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용 Monthly Trend Report Payment Mobile E-Commerce Social Media 2011. 2 Inside Trend (Payment] 구글, 소매상용무선모바일결제서비스준비 ( 인포메이션위크 ) (Payment] 중국유저들이해외웹사이트에지불하는금액은작지않다! ( 블름버그 ) (Mobile] Mobile email 이용율증가하고, Web email 이용율감소중 (CNET) (Mobile] 2010년모바일앱스토어성장세분석 ( 테크크런치 ) (E-commerce] 숫자로보는 2010년가상상품시장 ( 테크크런치 ) (E-commerce] 여성들이효율적으로쇼핑하게도와주는 SheFinds ( 테크크런치 ) [Social Media] 페이스북, E-커머스로확장중페이스북 ( 비즈니스위크 ) [Social Media] 소셜게임의대중화로인해, 자녀에대한걱정증가 (ZDNET) 기사수집기간 : 2011. 01.01~2011.01.31
List Payment 구글, 소매상용무선모바일결제서비스준비 ( 인포메이션위크 ) 중국유저들이해외웹사이트에지불하는금액은작지않다! ( 블름버그 ) 미국캘리포니아의작은도시 North Fork, 자체지역통화 (local currency) 런칭 (LA타임즈) 비자유럽, 영국의택시 ( 블랙캡 ) 위한, 새로운무선결제솔루션발표 ( 비자소스 ) 영국맥도널드, 올해여름 NFC결제시스템도입예정 ( 네오윈 ) 앞으로다가올개인간자금거래 ( 결제 ) 환경에서의은행의역활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안드로이드태블릿을위한통합결제시스템 (Prnewswire) 학생들은여전히신용카드발급의타겟 ( 월스트리트저널 ) 원유값 (Crude oil) 상승은 MasterCard에겐좋은기회 ( 포브스 ) Mobile 중국에서모바일결제확산예상 ( 파이낸스아시아 ) Mobile email 이용율증가하고, Web email 이용율감소중 (CNET) ipad, 출판사에게구세주는되지못한듯, 매출급락 (BGR) 구글, 안드로이드마켓의느린유료화실적에실망, 내부결제등시스템강화예정 ( 포브스 ) 바코드기술, NFC결제를대체할만한잠재력있음 ( 페이먼트소스 ) 모바일멤버쉽 (Loyalty) 프로그램활성화될전망이지만, 이용자는 Card이용선호 ( 페이먼트소스 ) 모바일POS설문, 소매상점에서결제시이동성에대한관심증가 ( 페이먼트뉴스 ) 미래의스마트폰구매자들, 블랙베리보다윈도우폰 7을더선호 ( 인투모바일 ) 언젠가모바일쿠폰은활성화될것 ( 뉴욕타임즈 ) 2010년모바일앱스토어성장세분석 ( 테크크런치 ) 쇼핑객들은결제하기위해긴줄에서기다릴필요가없습니다. ( 페이먼트뉴스 ) 모바일광고, 안드로이드OS가 ios 추월 (itnews) 모바일포인트상환은로열티마케팅에서매우중요! ( 페이먼트소스 ) 모바일혁명에대한준비, 구글전CEO 에릭슈미츠인터뷰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 News Corp의 ipad 신문 'The Daily' 2월 2일런칭 (engadget) NFC 혁명, 당신의모바일폰은곧신용카드가될수있습니다. (Market Watch) 1
List E-Commerce 마스터카드이머징시장의온라인쇼핑보고서발표 ( 페이먼트뉴스 ) 숫자로보는 2010년가상상품시장 ( 테크크런치 ) 미국에서설문응답자중 65% 가디지털콘텐츠를유료로이용 ( 테크크런치 ) ebay 2010년모바일커머스매출 $20억 ( 테크크런치 ) First Data와 NRF, 소형사업자의데이터보완에관한스터디자료공개 ( 페이먼트뉴스 ) CyberSource, 북미와영국의 E커머스사기 (fraud) 관련설문결과발표 오바마정부, 온라인ID시스템추진중 (security magazine) 여성들이효율적으로쇼핑하게도와주는 SheFinds ( 테크크런치 ) 구글, 그루폰대항마 Google Offers 준비중 (CNET) Social Media, Technology 기프트카드몰은페이스북이용자들의 Gifting습관을변화시킬수있습니다. ( 블랙호크네트워크 ) 페이스북내소셜게임에페이스북크레딧 ( 이하크레딧 ) 탑재의무화 (ZDNET) 페이스북, E-커머스로확장중 ( 비즈니스위크 ) 2011년소셜게임시장규모 $10억, 가상상품규모는 $6억53백만예상 ( 테크크런치 ) 아마존의 Diaper.com, Soap.com 페이스북페이지활용하여상거래진행중 ( 테크크런치 ) 인터넷이용자의 53% 가소셜미디어는정치에영향을준다답변 ( 테크크런치 ) 2010년, 페이스북상에서광고소비금액은 $40억 ( 테크크런치 ) 소셜게임의대중화로인해, 자녀에대한걱정증가 (ZDNET) 가트너의 2011년 IT소비전망 ( 테크크런치 ) 가트너에따르면애플, 미국PC시장점유율 9.7% 차지 (9to5mac) 2010년최고 최악의디지털제품 ( 월스트리트저널 ) HP, WebOS 넷북출시계획중 (engadget) Foursquare, 현재회원수 600만명, 2010년총체크인수 3억8천백만번 ( 테크크런치 ) Netflix, 영화스트리밍으로인해회원증가중 ( 테크크런치 ) 2
Payment 구글, 소매상용무선모바일결제서비스준비 ( 인포메이션위크 ) 구글은올해소매모바일결제와광고분야에진출할계획, 본서비스는 NFC기반이며, 소비자들은결제나할인코드입력을위해폰을흔들거나터치하여이용 구글의계획에는쿠폰, 상품권이나상점멤버쉽카드도포함됨 모바일결제시장규모는 2014년까지 $1.13조로예상되며, 구글만이이시장을노리는것은아님. 비자, 마스터카드, Paypal, 뱅크오브아메리카, AT&T, Verizon 역시기회를보고있음. 이베이도 Google, Laura Chambers와손잡고 2011년 2분기에 NFC service를출시할계획출처 : http://www.informationweek.com/news/security/client/showarticle.jhtml?articleid=229000024 중국유저들이해외웹사이트에지불하는금액은작지않다! ( 블름버그 ) 마스터카드는은행이발행하는 1 회용가상카드 (virtual cards) 를통해중국유저들이해외웹사이트에 지불하는금액은상당히거대하고, 발행되는카드수는 5 년내에수백만장이상이될것이라고밝힘 중국은인터넷사용자수에서 2020 년에미국을추월할것이며, 세계에서가장큰신용카드사용 시장이될수있음 뉴욕에본사를둔 The Purchase 는 5 월에홍콩과, 마카오, 대만에온라인결제서비스를제공 하기위해중국의알리바바그룹과협정체결 중국의신용카드는 2025 년까지규모면에서는매년 11%, 거래액기준으로는매년 14% 가증가 하고, 2020 년까지유통되는신용카드수는 9 억장으로전망됨 2010 년 11 월말현재중국의인터넷유저수는 4 억 5 천만명 출처 : http://www.bloomberg.com/news/2011-01-06/mastercard-sees-millions-chinese-buying-fromoverseas-websites.html 미국캘리포니아의작은도시 North Fork, 자체지역통화 (local currency) 런칭 (LA 타임즈 ) 근래에미국캘리포니아의작은시골도시노스폭크는시간이갈수록, 대도시와의격차에따라문닫는상점이많아지고, 인구는줄어들고있었음 1991년가족과함께노스폭크로이주해온 Josh Freeman은우연히커피샵에서지역주민들이모여악기를연주하고함께시를낭독하는것을발견, 이것을지역이벤트로발전시킴. 체스게임대회를열고여행자들의가사일을처리해주는조직도구성 Josh Freeman의가장큰프로젝트는작년에런칭한 1액션당 $12가치의지역통화임. 예를들어노스포크에서지역통화로차수리를할경우, 지역음식과원예서비스를부가적으로제공 Josh Freeman은지역통화를물물교환서비스로묘사, 1액션은대충 1시간의노동가치와맞먹음 노스포크사람들은경제를일으켜야, 지역이일어난다고믿고있으며, 지역통화출시는뉴욕의변두리도시이타카에이어두번째출처 : http://www.latimes.com/business/la-fi-local-currency-20110115,0,6722774,full.story 3
Payment 비자유럽, 영국의택시 ( 블랙캡 ) 위한, 새로운무선결제솔루션발표 ( 비자소스 ) 비자의새로운타입의카드결제터미널 ( 단말기 ) 은택시미터기와연결되기때문에, 고객은카드를터치 해서결제할수있음, 카드결제터미널은택시뒷자석에설치되어, 운전기사보다는승객에의해조종되며, 칩, PIN 넘버, 자기띠 결제방법모두지원 15 파운드정도비용이발생하는거리일경우, 1 초안에간단히결제할수있음 출처 : http://www.visaeurope.com/en/newsroom/news/articles/2010/london_cabs_go _contactless.aspx?lang=en- 휴 영국맥도널드, 올해여름 NFC 결제시스템도입예정 (Neowin) 맥도널드, 올해여름영국의모든 1,200개맥도널드매장에근거리무선결제시스템을도입예정 예산은한화 26억원정도, 무료로 Wi-Fi를제공하는것만큼이슈가될것임 NFC기술은이미런던의 Oyster card 시스템을통해검증받은적이있으며, 영국에서 Caffè Nero, Subway 등지에서시범적으로여러차례사용된바있음 근거리무선결제는지불인증을위해신원확인을하지않기때문에보안측면에서기존의 chip-and-pin 방식을전부대체하지는못함. 이번맥도널드의경우, chip-and-pin리더기가사용되기전까지는근거리무선결제로는최대 15파운드 ( 한화 : 26,000원 ) 까지할수있게됨 chip-and-pin: 신용카드에전자칩을내장하여사용자가서명대신비밀번호를입력하여신분증명출처 : http://www.neowin.net/news/nfc-payments-coming-to-mcdonalds-in-the-uk 앞으로다가올개인간자금거래 ( 결제 ) 환경에서의은행의역활 (Federal Reserve Bank of Atlanta) 온라인 모바일개인간자금거래시장확대는은행의전통적인수표같은유가증권사업을위협하게된반면에고객에게차별화된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기회입니다. 2009년 TowerGroup의보고서에따르면 2008년미국에서비현금자금거래시장은 $1.1조로, 30억번의거래가있었고, 수표 (Check) 는여전히개인간자금거래에서가장많이사용된수단 온라인 모바일개인간자금거래를주도하는것은 PayPal과 CashEdge, Fiserv, FIS, MasterCard 등그러나몇가지문제는남아있음. 고객은은행뿐만아니라 PayPal과같은솔루션제공회사에도회원가입필요하며, 은행계좌같은개인정보도제공해야하고, 거래를마무리하기위해서는자금수신자정보가필요하거나, 자금수신자또한솔루션제공회사의회원가입등이필요한경우 개인과사업주사이에서종이수표가전자적형태로변화한것처럼, 개인간자금거래로확대되고있음 출처 : http://portalsandrails.frbatlanta.org/2011/01/future-role-of-financial-institutions-in-domestic-p2p- 4
Payment 안드로이드태블릿을위한통합결제시스템 (Prnewswire) Advanced Merchant Solutions, Inc.(AMSI) 는모바일거래시신용카드를읽거나, 영수증을프린트하고, 판매를촉진시킬수있는앤드로이드태블릿용결제솔루션을발표 어디서든신용카드를수영할수있는이앱은안드로이드마켓에서무료로다운로드할수있으며, 회사의블루투스 2-track 카드리더, 감열식인쇄기가접목된 Pocket Spectrum Plus과함께사용됨 모바일사업자들에게실제신용카드를긁지 (card-not-present) 않는인터넷이나모바일결제시발생하는높은비용을낮출수있게해줌 회사의경영진들은앞으로태블릿은모바일산업에서큰비중을차지할것이고앱을개발하고, 블루투스와인쇄기능이접목된기기를제작하며, ISO를획득하는작업은이용자들에게전례없는가치를줄것이라고말함출처 : http://www.prnewswire.com/news-releases/112995839.html 학생들은여전히신용카드발급의타겟 ( 월스트리트저널 ) 조사에따르면미국에서신용카드관련법이학생들에게별로큰영향을주지않고있음 21세이하는신용카드사용액을갚을만한수입을증명하고신용카드거래시부모와함께사인을해야하며대학들은신용카드와의관계를정부에보고해야함. 이럼에도불구하고 300명대상설문에따르면, - 21세이하의 76% 가 2010년부터신용카드발급요청을받았으며, - 신입생중 73% 가학교밖에서카드회사들이학생을상대로마케팅을하는것을봤다고답변 - 신입생중이미 1/3이신용카드를소지하고있습니다. 신용카드를소지하고있는신입생은신용카드발급시, 대출받은학자금을수입의일부라고답변 어린학생의신용카드소지는빛으로이어질수있는데, 학생중 64% 가자신스스로빛을청산할계획이고, 21% 는다른누군가가빛을갚아줄거라고답변출처 : http://online.wsj.com/article/sb10001424052748704030704576069611635998604.html 원유값 (Crude oil) 상승은 MasterCard 에겐좋은기회 ( 포브스 ) 신용카드로가솔린을구매하는것은수익측면에서신용카드사에게는아주중요한부분 원유가치 (Crude oil) 상승은마스터카드가주유소업주에게높은수수료를부과하게만들고, 주유소업주의이익을감소시킴 원유값 (Crude oil) 이많이상승했던 2007~2008년도에 ( 배럴당 $140), 왜많은주유소업주들이소비자들에게신용카드가아닌현금결제시, 5~8 cents를할인해주었는지이해할수있음 원유값은작년에 18% 상승했고, 2014년에는배럴당 $150까지상승할전망 마스터카드거래당수수료는현재 8cents정도이고, 치열한경쟁과규제등으로 2013년부터는 7cents로낮아질수있는데, 2014년에전망대로원유가격이상승한다면, 마스터카드는거래당수수료를낮추지않아도됨. 이렇게된다면계획된수익에서 6~7% 상승출처 : http://blogs.forbes.com/greatspeculations/2011/01/20/how-150-oil-prices-help-mastercard/ 5
Mobile 중국에서모바일결제확산예상 ( 파이낸스아시아 ) 중국은모바일결제확산에필요한인프라를모두갖추고있음. 중국의휴대폰이용자수는 7 억 4 천만명 ( 인터넷이용자수의두배 ) 2009 년모바일결제는시장의 10% 차지 ( 결제는모바일, 정산 (bill) 은은행을통해수행 ), 2013 년에는 이용자수가 4 억명이상증가할것으로예상 2009 년무선결제는시장의단지 0.5% 만차지, 2015 년에는 4 억명으로증가할것으로예상됨 중국에서모바일결제분야가유망한분야이고, 정부도노력했지만중국민의현금거래습관과신용시스템 으로인해, 최근수년까지는별진전이없었고, 시장의성장속도도매우느렸음 수년간의시범서비스이후에이통사, 금융, 결제서비스사같은분야들이부상했고, 치열한경쟁을통해 이들은빠른속도로중국전체시장으로나아가고있음 일본의예를보면모바일결제가시장에확산되는데 6 년이소요되었음 2011 년은중국의모바일결제의확산을볼수있을전망임 출처 : http://www.financeasia.com/news/243051,china-to-expect-dramatic-take-off-in-mobilepayments.aspx?refresh=on Mobile email 이용율증가하고, Web email 이용율감소중 (CNET) ComScore 에따르면 2010 년 11 월모바일이메일이용율은 36% 증가한반면에, 웹이메일은 6% 감소 했다고발표 출처 : http://news.cnet.com/8301-1035_3-20029179-94.html ipad, 출판사에게구세주는되지못한듯, 매출급락 (BGR) 많은출판사들이단순히인쇄물과약간의부가서비스를 ipad로옮겼는데, 지금까지볼때 ios플랫폼을최대한활용하지는못했음. 영국잡지 Glamour는 9월출시때 4,301부가팔렸으나, 10월에는 20% 가감소했고, 11월에는또다시 20% 가감소해 2,775부에그쳤음. GQ는 5월부터 10월사이에평균 13,000부를팔았지만, 11월에는 11,000부로줄었음출처 : http://www.bgr.com/2010/12/29/ipad-no-savior-for-magazine-publishers-sales-plummeting/ 6
Mobile 구글, 안드로이드마켓의느린유료화실적에실망, 내부결제등시스템강화예정 ( 포브스 ) 안드로이드스마트폰의이용자는급격히증가하고있지만안드로이드유료앱구매수는그렇지않음 미국샌프란시스코에서열린인사이드소셜앱컨퍼런스에서구글은 2011 년안드로이드로드맵을발표 내부결제 (In-app payments) - 구글은 1 분기내로안드로이드마켓에서도내부결제 (In-app payments, 어플안에서구입이 이뤄지는것 ) 를도입할예정 - 애플이앱스토어에약 1 년전도입한것으로, 게임등에서유료아이템을구입할수있는시스템 폰결제 (Carrier billing) - 작년 12 월구글은통신사결제시스템 ( 통신요금에서어플결제비용이빠져나가는것 ) 을도입, 전세계통신사로확대할예정임 그외, 랭킹시스템개선, 마켓과어플의소셜화전략, HTML5 활용을추진하겠다고발표 출처 : http://blogs.forbes.com/oliverchiang/2011/01/25/unhappy-with-slow-growth-of-android-app-purchasesgoogle-talks-2011-roadmap/ 2011 년에는앱개발사들이안드로이드를우선시할것인가? ( 테크크런치 ) 안드로이드폰이이미아이폰보다더많이팔리고있음에도불구하고개발사들은아이폰용앱을우선먼저개발했었음 최근몆주간안드로이드스토어에재미있는변화가몇가지가있었음 - 안드로이드스토어에서배너를달거나, 더많은스크린샷과키워드를넣을수있음 - 추천기능으로인해매일다운로드건수가 ios에서가장많은다운로드수에맞먹음출처 : http://techcrunch.com/2010/12/28/2011-android-iphone-apps/ 바코드기술, NFC 결제를대체할만한잠재력있음 ( 페이먼트소스 ) 결제산업에있어서 NFC의전망이밝지만, 한전문가에따르면바코드기술이부분적으로활용될수있음을지적 상점은새로운하드웨어나콘텐츠가필요없기때문임. 이미몇몇모바일결제회사들은바코드기반으로 POS에서활용할수있는모바일결제서비스를준비하고있음 Crone Consulting의 CEO Crone은스타벅스와타겟스토어의성공적인바코드결제도입을사례로들며 NFC의사업모델은아직만들어지지않았다고주장 NFC는아직자체 (private-label) 신용카드나상품권과함께사용된예는없었고, 활성화를위해서는상점의동의가필요한점이있음. NFC결제관련해카드브랜드, 발급사, 이통사, 기기제조사들의수익분배가결정되지않았으며, 여기에는너무나많은이해관계자가참여하고있음출처 : http://www.paymentssource.com/news/barcode-technology-bypass-nfc-analyst-3004816-1.html 7
Mobile 모바일멤버쉽 (Loyalty) 프로그램활성화될전망이지만, 이용자는 Card 이용선호 ( 페이먼트소스 ) ACI Worldwide 의설문조사에따르면, 이용자는열쇠고리에달수있는카드에통합된멤버쉽 프로그램을원하고있음 설문응답자 1,053 명중 32% 가한장의카드에통합된멤버쉽프로그램을선호한반면에, 17% 가 모바일앱에통합된멤버쉽프로그램을원했음 ( 어린이용자일수록모바일앱을선호 ) 이런설문결과가있지만모바일은중요한멤버쉽프로그램채널이될것으로전망됨 출처 : http://www.paymentssource.com/news/mobile-loyalty-future-consumers-prefer-single-card-3004862-1.html 모바일 POS 설문, 소매상점에서결제시이동성에대한관심증가 ( 페이먼트뉴스 ) 미국제어기기및전자통신시스템제조회사허니웰의요청으로 Harris Interactive online 은 2010 년 12 월에모바일 POS 관련설문조사를수행 설문참여자의 72% 가모바일 POS 를이용해서결제테스트를요청받았고, 이중 13% 가실제로 모바일 POS 를이용해서결제 모바일 POS 이용자중 - 50% 가모바일 POS 가시간을줄여준다는것에동의 - 43% 가종이인쇄없이메일로영수증을보내는것은매우좋은아이디어라생각함 추가적으로설문결과는 5 명중 1 명이매장에서신용카드로계산하는데모바일 POS 는유용할것이라 생각한다고밝혔음 POS [Point Of Sales] : POS 는금전등록기와컴퓨터단말기의기능을결합한시스템으로매상금액을정산해줄뿐만아니라동시에소매경영에필요한각종정보와자료를수집 처리해주는시스템으로판매시점관리시스템출처 : http://www.paymentsnews.com/2011/01/survey-finds-increasing-interest-among-consumers-for-mobilityin-retail.html 미래의스마트폰구매자들, 블랙베리보다윈도우폰 7 을더선호 ( 인투모바일 ) 시장조사기관 ChangeWave은, 미래스마트폰구매자들은블랙베리보다는윈도우폰 7을더선호하는것을발견 윈도우폰 7은 9월조사에서는 1% 였지만, 12월조사에서는 5% 로상승한반면에블랙베리는 6% 에서 4% 로감소 조사결과는 RIM의스마트폰계획에대해부정적이라는것을말해주고있는데, 윈도우7폰의성장에대해서는지켜볼필요가있음 출처 : http://www.intomobile.com/2011/01/29/windows-phone-customer-satisfaction/ 8
Mobile 언젠가, 디지털상점쿠폰은활성화될것 ( 뉴욕타임즈 ) 쿠폰을오리는것은귀찮은일, 디지털기술은가위로쿠폰을오리는일을필요없게할수있음 미국에서는한해, 30억장의쿠폰이상환되며, 절반이일요신문에배포되었던쿠폰임 2009년상환된쿠폰중 9.8% 만이온라인으로배포된쿠폰 (2006년에는 1.1%) 온라인에서쿠폰을이용할경우, 일요일까지기다릴필요가없고종류별, 유효기간별로선택할수있으며, 쿠폰을상점의멤버쉽카드에도넣을수있음그러나멤버쉽카드는잃어버리기쉽고자주소지하는물건이아니라이용하기엔또다른불편이있음 모바일폰등에쿠폰을넣고활용하면이용하기더욱편리하나 ( 쿠폰앱 : (GroceryiQ, Grocery Gadget, Grocery Pal), 디지털기술을이용해도필요한쿠폰을찾고모으는것은불편한점이있음. 현재상점내에서현지점에서필요한쿠폰을오퍼하는기능이테스트중에있음출처 : http://www.nytimes.com/2010/12/26/business/26digi.html?_r=2&nl=todaysheadlines&emc=a25 2010년모바일앱스토어성장세분석 ( 테크크런치 ) 작년에는앱의폭발적인성장세를볼수있었는데, 앱스토어분석회사 Distimo는 2010년앱스토어에대한보고서를발표 - 아이튠즈앱 300,000개 / 안드로이드마켓앱 130,000개 - 노키아 Ovi앱 25,000개 / 블랙베리앱월드앱 18,000개 아이튠즈의앱숫자는다른모든것을다합친것의두배에달하지만, 작은앱상점앱숫자의빠른증가속도는결코무시할수가없음. 안드로이드앱수는 544% 성장했고, 블랙베리앱 268%, 노키아앱은 258% 가증가 Distimo는또한아이폰에서는비즈니스와의학관련앱이증가한반면에안드로이드에서는만화나게임쪽의가벼운분야가인기있었다는것을찾아냈음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07/distimo-2010-mobile-app-store-boom/ 쇼핑객들은결제하기위해긴줄에서기다릴필요가없습니다. ( 페이먼트뉴스 ) 미국에서백화점등매장에서앱의증강현실기능을이용해상품의가격 원산지 출하일시 유통기한 ( 식품의경우 ) 특별할인등내역을확인할수있는앱을출시한아일바이어 (AisleBuyer) 는소매상파트너인매직빈과함께모바일을이용한셀프결제에대한이용데이터를발표 - 모바일폰이용자의 15% 이상이기존의현금등록기대신모바일기기를이용해서본인스스로결제 (self-checkout) - 쇼핑객이많이모인블랙금요일주말기간모바일폰이용자의 45% 가기존의현금등록기대신모바일기기를이용해서결제 ( 총거래액의 12% 에해당 ) - AisleBuyer 앱을이용한모든고객중 60% 가궁극적으로상품을구매하기위해스캔했다고함출처 : http://www.paymentsnews.com/2011/01/shoppers-skip-checkout-lines-pay-from-mobile-phones.html 9
Mobile 모바일광고, 안드로이드 OS 가 ios 추월 (itnews) 광고네트워크전문업체인밀레니얼미디어는 (Millennial Media) 는 13일발표한자료를통해임프레션 ( 모바일광고 ) 을기준으로안드로이드 OS가지난달미국모바일광고시장의 46% 를점유한반면, 애플아이폰 OS(iOS) 는 32% 에머물렀다고밝힘 지난달안드로이드 OS의모바일광고임프레션점유율은지난달에비해 8%P 증가한반면에 ios 점유율은 11월에비해 6%P 감소하면서 32% 로떨어짐리서치인모션 (RIM, 블랙베리 ) 은 3위에머물렀는데, 역시전달에비해 3%P 감소 임프레션 : 웹페이지접속시, 광고가방문자에게노출되는것을말함 출처 : http://it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543289&g_menu=020600&rrf=nv 모바일포인트상환은로열티마케팅에서매우중요! ( 페이먼트소스 ) Mintel Comperemedia의부사장 Andrew Davidson은모바일폰를이용하여신용카드나직불카드의포인트를상환 ( 포인트결제 ) 하는것은로열티마케팅의중요한요소가될수있다고말함 스마트폰의활성화와바코드, 스캐닝기술의발달은, 포인트의즉각적인상환에있어좋은기회를주게되는데, 처음시도하는사람이승자가되기쉽다고주장 스타벅스와시티은행이이점을활용할움직임을보이고있음출처 : http://www.paymentssource.com/news/mobile-redemption-future-loyalty-mintel-3004711-1.html 모바일혁명에대한준비, 구글전 CEO 에릭슈미츠인터뷰 ( 하버드비즈니스리뷰 ) 우리는모바일폰의위치정보를이용하여언제어디서든개인화된정보를제공할수있는시대에살고있고, 구글은비전을실현하기위해 3가지를준비하고있음 - 빠른네트웍 (LTE) 에서이용할수있는서비스 : LTE는현재의네트웍보다 10배이상빠를것이며이것은모바일폰상에서새로운앱의등장을유도할것 - 모바일머니 : 모바일머니개발에집중할것임. 모바일폰은은행이나금융툴로써사용될것 - 가난한나라에저렴한모바일폰이용율확대 : 우리는수십억의인구가값싼스마트폰을이용할것을상상. 정보를통해본인의지역과다른세계와의관계, 그들의관념및교육에영향을즐것임출처 : http://hbr.org/web/extras/hbr-agenda-2011/eric-schmidt 10
Mobile 애플과뉴스코프 2 월 2 일아이패드용신문 "The Daily" 런칭 (engadget) 아이패드용신문 The Daily가 2월2일이벤트에서정식으로런칭될예정입니다. 이행사에는뉴스코프의 CE0 루퍼트머독과병가를낸애플의 CEO 스티브잡스를대신하여인터넷서비스부사장에디큐가참석할예정 비록, 연설도정말뛰어난애플의스티브잡스가불참하지만이번행사는최초의태블릿전용신문출시로서상당히의미있는이벤트가될예정 구독료는주당 $0.99로예상 출처 : http://www.engadget.com/2011/01/27/news-corp-and-apple-set-date-for-the-daily-launch-february-2nd/ NFC 혁명, 당신의모바일폰은곧신용카드가될수있습니다. (Market Watch) NFC를이용한모바일폰결제는일반적인 RFID를사용하는카드와비슷하지만, NFC칩은일반 RFID 칩과는다르게먼거리에서는작동을하지않음. 그렇지만이런점은보완측면에서더우수 비자와마스터카드가근거리무선결제용스마트카드를광고하고있는데, 현시점에서는 NFC폰이자기띠나스마트카드커넥터만큼보안이우수하지는않아보입니다. 몇몇전문가들은모바일폰결제가신용카드를대체를넘어현금사용을더줄이게될것이라고말하는데, NFC폰이신용카드사용을넘어서려면, 자판기에서음료수를먹거나, 주차요금납부등의소액결제도가능해야함 NFC기술은 2003년도에처음시작해서, 점점영향을미치고있는데, 현재포럼에는 150개의회사가가입. 노키아는 2011년출시할전체모델에 NFC기술을탑재할예정출처 : http://www.marketwatch.com/story/the-nfc-revolution-2011-01-07 11
E-Commerce 마스터카드이머징시장의온라인쇼핑보고서발표 ( 페이먼트뉴스 ) 작년과마찬가지로인도와대만의온라인쇼핑의활성화및상승세지속중 올해는중국과말레이시아도증가중이며, 현재온라인쇼핑은대한민국과중국에서가장활성화 - 쇼핑위해인터넷에접속 : 대한민국 85%, 중국 84%, 일본 75%, 인도 67%, 대만 67% - 앞으로 6 개월내에온라인쇼핑을할예정 : 중국 93%, 대한민국 86%, 인도 86%, 대만 83%, 말레이시아 74% 싱가폴, 중국, 말레이시아, 대만의온라인쇼퍼들의보안에대한우려가상당부분해소 최근 3 개월간온라인상에서가전제품, 책 음반 DVD, 항공권예매, 패션, 음악다운로드순으로방문 출처 : http://www.paymentsnews.com/2010/12/new-mastercard-report-on-online-shopping-in-emergingmarkets.html 숫자로보는 2010 년가상상품시장 ( 테크크런치 ) 전세계가상상품산업에서총 $73억 ( 한화 : 8조 ) 의수익발생, 2009년비디오게임산업의 $600억과비교할때, 커다란진보 미국가상상품시장의규모는 $21억, 페이스북소셜게임팜빌의플레이어수는 8천만명 ( 현재시티빌의상승세도매우큼 ) 소셜게임펫소사이어티에서하루에 9천만개의가상상품이팔림, EA/Playfish에따르면가장 인기있는타이틀은 2천만명의회원을보유, 이숫자는월드워브워크래프트의 2배에해당출처 : http://techcrunch.com/2010/12/31/the-year-in-virtual-goods-by-the-numbers/ 미국에서설문응답자중 65% 가디지털콘텐츠를유료로이용 ( 테크크런치 ) 미국인터넷설문조사업체 pewinternet는얼마나많은사람이디지털콘텐츠를유료로이용하는지조사. 설문응답자중 65% 가유료로디지털콘텐츠를이용. 주로음악, 소프트웨어, 모바일앱으로온라인으로실제상품을구매하는것은제외 대개한달간 $1~$10 정도디지털미디어에소비했고, 68% 가한달에 $30미만으로소비 - 33% 가디지털음악구매 - 33% 가유료소프트웨어구매 - 21% 가모바일폰이나태블릿PC를위한유료앱구매 - 19% 가게임상에서유료결제 - 18% 가신문, 잡지, 여행기사등의컨텐츠를위해유료결제 - 16% 가영화, TV쇼등을위해유료결제 - 15% 가모바일벨소리구매 약간의외인것은성인컨텐츠를구매를위해서겨우 2% 만이유료결제출처 : http://techcrunch.com/2010/12/30/pew-65-percent-pay-digital-content/ 12
E-Commerce ebay 2010 년모바일커머스매출 $20 억 ( 테크크런치 ) ebay는 2010년전세계모바일에서 $20억 ( 한화 : 2조2천억원 ) 의매출이발생했다고밝힘 (2009년에는 $6억 ( 한화 : 6천7백억원 ) 의매출이발생 ), 모바일커머스가티핑포인트 (tipping point) 에도달했다는분명한신호 ebay의모바일앱은현재까지 190개국의나라에서 8가지의언어로 3,000만번다운로드되었음 유럽에서는영국이모바일커머스에가장빠른반응을보이고있고, 2초에상품이 1개씩팔림 ebay가밝힌그외사항들 - 모바일앱을통해서 1분마다 13벌의옷과, 한쌍의신발및악세사리가팔림 - 매 1분마다 94회의입찰 - 아이폰용앱은 2008년시작후, 1500만명이다운로드 ebay Europe의부사장 Clare Gilmartin은모바일플랫폼에서 $20억의매출이발생했다고함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06/ebay-mobile-sales-2010/ First Data 와 NRF, 소형사업자의데이터보완에관한스터디자료공개 ( 페이먼트뉴스 ) 설문응답자의대다수 (86%) 가고객의카드정보보안과결제카드데이터보안이그들의사업에서 매우중요하다라고답변 ( 총 651 개의중소형업체가설문참여 ) 2/3(60%) 는그들의시스템이신용 체크카드데이터도난에취약하지않다라고답변했고, 60% 가 위반사건시, 비용이발생한다는것을모르고있음 66% 가 PCI DSS(Payment Card Industry Data Security Standard) 를알고있고, 49% 는실제로 PCI DSS 보안감사수행경험이있음. 42% 는연마다수행의무가있다는것을모르고있음 76% 가데이터보안을위해, 카드소유자데이터로의물리적접근을제한과바이러스소프트웨어 설치를가장많이사용 4% 이상이카드데이터도난 경험이있음. 비율은작아보여도전체적으로볼때꽤많은상점이경험 했다는것을알수있음. 카드데이터도난주요원인은바이러스 (37%), 몰웨어 (22%) 라고답변 출처 : http://www.paymentsnews.com/2011/01/first-data-and-nrf-release-results-from-small-business-datasecurity-study.html CyberSource, 북미와영국의 E 커머스사기 (fraud) 관련설문결과발표 ( 페이먼트뉴스 ) 미국과영국의 2010 년사기발생율은 0.9% 로 2 년연속같으나, 영국은 2009 년 1.6% 에서 1.9% 로 증가했음 사이버소스는영국의 E 커머스사기율이미국과캐나다에비해 2 배에달하도록증가한것은유럽 여러국가가국경을맞대고있으며, 사기꾼들이쉽게이동할수있는것을지적 출처 : http://www.paymentsnews.com/2011/01/cybersource-surveys-of-ecommerce-fraud-show-mixedpicture.html 13
E-Commerce 오바마정부, 온라인 ID 시스템추진중 (security magazine) 美오바마정부는부정방지와온라인거래의능률화를위해, 인터넷 ID(identity) 시스템을발표했 불름버그통신에따르면이시스템은미국상무부주관하에민간기업이운영을맞게되는데, National Strategy for Trusted Identities in Cyberspace(NSTIC) 라불리는이프로젝트에는 Verizon, Google, PayPal, Symantec, AT&T 등의민간기업들이참여 대다수의회사들이이메일계정을등록 ( 생성 ) 하거나안전한온라인거래를수행할때별도의개별시스템을갖고있고, 이용자들은여러개의비밀번호와, 반복된단계를수행할수밖에없음. 이새로운시스템안에서는이용자는로그인을한번만하면다른웹사이트에서도로그인상태를유지 할수있는데, 이것은거래를중간에포기하는많은불편한것들을없엘것 미상무부의가이드라인안에서구글이만든 framework에어떤이용자가구글이메일계정으로로그인했다면, 추가적인인증이나정보제공없이은행업무나쇼핑 ( 결제 ) 을할수있음. 이시스템으로인해이용자들은전통적인암호체제사용을줄이고, 칩이내장된스마트카드나코드 (code) 를무작위로생성하는 Token 또는생체인식장치에좀더의지하게될것출처 : http://www.securitymagazine.com/articles/81628-obama-administration-to-propose-online-id-system- 여성들이효율적으로쇼핑하게도와주는 SheFinds ( 테크크런치 ) SheFinds는온라인으로쇼핑하는바쁜여성을돕는블로그네트워크이며, 구매가이드임 특정이용계층에게적합한상품추천사설을올려주는데, 예를들자면 3세이하의아이를위하여최고의장난감관련가이드를올려줌 2004년창립되어, 년 $1백만의수익을올리고있고, Refinery29와같은경쟁사가있지만광고, 제품계제, 제휴를통한지속적인수익발생으로차별화를꾀하고있음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23/shefinds-helps-women-shop-more-efficiently-online/ 구글, 그루폰대항마 Google Offers 준비중 (CNET) 구글은그루폰인수계획이거절된지단지한달이지났는데, Google Offers 라는자체소셜커머스 서비스를준비하고있음. 구글은시범서비스를위해소형상점들에게 제안하고있으며, 이메일을통해새로운 상품을알릴것이라고함 구글이소셜커머스에관심을쏟는이유는, 지역상점과연계된이서비스는미래온라인광고의 성장동력이될수있기때문. 서비스정식개시일은 밝히지않았지만, 최대한빠른시간안에그루폰을 따라잡기위해노력할것임 출처 : http://news.cnet.com/8301-1023_3-20029137 93.html?utm_campaign=CNET&utm_medium=Twitter&utm_source=SNS.analytics 14
Social Media, Techology 기프트카드몰은페이스북이용자들의 Gifting 습관을변화시킬수있음 ( 블랙호크네트워크 ) 기프트카드몰 (GiftCardMall.com) 을만든회사 Blackhawk Network은새로운페이스북앱을발표, 이앱은인기상점의 e-상품권을친구나가족에게보낼수있게해줌 상품권한장으로마치단체인것처럼할수있기때문에, 상품권을받는사람에게더큰가치를줄수있고, 소셜네트웍상에서선물을주고받는행위로서이용자에게다른친구의다가오는행사나축제등을알려주며, 이용자들을연결하여, 함께쇼핑을하도록도와줌 구매후에, e-상품권은수신자의페이스북담벼락에게시되고, 확인, 활성화, 보안을위한코드는이메일로발송됨. e-상품권수신자는프린트하여상점에서결제수단으로사용하거나신용카드나선불카드로온라인쇼핑을하는것처럼온라인상에서카드번호를입력해서상품을구매할수있음 현재기프트카드페이스북앱은미국유저만이사용할수있음출처 : http://www.blackhawknetwork.com/gift-card-mall%e2%84%a2-helps-facebook-users-change-theirgifting-habits.html 페이스북, E-커머스로확장중 ( 비즈니스위크 ) 페이스북이미국의항공회사델타에어라인과대규모소매업회사 J.C페니의상품을페이스북페이지를통해팔도록설득하고있음 페이스북과상거래제휴를맺고있는 Palo Alto관계자들이지난수개월동안 20여회사와접촉했고, 이들의목표는소매점들이페이스북페이지에상점을개설하고유저가상품을사는것을돕는소프트웨어를제공하는것 페이스북의이런이커머스기능은새로운이용자를모으고, 오래동안페이스북에머물게하기때문에, 높은광고수익도기대할수있음. 페이스북이이베이를위협할수도있음 포레스트리서치의 Sucharita Mulpuru는 " 현재는페이스북에서쇼핑하는것은어색하다. 그러나이것은길지않을것이다 " 라고말했음출처 : http://www.businessweek.com/technology/content/dec2010/tc20101217_877527.htm 페이스북내소셜게임에페이스북크레딧 ( 이하크레딧 ) 탑재의무화 (ZDNET) 페이스북은 2011년7월1일부터모든소셜게임에크레딧탑재를의무화한다고밝힘 크레딧은페이스북에서사용가능한자체가상화폐로페이스북은모든소셜게임개발자가크레딧을통해 70% 의수익을얻게됨 현재크레딧은 150개업체가내놓은 350개이상애플리케이션 ( 이하앱 ) 에탑재됐고, 상위 25개앱중 22개가적용한상태 페이스북은게임내거래시스템으로크레딧만을쓰는게임사에특별인센티브를부여할방침 ( 페이스북내프리미엄타깃광고, 게임대시보드노출, 새로운프로모션에대한우선권등 ) 페이스북은다양한파트너들이크레딧을이용해좋은결과를얻었고, 이용자들도내어떤게임에서도편리하게결제가능하다라고말함출처 :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10125150027&type=xml 15
Social Media, Techology 2011 년소셜게임시장규모 $10 억, 가상상품규모는 $6 억 53 백만예상 ( 테크크런치 ) emarketer 에따르면미국에서전체인터넷이용자의 27% 인 6천2백만명이한달에한번소셜네트워크에접속해서게임을즐김 2010년가상상품을사는데소비한비용은 $5억1천만, 가상상품은소셜게임의주요수입원이지만, 광고고객선도 offer 등의다른부분에서수익발생이예상됨 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12/social-gaming-to-be-a-1b-market-in-2011-virtual-goods-to- 아마존의 Diaper.com, Soap.com 페이스북페이지활용하여상거래진행중 ( 테크크런치 ) 페이스북상에서의소형상점이나빅브렌드의 E-commerce를진행하는것은꾸준히증가하고있음 Amazon 이작년가을에인수한 Quidsi는 Soap.com과 Diapers.com 페이스북페이지를개시 다른회사와는달리, 구매를완료하기위해페이스북을떠날필요가없음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14/amazons-diapers-com-and-soap-com-bring-e-commerce-to- 인터넷이용자의 53% 가소셜미디어는정치에영향을준다라고답변 ( 테크크런치 ) 2300명의 18세이상의설문조사에서 80% 가자원봉사단체등의실제모임활동을한다고답변 53% 는소셜미디어가후보자가선출되는데도움을주고, 46% 는인터넷이이런원인에대해주요한역할을한다고답변 이외에과반수이상이인터넷은실제세계에사람을모으는가장훌륭하며, 수많은사람들에게접근할때필요한비용을줄여주는수단이라고답변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18/pew-report-53-of-internet-users-believe-social-media-affects 내년, 페이스북상에서광고소비금액은 $40 억예상 ( 테크크런치 ) emarketer는미국에서 2010년소셜네트웍상에서의광고가 11% 차지 미국의마케터들은 2010년, 소셜네트웍상에서의광고로소비한금액은 $20억이며, 올해는 55% 증가가내년에는 27.7% 증가가예상됨 emarketer 는올해미국에서페이스북상에서 $22억, 전세계를합하면 $40의광고소비를예상 참고로마이스페이스의광고소비금액은 2009년 $4억7천만에서 2010년 $2억8천만로하락하고있으며, 2011년 1억8천만가예상되고있음 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18/emarketer-global-ad-spending-on-facebook-will-reach-4b-by-years-end/ 16
Social Media, Techology 소셜게임의대중화로인해, 자녀에대한걱정증가 (ZDNET) 소셜네트워크가존재하는한소셜게임에대한중독은증가할것 디즈니같은회사가소셜게임분야에참여한다면소셜게이머의연령은더낮아질수있는데사업적인측면에서는나쁜일이아니지만부모에게는새로운도전이될수있음 AVG의조사에따르면 - 58% 의아이들이컴퓨터게임플레이법을아는반면에 52% 만이자전거를탈줄알며, 20% 가수영을할수있음 - 28% 의아이들이휴대폰으로전화를할수있으며, 비상시 911로전화하는법을알고있음 - 2~5세사이아이중 69% 가컴퓨터마우스동작법을알고있으나, 오직 11% 만이신발끈을매는법을알고있음 필자는실제사람간의상호작용과활동적이며, 바깥에서하는일의중요성을먼저아이들에게강조해야할것을주장출처 : http://www.zdnet.com/blog/feeds/social-gaming-the-popularity-the-kids-the-concerns/3503 가트너의 2011 년 IT 소비전망 (ZDNET) 가트너는 2011 년 IT 분야에서 $3.6 조소비가발생할거라전망, 2010 년에는재작년보다 5.4% 상승한 $3.4 조였음 모바일기기의확산으로통신장비분야소비가여전히강세를보일전망 출처 : http://www.zdnet.com/blog/btl/gartner-raises-it-spending-forecast-for-2011/43316 가트너에따르면애플, 미국 PC 시장점유율 9.7% 차지 (9to5mac) 시장조사기관가트너의최신데이터에의하면, 애플은 2010년 4분기미국 PC시장에서점유율 9.7% 차지 전년대비점유율 2% 증가, 출하량은 23.7% 증가한것 HP는점유율 29.3% 로여전히 1위지만, 출하량은 6% 로감소했고, 점유율 22.1% 로 2위인델도출하량은 6.1% 로감소 3위에이서가가장저조한실적을보였고, 애플다음으로는도시바가좋은실적을보였음출처 : http://www.9to5mac.com/47152/apple-grabs-9-7-us-pc-market#more-47152 17
Social Media, Techology 2010 년최고 최악의디지털제품 ( 월스트리트저널 ) 2010년, 월스트리트저널의최고의디지털제품 1. 애플아이패드 : 많은수의앱이강점 2. 4G 무선네트웍 : 모바일시대에빠른네트워크는매우중요 3. 삼성겔럭시S와애플아이폰 4: 겔럭시S는안드로이드를대표하는최고성능의기기, 안테나문제가있지만아이폰4 역시최고의스마트폰 2010년, 월스트리트저널의최악의디지털제품 1. 델스트릭태블릿 : 폰으로쓰기엔너무크고, 태블릿으로쓰기엔너무작음 2. 구글 TV: 복잡한인터페이스와형편없는키보드옵션으로얼리아답타용임 3. TiVo 프리미어 : 디지털비디오레코더로뒤죽박죽인터페이스와높은가격출처 : http://mossblog.allthingsd.com/20101224/best-and-worst-products-of-2010/ CES 2011 스마트폰, 태블릿과연결된스마트가전기기선보여 (engadget) 미국의유명가전브랜드 Kenmore는 CES 2011 현장에서세탁기, 건조기, 스토브, 냉장고등을연결해스마트폰혹은태블릿혹은 Kenmore의터치스크린기기 ( 고정된기기로들고움직일수는없음 ) 로조정하는시스템을선보임 추후에애플과안드로이드기기용무료앱을발표할예정 주요특징 - Kenmore Connect를이용해, 원격에서기기상태, 모니터링및수리가능 - 에너지절약위해에너지소비량을원격에서확인가능 시스템이실제로상용화되기위해서는 2012년은되어야함출처 : http://kr.engadget.com/2011/01/09/ces-2011-kenmore/ HP, WebOS 넷북출시계획중 (engadget) HP의 Todd Bradley는스마트폰, 태블릿과함께 webos넷북을출시할계획이라고말함 리셀러들에게비디오를통해, 스마트폰, 태블릿, 넷북이같은 OS에서운용되어, 더큰시너지효과를낼수있다는것을보여주었음 2월9일출시될스마트폰이 webos를탑제한첫제품이될것임출처 : http://www.engadget.com/2011/01/16/hp-promises- webos-netbooks-to-go-along-with- 18
Social Media, Techology Foursquare, 현재회원수 600 만명, 2010 년총체크인수 3 억 8 천백만번 ( 테크크런치 ) 위치기반모바일 SNS 서비스 Foursquare 의 2010 년체크인수는 3400% 증가한 381,576,305 번 Foursquare 의가장큰이벤트는 30,525 번의체크인을기록한사리판단력을회복하기위한재결집 (Rally to Restore Sanity) 이벤트 1 일체크인수는 2 백만번, 1 일신규 유저수는 2 만 5 천명 회원분포는미국이 40%, 그외지역에서 60% 이며 Foursquare 회원은일평균 3~4 번 체크인함 사진업로드기능추가후 3 주만에백만개의 사진이업로드됨 Rally to Restore Sanity 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24/foursquare-now-six-million-users-strong-hit-381m-total-check-insin-2010/ Netflix, 영화스트리밍으로인해회원증가중 ( 테크크런치 ) Netflix는인터넷으로스트리밍무비와 TV쇼를제공하는것에집중하고있음 스트리밍무비이용요금은월 $7.99이며, 스트리밍무비로인해, 4Q에신규구독자가 63% 증가한 2,000만명의구독자를보유 Netflix는 2009년 290만명의구독자수에서작년 770만명의순구독자를모집했음 Netflix는신규구독자모집에마케팅비용을덜썼는데, 1인당신규가입자모집비용이 $19.81에서 $11.13로떨어졌음 출처 : http://techcrunch.com/2011/01/27/streaming-subscriber-growth-netflix/ 19
Biweekly Trend Report Vol. 1 온라인쇼핑몰의시작 PREMIUM PG INICIS Thank you for reading... INICIS Co, Ltd. Technical Development Division 10F ACE HIGH-END TOWER 2,222-14 Guro-Dong, Guro-Gu, Seoul 152-050, KOREA 본보고서의저작권은이니시스의소유입니다. 문의및의견 Facebook: http://www.facebook.com/inicis, E-mail: Tr@inicis.com Tel: 이철우팀장 : 02-3430-5988, - 문의이규만및의견은과장페이스북을 : 02-3430-5963 통해해주십시오. http://www.facebook.com/kyuman2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