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문 자살 예방 유족들을 위한 자조집단 시작하기 목 차 서문 -------------------------------------------------------------------- 자조집단의 중요성 ---------------------------------------------------- 자살한 사람의 유족 -------------------------------------------------------- 자살의 영향 -------------------------------------------------------------- 유족을 도울 수 있는 자원 --------------------------------------------------- 자살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을 어떻게 시작하는가? ------------------------------- 집단을 위한 운영체제 개발하기 ---------------------------------------------- 집단 지지를 위한 자원을 확인하고 접근하기 ------------------------------------ 성공 평가하기 ------------------------------------------------------------ 집단의 잠재적 위험 요인들 -------------------------------------------------- 개발도상국과 농촌 지역에서의 유족 지지 -------------------------------------- 기타 활동에서 관여 치료 를 통한 유족 지지 ------------------------------------ 자살은 수 세기에 걸쳐 철학자, 신학자, 의사, 사회학자, 그리고 예술가들이 관심을 가져온 하나의 복합적인 현상입니다. 프랑스의 철학자 알베르트 카뮈는 '시지프스의 신화'(The Myth of Sisyphus)라는 글에서 자살은 유일하게 심각한 철학적 문제라고 언급하였다. 자살은 공공보건 분야에서도 심각한 문제로 간주되어 왔지만, 불행하게도 그것을 예방하 고 조절하기란 쉽지 않다. 최신 연구에 의하면, 자살 예방은 가능하기는 하지만 모든 방면에 서의 노력이 경주되어야 그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즉 아동이나 청소년들에게 가능한 가장 좋은 양육환경을 제공해 주는 것에서부터, 정신장애에 대한 효과적 치료, 그리고 자살 의 위험요인들을 환경적으로 통제하는 것까지 다양하다. 그리고 자살 예방 프로그램이 성공 을 거두기 위해서는, 자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널리 제공하고 인식을 제고하도록 하는 것 이 필수적이다. 1999년에 세계보건기구(WHO)는 자살 예방을 위한 전 세계적인 운동인 SUPRE를 시작했 다. 이 책자는 SUPRE의 일환으로 마련된 일련의 자료들 중의 하나로서, 자살 예방과 관련 된 사회 집단과 전문가 집단을 위하여 특별히 제작되었다. 이 책자는 보건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 교육가, 사회기관, 정부기관, 법률 제정에 관여하는 사람들, 여론 주도층, 법률가, 가 족,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 등 여러 계층의 집단 간의 다양한 연계와 협조를 상징적으로 나 타낸다. 이 책자를 만드는데 있어 우리는 특히 호주의 골드 코스트(Gold Coast)에 있는 구세군에 서 활동하고 있는 자살 후 남겨진 유족들 이라는 책의 저자인 레일리 테일러(Raylee Taylor), 미국의 자살 예방 옹호단체(Suicide Prevention Advocacy Network: SPAN)에서 일하는 제리 웨이라우치(Jerry Weyrauch)와 엘지 웨이라우치(Elsie Weyrauch)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살 유가족으로서 이 책자의 초판을 만들었습니다. 이어서 세계보건기구의 자살예방을 위한 국제 네트워크 회원들이 초판을 검토하였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감사드립니다. 노르웨이 Oslo에 있는 Oslo대학 Ulleval 병원의 Oivind Ekeberg 박사 핀란드 Helsinki에 있는 국립 공공보건연구소의 Jouko Lonnqvist 교수 남아프리카 공화국 Durban에 있는 Natal 대학의 Lourens Schlebusch 교수 에스토니아 Tallinn에 있는 Tartu 대학의 Airi Varnik 박사 캐나다 Calgary에 있는 Calgary 대학의 Richard Ramsay 교수 - 1 - - 2 -
우리는 또한 아래의 자살자의 유족에게 감사하고 싶습니다. 미국 조지아주의 아틀란타에 있는 조지아주 청년 자살예방협회의 창립회원인 William T. Glover 미국 조지아주의 Tucker에 있는 Lifekeeper Memory Quilt Project 창립자이면서 조지아주 청년 자살방지 협회 회장인 Sandy Martin 미국 워싱턴주의 Edmonds에 있는 워싱턴주 청년 자살예방 협회의 창립자인 Scott Simpson 우리는 이 책자가 각 나라 언어로 번역되고 세계로 널리 보급되어, 공익을 위해 사용되기 를 희망한다. 따라서 이 책자를 번역하거나 발췌는 것을 언제라도 환영한다. 베르톨로테 박사 (Dr. J. M. Bertolote) 정신 및 행동장애 코디네이터 (Coordinator, Mental and Behavioural Disorders) 정신보건부 (Department of Mental Health) 세계보건기구 (World Health Organization) 자살 예방 유족들을 위한 자조집단 시작하기 자조집단의 중요성 자조집단이란 무엇인가? 자조집단(Self-help support groups)이란 특별한 현안, 조건 또는 관심에 따라 직접적, 개 인적으로 영향을 받은 사람들에 의해 조직된 집단이다. 집단은 회원들에 의해 운영되는데, 특정 현안에 대해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람들이 집단의 활동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을 의 미한다. 많은 자조집단들이 외부 전문가나 다른 집단으로부터 자원과 도움을 얻지만, 최종적 인 의사결정은 회원들이 내린다. 배경 자조집단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에게,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강력 하고 건설적인 방법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명확한 증거들이 있다. 집단은 참여자들이 긍정적 인 결과를 얻도록 중요한 공헌을 해왔다. 사람들이 함께 모여 집단을 결성하려는 경향이 점 차 증가하고 있다. 집단을 만들고자 하는 욕구는 다음의 두 가지 방향에서 생겨났다. 충족되지 않은 욕구에 반응하는 개인 추가 지원과 돌봄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으로서의 공식적인 서비스 자조집단의 설립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부터 보편화되었다. 미망인을 위한 자조집단은 1960년대에 북미와 영국에서 조직되었다. 특히, 자살자의 유족을 위한 집단은 1970년대에 북 미에서 시작되어 현재는 전 세계를 통해 다양하게 조직되고 있다. 이 중에는 영국 코벤트리 (Coventry)에서 처음 조직되어 현재는 캐나다, 몰타, 뉴질랜드, 영국, 그리고 미국에서 광범 위하게 운영되고 있는 자비로운 친구들(Compassionate Friends) 이라는 집단이 있다. 또 다 른 집단으로는, 영국의 'CRUSE', 스웨덴의 'SPES, 독일의 'Verwaiste Eltern' 등이 있다. 이러한 대부분의 집단은 영어권 나라에 있다. 유족이란 뒤에 남겨진 사람들 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족 지지집단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 주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런 집단은 어떤 나라에서는 정부의 보조를 부 분적으로 받기도 하고, 또 어떤 집단은 종교집단, 기부금, 회비로 운영되기도 한다. 세계자살 예방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Suicide Prevention: IASP)에 따르면, 지난 10년 동 - 3 - - 4 -
안 이런 종류의 지지집단에 대한 관심이 현저히 증가했다고 한다. 많은 경우에, 유족들 자신 이 주도적으로 이러한 집단을 형성한다.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의 중요성 연구 결과에 의하면, 죽음의 형태에 따라 슬픔의 반응이 다르게 나타나며, 자살한 사람의 유족은 일반 유족과는 다른 방식으로 슬퍼한다고 한다. 자살의 경우에는 유족들이 느끼는 비통함의 정도가 훨씬 증폭된다. 자살자의 유족들에게는 다른 유족들에게서 잘 나타나지 않 는 요소들이 나타난다. 즉 자살자의 유족은 자연사로 사망한 사람의 유족보다도 죽음, 거부, 유기에 대한 책임감을 더 많이 느낀다. 또 자살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죽은 사람의 유족에 비해서 사회적 낙인, 수치, 당황 등의 감정을 더 많이 느낀다. 자살자의 유족은 가족 구성원 의 자살 동기가 무엇인지 생각하느라 많은 시간을 보내며, 그러한 태도는 오랫동안 지속된 다. 보편적으로 자녀의 행동에 대한 책임이 부모에게 있다고 믿기 때문에, 자살로 인해 자녀 를 잃은 부모의 경우에는 도덕적, 사회적으로 더욱 곤경에 빠지게 된다. 또한 자살은 다른 죽음보다도 더욱 금기시되는 대화 주제이다. 유족들은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자살로 목숨 을 끊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매우 어려워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 역시 유족들과 자살 에 대해 대화를 나누기를 꺼려한다. 그 결과, 자살자의 유족은 다른 유족에 비해 자신들의 고통과 슬픔을 표현할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한다. 의사소통의 기회를 갖지 못하면 그만큼 치 유과정이 지연되기 때문에, 이러한 점에서 자조집단은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자살자의 유족이 함께 모이면, 서로 비슷한 경험을 했기 때문에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용기를 얻을 수 있으며, 이해를 받을 수도 있고, 나아가 상대방을 돕는 기회도 가 질 수 있다. 자조집단은 다음과 같은 것을 제공할 수 있다. 공동체와 지지 공감적 환경 그리고 소속감(세상과 격리되어 있다는 느낌이 들 때) 궁극적으로 정상화 될 것이라는 희망 고통스러운 추도일 또는 특별한 경우에 대처하는 경험 문제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 두려움과 걱정에 대해 의논할 수 있는 상담 역할 슬픔에 대한 자유로운 표현이 수용되고, 비밀이 보장되며, 동정적이고 무비판적인 환경 자조집단은 애도 과정, 자살 관련 사실들, 그리고 다양한 보건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정보 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적 역할도 수행한다. 그리고 회원들 각자에게 용기와 힘을 불어넣음으 로써 자신의 삶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를 심어준다. 자살 또는 사고에 의한 사망의 경우 유족들이 가장 고통스러워하는 것 중 하나는, 아직까지 무언가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가 있는 것 같고, 많은 의문들이 있지만 어떻게 해결하거나 답해야 할지 모 른다는 것이다. 집단에서의 지지는 유족이 느끼는 그러한 절망감을 해결해 주고, 나아가 그 상황을 유족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준다. 자살한 사람의 유족 사랑하는 사람이 자살로 인생을 마감할 경우, 그 유족이 겪는 삶의 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고 참혹하며, 그들은 심한 마음의 상처를 받는다. 자살에 대한 문화적, 종교적, 사회적 금기는 유족을 매우 힘들게 만든다. 그러나 만약 유족이 자살과 관련된 요인 을 이해하고 그것에 대한 지식을 학습할 경우, 회복에 이르는 길로 나아갈 수 있으며 당황 과 공포를 경감시킬 수 있다. 물론 어떤 죽음은 예견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족은 예상치 못한 죽음 또는 흔한 사고에 의한 죽음을 접하게 된다. 가족 중 누군가가 자살했다 는 소식을 들었을 때, 유족이 보이는 최초의 반응은 충격을 받고 그 사실을 믿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것이 엄연한 사실이라는 것이 현실로 받아들어지면 분노, 죄책감, 부 정, 혼란, 거부 등의 다양한 감정이 생겨난다. 아동기와 청소년기에서부터 성인기에 이르는 과거의 경험은 현재의 가족 상실에 대한 유 족의 대처 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먼저 상실에 대해 자동적인 반응이 나타나고, 그것 이 어느 정도 지속된다. 깊은 슬픔이 일상적 기능에 주는 충격을 이해하게 된다면, 상실과 함께 나타나는 복합적인 감정을 극복하고 활동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신체적, 행동적, 정서적 반응의 정도는 유족마다 다르며, 그 기간 역시 수개월에서 수년까 지 다양하다. 유족이 세워야 할 목표는 처음에는 하루하루를 견뎌나가는 것이며, 최종적으로 는 그러한 상실과 함께 하며 삶을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슬픔이 지 배하는 초기 단계에서는 쉽지 않은 일이다. 대부분의 유족들은 자신이 사랑했던 사람에 대 해 집착하고 자살한 사람을 따라 자신도 죽고 싶다는 강한 감정에 휩싸이게 된다. 의미 있 었던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인해 잃게 되면, 유족들은 가치나 믿음 체계에서도 변화를 보 이며 전혀 다른 사람같이 행동하기도 한다. 이런 점에서 자살자의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은 그들이 경험하는 그러한 변화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자살의 영향 어떤 사람이 자신의 목숨을 끊었을 경우 그 죽음의 영향은 파급 효과(ripple effect)를 갖 는다. 자살한 사람과 관계가 있는 모든 사람들은 상실감을 느끼게 된다. 관계의 정도는 애도 - 5 - - 6 -
반응의 정도로 알 수 있다. 그러나 자살한 사람과 가장 친했던 사람에 대한 걱정과 염려 때 문에 다른 중요한 사람들의 욕구는 흔히 무시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애도 기간 동안 자 살자의 가족과 친구들이 함께 만나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고 지지한다면 상실에 대해 보다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감정을 자신의 방법대로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에게 적용되는 방식이 다른 사람에게는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다. 만약 유족들이 사람마다 슬픔의 반응이 다르다는 사실을 이해한다면, 더욱 서로 지지하고 도울 수 있을 것이다. 애도 과정에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요인들은 죽은 사람과의 관계, 유족의 나이와 성별, 죽은 자로 인한 마음의 상 처, 그리고 다른 지지 체계의 이용 여부 등이다. 연구에 의하면, 한 명이 자살로 목숨을 끊 었을 경우 그 영향을 받는 사람은 5-10명 정도라고 한다. 그러나 이 수는 자살자가 목숨을 끊기 전까지 만났던 사람이나 가족의 수에 따라 더욱 증가할 수 있다. 자살이 가족 구성원들에게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고려해야만 하며, 많은 사 례들이 그러한 인식을 증대시켜 준다. 가족 구성원들 중 누군가가 자살했을 때 아이들의 욕구는 무시되기 쉽다. 아이들에 있어 서 가족 내 자살은 아주 놀랍고 혼란스러운 사건이다. 이런 상황에서 부모들은 보통 아이들 을 보호하기 위해 자살 사실을 숨긴다. 그러나 그러한 태도는 바람직하지 않다. 오히려 아이 들이 그러한 상황을 긍정적으로 극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건강한 태도이다. 죽음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아이들의 반응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이 자살 사실을 극복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도 반응에 아이들을 참여시키는 것이다. 아이들 이 두려워하는 점에 대해 솔직하게 대화를 나누고, 죽음에 대해 그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 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청소년기는 성장 발달 단계이기 때문에 많은 복합적인 변화를 겪기 쉽다. 청소년기에 있 는 소녀는 적극성과 수동성, 즐거움과 고통, 사랑과 증오, 낙담과 자율성 사이에서 심한 갈 등을 보인다. 이러한 상반된 변화는 상실을 극복하고 현실을 받아들이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다. 사춘기에 있는 청소년이 보이는 애도 반응은 성인의 반응과는 현저히 다르므로 종종 오해를 받는다. 청소년의 행동 양상은 나이에 맞지 않게 어른의 역할을 하는 것에서부 터 관심과 지지를 받기 위해 삐딱한 태도와 좋지 못한 행동을 하는 등의 양 극단 사이에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서구사회에서 남자는 보통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것을 미 덕으로 여겨왔다. 따라서 사춘기 소년들은 긴장을 분출하기 위한 배출구로써 공격적이고, 분 노하며, 권위에 도전하고, 약물이나 알코올 남용과 같은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반면 사춘기 소녀들은 사랑과 안정을 갈구하는 행동 양상을 보인다. 청소년은 흔히 상담이나 자조집단과 같은 전문적인 도움을 거부한다. 따라서 청소년을 지지하는 유일한 자원은 가족이다. 청소년 은 보통 친구에게 개인적인 문제를 잘 털어놓는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가족을 더 가깝게 여긴다. 청소년의 경우에는 애도 이후에 장애를 보일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그에 대한 프로 그램이 반드시 필요하다. 성인 자녀를 잃은 조부모 또는 부모와 같은 연장자들은 심각한 고통을 경험한다. 보통 자 살한 사람의 배우자가 애도의 가장 첫 대상이 된다. 보통 아이가 성장하여 부모로부터 독립 했기 때문에 자살자의 부모가 받는 충격은 배우자보다 더 적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 러나 이는 실제로 그렇지 않다. 자살자의 연령과 상관없이 자식은 항상 부모 자신의 일부분 이다. 조부모의 입장에서 손자 손녀의 죽음은 그 부모가 느끼는 충격의 두 배에 해당될 정 도로 크다. 친구와 동료 역시 유족, 자살자, 가족과의 관계에 따라 그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죽음에 의해 영향을 받을 것이다. 자살을 접했던 모든 사람들이 그렇게 했던 것처럼, 자살 전에 대 했던 태도 또한 반응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실제로, 자살자와 가까운 관계에 있었던 모든 사람들은 자살자의 유족과 비슷한 감정을 경험한다. 자살은 지역사회와 분리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자 살로 인해 영향을 받은 지역사회 내 집단과 조직(학교, 직장, 종교집단 등)은 정신 건강 전 문가, 또는 그와 유사하게 훈련받은 전문가들로부터 사후 돌봄과 지도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문화적, 종교적, 사회적 신념 등을 탐색하고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자살 할 위험이 높은 사람을 파악할 수 있는 안전망을 제공하며, 자살에 의한 죽음과 관련된 상 황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유족을 도울 수 있는 자원 자살자의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은 유족들이 유용한 도움과 지원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일체감을 갖게 하고 격려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죽음 후에 슬퍼하는 것은 정상적인 과정이지만, 자살의 경우는 흔한 사망 원인임에도 불 구하고 아직까지는 정상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자살자의 유족이 필요로 하는 부분은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다. 따라서 다양한 자원을 동원하여 지원과 도움을 제공해야 한다. 그 리고 유족이 정상적인 애도과정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유족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약해서가 아니라 죽은 사람을 자신의 삶에 통합시키려는 신호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 이 중요하다. 다양한 지지와 도움 중에서 유족 자신이 필요한 것을 스스로 선택하도록 해야 하며, 무엇보다도 그들이 선호하는 것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유족은 자신의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게 된다. 가족은 지지와 도움의 중요한 원천이다. 가족은 슬픔을 함께 공유할 수 있으므로 상실을 극복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슬픔을 함께 나눔으로써 가족의 유대관계를 더욱 강화할 - 7 - - 8 -
수 있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가족은 슬픔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죽음과 관 련된 비밀이 없어야 하며, 가족 구성원들 각자 자신의 방식대로 슬픔을 표현할 권리가 있다 는 사실을 받아들여야 한다. 가족이 함께 슬퍼하는 것을 가로막는 문제점들은 다음과 같다. 파괴적인 대처전략 고통을 숨기기 죽음이 주는 감정을 부인하기 죽음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며 회피하기 자살 수단에 대해 비밀을 유지하고 숨기기 죽은 사람과 친숙했던 사람, 환경으로부터 도피하기 대처 전략으로서 일에 전념하고 지나치게 바쁘게 살기 불규칙한 식사, 술이나 약물 남용과 같은 중독행동의 발전 자살에 대해 가족 구성원을 비난하기 자조집단은 가족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에 대해 문제 해결 전략을 적용하도록 권유함으로써 가족 구성원들을 도울 수 있다. 친구와 동료 역시 유족을 돕는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특히 유족과 가까운 사람들 의 반응이 중요한데, 그 이유는 그들의 지지, 관심, 염려와 이해가 유족에게 많은 안도와 위 안을 주기 때문이다. 반면 유족에게 부정적이고 비판적인 반응을 보이면 유족의 고통과 고 립은 더욱 가속화된다. 회피 행동은 자살자의 친구와 동료에게서 흔히 나타나며 유족의 가족 중에도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은 자살과 연관된 사실을 무시하고 있거나 자살로 인한 감정을 대처할 수 없는 상태라는 것을 나타낸다. 의사소통을 가로막고 회피 행동을 초래하는 일반적인 두려움은 다음과 같다. 뭐라고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상황을 더 악화시키고 싶지 않다 그들은 주위에 친척/친구가 많기 때문에 굳이 내가 필요하지 않다 전문가들은 도와줄 수 있지만, 나 같은 비전문가가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이것은 가족 문제이기 때문에 외부 사람은 필요하지 않다 내가 만약 말이라도 잘못하면 어떻게 하나? 자조집단은 유족들에게 왜 회피나 부정적인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납득시키고, 나아가 서로 마음을 터놓고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돕는다. 친구는 유족을 돕는 데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친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공감적 태도로 경청하고 반응한다. 자살자에 대해 유족이 말하고 싶을 때를 파악하여 상담을 해줌으로써 정서적 고통을 완 화시킨다. 마음속에 있는 감정을 마음껏 발산하도록 돕는다. 가족 구성원들은 흔히 자신이 겪는 고 통을 가족 구성원들끼리도 숨기는 경향을 보인다. 가족 구성원들에게 관련된 문제들을 명료화하도록 돕는다. 사망 후 필요한 공식적인 절차를 실용적인 방법으로 도와주고, 이후에 가정이 유지되도 록 돕는다. 적절할 때 전문적인 도움을 권유한다. 살인이나 사고로 죽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자살은 매우 공포스럽고 부자연스러운 죽음으로 인식된다. 자살은 주로 집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자살한 사람을 제일 처음 발견하는 사람은 주로 유족이다. 자살의 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자살로 인한 정신적인 고통과 충격, 자살 장 면과 시각적인 잔상은 오랜 세월 동안 유족에게 남는다. 따라서 전문적인 도움이 필요할 때 가 많다. 이때 주치의와 먼저 상담을 하고, 필요하면 정신과로 의뢰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는 객관적인 지지를 할 수 있다. 전문가로부터 지지를 받을 경우 얻는 이점 중 한 가지는 유족이 부담 없이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많은 유족들은 다른 사람 을 만날 때 상대방을 성가시게 하는 것은 아닐까라는 부담을 가진다. 여러 분야의 보건 전문가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유족을 도와줄 수 있다. 만약 사별의 결과 로 신체 건강 문제를 경험하게 된다면, 지역 의사는 필요한 치료를 제공할 수 있다. 유족 자 신이든 가족 구성원이든, 유족의 관심사인 일반 건강치료와 증상에 대한 조언에 대해 논의 하고 언급할 수 있다. 만약 유족이 자살로 인한 정신 건강상의 문제를 보이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 전문 상담자는 그들이 죽음을 현실로 받아들이고, 의미 있는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유족의 슬픔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있는 전문 상담자는 유족에게 슬픔 과정 자 체를 이해시키고, 유족이 경험하고 있는 감정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알게 하고, 고립감을 감 소시켜 줌으로써 그들을 도울 수 있다. 심리학자는 불안이나 공황 장애와 같이 사후에 일어날 수 있는 특별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유족을 도울 것이다. 만약 유족이 올가미에 빠진 것처럼 장기간의 우울증을 경험한다면, 정신과 의사가 결정적 인 역할을 할 수 있다. 만약 유족이 미칠 것 같다는 생각을 표현하면, 정신과 의사의 지지와 약물치료가 일정기간 필요할 것이다. 전문가 서비스의 활용을 공식화 하는 것은 매우 중요 하다. - 9 - - 10 -
사회사업가 역시 애도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문화적 금기, 사회적 지지, 전문적 자원, 그리 고 개인적 반응들의 사회적 관계 영향을 통합하는 데에 유족을 도울 수 있다. 자살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을 어떻게 시작하는가? 자조집단에 대해 미리 정해진 규칙은 없으며 성공에 대한 보장도 없다. 물론, 문화적 다양 성이 그 운영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어떤 경우에는 자살로 인해 발생한 지극히 사적인 감 정을 공유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집단 결성을 주저하기도 한다. 그러나 처음 두세 명이 만나 대화를 나누고, 경험한 내용과 감정이 유사하다는 사실을 깨달으면 집단을 시작할 수 있다. 수년 동안 집단을 운영해 본 결과, 경험적으로 다음과 같은 지침이 집단을 시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 지침이 절대적인 것은 아니다. 집단 시작하기 자조집단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많은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 다. 집단 초기에는 장소 대여료, 다과 및 음료수 비용, 우편 발송비, 전문가 초청 강사비 등 이 많이 소요된다. 집단 초기에 고려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누가 집단의 지도자 또는 촉진자로서 봉사할 것인가? 만약 당신이 유족이라면 당신은 촉 진자들을 인하거나, 또는 지지를 위한 전문적인 도움을 구하고 회의를 진행해야 한다. 집 단의 초기 단계에서, 전문가는 집단을 구성하는 일을 도울 것이다. 자살자의 유족과 함께 일하는 것에 대해 특별한 관심과 기술이 있는 정신 건강 전문가는 내담자가 집단으로부 터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자조집단에 참여하기를 원할 것이다. 또한 유족은 집단을 시작 하는 데 있어서 집단이 성공하도록 정신 건강 전문가와 협력하기를 원할 것이다. 슬픔에 잠겨있는 당신이 집단을 조직할 만한 필요한 에너지를 투입할 수 있는가? 자살로 인한 초기 애도 과정은 하루하루를 버텨나가기도 벅찰 수 있다. 반면에, 자살을 경험한 지 수년이 지난 유족은 더 많은 에너지가 있을 수 있고, 삶의 의미와 목적을 어느 정도 회복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을 만큼 상실을 어느 정도 받아들였 을 수도 있다. 만약 당신이 유족 중 한 명이고 집단을 조직하는데 적극적으로 뛰어들 생각이 있다면, 그것을 지지해주는 다른 유족들이 있는가? 그들이 직접적으로 집단에 참여하는 것은 원 치 않더라도 집단을 조직하려는 당신의 노력을 지지한다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은 유사한 상황에 놓여있는 다른 사람을 도울 의무가 있다고 생각하는가? 당신은 오랜 기간 동안 그 집단을 지속할 의무를 느끼는가? 만약 그러한 의무감을 느낀다 면 집단을 조직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직한 이후에도 집단을 지속시켜야 할 책임감을 가 져야 한다. 집단을 시작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경험 또는 어떤 집단을 조직해 본 경험이 있는가? 집 단을 조직하고 함께 일해 본 경험과 기술은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언제라도 전문가로부터 그런 기술이나 도움을 제공받아야 한다. 일단 집단이 결성되면 여러 가지 기술이 축적되어 각 회원에게 집단을 효율적으로 운영하는데 필요한 역할을 맡길 수 있 다. 당신이 사는 지역사회에 다른 자조집단이 이미 결성되어 있는가? 그것을 알아보려면 신 문을 읽거나, 의사에게 물어보거나, 도서관 등을 방문하면서 필요한 정보를 확인해야 한 다. 만약 있다면, 그러한 집단의 역사와 성공의 정도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그 집단의 지도자에게 집단의 효과성 및 비효과성에 대해 문의하고 배워야 한다. 당신이 조직하려는 집단을 지원해 줄 다른 단체가 지역사회에 있는가? 유족 자조집단은 가능한 한 종교적 색채를 띠지 않아야 한다. 왜냐하면 종교적 색채를 강조할 경우 일부 회원들이 거부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보다 큰 단체의 산하조직으로 들어갈 경우에는 집단을 지속하기 쉽고, 의뢰 서비스도 쉽게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큰 조직의 일부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조직들의 목적과 목표가 서로 일치해야 한다. 욕구 확인하기 유족을 위한 자조집단을 시작하는 첫 번째 단계는, 지역사회에서 유사한 상황에 놓여 있 으며, 자조집단을 조직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찾는 것이다. 마음이 비슷한 사람을 만나고 첫 모임을 계획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준비 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당신은 조직하려는 집단에 관한 기초 세부내용을 제공하기 위해 유인물/안내장을 준비함으로써 시작해야 한다. 유인물/안내장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되어야 한다. 모임의 목적. 예) 자조집단은 자살자의 친구와 가족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다. 모임의 날짜. 사람들에게 정보가 전달되도록 충분한 준비 기간이 허용되어야 한다. 모임의 시간. 첫 번째 모임은 직장인을 위해 저녁 시간으로 정하는 것이 좋다. 모임의 장소. 당신은 공공장소에서 모임을 가질 것인지 아니면 가정집에서 가질 것인지 를 결정해야 한다. 만약 가정집에서 모임을 가진다면, 그 가족의 사정을 고려해야 하고 또 낯선 사람들을 집으로 초대하는 부담도 생각해야 하기 때문에 가급적 공공장소가 더 자연스럽다. 모임 장소는 우호적이고 편안하고 안전한 분위기여야 하며, 또 간단한 차나 다과도 준비되어야 한다. 방의 크기는 너무 크거나 작지 않아야 하고 사적인 비밀이 보 장될 수 있어야 한다. 교통은 가급적 편리한 곳이 좋다. 공공시설을 이용할 경우에는 비 용이 적게 드는 장점도 있다. 추가 정보를 위한 연락자. 개인이 집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많은 용기가 필요하기 때문 - 11 - - 12 -
에 참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모임 날짜 전에 모임을 조직했던 사람이 참여자들에게 연락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유족의 친구들 또한 그들과 접촉하기를 원한다.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유인물을 지역사회에 배포할 필요가 있다. 이미 자 살자의 유족을 지원하고 있는 지역사회센터, 의원, 병원, 종교 집단 또는 다른 지지 집단 등 과 같은 다른 단체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또 다른 방법은 매스컴, 즉 지역 방송국, 지역 신문, 지역 우체국 게시판, 정신보건과 같이 관련된 곳의 소식지 등을 이 용하는 것이다. 첫 번째 모임을 위한 준비 모임을 위한 계획에는 다음의 단계들이 포함되는 것이 좋다. 해야 할 일의 전체 목록을 적는다. 모임 장소를 예약하고 확인한다. 첫 번째 모임을 위한 의사 진행 순서를 준비한다. 이것은 모임의 형식을 계획하고 참석 자가 어떻게 해나가야 하는지를 알도록 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다(가능한 의사 진행 순 서에 대한 제안은 아래에 제시했다). 참석자의 세부 연락처와 같은 문서 정보를 수집한다. 이름표를 준비한다. 전문가 또는 경험 있는 집단 지도자/촉진자의 지지가 첫 번째 모임에 도움이 될 것인지 고려한다. 모임의 빈도. 매주, 격주, 혹은 매달 한 번씩 모임을 가져야 하는가? 고려해야 할 요인들 은, 만약 모임을 매 주마다 열면 참석자들의 집단 의존도가 높아질 것이며, 반면 모임을 매달 한 번씩 드물게 열면 유대감을 형성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모임 시간. 모임을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것인가? 대부분 집단 모임이 1시간이나 1시간 반 정도일 때 효과적이라는 것이 보고되었다. 만약 모임이 너무 길어지면 참석자들이 지 칠 수 있다. 두 시간의 모임을 가질 경우에, 30분은 모임 준비와 보완, 60분은 모임 진행, 그리고 30분은 다과와 사교적인 만남을 위해 사용한다. 규모가 큰 집단은 모임 시간이 길어야 하는 것처럼, 집단의 규모가 모임 시간을 결정할 것이다. 만약 집단이 크다면, 모 임의 분담을 위해 하위 집단으로 나누는 것이 적합하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참석자의 기대는 무엇인가? 사람들이 왜 참석하는지 명확한 배경을 밝혀야 한다. 그 기 대는 현실적인가? 지속적인 만남을 원하는 사람들의 세부 연락처. 집단은 또한 모임들 중간 중간의 지지를 위해 전화번호 교환을 원할 것이다. 다음 모임의 날짜 집단을 위한 운영체제 개발하기 다음 단계는 집단의 기능을 위한 일련의 운영 지침과 체제를 개발하는 것이다. 고려해야 할 영역은 다음과 같다. 가능한 의사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모임을 조직한 사람의 환영 인사 2. 참석자들이 자신의 이름 및 어떻게 모임에 대해 알게 되었는지 소개 3. 집단의 전반적인 목적에 대한 설명 4. 집단의 형성과 관련된 주제들(아래 참조) 5. 다과와 사교 활동 첫 번째 모임에서 논의할 수 있는 주제는 다음과 같다. 집단을 조직할 만한 충분한 관심이 있는가? 사람들이 첫 번째 모임에 참석한 후에, 모임 이 지속되기를 원하는가? 두 세 명의 사람만 있어도 서로 유용하게 지지할 수 있으며, 정보와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 어떤 유족들은 각자가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다섯 명 미만의 소집단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유족들은 자신이 드러나지 않을 정도의 대집단을 원한다. 목적과 목표 집단의 전반적인 목적과 비전을 기술하는 진술문의 형태로 목적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마찬가지로, 집단이 초점을 두기 원하는 영역을 정의한 일련의 명확한 진술문의 형태로 목 표를 확정해야 한다. 집단의 구조 수립하기 두 가지의 광범위한 구조 유형을 선택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 하나는 종료시점을 정하지 않는 개방적 및 지속적(Open and ongoing) 유형으로, 집단 구성원들이 자신의 욕구에 따라 참석/불참석한다는 의미이다. 집단은 영구적이며, 월별 및 연간 정해진 시간에 모임을 가진다. 이 유형은 개인이 욕구가 생겼을 때 참여하기 위한 자 원으로서 지역사회에 널리 알려지고 있다. 장점. 회원들이 언제라도 참석할 수 있다. 집단의 특성이 개방적이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서 지역사회에 유용하다. 회원들은 지속적으로 헌신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초기 슬픔의 단 - 13 - - 14 -
계에서 압박감을 느끼지 않아도 된다. 단점. 집단의 리더십/촉진을 장기간 유지하기가 어렵다. 매번 회원들 중에서 리더를 선발 하고, 리더는 역할을 인수받거나 공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회원들이 유동적이기 때문에 집단의 규모를 유지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집단을 홍보하고, 관련 소식을 배포하는 일을 지 속적으로 해야 한다. 몇 몇 유족들은 자신의 개인적 문제를 다루고, 치료과정으로 나아가기 보다는 집단 그 자체 속에 빠지게 된다. 다른 하나는 폐쇄적 및 제한적 개방(Closed and open time-limited) 유형으로, 몇 주 동 안에 8~10회'처럼 집단이 지정된 시간에 모인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 모임에 참여하는 집 단 사람들을 위해 특별한 프로그램이 조직되어야 하며, 매주 또는 매회 동일한 사람들이 참 여한다. 일반적으로 두 번째 모임이 시작된 이후에는 신입회원을 받지 않는다. 장점. 시간제한 은 회원들이 언제 모임을 시작하고 종결하는지를 명확히 정의한다. 회원 참여가 안정적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서로를 알게 되고 신뢰하게 된다. 이러한 강력한 유대 감은 집단이 종결된 후에도 지속될 수 있다. 회원들은 모임에 참여하는 동안 자신의 고통과 슬픔을 충분히 고백할 수 있고, 그를 통해 치유과정으로 나아갈 수 있다. 단점. 일단 집단이 시작되면, 자유롭게 집단에 들어올 수 없기 때문에 희망자는 다음 집 단이 시작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그리고 작은 지역에서는 프로그램을 위해 필요한 회원 을 모집하기가 어렵다. 회원 자격과 집단 명칭 회원의 자격은 명확하게 정의되어야 한다. 보통은 자살로 인해 가족이나 친구를 잃은 성 인에게 한하며, 16세 이하는 회원으로 받지 않는다. 아동은 그들의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특별하게 설계된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최상의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회칙을 정 할 때는 참석한 모든 사람들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을 명문화해야 한다. 집단의 명칭은 혼란을 피하기 위하여 회원 자격의 성격을 명확하게 나타낼 수 있도록 정 해야 한다. 회원의 자격을 자살로 인해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사람으로 제한해야만 자살을 시도한 사람을 회원으로 받아들이는 실수를 하지 않는다. 모임의 운영 방식 다음의 두 가지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 하나는 구조화 또는 형식적 방식이다. 이는 진행방식이 미리 정해져 있는 것으로, 집단 모임 때마다 일련의 정해진 절차에 따라 진행하는 것을 말한다. 회원들은 집단을 어떻게 시 작하고, 무엇을 하며, 또 어떻게 끝낼 것인지를 미리 정한다. 이 방식을 채택하면 참석자가 집단의 진행이 어떻게 될 것인지 미리 예상할 수 있기 때문에 구속감보다는 안정감을 줄 수 있다. 제안된 절차는 다음과 같다. (a) 반갑게 인사하고 소개한다. (b) 집단에서 결정된 윤리강령을 큰 소리로 읽는다. (c) 경험을 공유한다. (d) 준비된 주제에 대한 정보를 얻거나 교육을 받는다. (e) 모임의 내용을 요약하고 다음 모임을 계획한다. (f) 다과 및 사교시간을 가진다. 다른 하나는 비구조화 또는 무형식적 방식이다. 이것은 진행방식이 없는 것이다. 집단은 참여자들의 욕구에서 나오는 문제를 토론한다. 그러나 구조화된 방식 의 절차 단계는 고수 하라는 것을 추천한다. 역할과 책임 모임 전, 모임 진행 중, 그리고 모임 사이에 성취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 회원은 이 과제 들을 공유하자고 제안해야 한다. 공유된 책임감은 회원들에게 집단의 주인의식과 자조집단 의 중심이 된 느낌을 제공한다. 회원들이 집단에서 사용할 기술은 그들이 자원봉사자로서 완수해야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도록 도울 것이다. 과제에는 다음의 내용이 포함된다. 열쇠를 받고 모임을 위한 방을 열어 놓는다. 모임을 위한 공간을 준비한다. 회원들이 도착하면 이름표를 나눠준다. 다과를 돕는다. 집단을 촉진한다(이 역할은 회원들 간에 공유되어야 한다). 촉진자는 집단을 시작하고, 프로그램에 따라 진행을 안내하고, 회원들로 하여금 주제에 집중하게 하고, 만약 회원들 이 자신의 할당 시간을 초과하거나 다른 회원의 말에 끼어들 때 주의를 주며, 토론을 요 약하고 정리하는 일에 대해 책임이 있다. 정보 회의 같은 것을 개발하며, 프로젝트를 조직화할 책임이 있다. 인쇄물 배포를 통해 집단의 소식을 알린다. 집단에서 사용할 인쇄물을 조사한다. 윤리 강령 집단은 모임의 운영을 위해서 윤리 강령 또는 일련의 기본 규칙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해야만 회원들은 집단이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되고, 만족할 만한 안전한 장 - 15 - - 16 -
소를 제공하는 일을 도울 것이다. 집단이 안전한 피난처 역할을 해야만 회원들은 처음 만나 더라도 가족에게조차 말하지 못한 자신의 느낌과 감정을 솔직하게 털어놓을 수 있다. 회원 들은 모임을 시작할 때마다 윤리 강령을 소리 내어 읽고, 복사물은 모든 참석자에게 배포 된다.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기본 규칙들은 다음과 같다. 1. 집단 회원은 비밀유지에 관한 모든 권리를 존중한다. 집단에서 공유한 생각, 감정, 경험은 집단 내에서만 유지해야 한다. 그것은 회원들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사적으로 공유했다 는 것을 의미한다. 2. 집단 회원은 생각과 감정에 옳고 그름이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3. 집단 회원은 다른 회원을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말고 수용해야 한다. 4. 집단 회원은 자신의 슬픔과 감정을 공유할/공유하지 않을 권리를 갖고 있다. 집단에서 말 을 함으로써 공헌해야 하지만, 만약 집단에 단지 참여하기만을 원한다면 집단은 그것을 수용해야 한다. 5. 집단 회원은 서로를 동정(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이 아닌 공감(그 상황 을 경험한 충격을 완전히 이해하는 것)의 마음으로 집단에 참여한다. 6. 집단 회원은 개인의 슬픔은 그 사람에게 고유하다는 것을 인정한다. 우리는 회원들 간에 공통적인 것이 있는 반면, 개인에게 특별한 것이 있다는 것을 존중하고 수용한다. 7. 집단 회원은 다른 사람의 방해 없이 동등한 시간 동안 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모든 회원 들에게 있다는 것을 존중한다. 집단 지지를 위한 자원을 확인하고 접근하기 집단 또는 회원들을 위해 가치 있게 사용될 수 있는 자원들이 광범위하게 펼쳐져 있다. 정보의 수집과 분류의 과정은 회원들이 각자 고유한 영역에 참여하는 집단의 사업으로 개발 될 수 있다. 수집된 정보는 모든 회원들이 이용할 수 있게 폴더에 넣거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기 위해 컴퓨터에 저장된다. 이 사업은 두 가지의 목적을 만족시킬 것이다. 하나는 유용한 정보를 확보하면서 지역사 회의 다양한 집단 영역에 대한 인식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개인을 실용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실천을 위한 지침은 다음과 같다. 지역 기관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한다. 지역 기관과 약속을 하고, 방문하고, 유대감을 발 전시키고, 유인물을 얻는다. 지역 기관들에는 보건 서비스 기관, 지역사회 및 자원봉사 기관, 전문가 협회 등이 있다. 유용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기관들과의 연결을 통해 회원들은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해 낼 수 있다. 미래의 집단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초청강사로 적합한 전문가를 파악해야 한다. 전문가 집단에는 보건 전문가, 협회단체의 회원, 교육자 등이 포함된다. 초청 강사로부터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정보는 자살 관련 사실에 대한 교육, 보건 전문가의 역할(정신보건 영역 포함), 우울증과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와 인식, 보완적 치료, 슬픔 이해하기, 그리고 애도 과정에 있어서의 성별 차이, 보호자 돌보기 등이다. 회원들에게 훈련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탐색해야 한다. 가능한 훈련 영역으로 는 슬픔 이해하기, 집단 촉진하기, 다른 집단들과 함께 일하기, 의사소통 기술, 보호자 돌 보기 등이다. 집단에 책 목록, 참고서, 읽기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도서관 및 관련 조직들과 접촉한 다. 자비로운 친구들(Compassionate Friends) 은 다양한 주제들에 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데, 자살의 영향에 관한 수많은 자료와 더불어 슬픔과 상실에 관한 자료들 이 모두 포함된다. 이러한 조직 또는 이와 유사한 조직과 접촉함으로써 풍부한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성공 평가하기 집단의 결과를 평가하는 데에는 많은 요인들이 작용한다. 집단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다음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단지 숫자에 연연해서는 안 된다. 인생의 많은 부분에 있어 성공은 숫자로 평가된다. 보통 숫자가 크면 클수록 성공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자조집단에서, 성공은 집단에 참석 한 사람들의 숫자가 아니며,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은 후에 참석자들이 집단을 통해 얼마나 많은 도움을 받았고 얼마나 새로운 사람으로 바뀌어졌는지에 따라 판단할 문제 이다. 물론 참석자들의 숫자도 중요하지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참석자들의 숫자가 많다는 것은 자살자의 숫자가 증가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 까? 아니면 이러한 집단이 그만큼 대중에게 널리 알려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또 는 이 집단을 통해서 참석자들이 실제로 도움을 받고 그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렸다 는 것을 의미하는 것일까? 아니면 오랜 세월동안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숨죽이며 살 아오다가 이제는 도움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집단에 참석하는 것일까? 촉진자는 신입 회원에게 집단을 어떻게 알게 되었으며, 왜 참석했는지 물어볼 필요가 있다. 그 대 답들을 통해 집단은 지역사회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도록 도울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이야기를 하라. 자조집단의 주요 목적 중의 하나는 각 회원에게 자살과 자신의 삶에 대한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자체가 큰 치료 효과를 가져다준다. 사람들이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면 할수록 연관된 문제 - 17 - - 18 -
들을 보다 많이 다룰 수 있다. 물론 어떤 회원들도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도록 강요받아 서는 안 된다. 촉진자는 회원들이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도록 권유해야하며, 말할 수 있는 적절한 기회가 제공될 것이라고 확신해야 한다. 집단의 시간을 독점하는 사람은 촉진자 에 의해 어느 정도의 통제를 받아야 한다. 회고하라. 가끔씩 집단에 처음 온 회원들에게 자신의 인생 여정에서 그들은 어디에 있었 는지 그리고 현재는 어디에 서있는지를 돌이켜 생각해 보도록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지금도 때로는 어려운 순간이 있지만, 처음 집단에 참여했을 때와 비교 하여 많은 진전이 있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촉진자 역시 돌이켜 생각해 보면, 이 집단을 통해 회원들이 새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거듭 태어났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회원들은 처음으로 미래에 대해 긍정적인 생각을 할 수 있다. 유 족은 슬픔에 잠겨 더 이상 미래가 없다고 생각하기 쉽다. 따라서 회원은 지난 일을 돌이 켜 생각해봄으로써 그러한 감정을 떨쳐버릴 수 있고, 아주 어려운 순간이 있을지라도 삶 은 계속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다른 회원을 돕는다. 자조집단이 성공했다는 가장 확실한 증거는 회원들이 다른 사람들, 특히 신입회원을 도와주기를 시작하는 단계이다. 이것은 그들이 자신의 고통을 뛰어넘어 신입회원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엇인가를 함께 하려는 시점까지 진전되었다는 것을 의미 하며, 이 순간 유족은 스스로 힘을 갖게 된다. 같은 상황에서 같은 경험을 하면서 살아 가고 있다는 감정을 느끼게 되면 유족은 활력과 열정을 갖게 되고 삶을 포기하지 않게 된다. 대부분의 유족들에게 있어서 이 시점까지 도달해야 어느 정도 성공했다고 할 수 있다. 대답할 수 없는 질문에 집착하지 않는다. 모든 유족들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을 항상 갖고 있다. 모임 중에 그러한 질문을 다루기를 시도하는 것은 파괴적일 수 있다. 그러한 질문을 정직하고 현실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매우 적절하며, 반대로 답을 주려고 시도하 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다른 유족들의 경험에 의하면 질문을 경청하고 그 질문을 옆으 로 제쳐둔 채 계속 나아가는 것이 종종 도움이 될 때가 있다고 한다. 내가 반드시 알 필요는 없다. 모든 유족들은 어렵고 대답할 수 없는 질문인 왜 내가 사랑하는 사람이 자살을 했을까? 에 직면한다. 이 질문은 신입 유족에게는 무자비하고 벅찬 질문이다. 이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그러나 애도과정의 어떤 시점에서, 대부분의 유 족들은 결코 그 답을 알지 못한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일단 그들이 이 사실을 받아들 이게 되면, 그들은 질문을 옆으로 제쳐둔 채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된다. 따라서 성공적 인 집단 과정의 가장 확실한 증거 중 하나는 회원들이 이러한 현실을 자각하고, 말로 표 현하며, 그들이 취할 수 있는 새로운 행동에 의해 자신의 삶을 지속시켜 나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집단의 모든 회원들은 이러한 성공이 가능하도록 하는 데에 비록 작지만 자신이 일부분의 역할을 했다는 만족감을 발견할 것이다. 일정표를 만들지 않는다. 애도의 단계와 공식적인 순서에 대해 쓴 것들은 많다. 때때로 유족은 지켜야 할 공식 애도과정의 유형이 너무 많다고 느낀다. 유족은 경험에 의해 자 신만의 애도와 치유를 위한 유형, 일정표에 따라 치유 과정을 개발한다. 유족들에게 타 인의 일정표에 맞추기를 기대하는 것은 불필요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유족들과 함께 일 해온 전문가들은 자신의 본능적인 느낌을 믿는 것 이 개인 일정표를 만들 때 가장 좋은 충고라고 한다. 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희망을 심어준다. 때때로 집단에서 고참 회원은 자살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은 후 얼마나 많은 세월이 흘렀는지를 다른 참석자들, 특히 신입 회 원들에게 말해줌으로써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시간 또는 하루 정도 겨우 버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던 유족도 그런 말을 들으면 몇 주에서 수개월간 버텨 나갈 수 있 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자신이 그 동안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말해줌으로써, 다른 유족 들에게 그 당시에는 끝이 없는 절망감으로 여겨지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 점차 해결된다 는 사실을 일깨워 줄 수 있다. 마찬가지로 성공적인 치유과정을 말하는 것도 많은 도움 을 준다. 예를 들면, 자살한 사람의 생일, 휴일, 기일에 어떻게 대처했는지를 말해주는 것도 그러한 상황을 처음 맞는 사람들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자신의 성공 경험을 공유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돕는 것은 그들 자신의 치유 과정에도 많은 도움이 된다. 함께 울고 포옹을 한다. 유족들은 자주 우는 경향이 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것은 공적으로가 아닌 사적으로만 수용될 수 있다. 자조집단에서는 누구나 울 수 있는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실제로 그것은 어느 정도 예상되는 일이다. 눈물을 흘 리는 그 자체가 치유과정에 도움이 된다. 그것은 당사자가 정말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 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는 또한 다른 회원에게도 자신의 상실 이 후 처음으로 어떤 사람을 도와주고 싶다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촉진자는 참석자들이 눈물을 흘릴 때 사용할 있도록 항상 휴지를 비치해 두어야 한다. 이것은 누구라도 언제 든지 눈물을 흘릴 수 있다는 신호이다. 포옹은 상대방을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인다는 것 을 보여주는 한 가지 방법이다. 포옹은 상대방을 받아들이고 돌봐주고 지지해준다는 신 호이며, 유족들에게 필요한 것이다. 집단에서 서로 환영하고 위해준다는 신호로 포옹을 하는 것은 아주 자연스럽다. 포옹은 마음의 문을 연다는 메시지를 상대방에게 전달해 주 며 치유과정으로 나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촉진자가 처음 집단에 참석하는 사람들에게도 포옹을 하며 인사를 하는 모범을 보이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장 위대한 사람들. 회원이 된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갑자기 집단에 참석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이 만났던 많은 사람들 중에서 가장 멋진 사람들이라는 느낌이 든다. 사랑 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게 되면 그 일을 경험한 유족은 완전히 변하게 된다. 오래된 친구 - 19 - - 20 -
를 자살로 잃은 경우에는, 집단에서 만난 다른 사람이 인생의 새로운 친구가 될 수 있 다. 이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 이유는 집단에 참석한 사람들은 자신이 겪고 있 는 것을 정말로 잘 이해해주고 어려운 상황에 기꺼이 동참하기 때문이다. 언제까지 집단에 나와야 하는가? 언제까지 집단에 나와야 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 가? 자신의 본능 을 믿으라는 것이 가장 좋은 충고일 것이다. 그것은 정말로 개인적인 문제이다. 만약 당신이 집단 모임에 참석해도 더 이상 새로운 통찰력을 얻지 못하거나 자신의 경험을 신입회원과 공유함으로써 그들을 돕기 위해 모임에 참여하는 것에 더 이 상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면, 그때는 떠나야 할 시점이다. 당신은 완전히 치유되지는 않 았지만, 자신의 길을 가야할 시점에 있다. 물론, 필요한 추가 지지와 에너지를 구하기 위 해 언제든지 돌아올 수 있다. 집단을 떠나기. 아마도 성공에 대한 가장 확실한 평가는 유족이 집단의 지지를 통합하 고 떠나는 일일 것이다. 집단을 떠난 후에는 가끔씩 회원들을 만나기 위해 집단에 올 수 있다. 집단에 더 이상 참석하지 않겠다는 것은 자신의 능력, 그리고 다른 지지로도 삶을 충분히 살아갈 자신이 있다는 것, 그리고 지지를 받기 위해 더 이상 정기적으로 집단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다른 이유로도 집단을 떠날 수는 있다. 예를 들 면, 집단에 참석하는 것이 불쾌할 수도 있고, 가정이나 직장 일 때문일 수도 있으며, 건 강이 나빠서일 수도 있다. 집단 촉진자는 집단을 떠나려고 하는 회원이 왜 그러한 변화 를 보이는지 확인해야 한다. 만약 그 사람이 정말 자신감 때문에 떠나려고 한다면, 그 소식은 집단과정이 잘 운영되었다는 긍정적인 증거로서 집단 내에서 공유될 것이다. 하는데, 이는 특히 자조집단 리더에게 있어 흔히 나타나는 위험 요소이다. 집단을 촉진한 다는 것은 정서적으로 리더의 경험을 다 쓰는 것이다. 규칙적으로 계획된 기초 위에서 촉진을 행하게 되면 결국 지치고 녹초가 되기 마련이다. 이렇게 되면 촉진자는 비효율적 으로 되고, 집단으로부터 어느 정도 분리된다. 이것이 보편적인 반응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다. 소진을 피하거나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은, 일에 투자하는 시간을 줄이고 다른 사람과 공동으로 일을 해 나가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집단을 이끌어 나가 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이점이 있다. 하나는 집단을 통해 그 동안 받아왔던 도움을 다 시 되돌려줄 기회가 된다는 것이다. 둘째는 치유과정을 거쳐 집단을 떠난 사람들이 집단 을 이끌어 나갈 수 있다는 사실을 참석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이다. 모든 유족들과 촉진자는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은 감정이 잠재되어 있기 때문에 언 제라도 다시 그러한 감정에 압도될 수 있다. 이러한 위험성은 자살이 3주 전에 일어났든 30년 전에 일어났든 시간에 관계없이 항상 가능하다. 그러한 감정의 물결은 때와 장소에 무관하게 갑작스럽게 유족을 고통에 빠뜨릴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스트레스, 과로, 지나친 기대나 수면 부족을 피해야 한다. 유족은 자신을 먼저 돌보아야 다른 사람을 돌볼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다음은 집단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몇 가지 위험 요인들의 예를 제시한 것이다. 집단의 잠재적 위험 요인들 다음은 집단과 작업을 할 때 기억해 두어야 할 원칙들이다. 집단은 개인들로 구성되며, 그들은 모두 서로 다른 성격을 갖고 있다. 이로 인해 때때로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강한 집단은 건강한 긴장을 환영하고, 갈등을 극복하는 것을 배 울 것이다. 집단의 체제와 구조 형성 과정 그리고 윤리강령의 수립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안전망으 로 작용할 것이다. 모든 유족들이 반드시 자조집단의 좋은 회원으로 활동하는 것은 아니다. 애도 과정에서 심각한 복합 증세나 심각한 정서적 문제 경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우선적으로 전문가 상담을 받아야 한다. 소진(burn out: 과제를 위해 자신의 에너지와 열정을 고갈시키는 것)되는 것을 피해야 - 21 - - 22 -
잠재적 위험 관리 전략 1. 집단 회원들은 한 두 명의 회원이 집 단의 대부분의 일을 해주기를 기대하며 그들에게 의존한다. 이로 인해 일부 회원 은 지치게 된다. 2. 한 회원이 모임을 지나치게 주도하려 는 경향이 있으며, 주어진 시간보다 말을 많이 하고, 다른 회원의 말을 가로챈다. 3. 한 회원이 슬픔과 고통에 지나치게 집 착하고, 다른 회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4. 집단이 발전하거나 진보하는 것처럼 보이지 않는다. 5. 집단의 모든 회원들은 자살에 의한 유 족 자신도 자살의 위험성이 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개발도상국과 농촌 지역에서의 유족 지지 1. 집단이 기능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토론 하기 위해 모임의 일부분에 헌신한다. 집단 내 현안에 대하여 공개적으로 토론하고 일을 분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찾아본다. 2. 집단을 시작할 때마다 집단의 규칙을 읽게 하고, 누구도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독점해서 는 안 된다는 사실을 상기시킨다. 필요하면 시간을 명확하게 제한한다. 3. 그러한 회원들과는 개별적으로 대화를 나 눌 필요가 있다. 한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 는데 초점을 맞추어 토론을 진행해서는 안 되 며, 그러한 경우에는 개인적인 상담과 지지가 더 많은 도움이 된다. 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곳을 소개해 준다. 4. 집단 시간에 토론을 통해서 변화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다시 정의한다. 5. 집단에서 이 주제를 토론한다. 집단과 회원 들이 어떻게 서로를 보호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견일치에 도달한다. 개발도상국에서는 현재까지 자살자의 유족을 지지하는 경우가 없는 것 같고, 자살이 국가 적인 문제라는 인식도 없는 것 같다. 자살자의 유족이 겪는 고통을 덜어주고 치유를 촉진시 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될까? 어떤 나라에서는 이에 대해 전혀 노력하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에서 제시하는 자원은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각 개인은 여기서 제시하는 생각, 경험, 사고들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세계보건기구 및 비정부기구와 연합하여 국가적인 차원에서 자살 유 족을 지지하고 자살예방 운동을 펼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 다음에서 제시하는 것들은 도움이 될 만한 개인적 또는 집단적 활동들이다. 최소한, 이러한 활동들은 창조적인 생각을 자극하고, 그 다음에는 각 나라에서 문화적으로 감수성에 맞고 적합한 활동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자원센터의 설립. 개발도상국과 농촌지역에서 자살 유족을 돕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 번째 단계는, 유족을 지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자살예방 활동을 벌이는 자 원센터를 세우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캐나다 알버타(Alberta)의 캘거리(Calgary)에 있 는 자살 정보 및 교육센터는 좋은 모델이 된다. 인식 및 교육프로그램. 자살예방과 유족 지원에 관한 인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한 개발도상국의 보건 및 교육 전문가들의 협동적인 노력은 의미 있는 시작이 될 것이 다. 자원의 광범위한 보급. 개발도상국과 농촌지역에서는 자원의 광범위한 분배와 활용이 유족에 대한 인식과 지원을 이끌어낼 수 있다. 자살예방 및 연구를 위한 세계보건기구의 국제망. 세계보건기구의 정신보건부에 속해 있는 정신 및 행동 장애팀은 전 세계적으로 자살예방과 자살 유족을 돕는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많은 비정부기구와 전문가들 역시 자살예방과 관련된 활동을 하 고 있다. 이러한 조직망을 이용해 자살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높이고, 정보 프로그램 을 제공할 수 있으며, 세계보건기구가 주도하는 전 세계적 자살예방 전략을 증진시킬 수 있다. 개인적 활동. 개발도상국과 농촌 지역에서는 유족들이 다양한 이유로 혼자 고통을 감수 한다.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었을 경우, 그것은 당사자의 비극으로 간주될 뿐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의미 있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개인 활동에 관 한 제안은 다음과 같다. - 말하기. 상대방과 의사소통을 해야 자신의 감정과 느낌을 다른 사람과 공유할 수 있다. 물론 자신의 말을 귀담아 들어줄 사람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가족, 친구, 종교인과 같 은 좋은 사람을 만나 대화를 시작해야 한다. - 쓰기. 글을 통한 의사소통은 오랜 기간 동안 유족이 사용하던 방법이다. 다른 사람에게 편지를 쓰든, 일기를 쓰든, 또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단순하게 기록하든 그 방식에 상관없이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유족에게 많은 도움을 준다. - 예술 행위. 다양한 형태의 예술 행위는 수 세기동안 개인적 경험을 표현하기 위한 하나 의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흔한 예술 행위로는 그림 그리기, 뜨개질하기, 도자기 만들기, 목공예 또는 음악 감상 등이다. 무생물을 통하여 자신의 느낌, 생각, 감정을 전달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 참여. 주위에 연락할 만한 다른 유족이 없을 때는 여러 형태의 단체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을 돕고 자신의 고통을 극복할 수 있다. 이것은 초점 을 다른 사람에게 돌림으로써 치유과정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 명상. 유족은 명상을 통해 자기혐오에 대한 집착을 뛰어넘어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인간은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도 살아남는 존재이다. 앞에서 언급한 활동들을 함으로써 유 족은 사랑하는 사람을 자살로 잃은 비극으로부터 벗어나 새로운 생활로 나아가는 출발점에 설 수 있다. - 23 - - 24 -
기타 활동에서 관여 치료(involvement therapy) 를 통한 유족 지지 이 자원들의 대부분은 성공적인 유족 자조집단을 발달시키는 데에 기여한다. 그러나 지 난 20세기의 후반 20년 동안 다양하고 광범위한 다른 집단 활동이 출현했으며, 유족들은 집 단적으로 행동함으로써 크게 성취했다. 이들 활동은 관여 치료(involvement therapy) 라고 불리는 것을 통해 유족들에 대한 지지를 제공한다. 아래의 목록은 이들 활동 중 몇 가지에 관한 간단한 설명이다. 자살 유족 지지 팀. 자살로 인해 최근에 유족이 된 사람의 요청이 있으면, 그 집을 방문 한다. 서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문은 신입 유족이 성공적인 회복 과정을 시작할 수 있 도록 돕는다. 교육/정보제공 활동. 훈련을 받은 유족이 지역사회 집단, 회사, 공공기관에서 자살 문제 에 관한 강연을 한다. 일반적으로, 자살 징후, 위험 요인, 그리고 보호 요인 등에 대해 설명한다. 청소년을 위한 교육활동. 자살로 자녀를 잃은 부모들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 로그램을 제시하는 것을 보다 잘 수용한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때는 자살이 수용할 만 한 대안이라는 인식이 전달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자살예방/유족협회 참여. 수많은 협회들은 유족을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과 활동을 제공 하며, 더불어 행동주의자들을 위한 지도력 발휘의 기회도 제공한다. 추도 사진전. 미국 출신의 유족인 샌디 마틴(Sandy Martin)은 자살로 사망한 사랑하는 사람들의 사진을 모아서 추도 사진전을 열었다. 추도 사진전은 통상적으로 자살을 묘사 하는데 사용되는 차가운 통계 수치와는 대조적으로 자살로 잃은 인간 삶의 비극을 강조 한다. 추도 장신구. 이것 역시 샌디 마틴의 아이디어이다. 비록 유족들은 자살로 인해 사랑하 는 사람을 잃었지만, 삶은 영원히 유지된다 는 것을 기억할 수 있도록 금이나 은으로 만 들어진 장신구는 무한을 상징하는 모양을 하고 있다. 이 보석은 자살예방 활동을 지속적 으로 연상시키는 효과도 있다. 옹호/정치적 의지. 세계연합/세계보건기구가 국가 차원의 자살예방 활동을 수행하는 것 과 함께 미국에서는 자살 예방 옹호단체(Suicide Prevention Advocacy Network: SPAN)가 조직되어 정치적인 힘을 얻기 위해 자살예방을 촉구하는 편지를 쓰는 활동을 하고 있다. 편지의 내용은 자살 예방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도록 촉구하고, 국가 차원의 자살예방 전략이 사회적 현안이 되도록 정치적 행동을 취할 것을 촉구하는 것이다. 도움/위기 전화 개설. 이 전화는 전화를 건 사람에게 훈련 받은 상담원, 때로는 유족을 연결시켜 준다. 이 서비스는 전화를 건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가 전달되도록 돌봄을 제 공하고 경청하며, 내담자가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부터 벗어나게 할 수 있도록 설계되 었다. 자원봉사자 서비스. 많은 유족들은 전과는 다른 인생을 살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정신보건 비영리 단체 또는 종교 단체가 운영하는 원조 프로그램을 돕는 자원봉사 활동 에 참여한다. 인식 프로그램/활동. 이러한 것들은 거의 무한할 정도로 다양하다. 예를 들어, 지역사회 주민들의 보행로에 설치된 고속도로 광고판, 시민 프로그램/활동, 비디오 프로그램, 지역 유족자 협회의 메시지가 인쇄된 옷을 착용하는 것 등이 있다. - 25 - - 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