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에서 피어난 라틴아메리카의 영혼, 살사 - 트랜스라틴 34호

Similar documents
_¸ñÂ÷(02¿ù)

광주시향 최종22

1

제 주 ) 강의주제 : 소프트웨어악기론 ) 강의목표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및차이점을이해하고, DAW 내에서구동방법을이해할수있다. ) 강의세부내용 :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유사점에대하여학습한다. - 실제악기와소프트웨어악기의장 / 단점을비교 / 분석한다.

글청봉3기 PDF용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º´¹«Ã»Ã¥-»ç³ªÀÌ·Î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PDF_Compass_32호-v3.pdf

쿠바의 지정학적 가치와 한국의 실리 - 트랜스라틴 33호

Ä¡¿ì_44p °¡À» 89È£

•••••1301(•••).pdf

(연합뉴스) 마이더스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정명리듬편곡법학점 3 교강사명강성우외교강사 - 전화번호 304호,504호, 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수강대상 호전공자 2. 교육과정수업목표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음색, 음역대, 연

표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리듬연구학점 3 교강사명정양호교강사 강의시간 4 강의실 302,303, 504, 교과목학습목표 수강대상실용음악전공 전화번호 - 1) 리듬섹션악기들의종류와특성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억톤킬로 7,000 6,000 5,000 국내선 + 국제선 국제선 4,000 3,000 2,000 1, 년도 - 2 -

< C8ADC0BDB1B8BCBA20B1E2BABBBFF8B8AE2E687770>

contents 24 떠나자, KIST 가족소풍 Issue & Science + 상상이상, KIST 오픈라운지 + KIST GALLERY + + Celebration + UKC 12 세대공감 ( 世代共感 ), KIST 역사가미래다! + 34

2016 중학교인성교육중심수업연구발표대회 창의적문제해결학습 (CPS) 모형적용음악과교수 학습계획안 단원 제재 너도하고 나도하는쿵짝쿵짝리듬합주 주 제 입으로 몸으로 생활속에서표현해요 성취기준 음 ~9 학년수준의악곡의특징을살려개성있게악기로연주할수있다. 일시

pdf

Quartet X < > < 2.0>, <B9>, < >, < >, < >. 300.,, (< >), (KBS < >, < >, < >, MBC < >, < >, <TV >, <, >, EBS <TV >). < >(2005 ) 2 < >(2007 ), (20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3. ECONOMY & BUSINESS 4. FDI STATISTICS 5. FDI FOCUS

음악의 탈정치화, 다니엘 바렌보임 - 트랜스라틴 24호

77

Print


2001-°Ü¿ï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ÆÞ¹÷-Æîħ¸é.PDF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사람들의일상생활은끊임없는선택의연속이며, 이러한선택의과정은주어진환경속에서더좋아하는것을판단하고, 그판단의결과에우선순위를두는일이라고할수있다. 일상생활에서사람들이하는선택에는음악에관련된선택이적지않게포함되어있다. 일상적으로듣는음악의종류를선택하고자

82-대한신경학0201

#遺€?됱궗?뚮뱾168?

ps

iOS5_1±³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머리말 사람은누구나음악적잠재력 (music aptitude) 을가지고태어난다. Gordon, E. E. 우리모두는유아들에게음악이중요하다는것을잘알고있습니다. 음악은유아들의심미감발달이나정서적성장뿐만아니라유아발달의전영역에영향을미치고있다고여러학자들은입을모아말합니다. 학문적인근

hwp

<B0ED29C0BDBEC75FB1B3BBE7BFEB20B1B3B0FABCAD2E706466>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 : (), () () : (-), (-). HP.... (-) :. (-) :. BGM volume :. SE volume :. Voice volume :. Output sound test :. (-) :. () :. ON. () :. ON. (-)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장깨표지67


~

1

음악의다양한가치탐색 12 감비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1] 음악과관련한다양한가치를비판적사고를바탕으로해석하고평가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음악적안목 내용요소음악의가치인식기능 이해하기설명하기평가하기 일반화

10월추천dvd

750 1,500 35

±³À°È°µ¿Áö

3¿ù.PDF

경기도립국악단 오케스트라구성과악기기능

슬라이드 1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sulting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더바이어102호 01~09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5 291

< 표 Ⅲ-33> 학습과정의수업계획서 1. 강의개요학습교강사합주실기 Ⅱ 학점 3 교강사명양영호 - 과목명전화번호수강실용음악강의시간 4 강의실 302, 대상전공 2. 교과목학습목표 1. Swing, Latin, Soul, R&B, Funk 등대중음악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12D352D312EC3CAB5EEC7D0B1B320C3BCC0B05B35C2F7C6EDC1FD5D2E687770>

遺꾨떦?꾩씠?붽났?섏씠吏€.ps, page Normalize ( 15 W?쇰?怨?401 )

ok.

<C1F8B7CEC3BCC7E82DC3D6C1BE322E687770>

2


서울시종로구사직동 208 전화 팩스 한국갤럽홈페이지 한국갤럽 Gallup Report 2012/09/13 싸이강남스타일열풍에대한여론조사 전세계에우리나라가수싸이의 강남스타일 열풍이

289호(04.25)ok

보고서최종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2016_2.key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음악지도서_8단원.indd

2002report hwp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내지-교회에관한교리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½Ç¹öÅäÇǾƴ޼�12-13È£_4Â÷

2-6ÀÏ-»ý»ê¼º±¹Á¦ºñ±³.PDF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2003report hwp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ÁÖº¸

전도정책자료집-1

한류 목차2

1 이슈현황 2016 년 10 월 27 일, 유엔총회에서미국의쿠바에대한무역금지조치해제를촉구하는내 용의결의안을찬성 191, 반대 0, 기권 2 의압도적인표차로채택함. - 기권한두국가는미국과이스라엘이었으며, 종전까지강경한반대노선이었던미국과이스라엘마저기권으로돌아서면서해당결의

SM710월가격표9.30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4-Ç×°ø¿ìÁÖÀ̾߱â¨è(51-74)

Transcription:

[ 문화예술 ]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83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김혜진 1973년 8월 24일저녁. 뉴욕이한껏달아올랐다. 4만 5천명의사람들이뉴욕의양키스타디움을꽉채운것이다. 당대최고인기를누리던살사밴드 파니아올스타즈 의살사콘서트가있는날이었다. 흥분한사람들이심지어무대위로올라공연이중단되기까지했던이날의성공적인콘서트는미국인의머릿속에살사를아로새기기에충분했다. 미국의라틴아메리카이주민세대의성공적인자리매김을알림과동시에미국을넘어라틴아메리카전체에이주민세대의새로운정체성아이콘으로살사가인지되는순간이었다. 살사는다양한음악적재료로만든새로운양념같은음악이다. 살사에는 1950년대미국에서유행한맘보, 아프로라틴재즈, 쿠바와푸에르토리코의음악과춤의영향, 저멀리아프리카의리듬을연주하는클라베 (clave), 현대화된사운드를만들어준트롬본과브라스세션, 즉흥적으로노래하는가수 (sonero), 1960년대를거쳐미국에서유행한로큰롤과펑크음악까지들어있다. 이처럼다양한음악적요소의혼합체인살사의기원은 16세기부터시작된아프리카노예무역으로거슬러올라간다. 1. 영혼의자유를노래하다

84 트랜스라틴 34 호 (2016 년 9 월 ) 1973 년 8 월 24 일 파니아올스타즈 의공연 ( 출처 : https://alberttorresontheroad.wordpress.com/2012/08/25/fania-changed-my-life) 아프리카에평원에퍼지는북소리. 노예선에묶인아프리카인의심장속에는그북소리가울리고있었다. 서아프리카, 특히콩고를위주로아프리카의리듬이카리브해국가, 쿠바까지노예선을타고왔다. 쿠바에도착해서야땅을밟은이들의신체는사슬에묶이고고된노동에시달렸지만, 그영혼은고동치는심장에울리는북소리처럼생생하게살아있었다. 그리듬이쿠바전통음악과춤단손 (danzón) 을만났다. 룸바의형태로상륙한아프리카리듬과 3/4박자의느린쿠바의손 (son) 이만나쿠바만의형식으로재해석된아프리카계쿠바리듬 (Afro-Cuban rhythm) 이시작된다. 1922년쿠바는새로운손님을맞는다. 미국이었다. 미국에서 1920년금주법이시행되자술과유흥을즐길낙원이필요했던미국인에게지리적으로가까운쿠바는갈증을해결할입맛에딱맞는곳이었다. 쿠바에서는이새로운손님을맞이하여음악과춤이어우러진공연이활기를띠기시작했고, 1930~40년대에쿠바의수도아바나에는고급카바레와클럽이번창했다. 쿠바를찾는미국인은대부분부유층이었고, 그곳에서한번도경험해보지못한이색적인리듬, 아프리카계쿠바음악을접했다. 이이국적인음악을미국에서도듣고자원한사람들은고급문화로소개했고, 이로써미국에서도인기를끌었다. 미국으로건너간아프리카계쿠바음악은

[ 문화예술 ]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85 미국의자본주의물결을타고상업적인성공을거두면서큰인기를얻었다. 미국의중심도시뉴욕에는음악가와연주자, 그리고새로운일자리를찾는쿠바인이늘어났다. 이민 1세대가된이들은아일랜드계이주민과뒤섞여살았고, 이로써아일랜드계리듬도아프리카계쿠바음악은껴안았다. 뉴욕에서아프리카계쿠바음악은재즈와뒤엉켜발전하는데, 라틴재즈의피아노선율은아프리카계쿠바음악에완전히새로운길을제시했다. 특히아프리카계카리브해리듬을주도하는악기인클라베가만드는엇박은리듬악기인피아노의악보에서강한당김음이되었다. 2. 맘보 1950년대는미국은그야말로맘보의시대였다. 미국전역에열풍을일으킨맘보는룸바의형식에재즈의요소가가미된빠르게연주되는기악곡으로살사의모태이다. 지금의맘보와살사는정확하게구분하기힘들만큼맘보는광범위한라틴음악을의미하는말이되었고, 살사는맘보에서태어났지만그자체로맘보이기도하다. 맘보 라는말은아프리카에서유래한것으로, 신을부르는소리였다 ( 신이여, 나를봐요! 내가하는이야기를들어줘요! ). 리드싱어가 맘보! 라고외치면코러스는멈춘다. 그때부터한악기의독주이자즉흥적인연주가시작된다. 현대에맘보와살사에서중요한요소가되는연주자가연주중간에자유롭게즉흥연주를하는특징도여기에서유래된것으로생각된다. 맘보는그단어자체로이음악속에아프리카적특징이살아있음을보여준다. 맘보는뉴욕에서활동하던쿠바작곡가겸연주자오레스테스로페스 (Orestes López) 가새로운스타일의단손음악에 맘보 라는이름을붙였는데, 이로써아프리카리듬을재해석한쿠바음악을지칭하기에이르렀다. 맘보는크게두가지양상으로발전한다. 하나는미국서부를중심으로전세계적인인기를누린 맘보킹 페레스프라도 (Pérez Prado) 의맘보와뉴욕에서라틴재즈로발전한맘보이다. 멕시코출신페레스프라도와그밴드는쿠바본토의음색과토속적

86 트랜스라틴 34 호 (2016 년 9 월 ) 느낌을강조했다. 흔히알려진맘보는페 레스프라도의맘보이다. 강렬한에너지와 큰소리, 신나고빠른음악이다. 무엇보다 페레스프라도의음악에는의성어와외침 이많아서번역할필요가없기때문에외 국에서도쉽게수용했다. 페레스프라도는 복장에서도토속적인분위기를강조했다. 날다람쥐처럼옷의겨드랑이부분에거대 한주름이있는옷이라든가화려한색깔의 옷을강조했다. 아무튼페레스프라도의 페레스프라도앨범재킷 ( 출처 : https://www.amazon.com) 음악을지금의살사와연관시키는것은무리가있다. 맘보라고할때연 상되는이미지중많은부분이살사와는다른데, 이것은페레스프라도의 것이다. 그러나멕시코등중미와헐리웃에서영화까지진출하며다양한 음악활동을한 맘보킹 은라틴음악과리듬을전파하고대중화하는데 큰역할을했다. 미국은라틴리듬에자연스럽게젖어들었고, 이라틴리 듬의인기가자연스럽게살사로이어지는중요한배경이된다. 한편재즈의도시뉴욕에서는또다른맘보킹이나타났다. 연주자마 치토 (Machito), 티토푸엔테 (Tito Puente), 티토로드리게스 (Tito Rodríguez) 는 본격적인살사의모태가되는살사의기본리듬을구축했다. 이세사람 은대체로북을다루는연주자들이었고, 이들의손에의해현란하고빠른 연주의맘보, 라틴재즈가꽃피기시작한다. 아주빠른살사음악으로여 겨지는이맘보음악에맞춰신나게몸을흔들며빠른스텝을밟는맘보 춤이시작된다. 3. 이민 2 세대의새로운정체성 1960 년대중반미국전역을휩쓸었던맘보열풍이가시면서맘보의 빅밴드오케스트라가해체되기시작했다. 오케스트라단원으로일하기위 해뉴욕으로온카리브해출신의이민자들은직장을잃었다. 뉴욕외곽

[ 문화예술 ]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87 의아일랜드이민자들속에서그들은유일한유색인종이었고, 실업과가난등험난한사회적분위기의화살을받는대상이었다. 특히푸에르토리코출신의이민 2세대는이런분위기속에기존전통적인라틴의것에반항심을가졌다. 그들은이전에인기를끌었던토속적분위기를자아내던맘보와컬러풀하고토속적인복장그리고전통라틴리듬에싫증을냈다. 자신들을뉴욕과푸에르토리코사이에서만들어진새로운세대, 뉴요리칸 (Nuyorican) 이라고이름을붙인이들은미국과라틴아메리카사이에서자신들만의정체성을찾길원했다. 음악에서시작된이들의정체성에대한추구는더현대적이고새로운소리를갈망하게되었다. 그런뉴요리칸에게전통라틴밴드에새로운악기트롬본을추가한에디팔미에리 (Eddie Palmieri) 라틴재즈밴드는이후나아갈새로운현대적라틴음악의방향을제시했다. 뉴요리칸은현대적으로변한라틴리듬에열광했고, 이것은뉴요리칸을정의하는시작점이된다. 이새로운음악은춤을추기에너무빨랐던간단한스텝이외에본격적인춤을추는것이힘들었던맘보에비해여전히빠르지만그래도춤추기알맞은리듬이되면서춤과음악이하나가되기시작했다. 반복되는리듬이특징인이새로운음악적폭풍에뉴요리칸은최면처럼빠져들었다. 이들은언론에서흑인인권운동을보고인종적편견이조금씩허물어지는과정을목격했고, 이러한편견을극복해내려는용기와자부심을다시금되새겼으며, 음악과춤으로만들어진자신들의새로운정체성에강한자부심을가졌다. 이들의음악이거센인기를끌면서흑인거주구역인웨스트할렘의클럽에서도이새로운음악이연주되지않는곳이없었다. 자연스럽게높은톤으로노래하는흑인가창법이라틴음악에스며들었고, 여기에 1960년대중반미국을강타한록큰롤까지가세했다. 또리듬앤블루스, 펑크, 재즈에클래식의영향까지받아완전히새로운음악이자라틴리듬의기본이되는부갈루 (boogaloo) 가탄생했다. 살사의한장르로인식되는부갈루는이전의빠른템포음악과달리완전히춤추기좋은음악이되었다. 박수소리를음악에넣으며흥분을고조시키는부갈루는미국에서아주빠르게인기를얻으며음악과춤으로

88 트랜스라틴 34 호 (2016 년 9 월 ) 인종을통합시키는역할을한다. 이런부갈루에다시영향을받은 것은바로쿠바인의빅밴드였다. 이밴드는부갈루를흡수해또다 시새로운뉘앙스의음악을만들 어냈다. 그리고아프리카계쿠바 인의기본리듬을연주하는클라 베가가세함으로써드디어완전 한살사음악이탄생하기에이르 렀다. 부갈루가미국전역에서대히 트를치고뉴요리칸의거주지인 스페니쉬할렘, 엘바리오안에서 음악과춤이고조되는분위기속 티토로드리게스, 마치토, 티토푸엔테 ( 출처 : http://salsainrussian.ru) 에서그들의새로운정체성과새로운라틴음악의방향이모색되었다. 그 러한과정에서만들어진레코드회사파니아 (Fania) 는당시인기를끌던 살사연주자와가수를영입하여 파니아올스타즈 라는밴드를만들고그 들만의새로운정체성을찾는이민 2 세대의공감대를형성하면서상업적 으로대성공을거둔다. 파니아올스타즈대부분이푸에르토리코출신이 었고, 이들이푸에르토리코의전통춤인봄바 (Bomba) 와음악플레나 (Plena) 의스텝과리듬을살사에가미하면서아프리카계쿠바인기반의살사에 푸에르토리코의영향이가미되었다. 이로써쿠바와푸에르토리코가서로 자신이살사의기원이라고주장하는계기가되었다. 4. 춤, 살사 단순히박자에맞춰거리에서추는춤이던살사가본격적으로클럽 안으로들어와정형화된모습을갖추게된것은푸에르토리코출신의댄 서, 에디토레스 (Eddie Torres) 덕분이다. 맘보부터사람들은음악에맞춰

[ 문화예술 ]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89 온투 ( 출처 : http://www.salsafreak.com/steps.htm) 춤을추기시작했지만, 그박자가너무빨라서패턴을갖거나정형화하기는힘들었다. 이런살사를에디토레스가박자에맞춘스텝과풋워크, 몇가지패턴을정형화해서살사를클럽안에서추는춤으로만들었고, 이런특성에맞춰살사는여러번의돌기 (turn) 를특징으로하는춤이된다. (1) 온원 (on 1) 과온투 (on 2) 뉴욕살사는온투 (on 2) 이다. 뉴욕살사를논하려면온원과온투에대한이야기를빠뜨릴수없다. 이것은살사춤을첫번째박자에추느냐, 두번째에맞춰추느냐를의미한다. 살사를리드하는주된악기중하나는북의일종인콩가 (conga) 인데, 손으로두드려연주를한다. 타법이두번째박자에강세를두며연주하는데, 에디토레스는이런리듬에착안하여첫번째박자에스텝을시작하는것이아니라두번째박자에맞춰춤을추는스타일을만들어낸다. 대체로춤은첫번째박자에움직임을시작하기때문에두번째박자에맞춰춤을추는것은살사음악이가진당김음과엇박자의묘미를살리는특징이다. 같은음악에따라춤을춰도첫번째박자에스텝을밟느냐, 두번째박자에밟느냐에따라춤의분위기가바뀐다. 음악의첫박자에앞으로스텝을밟는것이온원 (on 1) 이다. 서로마주보고추는커플댄스에서는남자와여자의발이서로반대가되므로온원은남자의왼발, 여자의오

90 트랜스라틴 34 호 (2016 년 9 월 ) 온원 ( 출처 : http://www.salsafreak.com/steps.htm) 른발이첫박자에움직이는발이다. 또남자의스텝을기본으로한다. 첫스텝에남자가왼발로뒷걸음의스텝을밟고, 여자는오른발로걸어나아가듯앞으로스텝을밟는다. 박자에딱떨어지고동작이깔끔하고간결하기때문에힘있고박력있는움직임이잘어울린다. 대게정박에맞춰서춤을추는것이더일반적이고쉽기때문에전세계의대부분에살사클럽이나미국의기타지역에서만나는일반사람들은대개온원을춘다. 특히 50년대에엄청난맘보의열기뜨거웠던로스앤젤레스에서는그열풍이온원살사로이어졌다. 온원과온투는스텝이시작하는박자뿐만아니라파트너와손을잡는방식도다르다. 온원은남자의손이위, 여자의손이아래에있다. 온투스타일은첫번째박자에서춤추는두명의사람을밖에서바라볼때커다란움직임이없는듯이보인다. 거의제자리스텝을밟기때문이다. 첫번째박자에여자가오른발과남자의왼발이제자리스텝을밟는다. 두번째스텝에서여자의왼발이앞으로, 남자의오른발이뒤로간다. 여자의스텝이우선시된다. 첫박자에걸음이나가지않고두번째박자부터움직이기때문에살사의두번째강세의리듬에맞춰춤이시작하듯이보인다. 엇박자의느낌이생기며강한힘이대놓고뻗는듯한느낌보다부드러운느낌이난다. 온원이단순간결함과힘이강조된다면, 온투는엇박의느낌과당김음

[ 문화예술 ] 뉴욕에서피어난라틴아메리카의영혼, 살사 91 에디토레스와맘보킹오케스트라 ( 출처 : www.youtube.com) 에서생겨나는탄력적이고부드러운움직임이강조된다. 온원과온투를나눌수있는음악의기준은없다. 어떤곡의음악이든대부분온원과온투를모두출수있다. 하지만온투가강한엇박자의느낌을강조하기때문에간결함이강조된팝살사의같은경우간혹온투를추기에적당하지않은경우가있다. 온투살사를추기에더적당한곡은두번째박자를강조한리듬을이끄는악기인콩가소리가메인이되는음악이다. 뉴욕은온투스타일이유행이다. 온투는뉴욕스타일살사라고부르기도한다. 전세계전문살사댄서도대세인뉴욕의유행스타일을따라온원댄서에서시작해온투댄서로전향하는추세이다. 이미많은세계온원챔피언들이온투댄서로활동하고있다. 그러나살사의본고장답게뉴욕에는다양한스타일의살사춤이추구되고있다. 세번째와네번째박자에밖으로의첫스텝을밟는온쓰리 (on 3) 와온포 (on 4) 도없는것이아니다. 뉴욕스타일의춤을창시한 살사춤의아버지 에디토레스는 1950년생으로현재 60대할아버지가되었지만아직도뉴욕의쟁쟁한젊은여자스타댄서들과끊임없는워크샵을하며정정함을과시하고있다. 특유의풋워크를강조한다. 수많은유명댄서를제자로두고있고, 그가추는살사는정통맘보로인식된다. 지금도워크샵에서는수많은제자가함께참

92 트랜스라틴 34 호 (2016 년 9 월 ) 여해어떤수준의사람이참여해도그과정을처음부터끝까지즐겁게다따라갈수있도록도우미역할을한다. 그의아들에디토레스주니어 (Eddie Torres Jr.) 또한현역댄서로아버지보다현란한풋워크를보이며활동하고있다. 5. 뉴욕살사클럽과전문공연팀 뉴욕에는일주일중어느때고살사를출수있는크고작은클럽이많다. 일반레스토랑에서요일을정해살사를추는모임이있기도하고, 재즈클럽에서살사를연주하기도한다. 뉴욕의살사클럽은한국처럼거대한에어컨이없다. 더워도더운대로, 땀에젖은셔츠를몇개씩갈아입으며춤을춘다. 그래도최근뉴욕의물가가오르면서뉴욕의살사클럽도렌트비용이상승해입장료가오르고있다. 다양한스타일을가진많은전문살사팀이있고 2016년기준으로최근가장인기있는팀은 D'Cor, Zafire, Yamulee, Balmir, Huracán, Piel Canela, Carribean Soul, Frankie Martinez, Franklin Diaz 등이다. 세계대부분의나라에서는온원살사를춘다. 뉴욕의대세는온투살사라고하지만, 춤잘추는사람은무조건온투를춘다 는것은우리나라만고정관념이다. 뉴욕은자기만의개성을가진다양한스타일을고수하는댄서가많다. 맘보스타일, 혹은고전적인방식에얽매이지않고새로운해석으로등장하는댄서를환영하는분위기다. 또클럽에서도다양한장르의살사음악을들을수있고그에맞게다양한스타일의살사를즐길수도있다. 전문공연팀도각자뚜렷한개성을가지고있다. 정형화되어지않은살사의특징때문에패턴, 아크로바틱, 무브먼트, 아이솔레이션, 풋워크, 클래식한맘보스타일까지팀마다가지는강점이다르기때문에공연마다전혀다른매력을느낄수가있다. 김혜진 라틴아메리카춤과음악의프리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