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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비온, 공존을 위한 대화 e-learning, Communication for Coexistence ADDR 152-050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182-4 대륭포스트타워 3차 6층 601호 TEL 02)3782-8811 FAX 02)3782-8889 e-mail cwdaddy@ubion.co.kr Website http://www.ubion.co.kr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평생교육 선도기업 유비온에서 누리는 배움의 자유 회사소개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평생교육 기업, 유비온 유비온의 평생교육 이야기 유비온 스토리 유비온은 유비쿼터스에 기반한 평생교육 기업을 의미 사전적인 의미에서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라틴어 ubique 를 어원으로 하는 영어의 형용사로 동시에 어디에나 존재하는, 편재하는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 습니다. 즉, 유비온은 (1)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언제나 정보통신망에 접속하여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이며, (2)여러 기기나 학습도구 에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을 통합하여 언제, 어디서나 학습자와 소통할 수 있도록 하는 네트워킹 기술이 제공되는 실체임을 뜻합니다. 첫 발걸음은 2000년 온라인 교육의 시작과 함께 지금은 이러닝(e-러닝)이 생활 속 단어로 친숙하게 불리우지만, 2000년에는 인터넷을 통한 교육방식이 조금은 낯설고 생소하게 느껴졌던 시절이었습니다. 예 지네트라는 이름으로 이러닝 사업을 시작하면서 런칭한 교육브랜드는 와우패스(www.wowpass.com) 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금융교육과 공무원 수 험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교육시장에서는 센세이션을 일으킨 이슈가 되었습니다. 곧이어, 국내 최초로 동영상 강좌를 고용보험환급과정으로 지 정 받았고, 주요 금융권을 대상으로 전사 교육을 수없이 거쳐 현재의 No.1 금융전문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습니다. 전문화되고 다양한 교육 브랜드 개발과 성장 성공적인 사업제휴와 자체개발을 통하여 금융 이외에도 부동산, 고시, 공무원에 이르기까지 전문분야의 콘텐츠가 다양화 됨에 따라서 서비스 영역이 확장되었 습니다. 교육브랜드도 다양화되어 금융분야 와우패스(www.wowpass.com), 부동산분야 랜드스쿨(www.landschool.com), 고시분야 고시닷컴(www.gosi.com), 공무원 분야 베리타스엠(www.veritam.co.kr)으로 세분화 되었습니다. 동영상 강좌를 기반으로 했던 고용보험 환급과정은 플래시 기반의 콘텐츠로 발전함에 따 라서 교육커리큘럼도 더욱 다양해지고 기업교육의 니즈도 많아졌습니다. 그 결과 유비온 사이버연수원(www.edubion.co.kr)을 통해서 기업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경영, 금융, 자격증, MBA,의료, 외국어 등이 자기개발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그 외에도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학점은행제 를 위한 원격평생교육원으로 인가 받게 됨에 따라 유비온원격평생교육원(www.iubion.co.kr)을 운영해 취업, 편입, 대학원 등 새로운 인생에 도전을 하려는 청 장년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계속되는 창의적 혁신과 도전 유비온은 위기의 순간마다 슬기롭게 대처해나간 삼국지의 유비와 같은 온라인 교육기업입니다. 큰 생각과 신속한 행동으로 급변하는 교육시장에서 유연한 대 응을 하는 점이 그렇습니다. 스마트러닝, 디지털교과서와 같은 전자출판과 이러닝의 융복합 움직임, 무들사업을 통한 오픈소스 LMS 컨설팅서비스 등 이러닝 선도기업으로서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을 이루고 있습니다. 유비온은 대한민국 대표 이러닝 평생교육기업 입니다. 앞으로도 유비온은 고객의 100세 시대 평생교육파트너 로서 꾸준히 사랑 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02 03

유비온, 시대와 마주하라. 소통과 나눔 그리고 새로운 이러닝 Ubion, Face the era. Communication, Sharing and New E-learning.

소통과 나눔_Open Communication & Sharing 교육은 오픈 이라는 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지식을 다른 이와 나누고 공유하는 것이 바로 교육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교육은 나눔으로부터 출발했습니다. 지식을 나누는 것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러닝은 이러한 교육적 가치를 ICT를 통해 해결하려는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유비온은 교육 과 오픈 이라는 가치를 인식하고 커뮤니케이션 의 수평화와 공감을 소통의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Why 오픈소스 Why Open Source 경쟁력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Competitive software development methodology 경쟁력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것이 하나의 트랜드가 되고 이러한 현상은 많은 사용 자와 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검증되고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제한된 자원을 활용하는 경우 가장 효과적인 개발 방법론을 오픈소스가 제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으로 스마트폰의 OS인 ios와 안드로이드는 모두 오픈소스 기반의 소프트웨어입니다. 안정적인 변화관리 Stable change management 개발된 소프트웨어의 진화를 특정 개인 혹은 기업이 책임질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규모 가 커질수록 이러한 현상은 두드러집니다. LMS는 여러 소프트웨어들의 다양한 결합으로 만들어지지만 한정적인 자 원으로 모든 작업을 감당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오픈소스를 활용하는 경우 기본적인 기능에 대한 변화관 리는 오픈소스 프로젝트 그룹에서 맡게 되므로 보다 안정적인 변화관리가 가능합니다. 파워 유저 그룹을 통한 다양한 리소스 확보 Secured resources through Power User Group 오픈소스는 다른 상용 소프트웨어와는 달리 개발자뿐만 아니라 파워유저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으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파워 유저들은 개발자의 개발 결과물을 테스트하고 문제점을 발견하는 등 개발의 방향을 주도하는 역할 도 하고 있습니다. Moodle의 경우도 이들 파워유저 그룹은 무들 사이트 내에서 다양한 의견과 많은 정보를 공유하 고 있습니다. 그 중에 중요 이슈들을 채택하어 새로운 Moodle의 기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Moodle의 다양한 자원 (과정, 콘텐츠) 또한 파워유저들에 의해 만들어져 공유되고 있는데, 공유된 자원들은 Moodle Community Hub를 통 해 누구나 활용할 수 있습니다. Open 06 교육분야에 적합한 개발 방법론 Proper methodology for educational purpose Moodle뿐만 아니라 Sakai, dotlrn 등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가 교육분야에 존재합니다. 교육분야에 특히 많은 오픈소스가 존재하는 것은 교육자체가 지식공유를 목표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닝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를 사 용하는 사용자들의 성향이 반영됩니다. Moodle을 처음으로 개발한 Martin Dougiamas는 교육공학을 전공한 사람이 었고 Sakai, dotlrn등도 모두 대학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주도하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오픈소스는 소스가 공개된다는 것 외에도 많은 자원이 함께 공유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이러닝에 관심이 많은 다양한 기관의 구성원 이 참석하게 되는 것입니다. 07

당신과 공감하는_Moodle Empathy with People_Moodle Moodle은 맞춤형 교육을 잘 구현할 수 있는 LMS이며, 전 세계적으로 215개국에서 약 60,000개 사이트 이상이 등록되어 있고, 등록된 사용자만 약 4천만 명으로 검증된 Open Source LMS입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개발자 260여명이 본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지속 적인 업데이트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Moodle은 소규모 학원에서부터 대학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협력학습 및 학습성과 등 최근 교육 방향을 잘 반영하고 다양한 기능을 통한 교수 설계 및 학습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Why Moodle 오픈소스로써의 Moodle Moodle as a open source Moodle은 전세계 250명 이상의 개발자가 참여하고 있는 오픈소스형 프로젝트입니다. 지금 이 순간도 수많은 테마가 Moodle.org 사이트에 올라오고 있고 Moodle HQ에서 중요한 테마를 중심으로 개발 과제를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와 마찬가지로 독특한 오픈소스 개발방법론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소스를 관리하 고 있고 소스는 GPL 라이센스 방식으로 관리되고 있어 사용은 자유롭게 하지만 수정된 소스는 반드시 공유되도록 하여 Moodle 근본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합니다. Moodle HQ(HeadQuarter) & Moodle Supporters Moodle HQ는 Moodle.com에 등록되어 있는 Moodle Service Partner들이 수익 중 일부를 기부하는 형식으로 유지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러닝과 관련된 어떤 오픈소스 프로젝트보다 빠른 개발 주기를 가지고 있으며 매번 새로운 기 능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Moodle 기능의 일부는 Moodlerooms, Nespot, OU 등 유명한 Moodle 전문기업 혹은 Moodle을 활용하고 있는 기관 이 직접 개발을 맡는 방식으로 유지되고 있습니다. Moodle 2.2에 탑재된 LTI(Learning Tool Interoperability) 표준 기능은 Moodlerooms가 개발했고, 2.1에서 개선된 Quiz 기능은 OU(영국 Open University)에서 개발된 사례입니다. 그 밖에 다양한 기관 및 개인이 개발에 직접 참여하고 있 습니다. Moodle 오픈소스 개발 전략의 의미 Meaning of open source development strategy 현재 이러닝과 관련되어서 매우 다양한 기술 이슈가 있는 상황임. CC, LTI, QTI, epub 등의 표준화기술, Social Learning, Adaptive Learning, Blended Learning, Cloud Computing, N-Screen 이슈 등이 그 예임. Moodle 개발 프로젝트 방식의 오픈소스 방식 혹은 Blackboard와 같은 거대기업의 투자가 아니면 앞서 말한 이러 닝 이슈를 유지 관리하는 것이 불가능 Moodle 08 모바일 플랫폼에서 Android vs. Apple vs. Etc 와 같은 3자구도가 이러닝 산업에서도 Moodle vs. Blackboard vs. Etc 와 같은 방식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높음. 현 상황에서 삼성, HTC, Motorola와 같은 기업이 Android에 의지하고 있듯이 교육사업을 하고자 하는 업체는 Moodle을 기반으로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임. Sakai, dotlrn, efronter등 다른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존재하지만 Moodle이 형성하고 있는 시장과 비교가 되지 않 으며 이미 오픈소스 영역에 있어서는 선순환 구조로 전환되어 있음. 09

새로운 생각_Moodle Eco-System New Idea 우리는 열린 지식과 이러닝으로 기술과 콘텐츠 그리고 사람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생태계를 만들어갑니다. Why Moodle Eco-System Moodle Eco-System Moodle을 활용하고 있는 기관, 사용자, 개발 및 서비스 업체, 교육툴 프로바이더, 콘텐츠 프로바이더가 이미 거대한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시장 초기단계에 있어 이러한 생태계가 만들어져 있다고 보기에는 힘 들지만 유비온을 중심으로 많은 업체가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TurninIt(표절방지솔루션), Elluminate(화상강의), Echo360(저작도구), Panopto(저작도구), Adobe Presenter(저작도구), Equella(Repository Platform), Kaltura(Video Platform)등 다수의 이러닝툴을 개발하는 유명 솔루션 벤더의 경우 기본적 으로 Moodle, Blackboard 등과 같은 솔루션에서 동작할 수 있는 Plug-In을 제작하여 보급하는 추세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많은 툴(Xinics 저작도구, 한국형 게시판, Transcoder, 검색엔진) 이 Ubion이 수행한 프로젝트를 통 해 Plug-In 개발이 완료되어 있습니다. 새로운 교육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는 SecondLife방식의 가상세계 플랫폼은 Moodle만을 기반하고 있고 관련 프로 젝트를 Ubion이 수행한 바가 있습니다. 향후에도 새로운 방식의 교육 툴을 오픈소스 방식으로 시도할 경우 Moodle을 기반으로 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를 선 점하기 위한 다양한 업체들이 경쟁이 본격화 될 것입니다. Eco-System 10 강력한 Moodle 사용자 그룹 Powerful Moodle user group 전세계 4천만 명이 넘은 사용자가 있고 어떤 솔루션과 비교해서도 강력한 사용자 그룹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교육현 장에서 Moodle을 활용하고 있는 사용자 그룹이 실시간으로 이슈를 공유하고 이를 통해 Moodle의 새로운 기능에 대 한 로드맵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Moodle.org는 거대한 무들 사용자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Moodle을 통해 만들어진 Courseware는 사이트간 공유가 가능하고 기간별 개인별 Courseware공유를 통해 Moodle 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학습법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Moodle이 보급된 것은 Ubion이 활동하기 이전 Moodle User Commuinty가 활성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11

아름다운 사람들의 즐거운 경험_Story Pleasant experience of beautiful people 유비온은 Moodle을 활용하여 국내 최초 Moodle 개념을 계승한 국산화 버전을 개발하였고 Moodle의 지속적인 기술 분석 및 지원 체계를 수립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사용이 쉽고 편한 UI와 디자인 변경, 국내 교육환경과 Moodle 특징 융화(커스터마이징), 기반 인프라 구축, 기술지원 등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 하였습니다. What have 대학 구축사례 세종대학교 : 온라인 강의지원시스템 구축 이화여자대학교 : 글로벌 온라인 캠퍼스 구축 KAIST : 과학영재교육센터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건국대학교 : 글로컬캠퍼스 LMS기반 학습역량 강화사업 KAIST : KAIST 학습관리시스템 KLMS 구축 서울대학교 : 서울대학교 차세대 이러닝 시스템 구축 서울대학교 QoLT : 장애인 이러닝 교육을 위한 Moodle시스템 이화여자대학교 : 이화 사이버캠퍼스 업그레이드 구축 숙명여자대학교 :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인덕대학 : 2011년 교육역량강화사업 스마트러닝 시스템 구축 충주대학교 : 가상세계기반 이러닝(V러닝) 구축 사업 영동대학교 : 디지털교과서 수업설계 저작도구 샘플 제작 기업 및 기관 한국원자력연구원 : 국제원자력 이러닝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삼성전자 : SmartClass를 위한 LMS 솔루션 개발 삼성SDS : 사우디아라비아 ARAMCO AWCWC EPC Application 교육용 솔루션 개발 검증된 사업수행 능력 Story 12 사업에 대한 이해도 다양한 Moodle사업 경험 기술역량, 전문인력 확장성을 고려한 시스템 구현 Moodle 전문 인력 전담 배치 강력한 사업관리 지속적인 지원체계 수립 Moodle관련 전시회 및 기술지원 사업 파트너쉽 국내 최초 Moodle의 개념을 계승한 국산화 버전 개발 Moodle의 지속적인 기술분석 및 지원 체계 수립 13

그리고, 열정_Idea And, Enthusiasm_Idea 유비온은 멈추지 않습니다. 10여 년간의 서비스 및 솔루션 개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의 니즈를 만족시키고, 더 나아가 이러닝 생태계 조성을 위해 끊임없이 달리고 있습니다. 유비온은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및 효율적인 솔루션 개발을 위해 지식경제부, 중소기업청 주관의 정부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국 내외 이러닝 컨소시엄 및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표준화, 컨설 팅, 시나리오 기획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러닝 분야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What Research & Development 유연한 학습 콘텐츠 뷰어 Flexible educational contents viewer PC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 시대, 계속해서 새로운 모바일 디바이스가 생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Device 뿐만 아니라, 콘텐츠의 종류도 다양화되고 있습니다. 같은 리소스라도 어떻게 표현되느냐에 따라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 에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그에 따른 렌더링 엔진도 각각 필요하게 됩니다. 그에 따라 고객은 불편을 겪습니다. PC버 전의 뷰어와 모바일 디바이스 별 뷰어를 각각 가지고 있어야 하며, 콘텐츠의 종류에 따라 예를 들면, e-pub, IMS CC, SCORM 등 각각의 뷰어가 필요합니다. 고객은 학습을 위해 디바이스 별, 콘텐츠 별 뷰어를 각각 설치해야 합니다. 유비온은 이러한 결과가 초래되지 않도록 어떤 디바이스, 어떤 콘텐츠라도 실행이 가능한 유연한 학습 콘텐츠 뷰어 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손 쉬운 이러닝 콘텐츠 저작 도구 Easier e-learning contents authoring tool idea 14 이러닝 콘텐츠는 다른 콘텐츠와 달리 학습의 효과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특징은 다른 콘텐츠 와는 다른 저작을 필요로 합니다. 학습자들간의 토론이 필요할 수도 있으며, 사전을 통해 용어를 찾고 싶기도 합니다. 또, 학습 성과를 알아보기 위해 문제를 풀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중요한 건 이러한 모든 행위가 학습 관리를 위해 추적이 가능해야 합니다. 또한, 교수자들의 의도에 따라 학습 프로세스가 포함되어야 하며, 가끔은 직접 찍은 동영상이나 사진들이 중 요한 학습 콘텐츠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특별한 콘텐츠를 어떻게 하면 쉽게 만들 수 있을까요? 유비온은 기존의 저작 툴과 같이 활용하여, 보다 직관 적이고 손쉬운 이러닝 콘텐츠 저작이 가능한 도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LCMS Powerful LCMS 웹 링크, 동영상, 전자책, 이미지 등 우리는 정보의 바다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정보들은 모두 학습 자료 가 될 수 있습니다. 또, 이러한 학습 자료는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이 됩니다. 하지만, 학습 자료에 따라, 콘텐츠 종류 에 따라 LCMS가 각각 존재해야 한다면 콘텐츠 관리자 또는 교수자는 여러 LCMS를 능숙하게 다뤄야만 하는 큰 불 편함을 겪어야 합니다. 유비온은 어떠한 형태의 학습자료, 콘텐츠라도 관리가 가능한 강력한 LCMS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있습니다. 15

이러닝이 바뀌면 미래가 보인다. 아름다운 이러닝 만들기 e-learning changes our future. Making beautiful e-learning

유비온의 Samrt Learning Version Smart Learning Version of Ubion 유비온에서는 크게 상호작용 정도 와 OSMD 유무 에 따라 스마트러닝 버전을 분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러닝 이야기_Start Smart Learning Story 상호작용정도 다양한 (교수)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데에는 기술중심의 접근방식 과 학습자중심의 접근방식 모두가 고려되어야 합니다. 이에 유비온에서는 기술의 안정화 ( 기기의 스마트함 )에 기반하며 학습자 중심의 처방적 교수설계( 학습의 스마트함 )를 적용한 스마트러닝을 개발하고 이를 서비스 하고자 합니다. 높음 Ver 3.0 What is ubion`s Smart learning Ver 2.0 학습자 중심의 스마트러닝 User-based Smart Learning 스마트러닝은 공식적인 학술용어는 아니지만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학습을 수행하는 데에서 기인하였습니다. 유비온에서는 스마트러닝을 다양한 교수매체 와 교수학습방법론을 활용하여 학습자 인지능력을 촉진하고 지속적인 지식확장에 기여할 수 있는 효율적인 학습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즉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기 외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학습 으로 정의될 수 있습니다. Ver 1.0 낮음 불가능 가능 OSMD 유무 버전 e-learning 적시성 e-book 협력학습 (디바이스)적응적 개별학습 상호작용 융합학습 정의 Ver1.0 주 학습매체가 강사 동영상 으로 교수자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학습 (교수자 중심의 학습이기에 학습자와 콘텐츠간의 상호작용은 최소화시킴.) Ver2.0 Ver1.0과 동일한 방식이나 콘텐츠내 상호작용 요소가 강화된 유형 Ver3.0 주 학습 매체인 강사 동영상 외에도 텍스트, 그래픽, 이미지 등 다양한 교수매체를 활용하는 학습콘텐츠로 HTML5라는 새로운 기 술로 대체한 개발유형 특히 Ver3.0의 경우 인지적 편의성 증대를 위한 인터페이스 설계 와 상호작용의 다양성을 추구한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스마트러닝 범주 및 특징 Start 18 인지적 편의성 증대를 위한 조직화된 인터페이스 설계 썸네일 이미지의 활용을 통한 전체 콘텐츠 구조, 조직, 콘텐츠간의 연관성 을 시각화하여 전체 정보의 파악이 용이 기존 콘텐츠 인덱스메뉴 방식을 탈피한 정보제시형 인덱스메뉴 부여 (즉 각각의 학습요소들이 담고 있는 학습매체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 Carry principle에 기반한 S-C 및 S-S 간의 상호작용의 다양성 추구 LTI (Learning Tools Interoperability )방식의 활용으로 S-C 상호작용 결과 물에 대해 PC와 스마트기기간의 동기화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자신이 경 험한 학습에 대한 파지 및 교정이 가능 뿐만 아니라 S-S 상호작용 결과물에 대해서도 같은 맥락으로 확인이 가 능하여, 이는 곧 비형식 학습의 일환으로 지속적인 정보의 확장의 기회 를 제공함. 19

Research & Development on Smart Learning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콘텐츠 저작도구 Effective Contents Authoring Tool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에 기반한 저작도구 다양한 표준지원 : IMS CC, IMS LTI, e-pub 효율적으로 e-learning 및 e-book 제작이 가능 멀 티미디어 자원 및 학습지원 도구의 다양화를 통해 콘텐츠 다양성 확보 및 고품질의 콘텐츠 제작이 가 능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3D 등 다양한 학습자원 뿐 아니라 퀴즈, 포럼, 채팅, 등 다양한 학습 지원도구를 결합한 콘텐츠 제작이 가능) H TML5기반하여 PC 및 다양한 스마트 디바이스에 대한 OSMD(One Source Multi Devices) 지원가능 : N-Screen 전략 스마트한 학습 콘텐츠 뷰어 Smart educational contents viewer 정보 Chunking에 근한 학습지원 도구 분류 The Future of Smart Learning 스마트러닝의 가까운 미래 Near future of Smart Learning e-learning 디지털 교과서 : 정보의 속성에 따른 분류방식에 근한 학습지원 도구 제시를 통해 인지적 편의성 증대 조직화되고 시각화된 인터페이스 설계 e -Learning과 전자출판간의 공통요소(학습적인 측면)에 근거한 산출물을 디지털 : 썸네일 이미지의 활용을 통한 전체 콘텐츠 구조, 조직, 콘텐츠간의 연관성을 시각화하여 전체 정보 파 악이 용이 정보제시형 인덱스 메뉴 부여 : 기존 텍스트 중심의 인덱스 메뉴 방식을 탈피하여 각각의 학습요소들이 담고 있는 학습매체에 대한 정 보를 제공함에 따라 인지능력 촉진 Usability 차원에서 accessibility 강화로 학습자 통제성이 용이한 학습이 가능 여 러 표준을 지원하는 통합 CMS : SCORM IMS CC, epub 지원 - 표준별 CMS를 하나로 통합 레파지토리 기반의 통합 LCMS Repository based integrated LCMS 20 : 기존에는 규격별 별도의 CMS가 존재 하나로 통합됨에 따라 관리 효율성 증대도모 학 습자원(Learning Resource)인 텍스트, 이미지, 비디오, 오디오 등 멀티미디어 리소스 단위로 저장 및 활용가능 : 각각의 리소스는 Metadata를 갖게 되므로 검색 및 활용이 용이 : 기존의 학습과정 단위의 자원 관리가 아니라 멀티미디어 리소스 단위로 세분화됨에 따라 재활용성 강 화 및 콘텐츠의 다양화 가능 각 콘텐츠 포맷에 따른 학습 트래킹 저장 레파지토리 기반으로 키워드, 태그, 본문. 검색 등 강력한 검색 기능 제공 콘 텐츠 개발 공정 관리: CDMS(Contents Development Management System)기능 제공 : 기존에는 CDMS와 CMS가 이원화되었지만, LCMS에서 CDMS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단일화된 시스 템을 통한 통합적인 관리가 가능하게 됨. 교과서라 할 수 있음. 현 재에도 Learning Eco System 등을 통해 e-learning과 디지털 교과서를 결합하 전자출판 는 연구활동이 수행되고 있음. 즉 기술이나 매체 중심이라기 보다는 학습의 본질 중심으로 학습형태간의 경계가 점 차 모호해지는 추세 스마트러닝의 먼 미래 Distant future of Smart Learning e -book의 경우 전통적 인쇄물 형태의 book이라는 특징과 전자화 되었다는 차별적 블렌디드 및 융합 e-learning e-book 특징을 지님(여기에서의 전자화 라는 것은 단순 인쇄매체를 디지털화 시키는것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전자화된 자료가 갖는 교육적 유용성을 함의). e -Learning과 e-book은 지식을 전달하는데 용이하도록 다양한 교수매체를 적극 적으로 활용한다라는 공통점을 가짐(이에 e-learning과 e-book간의 지속적인 공 유가 이루어질 것이라 전망). 현 재의 e-learning과 e-book처럼 학습형태가 이원화되지 않고 블렌디드가 가능 (e-learning기반의 학습을 수행하다 필요 시 e-book의 내용을 참조하고 결합할 수 있게됨. e-book기반의 학습 역시 동일하게 적용가능) 또한 e-learning과 e-book이 융합된 새로운 학습형태도 가능 이러한 맥락으로 e-learning과 e-book의 경계는 사라질 것으로 예상 21

모바일 APP 개발, 운영 이북 서비스 교육공학 콘텐츠 기획 플래시 콘텐츠 변환 정부 R&D 사업 LMS 연계 솔루션 또 다른 이러닝은 가능하다. 세상을 바꾸는 유비온! 보안/ DRM 미디어 CDN 서비스 Another e-learning is possible! Ubion transforms the world. Be prepared in advance with Ubion. Ubion Smart Learning Total Service Customized Service Smart learning Leader 다양한 경험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 시스템 관한 맞춤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유비온 스마트 러닝 서비스를 활용하여 학습환경 구축을 위한 비용을 절감 하고, 다양한 기기를 통해 빠르게 스마트러닝 환경을 접할 수 있습니다. 사업담당 : 유인식 부장(cwdaddy@gmail.com, 02-3782-8811) / 기술 컨설팅 : 장봉진 이사(mathjjang@ubion.co.kr, 02-3782-8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