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혹적인 대화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물들로는 누 가 있을까? 비영리재단인 TEDX의 강연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문학, 마케팅, 과학, 삶, 음악, 예술, 패션, 사람 등 흥미로운 주제들 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으며, 빌 게이츠와 같은 유명인사부터 널리 알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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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장 웹으로 배우는 매혹적인 대화법 206 이제는 207

매혹적인 대화 기술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인물들로는 누 가 있을까? 비영리재단인 TEDX의 강연자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문학, 마케팅, 과학, 삶, 음악, 예술, 패션, 사람 등 흥미로운 주제들 을 다양하게 다루고 있으며, 빌 게이츠와 같은 유명인사부터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한 분야의 전문가라 칭할 만한 매력적인 강연 자들을 모두 만나볼 수 있다. TEDX 동영상 강의 중 뉴미디어 시 대의 대화법을 아는 데 참고 될 만한 내용을 발췌 및 요약해 보았 다. 국제 감각에 맞는 대화법 공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스마트폰 을 이용해 각 강좌의 QR 코드를 읽으면 해당 동영상 강의를 시청 fascination 할 수도 있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인터넷 주소URL를 웹사이트 주 소창에 입력하면여 동영상 강좌를 시청할 수 있다. 관계 확장 소통이 가져오는 집단 리더십 데이비드 로건_David Logan 데이비드 로건은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대가다. 남가주 대학교 최 고 경영자 과정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조직, 가족, 세대 간의 커 뮤니케이션 컨설턴트 회사를 운영하고 있다. 500여 곳이나 되는 208 이제는 209

글로벌 대기업의 컨설팅을 성공적으로 이끌었으며, 말레이시아 등 정부 일도 한다. 그는 남가주 커뮤니케이션 컨설턴트로 일하며 남가주 대학교에서 2001년부터 2004년까지 의학박사 과정도 수 료했다. 부족 리더십 등 4권의 책을 저술해 베스트셀러가 되었 다. 여러분 모두 부족의 일원입니다. 많은 분들이 쉬는 시간에 돌아다니면 서 자신이 속한 부족원들과 만나 소통합니다. 또한 많은 분들이 부족 의 멤버들을 찾는 일과 다른 부족의 다른 구성원을 찾아 소개를 하는 일을 하지요. 그 일을 잘하는 사람이 위대한 부족 지도자가 됩니다. 사람들은 항상 그래 왔고, 앞으로도 그럴 겁니다. 물고기가 헤엄치고 새가 나는 것처럼 사람도 부족을 이룰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문제 2008년 2월 3일,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시는 분? 네, 수퍼볼이 열린 날 입니다. 가 하나 있습니다. 모든 부족이 다 같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그 차이는 문화에서 옵니다. 그날이 역사적인 이유는 다양한 수퍼볼 참가팀에 대해 분석을 해보니 마치 미국 전역에 걸쳐 부족 회의가 열린 것 같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입니다. 그들은 국가적인 중대사를 가령 버드와이저 광고 어때? 나 나초 좋아해? 또는 누가 이길 것 같아? 라는 안건으로 바꾸어 회의 를 한 것이지요. 데이비드 로건은 조직을 부족의 집합으로 보는 이론을 발명해 유명해졌다. 그래서 그는 부족의 개념 전파를 위해 부족의 생태를 설명한 후 항상 그래 왔고, 앞으로 그럴 것이라고 개념을 짓는다. 그러면서 강연 중에 다음의 에피소드를 맛깔스럽게 덧붙인다. 부족이란 무엇일까요? 한 팀보다 많은 20명 정도, 20명에서 150명 사 이의 집단을 말합니다. 부족 안에서는 사회가 형성되고 중요한 일들도 벌어집니다. 농담같이 들리겠지만, 세 명의 의사가 바에 들어갑니다. 세 의사가 엘 리베이터를 같이 탄다고 해두죠. 저는 사례를 수집하려고 그들과 같은 엘리베이터에 탔습니다. 한 의사가 다른 의사들한테, 뉴잉글랜드 의 데이비드 로건의 강의는 이렇게 미국인 누구나 관심을 갖는 행 사에 대한 질문으로 시작했다. 이쯤 되면 그가 이다음에 무슨 이야 기를 할 것인지가 매우 궁금해진다. 학 저널에 실린 내 기사 봤어? 라고 말하자, 한 사람이 어, 안 봤는데? 그거 대단하네. 축하하네! 라고 말합니다. 그 옆의 의사는 입꼬리를 살 짝 올리며 말합니다. 글쎄, 알다시피 겸손한 척 들리는 목소리입니 210 이제는 211

다. 당신이 연구를 하고 있을 때 나는 수술이 너무 많아서 정신이 하 나도 없었다네. 자네들도 알다시피 내가 수술이 가장 많잖은가. 그러 다. 데이비드 로건은 자포스에 직접 다녀온 듯 분위기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자 처음에 이야기를 꺼낸 의사가 비웃음을 띠고 다시 말했습니다. 그 러게 말이야. 자네가 일전에 연구를 핑계로 빠져 있을 때, 자네가 해 야 할 바보 같은 수술들을 내가 대신 하느라 눈코 뜰 새 없긴 했지. 원 숭이들을 훈련시켜서 해도 될 만한 수술들 말이야. 아니면 세포나 로 봇을 훈련시켜도 됐을 거야. 어쩌면 죄다 쓸데없는 일인지도 모르지. 미래의 수련의 과정을 통해 진정한 의학의 미래를 고민하느라 바빴다 네. 그들은 그렇게 웃으며 서로의 등을 두들기고는 엘리베이터 문이 열리 자 함께 걸어 나갔지요. 이런 것들은 진짜 똑똑하고 성공한 사람들 사 이에서 나타나는 부족 간의 대화일 것입니다. 이런 차원에 머무는 것 을 2단계 집단이라고 합니다. 1단계는 나만 살고 보자, 2단계는 나는 잘났는데 너는 왜 그 모양이지? 입니다. 마지막 단계가 상생의 단계입 이 회사는 크리스마스 시즌이 아닌데 회사 로비에 크리스마스트리 장 식을 합니다.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안내 데스크를 운영합니다. 스누피 만화에 나오는 곳 같습니다. 자포스 회사의 복도를 지나 콜센터로 가서 어떻게 장식되어 있는지 봤 습니다. 사람들이 우리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우리가 뭐 하는 사람들 인지도 모르며 아예 알아보려고도 하지 않습니다. 만약 우리가 고객이 아니라 사례 조사를 나온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알았더라면 박수를 치 지 않았을지도 모르지요. 자포스 직원들에게 중요한 것이 여러분에게 는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들은 재미와 창의성을 중요시합 니다. 그들의 CEO 토니 쉐이Tony Hsieh는 조금 괴짜가 되어라. 라고 말한다고 합니다. 니다. 이후 데이비드 로건은 개개인이 모여서 부족들을 통합시켜 주 리더의 관점과 태도, 소통 방법에 따라 부족원들의 삶이 크게 달 라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에피소드다. 데이비드 로건은 라스 베이거스에 있는 자포스 인터넷 운동화 판매 회사의 사례도 들었 다. 자포스는 이미 많은 사람들이 경영 성공 케이스로 삼는 회사 는 방법을 찾는다면 각자의 능력보다 더 위대하고 대단한 것을 이 루어 낼 수 있다고 말한다. 집단이 뭉치면, 각자 개인주의적인 사 람들일지라도 스스로의 존재 가치를 깨닫는 대단한 부족을 형성 할 수 있다는 것이다. 212 이제는 213

위대한 지도자들에 대한 예화는 강연의 주제를 훨씬 명료하고 인상적으로 끌고 간다. 위대한 지도자들은 어떤가요? 간디는 어땠습니까? 마틴 루터 킹은요? 제가 이분들이 단지 인생은 위대합니다. 라고만 가르쳤다고 말하는 건가요? 자그마한 행복과 기쁨을 주기 위해서 말입니다. 사실 마틴 루 서 킹은 연설에서 우리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라고 말하지 않았지요.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왜냐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꿈을 가질 단계에 다다르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데이비드 로건은 25% 정도의 사람들은 실은 내 인생은 엿 같 아. 라고 말하고 48%의 고용된 부족 집단에 속한 사람들은 나는 위대하지만 넌 아니야. 라고 말하면서 매일 치고받고 싸운다면서 부족에게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부족 집단의 단지 22% 만이 우리는 위대하며, 우리의 가치들은 우리를 하나로 연합하게 합니다. 라고 말한다는 것이다. 거기에서 다시 2%만이 상생을 이 루려고 노력하는 리더의 단계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그런 사람들 이 세상을 바꾸는 리더 자격을 갖는 것이라고 한다. 데이비드 로건 강의의 핵심은 리더란 모든 수준의 사람들과 소 통할 수 있으며 사회 구성원 모두와 접촉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다. 리더가 사람들을 이끄는 매혹의 핵심은 부족들로부터 들을 수 있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내려가는 능력이며 그것이 사람들을 다음 단계로 성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현장의 청중들에게 역사적인 경험을 해보고 싶다면, 오늘 밤 이 자리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네트워킹을 맺으라고 했다. 단지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이 아니라 인맥의 범위를 넓히고, 당신의 영향력을 확장시키라는 것이다. 단순히 모르는 사람을 하나 더 찾 아내지만 말고 또 다른 사람을 찾아서 서로를 연결시켜 주기를 권 했다. 그렇게 하면 누구든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파워 있는 부 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타인을 당신과 연결하는 것이 아니 라, 타인을 나의 부족들과 접근할 수 있도록 서로서로에게 연결해 주면 나와 연관된 사람들의 가치가 동시에 올라간다는 것이 데이 비드 로건의 말이다. 모르는 사람들을 그들 자신보다 한 단계 위로 연결시켜 주면 그들의 가치가 나의 가치에 더해지는 것이다. 데이비드 로건은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지며 강연을 마무리 짓 는다. 우리 모두는 부족을 형성합니다. 여러분은 이미 어느 한 부족에 속해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부족에 접근할 수도 있겠지요. 여러 발표를 통 214 이제는 215

해 어떤 무리나 부족들이 어떻게 세상을 변화시켰는지는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제 이야기를 귀담아들으셨다면, 여러분이 속한 부족 내에서 어떻게 소통하는지는 잘 알게 되었을 것입니다. 우리 주 변에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당신의 소통 방법이 당신이 속한 부 족과 세상을 변화시킬까요? 리더의 소통 능력은 같은 그룹 안에 있는 사람들의 특이성이나 다양성을 뛰어넘어 그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들어줄 수 있는 데서 나온다는 것을 강조한다. 그러한 소통 능력이 청중으로 하여금 충분히 이해하고 움직일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는 사실이다. http://j.mp/e3xt2r 감사하다는 말의 파워 로라 트라이스_Laura Trice 로라 트라이스 박사는 신경학을 전공하고 만족감 높이기, 자신감 키우기 등의 테라피와 코칭 전문가로 활약하면서 정크푸드 퇴치 운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그녀는 재활원에서 일하며 칭찬, 감탄, 감사의 말을 보다 구체적 이고 진심으로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를 화두로 꺼내며 강 의를 시작했다. 그녀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감사하다는 말을 누군 가에게 하고 싶었고, 주변 사람들을 칭찬하고도 싶었으며, 자신도 칭찬받기를 바랐지만 그런 말을 하는 것이 부끄럽고 창피하게 느 껴졌다고 한다. 그러던 어느 날 자기 자신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고 한다. 나만 그런가?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며 이 문제를 조사 해 보게 되었다고 한다. 그녀는 재활 시설에서 일하면서 여러 중독증으로 생사의 기로 에 선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는데, 조사 대상의 반 정도는 아버지가 그들을 자랑스러워한다는 말을 한 번도 하지 않고 세상 을 떠나셨다고 했다. 가족들과 친구들에게서는 그런 말을 종종 들 었지만 아버지가 직접 그런 말을 해주지는 않았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물론 다른 가족들에게 아버지가 생전에 자신을 자랑스러워 했다는 말을 전해 듣기는 했다. 이 결과를 놓고 다시 그녀는 왜 우리는 그토록 절실하게 듣고 싶은 말을 해달라고 요청하지 않는 가?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고 한다. 216 이제는 217

저는 결혼생활 25년 된 아주 좋은 남자 분을 압니다. 그분은 저에게 아 내가 나와 아이들이 집에서 잘살 수 있게 생계를 꾸려줘서 감사해요. 라고 말해 주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요청은 하지 않는다더 군요. 저는 이런 요청에 능숙한 여성도 만났습니다. 그녀는 매주 한 번 씩 남편에게 내가 집안에서 한 모든 일들에 대해 당신이 애들과 더불 어서 정말로 감사해 주기를 바라요. 라고 말한답니다. 남편은 그 말을 듣고서 이건 정말 대단해. 이것도 정말 대단해. 라고 대답을 한답니 다. 미처 그런 칭찬을 말해야 하는 사실을 몰랐다가 알게 되어 진심으 로 말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 부인은 남편이 자신의 요청에 따라 칭 찬하는 것에 만족한다더군요. 저와 유치원 때부터 친구였던 에이프릴 은 자녀들이 집안일을 거들면 반드시 감사의 말을 한답니다. 애들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이지만 고맙다고 말하지 않아야 할 이유가 없어. 라고 말합니다. 고 요청하지 못하지? 입니다. 내 스테이크를 절반만 익혀주세요. 라 든가, 신발 치수 6이 필요해요. 라는 말은 쉽게 하면서 이런 방식으 로 저를 칭찬해 주실래요? 라고 말할 수는 없을까요? 여러분이 듣고 싶은 칭찬에 대해 정직해지세요. 어떤 칭찬의 말을 듣 고 싶으세요? 집에 가셔서 아내에게 물어보세요. 그녀에게 필요한 칭 찬의 말이 무엇인지 말이에요. 집에 가서 남편에게도 물으세요. 무슨 칭찬의 말을 듣고 싶은지 말이지요. 그러고 나서 주변 사람들도 칭찬 을 요청할 수 있게 도우세요. 우리는 세계 평화에 관한 이야기를 참 많이 합니다. 그러나 어떻게 서 로 다른 문화, 언어를 버리지 않고 서로 다른 사람 간에 세계 평화를 공 유할 수 있겠어요? 저는 한 지붕 아래의 가족들처럼 옆 사람들과 먼저 소통이 시작되어야 세계 평화가 올 거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평화를 우 리 집 마당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이지요. 듣고 싶은 칭찬의 말을 요 청하고 들려주는 것으로요. 저는 이곳에 있는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드 감사하다는 말은 매우 흔하게 사용되는 말이지만 이 말 앞에서 우리는 때때로 솔직하지 못할 때가 많다. 로라 트라이스 박사는 이 말 앞에서 보다 솔직해질 때 감사하다는 말의 파워 를 목도할 수 립니다. 친구, 딸, 아들, 또는 그 누군가에게 한 번도 그런 말을 하지 않 았을 수 있지만 참석해 주신 것만으로도 감사합니다. 그리고 이 세상을 여러분들의 아이디어로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신다는 것도요. 있음을 강조한다. 로라 트라이스의 말투는 매우 솔직하면서도 적극적이다. 우리는 제가 저 자신에게 던진 다음 질문은 우리는 왜 감사하는 말을 해달라 흔히 우리나라 사람들만 감사하다, 사랑한다, 고맙다 등의 말을 쑥 218 이제는 219

스러워서 못 하는 줄 알지만 세계의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런 말 에 익숙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고맙다는 말 을 요구하라는 로라 트라이스의 주장은 정말로 신선하다. 이를 실 천하는 것 또한 매혹적인 대화의 비결을 터득하는 길임을 확신할 수 있다. 왜 애플은 그렇게 창조적인 것일까요? 해가 바뀔수록 경쟁사들에 비 해 훨씬 혁신적이지요. 왜 마틴 루서 킹 목사는 민권 운동을 성공시켰 을까요? 그의 민권 운동 이전에도 비슷한 일을 했던 인물들은 많았습 니다. 오직 그만 그 시대의 최고 연설가도 아니었습니다. 그런데 왜 그 만 역사에 남았을까요? 왜 라이트 형제는 동력 조절, 유인 비행기를 세 계 최초로 발명할 수 있었을까요. 분명히 더 좋은 자격과 풍부한 자금 을 갖춘 경쟁자가 있었는데 말이죠. http://j.mp/gzcgxd 바로 매혹적인 대화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묻는 말이다. 사이먼 시넥은 대략 4년 반 전에 그 이유를 알아냈다고 한다. 세계의 모든 신념이 마음을 움직인다 사이몬 시넥_Simon Sinek 사이몬 시넥은 광고 맨으로 사회생활을 시작해 리더십 훈련가가 되었다. 그의 저서 Start with Why 는 전 세계의 수많은 코치들 의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교재로 사용되고 있다. 사이먼 시넥은 주 로 설득력 훈련 으로 전 세계를 누비며 많은 훈련과 코칭 컨설팅 을 활발하게 진행했으며 지금도 그 일에 매진하고 있다. 사이먼 시넥의 강의는 다음과 같은 질문으로 시작되었다. 훌륭하고 영감을 주는 리더나 단체들은 애플이 됐건, 마틴 루서 킹 이 됐건, 라이트 형제가 됐건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소통하는 하나의 패턴이 있더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소통 방 법은 일반적인 사람들과 완전히 반대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는 것 이다. 사이먼 시넥은 애플의 사례로 보다 구체적으로 이야기했다. 애플을 사례로 들겠습니다. 애플이 다른 기업과 같았다면 그들의 마케 팅 메시지는 우리는 훌륭한 휴대폰을 만들었습니다. 매우 아름다운 다자인에, 사용법도 간편합니다. 구입하고 싶나요? 라고 하겠지요? 우 리는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지요. 대부분의 마 220 이제는 221

케팅, 영업, 상호 커뮤니케이션 방식입니다. 당신이 그 일을 왜 하느냐(신념)에 따라 구매합니다. 고객은 임무(당신 이 하는 일)를 구입하지 않습니다. 신념(당신이 일을 하는 이유)을 구입합 그는 많은 회사들이 이렇다고 말한다. 니다. 여기 새로운 법률 회사가 있습니다. 저희에게는 거물급 의뢰인과 최 고의 변호사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항상 우리와 거래하는 의뢰인 편에 섭니다. 라고 말합니다. 럭셔리 자동차 회사가 있습니다. 여기 새로운 차가 있습니다. 이 차는 연비가 좋으며, 최고급 가죽 시트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우리 차를 구입하세요. 그다지 영감을 주지 않습니다. 이에 반해 애플의 실제 커뮤니케이션 방식은 우리는 기존의 현 상에 도전하고, 다르게 생각하려고 노력합니다. 기존의 현상에 도 전하는 우리의 방식은 제품을 아름답게 디자인하며, 사용법이 간 단하고 편리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방금 훌륭한 컴퓨터를 만들었습니다. 구입하고 싶으십니까? 라고 말한다. 잘 들어보면 좋은 컴퓨터가 준비되었습니다. 구입하시지요. 라는 말에서 정보 의 순서만 뒤집어놓았을 뿐인데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매혹당한다 는 것이다. 아울러 사이먼 시넥은 인간의 행동을 조절하는 뇌의 변연계가 의사 결정은 조절하지만 언어는 담당하지 않는다고 밝히며, 이 변 연계가 충성심, 믿음 같은 우리의 모든 감정, 행동, 의사 결정을 담 당한다고 말한다. 즉, 우리가 외부로부터 안쪽으로 소통할 때 사람 의 뇌는 특징, 이익, 사실, 형상과 같은 복잡하고도 많은 양의 정보 를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으로 이끌지는 못한다. 내부로부터 외부로 소통할 때 우리의 뇌는 정보들을 행동 조절 부분에 바로 전달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은 직관에 의해 의사 결정이 이뤄지는 방식이다. 사이먼 시넥은 여기서 질문을 던진다. 만약 자기 자신이 현재 하 고 있는 것(의무)을 왜 해야 하는지 모르고 있는데 타인들이 당신이 그 일을 왜 하고 있는지에 대해 반응하겠는가? 어떻게 사람들이 당신에게 표를 던지고, 당신의 제품을 구매하게 하고, 혹은 보다 더 중요하게, 충성스럽게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일부가 되기를 원 하도록 만들 수 있겠는가? 사람들은 당신이 무엇을 하느냐 때문에 물건을 구매하지 않습니다. 222 이제는 223

당신은 당신이 가진 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물건을 팔아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믿는 것을 믿어주는 사람들에게 팔아야 하는 것입니다. 단지 직업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믿는 것을 믿어주는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이지요. 저는 항상 이렇게 말합니다, 단지 그 일을 할 줄 안다고 해서 그 사람을 고용했다 면, 그들은 돈을 위해 일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당신이 믿는 것을 함께 믿는 사람들을 고용한다면, 그는 당신을 위해 열과 성의와 땀으 로 헌신을 마다하지 않고 일할 것입니다. 같은 시기에 백 100여 마일 건너편인 오하이오 데이톤에는 올빌, 윌버 라이트 형제가 있었지요. 우리는 그들은 기억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비 행기 만들 자금이 없었습니다. 자전거 가게에서 일해서 간신히 먹고살 았습니다. 대학 교육은 꿈도 꾸지 못했습니다. 단지 꿈만 있었습니다. 뉴욕 타임스 는 그들을 취재하지 않았습니다. 라이트 형제는 단지 신 념에 따라 움직였을 뿐입니다. 그들은 비행기를 발명하기만 하면 세계 흐름을 바꾸어 놓을 수 있다는 신념을 가졌습니다. 사무엘 피에르 폰트 랭리는 두 사람과 많이 달랐습니다. 그는 부유해 지고 유명해지기를 원했습니다. 결과를 추구했죠. 부유함을 추구했습 사이먼 시넥은 이를 실감 있게 설명하기 위해 라이트 형제의 일화를 예로 들었다. 대부분의 CEO들은 자본 부족, 직원들의 능력 부족, 시장 악화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다. 그러나 라이트 형제와 같 니다. 라이트 형제의 꿈은 그들과 같은 꿈을 좇는 사람들에게 열과 성 의를 다해 헌신적으로 일하게 했습니다. 랭리의 직원들은 단지 월급봉 투를 위해 일했지요. 은 시기에 비행기를 발명한 사무엘 피에르 폰트 랭리와 라이트 형 제를 비교해 보면 그런 이유가 타당하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한다. 랭리는 비행기 발명 기금으로 미 육군성에게 5만 달러를 받 아 자금이 풍부했고 하버드 대학 학위도 있었다. 스미스소니언(학술 협회)에서 일해 인맥도 좋은 사람이었다. 그는 팀을 위해 최고의 지 식인들을 고용할 수 있었다. 뉴욕 타임스 에서도 그가 하는 일을 낱낱이 취재까지 했다. 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랭리를 지지했는 데 어째서 오늘날의 우리는 그 사람에 관해 아는 것이 없을까? 1903년 12월 17일, 라이트 형제는 비행에 성공했고 랭리는 라 이트 형제가 비행에 성공하던 날, 그가 하던 일을 그만두었다고 한 다. 사이먼 시넥은 마틴 루서 킹의 사례도 들었다. 1963년 여름, 25만 명의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워싱턴에 있는 한 쇼핑 몰에서 하는 킹 목사의 연설을 듣기 위해서 말입니다. 초대장도, 날짜 224 이제는 225

를 확인할 수 있는 웹 사이트도 없었습니다. 킹 목사만이 미국에서 유 일하게 연설을 잘하는 사람도 아니었습니다. 그만이 미국에서 인권 운 그의 강연은 매혹적인 대화의 본질을 일깨워주기에 부족함이 없다. 동을 벌인 유일한 흑인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미국이 변화하려면 무 엇이 필요한지를 말하지 않았습니다. 자신의 신념만 이야기했습니다. 나는 믿습니다, 믿습니다, 믿습니다. 그리고 그의 신념을 믿은 사람 http://j.mp/gcrlyy 들은 그의 믿음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사람들에게 말하고, 몇몇 사 람들은 조직을 만들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서 말 이죠. 그리고 25만 명의 사람들이 바로 그날, 그 시간에 그의 연설을 들 으려고 광장으로 나왔지요. 아버지의 말씀이 나를 성공시켰다 존 우든_John Wooden 사이먼 시넥은 강연을 마무리 지으며, 세상에는 리더와 이끄는 사람들이 있음을 다시 강조했다. 세상에는 리더와 이끄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리더는 힘의 위치 혹은 권위를 쥐고 있죠. 하지만 우리를 이끄는 사람들은 우리에게 영감을 줍니다. 개인이건 혹은 단체이건 간에 우리는 이끄는 사람들을 따릅니 다. 의무 때문이 아니라 바람 때문이죠. 그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우리 스스로를 위해서입니다. 왜 와 함께 시작하는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거나 영감 을 주는 다른 이를 찾을 줄 압니다. 존 우든은 1910년생이다. 현재 100세가 넘었다. 그는 농구 선수 이자 코치로 평생을 보냈다. 특히 오랫동안 UCLA 농구 코치로 일 하면서 연전연승의 기록을 남겼다. 그는 100세가 넘어서까지 스 포츠 팀은 물론 기업 등의 리더십 코칭 일을 하며 인기를 많은 인 기를 누렸다. 100세의 노구가 하는 강의는 정말로 감동적이었다. 존 우든은 자신의 성장 과정을 소개하면서 강의를 시작했다. 그는 인디아나 남부의 작은 농장에서 자랐다. 그의 아버지는 형제들에게 늘 절대 로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되려고 하지 말라고 가르쳤다고 한다. 그 226 이제는 227

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어릴 때는 이해할 수 없었지만 그 가르침이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 숨겨져 있다가 몇 년 후에 튀어나왔다고 고백했다. 존 우든은 자신은 자기가 될 뻔한 사람보다 더 좋은 사람이 된 몇 가지 비결을 밝혔다. 그것은 반드시 지켜온 세 가지 원칙이었다. 그는 이것을 UCLA 농구 코치가 되기 전부터 몸에 익혔고, 그 원칙 이 일생을 행복하게 만든 중요한 원동력이 되었다고 단언했다. 절대로 남보다 더 잘되려고 하지 마라.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배워라. 너 자신의 최고가 되는 것을 멈추지 마라. 그것은 네 통제 아래 있으니 까. 만약 네가 통제할 수 없는 것들에 몰입하고 걱정하면 역작용을 할 것이다. 첫 번째는 절대로 늦지 않는 것입니다. 나중에는 특정한 것들과 결합 도 시켰습니다. 첫 결합은 복장 단정입니다. 저는 잘나가는 운동 팀 코 치였기 때문에 항상 선수들을 인솔해야 했습니다. 만약 선수들이 시합 에 나가야 한다면 선수들의 복장이 단정하고 깨끗해야 했지요. 존 우든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세 가지로 요약해서 설명했다. 그 는 아버지의 가르침을 토대로 그 나름대로 성공 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한번은 학생들에게 재킷과 셔츠와 타이를 매도록 한 적이 있습니다. 저희 학교 학장님은 학생들이 청바지와 스웨터를 입은 것을 보고는, 청바지에 재킷과 셔츠와 타이를 매도록 하는 것이 옳지 않다고 말씀하 셨습니다. 그러나 저는 단정하고 깨끗하기만 하면 놔두자는 스타일입 제가 생각하는 성공은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의 노력을 했다는 점을 스스로 인정하는 데서 오는 자기만족과 마음의 평화입니다. 제 생각에 는 그 과정이 성공입니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수 없습니다. 저는 그것은 성격과 평판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여 러분의 성격은 여러분이 정말로 어떤 사람인지와 직결됩니다. 여러분 은 그것들이 둘 다 좋기를 바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들이 반드시 똑 같지는 않을 것입니다. 니다. 그러나 무엇을 입던 단정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우리 팀에는 훌륭한 선수들이 많았습니다. 한번은 그중 한 사람이 시 합에 참가하려고 버스를 타는데 복장이 단정하지가 않더라고요. 그래 서 제가 그를 버스에서 내리게 했습니다. 집으로 가서 옷차림을 단정 히 한 다음 따로 공항으로 오라고 했습니다. 저는 그것에 대해 엄격했 지요. 또한 저는 시간 엄수에 철저합니다. 모든 연습을 제시간에 시작하고, 228 이제는 229

제시간에 마쳤습니다. 선수들이 개인 시간이 언제 생기는지에 대해 초 조하게 생각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할 것 없다. 여러분은 제가 시합에서 이기는 것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들어보지 못 하셨지요? 절대로 이기는 것에 대해 입에 올리지 마십시오. 제 생각에 존 우드는 모독적인 언행도 용납하지 않았다. 선수 중에 누군가 가 게임 중에 욕설을 하다가 발각되면 즉각 벤치로 불러내거나 축 출을 하기도 했다. 그의 마지막 성공 비결은 팀워크였다고 한다. 는 시합에서 득점을 더 많이 하고도 얼마든지 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 다. 득점을 덜 하고도 이길 수도 있습니다. 저는 제 선수들이 시합 후에 도 당당해지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시합의 결과를 확인하지 않는 한 제 선수들만 보고는 우리 팀이 득점을 더 많이 했는지 덜했는지 알 수 없기를 바랐습니다. 마지막으로 믿는 것은 팀원을 절대로 비판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저 는 선수들에게 종종 말했지요. 이 일은 제가 돈 받으면서 하는 제 직업 이라고요. 그는 자신이 이끈 농구 팀이 역사적인 승리 기록을 세운 것은 이 세 가지를 항상 준수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는 이 모든 것을 아버지에게 배웠다고 전했다. 그는 아버지가 자신의 형제들에게 가르친 또 다른 규칙들도 소 개했다. 그는 누구나 당연히 바라는 결과가 있겠지만 원하는 결과가 아 니더라도 최선을 다했다면 당당해질 수 있다고 말한다. 그런 결정 은 자기 자신만이 할 수 있고 이것이 그가 자신의 선수들에게 원 했던 것이라고 한다. 그는 시간이 지나면서 그 방법이 더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그는 모든 게임이 득점을 목적으 로 하기보다 생활 태도의 부산물이 되기를 원했고 그것이 끝이 아 니기를 바랐다. 저는 UCLA 농구 코치로서 저희의 연습들이 여행과 같기를 바랐습니 징징대지 마라. 불평하지 마라. 핑계대지 마라. 밖에서 무슨 일을 하든 지 너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라. 최선을 다했다면 결과에 대해 연연 다. 저는 스탠드에서 일어나고 앉고, 선수들이 경기하는 것을 보고, 제 가 지난주 직장 일을 괜찮게 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을 좋아했습니 230 이제는 231

다. 다시 말하지만, 선수들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는 것을 아는 자 기만족을 얻는 일이 행복했던 것이지요. 그는 종종 가장 좋아하는 선수가 누구였는지, 어떤 팀이 가장 훌 륭했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지만 각 개인들을 고려하는 한도 내에 서만 대답했다고 한다. 칙을 세우고 그 원칙이 벗어나지 않는 한 모든 사람들이 자발적으 로 결정하고 맡을 일에 최선을 다하는 과정을 즐기도록 하는 것임 을 시사했다. 그는 과정에 이르며 만족하고 당당할 때 더불어 행복 도 찾아온다고 강조했다. http://bit.ly/ewynm8 한번은 어떤 선수를 원하세요? 라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저는 그가 왜 UCLA에 있는지 아는 선수를 원합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경기를 할 줄 아는 선수를 원하기도 합니다. 저는 그 선수가 수비 가 중요하니까 수비 연습을 많이 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길 바랍니 다. 그러나 그 선수가 공격도 잘하기를 바라지요. 혼자 슛을 하지 않고 먼저 패스 할 곳을 찾아보고 자기부터 슛을 쏘지 않는 선수를 원합니 다. 또 저는 동료에게 패스를 할 줄 알면서 패스를 잘하는 선수도 원합 니다. 제게는 패스를 할 수 있는데 하지 않으려는 몇몇 선수가 있었고, 패스 하기를 원했지만 할 수 없던 몇몇 선수도 있었습니다. 존 우든은 자신의 경험담들을 통해 매혹적인 대화란 자신의 생 각을 일방적으로 주입시키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변하지 않는 원 회사의 인터넷 채팅과 업무 효율에 대해 스테파나 브로드벤트_Stefana Broadbent 스테파나 브로드벤트는 인종지학자다. 사회적 관습, 인종에 따른 기술적인 관계, 디지털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등을 공부했으며 가 르치고 있다. 런던 대학교에서 기술 인류학을 가르치며 세계 각국 의 새로운 통신기기가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컨설팅을 하 고 있다. 그녀의 강의는 요즘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통신수단인 스마 트폰, 화상 전화 등이 업무 효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것이어서 232 이제는 233

매우 흥미롭다. 그녀는 학교, 병원, 직장, 공장, 사무실 같은 곳에서 휴대폰을 사용하는 행동을 친교의 민주화 로 보았다. 이 사람들은 직장에서 어떤 방법으로 사적인 친밀감을 유지하기 위한 소 통을 할까요? 업무 중에 어머니에게 안부 전화를 하고, 친구들에게 메 나 폐쇄적이고, 가정 중심적이고, 대중으로부터 거리를 두려고 하 는지를 느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녀는 친밀감 유지를 위해서는 더욱 지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테파나 브로드 벤트는 좋은 예가 될 수 있는 세 사람을 소개 했다. 신저로 이야기하고, 책상 밑으로 휴대폰 문자를 보내는 식으로 하지요. 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해 만난 사람들에게 몇 달간 자신과 대화를 가 장 많이 하는 사람들을 소개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남 자친구를, 어떤 사람은 아버지를 소개했습니다. 어떤 젊은 여성은 할아 버지를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첫 번째 사람은 제빵사입니다. 그는 매일 새벽 4시에 직장 일을 시작합 니다. 그리고 8시 전후로 오븐에서 빠져나와, 거품 묻은 손을 씻고, 아 내에게 전화를 겁니다. 한 젊은 근로자는 밤 11시에 CCTV를 피할 수 있는 구석을 찾습니다. 여자친구에게 전화를 걸어 잘 자라는 인사를 할 수 있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스테파나 브로드벤트는 20여 년 동안 사람들이 전자메일, 휴대 폰, 문자 등의 통신기기를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지켜보았다고 한 다. 조사 대상자 중 한 명인 카메론 마로우Cameron Marlow는, 페이 스북에 120명의 친구가 있지만 실제로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서 로 이웃으로 맺어진 네다섯 명이 전부였다. 메신저에 대한 학술 연 구에 의하면 소셜 미디어의 친구 목록에 100명이 있어도 실제로 대화하는 사람 수는 다섯 명 이내가 보통이다. 휴대폰과 음성통화, 스카이프 등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지속적인 관계 는 두 명 또는 네 명에 국한된다. 어떤 사회학자는 사람들이 얼마 다음은 브라질 커플입니다. 이탈리아에 사는 그들은 일주일에 몇 번씩 브라질의 가족들과 스카이프로 화상 전화를 합니다. 2주에 한 번씩은 컴퓨터 웹캠을 켜고 상파울로에 있는 가족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식사 를 했습니다. 다음 이야기는 코소보에서 스위스로 이민 온 가족의 이 야기입니다. 그들은 거실에 큰 화면을 설치해 놓고, 매일아침 고향에 있는 할머니와 함께 아침식사를 합니다. 이어서 세 번째 커플을 소개합니다. 세 번째 커플은 날마다 인터넷 채 팅을 합니다. 직장 업무용 컴퓨터에도 메신저를 깔아놓고 시시때때로 활용합니다. 234 이제는 235

스테파나 브로드벤트의 말처럼 오늘날 메신저를 보내고, 책상 아래에서 문자를 주고받는 것과 같은 일은 이제 전혀 특별한 일이 아니다. 장소만 달라졌을 뿐이다. 한다고 15달러의 벌금을 매기는 것과 같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실제 로 뉴욕의 버스기사는 손에 휴대폰을 갖고 있는 것이 발견되면 즉각 해고당합니다. 회사들은 업무 중의 즉석 교신이나 페이스북의 이용권 을 막기도 합니다. 안보와 안전 문제를 내세우지요. 그것은 항상 사회 150년 전만 해도 우리는 가족이나 친인척이 같은 노동 현장에서 지냈 지요. 산업혁명과 경제 발전으로 삶의 지역적인 범위가 크게 확장되었 습니다. 여전히 가족이나 친구와 끊임없이 소통하고 친밀감의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입니다. 그러나 산업화 초기에는 이런 행동이 규범에 의해 금지를 당했지요. 의 통제에 사용되어 왔던 방법들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기관들이 인 간의 본능적 친밀감 형성에 관한 결정권을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사람들이 업무 시간이라는 이유로 친밀한 사람들과 고립되어 야 하는지를 결정할 사람이 누구인지 정해야 할 때입니다. 많은 기업 이 사원들의 이런 행동을 막고 싶어 합니다. 이 친밀함의 거대한 가능 성의 순간까지도 말입니다. 지금은 곳곳마다 전화기가 있다. 친밀한 사람들과 일터에서 자 주 통화하는 것은 일종의 문화가 되었다. 미국인들이 직장에서 사용하는 이메일의 50%가 사적인 메일이라고 합니다. 75%의 직장인은 업무 시간에 휴대폰으로 사적인 대화를 한다 그녀는 강연을 마무리하며 친밀감 유지에 필요한 소통권 보장 이 얼마나 중요한지, 기업은 왜 그것을 인정해야 직원들의 사기를 북돋을 수 있는지 그리고 말이 친밀감 유지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 을 하는지를 깨닫게 해주었다. 고 합니다. 100%의 직장인이 문자 메시지를 주고받습니다. 저는 미국 의 군사 사회학자들의 말을 듣고 놀랐습니다. 이라크에 파병된 군인들 이 매일 그들의 가족과 연락을 취한다는 것입니다. http://j.mp/f0daxz 하지만 많은 기관들은 업무에 방해가 된다는 이유로 이런 사적 소통권 을 막습니다. 텍사스에 사는 아이에게 학교에서 휴대폰을 꺼내서 이용 236 이제는 237

간단하게 Yes를 이끌어내는 방법이 따로 있다 윌리엄 유리_William Ury 인류학자인 윌리엄 유리는 하버드 대학교 협상학 프로그램을 만 들었다. 이 과정에서 직접 강의도 하고 30년 넘게 국가와 기업을 대상으로 한 협상 컨설컨트로 활동했다. 그는 The Power of a Positive No: How to Say No & Still Get to Yes 등 협상에 관 련된 베스트셀러를 낸 작가이기도 하다. 이민족, 기업 갈등 해결 컨설턴트로 일하는 동안 러시아와 체첸, 중동 등 국제 분쟁 문제 해결에도 여러 차례 관여했다. 그의 협상에 관한 강의는 매우 탁월 하고 매혹적이다. 윌리엄 유리는 중동에 전래되는, 세 아들에게 열일곱 마리의 낙 타를 남긴 한 아버지의 이야기로 강의를 시작했다. 어려운 협상 문제는 제가 좋아하는 중동에 전래되는 세 아들들에게 열 일곱 마리의 낙타를 남긴 한 아버지의 이야기를 상기시킵니다. 아버지 는 첫째에게는 전 재산의 반을 가지라고 했습니다. 둘째에게는 3분의 1, 막내에게는 9분의 1을 가지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17은 2로 나눠지 지 않습니다. 3으로도, 9로도 나눠지지 않습니다. 세 아들은 협상을 시 238 이제는 239

작했지만 점차 관계만 껄끄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자체적인 해 결을 포기하고 현명한 노파를 찾아가 의논을 합니다. 노파는 오랫동안 해결책을 고민한 뒤 마침내 해결책을 내놓았습니다. 도움이 될지는 모르지만, 자네들이 원한다면 내 낙타 한 마리를 가져가도 되네. 라고 말했습니다. 형제들은 열여덟 마리의 낙타를 가지고 자기 몫을 계산하 기 시작했습니다. 첫째는 열여덟 마리의 절반인 아홉 마리를 가져갔습 니다. 둘째는 열여덟 마리의 3분의 1인 여섯 마리를, 막내는 열여덟 마 리의 9분의 1인 두 마리를 가져갔습니다. 총 열입곱 마리가 되었습니 우리는 모두 한 가족입니다. 과학적으로는 통신혁명 덕분에 지구상에 있는 15,000여 종족들이 서로 접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대 가족의 재결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가족의 재결합처럼 모 두가 평화롭고 밝은 것은 아닙니다. 수많은 분쟁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의 견해 차이를 어떻게 다룰 것인가 하는 것과 관련이 됩 니다. 분쟁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성향과 대량 살상 무기를 만들어 내 는 인간의 특별한 재능을 고려해 볼 때, 어떻게 우리의 견해 차이를 다 루어야 할까요? 그것이 숙제입니다. 다. 계산이 끝나자 낙타 한 마리가 남았습니다. 형제들은 현명한 노파 에게 빌려온 낙타 한 마리를 돌려주었습니다. 윌리엄 유리는 이것이 바로 어려운 협상의 실마리라고 말했다. 협상에서는 열입곱 마리의 낙타로는 해결책을 찾을 수가 없는 경 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현명한 노파처럼 어려운 상황에 부닥 치면 한 걸음 물러나 새로운 시각으로 상황을 살피고, 열여덟 번째 낙타를 찾아내야만 해결책이 나온다는 것이다. 윌리엄 유리는 자신은 국제적인 분쟁 속에 들어가 열여덟 번째 낙타를 찾는 것으로 인생을 보냈다면서 본질적으로 인류를 그 세 형제와 같은 것으로 이해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그는 20년 전쯤 남아프리카의 한 분쟁국에서 일한 경험을 털어 놓았다. 20년 전쯤 저는 남아프리카의 한 분쟁국에서 일했습니다. 추가로 한 달을 몇몇의 부시맨 들과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는 그들의 분쟁 해결 방법이 궁금했습니다. 어쨌든 현존하는 사람들 중에 그들은 인류의 조 상들이 살았던 것과 무척이나 유사하게 살며 수렵과 채취를 하며 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모든 남자들은 사냥할 때 사용하는 독화살 을 소지하고 있었습니다. 치명적이지요. 그들은 견해 차이를 어떻게 다 룰까요? 그들은 공동체 안에서 긴장감이 발생하면 독화살을 덤불에 숨 겨놓고 모두 둥글게 둘러앉아 오랫동안 이야기다고 합니다. 협상이 끝 240 이제는 241

날 때까지 며칠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해결점을 찾거나 더 좋 게는 화해가 이루어지기 전까지 대화를 쉬지 않습니다. 그리고 긴장감 이 여전히 너무 높으면, 냉각기간으로 누군가를 내보내 몇몇 친척들을 만나게 합니다. 윌리엄 유리는 우리 인간의 성향을 고려할 때, 이러한 시스템이 인류를 지금까지 존속시킨 시스템일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그는 매우 어려웠던 협상 경험도 소개했다. 러시아의 지도자들 과 체첸 공화국의 지도자들 간의 매우 어려웠던 회담에 참여했는 데, 당시 두 나라는 전쟁 중이었다고 한다. 협상 장소는 헤이그의 세계 평화의 궁전, 유고슬라비아 전범재판이 이뤄졌던 그 방이었 단다. 체첸 공화국 부통령이 러시아인들을 가리키며 당신들은 전쟁 범죄로 재판을 받을 것이니, 앉아 있는 그 자리에 있어야만 할 것입니다. 라고 저는 이것을 제3자의 역할로 봅니다. 분쟁에는 항상 양측이 있습니다. 아랍 대 이스라엘, 노동자 대 경영진, 남편 대 아내, 공화당 대 민주당 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 주변에 언제나 제3자가 존재한다는 것을 잊습니다. 분쟁의 제3자는 우리들입니다. 주변의 공동체, 친구, 협 력자, 가족 구성원, 이웃들입니다. 이들은 놀랍도록 건설적인 역할을 수행할 줄 압니다. 제3자의 역할은 당사자들에게 정말 위태로운 것이 무엇인지 일깨워주 는 것입니다. 아이들, 가족들, 공동체, 미래를 위해서 잠시 동안 싸움을 멈추고 대화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분쟁에 휘말리면 균형감을 잃기가 쉽습니다. 반발하기가 쉽습니다. 우 리 인류는 반발하는 기계입니다. 화가 날 때 두고두고 후회할 말을 하 곤 합니다. 제3자는 우리에게 그것을 상기시켜 줍니다. 말하자 분위기는 일촉즉발이었습니다. 그는 저에게도 이렇게 말했습 니다. 미국인 양반, 당신들이 푸에르토리코에서 한 짓을 보세요. 제 가슴은 뛰기 시작했습니다. 푸에르토리코? 내가 푸에르토리코에 대해 서 뭘 알고 있지? 반발심이 일기 시작했지만, 애써 그 마음을 누르고 이럴 때 필요한 제3자를 찾아내려고 애썼습니다. 그가 잠시 말을 멈추 자 일행들은 제 반응을 살폈습니다. 저는 제3자의 존재를 기억함으로 써 제 조국에 대한 당신의 비판에 감사를 드립니다. 이것을 우리가 친 구가 되어서 상대에 대해 솔직하게 말할 수 있게 되었다는 신호로 받 아들이겠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여기서 할 이야기는 푸에르토리코나 지나간 일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체첸에서의 유혈 사태를 막을 수 있 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느냐 하는 것입니다. 대화는 궤도로 다시 돌아 왔습니다. 242 이제는 243

바로 이것이 그가 말하는 제3자의 역할이다. 그는 청중들에게 하 나의 질문을 던졌다. 여러분 중 인근의 낯선 장소나 낯선 나라에 있을 때, 낯선 사람이 다가와 친절을 베풀거나 혹은 자신들의 집에 초대해 음료나 음식을 대접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분이 있습니 까? 얼마나 많은 분이 이 같은 경험을 해보셨습니까? 지구상에서 가장 위험하고, 다루기 힘든 몇몇 분쟁들 가운데서 그가 일했던 지 난 35년 동안의 경험을 통해 그는 이런 결론을 내렸다고 한다. 그의 강연을 통해 갈등과 분쟁이 고조되었을 때는 직접 해결하 려고 하기 보다 제3자에게 역할을 맡기라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부득이 자식에게 매를 들어야 할 때, 부하 직원을 야단쳐야 할 때, 배우자의 행동을 바로 잡아야 할 때도 직접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 지 않으면 발끈하지 말고 중재를 맡을 제3자를 찾아내 해결을 맡 기는 것 역시 매혹적인 대화 방법의 하나임을 배울 수 있다. 해결될 수 없는 분쟁을 아직까지 본 적이 없습니다. 쉽지는 않지만 항 http://j.mp/ei5brx 상 해결은 가능합니다. 이미 남아프리카, 북부 아일랜드에서 그런 해결 이 이루어졌지요. 어디에서든지 해결이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달려 있 습니다. 우리가 제3자를 취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작은 부분에서부 터 제3자를 취하는 것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다른 문화, 다른 나라, 다른 민족, 다른 어떤 것들을 가진 사람들에게 다가가서 대화를 하고, 그들의 말을 들어보세요. 그것이 제3자의 행동입니다. 평화의 비밀은 바로 제3자입니다. 제3자는 우리이며, 우리는 세계가 평화로 한 걸음 더 가까이 갈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아프 리카 속담 중에 이런 말이 있습니다. 거미줄이 결합하면 사자도 멈추 게 할 수 있다. 우리의 제3자를 평화의 망으로 결합할 수 있다면, 우리 는 심지어 전쟁의 사자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244 이제는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