려함. 팝아트와미니멀리즘이라는단초로부터비롯된포스트모더니즘미술이이처럼다원주의의경향을보였기에, 포스트모더니즘미술을 ' 차이의노출 ', ' 저자의죽음 ', ' 이야기의부활 ', ' 장르의와해 ' 라는개념들로정리해보려함.
퍼포먼스아트 요제프보이스 Joseph Beuys (1921~86), 죽은토끼에게그림을설명하는법 (1965) 1965 년뒤셀도르프화랑에서세시간동안벌였던퍼포먼스. 얼굴에꿀과금박분을바르고죽은토끼를팔에안고는펠트천과비계덩어리등이놓인화랑에서행한이퍼포먼스는예술과삶의경계를무너뜨리고예술과삶모두에서인간성을회복시키기위한의식으로서이루어진것이었다.
브루스나우만, 분수로서의자화상 (1966-67)
비토아콘치, 모판 (seedbed) (1972) ( 퍼포먼스아트 & 바디아트
미술의재료로서자연을창조적으로응용미술의일시적성격 대지미술 land art
Robert Smithson, Spiral Jetty (1970)
A Line in Bolivia 1981 Richard Long (1945~ ) 영국의조각가, 사진작가, 화가 가장유명한영국의 land artist http://www.richardlong.org
크리스토클로드는포장된사물을전시하는행위에내재된초현실주의적신비감을대지미술의영역에끌어들였다. 그는해안이나그주변의섬들혹은빌딩들을천으로포장 (empaquetage) 하는작업들을주로하는데, < 싸여진해변 > 은그의초창기작업으로오스트레일리아리틀베이를천으로감쌌던작업을사진으로기록한것이다. Christo Claude Wrapped Coast (1968-69), Sydney, Australia
환경예술가, 크리스토 & 잔느클로드 http://www.christojeanneclaude.net
1971년에구상해서 1995년에완성된미술작품이있다. 무려 25년이걸린것인데그작품은바로 포장된제국의회 Wrapped Reichstag 이다. 베를린에있는독일의옛국회의사당건물전체를포장하고끈으로묶은이퍼포먼스도과연예술일까? 아닌게아니라독일의회에서도의견이엇갈려있어서마침내표결에부쳐졌고그결과간신히 포장해도좋다 는허락이떨어졌다.
국회의사당을포장하고끈으로묶는이엄청난작업에는십만평방미터의폴리프로필렌천과지름 3.2cm 의 16km 에달하는밧줄이필요했다. 작업은 1995 년 4 월에시작해 3 개월동안진행, 1995 년 6 월 24 일완성, 2 주동안만일반인에게공개 물론설치작업을하는동안수많은사람들이찾아와의사당광장에서춤추고노래하며즐겼고, 소요경비를감당하기위한설치작업스케치사진과그림들은날개돋친듯이팔렸다.
우리의모든프로젝트들은아주강한유랑민족의특성을갖고있다. 약한자재들을사용하여텐트를치고사는유랑부족들처럼, 우리들이만든모든것도사라질것이다. 누구도우리의작품을살수가없다. 아무도우리가만든작품을소유하지못한다. 누구도상업화할수가없는것이다. 심지어우리는작품을보기위한입장권도팔지않았다. 우리자신도우리작품의소유주가아니기때문이다. 우리의작품은자유를말할뿐이다. 소유는자유의적이다. 소유를말하는자의입장에서만작품의영원성이라는말이나올수있다. 바로이런이유로우리는작품을남겨둘수가없는것이다.
주디시카고 & 미리언샤피로, «Womanhouse» 프로젝트일부 (1972) / <Dollhouse> 페미니즘미술
각변의길이가 46 피트인삼각형모양의식탁한변에 13 개씩모두 39 개의자리 ( 역사적으로중요한여성들초대 ) 가마련되고, 또한바닥에는 999 명의이름이금색으로적힌삼각형의도자타일이깔려있다. 주디시카고, 디너파티 (1974-79)
미리엄샤피로의 femmage( femme+image) 작업, 천과레이스그리고단추등을이용한바느질작업
http://www.cindysherman.com 신디셔먼 Cindy Sherman (1954~ ) 미국의사진작가, 영화감독, 그녀의개념적자화상 conceptual self-portraits 으로유명현재뉴욕에서작업중
Untitled Film Still #13(1978)
포스트모더니즘의풍경 네갈래의길을따라서 1. 차이의노출 2. 저자의죽음 3. 이야기의부활 4. 장르의와해
차이의노출 중심에서 주변으로
20 세기미술속 원시주의 : 부족과현대의인척관계 ( 유사성 ) 20 세기모더니즘미술은유럽백인남성중심의미술이었으며, 그미술의가치기준은창조성혹은독창성이었다. 그러나이들미술가의작업에서타자 ( 他者 ) 의미술과문화는영감의원천이었다. 1984 년뉴욕현대미술관에서열린전시회 1984 년의이전시는모더니즘미술에대한반성적사유의결과물이라하겠다. 즉서구중심적오리엔탈리즘에대한자기비판이라할수있다.
이전시는파리컬렉션의아프리카미술이초기모더니즘미술가에게얼마나깊은영향을끼쳤는지보여주기위해마련된것이었다. 그러나비평가들로부터맹공격을받고말았다. 비판의요점은이전시회가 유럽중심적 이라는것이다. 즉아프리카미술품을본래의맥락에서떼어내, 단순히현대미술과의유사성에주목하도록기획되었기때문이다. 이러한반발은서구바깥미술에접근하는다른방식이필요하다는인식의전환을낳았다.
흑인남성 : 동시대미국미술에서남성성의재현 아프리카계미국인남성성에대한변화하는관념을연대기적으로보여주기위해기획 29 명의예술가들이참여, 그들의 1970 년대, 80 년대, 90 년대작품을선보였다. 1994-95 년뉴욕, 휘트니미술관에서열린 흑인남성 전카탈로그 1994 년휘트니미술관에서열린이전시회로인해, 한층더깊은문제점들이불거지게됐다.
Black Male: Representations of Masculinity in Contemporary American Art 흑인남성에대한부정적전형, 이를테면악한, 범죄자, 희생자, 바보, 하인같이백인사회의시각을통해본흑인남성에오로지초점을맞추었다. 이전시회는이러한이미지를불식하기위해열렸지만, 대안적인시각을제시하지못했던것이문제였다. 그결과떨쳐버려야하는인종차별적인상투어를더욱강조하고말았다. 그러면긍정적인변화를위한길은어디서찾을수있을까?
정체성보다재현에초점을맞출경우미술가들은다른질문들과싸우고있는자신을발견하게되었다. 지배그룹의구성원이주변그룹을대변할수있을까? 주변그룹의구성원이스스로를재현할수있을까? 아니면그자신도역시지배이데올로기때문에오염되어있을수밖에없지않을까?
James Luna, «민속품» 1987 혼합매체설치와퍼포먼스 루이세뇨라는인디언부족의후예인루나는샌디에고인류박물관의인디언관진열케이스에스스로민속품이되어누웠다. 그의몸옆에부착되어있는라벨에는작가의 ( 술과싸움때문에생긴 ) 육체적흉터와또자신의인생경험으로생긴숨겨진감정적상처에대해설명되어있다. 작가가제일좋아하는사적인물건도옆에같이진열되어있다. 박물관의상설전시는인디언들의삶을공룡이나식물화석처럼분류해버리는데반해, 작가는자신을살아있는민속품으로제시함으로써, 인디언은멸종했다는인상을깨부순다. 제임스루나는작품활동전반을통해미국원주민들의서구화된전형적인모습을노출하는작품을계속제작하고있다.
안드레스세라노 Andres Serrano (1950~ ) Andres Serrano Piss Christ 1987 세라노는어머니가아프리카계쿠바인, 아버지가온두라스인, 게다가증조부가중국인이라고한다. 복잡한인종적배경을지닌예술가의 정체성은어디에서찾아야할까?
캐리메이윔스 Carrie Mae Weems 윔스는 20 장의사진연작인 < 부엌식탁연작 > 을제작했다. 모든사진에는동일한여성주인공 ( 작가본인 ) 이등장하는데, 홀로있는경우도있고여러부류의사람들과함께있는경우도있다. 주인공은언제나똑같은부엌에앉아있지만, 주변소품은바뀐다. 한장의사진만볼경우, 그저단순한사진으로오해할수도있다.
그러나연작전체를보고나면, 여자주인공의정체성이여성이라는젠더에서부터노동계급흑인미국인으로서의지위, 다른사람들과의관계, 모성적존재, 문화적역사에이르기까지수많은사회적변수에의해결정된다는사실을깨닫게된다. 그중그녀의문화적역사는좌측상단사진의뒷벽에붙어있는시민권투쟁의지도자말콤 X 의사진으로대표된다.
정체성정치학 identity politics 세상은젠더나인종, 계급에의해사람들을정형화시키고차별화하곤한다. 미술계역시마찬가지로, 사람들은서구미술계에서전시와작품판매면에서성공한작가들중대다수가 백인 이고 남성 이라는사실을목격했다. 작가들이자신을한집단의일원으로인식할때, 이러한집단정체성개념에는정치적인성격이함축돼있다. 정체성정치학은인종주의와성차별을비롯한여러형태의편견에대항하고, 사회적권리와경제적평등을위해일하는이들의신념과활동을지칭하는용어이다. 이러한작가들은미술계의차별과배제정책에대해여러방식으로대응했다. 시위나공공포럼에서의발언그리고정치적의제를지닌작품을만들기도했다. 이처럼자신의정치적신념을실현하기위한미술을일반적으로행동주의미술 activist art 이라고부르기도하는데, 페미니스트그룹게릴라걸스 Guerrilla Girls 를사례로들수있다.
Guerrilla Girls 1985 년부터뉴욕을중심으로익명의활동을해온페미니스트그룹으로, 고릴라가면을쓴구성원들이미술계의가부장적인권력구조에대항해투쟁한다.
다문화주의 multi-culturalism/ 혼종성 hybridity 민족이나인종, 계급등에따른문화적차이에대한강조와인지는다문화주의라는이름으로불리기도한다. 다문화주의는인종과민족, 성적취향에근거한차별을강조하는데광범위하게사용되어온용어로서, 이러한문화적차이를옹호한다. 정체성관련개념중하나가다양성및다문화주의와연관이있는혼종성이다. 혼종성은 이미지와언어실천방식의혁신적인혼합과차용을통해도달하는상태 (Rohini Malik & Gabin Jantjes) 를가리킨다. 그러한예로서의, 일본인사진가이자비디오 아티스트인모리무라야스마사의경우 : 모리무라는자신의모든작품에등장하며, 이분법적젠더구분의경계를흐리는복장도착이나미술계의다양한역사속유명인사가되기도한다.
Myself in Mirrors (Collar of Thorns), 2001 Frida Kahlo, Self-Portrait (1940)
저자의죽음 원본에서 차용으로
차용 : 기존이미지를빌려와그것을적절히활용하여작가자신이부여한새로운의미로원래의의미를대체하고자하는방법 차용행위는작가의사망을확인하는절차로사용되곤한다. 이는독창적인천재로서의예술가개념을탈 ( 脫 ) 신화화하는포스트모던적제스처이다. 셰리레빈 Sherrie Levine, 샘 [ 마돈나 ] (1991)
Sherrie Levine, <After Walker Evans> 1981
Fernano Botero (1932~ )
William Wegman, <Blue Period> 1981
저자의죽음독자의탄생 The Death of the Author (1967) 바르트의에세이는텍스트를해석할때저자의의도와전기적맥락을끌어들이는전통문예비평의관습에반대하며오히려글쓰기와창작자가무관하다고주장한다. 롤랑바르트 (Roland Barthes, 1915~1980) 프랑스의문학이론가, 철학자, 비평가, 기호학자 이제우리는글쓰기에미래를부여하기위해, 저자에관련된글쓰기의신화를무너뜨려야만한다는것을안다. 즉독자의탄생은저자의죽음이라는대가를치름으로써이룩되는것이다.
이야기의부활 형식에서 내용으로
장미셸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80 년대회화의부흥 : 독일신표현주의 모더니즘의추상미술에서제거되어버린회화의특성재도입 알아볼수있는내용 역사적언급, 주관성, 사회발언등 폭발적이고개성적인터치부활
안젤름키퍼 Anselm Kiefer (1945~ ) 독일의신표현주의화가이자조각가. 요셉보이스이후최고의독일작가라는평가와함께 1980 년대미술계의스타가되었다. 독일의과거와나치즘의유산, 문학과음악등을주제로삼았으며특유의은유적이고연금술적인묘사가두드러진다 [ 네이버지식백과 ]
Anselm Kiefer, <Your Golden Hair, Margarete> 1981 독일과유태의역사를주제로다루고있으며, 황량한겨울풍경을통해폐허의모습을묘사하는가운데, 모래와짚등의물리적재료를사용함으로써작품에은유적이고연금술적인의미를부여하고있다.
게오르그바젤리츠 Georg Baselitz (1938~ ) 옛동독에서공부했던독일화가 1969 년부터논란을불러일으키면서전통을비웃는듯한뒤집어져있는인물상을발표하고있다
키퍼와마찬가지로바젤리츠도제 2 차세계대전과그이후의상황에대해다루고있다.
이탈리아버전의新표현주의 : 트랜스아방가르드
프란체스코클레멘트 Francesco Clemente (1952~ ) 한때로마대학에서건축을전공했으나독학으로그림을배운클레멘테는초현실주의이기도하고또한표현주의적이기도한작품을그리는이탈리아화가
수채화, 파스텔, 프레스코, 유화같은여러가지재료를사용해단편적인신체각부위의영상을통해악몽적인환각같은마음의상태를표현하고있다.
장르의와해 순수성에서 혼종성으로
길버트프로에쉬 Gilbert Proesch (1943~ ) 조지패스모어 George Passmore (1942~ ) 책표지속길버트 ( 오른쪽 ) 와조지 ( 왼쪽 )
스스로 살아있는조각 이라고여기는이들은그들의예술과일상생활을분리시키기를거부한다. 자신들이하는모든것이예술이라고주장하면서말이다. Gilbert & George The Singing Sculpture 길버트 & 조지 노래하는조각 (1970) 퍼포먼스, 런던
인터미디어 Intermeidea 60 년대중반 플럭서스 예술가딕히긴스 Dick Higgins 가당시장르들사이에서상호분야를넘나드는형언불가능한, 때로는혼동스런활동을서술하기위해사용 예를들면, 드로잉과시, 또는회화와연극사이의영역 이처럼장르들사이에서생겨난새로운장르는거듭등장함으로써나름대로고유한이름을발전시키기도한다. (ex. Visual poetry, 퍼포먼스아트, 또는사운드아트 )
흐름, 끊임없는변화, 움직임 을뜻하는라틴어단어인플럭서스라는명칭은 1962 년비스바덴에서열린국제음악축제 ( 페스티벌 ) 에서처음사용 1962 년독일비스바덴에서열린 플럭서스. 가장새로운음악국제페스티벌 의포스터
동양에서온 문화테러리스트 백남준 (1932~2006)
20 세기의전반이피카소의시대, 후반이앤디워홀의시대이고, 전반과후반을 꿰뚫는것이마르셀뒤샹이라면, 21 세기는백남준의시대가되지않을까? [ ] 21 세기에백남준은아마도 20 세기에위대했던것보다더위대해질것이다. ( 진중권, 씨네 21, 2006. 2. 24)
백남준의 바이올린솔로 (1962) 바이올린을집중된태도로아주천천히 ( 약 5 분동안 ) 들어올린다. 그다음엔쾅!
1967 년뉴욕에서백남준은클래식첼리스트인샬롯무어만과공연했는데, 이공연은풍기문란혐의로경찰이출동하여중단되는소동이있었다. 반라의무어만은두개의소형텔레비전세트로만들어진브래지어를입고첼로를연주했는데, 그 TV 에는백남준이당시인기있던 < 자니카슨쇼 > 의테이프를조작한장면들이나왔다. 백남준, 살아있는조각을위한브래지어 (1969) 이러한그의작업은음악과비디오아트의경계를무너뜨린퍼포먼스일뿐아니라, 순수예술과대중문화의장벽을완전히무시하는행위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