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항지양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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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방송통신표준 KCS.KO 제정일 : 2011 년 6 월 27 일 전화기한글문자자판배열 (Arrangement of Korean Character(Hangeul) on Telephones) 방송통신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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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1권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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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Korean Alphab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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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U M M A C U M L A U D E J U N I O R 중학국어문법연습을소개합니다. 2 문법을벌써공부해야하는가? 국어의문법은변하지않고, 정해져있습니다. 따라서중학교시기에배우는문법개념들이고등학교시기에배우는개념들과이어지고, 이는수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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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6년의 훈민정음은 문자 디자인의 출발점이었다. 처음부터 한글은 활 자로 태어났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란 활자[type]로 글을 쓰는 행 위다[graphy]. 붓으로 고급하게 글을 쓴다는 것과 활자로 글쓰기는 그 의미가 다르다. 구텐베르크나 세종은 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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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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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문제지 계열 학년 과목명 과정 과목코드 시행일시 1 1 국어 공통 01 2011년 10월 13일 2교시 답안지에 수험 번호와 과목명, 성명을 정확히 기입하시오. 본 시험 문항은 선택형 20문항, 서술형 5문항입니다. 답안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작성합니다. [선택형] : 물음에 알맞은 답을 골라 OMR 답안지의 해당란에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와 같이 표기하시오. [서술형] : 물음에 알맞은 답을 서술형 답안지에 쓰시오. 선택형 20문항, 서술형 5문항 [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수라( 修 羅 ) 거미 새끼 하나 방바닥에 나린 것을 나는 아무 생각 없이 문밖으 로 쓸어 버린다 차디찬 밤이다 어니젠가 새끼 거미 쓸려 나간 곳에 큰 거미가 왔다 나는 가슴이 짜릿한다 나는 또 큰 거미를 쓸어 문밖으로 버리며 찬 밖이라도 새끼 있는 데로 가라고 하며 서러워한다 이렇게 해서 아린 가슴이 싹기도 전이다 어데서 좁쌀알만 한 알에서 가제 깨인 듯한 발이 채 서지도 못한 무척 작은 새끼 거미가 이번엔 큰 거미 없어진 곳으로 와서 아물거 린다 나는 가슴이 메이는 듯하다 내 손에 오르기라도 하라고 나는 손을 내어 미나 분명히 울고불 고할 이 작은 것은 나를 무서우이 달아나 버리며 나를 서럽게 한다 나는 이 작은 것을 고이 보드라운 종이에 받아 또 문밖으로 버리며 이것의 엄마와 누나나 형이 가까이 이것의 걱정을 하며 있다가 쉬이 만나기나 했으면 좋으련만 하고 슬퍼한다 (나) 워싱턴 대추장이 우리 땅을 사고 싶다는 전갈을 보내왔다. 하 지만 우리는 그대들의 제안을 진지하게 고려해 볼 것이다. 우리가 땅을 팔지 않으면 백인이 총을 들고 와서 우리 땅을 빼앗을 것임을 우리는 알고 그대들은 어떻게 공기를 사고팔 수 있단 말인가? 대지의 따뜻함 을 어떻게 사고판단 말인가? 부드러운 공기와 재잘거리는 시냇물을 우리가 어떻게 소유할 수 있으며, 또한 소유하지도 않은 것을 어떻 게 사고팔 수 있단 말인가? 햇살 속에 반짝이는 소나무들, 모래사 장, 검은 숲에 걸려 있는 안개, 눈길 닿는 모든 곳, 잉잉대는 꿀벌 한 마리까지도 우리의 기억과 가슴 속에서는 모두가 신성한 것들이 다. 우리는 대지의 일부분이며, 대지는 우리의 일부분이다. 세상의 모든 것은 하나로 연결되어 대지에게 일어나는 일 은 대지의 아들들에게도 일어난다. 사람이 삶의 거미줄을 짜 나아 가는 것이 아니다. 사람 역시 한 올의 거미줄에 불과하다. 그가 거 미줄에 가하는 행동은 반드시 그 자신에게 되돌아오게 마련이다. 대지가 풍요로울 때 우리의 삶도 풍요롭다. 대지에게 가해지는 일은 대지의 자식들에게도 가해진다. 사람이 땅을 파헤치는 것은 곧 그들 자신의 삶도 파헤치는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안다. 대지 는 인간에게 속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오히려 대지에게 속해 있 다. 그것을 우리는 안다. - 시애틀 추장의 연설,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에서 1. (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7점] 1 대상을 의인화하여 화자의 연민과 슬픔을 드러내고 2 평안도 방언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토속적인 느낌을 살리고 3 1연에서 3연으로 갈수록 화자의 정서가 점층적으로 심화되고 4 서로에게 무관심하던 화자와 대상이 점차 소통하는 관계로 변화 하고 5 방에서 차가운 바깥으로 쫓겨났고 가족이 흩어진 거미들의 상황 을 불교에서 말하는 수라 에 비유하여 제목으로 삼았다. 2. (가), (나)의 공통점으로 적절한 것은? [3.5점] 1 인류의 평화는 문화적 다양성을 바탕으로 가능하다고 주장하고 2 생명을 경시하고 자연을 파괴하는 현대 문명을 비판적으로 인식 하고 3 전통적인 가치와 문화가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깨달음을 얻을 수 4 인간 중심주의를 벗어나 뭇 생명을 주관하는 대자연에 대한 경 외심을 표현하고 5 보통 사람들이 하찮게 생각하는 자연물을 인간과 똑같은 소중한 생명체로 여기고 [3~5, 서술형 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외사촌과 나의 하루 일당은 칠백 얼마. 삼 개월이 지나면 오백 원이 올라 천이백 얼마가 된다고 작업반장은 말한다. 다시 삼 개월이 지나면 이백 원이 오르고, 다시 삼 개월이 지나면. 분명히 그렇게 받아 왔지만, 지금 나는 그 사실이 믿어지지 않고 의심스럽기까지 하다. 생산직은 일당제이니 일요일은 빼고 토요일 도 반나절은 빼고 해서 계산하면 어떻게 되나 1280 곱하기 25나 24를 하면. 중식비를 제하고서 나는 얼마를 받았던 것일까. 내가 잘못 기억하고 있는 건 아닐까. 그들은 그 돈을 받아서 자취도 하 고 시골로도 부치고 동생을 데리고 살기도 했는데. 나는 다시 믿기지가 않아 78년도의 노동 상황을 이리저리 알아본다. 연소 여성 노동자가 대부분인 견습공의 최저 임금 선을 노동청은 2만 4 천 원으로 규제하고 있었는데 실제로 중식비와 교통비를 제하면 하 루 일당은 오륙백 원에 불과하여 월평균 임금은 1만 9천4백 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는 기록을 읽는다. 우리는 3공단에서 1공 단으로 걸어 다녀 교통비를 빼지 않아서, 우리는 12시간의 정상 업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1 면

무 시간 이외에도 잔업과 철야와 일요일 특근 수당을 받아서, 그나 마 1만 9천4백 원은 아니었던 것인가. (나) 그날, 하계숙에게, 너는 우리들하고 다른 삶을 살고 있는 것 같더라, 고 말하던 하계숙에게, 너희들의 얘기를 쓰지 못한 건 가 슴이 아파서였다고 했으면 변명이 되었을까. 그냥 생각만으로도 먼 저 마구 가슴이 아파 버려서 쓸 수가 없었다고. 미안하다고, 그때 나는 겨우 열여섯이었다고. 그녀들을 부끄럽게 여긴 게 아니었다. 나는 자연스럽게 그곳을 걸어 나오지 못했다. 나는 어떤 운명의 모 습 앞에서 기겁을 하곤 그곳을 도망쳐 나온 사람이었다. 도망쳐 나 와서는 다시는 그 근처엔 얼씬거리지조차 않았던 사람이었다. 나는 멋도 모르고 그 징검다리를 건너왔지만 그건 건너온 게 아니었다. 내가 언제 어디에 있으나, 내가 태어나고 자라 온 마을과는 반대의 의미로, 그러나 그와 똑같은 비중으로 외딴 방은 내 안에 살고 있 었다. 다만 내가 너희와 글쓰기로 정면 대결을 하지 못했던 건 내 가 태어난 마을을 생각할 때 가지게 되는 행복 같은 건 어디서도 엿볼 수 없고, 오빠와 외사촌과 함께 자야 하는 좁은 방이나, 다락 에 갇힌 듯한 막막함, 오로지 살아 나가야 한다는 생각에 딛게 되 는 무거운 발소리 같은 것만 떠오르는 데다가 떡하니 희재 언니의 모습이 나를 가로막아서였다. ᄀ희재 언니가 그 모습으로 거기에 있는 한 나는 그곳으로 어떻게 돌아가야 할지 내 친구들이었던 그 녀들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할지를 몰랐다. 외딴 방으로 걸어 들어간 건 열여섯이었고 그곳에서 뛰어나온 건 열아홉이었다. 그 사 년의 삶과 나는 좀처럼 화해가 되지 않았다 (다) 그러나, 하계숙 얘기는 사실이었다. 나는 그들 얘기를 쓰지 않 았다. 딱 한 번 시도해 본 적은 있었다. 그 글은 하계숙이 읽지 못 했다는 첫 소설집 마지막에 실려 하지만 그녀, 하계숙이 그 글을 읽는다고 해도 그녀는 그 글이 그 시절 우리들 얘기라고 생각 하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ᄂ정직하지 못하고 할 수 있는껏 시치미 를 떼었으니까. 내 젊음에 대해, 나라는 존재에 대해, 자신은 없고 생생한 아픔만이 승해서 범한 건너뜀. ᄃ이건 소설이다, 하면서도 나는 죽을 것같이 가슴이 아팠다. 그 가슴 아픔을 숨기려고 나는 서둘러 십 년 후 이러이러했다고, 끝을 내놓았다. 정면으로 쳐다볼 자신이 없어 얼른 뚜껑을 닫아 버리며 나는 느꼈다. 내게는 그때가 지나간 시간이 되지 못하고 있음을, A낙타의 혹처럼 나는 내 등에 그 시간들을 짊어지고 있음을, 오래도록, 어쩌면 나, 여기 머무는 동안 내내 그 시간들은 나의 현재일 것임을. (라) 뚜껑을 닫아 버리는 것으로만은 되지 않아 이렇게 집을 도망 쳐 왔으나 하계숙은 끈질기게 여기까지 따라와서 내 이마에 ᄅ얼음 물을 똑똑똑 떨어뜨리며 속삭인다. 뭐라고 변명을 해도 너의 진심 은 부끄러움에 있는 거야, 우리를 부끄러워하는 거야. 밤 어선을 내다보며 닫아 버린 뚜껑을 열어 보는 지금도 자신감은 회복되지 않는다. 이 글이 마무리되었을 때 이 글이 과연 어떤 형태를 띠고 있을지 나도 모르겠다. 이렇게 마주 앉아 있지만 나는 글을 쓰면서 도 계속 도망칠 것 같다. 틈만 나면 다른 이야기 속으로 건너가려 고 할 것 같다. 벌써 기승전결의 이야기 형식을 내 손에서 놓아 버 리고 있질 않나. 가장 접근하기 쉬운 그 형식을 놓아 버리고 어쩌 자는 것일까. 어쩌리라는 마음도 사실 없다. 다만 내가 짐작하는 건 이렇게 나는 도망치려 하면서 다시 돌아오고 도망쳐서도 다시 자의로 돌아오고 하며 완성될 것 같은 느낌밖에. 너무나 오래 마음 속에 ᄆ삭여 온 일이라, 보탤 것도 뺄 것도 없으니 내가 도망치지 않고 앉아 있는 시간에 날줄 씨줄이 B짜지겠지. 3. 위 소설의 서술자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8점] 1 외딴 방에 살던 시절을 행복하게 추억하고 2 과거의 사건을 회상할 때는 현재형으로, 현재는 과거형으로 서 술했다. 3 하계숙을 만나기 전까지는 과거의 아픔을 잊고 작가로서의 삶에 만족하고 있었다. 4 공장 다니던 시절부터 70년대 노동자의 열악한 노동 환경을 비 판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5 작가가 되어 외딴 방에서 살던 사 년 동안의 삶을 소설로 다루 면서 그때 친구들과 다시 만날 수 있었다. 4. ᄀ~ᄆ의 표현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2점] 1 ᄀ : 하계숙 이라고 이름만 부르는 것에 비해, 이름에다 언니 라는 호칭을 붙여 부르면서 나 와의 심리적 거리가 훨씬 먼 사 이임을 알게 해준다. 2 ᄂ : 외딴 방 시절에 받은 정신적 상처가 너무 커서 과거를 덮 어버리기 위해 스스로 정직하지 않으려는 의도를 가지고 시치미 떼었다는 의미로, 과거의 이야기를 소설로 표현하는 나 의 어려 움을 표현하고 3 ᄃ : 소설은 원래 허구적인 양식이니까 정직하지 못해도 괜찮다 고 스스로를 위안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정직하게 쓸 수 없 었기 때문에 마음이 매우 아프다는 나 의 내적 갈등이 드러나 4 ᄅ : 진실을 회피하려는 나 를 질책하기 위해 하계숙이 나 의 바로 곁에 있다는 사실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5 ᄆ : 나 의 의지로 그 일에 대한 감정을 억누르고 가라앉혔다 는 의미를 나타내기 위해 능동 표현을 사용했다. [서술형 1] A에서 서술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서술하시오. [5점] 5. 다음은 B와 같은 피동 표현을 능동 표현과 비교한 것이다. B의 의미로 적절한 것은? [3.9점] 능동 표현 앉아 있는 시간에 내가 날줄 씨줄을 짜겠지. 피동 표현 앉아 있는 시간에 날줄 씨줄이 짜지겠지. 1 책상 앞에 앉아서 내 의지대로 한 편의 소설을 써 나가겠지. 2 내가 용기 있게 과거를 직시한다면, 진실은 그 모습을 드러내겠지. 3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무의식 속에 축적된 경험이 풀려 나와 한 편의 소설이 써지겠지. 4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누군가 나의 고통스러운 과거를 소설로 써주기를 기다리는 것뿐이지. 5 내가 도망치려는 나의 약한 자아를 다그쳐 소설을 쓰도록 시킨 다면, 나는 한 편의 소설을 쓸 수 있겠지. [6~10, 서술형 2~3]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심생은 비밀을 깊이 감추었지만, 심생의 집에서는 심생이 밤마 다 밖으로 나가서 오래도록 돌아오지 않는 것을 의심하게 되었다. 마침내 심생은 산사에 가서 공부에 전념하라는 분부를 받았다. 심 생은 불만스러웠으나 집에서 다그치고 친구들이 이끌자 책을 싸 짊 어 매고 북한산성으로 올라갔다.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2 면

선방에 머문 지 한 달이 가까워 올 즈음, 어떤 이가 찾아와 소녀 가 쓴 한글 편지를 전했다. 뜯어보니 이별을 알리는 유서였다. 소 녀는 이미 죽었던 것이다. 그 편지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았다. 격하는 일이 그보다 어렵겠느냐? (나) 안녕히 계세요 도련님 봄추위가 매서운데 산사에서 공부는 잘 되시는지요? 저는 낭군을 잊을 날이 없답니다. 낭군이 가신 뒤 우연히 병을 얻었습니다. 병 이 깊어져 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으니, 이제 곧 죽게 될 듯하옵니 다. 저처럼 박명한 사람이 살아 무엇하겠는지요. 다만 세 가지 큰 한이 남아 있어 죽어도 눈을 감지 못할 것 같사옵니다. 저는 무남독녀인지라, 부모님의 사랑을 한껏 받으며 자라났지요. 부모님은 장차 데릴사위를 얻어 늘그막에 의지하려는 생각을 가지 셨어요. 하온데 뜻하지 않게 좋은 일에 마가 끼어 천한 제가 지체 높은 낭군과 만났으니, 같은 신분의 사위를 얻어 오순도순 살리라 던 꿈은 모두 어그러지게 되었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소녀는 시름 을 얻어 끝내 병들어 죽기에 이르러 늙으신 부모님은 이제 영영 기 댈 곳이 없어졌으니, 이것이 첫째 한이옵니다. 여자가 시집을 가면 계집종이라도 남편과 시부모가 계시지요. 세 상에 시부모가 알지 못하는 며느리는 없는 법이랍니다. 하오나 저 는 몇 달이 지나도록 낭군 댁의 늙은 여종 한 사람 본 일이 없사옵 니다. 살아서는 부정한 자취요, 죽어서는 돌아갈 곳 없는 혼백이 되리니, 이것이 둘째 한이옵니다. 아내가 남편을 섬기는 일이란, 음식을 잘해 드리고 옷을 잘 지어 드리는 일일 것입니다. 낭군과 함께 보낸 시간이 짧다고 할 수 없 고, 제가 손수 지어 드린 옷도 적다고 할 수 없겠지요. 하오나 낭 군의 집에서 낭군께 밥 한 그릇 대접한 일이 없고 옷 한 벌 입혀 드릴 기회가 없었으니, 이것이 셋째 한이옵니다. 인연을 맺은 지 오래지 않아 급작스레 이별을 하고 병들어 누워 죽음이 가까워 오건만, 낭군을 뵙고 마지막 작별 인사도 할 수가 없사옵니다. 이런 아녀자의 슬픔이야 말해 무엇하겠사옵니까. 애간 장이 끊어지고 뼈가 녹는 듯하옵니다. 연약한 풀은 바람 따라 흔들 리고 꽃은 흙이 된다지만, 아득히 깊은 이 한은 어느 날에야 사라 질는지요? 아아! 창을 사이에 두고 만나던 것도 이것으로 끝이옵니다. 낭군 께서는 미천한 저 때문에 마음 쓰지 마시고 학업에 정진하시어 하 루빨리 벼슬길에 오르시기를 바라옵니다. 부디 안녕히 계십시오. 부디 안녕히 계십시오. 편지를 본 심생은 울음이 터져 나오는 것을 참을 수 없었다. 그 러나 소리 내어 통곡해 본들 이미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그 뒤 ᄀ심생은 붓을 던지고 무과에 나아가 벼슬이 금오랑에 이 르렀으나 그 또한 일찍 죽고 말았다. 지난 오월 단옷날, 처음 만나던 날 우리 둘이서 그늘 밑에 서 있던 그 무성하고 푸르던 나무같이 늘 안녕히 안녕히 계세요 저승이 어딘지는 똑똑히 모르지만 춘향의 사랑보단 오히려 더 먼 딴 나라는 아마 아닐 것입니다 천 길 땅 밑을 검은 물로 흐르거나 도솔천의 하늘을 구름으로 날더라도 그건 결국 도련님 곁 아니에요? 더구나 그 구름이 소나기 되어 퍼부을 때 춘향은 틀림없이 거기 있을 거예요! * 도솔천: 불교에서 미륵보살이 성불할 시기를 기다린다는 곳. 6. (가)의 소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4점] 1 죽을 때까지 심생의 부모에게 며느리로 인정받지 못했다. 2 소녀의 부모는 무남독녀인 소녀가 심생과 결혼하는 것을 매우 기뻐했다. 3 병들어 죽어가는 자신을 돌보지 않고 공부에 전념하는 심생을 몹시 원망했다. 4 부모 몰래 심생과 결혼하여 병이 들었어도 부모로부터 아무런 도움을 받지 못했다. 5 지체 높은 심생과 결혼하여 신분 상승을 하려는 의도를 갖고 부부의 연을 맺었다. 7. ᄀ을 통해 짐작할 수 있는 것은? [3.4점] 1 심생은 소녀를 진심으로 사랑하지 않았다. 2 심생은 소녀의 죽음으로 삶의 의욕을 잃어버렸다. 3 심생은 본래 몸이 약해 무인의 길을 가기에는 부족함이 많았다. 4 심생은 과거에 급제하여 출세하기에는 능력이 부족한 인물이었다. 5 심생은 부모에게 의지하고 않고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개척하는 주체적인 인물이다. 매화외사는 말한다. 내가 열두 살 무렵, 시골 서당에서 공부하던 시절에는 날마다 동무들과 옛날이야기 듣기를 좋아하였다. 하루는 선생님께서 심생 의 일을 매우 자세히 이야기해 주시고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심생은 내 어린 시절의 동창생이다. 이 사람이 산사에서 편지를 읽고 통곡할 때 내가 곁에서 지켜보았으며, 급기야 심생이 겪은 일 을 듣게 되었고 지금까지 잊지 못하고 또 이런 말씀도 하셨다. 너희들더러 심생의 풍류를 본받으라고 이 이야기를 해 준 게 아 니다. 사람이 어떤 일에 대해서든 반드시 이루겠다는 뜻이 있다면 규방 여인의 마음도 얻을 수 있거늘, 하물며 글을 짓고 과거에 합 8. (가)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9점] 1 서술자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등장인물을 관찰하며 이야기를 전 달하고 2 권선징악( 勸 善 懲 惡 )이라는 고전 소설의 일반적인 주제를 충실히 구현하고 3 작가가 작품 속에 노골적으로 자신을 직접 드러냄으로써 소설의 진실성을 높이고 4 비현실적인 사건들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어 전기적 ( 傳 奇 的 ) 성격이 두드러진다. 5 당시의 사회 현실에 굴복하지 않고 개인의 행복을 성취하려는 등장인물들의 의지가 잘 드러나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3 면

9. 다음은 (가)에 등장하는 매화외사 에 대해 학생들이 토론한 내용 이다. 작가의 생애와 관련하여 매화외사 의 역할을 가장 적절하게 파악한 학생은? [4.5점] 선생님 : 매화외사는 이 소설의 작가 이옥의 호입니다. 이옥은 새롭고 감각적인 문체로 당대에 큰 주목을 받았지만, 패사소품체 를 배격하고 고문을 본받아 순정한 문체를 확립하여 왕권을 강화 하려는 정조의 문체반정에 걸려 평생 관직에 나가지 못하고 억압 받고 불우한 인생을 살았던 인물입니다. 매화외사에 대해 여러분 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바우 : 이 소설에서 매화외사는 소설의 주제를 분명하게 말해주 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뜻을 세워 과거에 급제하여 관직에 나 가고 싶어 했던 이옥의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을 : 매화외사는 조선 후기의 변화하는 시대상을 대변하는 인 물이라고 생각합니다. 부모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남녀 간의 자유 로운 애정을 추구했던 심생과 소녀를 긍정하는 매화외사의 말에 서 이옥의 새로운 생각과 문체가 그대로 드러나지 않습니까? 늘봄 : 이옥은 패사소품체로 당대에 이름을 떨쳤던 인물입니다. 소설 마지막에 등장하는 매화외사는 고전 소설의 전형적인 구조 를 답습한 심생의 사랑 이야기를 새롭게 해석하여, 왕의 탄압에 도 변하지 않았던 이옥의 문체를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벼리 : 이옥은 새로운 문체를 자유롭게 구가하려는 열망과 권력 자의 의도에 부합하여 관직에 나가려는 욕망 사이에서 갈등했던 인물인 듯합니다. 심생과 소녀의 열정적인 사랑을 다룬 소설의 중심부와 공부에 정진하여 과거에 합격하라는 교훈을 전달하는 매화외사의 평을 다룬 소설의 끝 부분은 그런 이옥의 혼란스러운 내면 풍경을 보여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내 : 심생과 소녀의 사랑 이야기는 당대의 유교적인 가치나 사회 제도와 상충하는 면이 많습니다. 이옥은 매화외사의 말을 통해 소설의 주제를 의도적으로 감춤으로써 자신에게 가해질 수 도 있는 비판을 피하려고 한 것 같습니다. 1 바우 2 가을 3 늘봄 4 벼리 5 시내 [서술형 2] 다음 그림은 조선 후기의 화가 김득신의 노상알현도 로, (가)가 창작된 시기와 동일한 조선 후기 시대상을 표현하고 당시의 시대상을 근거로, 심생과 소녀의 사랑이 비극적인 결말을 맺게 된 원인을 서술하시오. [5점] 10. (나)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9점] 1 나무, 도솔천, 소나기는 모두 화자와 대응하는 시어이다. 2 전통 사회의 유교적인 생사관( 生 死 觀 )을 바탕에 깔고 3 죽음을 앞둔 춘향이의 갈등과 슬픔을 자연물에 비유하였다. 4 죽음을 앞두고 춘향이가 이 도령에게 보내는 유서 형식으로 씌 어졌다. 5 대표적인 고전 소설의 내용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주인공의 성격을 새롭게 변화시켰다. [서술형 3] (가)에 등장하는 소녀와 (나)의 화자가 이별을 받아들이 는 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시오. [5점] [11 14, 서술형 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자음의 경우 기본 글자는 다섯 자이다. 어금닛소리 ㄱ 은 혀뿌 리가 목구멍을 막는 모양을, 혓소리 ㄴ 은 혀가 윗잇몸에 붙는 모양 을, 입술소리 ㅁ 은 입 모양을, 잇소리 ㅅ 은 이 모양을, 목소리 ㅇ 은 목구멍 모양을 본떴다. 자음은 사람의 발음 기관을 본떠서 만 들었기 때문에 글자의 모양만 보고도 그 글자가 어디에서 소리 나는 지를 알 수 예를 들어 ㅁ, ㅂ, ㅍ 은 모두 입술소리인데 글자 의 모양에 똑같이 ㅁ 이 들어가 있어서 입술 사이에서 소리가 남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나) 기본자에 획을 하나씩 더해 가며 새로운 글자를 만드는 과정에 서 놀라운 사실을 발견할 수 소리 차이를 획을 더하는 방식으 로 나타냈다는 것이다. "훈민정음(해례본)"에서는 종류가 같은 자음이 되 획이 하나씩 덧붙으면 한 단계씩 더 거센소리가 된다고 설명하였 다. 예를 들어 기본 글자 ㄱ 에 획을 더하여 만든 ㅋ 은 획이 더 해지면서 ㄱ 보다 소리가 좀 더 거세진다. 다른 나라 글자들도 가 획의 원리를 적용한 예가 있지만 그것이 소리의 변화와 직접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결된 문자는 한글뿐이다. 모음의 경우에는 기본 글자 ㆍ, ㅡ, ㅣ 를 제외한 모음 글자 가운데 ㅗ, ㅏ, ㅜ, ㅓ 는 ㆍ 를 ' ㅡ'와 'ㅣ'에 결합하여 먼저 만들고, 여기에 ' '를 다시 결합하여 ㅛ, ㅑ, ㅠ, ㅕ 를 만들었다. (다) 한글은 ᄀ 계열적 구성 을 이룬 매우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문자 이다. 즉 같은 계열의 말소리를 적는 글자는 모양도 비슷하다는 것이 다. 어금닛소리 ㄱ, ㅋ 은 모두 혀의 뒤쪽이 여린입천장에 닿아서 소 리가 나는 글자들로 모양 또한 서로 비슷하다. 혓소리인 ㄴ, ㄷ, ㅌ 또한 글자마다 혀가 윗잇몸에 붙는 꼴인 ㄴ 이 있어서 서로 모양이 비슷하고, 입술소리 ㅁ, ㅂ, ㅍ 에는 입 모양을 본뜬 ㅁ 이, 잇소리 ㅅ, ㅈ, ㅊ 에는 이 모양을 본뜬 ㅅ 이, 목소리 ㅇ, ㆆ, ㅎ 에는 목구 멍 모양을 본뜬 ㅇ 이 각각 있어서 서로 모양이 비슷하다. 모음의 경 우 ㅑ, ㅕ, ㅛ, ㅠ 는 반모음 ㅣ 가 앞서는 이중 모음인데 글자 모양 에서도 ㅣ 나 ㅡ 를 중심으로 각각 점이 두 개씩 찍혀 있어서 역시 모양이 비슷하다. (라) 자모 28자를 바탕으로 (가), (나), (다)의 방식으로 더 많은 글자 를 만들 수 한글 창제 당시에는 자음 두 개를 위아래로 잇대어 쓰는 (가)(으)로 순경음 (라)을 만들어 썼고, 자음 두 개 이상을 옆으 로 나란히 쓰는 (나)(으)로 ㄲ, ㄸ, ㅃ, ㅆ, ㅉ 이나 ㅳ, ㅵ, ㅺ 과 같 은 글자들을 만들어 썼다. 모음의 경우 모음의 경우 ㅗ 와 ㅏ, ㅜ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4 면

와 ㅓ 를 (다)하여 ㅘ, ㅝ 를 만들고, ㆍ, ㅡ, ㅗ, ㅏ, ㅜ, ㅓ 에 ㅣ 를 (다)하여, ㆎ, ㅢ, ㅚ, ㅐ, ㅟ, ㅔ 를 만들고, ㅛ, ㅑ, ㅠ, ㅕ 와 ㅘ, ㅝ 에 다시 ㅣ 를 (다)하여 ㆉ, ㅒ, ㆌ, ㅖ, ㅙ, ㅞ 와 같은 글자 를 만들어 썼다. (마) 한때 주시경 선생과 최현배 선생 등이 한글 풀어쓰기를 주장했 다. 한글을 풀어쓰면 단어 단위로 쓰기 때문에 읽기 쉽고, 필기체를 만들어 쓸 수 있어 쓰기도 쉽다는 것이다. 또한 타자기에 적합하여 기계화하기 쉽고, 받침이 없어져 표기법이 간편해지며, 한자 폐지를 앞당길 수도 있다고 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때를 놓쳐 실행하지 못했다. 하지만 컴퓨터가 보편 화된 오늘날 한글은 여전히 모아쓰기를 하면서도 전혀 문제없이 기계 화되어 한글의 자음과 모음을 치면 컴퓨터가 알아서 모아쓰기 를 해 주기 때문이다. 또 한글은 자음과 모음의 수가 비슷하여 왼손 과 오른손으로 자음과 모음을 번갈아 가며 치기 때문에, 타자 속도도 알파벳보다 훨씬 빠르다. - 김형배 우리의 자랑, 한글 13. 가~라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8점] 가 나 다 라 1 연서 병서 합용 ㅸ 2 병서 합용 연서 ㅱ 3 합용 병서 연서 ㅹ 4 연서 합용 병서 ㆄ 5 합용 연서 병서 ㅱ 14. (마)를 통해 알 수 있는 모아쓰기의 특징으로 적절한 것은? [3.3점] 1 한자 폐지를 앞당기는 계기가 된다. 2 단어 단위로 쓰기 때문에 읽기 쉽다. 3 받침이 없어 한글 표기법이 간편해진다. 4 필기체를 만들어 쓸 수 있어 쓰기 편하다. 5 컴퓨터와 같은 기계에 한글 입력이 편리하다. 11. 위 글을 바탕으로 다음 표 ᄀ~ᄆ에 들어갈 자음으로 적절한 것은? [3.6점] 자 음 어금닛소리 혓소리 입술소리 잇소리 목소리 기본자 ㄱ ㄴ ㅁ ㅅ ㅇ 가획자 ᄀ ᄃ ᄆ 병서자 ᄂ ᄅ [서술형 4] (가)~(마) 중 개방성의 원리가 드러난 부분을 적고, 한글이 개방성이 뛰어난 문자인 이유를 서술하시오.[5점] ᄀ ᄂ ᄃ ᄅ ᄆ 1 ㄲ ㄸ ㅂ ㅆ ㅎ 2 ㄲ ㅌ ㅍ ㅈ ㆆ 3 ㄲ ㅌ ㅍ ㅆ ㆅ 4 ㅋ ㄸ ㅂ ㅈ ㆅ 5 ㅋ ㄸ ㅍ ㅆ ㆆ [15 20, 서술형 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名 赫 居 世 王 蓋 鄕 言 也 或 作 弗 矩 內 王 言 光 明 理 世 也. 현대어 풀이 혁거세 왕이라고 이름 지었다. 모두 향언( 鄕 言 )이다. 혹은 불구내 왕이라고 지었는데, 광명으로써 세상을 다스린다는 말이다. (나) 永 同 郡 本 吉 同 郡 景 德 王 改 名 今 因 之 12. 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3.5점] 1 기본자에 획을 더하면 소리에도 차이가 난다. 2 하늘, 땅, 사람의 생김새를 본떠 모음을 만들었다. 3 전통 철학과 과학이론을 결합하여 문자를 만들었다. 4 같은 발음 위치에서 소리 나는 글자들은 모양이 비슷하다. 5 자음과 모음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하여 많은 글자를 만들 수 현대어 풀이 영동군은 본래 길동군인데 경덕왕이 이름을 고쳤으며, 지금 이를 그 대로 쓰고 (다) 東 京 明 期 月 良 夜 入 伊 游 行 如 可 현대어 풀이 동경 발기 다라라 (동경 밝은 달에) 밤 드리 노니다가 (밤들이 노니다가)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5 면

(라) 世 솅 宗 御 엉 製 졩 訓 훈 民 민 正 音 나 랏 :말 미 ᄀ 中 國 귁 에 달 아 文 문 字 와 로 서르 디 아 니 이런 젼 로 어 린 百 姓 이 니르 고 져 배 이 셔 도 :내 제 ᄂ 들 시 러 ᄃ펴 디 :몯 노 미 하 니 라 내 이 爲 윙 야 :어엿 비 너 겨 새 로 ᄅ 스 믈여 듧 字 노 니 :사 :마 다 : :수 ᄆ니 겨 날 로 메 便 뼌 安 킈 고 져 미니 라 18. ᄀ~ᄆ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2점] 1 ᄀ을 통해 중세 국어 비교 부사격 조사 에 가 있었음을 알 수 2 ᄂ을 통해 당시 어두 자음군을 사용하였다는 것을 알 수 3 ᄃ을 통해 중세 국어에서 구개음화 적용이 되지 않았음을 알 수 4 ᄅ을 통해 당시 국어 생활에서 원순모음화가 이루어졌음을 알 수 5 ᄆ을 통해 당시 국어 생활에서 두음법칙이 적용되지 않았음을 알 수 (마) 제2장 불 휘 기 픈 ᄇ남 매 아 니 ᄉ:뮐 곶 ᄋ:됴 코 여 름 하 니 가 : 미 기 픈 므 른 래 아 니 그 츨 :내 히 ᄌ이 러 ᄎ 바 래 가 니 15. (가)~(나)를 통해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3.4점] 1 고유 명사는 한글로 기록하였음을 알 수 2 赫 居 世 는 한자의 음을 빌려 인명을 표기한 것이다. 3 고유어보다 한자어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4 한자어 표기가 다르면 다른 인물을 지칭한다는 것을 알 수 5 영동군은 한자의 음을 길동군은 한자의 뜻을 빌려 지명을 표기한 것이다. 19. ᄇ~ᄎ의 의미로 적절한 것은? [3.3점] 1 ᄇ - 남쪽 곳간 2 ᄉ - 흔들리므로 3 ᄋ - 돕고 4 ᄌ - 이르러 5 ᄎ - 발 아래 20. (라)~(마)에서 사용한 단어의 의미 변화를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3.8점] 1 :어엿 비 는 불쌍하게 에서 어여쁘게 로 의미가 변화되었다. 2 여 름 은 계절을 나타내는 말로 의미에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다. 3 하 니 는 많다 는 의미 하나에 ~하다 는 의미가 추가되었다. 4 어 린 은 나이가 적은 에서 어리석은 의 뜻으로 의미가 변화되었다. 5 노 미 는 남자를 낮추어 부르는 말 에서 보통사람 으로 의미가 확대되었다. [서술형 5] 가부분을 현대어로 풀이하시오.[5점] 16. (다)의 한자 표기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4.2점] 1 伊, 如, 可 는 한자의 음을 빌려 온 표기이다. 2 游 行 은 노닐다 는 의미로 한자의 뜻을 빌려 온 표기이다. 3 明 期 月 은 밝은 달에 라는 의미로 한자의 뜻을 빌려 온 표기이다. 4 夜 入 은 밤늦도록 이라는 의미로 한자의 음을 빌려 온 표기이다. 5 東 京 은 신라의 서울인 경주 를 의미하는 것으로 한자의 음을 빌려 온 표기이다. 확인 사항 답안지의 해당란에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기입(표기)했는지 확인하시오. 17. (가)~(다)에 드러난 고대 국어의 특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7점] 1 선조들은 고유의 문자가 없어 한자나 한문으로 국어를 표기했다. 2 향찰 표기에서 명사나 동사 등은 실질적인 의미를 지닌 한자의 뜻 을 빌려 썼다. 3 향가에서 볼 수 있듯 지배층의 한문 위주 문자 생활로 언문일치 상황이 전개되었다. 4 한자의 음을 빌려 표기하는 방법은 점차 조사나 어미 등을 적는 데까지 발전하였다. 5 한자의 음과 뜻을 빌려 우리말을 적는 표기 체계인 향찰은 대표적 인 한자 차용 체계이다. 1 학년 국어 총 6 면 중 제 6 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