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문화예술의 소통과 융합 최 연 구* I. 머리말 5 창의성이 화두가 되고 있다 창의인재 창의시정에서 창의한국에 이르기까지 창의성은 경쟁력의 원천으로 주목되고 있다 창의성이 부각되면서 동시에 융합과 소통의 가치가 중요해지고 있다 기존에 과학문화창달사업을 담당하던 한국과학문화재단은 교육부와 과학기술부가 통합되면서 창의인재육성기능을 새로이 부여받아 지난해 한국과학창의재단으로 재출범했다 이렇게 사회전반에서 창의성과 융합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는 것은 바람 직한 현상이다 창의적 이라는 것은 무언가를 만든다 는 의미가 담겨있다 기존의 것을 답습하거나 남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지 않고 전에는 없던 새로운 뭔가를 만든다는 것이다 실증적 연구들에서 발견되는 객관적인 사실은 창의성이 여러 분야 간의 접목이나 융합을 통해서 또는 서로 다른 영역이 부딪 치는 교차점에서 발현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요컨대 순수 성보다는 잡종에서 전문화보다는 연계통합에서 창의적 산출물이 더 많이 나온다 이제는 사회전반적으로 한 분야에서 특정기술만을 특화해 갈고 닦아온 전문성을 가진 장인보다는 오히려 이런저런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거친 이른바 통섭형 인간 을 요구하는 시대다 * 한국과학창의재단 실장(e-mail: XXXXXXXXXXXXX) 40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II. 메디치 효과와 창의성 네트워크 사회를 설명하는 법칙 중 카오의 법칙 라는 것이 있다 네트워크에서의 창의성은 네트워크의 다양성에 비례한다 는 법칙 이다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생각과 관심이 만나면 그 속에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나오고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서로 다른 생각이 만나는 것은 창의성의 계기가 될 수 있다 일단은 만나고 교류하고 소통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런 다음 융합되는 것이 중요하다 프란스 요한슨이라는 경영컨설턴트는 아이디어와 생각의 교차점이 창조와 혁신이 일어나는 지점 이라 주장하며 르네상스 시대를 연 메디치가를 예로 들었다 이탈리아의 명문 메디치가문은 세기 피렌체에서 창조와 혁신의 온상지였고 르네상스의 문을 열어젖힌 주체였다 메디치 가문의 카트린은 프랑스 왕실로 시집을 가 앙리 세의 부인 카드린 드 메디시스가 되었고 마리는 앙리 세의 부인이 되었다 이들 메디치가의 여인들은 이탈리아의 요리사들을 데려가 프랑스 왕정에서 궁정요리문화를 꽃피운 것으로도 유명 하다 메디치 가문의 최전성기는 로렌초 데 메디치 시기였는데 이 당시 어린 미켈란젤로를 받아들여 숙식을 같이하며 그의 천재성을 꽃피웠다고 한다 메디치 가문의 후원 아래 서로 다른 분야의 재능과 지식을 갖춘 과학자 예술가 시인 철학자들은 활발히 교류 하였고 그 과정에서 창조적인 결과물들을 내놓 았는데 이것이 근대 르네상스를 이끈 원동력이 되었다 이렇게 여러 분야의 만남과 협력을 통해 창조적 결과물들이 생성되는 것을 일컬어 요한슨은 메디치 효과 라고 명명했다 서로 다른 영역 간의 자연스런 만남이 권장되고 일상에서의 일탈과 학문적 분방함이 활발한 사회는 창의적인 사회이다 반면 학문적 순수성이 강조되고 다양성이 말살되는 전체주의적 사회는 창의적 문화를 꽃피우기 어렵다 우리의 고질적 학제처럼 문과와 이과가 분리되고 인문학과 자연과학이 각기 높은 벽을 쌓고 독자적 영역만을 고수한다면 창의성은 위축될 수밖에 없다 창의 성의 비결은 다양성과 경계 넘나들기 에 있다 경험의 다양성 사상의 다양성 방법의 다양성은 창의성의 밑거름이 되고 서로 다른 사고 개념 아이디어 기법 사상의 융합은 창의성의 원동력 이다 창의적인 사회는 이질적 사상과 개념이 자연 스럽게 공존하고 서로 다른 영역들이 소통하고 만나는 사회이다 우선은 진리의 상아탑이자 지성의 보루인 대학부터 소통과 대화를 통해 분방한 지식공간이 되어야 한다 대학은 자유로운 담론과 괴짜 같은 발상 기발한 사상이 권장되는 곳이 돼야 한다 권위적이고 엄숙한 분위기 분야 간 분절이 두드 러진 학문 환경에서는 창의적인 생각이 자랄 수 없다 다양한 학문이 공존하고 대화할 수 있는 대학은 창의적인 지식사회를 위한 충분한 환경을 갖고 있다 대학이 바뀌어야 지성게가 바뀌고 지성계가 바뀌어야 사회가 바뀐다 대학부터 창의적 학문현장이 되어야 한다 년 한국에서 번역 출간된 프란스 요한슨의 책 메디치 효과 는 이런 융합을 통한 창조의 1) 프란스 요한슨 지음, 김종식 옮김, 메디치 효과, 세종서적, 2005년 참조 41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힘에 대한 설득력 있는 설명을 담고 있다 요한슨은 스웨덴 출신으로 브라운 대학에서 환경과학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경영학을 전공했으며 인터넷 기업 인카닷네트를 설립한 벤처기업인이다 그는 이질적인 역량을 능숙하고 유연하게 융합했던 메디치 가문으로부터 창조경영을 배워야한다 고 주장한다 융합과 교류를 통한 메디치효과의 사례는 오늘날 경영현장에서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통신개발 엔지니어 에릭 보나보와 생태학자 기 테로라는 우연히 개미가 먹이를 찾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다 개미가 먹이를 쉽게 찾는 이유는 탐색 개미로 하여금 페르몬을 뿌리게 하여 그 냄새로 개미들이 길을 찾아가는 것이라는 기 테로라의 설명에서 에릭 보나보가 아이디어를 얻어 만들어 낸 것이 바로 통신상의 라우팅 경로 정하기 이다 이렇게 창조적 아이디어나 발명은 전혀 다른 분야로부터 우연하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사회과학의 많은 이론이나 학설도 그 원류를 따져보면 생물학으로부터 나왔다 가령 다윈의 진화론을 사회에 적용한 것이 허버트 스펜서의 사회진화론이다 사회과학의 유기체론 은 생물유기체 라는 개념에서 유래했으며 조직 이나 기능 등의 용어도 모두 생물학 용어이다 사회 과학과 자연과학의 대화나 교류는 창의적 아이디어의 발단이 될 수 있다 인접학문 간의 교류보다는 이질성이 심한 학문 간의 교류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 가령 사회학과 인접학문인 인류학과의 대화보다는 사회학과 의학 공학 또는 자연과학과 같은 전혀 다른 분야와의 협력이 더 창의적 연구가 될 가능성이 크다 프랑스의 미래학자 자크 아탈리는 인류의 역사를 정주사와 이동사의 대립으로 파악하면서 미래는 유목적 질서가 지배할 것이라 예측했다 아탈리는 인류는 원래 노마드 유목민 였고 역사상 잠깐 동안 정주성에 머물렀다 다시 노마드로 돌아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가 미래 질서의 속성으로 들고 있는 노마디즘 은 특히 이동성 속도 변화에 초점을 둔다 이동을 통해 기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새로운 문화와의 교류와 융합이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창조적 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다 요한슨이 이야기하는 메디치 효과는 분야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이른바 교차적 아이디어에서 나온다 교차적 아이디어란 이질적 지식이나 기술이 하나로 모아지는 교차점 에서 창출되며 이 지점에서 창조와 혁신의 폭발 즉 메디치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이다 르네상스 시대에 나타난 메디치 효과 역시 이런 교차적 아이디어를 통해 이루어진 성과였다 좀 다른 이야기지만 국제정치학자 사무엘 헌팅턴은 문명의 충돌은 이질적인 문명이 조우 하는 이른바 문명의 단층선 에서 일어난다고 주장했다 국제정치의 관점에서 문명 간의충돌은 위기요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문명 간의 조우를 잘 이용하면 새로운 문명을 탄생시키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문화 간의 조우나 문화적 다양성은 잘만 융합된다면 조화나 창조의 새로운 기회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2) 새뮤얼 헌팅턴 지음, 이희재 옮김, 문명의 충돌(The Clash of Civilizations and the Reclaiming of World Order), 김영사, 1997년 참조 42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III. 학문간 통섭과 문화의 융합 IV.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융합문화사업 학문분야에서는 통섭 이라는 개념이 새롭게 제기됐다 는 서로 다른 현상들로부터 도출되는 귀납들이 서로 일치하거나 정연한 일관성을 보이는 상태 를 뜻하는 말이다 사회생물학의 창시자 에드워드 윌슨이 자신의 책을 통해 주창한 개념이다 최재천 교수는 이를 큰 줄기 라는 뜻의 통 統 과 잡다 라는 뜻의 섭 攝 을 합쳐 통섭 으로 옮겨 소개했다 에드워드 윌슨은 사회생물학의 창시 자로 퓰리처상을 두 번이나 받을 만큼 글쓰기가 뛰어났던 과학자이다 개미 연구에서 시작된 그의 연구는 사회생물학을 탄생시켰고 사회생물학에서 학문 간 연합 이론을 연장해 이 개념을 창안했다 그는 생물학을 비롯한 자연과학과 인문학 나아가 사회과학 윤리와 예술까지도 통합하려는 필요 성을 느끼고 이를 이론화했다 윌슨의 통섭 은 모든 지식을 총괄하자는 의미이다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를 거치면서 등 기술이 미래전략기술로 제기되었다 한편 최근에는 융합과 소통이라는 가치에 걸맞게 관계기술 의 필요성이 새롭게 제기되고 있다 이어령 교수가 만들어낸 는 기술 위주로 발전하는 정보기술 에 나와 너 사람과 사람 등 문화 인문학 등의 논리 위주의 관계기술 이 접목되어야 한다 는 점을 강조 하고 있다 미래는 관계기술 이 만큼 힘을 발휘한다 그리고 소설 시 디자인 그리고 사회과학이 관계기술을 엮는 일을 할 것이다 학문 영역에서는 협동연구를 지향하는 학제 연구가 활성화되고 있고 문화 영역에서도 경계가 무너지고 융합되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기술영역에서는 디지털 컨버전스 같은 통합기술이 대세다 통섭 하이브리드 컨버전스 퓨전 등은 변화의 새로운 코드이며 융합은 사회변화의 글로벌 트렌드이다 이런 흐름을 반영해 년부터 한국과학창의 재단이 새롭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바로 융합 문화사업 이다 과학문화와 창의교육이 만나 새로 출범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설립취지에 맞게 과학기술과 인문사회 문화예술의 만남과 소통 융합을 통해 사회전반의 창의성을 높이고 융합 활동을 통해 과학문화화의 저변을 넓혀가는 사업이다 년에는 융합창작공연 과학스토리텔링 과학시각화 등 대 분야로 나눠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융합창작공연 은 과학과 공연예술의 융합을 추진하는 사업이고 과학스토리텔링 은 과학과 이야기를 접목하는 것이며 과학시각화 는 과학과 미술 시각디자인을 융합하는 것이다 산소 생명의 나무 다윈 빛의 혁명 등 과학연극이나 미디어아트 공연 융합창작공연 과학스토리텔링 아카데미 운영 과학드라마 시놉시스 개발 과학 스토리텔링 과학사진작품 메디컬 일러스트 레이션 과학소재 웹애니메이션 제작 과학시각화 등을 지원하고 있다 3) 네이트 용어사전 4) 김광웅 지음, 국가의 미래, 매일경제신문사,2008년, 21-22쪽 43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분 야 융합창작공연 과학시각화 과학스토리텔링 년 지원 과제 과학연극 산소 극단 청우 생명의 나무 다윈 극단 청맥 미디어아트 중앙대 디지털 퍼포먼스 인터미디어 퍼포먼스 상명대 등 개 과제 신종인플루엔자 웹애니메이션 서울산업대 메디컬 일러스트 연세대 등 개 과제 세계자연유산 제주화산섬과 용암 동굴을 소재로 한 스토리텔링 과정 제주대 과학도를 위한 과학글쓰기 이론 및 실습 등 개 과제 또한 과제에 참여하는 각각의 분야 전문가들이 정기적으로 만나서 대화하고 자신의 융합창작 활동을 시연하거나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분야별 전문가 간의 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른바 융합카페 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다 융합 카페에서는 전문가들이 과학연극 미디어아트 메디컬일러스트 등 융합문화를 주제로 담론을 나누기도 하고 직접 융합과제작품을 시연하거나 쇼케이스 형식의 간단한 공연을 하기도 한다 이런 공간을 통해 전문가들끼리 만나서 색다른 관점을 공유하기도 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를 얻기도 하며 전문가와 일반인이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융합문화활동의 성과물은 융합 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서비스되며 연말에는 우수융합과제를 종합적으로 전시 시연하는 융합 문화페스티벌을 개최한다 융합문화사업은 물론 우리나라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은 아니다 해외 선진국을 살펴보면 영국에는 예술과 과학의 융합창작활동을 지원 하는 웰컴트러스의 프로그램 이 있고 프랑스에도 과학과 예술의 협업 실험을 지원하는 실험실 르 라보라투와르 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미국의 도 을 운영하고 있다 서구선진국에서는 과학과 예술의 융합을 의미하는 라는 용어가 하나의 문화현상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선진국의 융합문화지원 프로그램에 견주어볼 때 한국과 학창의재단의 융합문화사업은 충분히 견줄만한 내용과 다양성을 갖추고 있다 오히려 융합창작 공연 과학스토리텔링 과학시각화 융합 온라인 서비스 융합문화페스티벌 등 종합적인 지원체계를 갖추고 있어 해외 선진국보다도 훨씬 잘 짜여져 있다고 할 수 있다 V. 맺음말 과학은 사회발전과 미래변화를 추종하는 원동력이다 하지만 과학이 사회와 동떨어져서 존재할 수는 없다 사회적 지원이나 사회와의 소통 없이는 과학의 지속적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또한 과학은 다른 영역과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좀더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보충해야 할 필요도 있다 그래서 과학대중화나 과학문화가 필요하고 과학과 사회의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때로는 과학과 여타 과학과의 학제적 협력이 요구되기도 한다 창의성의 요구가 높아지면서 과학문화는 융합 문화의 형식으로 진화되고 있다 이제 우리가 과학을 만날 수 잇는 곳은 곳은 연구소나 교실 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미술관 전시회 무대로 까지 확대되고 있다 과학은 공연 전시 등 다른 분야와 융합된 모습으로 대중에게 다가가고 44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
있다 과학연극 미디어아트 과학스토리텔링 등을 통해 과학기술은 문화예술 인문사회와 소통하고 융합되고 있다 이런 융합문화 창출 을 위한 노력들은 앞으로 우리사회의 창의성을 높여주고 과학문화의 저변을 넓혀 가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45 과학기술정책 2009. 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