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0 멀티미디어 (Multimedia) Kim, Lee and Chung, 2005. All rights are reserved.
멀티미디어기기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및인터넷활용 사운드 동영상 이미지
Contents 1. 멀티미디어정의 A. 특징 B. 분류 2. 멀티미디어응용 3. 멀티미디어처리 4. 멀티미디어시스템
1. 멀티미디어 (Multimedia) 1. 멀티미디어 A. 음성 문자 그림 동영상등이혼합된다양한매체 [ 네이버지식백과 ] B. 다중 (Multi) + 미디어 ( 매체 ) 다양한콘텐츠형태를조합하여정보를전달하기위한방법 우리생활에있어서필수불가결한중요한역할 멀티미디어가없는삶은생각할수없음 컴퓨터가처리해야하는대상
1.1 멀티미디어특성 1. 멀티미디어의특성 A. 텍스트, 이미지, 그래픽, 비디오, 애니메이션, 사운드등과같은다양한미디어를동시에수용할수있어야함 B. 상호작용성, 비선형성, 정보통합성의특성으로모든정보를디지털화하여저장과편집이쉽도록하여야함 2. 디지털 (Digital) A. 0과 1의두가지상태로만데이터를생성, 저장, 처리하는기술 B. 이미지, 그래픽, 비디오, 애니메이션, 사운드등의다양한데이터를 아날로그가아닌디지털로변환하여처리 C. 데이터를송수신할때손실을없앨수있으며 송수신할때발생하는오류를정정할수있는장점이있음 D. 대용량의데이터를보관하기가편리하므로 저장과백업이쉽고데이터를손상없이수정할수있음 E. 불법적인활용에있어서차단이용이하지않음
1.1 멀티미디어특성 1. 상호작용 (Interactive) A. 여러사용자의요구에맞게사용자가원하는형태로데이터를만드는것 B. 주문형비디오 (VOD: Video On Demand): IPTV 등 C. 주문형음악 (MOD: Music On Demand) D. 주문형게임 (GOD: Game On Demand) E. 주문형뉴스 (NOD: News On Demand) F. 기존의일방적인미디어 ( 방송 ) 와 상호작용성을반영하는멀티미디어 (IPTV) 의예 방송 IPTV
1.1 멀티미디어특성 1. 비선형성 (Non-Linear) A. 사용자가원하는정보를획득하기위하여처음부터순차적으로따라갈필요없이원하는정보가있는곳으로연결해가며정보를획득 선형적접근 2. 정보의통합성 (Integration) A. 멀티미디어는여러형태의매체들이통합되어역동적인정보를전달할수있는특징을가짐 B. 다양한매체들을통합하여정보를전달함
1.2 멀티미디어분류 시간적특성에따른분류 1. 비연속매체 (discrete media) A. 시간개념이없는독립적인개체 예 ) 텍스트, 영상 2. 연속매체 (continuous media) A. 매체의유효성이처리시간 (t) 과밀접한관계 예 ) 비디오, 음성
1.2 멀티미디어중요성 1. 멀티미디어는다양한분야에서활용 A. 사업 B. 교육 C. 오락 D. 가정 E. 공공장소 2. 정보의전달성이매우높음
2. 멀티미디어응용 1. 멀티미디어응용분야의특성 A. 취급하는자료가다양 ( 텍스트, 이미지, 사운드, 비디오등복합적 ) B. 입출력지향적 2. 멀티미디어응용예 시청각교육 (k-mooc 등으로활성화 ) 원격영상회의
2. 멀티미디어응용 1. 멀티미디어응용예 홈쇼핑지상방송 / 위성방송 / 케이블방송주문형비디오 (Video-On Demand: VOD) 주문형오디오 (Audio-On Demand) 대화형영화
2. 멀티미디어응용 1. 멀티미디어응용예 전자게임 원격진료
2. 멀티미디어응용 1. 멀티미디어응용예 지리정보시스템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GIS) 전자서적전자도서관
3. 멀티미디어처리 1. 멀티미디어처리작업 A. 컴퓨터로문자나정지영상, 동영상, 음성등다양한정보미디어를취급하는시스템멀티미디어처리시스템을사용하는작업 2. 멀티미디어처리시스템의구분 A. 멀티미디어재생시스템 멀티미디어재생에필요한최소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갖춘 PC B. 멀티미디어저작시스템 멀티미디어제작에사용하는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갖춘 PC
3. 멀티미디어처리 - 기술적인문제 1. 자료분량의방대성 A. 텍스트 (Text): 50개행, 각행마다 80글자인경우 50 x 80 x 1 byte/ 글자 = 4000Bytes, 약 4KBytes B. 디지털음성 (Audio) (1 분, Stereo): = 44,100 샘플링 x 2Bytes x 2(Stereo) x 60( 초 ) = 10 메가바이트용량 C. 고해상도정지영상 (HD 급영상 ): = 1920x1080x3Bytes = 6MBytes = 6 메가바이트용량 D. Full HD 동영상 (1 시간크기, 30 FPS): = 1920x1080( 픽셀 )x3bytes(rgb)x60x60( 초 )x30( 프레임 ) = 671 기가바이트용량
3. 멀티미디어처리 - 기술적인문제 2. 실시간처리 (Real Time) A. Full HD 동영상은고용량으로압축등의처리가필요 B. 실시간화상채팅과동영상재생은많은계산처리용량필요 3. 서비스품질 (Quality of Service: QoS) 4. 다양한매체간의상호동기화 예 ) 입술의움직임과목소리의동기화 5. 표준화에대한요구 예 ) MPEG, JPEG
4. 멀티미디어시스템 1. 멀티미디어컴퓨터요구사양 A. 오디오, 비디오데이터를처리하기에충분한성능을가진 PC B. 고성능사운드카드, 스피커, 마이크로폰 오디오디지타이저나오디오편집소프트웨어 C. 고성능그래픽카드, 오버레이카드, 프레임그래버 D. 고해상도모니터 E. 오디오 CD 등을작동시킬수있는 CD-ROM 또는 DVD-ROM 드라이브 F. 멀티미디어지원소프트웨어
4.1 멀티미디어컴퓨터구성 - 하드웨어 1. 범용장비 A. 오디오와비디오가어우러진복합미디어를취급하는장비를포함 2. 상호작용장비 A. 인간과컴퓨터의상호작용을지원하는멀티미디어응용형태 B. 사용자들이고유의목적을위해컴퓨터의행동을통제할수있도록하는 기능을제공하고있음 3. 동기화장비 A. 오디오와비디오의동시표현과다중처리조작은정확한시간관리를유지하고자보조하드웨어가있어야함 B. 동기화장비인 신호발생기 와 잠금장치 등은오디오와비디오스튜디오에사용됨 4. 멀티미디어기반 PC A. 잘구성된하드웨어장비로개발자들의응용목표에더쉽게접근할수있는기능을제공함
4.2 멀티미디어컴퓨터구성 - 소프트웨어 1. 멀티미디어소프트웨어 A. 멀티미디어데이터의기본처리에서부터응용영역까지를담당 2. 멀티미디어운영체제 A. 소프트웨어시스템에서가장중요한역할을하는구성요소는운영체제로대표적인예는윈도우임 B. 아래와같은요구사항들을만족해야함 여러디지털화된오디오와비디오에대한효율적인데이터자원처리는간단하지않기때문에처리과정에는아날로그와디지털간의인코딩과디코딩이요구됨 저장장치로부터데이터를읽어오려면넓은버스대역폭이필요함 비디오프레임비율과오디오샘플링비율로부터데이터를읽어내는시간조절이필요함 참고 ) 타이머 vs 멀티미디어타이머
4.2 멀티미디어컴퓨터구성 - 소프트웨어 1. 실시간프로세스스케줄링 A. 멀티미디어애플리케이션은일반적으로시간에민감함 B. 실시간스케줄링 프로세스가시간조절요구를선언하도록하고있음 C. 스케줄러 모든프로세스의시간조절요구를완전하게수용할수있도록충분한프로세서사이클을제공 2. 연속적인미디어추상화 A. 디지털오디오와비디오는연속적인미디어 (continuous media) 로취급됨 B. 디지털오디오와비디오에대해입력 ( 레코딩 ) 과출력 ( 재생 ) 은양쪽모두 실연되는행동
4.2 멀티미디어컴퓨터구성 - 소프트웨어 1.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시스템 A. 기존의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DBMS) 은숫자와문자데이터를초기에분류하여처리하였음 B. 이미지, 그래픽, 오디오 / 비디오데이터를텍스트데이터와함께처리함 (BLOB: Binary Large OBject 형태로처리 ) 2. 멀티미디어통신 (Network) A. 광섬유의기술발전과더불어 MPEG, JPEG과같은압축기술들은멀티미디어서비스를단독사용에서장소와시간에관계없이여러사용자가이용가능하도록하는밑받침의기술이됨 B. 멀티미디어데이터는통신량과형태의특성상기존데이터와상이점이많으므로기존의통신구조와는다른멀티미디어를표현, 전송, 저장, 추출가능케하는새로운멀티미디어통신을요구하게됨
4.3 멀티미디어장비 1. CD-ROM(Compact Disk Read Only Memory) A. 광학레이저디스크장치를사용하여각종디지털데이터를저장하여사용할수있는매체 B. CD-ROM의사용범위 오디오데이터와음반 : 녹음과사운드파일의저장 영화와화상 : 각종영상데이터와비디오플레이어의대체 소프트웨어와자료 : 자료백업과고용량소프트웨어플로피디스크대체 매뉴얼과데이터베이스 : 인쇄매체로구조화된각종매뉴얼, 데이터베이스의멀티미디어화
4.3 멀티미디어장비 1. 그래픽카드 A. 컴퓨터와모니터를연결하기위한인쇄회로기판카드로서화면에나타나는정보를저장하는비디오램과그내용을읽어서모니터의제어신호로바꾸어모니터로보내는영상제어회로로구성되어있음 B. GPU, RAMDAC, Video Memory, DVI, S-Video, OpenGL
4.3 멀티미디어장비 1. 사운드카드 A. 컴퓨터에장착되어소리를처리하는하드웨어로확장슬롯에연결 B. 사운드카드에연결된스피커를통하여음악을출력하거나사운드카드에연결한마이크를통해입력되는음향을녹음할수도있음참고 ) Stereo, 5.1 Channel 등
4.3 멀티미디어장비 1. DVD (Digital Versatile Disk, Digital Video Disk) A. 일반 CD보다훨씬많은데이터를저장할수있는데단면단층 DVD는각면 4.7기가바이트의용량을단면이층 DVD는각면에 8.5기가바이트의용량을보유함 DVD-ROM, DVD-RW (DVD-R or DVD+R) B. DVD 의 5 가지포맷 DVD Video: 비디오 CD를대체, 영화한편을디스크한장에담을수있음 DVD Audio: CD보다나은음질을재생하기위한디스크 DVD-ROM: CD롬보다 7배의저장능력을갖춘디스크 DVD-R: DVD를 1회만복사할수있는디스크 DVD-RAM: DVD를여러번쓰고지울수있는디스크
4.3 멀티미디어장비 1. 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A. 멀티미디어응용장비로악기의연주정보를디지털로통신하기때문에디지털인터페이스 (Digital Interface) 라고함 B. MIDI 신시사이저 사운드합성을통한연주장치 MIDI 파일에담긴 MIDI 메시지들은컴퓨터의 MIDI 포트에부착된내부신시사이저와외부신시사이저를통해연주할수있음 C. MIDI 키보드 음악을만들어내는데필요한 MIDI 명령을생성해내는장비 다른 MIDI 장비를연결할수있는마스터키보드와키보드신시사이저가있음
4.3 멀티미디어장비 1. 스캐너 (Scanner) A. 빛을이용하여문서나사진등을미세한점으로분해하여입력하는장치 (300 dpi,, 4800 dpi) B. 천연색으로사진이나그림을읽을수도있음 C. 빛으로각각의영상을스캔하고그영상을흑백점이나컬러점들로구분하여디지털코드로전환함 D. 스캐너의종류 복사기와같이한페이지씩읽는플랫베드 (flatbed) 스캐너 스캔받을부분을손으로잡고밀어서읽는핸드헬드 (hand-held) 스캐너 종이한장을스캐너에넣으면자동으로빨려들어가문서를읽는시트패드 (sheetfed) 스캐너 사진을스캔하면서인쇄에적합한 CMYK 원색으로분판하는기능을갖춘드럼 (drum) 스캐너 35mm 필름을전문으로읽는필름 (film) 스캐너
4.4 멀티미디어시스템구성 1. 다양한 H/W 및 S/W 장비들이복합적으로구성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