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란무엇인가? 한국다리놓는사람들의박정관목사는 우리의예배가운데예배가회복되어야한다 는말을했습니다. 지난주일당신은예배에참석했습니까? 라는질문에대한대답은쉽지만, 그예배모임가운데서당신은진정으로하나님을예배했습니까? 라는질문에는대답하기기쉽지않다는것입니다. 모든교회는예배하는공동체입니다. 간혹지역봉사를하지않거나성경공부를하지않는교회도있습니다. 심지어전도나선교를게을리하는교회도있습니다. 그렇지만, 교회라는이름을단이상예배하지않는교회는단하나도없습니다. 그런데막상예배가무엇인지물어보면, 잘모르고있거나, 하나님께의무적으로드려야하는종교적행위로만생각하는경우가참많이있습니다. 모든교파와교단을초월해서예배에대하여가지고있는공통적인견해가있습니다. 바로 하나님과의만남가운데이루어지는계시와응답 이라는것입니다. 즉예배는하나님과그의백성이만나는것입니다. 이때하나님께서는말씀하시며, 그의백성들은응답하는것입니다. 좀더쉽게예배가무엇인지에대하여접근해보겠습니다. 자매들이어느날갑자기예뻐지면연애하고있다는증거입니다. 형제들이갑자기멋을내고차를청소하면틀림없이연애하는것입니다. 상대를기쁘게하려고선물도주고편지도쓰고시를써서읽어주기도합니다. 밤이고낮이고그집앞을찾아가기도하고, 때를얻던지못얻던지데이트를하고자힙씁니다. 이제는헤어지는시간이너무나아쉬워견딜수가없습니다. 비로서두사람은결혼하게됩니다. 예배는하나님과사랑에빠지는것입니다. 예배는하나님께집중하는것입니다. 예배는늘하나님과함께하는것입니다. 예배는모든것을아낌없이드리는것입니다. 하나님을예배하는것은 하나님이내삶의중심이되셨으며, 하나님안에서내삶의의미와가치를찾았다는것입니다. 이것이내삶의방식이되어살아가는그가바로하나님을예배하는사람인것입니다. 1
예배 원어적고찰원래영어단어예배 (worship) 는앵글로색슨 (Anglo-Saxon) 족의단에에서온것으로서 worth 와 ship 의합성어입니다. 그의미는 가치를어떠한대상에게돌린다, 는뜻입니다. 이단어를거룩하신하나님과인간과의관계에사용할때는 최상의가치를최고의하나님께올려드리는것 으로정의할수있습니다. 1) 예배는하나님께대해반응하는것입니다. 히브리어동사 샤하 (shachah), 하와 (chawah)" ( 창 18:2, 시 99:5), 헬라어동사 프로스퀴네오 (proskuneo) ( 요 4:23) 는절하다, 몸을굽히다, 엎드리다, 혹은입을맟추다 라는의미를가지고있습니다. 하나님을만나엎드려절하고입을맟추는것은하나님께대한합당한반응인것입니다. 2) 예배는하나님을섬기는것입니다. 히브리어동사 아바드 (abad), 샤라트 (sharat) ( 신 10:12, 대상 16:4) 와헬라어동사 " 라트류오 (latreuo) 라트레이아 (latreia) ( 마 4:10, 롬 12:1, 행 13:2) 는 노예나종이주인을섬긴다 " 의의미를가지고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의종으로서주인이신그분을섬겨야합니다. 3) 예배는하나님을경외하는삶입니다. 히브리어동사 야레 (yare) ( 렘 32:38-40, 신 6:13) 와헬라어동사 세보마이 (sebomai) ( 마 15:8) 는 경외함, 존경 " 의의미를가지고있습니다. 우리는하나님을두려워하고그위엄앞에한없는존경의마음을올려드려야합니다. 이렇게예배의어원과, 성서적정의를살펴보면우리는예배가명사가아니라동사라는것을잘알수있습니다. 예배는동사이다. ( 로버트웨버 Robert Webber) 성서적예배는그리스도를영접한하나님의자녀들이하나님께해야하는것입니다. 이것은훌륭한예식을드리는것을뛰어넘어, 예배자자신의삶을거룩한산제물로드리는것을의미합니다. 3. 예배는인간창조와구원의목적입니다 (Dr. David H Jung - Liberty University). 하나님은아담과하와를당신의형상대로지으셨습니다 ( 창세기 1:26-27). 많은의미가있지만우리가하나님의형상으로지음받았다는것은기본적으로우리가하나님과소통할수있는존재라는것을의미합니다. 하나님과막힘없이소통하는것이바로예배입니다. 하나님은피조물인아담과하와에게손수지으신땅의모든것을다스리게하셨습니다 ( 창세기 1:28). 이를위해하나님과의막힘없는교제와소통은너무나당연하고도중요한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계획과뜻을모두이루어드려그마음을시원케할자들로우리를지으신것입니다. 이것은단순히명령을받고수행하는관계가아니라사랑하고깊이교제하는관계를의미합니다 (Erickson, Millard. Christian Theology. The image of God 참고 ). 2
최초의인간은하나님을그삶의중심으로삼고, 그분의뜻과계획을이루기위해하루하루그분과교제하고사랑의대화를나누는존재였습니다. 이것이바로진정한의미의예배자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의선하심과사랑을의심하여범죄한인간은하나님을피하였습니다 ( 창세기 3:8). 하나님과인간의관계가파괴된것입니다. 타락한이스라엘민족을애굽의종살이에서구원하신목적이무엇입니까? 하나님을예배하는것이었습니다. 모세는하나님의명령으로파라오앞에목숨을걸고나아갔습니다. 그리고내백성을내보내라는하나님의음성을전하였습니다. 내보내야하는이유는여호와의백성이여호와하나님을예배하게하기위해서였습니다. ( 출 3:12; 7:16; 8:1,20; 9:1,13; 10:3) [ 출 8:1] 여호와께서모세에게이르시되너는바로에게가서그에게이르기를여호와의말씀에내백성을보내라그들이나를섬길것이니라. 예수님이이땅에오신목적은무엇입니까? 수많은선지자들의피를아낌없이이땅에흘리신사랑하는아버지하나님의목적은무엇입니까? 바로이깨어진관계, 즉예배를회복하기위해서입니다. 예수님은단지우리를구원하시고영생을주시기위해오신것이아닙니다. 왜구원하시고영생을주셨습니까? 우리와하나님사이의무너진관계를회복하여예배가가능하도록하기위한시작으로구원이반드시필요했기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자신의하나밖에없는외아들을이땅에보내어죽이셔서이루고자하신것은우리로하여금신령과진정으로예배하게하는것이었습니다. 그리스도께서는십자가의죽으심과부활을통한구속의사역을통해우리를하나님께찾아드리셨습니다. 예배자들을찾으시는하나님은먼곳에서방관하시며기다리시는분이아니라우리의삶가운데찾아오시는분이십니다. 99 마리의양들을들판에버려두고잃어진한마리양을찾고자온산을헤메이는목자이십니다. 사랑하는독생자예수그리스도를통해이땅에찾아오신하나님의성육신사건이야말로하나님께서얼마나우리 ( 예배자들 ) 를애타게찾으시는지를우리에게잘보여주고있습니다. 4. 예배는오직하나님을위하여, 하나님으로인하여존재합니다. 예수그리스도로인한회복을통하여우리는하나님을예배할수있는사람들이되었습니다. 예배를통하여우리는하나님과교제할수있는새롭고산길을얻었습니다. 그런데이예배는궁극적으로우리의이익을위해실행되어서는안되며하나님을위해서만실행되어야합니다. 그래야만예배가예배로서의참된가치를지니게되는것입니다. 하나님은당신께서예배의대상이될뿐아니라예배의두요소인성령과진리를제공하시어예배를가능하게하시는분이시기때문에그렇습니다. 하나님께서예배를주도하시기때문에예배는하나님의전적인사역인것이며, 다만인간은거기에반응하고, 섬기고, 경외하는존재들인것입니다. 웨스트민스터소요리문답은 인생의제일되는목적은하나님을영화롭게하고그분을영원토록즐기는것 (The chief end of man is to glorify God and to enjoy Him forever) 이라고인간존재의목적에대해분명히하였습니다. 3
예배는전적으로하나님중심이어야합니다. 만약인간중심이될때예배는무속행위나자기의유익을구하는하나의종교행사로전락해버리게됩니다. 오늘날팽배한인간중심의예배의모습은대략다음과같습니다. - 자신의물질축복을구하기위한예배 - 정신적, 정서적불안을해결하기위한예배 - 영적자기만족이나신비한체험을얻기위한예배 - 자신의문화적생활의한방편으로드리는예배 - 다른사람들과의사교를위해드리는예배 - 자신의병고침을위해드리는예배 - 교회의음악과분위기가좋아서드리는예배 A. W. Tozer 는 누구든지자신의목적을성취하기위해하나님을그수단으로찾는자는하나님을발견할수없을것이다. ( 김진호목사 : 숨겨진보물예배 : 예수전도단 ) 라고했습니다. 이런자기욕심을위해예배하는사람들이모인곳에서는예배가세속화되고일종의쇼와같은것으로전락하는것입니다. 이들은예배를경험하지도못했고하나님에대해서도알지도못하며, 자기중심성위에서예배하기때문에자신의편협한잣대를가지고예배의형식과문화적요소들에대한논쟁이나불평을늘어놓게되는것입니다. 5. 공중예배 (Corporate worship) 는성도에게있어서무엇보다기초가되는예배입니다. 이것은믿음의자녀들이아버지이신하나님께정해신시간과장소에모여성령안에서함께하는예배입니다. 우리는이것은 공중예배 혹은 예배모임 이라고부를수있습니다. 우리가예배하는성삼위일체하나님께서공동체로존재하시기때문에그분의형상대로지음받은우리가예수그리스도의몸으로서모이는공중예배는예배자들에게매우중요한의미를갖습니다. 초대교회는핍박가운데도모든연령의모든성도들이한믿음을고백하는축제로서의예배를드렸습니다. 이스라엘민족에게성막과성전이그들의삶의중심이었던것처럼, 초대교회성도들에게도예배가그들의삶의중심이었습니다. 그들은안락한집을포기하고지하무덤 ( 카타콤 ) 에서예배하는것을주저하지않았습니다. 수없이많은성도들이함께모여예배하는것때문에발각되어잡혀가서사나운동물들에뜯어먹혀죽어가면서도그들은결코모이기를폐하지않았습니다. 이렇게목숨을걸고드리는예배가운데감사와기쁨과은혜가넘쳐났던것입니다. 머리와몸이떨어질수없듯이, 머리이신예수님의몸으로서의공동체적교회는반드시함께모여예배해야만합니다. 공중예배가운데우리가섬기는살아계신하나님의말씀이선포됩니다. 예수님을믿어도자신의선입견과좁은지식으로믿는경우가많습니다. 하나님을우리의생각의틀에가두고, 우리가원하는대로신앙생활을하는경우도있습니다. 우리는오직살아계신하나님의말씀에귀 4
기울일때새롭게되고, 주님께서원하시는방향으로성화되어갈수있습니다. 좌우에날선검과같은주님의말씀이우리의심령과골수를쪼개도록내어드려야합니다. 우리는들은말씀에합당하고정직하게반응하여한주간의삶을살아가야합니다. 공중예배가운데단한사람도구경꾼일수없습니다. 기존의우리의생각을운동경기에비교하면목회자 ( 순서의담당자 ) 는선수로, 성령은코치로, 성도들은관중으로이해하였습니다. 그러나이제패러다임의전환이필요합니다. 모든성도들이팀플레이를하는선수들입니다. 목회자들은코치로써성도들이예배할수있도록돕는것입니다. 끝으로성령께서는예배를받으시는분이십니다 (Dr. Vernon Whaley - Liberty University). 공중예배가운데우리는각각의은사대로하나님께사랑을고백합니다. 성가대와찬양단으로, 안내와헌금위원으로, 그리고식사준비와섬김을통해서주신달란트로하나님을기쁘시게하며지체들을섬깁니다. 우리가할수있는한최상의것으로준비하여최고의하나님을예배하는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그러한예배를받으시기에합당하신분이시기때문입니다. 이가운데서우리는우리의은사를갈고다듬고재발견하여하나님주신사명을감당할수있습니다. 6. 삶의예배 (Life style worship) 는공중예배의결과입니다. 공중예배를통해받은말씀, 그리고주신말씀에대한응답으로고백한찬송과기도와결단은삶가운데서반드시실천되어야만합니다. 대부분의성도들은예배를 어떠한지정된공간에서성도들이함께모여절대자이신하나님께올려드리는의식적행위 라고만생각합니다. 이것은비기독교인들이볼때좋은정의라고할수있습니다. 그러나이정의는예배를하나의종교적인의식으로전락시켜버릴수있습니다. 위의정의는두가지측면에서한계를가지고있습니다. 첫째로, 예배의공간은온세상입니다. 24. 여호와의말씀이니라사람이내게보이지아니하려고누가자신을은밀한곳에숨길수있겠느냐여호와가말하노라나는천지에충만하지아니하냐 ( 예레미야 23:24) 하나님께서는온땅에충만하신분이시며, 하나님께서존재하시는그어떤공간도인간이예배할장소가될수있습니다 ( 예레미야 23:24). 우리의일터도, 학교도, 퇴근길도, 차동차도, 가정도, 바다와산과들과우주도예배의공간이될수있습니다. 둘째로, 예배는의식적행위가아닙니다. 구원받은사람의삶자체가예배 (Life style worship) 입니다. 이것은늘하나님과동행하며대화하는삶을의미합니다. 삶에서실천되지않는것은예배가아닙니다. 예배는이벤트나콘서트가아니라하나님과의지속적관계에관한것입니다. 공중예배시간에만하나님앞에서거룩하게행동하고일주일간의삶속에서는하나님과관계없이살아간다면그예배가아무리완성도를가지고있고, 감동적인의식이었더라도그것은하나님을역겹게하는이중적인종교행위인것입니다. 5
모든것을아시고, 모든곳에계신하나님앞에, 잘차려진종교예식을드림으로우리가예배하는삶을사는것처럼위장할수없습니다. 하나님은잘차려진제사상을찾는귀신이아니라그의온삶을통하여예배하는사람들에게모든영광과존귀와사랑을받으시기에합당하신살아계신하나님이십니다. 공중예배 (Corporate worship) 와삶의예배 (Life style worship) 는반드시병행되어져야합니다. 이것은우리의의무이기이전에온전한예배자체가지니는특성입니다. 공중예배와일주일동안의삶의예배가합쳐져야진정한예배가되는것입니다. 7. 예배와선교 ( 전도 ) 미국을대표하는유명한설교가존파이퍼 (John Piper) 는예배가존재하지않기때문에선교가존재한다고합니다 (Mission exists because worship doesn t). 즉예배가없는곳에예배가존재하도록하기위해선교가존재한다는이야기입니다. 예배가선교의목적이라는말입니다. 그리스도의성육신의목적과마찬가지로, 복음을전하는이유는그들이예수님을주님으로고백하여하나님을예배하도록하기위한것이라는이야기입니다. 선교는임시적으로존재하지만예배는영원히존재합니다. 하늘나라에가서우리는선교할필요가없을것입니다. 왜냐하면거기에는예수님을믿지않는사람이아무도없기때문입니다. 그러나하나님께서계시는그곳에서우리는영원히예배할것입니다. 이땅에서성령과진리로예배하는참예배자들은하나님아버지의마음을알게됩니다. 예수께서나를위해하신놀라운일들을알게됩니다. 결국그분의뜻에따라복음을전하게되는것입니다. 삶의예배와공중예배가균형잡혀서우리삶과교회가운데서실현될때우리는선교 ( 전도 ) 라는아름다운열매를맺게됩니다. 비로서예수께서 천국은누룩넣은반죽과같다 고하신말씀을실제적으로경험하며실천하게되는것입니다. 8. 예수그리스도의예배에대한가르침. 마지막으로예수님의가르침을살펴보겠습니다. 요한복음 4:21-24 을다함께읽겠습니다. 21. 예수께서이르시되여자여내말을믿으라이산에서도말고예루살렘에서도말고너희가아버지께예배할때가이르리라 22. 너희는알지못하는것을예배하고우리는아는것을예배하노니이는구원이유대인에게서남이라 23. 아버지께참되게예배하는자들은영과진리로예배할때가오나니곧이때라아버지께서는자기에게이렇게예배하는자들을찾으시느니라 24. 하나님은영이시니예배하는자가영과진리로예배할지니라 우리는이말씀을주목해서보아야합니다. 왜냐하면성경을통틀어예수님께서예배에대해서가르쳐주신유일한본문이기때문입니다. 이산은사마리아인들이예배드리던그리심산입니다. 저산은시온산의예루살렘성전을의미합니다. 공간과전통에구애받지말고하나님을예배해야한다고예수님께서는말씀하시는것입니다. 22 절에서 너희 는사마리아인들을의미하고, 우리 는유대인을의미합니다. 왜사마리아인들은알지못하는것을예배하고, 우리즉유대인은아는것을예배한다고하셨을까요? 6
당시사마리아인들은모세오경만읽었고, 유대인들은모세오경을포함하여시편과선지서를읽었기때문이라고추측됩니다. 즉사마리아인들에게는하나님을예배할수있는정보가충분히없었다는것입니다. 이제유대인이었던예수그리스도를통해새로운차원으로하나님을예배할때가이른다고주님은이야기하고계십니다. 예수님은아버지께참으로예배하려면영과진리로예배해야한다고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우리예배의원리입니다. 영은성령을의미합니다. 성령께서는하나님께서원하시는예배를가장잘아시기때문에우리는성령의임재가운데예배해야합니다. 진리는무엇입니까? 바로하나님의말씀을의미합니다. 이것은또한말씀이신예수그리스도를의미합니다. 성경의모든말씀이그리스도를가리키고있고, 예수님님께서그모든말씀을성취하셨기때문입니다. 하나님께올바로예배하려면성령안에서성령의주도하심가운데예배해야합니다. 하나님께올바로예배려면말씀에근거하여예배해야합니다. 영 에지나치게치우치면맹신적이고광란적인예배를하게되고, 진리 에만치우치면머리로만드리는형식적예배를하게됩니다. 우리는영과진리의아름다운조화가운데하나님께서기뻐하시는예배를할수있는것입니다. 우리가여기서한가지주목해야할것은 예배드린다 고하지않으시고 예배한다 고하신것입니다. 물론우리가전통적으로쓰는예배드린다는표현은경외심을나타내는공손한표현입니다. 그러나이표현은예배가 동사 라는사실을잊어버리고, 특정시간에특정예식을올려드리는것으로우리의예배를제한하는오해를일으킵니다. 마귀는우리의삶을송두리째바꾸고세상을하나님께서창조하신원형으로바꾸어갈이 엄청난특권인예배를그저일주일에한시간교회에서만드리는것, 그것도그저앉아서구경하는 것만으로도충분한것으로오해하게했던것입니다. 우리의삶전체로, 우리가살아숨쉬는매순간우리안에계시는하나님을예배해야합니다. 바울은강력하게꾸짖습니다. 너희가하나님의성전인것과, 하나님의성령이너희안에거하시는것을알지못하느냐? ( 고린도전서 3:16). 예수그리스도를영접한우리에게성령께서그리스도예수의날까지내주하십니다. 그런데우리가하나님을특별한시간과장소에서만예배한다고하면, 우리삶을주도하도록내어드리지않고, 특정한시간에, 예식과제물만올려드린다면우리는예수님의이가르침을전혀무시한채이교도적인예배를드리게되는것입니다. 요한복음 4:14 절에주님께서는 내가주는물을마시는자는영원히목마르지아니하리니, 내가주는물은그속에서영원토록솟아나는샘물이되리라 고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이주시는샘물은우리속에서영원토록끊이지않고솟구치는샘물입니다. 그런데우리가특정시간특정장소에서형식적예배만드린다고하는것은예수님이주시는영원한특권, 결코목마르지않는신비한특권을거부하는것이아니겠습니까? 7
주님은죄많고하나님의말씀을아직잘모르는사마리아여인과같은우리에게말씀하십니다. 시간과장소를가리지않고, 성령과진리로영원토록아버지를예배할때가오는데곧지금이다. 아버지께서는이렇게예배하는자들을찾고계신다. 저는이구절을읽으며정말놀라지않을수가없었습니다. 온우주와만물을지으시고, 모든존귀와영광을가지신, 절대로부족함이없으신아버지하나님께서찾으시는것이있다고예수님께서는말씀하십니다. 우리의선하신아버지께서는시간과장소를가리지않고, 성령과진리로영원토록끊임없이예배하는예배자들을지금도찾고계시는것입니다. 우리는매주일경건한몸과마음으로예배모임에참여합니다. 그러나그것만으로는부족합니다. 일주일동안진정한예배자의삶을살았는지스스로에게물어야합니다. 오늘나는예배를통해진정으로하나님을예배했는지, 오늘하나님의임재안으로나가그분을기뻐하고찬양했는지, 죽을죄인인나를살려주신그크신은혜에감사의눈물을흘렸는지, 그분의사랑안에빠쳐안식을누리고, 그분의세미한음성을들었는지, 그음성을듣고어떻게살기로응답했는지를자신있게대답할수있어야합니다. 우리의생명은하나님께서주신것입니다. 우리는하나님을예배하기위해창조되어진존재들입니다. 하나님과의교제를통해기쁨이넘쳐나는행복한삶, 이땅을향한하나님아버지의계획을이루어드리는대견한자녀의삶을살도록우리를구원해주셨습니다. 예수님은 네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하나님을사랑하라 ( 마가복음 12:30) 고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우리는공중예배에서, 그리고우리의일상의삶가운데서마음을다하고목숨을다하고뜻을다하고힘을다하여하나님을예배하는사람들이되어야합니다. 우리모두사랑하는아버지하나님께그런예배자들이되어드리기를간절히바랍니다. 기도 : 하나님, 하나님께서찾으시는진정한예배자들이되길원합니다. 시간과장소에얽매이지않고, 전통과형식에얽매이지않고, 성령과진리로예배하는사람들이되기를원합니다. 살아계신하나님의임재가운데찬양하고, 기도하며, 하나님의음성을듣는이역동적인예배모임가운데더이상구경꾼으로남기를원치않습니다. 주님우리의마음을새롭게함으로변화를받아하나님의선하시고기뻐하시고온전하신뜻이무엇인지분별하는에배자, 우리의삶을거룩한산제물로드리는영적예배를드리는우리모두가되게하여주시옵소서. 하나님의보좌가임하여천지를진동하고, 악한세력을결박지으며, 어두운곳에복음을전파하는살아있는예배를드리게하여주시옵소서. 죄악된우리를구원하사하나님을예배하는자들로삼아주신예수그리스도의아름다운이름으로기도합니다. 아멘. 주님가르치신기도로간구합니다. 하늘에계신..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