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주의 미술의본질을내용이아니라형식 form 에서찾는미술연구방법들
형식주의적연구방법은우선작품전체를구성하는각부분들이만들어내는미적효과에관심을갖는다. 이부분들은형식요소 formal element 라고불리며, 그것들은선, 형, 색, 명암, 공간등에의해서이루어진다. 미술가는이러한형식요소들을서로다른방식으로배열함으로써, 작품전체를구성하게된다. 미술과삶의차이를강조함으로써, 작품을 현실내지삶의맥락으로부터분리 하고, 작품을시간과공간의표현이아닌순수한형태로보고분석한다.
파블로피카소 늙은기타리스트 (1903) 패널위에유채, 121 x 83cm 시카고아트인스티튜트 색깔 이미지 전체적으로한가지색으로구성되어있어서청색이이미지보다두드러진다. 아래쪽을향한곡선구성 고생에찌든생활로홀쭉하게여윈것처럼길게늘어나있다. 가늘어진부분들이나아래로늘어진선과형태처럼은색조의빛이작품의음울한특징을강조한다. 미적인호소력 청색이불러일으키는우울한분위기와다른형식요소들간의관계에서나온다.
외젠들라크루아, 민중을이끄는자유의여신 (1830) 캔버스위에유채, 260 x 325 cm, 파리루브르미술관
늙은기타리스트 와전혀다른미적특성 사실상이그림에서형식적요소는모두다가올힘의기운을나타내는데일조한다. 색깔 이미지 파란색과빨간색은화면전체에작은색면으로퍼져있음으로써역동적인이미지속에서거의사라져버리고만다. 역동적구성 캔버스아래쪽양모서리와들어올린여자의손이만들어내는삼각형은중심에서약간우측으로배치되어군중이나아갈방향을유도하는비대칭을이끌어낸다. 프랑스국기인 삼색기 를들고있는여성과왼쪽에있는부랑소년은화면에서가장밝게조명된부분을배경으로하여뚜렷하게부각되는데, 앞을향해성큼나서는동시에뒤를돌아보고있는여인의자세는뒤에있는군중과자신이나아갈방향을연결시켜준다. 그리고여인의손에들린깃발은색상면에서이장면을통일시켜주는데, 화면의도처에불규칙하게흩어져있는빨강, 흰색, 파랑은깃발에이르러세개의사각형으로조직된다.
형식주의와양식개념 앞서살펴본것처럼, 미술작품이형식요소 (= 선, 형, 공간, 색, 명암등 ) 의선택과그것들의배치내지구성에의해서결정된다고한다면, 그런한에서작품들의미적차이는 양식 style 이라는범주로정리될수있으며또그렇게정리되어왔다. 양식이란개인또는집단의미술작품에나타나는지속적인형태 때로는지속적요소, 특질, 표현이다 ( 마이어샤피로 ) ( 애덤스 2009: 40-41) 그림의형태에주목하여그형식의공통성을묶어서분류하고연구하는것을 ' 양식분석 ' 이라고한다.
양식사로서의미술사 미술의역사를양식의역사적변화라는관점에서연구하는방법론
미술사분야의아버지 빈켈만 (Johann Joachim Winckelmann, 1717~1768) 독일의미술사가, 고고학자 양식사로서의미술사를처음제시 미술이란역사와밀접한관계가있고, 미술을만들어내는문화가바뀜에따라미술역시함께변화한다는입장 18 세기후기동안신고전주의운동에결정적인영향을끼친인물 빈켈만의초상화 (by Raphael Mengs, 1755 이후 )
빈켈만의주요저작 Geschichte der Kunst des Alterthums (The History of Ancient Art, 1764) 그리스조각에매료되어그리스, 로마유물에관심을갖게되었고, 마침내 1764 년에 고대미술사 를출간함 - 미술에서가장위대한업적은기원전 5 세기에서 4 세기사이에그리스에서이루어졌다.
" 정말로가능하기만하다면, 우리가그누구도모방할수없을정도로위대하게될수있는유일한길이있으니, 그것은바로고대를모방하는것이다."( 그리스미술모방론 중에서 ) 빈켈만은인간이도달할수있는최고의아름다움은오직고대그리스미술에서나찾아볼수있으며, 한시대의양식은마치유기체처럼태어나고성장했다가쇠락해가는과정을밟는다고보았음. 개별작품들을한시대로묶으려면, 이들을묶어줄체계적인학적개념이필요한데, 빈켈만은고대예술작품들을 " 고귀한단순성과고요한위대성 " 이라하였다.
그리스미술의특징 = 고귀한단순성과고요한위대성 마치바다의심연은언제나고요하지만그표면은노한듯요동칠수있듯이, 인간의온갖격정을담고있는그리스의형상들은우리에게위대하고도침착한영혼의표현을보여준다. 이영혼은라오콘의얼굴에서나타난다. 라오콘의얼굴과뒤틀린근육은고통의강도를우리에게알려주지만, 그러나 이고통은분노를표현하고있지않다. 육체의고통과영혼의위대함은전체형상의구조를통해서동일한강도로퍼져있고균형잡혀있다. 라오콘은견디고있다
라파엘로, 갈라테아의승리 (1513), 로마빌라파르네지나 이작품은인물의배치, 구도상의묘한기법등으로찬사를받고있는데, 갈라테아는두마리의돌고래에이끌려개선하고있으며그주변에는반인반어의바다의신트리톤과바다의요정들이환희에찬모습으로갈라테아를반기고있다. 큐피트의화살에서부터그녀가잡고있는고삐의줄에이르기까지모든선들은바로중앙에있는그녀의아름다운얼굴로시선을모으게한다. 또인물들이균형을잃지않게하면서도화면전체에끊임없이움직임을만들어내고있다. 즉자유롭게움직이는인물들을완벽하고조화롭게구성해내고있다. 이러한라파엘로의그림은고대그리스예술관에가장충실한작품으로, 인간을닮게그리되동시에더아름답게그려야한다는법칙에부합하는것이다. 고대미술을찬양한빈켈만이고대를모방하고자했던르네상스미술을높이평가하는것은당연한일이다.
빌헬름보링거 (Wilhelm Worringer, 1881~1965) 독일의미술사가 가장유명한저작은박사논문 추상과감정이입 (Abstraktion und Einfühlung, 1907) 임 예술작품은모방충동이아닌추상충동에의해창조된다. 텅빈공간속에서느끼는, 어떤일이닥칠지모르는불안함이필연성과합법칙성을만들고자하는추상충동을일으키는것이다. 추상 미술 vs. 감정이입 미술
새사냥, 네바문무덤출토, 테베. 기원전 1450 년, 영국런던대영박물관
추상 미술 이집트처럼자연환경이척박한곳에선광막한외부세계가인간에게끊임없이불안감을불러일으킨다. 이때인간은이불안감을극복하기위해 추상충동 을갖게되고, 그결과추상적 기하학적양식이발달한다. 이집트미술원리 = 정면성의원리 "
이집트미술 : 영원과완전함의표현 머리는측면에가장쉽게볼수있기때문에옆모습을그린다. 인간의눈은대개정면에서본것을기억하게마련이므로측면얼굴에다정면에서본눈을그린다. 어깨와가슴은정면에서모습이가장잘드러난다. 그래야만두팔이몸에어떻게붙어있는지볼수있기때문이다. 양쪽발은시각화하기어려우므로엄지발가락부터발등으로연결되는분명한윤곽선을그린다.
감정이입 미술 가장넓은의미의리얼리즘과연관 르네상스이후유럽미술에적용 그리스처럼축복받은땅에선인간과자연사이에행복한범신론적친화관계가이루어진다. 이때인간은 감정이입충동 을갖게되고, 그결과그리스예술처럼유기적이며자연주의적인양식이발달한다.
하인리히뵐플린 (Heinrich Wölfflin, 1864~1945) 스위스출신의미술사가 주요저작 1 르네상스와바로크 (1888) 2 고전미술 (1898) 3 미술사의기초개념 (1915) 그리스고전양식과밀접하다는이유로자신이 고전 이라고명명한전성기르네상스로부터 17 세기바로크양식으로변화한미술사를토대로, 이두양식을분석했다. 이방법을 Classic Art (1899) 에서 14-16 세기이탈리아미술에적용했으며, 이후 Principles of Art History (1915) 에서더욱발전시켰다.
그는다섯쌍의양식개념들 ( 선적인것과회화적인것, 평면성과깊이감, 폐쇄된형태와개방된형태, 다원성과통일성, 절대적명료성과상대적명료성 ) 을규정하여르네상스와바로크의형식구조에적용했다. 미술사에대한뵐플린의객관적인분류원리는 20 세기미술사에서형식분석이발전하는데에큰영향을미쳤다. 1. 선적인것과회화적인것 : 선적인그림이란그림의형태가윤곽선으로경계지어져있어서, 손이조각의선을따라가듯시선이그림속형상들의윤곽을따라갈수있음을말함 / 회화적인그림에서는윤곽을따라가기어렵게어렵고, 그결과그림이색과명암이한데어우러진전체로다가오며, 운동감이느껴짐.
2. 평면성과깊이감 : 선은연결되어평면을이룰뿐, 그자체로는깊이를표현하지못하며 ( 입체감은명암으로연출됨 ), 이러한평면성은묘사대상의 ' 병렬 ' 과관련된다 / 대상의 ' 겹침 ' 에의해깊이감이연출된다. 3. 폐쇄된형태와개방된형태 : 그림속대상들이질서정연하게배치되어안정되고완결된구도를이룸 / 명백한규칙이나질서없이동적인구도를이루고있음 4. 다원성과통일성 : 모든대상이병렬적으로처리되어있고각각독립되어있음 / 열려있고자유로운형태들은우리로하여금그림전체에주목하도록열려있음 5. 명료함과불명료함 : 모든개별형상은각기자신의존재를온전히드러냄 / 회화적무질서는개별대상을부분적으로덮어버리거나숨기기도함.
Mantegna, Andrea The Lamentation over the Dead Christ (c.1490) Tempera on canvas, 68 x 81 cm, Pinacoteca di Brera, Milan
렘브란트, 니콜라스튤프박사의해부학강의 (1632) 캔버스에유채, 170 x 217cm, 헤이그마우리츠하위스
1. 선적인것 : 형태의뚜렷한윤곽선 회화적인것 : 물감자체, 붓질의두드 & 분명한공간구성 ( 직사각형상 러짐 & 약간흐릿한가장자리의 자모양 ) 소묘적, 조각적 느낌 2. 평면성 (= 연속적인공간을화면에 깊이감 (= 채색된공간의구성 ) : 강약 평행하게배열하는것 ) : 발-다리- 의대조를이루는빛으로인해, 양 몸통의일련의연속되는면들이 모퉁이가밀려들어간것같은공 우리의시선을머리로향하게함 간연출. 우측아래쪽전경으로부 단축법과원근법사용 터좌측의공간을향해대각선방향으로후퇴
3. 닫힌형식 : 화면너머에있는것 열린형식 : 바로크적구성의비스듬한 처럼보이는상자형공간은폐 면들은형태를개방하는비대칭성을 쇄된형태를이루며, 이공간은 형성한다. 책의양면이나앞으로몸 합리적으로결합되어있고질서 을기울인의사들, 시체등개개의요 정연하며비교적대칭형을이룸 소들은운동감을느끼게함 4. 다원성 : 모든대상들이병렬적으 통일성 : 빛이무대의스포트라이트처럼 로처리되어있고독립적이다. 형태를집중조명함으로써인물들개 빛이형태에따라달라진다. 개인보다는집단적성격을띠게된다.
5. 절대적명료함 : 선적인것, 평면 상대적명료함 : 빛이형태를명확히 성, 폐쇄된형태, 다원성은절대 하지않기때문에, 화면의어떤부 적명료함을형성하게된다. 명 분은밝게조명되고다른부분들 료한선의안정적표현으로그 은어둠속에남게된다. 회화적인 림의세심한부분까지파악할 붓자국때문에윤곽이뚜렷하지 수있으며, 일정한한방향에서 않으며, 몇몇사람의위치가모호 들어오는빛은견고한형태를 해서그들상호간의공간적인관 비추고그형태의삼차원적입 계가불분명하게되어있다. 개개 체감과일관된구조를부각시킴 대상이아닌전체를통일적으로 파악하게만듦
뵐플린이분류한범주에속하지않는예외적인경우도물론많이있지만그의분류법은한양식이형식적일관성을갖는다는사실을확인해준다. 또한르네상스 ( 혹은고전 ) 와바로크양식을구별하는데도움을준다. 이러한분류법을설정함으로써뵐플린은근본적으로양식의넓은범주를규정할수있다는것과그렇게분류된범주들을역사적 문화적틀속에자리잡게할수있다는것을보여주었다. ( 애덤스 2009: 49)
조반니로렌초베르니니, David (1623-24), 대리석높이 170cm, 로마보르게제갤러리 미켈란젤로, David (1504), 대리석, 높이 434cm, 피렌체아카데미아갤러리
수평의바닥면위에수직으로서있으며, 인물이점하는범위는우리눈에분명히보이고인물의정면을전부보고있다는인상을줌 / 전면적인대각선의움직임과비대칭의형태를만들면서격렬하게몸을뒤틀고있음 형태의외곽선은상자같은공간과잘들어맞음 / 형태의비스듬한면은공간을개방하고그공간을통해움직임을일으킴 인물의각부분부분이보다분명하게느껴짐 / 인물의비스듬한면은각부분들을전체로통합시키며, 옷주름과목동주머니도형태상의움직임을더해줌 정적인안정감 / 행위중의운동감
알브레히트뒤러, < 자화상 >, 1500 하르메스반린렘브란트, < 자화상 >, 1629
도메니코기를란다요, < 세례요한의탄생 >, 1449 조반니바티스타피아체타, < 마리아의승천 >, 1735
루벤스 < 마르세유에도착한마리아데메디치 > 1621-25 vs. 라파엘로 < 갈라테아의승리 > 1513 *18C. 빙켈만의평가 vs. 19C. 뵐플린의평가 : 바로크 - 고전미의쇠락? 아름다운새양식?
자유로운회화적양식으로운동감과공간감이충만한바로크 baroque(-' 일그러진진주 ' 를가리키는포르투칼어 barocco 에서유래 ) 는대략 16 세기초반부터 18 세기중반까지를바로크시대라부르지만, 그기간동안그려진그림이모두바로크양식인것도아니고, 그기간에만한정된양식도아니다. 따라서 ' 시대양식 ' 이란그저특정한연대를가리키는게아니다. 단 1 년의시차를두고도전혀다른양식의그림이나올수있기때문이다. 양식의변화는왜일어나는것일까? 뵐플린에의하면, 사물을특정한방식으로보려는 ' 예술가의의욕, 예술의지 Kunstwollen' 이새로운표현을낳기때문이다. 그렇다면, 예술가개개인의 ' 개인양식 ' 에주목할필요가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