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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스토리텔링 최근스토리가무한한부가가치창출의핵심요인으로떠오르면서서사성을 갖춘형식으로표현하는기법인 스토리텔링 이주목을받기시작했다. 더 욱이컴퓨터와정보통신기술의발달로스토리텔링의내용과표현수단에 변화가일어나 디지털스토리텔링 이라는신조어가등장하기도했다. 디지털스토리텔링 은디지털기술을환경으로삼거나표현수단으로 활용하여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기법 을의미한다. 이제 디지털스토리텔링 은전통적인이야기예술인문학이나영화, 연극 뿐만아니라게임과광고, 활용되고있다. 디지털스토리텔링의등장배경과기초이해, 에듀테인먼트등디지털콘텐츠전반에널리 국내외기술개발및연구 현황, 해외에서상용되고있는소프트웨어와국내대학에서개발중인 지 능형영상콘텐츠제작기술, 스토리보딩기술 등을개괄적으로살펴본 다. 또한정부의지원현황과디지털스토리텔링이적용된다양한사례등 도짚어본다. 탐색해본다. 마지막으로디지털스토리텔링의전망과해결해야할과제도 1

1. 디지털스토리텔링등장배경과기초이해 서사성을갖춘형식으로전개하는표현기법인스토리텔링이문화 콘텐츠의무한한부가가치창출의핵심요인으로주목받기시작했다. 인류의역사와함께해온스토리텔링은디지털기술의발달로디 지털의고유한특성과만나 디지털스토리텔링 이라는신조어를탄 생시켰다. 전통적인 스토리텔링(Digital Storytelling) 의개념 ' 스토리텔링은 ' 사전적의미로는 스토리(story) 와 텔링(telling) 의합 성어로 이야기를들려주는것 * 영화의시나리오, 소설등이스토리텔링의대표적인형태 - 모든정보가입에서입으로전해지던구술문화시대부터존재하였으며, 문 자 가등장하자스토리텔링은구비문학에서기록문학으로변신 문학에서나온용어로이야기를서사성을갖춘형식으로표현및전개 하는기법 * 서사성 : 구성의 3 요소인 ' 인물, 배경, 사건을 ' 기본요건으로하여, 일정한시간, 공간적배경에따라사건을전개함 * 서사성을지녔다는측면에서논증, 설명, 묘사등의기법과구별 전문가들의스토리텔링정의 ( 경희대최혜실교수) 스토리텔링이란문학,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게임, 광고, 디자인, 홈쇼핑, 테마파크, 스포츠등의이야기장르를아우르는상 위범주라고정의 ( 이화여대 이인화교수 ) 스토리텔링은사건에대한진술이지배적인담화양 식이며, 스토리, 담화, 이야기가담화로변화는과정의세가지의미를모두 포괄하는개념이라고정의 2

문화콘텐츠산업전반에걸쳐 스토리텔링 의중요성증대 콘텐츠의무한한부가가치창출의핵심요인으로스토리의중요성부각 - 좋은스토리가바탕이된드라마, 영화, 음악, 게임, 캐릭터등이원소스멀티 유즈(One-Source Multi-use) 전략으로국내외에서고부가가치를창조 당초문학에서출발한스토리텔링이문화산업전반으로확대 - 현대의다양한대중매체인영화, 애니메이션, 광고(CF), 방송, 캐릭터, 모바일, 인터넷, 예술과공연, 게임과엔터테인먼트등의문화콘텐츠 에서사요소( 인물, 배경, 사건) 를담아감성을자극 정보를단순히제공하는것보다는서사적기법을활용하는스토리텔링 이감성을자극하면서흡인력을제고 * 예컨대, 어린이들은한글, 알파벳을무조건암기하는주입식교육보다주인공이모험을떠나는과정에서한글, 알파벳등을익힐수있는스토리텔링식학습교재에더흥미를느낌 * 또한, 각종수치와도해로가득찬파워포인트슬라이드보다상대방의마음을울리는한토막의스토리가더설득력을지님 스토리텔링은사람의의사결정에영향을줌 * 하버드대심리학교수하워드가드너 (Howard E. Gardner) 의연구결과에따르면, 사람들이논리적으로생각할때는이성을지배하는 좌뇌 가작용을하지만, 최종적인결정을내릴때는감성을지배하는 우뇌 가작용 스토리텔링은정보를비롯한모든콘텐츠에문학적생명력을불어넣어 전달력을높이는핵심적인기제로활용 스토리텔링 에서 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진화 일반적으로 디지털스토리텔링 은기존의 스토리텔링 에 디지털 이라 는측면을덧붙인개념으로폭넓게정의 - 디지털기술을환경으로삼거나표현수단으로활용하여이루어지는스토리 텔링기법을의미 3

- 컴퓨터게임등컴퓨터상에서일어나는디지털스토리텔링의경우컴퓨터공 간에서일어나는서사행위, 웹상의상호작용적인멀티미디어서사창조등을 모두포함 * 여기에는텍스트뿐만아니라이미지 음악 목소리 비디오 애니메이션등이포함 스토리텔링 vs 디지털스토리텔링 [ 멀티미디어활용측면] ( 스토리텔링) 주로인쇄매체를통해텍스트와이미지만으로스토리를전달 ( 디지털스토리텔링) 동적 입체적인스토리를전달 다양한멀티미디어기기를활용함으로써보다역 * 문자, 사운드, 영상등여러가지형태의정보가복합되어스토리전달의효율성을높일수있음 [ 공급자와수요자의상호관계측면] ( 스토리텔링 ) 공급자의스토리텔링에수요자가따라가야되는일방통행적 특성을지님 * 소설책의경우, 독자는작가의스토리텔링을변경할수없음 ( 디지털스토리텔링) 상호작용성을지님 1) 사용자의선택과조작에따라콘텐츠가달라지는 * 이용자끼리상호작용하며가상현실에서이야기를만들어가는온라인롤플레잉게임이대표적사례 1) 이인화 한국형디지털스토리텔링 2005 4

전문가들의디지털스토리텔링정의 ( 이화여대이인화교수 ) 디지털스토리텔링은네트워크화된컴퓨터환경에서디지 털미디어를통해이루어지는이야기양식이며, 산업현장에서는디지털콘텐츠의 시나리오를만들어내는창작기술로이해 - 디지털스토리텔링은디지털기술을매체환경이나표현수단으로수용하여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이라고정의 ( 경희대최혜실교수) 디지털스토리텔링은컴퓨터공간에서일어나는서사 행위, 웹상의상호작용적인멀티미디어서사창조등을모두포함하며, 여기에는텍스트뿐만아니라이미지 음악 목소리 비디오 애니메이션등 이포함된다고정리 - 한편, 디지털스토리텔링의전반적인특징을유연성, 보편성, 상호작용성으로제시 ( 디지털스토리텔링센터의공동창립자인조셉램버트 (Joseph Lambert)) 디지털스토 리텔링은오래된이야기기술을새로운미디어에끌어들여변화하고있는현재의 삶에맞게가치있는이야기들로맞춰가고자하는생각 * 디지털스토리텔링센터 (http://www.storycenter.org) ' 디지털스토리텔링' 용어등장연혁 디지털스토리텔링 이란신조어는 1995 년미국콜로라도에서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페스티벌 을계기로사람들에게널리알려지기시작 * 제1 회디지털스토리텔링페스티벌 에서 30 명의참가자들이 디지털스토리텔링 이효과적 인아이디어인지를토론했으며, 자신들이스토리를만들어내고또그것을웹에게시할수있는것에대해놀람 * 디지털스토리텔링페스티벌 : http://dstory.com/ 그뒤이용어는디지털콘텐츠산업에서가장큰시장인게임산업에대 한연구가본격화되면서자리잡기시작 * 롤플레잉(Role playing) 이나어드벤처(Adventure) 게임장르에서는스토리가필수요소로관련연구가활발히진행되고있음 그러나이용어가대중적으로많이알려졌음에도불구하고실제로이용어 의실체가무엇인지에대해서는아직도많은논란이제기 * 일반적으로대부분의콘텐츠표현수단으로컴퓨터를비롯한디지털기술이사용됨에따라 디지털스토리텔링 과전통적개념의 스토리텔링 이혼용되어쓰이는추세 5

( 참고)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 디지털스토리텔링과관련된기술로는스토리를자동으로생성할수있 도록도와주거나, 텍스트위주의스토리를멀티미디어화하는데도움을주 는디지털기술등이있음 * 예시 : 등장인물의이름이나동작을텍스트로입력하면그인물의동작이화면에나타나게할수있거나, 문자에서영상으로컨버팅해주는프로그램등 * 특히, 광고의콘티제작이나콘텐츠제작에필수적인스토리라인을잡는과정에서사용되는디지털스토리보드등도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에포함 * 개발되어시판되고있는소프트웨어는 17p 참고 디지털스토리텔링 활용분야 디지털스토리텔링은게임과모바일, 영화, 인터랙티브드라마, 웹 광고, 웹에듀테인먼트, 인터랙티브소설등으로사실상모든문 화산업영역에서활용 [ 디지털스토리텔링의주요활용범위] 6

디지털스토리텔링 의구분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스토리텔링으로구분 스토리텔링과인포메이션(Information) - 엔터테인먼트디지털스토리텔링의활용영역은전통적으로스토리텔링 의영역으로구분되던영역과유사 * 전통적스토리텔링은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출판에적용 [ 디지털스토리텔링분류] 영역내용활용영역예시 엔터테인먼트 허구적인이야기를바탕으로상업적 - 인디지털콘텐츠들을제작하는것 하나의허구적인서사양식으로일반 에받아들여지면서일종의오락산업 으로기능 이용자가이야기의내용과그진행 에실질적으로관여함으로써내용 자체를조작하거나변형시켜새로 운즐거움창출가능 서술, 묘사, 체험의 3요소를지님 디지털영화 디지털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 디지털방송 디지털음악 디지털출판등 인포메이션 주어진정보를바탕으로이를가 공, 배치, 편집, 디자인하는과정 을거치는것 현실을바탕으로한논픽션적인 이야기 거부감을최소화하고, 효과적으로 정보를제공하는것이목적 * 자료 : < 디지털스토리텔링 > 이인화 2003년 디지털광고 브랜드이미지 e-러닝 디지털박물관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 기반의커뮤니티 디지털다큐멘터리 디지털자서전등 7

2. 국내외기술개발및연구현황 국내외기술개발및연구현황을살펴보고, S/W 중심으로본해외기술개발동향과국내대학연구소에서개발중인스토리텔링기술을살펴본다. 2.1 개요 디지털스토리텔링기술연구는전세계적으로활발히진행되고있으 며, 관련소프트웨어도개발되어시판되고있다. 국내에는해외에비해초보적인수준으로연구가진행되고있으나대 학교에관련학과개설도늘어나는등점차활성화될것으로기대되 고있다. 국내외연구동향 [ 해외] 디지털스토리텔링의연구는미국에서먼저시작되었으며, 분야별연구 가활발히진행 - 기술분야에서는 Storytelling Engine, Narrative, Cognition, Object Library 등이연구되고있음 스토리보드(Storyboard) 와라이팅(Writing) 관련저작툴등소프트웨어 개발본격화 - 다양한장면편집도구, 다양한확장자제공등지원기능은다양화되었으나 사용자가모든것을수작업해야하는어려움이있음 - 텍스트위주에서점차 3 차원, 4 차원을구현하는방향으로진화해가고있으며, 감성의표현을적용하고, 저작이자동화될수있도록연구개발 8

[ 국내] 미국등선진국에비해서는관련연구및기술개발활동이초보적수준 전문기획, 작가용스토리텔링소프트웨어기술에대한연구는아직은 착수단계에머물러있음 * 사단법인디지털스토리텔링학회 (www.digital-story.net ) 에서콘텐츠기획, 창작, 제작, 마케팅등에적용되는스토리텔링을연구 주요대학을중심으로스토리텔링및디지털스토리텔링에대한본격연구착수 조선대와중앙대에서지능형영상콘텐츠제작기술과감성기반스 토리보드시뮬레이션시스템등을연구 [ 조선대와중앙대의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연구기술] 기술명 ( 대학) 기술연구내용 지능형영상콘텐츠제작기술 ( 조선대) 감성기반스토리보드시뮬레 이션시스템 ( 중앙대) * 상세내용은 21p 참고 멀티미디어요소를기반으로지능형, 영상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기술개발 감성형 정지이미지로표현되는스토리보드상의각각의장면 을간단한 3D시뮬레이션으로표현하는기술연구 KAIST 문화기술대학원은 Story 원형발굴및 Story Developing System 그리고인간과컴퓨터의상호작용에서디지털커뮤니케이션등언 어, 커뮤니케이션, Story, Storytelling 과관련된전영역을연구 - 주요연구분야로는 Story Modeling, Story Design, New Storytelling Media, Story Developing & Valuation System, Language & Text Anal ysis, Digital Communication 이화여대 BK21 등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팀과차세대스토리텔링특 성화교육사업단, 아주대 ITRC 게임애니메이션센터, 장안대학교 디지털스토리텔링학과등에서도연구 강원대학교에서도 2006 년국내에서처음으로문예창작과를 ' 스토 리텔링학과' 로개편하는등인력양성에대한필요성인식확산 9

2.2 해외기술개발동향 (S/W 중심) 스토리텔링을쉽게할수있도록도와주는시나리오저작소프트웨어 와스토리보드제작소프트웨어의특징을짚어보고, 상용되고있는각 소프트웨어의특징을살펴본다. 디지털스토리텔링과관련해스토리보드와라이팅제작소프트웨어가 1993 년을기점으로해외에서상용화되기시작 스토리보드소프트웨어는영화감독, 광고제작, 애니메이션제작등의 분야에서주로활용되고있으며, 라이팅소프트웨어는시나리오작가나 드라마작가들이주로사용 [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주요소프트웨어특징] 구분특징주요 S/W 시나리오를위한요소( 캐릭터, 지문, 대화) 의 위치가정해져있어, 원하는대로써내려가 면한편의대본을완성시켜주는기능을제공 시나리오 Writing S/W Storyboard 제작 S/W 질의를통한 Story plot 체계화및 의성격을명확히해주는기능을제공 Character 장르에따라형식이정해져있어사용자의 저술이쉽고, 사용자이야기의맵등을제공 하여전체흐름을파악할수있도록돕는기 능들이중심 각샷의조합에대한감독의아이디어를미 리비주얼화(Pre-visualization) 하는역할 객체들의표현방법이 2D에서 3D로점차실재 감을더해정교해지며라이브러리형태로제공 Audio, Video, Image, Graphic 들의다양한확 장자 Format 지원 Final Draft 7.0 Dramatica Pro 4.0 Storyview 2.0 등 Storyboard Artist Storyboard Lite FrameForge 3D studio 등 10

[ 소프트웨어별주요특징] Final Draft 글을쓸때필요한요소( 캐릭터, 지문, 대화) 의위치가정해져있어원하는대 로글을써내려가면한편의대본이완성 스토리전개를위한캐릭터이름 작성된대본을읽어주는기능 9만개를제공 * 자료 : Final Draft (http://www.finaldraft.com/products/final-draft/index.php) Dramatica Pro 작가의캐릭터를명확히해주고플롯을체계화하는데도움 * 자료 : amazon.com 11

Storyview 2.0 Story의 Outline을잡아줌 장르에따라형식이정해져있어사용자가입력하기쉬움 사용자이야기의 Map을제공하여이야기의전체적인흐름을파악하기에효과적 * 자료 : amazon.com 프레임포지 3D 스튜디오 색감과정교함이우수 작업환경도사용자가사용하기편리하도록스토리보드화면을가운데에배치하고전체적인흐름화면이나도구등은상하좌우로배치 * 자료 : http://www.parhae.co.kr/productlist/ff3d.php 12

이밖에도 Storyboard Artist, Storyboard Lite, Storyboard Pro, Storyboard Tools 1.5, Movie Planner, Springboard, storyboard tools 1.6, board master, Storyboard Quick, Director 등다양한 S/W 들이시판되어활용 ( 참고) 영화제작과정에서의스토리보드 2) 영화제작과정에서스토리보드역할 스토리보드는촬영에들어가기전에종이에작품의전체나일부분을그림 으로시각화하는것으로시나리오언어를영상으로바꾸는과정에서필요 영화나애니메이션작업을들어가기전에좀더정확한사전작업을통해 작업을쉽게하려는목적 - 뼈대단계의영상을효율성, 타당성등을미리검토 기존핸드라이팅스토리보드의단점 핸드라이팅스토리보드는연출가의상상속에있던그림을다른사람들에게 전달함에있어서몇가지한계를지님 - 캐릭터나카메라의움직임을텍스트나화살표만으로표현 - 씬의연결고리인장면전환을표현할수없음 - 피사체를강조하거나원근감을표현할수없음 - 조명, 캐릭터, 세트설치등상상속의이미지를일일이그려야함 디지털스토리보드의특징과장점 디지털스토리보드는조명, 오브젝트, 카메라모션, 타이밍등텍스트와그 림으로만표현되던것들을클릭, 드래그만으로가상의촬영현장을재현 - 가상적인카메라워크를통해영상의최적화된스토리보드를볼수있음 - 실제세트를상상해서그리던스토리보드방식에서벗어나컴퓨터가생성한그래 픽세트를배경으로제작하는스토리보드프로그램방식 제작기간을단축시키고시각적인면과영상적인면모두를만족시킬수있음 2) 기술과학연구소논문집 효과적인스토리보드시뮬레이션에관한연구 전문선, 채영호, 2006 13

2.3 국내대학의주요기술개발현황 현재기술개발중인조선대 중앙대 CT연구소의지능형영상콘텐츠제작기술과 CT 연구소의감성기반스토리보드시뮬레이션시스템을살펴본다. 멀티미디어특성요소를이용한지능형콘텐츠제작기술 CT 연구소) ( 조선대 [ 기술개요] 멀티미디어요소를기반으로지능형, 감성형영상콘 텐츠를제작할수있는기술개발중 3) - 영상물을만들기위해카메라로필요한장면을직접찍어서편집하는 기존의방식에서탈피해, 지금까지축적된영상물을분석해 DB화하고 이중필요한부분을발췌해편집할수있도록하는기술 [ 개발목적] 누구나쉽게디지털콘텐츠를제작할수있으며, 불필 요한비용부담없이시간을절약하며목표했던결과물을도출 [ 주요기능] 시나리오를작성하면 PC가알아서콘텐츠를제작 - 작가가시나리오를작성하면컴퓨터가시나리오에내재한작가의의도 와감성을파악해, 데이터를편집SW로전송 - 편집SW 는받은데이터를해석, 가장최적화된영상을추출해자동으로 편집하고트랜지션도영상의모션이나색상 밝기등을자동인식해선택 * 예컨대화난표정의영상을보여주면컴퓨터는화난표정이담긴영상물을찾고또이를기준으로영상데이터를검색해선별 [ 기대효과] 산업적으로는영상광고와영상홍보물등의제작을위 한최저의비용에최고효과를낼것으로기대 - 특히멀티미디어영상 DB시스템에의한미디어의운용관리등미디어 풀서비스에활용 3) 전자신문 2006. 6. 14

감성기반스토리보드시뮬레이션시스템 ( 중앙대 CT 연구소) [ 기술개요] 정지이미지로표현되는스토리보드상의각각의장면 을간단한 3D시뮬레이션으로표현하는기술연구 - 인간의상상이기획단계에서최종결과물과가장근접한형태로존재하 게하는기술 [ 주요기능] 일반스토리보드상에서는표현될수없는카메라앵 글과깊이, 물체의떨어지는모양등이감독의의도대로 으로표현 3D시뮬레이션 - 단순화된도형과선의표현이지만마치최종완성된애니메이션처럼연 출해낼수있어제작진과충분하게의견전달과조절이이뤄지지못해 생기는시행착오감소예상 영상제작툴에인간감성까지도연결시켜전체영상의선이나색채, 명암은물론캐릭터의표정까지스토리보드단계에서표현 * 직접화가가그림을그릴때처럼컴퓨터는데이터가제공하는감정변화에맞춰붓의강약까지도조절 * 감성기반의시뮬레이션시스템이제작전기획단계인스토리보드에서이뤄질수있다는것은제작시간과비용등의엄청난변화를예고 [ 기대효과] 영화 애니메이션의제작시감독의의도를구성원에게정확 히전달해제작기간과비용, 오류를줄일수있을것으로예상 * 스토리보드상에서감독의의도대로 3D시뮬레이션으로표현 - 또한관리자와사용자가직접의견조정을해야완성되는 3차원커뮤니 티사이트나디지털신도시구축등에서도활용 15

3.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정부지원현황 정부에서는국제경쟁력을갖춘문화콘텐츠개발이란차원에서디지털스토리 텔링의핵심이되는스토리소재를발굴하기위한다양한지원사업과스토리 텔링을돕는기술개발을위한로드맵을마련해추진중이다. 정부의스토리소재발굴및스토리구현을위한다양한지원사업 (2007 년) 디지털스토리텔링의근간이되는창작소재의다변화및창작활동활성화 를위해소재개발사업, 스토리텔링발굴사업등다양한지원사업추진 - 문화원형창작소재개발(10 개과제) 및파일럿제작(9 개과제) 지원(28.3 억원) - 한국형스토리텔링발굴(19 개과제), 시나리오마켓활성화 ( 영화분야 24 편) 이밖에도완성된스토리를구현화하는데도움이되는제작시설운영 과스토리소재 DB화사업등도추진 - 예술독립영화, Tele-Film 지원(83 억원), 애니메이션제작스튜디오운영(33 억원) - HD TV 첨단방송제작집적시설인 DMS 조성(83 억원), 방송광고소재전송 시스템 과연계한광고소재디지털아카이브화 (6 만건) - 산업수요에부응하고, 글로벌경쟁력을갖춘핵심인력양성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로드맵수립 정부는크게공통기반기술, 산업장르별콘텐츠제작기술, 공공기술 등 3개부문으로나뉜 CT( 문화산업기술) 개발로드맵을수립해추진 - 2010년까지세계수준의 10대핵심 CT 기술( 문화산업기술) 을보유하고국 내매출규모 20조원과 9만명의고용을추가창출하며세계수준의문화 콘텐츠기업 10개이상을육성한다는목표를제시 - CT 개발로드맵하에세부기술로드맵존재 16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은공통기반기술에속하며, 공통기술, 기획기술, 시나리오기술등이있음 그하위로 기술적측면에서는공통, 기획, 시나리오기술로구분 [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분류] 구분주요내용세부기술예시 공통기술 기획기술과, 시나리오기술의양영역에서 공통으로필요로하는기술 전문지식축척기술 지식감지및인지기술 자연어처리기술 음성및제스처인지기술등 기획기술 자원의효율적인관리, 제안, 세부구상의 제안내용의구체적정리에이 르는일련의작업과정을보다효율 적이고생산적으로실행하기위해 직 간접적으로소요되는필요기술 템플릿생성기술 스토리보드저작기술 인터렉션디자인기술 미디어데이터자동분류및관리기술 마켓분석및예측기술등 시나리오 기술 시나리오작성을효율적이고경제적으 로실행하기위해필요한기술 취향인지기술 서사자동생성기술 감성변환기술 상황예측기술등 *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로드맵에따르면, 2005년에서 2010년 에걸쳐인터넷지식공유기술, 지식자동생성기술, 템플릿제 작기술, 상황DB구축기술등을개발할계획 17

[ 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술로드맵] *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그간의디지털스토리텔링관련기반기술개발성과 3D 시뮬레이터및도면저작시스템, 인터랙티브저작과시뮬레이션을지원하는디지털스토리텔링엔진, 콘텐츠협업제작을위한스토리보드저작및애니메틱스기술등을개발 [ 주요기술개발성과] 기술 기술개요및적용분야 무대디자인을위한 3D 시뮬레이터및도면저작시스템 컴퓨터를사용한무대디자인용저작도구개발. 무대디자인을위한다양한무대소품및무대장치라이브 러리의제작 * 무대디자인게임맵개발아바타개발용,,, WEB 엔진개발 3D 등에적용 18

기술 기술개요및적용분야 인터랙티브저작과시뮬레이션을지원하는디지털스토리텔링엔진개발 사용자가자신의스토리창작아이디어를구체화하여시 나리오로표현하고이의시각화과정을거쳐 이션으로구현하는전과정을지원하는기술 애니메 * 영화, 드라마등영상컨텐츠의사전제작도구일반사용자의개인미디어도구로활용가능 3D 콘텐츠협업제작을위한스토리보드저작및애니메틱스기술 스토리보드와작화된각장면을연결한동영상시뮬레이 션을제공하는애니메틱스를영상프로젝트협업의특성에 맞는직관적이고쉬운인터페이스디지털기술로구현 기획단계의의사결정을신속히지원하고실제작에서의 질적수준을높여주는역할을수행 * 애니메이션, 방송, 영화등의영상콘텐츠산업분야와콘텐츠시나리오분야에서스토리보드를작성하는스토리텔링분야에활용 * 자료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기술이전홈페이지 (http://technomart.kocca.or.kr) 대학연구소지원 CT 기술의연구및개발수행이가능한대학을선정해연구지원 [ 문화관광부지정스토리텔링관련기술대학연구소] 대학연구비 (2006 년) 연구내용 중앙대 정부 대학 : 2억5천만원 : 8천만원 감성기반스토리보딩및 렌더링엔진기술 조선대 정부 대학 : 2억5천만원 : 1억 지능형문화콘텐츠제작기술 * 자료 : 문화관광부 2006. 5. 2. 19

4. 디지털스토리텔링적용사례 디지털스토리텔링이적용된게임, 마케팅등다양한분야의사례들을살펴본다. 게임스토리텔링 롤플레잉(Role playing) 이나어드벤처(Adventure) 의장르에서는 게이머가게임속에서스스로이야기를창조 - 개발자의스토리보다게이머의스토리가중심 - 게이머는스토리를읽거나보는것이아니라사이버공간의가상현실 속으로들어가스토리를선택하고, 조작하고, 편집 - 나아가다른사용자와의사소통하며함께스토리를변화 ( 사례) RPG 게임 ' 리니지2' 의 ' 바츠해방전쟁' 4) - 리니지2 에서게이머는자신이원하는모습으로자신의캐릭터를디자인하고, 종족에따라각기다른장소에서게임을시작게임안에등장하는여러가지수행과제인퀘스트를수행하면게임경험치와돈을보상받을수있으며, 다른플레이어와협동도가능 - 일정경험치를쌓으면레벨이높아져, 캐릭터의능력이향상되고더욱수준높은 아이템을사용할수있으며, 플레이어집단인혈맹을창설해군주가될수도있음 리니지게임서버중의하나인바츠서버에서플레이하는게이머들이 2004년 6 월 바츠해방전쟁 을일으켜현실세계에서도센세이션을일으킴 - 레벨에따른계층적차별성이뚜렷하게제시되는철저한계층사회에서현실역 사의민중이라할수있는낮은레벨의게이머집단이대대적으로봉기해시스템 상불가능하다고여겨지던승리를만들어냄 4) 이인화 한국형디지털스토리텔링 - 리니지 2 바츠해방전쟁이야기 2005 20

마케팅스토리텔링 상품에소비자의마음을움직이는스토리를내재함으로써그상 품가치를높여판매를유도하는광고 - 상품뿐아니라, 기업의인지도를높이려는의미의브랜드아이덴티티 에도스토리텔링이활용됨 상품의기능적특성을설명하는내용중심광고나판촉활동과는 차이가있으며, 상품자체를강조하기보다는상품에담긴의미나 개인적인이야기를제공함으로써소비자와브랜드의교감을유도 - 딱딱하고상업적인광고메시지보다는소비자의입에쉽게오르내릴 수있는화제거리를제공 기업들은자사의웹사이트에음성, 비디오, 음악, 텍스트등을통 해개인의이야기를올리게함으로써고객들로부터직접브랜드 의이미지를창출해내도록유도하기도함 ( 사례) 상품에얽힌스토리텔링5) 지포라이터의성능에얽힌스토리 세계 2차대전당시미육군안드레즈중사는베트남병사에게총알 을맞았지만다행히윗옷주머니에넣어둔지포라이터가총알을막 아주어목숨을건졌다는이야기 공중낙하훈련때떨어져찌그러졌으나성능은그대로였다거나, 호수에 서잡힌송어위속에들었던지포에서단번에불이붙었다는이야기 말보로담배의창업과이름에얽힌스토리 연인과담배한개비를피우는시간동안만마지막해후를허락받은남성이필터없는담배가빨리타들어가는것이안타까워필터담배를개발했고그후백만장자가되어옛여인에게다시청혼했지만, 그녀는다음날죽었다는이야기 21

- Malboro : Man Always Remember Love Because Of Romance Over ( 남자는흘러간로맨스때문에항상사랑을기억한다.) 인디고담배갑에얽힌스토리 담배갑에키샤(Kishar) 라는바빌로니아신화속의대지의신혹은장자 의소요유( 逍遙遊 ) 편에나오는거대한붕새를그려 어디에도얽매이지 않고자유로운정신세계를누리는위대한존재 에대한이야기를전달 페라가모구두와마니아마릴린먼로스토리 평소페라가모마니아였던마릴린먼로가영화속에서도자신의각 선미를살리기위해페라가모구두를이탈리아에서급히공수해왔다 는이야기를광고메시지에활용 영화나드라마속에나온소품과장소 드라마속주인공이착용했던이야기가있는악세사리가유행 촬영장소에도촬영스토리를엮어다양한관광상품으로개발 영화스토리텔링 6) 영화는디지털스토리텔링기술이종합적으로결합된장르 - - 영화는그자체가스토리텔링기법 동시에기획및제작과정에서도스토리보드등의디지털스토리텔링 기술이활용 - 영화홍보마케팅에도스토리텔링이활용 * 최근흥행에성공한심형래감독의 디워 는영화자체스토리이외에도심형래감독의인생극장식스토리텔링마케팅이활용된것으로볼수있음 5) 브랜드스토리마케팅 김훈철 2006 6) 디지털기술과영화의스토리텔링 이인화 22

[ 쉬어가는페이지] 디지털스토리텔링을둘러싼담화 디지털스토리텔링을위한전달매체의대표적인확장사례, 이모티콘 이모티콘은온라인상에서의대화에서글자로표현하기어려운감정과표정을전달할수있어, 스토리텔링에있어서좀더미묘한감정과정서를표현가능 * 사람의얼굴을형상화한이모티콘 :-), :-O, :-Q, :-), ^_^, T_T, 이모티콘은디지털스토리텔링을위한주요한도구중의하나이자새로운디지털언어로서기능이모티콘은디지털공간에서의새로운전달매체로서디지털스토리텔링을좀더감성적으로꾸미고네티즌들만이통할수있는고유언어문화를선도 ( 칼럼니스트김용섭) 스토리를개발할때유의해야할 7가지사항 단순해야한다. 복잡하면사람들이흥미없어한다. 알아듣기쉬어야한다. 어려우면의미전달을놓친다. 재미있어야한다. 재미있으면목적달성이쉽다. 새로워야한다. 소재나구성이신선하면훨씬관심을끌수있다. 해피엔딩으로끝나야한다. 주려있다. 메시지를담고있어야한다. 받는다. 세상이힘든만큼사람들은헤피엔딩에 교훈이나의미를담고있으면더감동 메시지는암시적이어야한다. 깊이음미하면할수록더좋아야한다. ( 성공하는기업에는스토리가있다 김민주) 23

5. 전망및과제 앞으로는스토리를창작하고콘텐츠를기획하는디지털스토리텔링의발 전이없이는미래산업의성장을기약하기어려울것으로예상되고있다. 디지털스토리텔링의전망과해결해야할과제를짚어본다. [ 전망] 문화콘텐츠산업전반에걸쳐 디지털스토리텔링 의중요성증대 스토리텔링은멀티유즈가가능한원천소스로서고부가가치가능 - 또한한장르에서의성공이다른장르의문화상품매출에도영향을끼치 는시너지효과창출 * 잘만들어진스토리는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 다양한상품등으로개발 * 온라인게임 < 바람의나라>, < 리니지> 와영화< 타짜> 드라마 < 궁> 은모두만화를원작으로제작되어원작과멀티유즈된작품모두큰인기를모음 * 자동차몇천대의판매량보다잘만들어진스토리의수익율이더높음 인터넷과다양한디지털멀티미디어기기의발달로늘어난콘텐츠 수요급증 [ 과제] 디지털콘텐츠창작기반확대 콘텐츠창작인프라와관련재원을대폭확충 저예산디지털영화, 독립영화, 학생영화등의제작지원과기획공모전 등을확대해창작기반조성 24

선진국에비해미약한디지털스토리텔링의기술분야연구및개발 전문기획, 작가용스토리텔링소프트웨어기술에대한연구가외국에비해서는아주초보적인수준 저작도구이자표현매체인디지털플랫폼에대한심층적이고다각적인연구지원 게임, 애니메이션, e-book 등문화콘텐츠산업분야별범용기술개발 * 디지털스토리텔링을쉽게해주는기술연구는비전문가들의다양한문화콘텐츠창작활동을증진할수있을것으로기대 다양한소재개발과전문인력양성등을위해노력 폭증하는디지털콘텐츠의취약점인소재의빈곤함을해소하기위한다 양한소재개발을위해노력 * 디지털영화, 애니메이션, 컴퓨터게임등의개발에절대적으로필요한것은잘짜여진스토리 탄탄한문화콘텐츠를만들어낼수있는역량을갖춘전문인력양성 - 세계경쟁력을갖출수있도록우수한콘텐츠기획자확보 * 인문학전공자들의새로운사회진출도모도가능 25

본보고서는 ( 주) 아젠다리서치그룹연구위원이집필 편집한것입니다. 본보고서 의저작권은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KOCCA) 과 ( 주) 아젠다리서치그룹에있습니다. CT기술동향보고서전문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기술이전홈페이지내 CT 기술동향코너에서보실수있습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기술이전홈페이지바로가기 http://technomart.kocca.or.kr/main/main.jsp 아젠다넷바로가기 http://www.agendanet.co.kr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