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map 2015
JAVA 객체지향언어
Java Programming 본과정은 Java 언어에처음으로접근하는개발자를대상으로하여 Java 를이용한객체지향개념과 Java 언어의기본문법, 객체지향의응용, API 사용법등을학습함으로써 Android App 개발시에 Java 기반의프로젝트를분석, 설계구현할수있는능력을기를수있도록구성되어있습니다. 코스분류 J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Jav a 플랫폼을이용하여 SW 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 Android App 의원리를이해하고보다체계적으로접근하여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기본지식후속과정 Jav a Programming Advanced 효과 Jav 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객체지향개념을이해 - 객체지향을이용한자바프로그램작성능력배양 - API 구조와사용법을이해하고응용 - 원하는자바프로젝트를분석, 설계, 구현 내용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Jav a Platform Jav a 기본문법객체지향프로그래밍 Class Design Array Inheriance & polymorphism Modifier & interface Jav a API Jav a UI 와 UI Event - Jav a Platform 소개, Java 개발환경 - Jav a Statements, Java Data Types - Control Flow/ Method - 객체지향개념, Object와 Class Design - Object와 Class Design - Constructor - Encapsulation - Array - Inheritance - Poly morphism - Modifier - interface - jav a.lang API - jav a.util API - Jav a UI - Nested class & UI Event Exception Handling - Exception Handling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일차 Thread - Multi Thread Programming Project - Project 분석, 설계, 구현
Java Advanced 본과정에서는 Java 기본문법및사용법을숙지하고있는개발자를대상으로하여 Java Project 에필요한고급기법, Multi Thread, 입출력, 네트워크기법등을이해함으로써안드로이드플랫폼상의개발에필요한고급자바기술에대한내용들을다루고있습니다. Mini Framework 설계와구현을통하여자바고급기술들을응용합니다. 코스분류 J002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해자바개발기법의심도있는이해가필요한개발자 선수과정 Java Programming 후속과정 Jav 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효과 - 입ㆍ출력을적용한 Project 이해 - Multi Thread, Network 를적용한 Project 이해 - 다양한기술셋에사용되는 XML 파서들의이해와응용 내용 1 일차 Jav a Platform Overview Polymorphism Overview - Jav a Platform - 객체지향개념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2 일차 객체지향 Project 설계와 Unit Test 기법 - Design Patterns - MV C Pattern 을이용한설계기법 - Coding 규칙 - Debugging 기법 3 일차 Jav a IO - Unit Testing with junit - Jav a IO 개념, 응용 - Node Stream, Processing Stream - 응용 Project 4 일차 XML Parser Reflection - XML 개념과응용 -XML Parser - Reflection API 를통한동적실행흐름을제어 5 일차 Thread & Network - Multi Thread 개념, 응용 - Network TCP/ UDP - 응용 Project
Android 안드로이드어플리케이션
Android Application 사물인터넷시대를맞이하여스마트폰, 웨어러블디바이스, 스마트카에대한관심이점차증대되고있습니다. 본과정에서는자바기반의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을빠르고쉽게개발할수있도록애플리케이션의라이프사이클, UI 개발, 이벤트핸들링, 데이터저장기법등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핵심컴포넌트구조와주요 API 사용법등을배우며, 다양한워크숍을통해실무에적용할수있는방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AD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하여 SW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를위한자바기본 / 고급후속과정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실무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Android Studio) 효과 -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의구조를이해하고응용 - 안드로이드기본 component 의사용법을익히고응용 - 안드로이드의데이터저장기법을소개하고선택하여사용 내용 1 일차 2 일차 3 일차 안드로이드플랫폼 Android Architecture Android Architecture UI 와 UI Ev ent Thread /Handler Resources & Assets - 안드로이드플랫폼 - 안드로이드개발환경세팅 - 안드로이드기본 component (Activity, Service, BroadcastReceiver, ContentProvider, Intent 등 ) - 안드로이드기본 component (Activity, Service, BroadcastReceiver, ContentProvider, Intent 등 ) - 안드로이드 UI, UI Ev ent - Nested class - Custom UI - Thread, Runnable - Handler(send, post) - AsyncTask - Resources (Drawables, Strings, Styles and Theme) - Menu 4 일차 Data Storage 5 일차 Service - SQLite Database, File IO, Preference - Intent 활용 - ContentProvider & ContentResolver - 안드로이드 Service 구조와활용, Notification - 안드로이드 Binder 소개
Android 실무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시필요한 Component 고급관리 (Fragment, ActionBar, Loader, Service, Broadcast 등 ), Task 관리, 자원공유기법, AppWidgetProvider, Permission 등을프로젝트를통해서배우며, 견고하고품질좋은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패턴을적용한설계기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AD002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안드로이드플랫폼을고급기법을활용하여 SW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 Android Application 후속과정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Android Studio) 효과 - 안드로이드자원공유기법을이해하고최적의공유기법을선택적용 - 안드로이드 Task 관리를이해하고적용 - 패턴을통한품질좋은 Project 설계기법 내용 1 일차 안드로이드 Component 고급관리 - 안드로이드 Architecture - Fragment, ActionBar, Loader - Service 실행제어 - Task 관리기법 ( launch mode, Intent flag) 2 일차 Task 관리 Intent 활용한 Project - Task 관리기법 ( launch mode, Intent flag) - Intent 를활용한 Project 설계및구현 - Android UI 응용 3 일차자원공유기법 - File 공유 - Code 공유 jar 파일공유 / Project 파일공유 - Data 공유 - ContentProvider 활용 4 일차 AppWidgetProvider 상태유지와 Parcelable - Broadcast Ordered/Sticky call - AppWidgetProvier 설계, 사용 - Application 상태유지,Activity 상태유지 - Parcelable 구현 - 활용 Project 5 일차 Permission Pattern Sample Project 분석 - Permission 정의 - Use Permission - 안드로이드앱개발시필요한 Pattern 분석과적용 - Sample Project 의구조, 설계및코드분석 (Searchable Dictionary, Bizcard, Wiktionary 등 )
Android Network 안드로이드플랫폼이사물인터넷분야에사용됨에따라디바이스들간통신과다양한 Data 공유를위해안드로이드플랫폼을활용한네트워크프로그램기술들을숙지할필요성이대두되었습니다. 본과정에서는안드로이드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의핵심기술인 Binder, Android Device Communication ( NFC, Bluetooth, Bluetooth Low Energy, WiFi-Direct), TCP/UDP, Android Web 등네트워크개발에필요한전반적인기술을습득하실수있습니다. 코스분류 ADN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안드로이드플랫폼을이용하여네트워크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임베디드시스템입문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Android Device 효과 - 안드로이드네트워크의전반적인기술특징과장단점을이해 - 최신개발환경과제품개발절차에근거한시스템개발방법적용을통한 IoT 분야관련애플리케이션개발가능 내용 1 일차 2 일차 3 일차 Android App Overview Process 간의통신 Android Device Communication Android Device Communication - Android Architecture - Android Setting - Android Base Component - Handler & AsyncTask - IPC, Binder 구조 - AIDL 활용 - Callback 활용 - NFC (Reader/Writer, Android Beam, HCE) - Bluetooth Classic - Bluetooth Low Energy - Wifi / WiFi-Direct API 4 일차 Android Socket / Web Programming - Network System - UDP / TCP - Chatting Project 5 일차 Android & HTTP - Web Architecture - AJAX Communications, JSON - HttpClient, HttpURLConnection
NFC 를활용한 Smart Information System 개발 우리의주위에존재하는수많은정보는다양한방법을통해검색및조회가가능하지만이러한수많은정보속에서우리에게꼭필요한정보를좀더쉽고편리하게찾아내어서비스를만들어내는것은쉽지가않다. 본과정은현재사물인터넷네트워크기술중다양한분야에서활용되고있는 NFC 와안드로이드근거리무선통신기술을습득하고, 이를기반으로체계적으로애플리케이션으로구축해나가는과정을학습하게됩니다. 코스분류 ANN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NFC와근거리무선통신기술을기반으로하여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프레임워크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효과 - Smart Information 개념및구조를이해하여다양한분야에적용이가능 - 최신개발환경과신기술이적용된디바이스를이용한실습을통해실무에적용가능한애플리케이션개발이가능 내용 1 일차 -Android & Smart Information 2 일차 - NFC for Smart Information -Smart Information 개요 - Android Architecture - Android 개발환경구축 - Android 핵심컴포넌트 - Intent 활용 & Task - Handler & AsyncTask - NFC 개요 - NFC 태그인식과 Intent 처리 - NFC API - NDEF 개요및구성 - NFC Tag Read / Write - NFC 를이용한 P2P 통신 (Android Beam) - NFC HCE(Host Card Emulation Mode) 3 일차 - Bluetooth for Smart Information - NFC 응용프로젝트 - Bluetooth 개요 - Bluetooth 주요 API - Bluetooth 응용프로그래밍 4 일차 - BLE for Smart Information -Smart Information System 구현 -Bluetooth Low Energy 개요및주요 API -Smart Information 시스템기획 - Smart Information 시스템분석, 설계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 일차 - Smart Information System 구현 - Smart Information 시스템구현 - Smart Information 시스템디버깅, 테스트
Wearable App 안드로이드를활용한웨어러블
스마트워치를활용한웨어러블앱개발 본과정은스마트워치로대표되는웨어러블컴퓨팅분야에맞게만들어진운영체제인 Android Wear 와주변스마트기기간통신할수있는 IoT 주요네트워크기술에대해집중적으로학습합니다. 본과정에서는갤럭시기어, G 워치, 모토 360 등의웨어러블디바이스에설치되는전용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기위해필요한안드로이드웨어의기본개념, 구동원리, 웨어러블디바이스에설치될전용애플리케이션을만들기위해필요한 API 등의사용법을학습하고, 프로젝트과정을통해 Wearable 프로그래밍에대한폭넓은이해를가질수있습니다. 코스분류 ADW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웨어러블디바이스관련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 & 증강현실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스마트워치 효과 - 웨어러블의개념및구조를이해하여다양한분야에적용이가능하다. - 웨어러블프로그래밍관련기본기술들 (Notification, Action, UI, Device 간연동 ) 의구조와 API 사용법을이해하고응용한다. 내용 1 일차 - Wearable 개요 - Wearable 을위한 Android Architecture - Wearable 개요 - Wearable 개발환경 - Android Architecture 2 일차 - Wearable Component 3 일차 - Wearable UI - 기본 Notification - 확장 Notification - Wearable Action - android wear 기본기능 - android wear GridView - android wear ListView 4 일차 - Dev ice 간연동 - Wearable Project -Dev ice 간연동 -Wearable Project 설계 - Wearable Project 구현, 테스팅
IoT 를활용한 Smart Marketing 시스템개발 본과정은사물인터넷의핵심기술요소중주위사물및환경으로부터정보를습득할수있는센서기술요소와수집된정보의전달과기기간융합과관련된네트워크기술을 (NFC, Bluetooth, Bluetooth BLE, Wifi, Wifi-Direct) 이해하고응용하는과정입니다. 과정을통해안드로이드근거리무선네트워크의핵심이되는 NFC 의구조, 웨어러블디바이스와통신할수있는 Bluetooth Low Energy, 다양한대용량의스마트컨텐츠를기기간빠른속도로주고받을수있는 Wifi-Direct 의핵심기능과동작원리를쉽게이해할수있도록과정이설계되어있습니다. 코스분류 ADI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사물인터넷환경하에서다양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웨어러블 효과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센서 (BLE 기반 ) - 사물인터넷의개념, 구조및핵심기술요소에대해이해한다. - 사물인터넷통신의기본이되는통신기술들 (NFC, Bluetooth Low Energy, Wifi-Direct 등 ) 의구조와 API 사용법을이해하고응용한다. - 주위사물및환경으로부터정보를습득할수있는센싱기술의특징과주요 API 사용법을습득한다. 내용 1 일차 - IoT 의개요 - Android Core Component - IoT 개요 - Android Architecture - Android Core Component - Intent 활용 & Task - Handler & AsyncTask 2 일차 - IPC 통신 - Technology for IoT - Binder 개요 - AIDL 활용 - Parcelable / callback - NFC 구조및이해 - NDEF 읽기 / 쓰기 - Android Beam - NFC Card Emulation Mode 3 일차 - Technology for IoT - Bluetooth 이해 - Bluetooth 응용프로그래밍 - Bluetooth Low Energy 개요및주요 API - BLE 응용프로그래밍 4 일차 - BLE for Smart Information -Smart Information System 구현 - Wifi-Direct 개요및주요 API - Sensor 종류및특징 - Sensor 프로그래밍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 일차 - Smart Marketing System 구현 - Smart Marketing 시스템분석, 설계 - Smart Marketing 시스템구현 - Smart Marketing 시스템디버깅, 테스트
웹기반 IoT( 아두이노 + 안드로이드 +NodeJs) 프로그래밍 본과정은사물인터넷을위한다양한센서와액츄에이터를손쉽게사물에부착하여안드로이드와같은휴대용단말기에연동하는방법과 NodeJs 를이용한웹기반서버프로그래밍에활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아두이노의구조와환경그리고 API 를이용하여임베디드환경에손쉽게적응할수있고, 이를통해수집된정보를안드로이드단말또는서버에전달하고원격웹페이지를통해아두이노를제어할수있는기술을학습하면서사물인터넷영역에대한이미지를구체화하고현실화할수있는능력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WI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사물인터넷환경하에서아두이노를활용하여웹기반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웨어러블 효과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아두이노 - 아두이노보드를활용한센서연동방법을습득한다. - 아두이노와안드로이드를시리얼로연계하여다양한서비스를제공하는방법을습득한다. - 아두이노와 NodeJs 를연계하는방법을학습한다. - 관련기술들을활용하여 Smart Home 시스템을구현하는것을학습한다. 내용 1 일차 - 사물인터넷개요 -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IoT 동향 - 아두이노개발환경 - 아두이노프로그래밍. 버튼 Switch, PWM, 빛센서 2 일차 - 아두이노프로그래밍 - 아두이노 & 안드로이드 - 아두이노프로그래밍. 버튼 Switch, PWM, 빛센서 - 아두이노와안드로이드연동. 시리얼통신. 아두이노출력. 아두이노입력 3 일차 - 아두이노 & 안드로이드 - 안드로이드웹서버 - 안드로이드웹소켓 - 웹원격제어 4 일차 - NodeJs & 아두이노 - NodeJs 개발환경 - NodeJs 이해 - NodeJs 와아두이노연동 - NodeJs 네트워킹프로그래밍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 일차 - 응용 Project - Http 프로토콜기반웹서버프로그래밍 - Smart Home Project 분석, 설계 - Smart Home 시스템구현 - Smart Home 테스트및디버깅
아두이노와 Android 를이용한 Home Care System 개발 대중에게가장많이보급되어있는스마트기기인안드로이드를이용하여집안의온도, 습도등의상태를한눈에파악하고조명, 냉난방기등의가전기기의원격제어가가능한홈오토메이션및방범 / 방재시스템을만들면서안드로이드개발기술과아두이노보드의활용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ADA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사물인터넷환경하에서아두이노를활용하여 Home Care System 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웨어러블 효과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아두이노, 아두이노우노 - 안드로이드앱개발기술과구조이해 - 아두이노보드구성과개발방법이해 - 서로다른다양한분야의기술과기기간의융합 내용 1 일차 Arduino 기본 - 아두이노개발환경 - Digital Output - Digital Input - Analog Output - Analog Input - USB Serial 통신 2 일차 - Android 프레임워크 - Android 기본컴포넌트 - Android 개발환경 - Activity - Service - Brodcast Recevier - Content Provider 3 일차 - Android UI & Event - Android View, ViewGroup - Android UI Event - Dialog - AdapterView 4 일차 - AsyncTask - Network - Thread, Runnable - Handler - AsyncTask - TCP/UCP 5 일차 - Arduino & Android 연동 - 홈케어프로젝트 - Android/Arduino 간 Serial 통신 - LED, 릴레이, 스피커회로구성 - 온도센서, 습도센서, 적외선센서회로구성 - Android 앱개발프로젝트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HTML5 Web App
HTML5 WebApp HTML5 Markup, CSS3, JavaScript 를이용하여 Front-End Web 개발에입문하기위한기초적인내용은물론특히, HTML5 API 의 Worker(Multi-Thread), Storage, Offline-Cache, Audio/Video, 2D Graphics, WebSocket 을이용한서버푸시등을중점적으로학습합니다. 추가적으로웹표준을준수하며웹접근성을고려한시멘틱마크업방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WH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높은호환성과접근성을유지하면서 RIA 개발하기를원하는웹개발자 - 웹표준과웹접근성을고려한웹애플리케이션개발을원하는웹개발자 - 근거나동작원리를선명하게다시정리하고자싶은웹개발자 - HTML5 를활용하여응용하고자하는임베디드개발자 선수과정 후속과정 Hy brid Mobile App 개발 Jav ascript 고급 Windows, WebBrowsers(Chrome, FireFox, Safari, IE, Opera etc.), Eclipse, Tomcat 등 효과 - HTML 5 기술및멀티플랫폼에서동작하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방법이해 - 추가적인플러그인없이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를구현하는방법이해 - 자바스크립트프레임웍을이용한개발능력향상 내용 1 일차 2 일차 Web 기반기술전반 / HTML5 Markup / CSS3 / 반응형웹디자인 Jav ascript / jquery - Web Architecture - Markup Elements - Media/Graphic Elements - Selector, Text/ Font, Box Model / Position - Backgrounds / Borders - Transforms / Animation - Media Query - Jav ascript Syntax - Function -jquery core -jquery Selectors, Traversing, Manipulation -jquery Event, Effect -AJAX, JSON, JSONP 3 일차 HTML5 API 4 일차 HTML5 API - Canv as - Geolocation - WebWorker - Web Storage - File - Offline Application Cache - Web Socket - Web Audio - Web RTC 5일차 Project -UI 설계 -기능설계 -아이템선정 -구현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Javascript & Ajax Web Application 개발에가장핵심적인기술인 Javascript 는최근이슈되고있는다양한플랫폼의기본언어가되고있으며, 많은라이브러리의발달로체계적인기술적접근이필수가되었다. 아울러 Javascript 는웹브라우져뿐만아니라 WAC, Tizen, Smart TV 등의신흥모바일플랫폼의주요기술로채택되었으며, NodeJs 를비롯한다양한독립환경이많아지면서서버프로그래밍까지그영역을넓히고있다. 이과정은 Javascript 를기초부터고급프로그래밍까지다루고있어초급개발자는물론, 근거가불분명한채현업에적용하여왔던중견개발자까지참여할수있다. Javascript 를보다빠르고편리하게사용하기위한 jquery 관련기술들도학습한다. 코스분류 WJA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Web 기반 Application 개발기술습득 - Jav ascript 의체계적접근이필요한개발자 - 좀더쉽고강력한웹애플리케이션개발을원하는웹개발자 선수과정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기본지식후속과정 Jav ascript 고급 Windows, Firefox, Chrome, Eclipse, Tomcat 효과 - jav ascript 기술및멀티플랫폼에서동작하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방법이해 - jquery 를이용하여 RIA(Rich Internet Application) 를구현하는방법이해 - 자바스크립트라이브러리를이용한개발능력향상 내용 1 일차 Web 과 Javascript / Jav ascript Syntax - Web Archtiecture - HTML/CSS/Javascript - 자바스크립트의적용범위 -Function -Object -Prototype -Class 2 일차 Jav ascript OOP 3 일차 DOM / jquery 4 일차 jquery / Ajax -Inheritance -Nativ e Objects -Number, Boolean -String, Array -RegExp -ECMA 5 -Document Object Model -CSS 다루기 -HTML5 API -jquery 구조, 선택자 -jquery Traversing -Ev ents, Effect -Animation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 일차 jquery / Ajax -Ajax & jquery -XML, JSON -JSONP
Web 프로그래밍 (Servlet/JSP) 네트워크로모든것이연결되어지는 IT 환경이이루어지고있습니다. 모바일 App 개발을위해서도서버환경에대한이해가필요한시점이되었습니다. 본과정에서는 Web Server 환경에대한이해와개발구조를소개하고, Web 을이루는기술들을소개합니다. HybridApp, WebApp 개발을위해필요한 Web Server side 프로그래밍기법을학습하고응용합니다. 코스분류 WJA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Web 기반 Application 개발기술습득 - Web Server Side 이해가필요한개발자 - 좀더쉽고강력한웹애플리케이션개발을원하는웹개발자 선수과정객체지향언어자바후속과정 Windows, Firefox, Chrome, Eclipse, Tomcat 효과 - Web Server 환경을이해 - Web Application 을이루는기술셋을이해하고응용 - 모바일환경과의차이를이해하고, 연결구조를이해하고, 응용 내용 1 일차 WebServer Overview & Servlet Programming - 웹애플리케이션이란 - 웹애플리케이션구조 - 웹애플리케이션관련기술 - Servlet 의특징 - Servlet lifecycle - Servlet 관련객체 2 일차 JSP(Java Server Page) - JSP 특징, JSP Script, JSP Action Tag - EL (Expression Language), JSTL 3 일차 JDBC API - jav a.jdbc 패키지 - DataSource 의접근및활용 4 일차웹애플리케이션 Model - 웹애플리케이션 Architecture - 웹애플리케이션 Pattern - MV C Pattern 의이해 5 일차 Web Application 개발을위한 Project - 웹어플리케이션개발을위한 Project 분석, 설계 -Web 기술을활용한프로젝트구현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Javascript 고급 웹어플리케이션개발에가장핵심기술인 Javascript 의기술적심화접근이필수적이되었습니다. 웹어플리케이션의최대단점인낮은성능과품질관리의어려움을극복하는것은이제아주중요한문제가되었습니다. 이과정에서는 Jav ascript 의다양한코딩기법과도구를활용하여품질개선과성능최적화에대한방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WJ002 수준 기간 3일비 대상 - 자바스크립트고급기술이필요한개발자 - 성능과품질이고민이되는웹개발자 - 웹기술을이용하는임베디드개발자 선수과정 HTML5 기반 WebApp 개발 Jav ascript 프로그래밍 후속과정 Jav 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Tomcat Server 효과 - 웹개발능력향상 - 기존코드의불합리성제거 - 현장적용으로실행성능개선 - 코드의재사용성및협업을위한최적화 - 다양한환경에서의적용가능성확대 내용 1 일차 Jav ascript 품질개선 - Jav ascript Overview - Coding Convantion - Design pattern (Singleton, Factory, Iterator, Decorator, Strategy, Facade) 2 일차품질개선 - Design pattern (Proxy, Mediator, Observer 등 ) - 유효성검사 - 단위테스트 - 문서화 3 일차성능최적화 - 로딩과실행 - 데이터접근 - DOM - 제어문, 문자열, 압축과최소화 - 프로파일링
Node.Js 프로그래밍 이과정은웹브라우저에서만사용하던대표적웹클라이언트기술인 Javascritp 를이용하여실시간서버프로그래밍이가능한 Node.Js 의기초에서부터경량 Web Framework 인 express 까지폭넓게다루고있습니다. 또한 WebSocket 과 Socket.IO 를이용하여웹앱 ( 웹어플리케이션 ) 의최대단점인실시간쌍방향통신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법을제시하며, RDBMS 인 MySQL 과 NoSQL 인 MongoDB 의연동방법을제시합니다. 코스분류 WJN001 수준 Lev el 4 기간 비 대상 - 웹클라이언트기술만으로서버프로그래밍을하고자하는프론트엔드개발자 - 실시간양방향통신이필요한웹앱개발자 - 신기술에관심이많은전통적인 Server-Side 개발자 선수과정 HTML5 Web App 개발후속과정 효과 Windows OS, Eclipse(Nodeclipse), NodeJs, MySQL, MongoDB -NodeJs 의환경과동작원리및활용방안이해 - 서버프로그래밍환경이해 - 실시간양방향통신기반웹앱개발 -DBMS(MySQL, MongoDB) 연동방안 내용 구분목차주요내용 1 일차 - NodeJs 기본 - Node Js 내장모듈 - NodeJs 개요 - NodeJs 개발환경구성 - 전역객체 - 기본내장모듈 - FileSystem - 이벤트 2 일차 - Networking - HTTP - 외부모듈 - Net 모듈 - UDP 모듈 - HTTP 모듈 3 일차 - HTML 템플릿엔진 - Express 모듈 - Express Framework - EJS/Jade - express 모듈 - Express Framework 4 일차 - WebSocket - DBMS 연동 - Websocket - Socket.IO - My SQL 연동 - MongoDB 연동 * 본과정의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C/C++ Addon 문의 Tel. 031-737-7900, Email. edu@mdstec.com 5 일차 응용프로젝트 - C/C++ Addon - 실시간온라인응용프로그램
Hybrid Mobile WebApp 이과정은 HTML5 를기반으로한순수웹기술 (HTML/ Javascript/CSS) 기반모바일웹앱프레임워크인 jquery Mobile 을이용하여모바일에최적화된웹앱제작과정을학습하고, 웹앱의한계인플랫폼에서제공하는저수준의 Device API 까지도지원하는안드로이드앱과아이폰앱을 Hybrid 형로제작하여 Android market 등에서판매 / 배포할수있는방법을하고있습니다. 코스분류 WHM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웹기술을이용하여안드로이드 / 아이폰앱을동시에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 스마트폰과태블릿 PC 등멀티플랫폼, 멀티스크린에최적화된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싶은앱개발자 선수과정 HTML5 Web App 개발후속과정 효과 Windows, WebBrowsers, Eclipse, Tomcat, Android SDK, PhoneGap - HTML5 기술및멀티플랫폼에서동작하는웹애플리케이션개발방법이해 - 스마트폰과태블릿 PC 에최적화된웹애플리케이션개발기술향상 - 한번의개발로다양한플랫폼을지원하는앱개발 - Hybrid App 의구조의이해 - jquery Mobile 의사용법이해 - 다양한 Hybrid App Framework 의이해 내용 1 일차 nscreen 과 Hybrid App 2 일차 jquerymobile - N-Screen Service - Native App - Web App - Hybrid App - Native Vs. Web Vs. Hybrid App - Page 구조와전환 - UI Component/Theme - APIs - jquery Mobile 3 일차 Hybrid App 구조 PhoneGap(Cordova) - WebApp + Browser - WebApp + WebView - WebApp + Native - Debugging 4 일차 PhoneGap(Cordova) - PhoneGap 환경설정 - PhoneGap 구조 - PhoneGap Plugin APIs - PhoneGap Plugin 개발 - 유용한 PhoneGap Plugins 5 일차 Project - jquerymobile + PhoneGap 응용 Project - 아이템선정 - 화면설계 - 기능설계 - 구현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21
Spring Framework 다양한 IT 기기의출시등으로모든것이네트워크로연결되어지는 IT 환경이이루어지고있습니다. 본과정에서는 Web Server 환경에대한이해와개발구조를소개하고, Web 을이루는기술들을소개합니다. Spring Framework 을이용하여 Web Server side 프로그래밍기법을학습하고, MyBatis Framework 을이용하여 DB 를연동하는방법을학습하고응용합니다. 코스분류 WSF001 수준 Lev el 3 기간 비 대상 - 웹서버환경을이해하고웹서버프로그램을구축하고자하는개발자 - Spring Framework 를이용한웹서버프로그램을구축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 효과 Java-basic 과정을이수하였거나이에준하는학습을완료한개발자 Java 관련프로젝트개발경력 2 년이상이거나이에준하는지식을보유한개발자 후속과정 JDK 최신버전, Tomcat, Spring Framework, Maven 웹서버환경을이해하고개발할수있다. Spring Frameork 를이용하여웹서버프로그램을개발할수있다. My Batis 를이용하여 DB 를연동할수있다. 전자정부표준프레임워크를이용하여개발할수있다. 내용 구분목차주요내용 1 일차 웹애플리케이션 - Servlet 프로그래밍 - 웹애플리케이션이란 - 웹애플리케이션구조 - 웹애플리케이션관련기술 - Servlet 의특징 - Servlet lifecycle - Servlet API 2 일차 3 일차 Servlet 프로그래밍 - JSP - 웹애플리케이션 Model - Open Framework - Servlet Form 데이터처리 - Servlet 관련객체 - Session 트래킹 - JSP 특징, JSP Script - JSP Action Tag - EL (Expression Language) - JSTL - 웹애플리케이션 Architecture - 웹애플리케이션 Pattern - MVC Pattern - Spring Framework 4 일차 - Open Framework - Spring Framework - Spring DI - Spring AOP - Spring MVC * 본과정의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아카데미홈페이지 - Spring (www.mdsacademy.co.kr) Framework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문의 Tel. 031-737-7900, Email. edu@mdstec.com 5 일차 - Spring Framework - My Batis Framework - mybatis Framework - Spring & MyBatis 연동 Project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App
증강현실을활용한 Smart Search 앱개발 본과정은증강현실의핵심기술들을학습하고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기술을활용하여앱의부가가치를높이고고객이컨텐츠로의진입을좀더쉽게할수있는스마트서치앱개발을배우는과정입니다. 본과정에서 Natural Feature Tracking 기술을제공하는오픈소스인 Vuforia(QCAR) 을활용하여사물의인식및증강을할수있는기능과쉽게랜더링해줄수있는랜더링엔진 unity 를활용하는방법을배우게됩니다. 또한 Vision based AR 을작성할수있도록 AR 엔진과랜더링엔진을활용하는방법을배워애플리케이션을만드는방법을학습하게됩니다. 코스분류 ADAR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증강현실기술을이용하여애플리케이션을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후속과정 안드로이드웨어러블 효과 Android S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4.3 이상 ) - 증강현실의기본개념, 동향등에대해이해한다. - 안드로이드에서증강현실기술셋의기본이되는 Sensor, Camera, Google Map, OpenGL API 를이해하고응용한다. - AR Engine 과렌더링엔진의특징과주요 API 사용법을습득한다. 내용 1 일차 - 증강현실개요, - 안드로이드개요 - 증강현실개요 (AR) -AR 구현을위한주요기술셋 - 안드로이드핵심컴포넌트 2 일차 - Android Technology for AR - Sensor 의활용 - Camera 의활용 - Google Map 의활용 - OpenGL Overview 3 일차 - Augmented Reality Engine - AR Engine 소개 - V uforia(qcar 의소개 ) - V uforia 와 OpenGL 을활용한앱소개 4 일차 - Augmented Reality Engine -Unity 소개 -V uforia 의 unity extenion 을활용한증강현실앱개발 * 과정의상세내용은변경될수있으며, MDS 아카데미홈페이지 (www.mdsacademy.co.kr) 를참조해주시기바랍니다. 5 일차 - Smart 광고시스템 Project 증강현실을활용한스마트서치앱개발 Project 구현프로젝트프로젝트분석, 설계프로젝트구현프로젝트디버깅 / 테스팅
BigData Engineering & Analysis
BigData 시스템구축및수집과가공 본과정에서는빅데이터를올바르게이해하고, 빅데이터의수집, 저장, 가공하는방법에대해학습합니다. Hadoop 과 Hadoop echo system 에대해이해하고, 활용할수있으며, Hadoop 기반의빅데이터분석처리시스템을구축과정을통해빅데이터처리플로우에대해학습합니다. 분산병렬처리시스템을이해하며, MapReduce 를통해대용량데이터를처리할수있으며, Pig script 나 Hiv e 를이용하여데이터를처리하는방법을학습하고, 하둡기반의 NoSQL 인 HBASE 에대해서학습합니다. 코스분류 BDA001 수준 Lev el 1 기간 5 일 40 시간비 대상 - 대기업, 중소기업, 프리랜서등빅데이터수집, 분석, 처리에관심이있는개발자 선수과정없음후속과정 빅데이터의가치, 데이터분석 실무 효과 Windows + R ( 오픈소스분석툴 ) - 빅데이터처리의주요요소기술이해하고응용할수있도록학습함 - 빅데이터처리를위한하둡및하둡에코시스템을이용하여빅데이터처리를위한시스템을구축하는방법을학습하고, 빅데이터수집및저장 / 처리에대한방법을학습함 - 개발시고려사항, 문제점등을설명하고이를해결할수있는방안제시 내용 1 일차 2 일차 빅데이터의개요 Hadoop 소개 Hadoop echosystem 소개 MapReduce for data processing - 빅데이터의소개및시장동향 - 하둡의개요 - 하둡에코시스템의개요 - 분산파일시스템의개요 - 하둡시스템의구축 - MapReduce 의소개 - MaReduce 와 HDFS - MapReduce 활용 - MapReduce 의예제 3 일차 Pig Latin for data handling 4 일차 Hiv e for data handling -Pig Latin 소개 -Pig 설치및하둡연동 - 기본스트립트작성 -Pig Latin 실습예제 - Hiv e 설치및하둡연동 - Hiv e 스크립트작성방법 - Hiv e 활용예제 5 일차 Hadoop 과 NoSQL 데이터엔지니어링 Project -HBASE 소개 -HBASE 설치및하둡연동 -HBASE 활용및활용예제 - 데이터엔지니어링을위한 miniproject - 분석및설계 - 구현 - 구현방법에대한평가
BigData 를위한데이터분석 기하급수적인정보량의증가로인해빅데이터를처리하는기술들이발전하는가운데, 쌓여진빅데이터를어떻게분석하고그안에서가치를찾아낼수있을것인가에고민하는분들을위한과정입니다. 기본적으로통계적인방법을통해데이터를분석하고, 오픈소스통계툴인 R 을사용해필요한페키지들을사용할수있으며, 그래프를통해데이터를시각화하는기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BDA001 수준 Lev el 1 기간 5 일 40 시간비 대상 - 디바이스, 웨어러블핸드셋, 스마트폰등에서대량양산되는빅데이터를분석하고자하는엔지니어 - 신사업구상을위해빅데이터를통한마켓분석을원하는경영인, 기획자 - 빅데이터분석을통해경영관리에활용하고자하는스타트업기업의관계자 - 자신의분야에빅데이터를통한데이터분석을원하는개발자또는일반인 선수과정없음후속과정 빅데이터의가치, 데이터분석 실무 Windows + R ( 오픈소스분석툴 ) 효과 - 기술통계를이해하고분석하고자하는데이터를기술통계적방법으로분석 - 오픈소스통계툴인 R 을사용하고분석하고자하는데이터를핸들링하는프로그래밍활용 - Data 의 Visualization 을통해직관적이고이해하기쉬운분석결과를작성 내용 1 일차 OpenSource 분석툴 R 기본 R 프로그래밍 - R 의소개 - R 의설치및기본프로그래밍 2 일차 - 기술통계 - Descriptive statistics 소개 - 기술통계분석 - 기술통계실습 3 일차 - 데이터시각화 - R 데이터의타입및데이터핸들링 - 기초적인그래프작성 - ggplt2 를활용한그래프작성방법 4 일차 - 분석모형의작성 - 분석모형작성 - 분석모형의평가 5 일차 데이터분석실습 - 데이터분석실습및디스커션
SW Design SW 분석설계기법
SW 분석. 설계 (UML) 점차복잡해져가는임베디드 SW 의개발기간단축및품질향상, 개발자간원활한의사소통을위해 UML 2.0 표기법을학습합니다. 또한 UML 2.0 표기법에의해작성된다이어그램이어떻게코드로매핑되는지에대해서도살펴볼수있습니다. 코스분류 DSW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임베디드환경에서효율적인분석, 설계를하고자하시는분 - 임베디드환경에서 SW 엔지니어링개념을도입하여진행하고싶은분 선수과정프로그래밍언어에대한기본지식후속과정 임베디드시스템입문 효과 문서작업 Tool, UML Tool -UML 의기본개념을이해 - 임베디드의특성을살린 SW Process 을이해 - 임베디드사례와실습을통해분석 / 설계를이해 - 품질좋은 SW 설계를위한 pattern 을이해하고적재적소에사용 내용 1 일차 SW 개발 Process 와 UML2.0 SW 요구사항모델링 - 임베디드환경을고려한 SW 개발 Process - UML 2.0 Diagram - 요구사항수집시고려사항 - Usecase Diagram 을이용한주요기능추출 - Usecase 기술서 2 일차 SW 분석모델링 - Activity Diagram 을이용한검증 - Usecase 기술서 - Usecase Diagram 정제 - State Diagram 을상태정의 3 일차 SW 아키텍쳐설계 SW 설계모델링 - Architecture Diagram 을이용한 SW 구조설계 - UML 을이용한설계모델링 - Class Diagram 을이용한클래스설계 - Sequence Diagram 을이용한객체간의커뮤니케이션설계 4 일차 Pattern 이해와응용 - Architectural Pattern 적용 - Design Pattern 이해와적용 - Coding Pattern 이해와적용 5 일차 Design Pattern 적용 SW 구현 - Design Pattern 적용 - Coding 표준화 - Coding 시고려사항
SW 디자인패턴 & 리팩토링 경험있는개발자들이특정문제를해결하는입증된설계기법을문서화시켜놓은것이 Pattern 이다. 패턴을이해하고적재적소에사용하므로서문제해결을위해고민해야하는시간을줄여서보다빠르고견고하게품질좋은 SW 를설계할수있습니다. 이과정에서는패턴에대한내용과 Java 기반에서패턴을적용하여설계하는기법, 그리고이미구축된 SW 에패턴을적용하고, 성능좋은코딩기법등을통하여리팩토링을수행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코스분류 DP001 수준 기간 5일비 대상 - 품질좋은 SW를개발하고자하는개발자 선수과정 안드로이드를위한 Java, 안드로이드애플리케이션개발 후속과정 SW 분석, 설계 효과 Android SDK 최신버전, Java JDK 최신버전, Eclipse 최신버전 - 패턴을이해 - 패턴을적용하여품질좋은 SW 설계 - 패턴을적용하여 SW 빠른설계 - 리팩토링을통한견고한 SW 개발 내용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패턴을위한객체지향패턴을위한 UML Diagram Design Patterns 생성 Design Pattern 구조 Design Pattern 구조 Design Pattern 행위 Design Pattern MV C Pattern & Design Pattern 적용 - 객체지향이란 - 객체지향의특징, 객체지향설계원칙 - UML 2.0 Diagram - UML Tool 사용법 - Pattern 이란 - Pattern 의구조와특징 - Factory Method, Abstract Factory - Builder, Prototype, Singleton Pattern - Adapter, Bridge, - Decorator, Composite - Pattern 응용설계실습 - Façade, Flyweight, Proxy - Iterator, V isitor, Command - Mediator, Memento, Template Method - Observer, State, Strategy - Pattern 응용설계실습 - MV C Architecture Pattern - Pattern 을적용한실습 - Pattern 응용설계실습 5 일차리팩토링 - 코드분석및리팩토링 - 리팩토링응용실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