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 Carl Gustav Jung 융은 1875년스위스에서태어났다. 융의친척들그리고아버지는성직자였기때문에어린시절부터영성과신앙에대해깊은관 심을가지게되었다. 어머니는독실한기독교신학자집안에서태어 났지만심령현상에심취했다. 이런환경에서자란융은청교도적신 학전통속에서고전문학, 라틴문학도섭렵했으며나중에는동양철 학에도심취했다. 이러한가족환경의배경으로융은당시실증주의적 사상이풍미하던시대적배경속에서도비이성적이고, 신비하고, 드러 나지않는집단무의식에더많은관심을가졌다. 그는자서전기억, 꿈, 회상 (Memories, Dreams, Reflections, 1961) 에서그 의삶과치료방법론에큰영향을끼친두개의초기경험을기록하고 있다. 3~4 세즈음엄청난두려움을느끼게하는거대한남근상이있 는지하궁의꿈을꾸었는데, 이꿈에서본신상의이미지는예수나교 회같은종교적이미지보다훨씬강력하고실제적인느낌으로다가왔 융 Carl Gustav Jung 47
다. 또다른경험은 12세때학교수업을끝내고나오다가청명하고강렬한햇볕이내리쬐는하늘을쳐다보는순간에갑자기멀리있는성당꼭대기에서신이권좌에앉아세상을내려다보고있는것을발견하게되었다. 그순간쓰레기가쏟아져내리면서성당의벽을부숴버리는환상을보게되었다. 1887년당시유럽에서교회의권위를부숴버리는환상이란매우두려운경험이다. 그러나그순간융은신의저주를느끼기보다은총을경험하게되었다. 이러한환상을통해융은교회의가르침이나권위보다개인의종교적체험의중요함을깨닫게되었다. 한편으로, 그당시의사회적전통과는다른두렵고특이한경험은융으로하여금더욱더사회로부터소외감과외로움을느끼게했다. 융은의대에입학한후에정신의학을전공분야로선택했고밀교의종교적심리와정신병리현상에대해논문을썼다. 1904년에는정신병환자를치료하기위해서정신분석의유효성을인식하고단어를통한연상실험을개발했다. 단어연상기법은투사적검사의일종으로특정자극단어에대해떠오르는것을표현하게해이반응을근거로진단하는심리진단도구이다. 이후융은프로이트와의만남을통해서로의연구에공감하며친분을나누게되었고자신의연구업적들에의해프로이트의신뢰와인정을받게되었지만, 프로이트의리비도개념을성性에너지라기보다는일반적인에너지라고함으로써프로이트와의견이대립되었다. 프로이트역시융의신화, 영성, 밀교에관한관심을불편하게여겼다. 프로이트와달리융은환자들의꿈의상징을분석하는방식을종교적상징, 신화, 민속이야기, 예술등에도 48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적용하면서그의이론을확장했다. 특히융은고대서구사회의연금술, 1~3세기에성행하던이단적인크리스트교인그노시즘에몰두했으며, 중국에서오래거주한독일학자인빌헬름 Richard Wilhelm 으로부터연금술 (The Secret of the Golden Flower, 1962) 에관한책을전달받고이책에서말하고있는영적성장, 심리내적발달과정, 개성화통합과정이자신이치료하고있는환자들의경험과비슷하다는것을발견하게되었다. 동양에서명상할때혹은완성을의미할때흔히사용되는상징인원圓을만다라 mandala 라는이름으로칭하는데이상징을전혀모르는환자들의개성화과정에서도많이나타났기때문에융의관심을끌었다. 원의가운데가자기 self 이고, 원은전체와조화를상징하고, 원의완성은심리과정의발달과정으로개성화과정을드러낸다. 그러나융은동양과서양의개성화과정에차이점이있다고보았다. 동양에서는내면의성장을자연스럽게여기는반면에서양에서는기법을사용하면서기술적으로발달시켜야하는과정으로여긴다고평했다. 1944년, 69세때심근경색으로병원에입원했을당시에융은매일밤천상에서세상을내려다보는환상을한시간씩경험한다음에다시잠에빠져드는임사체험을자주하게되었다. 이후에그는다시활발한연구에돌입했으며, 엄청난양의중요한학문적업적을남겼다. 특히융의부모와의관계는그의이론성립에많은영향을끼쳤다. 그는따뜻한어머니를좋아하면서도심령현상에관심을가진어머니에게두려움을느꼈기때문에어머니를양가적으로경험했다. 어머니와의이런경험은남성안의여성성의원형인아니마 anima, 그리고여성안의남성성의원형인아니무스 animus 의개념을설명하는데영향 융 Carl Gustav Jung 49
을미쳤다. 또어머니와비슷한여성과결혼을했음에도불구하고어머니와반대되는여성들에자주이끌렸고그들의도움을많이받았다. 아버지와의관계는그리편안하지않았기때문에남성들에대해부정적이었으며특히권위자인남성과의관계는불편했다. 권위자인프로이트와의학문적견해차이, 그리고프로이트와처제의부적절한관계를계기로프로이트와결별한후오랜기간내적혼란으로고통을받았던것은어쩌면권위적이었던아버지와의관계회복을못한채프로이트와심리적으로분리하려했던것에서온혼란은아닐까? 융의이론이뚜렷한체계나개념을잡기힘들고난해하기도했지만, 융자신이매우내향적인사람이었기때문에자신의이론을적극적으로알리려하지않아서초기에는그의이론이심리학계에그리큰영향을끼치지못했다. 그러나그의이론은집단무의식 collective unconscious, 원형 archetype, 개성화과정 individuation process, 영성등을포함한인간의심리적영역을광범위하게다루고있기때문에심층심리학이라는이름으로각광을받았다. 융의천재성을발견한프로이트가자신의후계자로지목하려했으나융은프로이트이론에대해만족하지않고자신만의이론을정립하는데힘을썼다. 융은프로이트가성적차원에서설명하는리비도개념을좀더일반화된역동으로재정의했으며, 인간의심리는과거뿐만아니라미래의영향도함께받으면서형성된다고주장했다. 또한프로이트의내적갈등으로부터형성된무의식의개념보다더깊은차원의집단무의식개념을소개했다. 융은리비도를넓게는전반적으로퍼져있는삶의에너지로, 좁게는정신을움직이게하는에너지로이해했으며, 아 50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이디어나느낌등에투자되는에너지를가치라고했다. 융에의하면정신에너지의원리는대극의원리, 즉모든정신의측면은서로대극을이루고있으며이로인해정신에너지가발생한다. 평형상태의원리란마치음양론같이에너지는사용되어사라지는것이아니라단지한상태에서다른상태로옮겨가는것이다. 즉성격내의대극이란서로반대되는것끼리보완하면서통합되어하나를이루고자하는경향성을가지고있으며, 이런과정에서보상이일어난다. 이는성격의한부분이다른부분의약점을극복하도록행동하게하는것과같다. 융은인간이실현해야하는청사진이자기 self 라고보았다. 자기는인간성격의조화와통합을위해노력하는원형으로대극과조화를통해전체성을이룬다. 융은외부적으로는원인과결과의인과론적인관계가없어보이는사건들이동시에발생하지만그사건들은단순한우연의일치가아니라이면에보이지않는연관성이있다는동시성 synchronicity 이론도제시했다. 융은동시성이나타나는이유로인간은물론모든생물과무생물이집단적으로연결되어있어외계의사건들과순간상호작용하기때문이라고설명했다. 이는인간정신내의주관적경험과외부현실에서같은시간에다른장소에서일어나는객관적사건간에의미있는관계가있음을주장하는것이다. 동시성은개인을전체와연결시켜주는역할을하고있으며따라서개인의삶에서동시성을인식하는것은중요한의미가있다. 융은사람들의성격유형에대한이론도제시했다. 먼저삶에대한태도 attitude 로서내향 introversion 과외향 extroversion 으로구분짓는다. 아 융 Carl Gustav Jung 51
무도온전히외향혹은내향일수없고, 주어진상황에유연하게대처할수있어야역동적균형을이룰수있다. 내향적인사람은세상이자신에게어떤영향을끼치는지를보고, 외향적인사람은자신이세상에끼치는영향에더관심이있다. 태도유형은후천적경향이기보다는생래적인경향이다. 심리적기능에는사고 thinking, 감정 feeling, 감각 sensation, 직관 intuition 이있다. 경험에대해판단하고평가하며또경험을조직하고분류하는데는사고와감정이관여하는데사고는객관적이고논리적이고일관성이있는것과관련된영역이고, 감정은논리나효율성보다는경험의정서적측면에중점을두어동의할만한지아닌지를결정하는영역이다. 감각과직관은정보수집과관련된것으로감각은직접적경험, 자세한지각, 확고한사실에근거해정보를수집하고, 직관은과거경험, 미래의목표, 무의식적과정에의거해정보를수집한다. 이러한요소들이조화를이루고기능을하면효율적으로기능하는사람이된다. 융의유형론을토대로마이어 -브릭스 Myer-Briggs 가생활이행양식인인식과판단을부가해마이어 -브릭스유형지표인 MBTI를개발했다. 융의이론은대부분삶의역사를재구성하는사례연구에기초한것으로객관적이거나체계적이기보다주관적이기때문에증명할수있거나반복될수없다는비판을받고있다. 단지성격유형론의결과가그의이론의일부가객관적이라는사실을증명해주고있다. 융의인간본성에대한이미지는프로이트에비해서대체적으로낙관적이고덜결정론적이다. 인간의성격이유아기의경험과원형에의해부분적으로결정될수있다는점에서는프로이트와견해를같이 52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하지만, 근본적으로결정론적입장은아니며인간의자유의지와자발성을인정하고있다. 또한성격의일부, 자기실현을향한충동이나경향성은본래적으로타고난것이지만, 경험과학습에의해서촉진될수도방해될수도있다고보았다. 융은각개인은개별적인독특한존재이며단하나의동일체적존재가되어가는개성화를이루는것이인간의궁극적목표라고했다. 융도프로이트와같이어린시절의경험의중요성을강조했지만그경험이인간의성격형성을전체적으로좌우하지는않으며, 특히중년기의경험과개인이가지는미래에대한희망, 기대가성격형성에매우중요한역할을한다고보았다. 융은자신이중년기에신경증으로인한심한우울증을극복한경험을바탕으로자신의성격이론을형성했다. 융의이론에서는자아를형성하는인생전반부에서는각자의독특성을드러내지만, 중년기에는개성화과정으로들어서면서성격의어느한측면이계속해서지배하지않는보편적성격을발달시킨다고설명하고있다. 융은상징, 신화, 의례들을많이탐구했으며콤플렉스 complex 를찾아내기위해환자가자신의증상에대해자유연상하는내용의상징을분석해진단한다. 융에게있어서꿈은사람들로하여금미래를준비시키려는목적이있다. 프로이트가말한대로보상의개념도있지만, 꿈은심리구조의개발되지않은부분을보상해대극사이에조화를이루게하려는상징으로드러난다. 그렇기때문에융에게꿈분석은성장지향적인중요한치료기법이다. 융의개인무의식은본질적으로의식속에더이상남아있지는않지만쉽게의식으로떠올릴수있는자료, 혹은억압된기억 환상 융 Carl Gustav Jung 53
소망 욕구들의저장소이다. 콤플렉스는개인무의식의일부로, 공통적인테마를중심으로정서, 기억, 지각, 바람등이뭉쳐서어떤패턴을이루어행동이나지각으로이어지는감정의집합을말한다. 집단무의식은단세포인아메바로부터현재인류까지의진화상의모든경험이축적되어다음세대로전달되는것으로서인간의제일중요한심리이며우리에게엄청난영향을끼치고행동을지시한다. 이러한보편적인진화경험의저장소인집단무의식은접촉하기어려운가장깊은수준에존재하며개인의정신적토대가된다. 융의집단무의식에는심리정신구조, 즉원형 archetype 이있다. 원형은집단무의식에포함되어있는인간이가지는보편적, 집단적, 선험적인심상들로서인류초기의경험이표현된정신적인이미지들 primodal images 이다. 가장강력한원형은페르소나 persona 로자신이아닌다른어떤것으로표현하는사회적으로드러내는얼굴이나역할을말한다. 또다른원형이라할수있는아니마는남성의여성적측면, 아니무스는여성의남성적측면으로인간은이런양성적본성을모두표현할수없다면건강한성격형성이이루어질수없다. 그림자 shadow 는원초적인동물적본능으로번식과생존에초점을둔것이다. 인류발생이전의동물적인측면으로인간의어둡고악한측면을나타내는원형이며, 그것은자아나자기상 self-image 과반대되는개념으로자신이용납하기어려운특질과감정들로구성되어있다. 자기는정신의중심인의식과무의식의양극성사이의평형점이며, 모든갈등적인측면들을통합하고성격들의통합이이루어진온전하고유일한개체를말한다. 원형은내용은없고단지구조로작동한다. 마치눈 snow 의결정이육각형 54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의모양을가지고있으면서도하나도똑같은것이없듯이, 각각의원형이동일한구조를가지고있지만포함된내용은다른것과같다. 원형의내용에는인류초기의경험, 종교적모티프, 꿈, 신화등이들어있지만이것들이원형그자체는아니다. 단지육각형의원형구조를가지고있는것이다. 따라서사람은모두페르소나, 자아, 그림자, 아니마, 아니무스, 자기, 집단무의식, 원형을가지고있지만이들의내용은각개인에따라다르다. 융은여성심리와남성심리는근본적으로다르다고주장했다. 자아수준에서의남성성과여성성은사회문화적으로조건지어진것이고, 집단무의식의여성, 남성이미지는아니마, 아니무스로그이미지의내용은어린시절이성부모와의경험에서부터형성된것이다. 따라서여성의자아는자신의남성집단무의식인아니무스와대화를해야한다. 자아수준의여성성과집단무의식수준의아니무스는각각의존재를모르고분리된채작동하지만아니무스를자각하고대화를시작하게되면서둘은점차자기로통합된다. 융은기본적으로성적편견을보이지않았다고는하지만그의여성성과남성성의특징에대한묘사는기존사회의남녀에관한개념과비슷하다는비판을받고있다. 융의이론에서자아는성격의기본원형의하나로서의식의중심이다. 자아는의식적생활에일관성과방향성을제공한다. 의식적일관성을위협하는것들로부터보호하기위해경험을의식적으로계획하고분석해야한다고주장한다. 자아는무의식적내용은없고단지개인의경험으로부터나온것으로만구성되어있다. 만일자아가자기 융 Carl Gustav Jung 55
존재의중심이며전체라고믿는다면무의식을전면부인하는것으로심리정신전체의반을무시하는것과같다. 융은심리성적성장과정을개성화 individuation 라고명명했다. 개성화는온전성과자유를향해나아가는과정으로외부로보여지는사회적자기인페르소나를벗고, 그림자를직면하며, 더나아가아니마, 아니무스를직면하고, 자기를드러내는과정이다. 개성화과정 individuation process은자기를온전히이루는것으로이자기는성장의마지막단계로그사람만의독특성이완성되고, 자아가자기가되는과정이다. 마치한나무가싹을내고잎이커지면서큰나무로성장하는것과같이개성화과정은매우자연스러운과정이다. 의식과무의식은함께존재하는데의식이무의식을자각하지못하거나무의식이드러나는것을막는다면마치나무가병들어건강한나무로자라지못하는것과같이통합적인성장을방해한다고설명했다. 융이성격발달에대해갖고있는관점은과거를바탕으로미래를조망하면서나아가는목적론적관점이다. 성격의발달은절대로멈추지않으며, 자아는어린아이때자신과다른대상을분별하기시작하면서생겨난다. 이렇게탄생한심리적자아는기억이지속되고자아정체감의감각과관련된지각이축적되면서청소년기에이르러분명한모양과내용을가지게된다. 청소년기에는부모로부터자아가분리되는정신적탄생이일어나고또한생리적변화가함께일어난다. 청소년기이후성인기는외양적으로팽창하는시기이며성숙의힘에이끌려자아가발달하고외부세계에대처하는능력이발달하며더불어앞으로의성격통합의준비를시작한다. 중년기가되면비로소온 56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전한성격으로변화성장이가능하게된다. 외부세계를지향하던에너지가자신의내부에초점을맞추도록자극을받고자신의잠재력에관심을갖게된다. 또한중년기에는개성화과정이시작되는데, 성격의모든체계에서개성화가이루어지면조화를이루게된다. 이때사람들은삶의전반기를이끌어오던가치나행동을포기하기도한다. 이는무의식이정신의균형과조화를위해억압된측면을인식할것을요구하기때문이다. 노년기에는인생의마감을앞두고자신에대해진지한성찰과관심이시작된다. 죽음앞에놓인생의본질을이해하려애쓰고, 내세의이미지를가지고있을때건전한죽음을맞을수있다. 융의이론도가족의영향에서벗어나지못한것을볼수있다. 친밀한관계를형성하지못했던목사아버지의영향은제도적인교회를정면으로비판하게했고, 심령에심취했던어머니의영향은융으로하여금기독교적관점의영성을인간에내재된보편적영성으로확대시키는데영향을끼쳤다고볼수있다. 융 Carl Gustav Jung 57
페르소나 페르소나는라틴어로마스크, 혹은거짓얼굴이라는뜻으로배우가극에서맡은역할을위해쓰는가면을말한다. 즉페르소나는외부세계에내보이는모습이며, 사회와관계를맺을때의사회적자아로서사회적역할, 태도, 옷선택, 개인스타일등이여기에포함된다. 그러나지나치게페르소나와자아를동일시하면진정한자기로부터소원하게되어자기를잃을수있고, 반면에페르소나가지나치게약하면외부의영향으로부터자아를제대로보호할수없다. 1. 친구들이말하는나의모습을적어보라. 내가원하는나의모습을적고, 둘의차 이를비교해보라. 2. 당신의사회적역할은무엇인가? 그역할들이편안하게느껴지는가, 아니면역할 이불편한가? 왜불편한것같은가? 3. 당신이좋아하는옷이나보석또는지갑등항상가지고다니는물건들의목록을 58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작성하고, 그중에서당신을가장잘나타내는물건을골라보라. 평소에자주입거 나즐겨가지고다니는것들을생각해보라. 그것은당신의이미지의한부분을나 타내는것이라고볼수있다. 일주일간그옷이나물건을지니고다니지않았을때당신자신의반응을적어 보라. 친구에게그물건을빌려줘보라. 친구가그물건을사용하거나입는것에대해어 떤느낌이드는가? 융 Carl Gustav Jung 59
아니마 / 아니무스 / 그림자 그림자란페르소나가지키고자하는사회의이상이나규범에맞지않는경향, 욕망, 기억, 경험들이거부되어의식으로부터억압된것이다. 즉자신이용납하기힘든특성이나감정으로구성된다. 페르소나가강할수록자신의많은것들을억압하는경향이크므로그림자의영역이커질수있다. 이러한그림자는위험하고, 잘인식되지않으며, 다른사람에게무의식중에투사하려는경향이크다. 자신의성性과반대되는성을대표하는무의식적구조로서남성에게는아니마, 여성에게는아니무스가있다. 인간은생물학적, 심리적으로양성의성질을가지고있지만유전적인성차와사회화로인해남성은여성적측면, 여성은남성적측면이억압되고약화되어무의식속에존재한다. 여기에는자신의성을표현하는의식적수준의이미지에맞지않는모든경향과경험들이덩어리로뭉쳐있다. 자신의성과반대되는무의식적성은이성부모와의관계경험에의해형성되며, 아니마혹은아니무스를이성과관계를맺을때상대이성에게강하게투사하도록만든다. 다시말하면, 여성인자신은여성과반대되는집단무의식인남성아니무스를가지고있는데, 이아니무스의내용은아버지와의경험이포함되어있고남성을만날때아니무스의영향을받아남성에게투사하게된다. 60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1. 나는나의성별에대해편안하게느끼는가? 2. 나는나의성별이갖고있는보편적특성과다르게내자신을표현하려는특성이 있는가? 한예로, 내가여성임에도불구하고보편적인여성의특성을거부하고 남성적인특징으로나를드러내려하는것은아닌가? 3. 나는왜나의성별특성을거부하는가? 나의동성부모에게불편한감정을느낀 적이있는가? 그감정은어떤감정이었는가? 지금내가거부하는특성과관련이 있는가? 4. 나는이성을만났을때편안하게느끼는가? 불편하다면어떤점이불편한가? 나 의이성부모에게불편한감정을느낀적이있는가? 그감정은어떤감정이었는 가? 지금내가느끼는감정과비슷한점이있는가? 융 Carl Gustav Jung 61
꿈의상징 융은사람들의의식세계는외부로부터많은영향을받기때문에자신의성격이나개체성과어울리지않는방법으로자기를형성하는경향이있다고주장한다. 이렇게되면심리정신적평형이깨지게된다. 꿈이란심리정신적조화를이루어자기의개체성을유지하기위한노력의일부로서꿈의내용은이러한목적에부합하도록매우미묘하게형성된다. 꿈의내용을거부하거나깨닫지못해그메시지를받아들이지못하면깨어진심리정신적평형이복구되지못하고유지된다. 꿈을이해하기위해서는꿈을인식적차원에서해석하기보다마치살아있는실체처럼매우조심스럽게경험하고관찰해야한다. 꿈의상징들을이해하기위해서는꿈의내용과형식모두에중요성을두어야한다. 때로는아주작은것이핵심적인메시지를가지고있기때문에더중요하게여겨야한다. 이렇게꿈이보여주는모든이미지에초점을맞추어, 꿈이말하려고하는것이무엇인지를스스로에게지속적으로물어야한다. 꿈은상징으로나타나고, 상징은다양한의미를지니고있기때문에어떤한가지방법만으로기계적인해석을해서는안된다. 꿈을하나의사건으로다루기보다는지속되는무의식과정으로부터오는메시지로이해해야한다. 그러나꿈은나의것이기때문에궁극적으로꿈은꿈을꾼자신만이그의미를좀더정확하게이해할수있다. 다음의연습문제는실제의꿈을간단히요약한것으로서자극적이 62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고강한감정을느끼게하는상징들을보여주는사례이다. 이작업은다른사람이아래내용을읽어주는것이효과적이다. 우선긴장을풀고눈을감아보자. 읽어줄사람에게천천히풍부한표현을하면서읽도록부탁하라. 당신은지금동굴에들어가서매우중요하고값진무언가를찾으라는말을들었습니다. 이제동굴로들어섰습니다. 동굴안에는축축한돌들이있고아래바닥은젖어있습니다. 축축한느낌은불쾌하지만무언가를찾기위해서는계속걸어야만합니다. 기나긴통로를한참걷다보석을하나발견합니다. 보석은거의손바닥크기만하고주위에환한빛을비추고있습니다. 그빛은편안하게느끼는힘이있습니다. 순간적으로이것이바로당신이찾던것임을알아챕니다. 보석쪽으로다가섰을때길전체를가로막은두터운거미줄을발견합니다. 갑자기두려워가던발걸음을멈춥니다. 당신은항상거미를무서워했었지만이렇게크고무서운거미는처음입니다. 당신은어찌할바를모릅니다. 잠시후당신은무릎을꿇고엎드립니다. 그리고아주천천히거미줄을향해나아갑니다. 바닥쪽에엎드려지나갈수있을만한작은틈을발견합니다. 공포를느끼지만아주천천히그틈을통과하려고노력합니다. 그리고천천히이틈을통과합니다. 안도감을느끼지만아직은엎드려있습니다. 잠시후일어서서보석을향해걸어갑니다. 보석을집어들자무게, 크기, 그리고 융 Carl Gustav Jung 63
아름다움에취합니다. 그리고순간적으로온몸이에너지로가득찹니다. 이제되돌아가기위해거미줄앞으로돌아옵니다. 큰보석을지닌채로는거미줄아래로지나갈수없다는것을압니다. 거미줄가운데는큰거미가다리를구부리고앉아있습니다. 공포가당신을훑고지나갑니다. 거미앞으로다가가보석을양손에단도처럼움켜쥐고는내리쳐서거미를죽여버립니다. 그리고거미줄을보석으로쳐내고잘라냅니다. 이제동굴입구로되돌아나옵니다. 동굴밖은넓고빈들판입니다. 당신은그보석을어떻게해야할지모른채보석을들고들판을걸어갑니다. 햇살이보석에비치면서보석은모양이바뀝니다. 보석은말랑말랑해지고마치부드러운빵처럼보입니다. 왜이렇게되는지잘모르는채당신은보석을들고먹기시작합니다. 그것은매우맛있고힘을솟아나게하고기분을좋게해줍니다. 먹고난뒤들판을둘러보니어디선가사람들이나타나춤을추기시작합니다. 모든사람들이당신에게다가와춤을추기시작합니다. 한참춤을춘다음에춤은끝이납니다. 이꿈을꾼사람은이렇게말했다. 나는이꿈을꾸고서편안함을느꼈고내삶에대한확신을느꼈다. 또거미에대해서도예전과는다르게느끼는데, 아직도거미줄을좋아하지는않지만예전에거미를생각할때느끼곤했던그런맹목적인공포를느끼지는않는다. 64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
1. 이경험을하는동안당신이느낀것을적은다음에다른사람들과자신의경험을 나누어보라. 2. 당신은자신의욕구나경험에적합하게이꿈의결과를다르게변화시킬필요를 느끼는가? 당신에게는어떤꿈의상징이적당하다고느끼는가? 또는어떤방식 이적당하지않다고느끼는가? 3. 어떤사람은꿈의어떤부분 ( 거미죽이기, 보석이빵으로변함 ) 에대해거부감을 가질수도있다. 당신도그러하다면그점에대해논의해보라. 4. 당신의꿈이나경험은융의이론에비추어보아어떤식으로나타나는가? 5. 자주반복해서꾸는꿈이있는가? 그꿈이당신에게전하려하는메시지는 융 Carl Gustav Jung 65
무엇인가? 66 자기성장을위한성격심리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