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T동향 공연 제17회 인천아시안게임에서 선보인 우리의 전통문양 불꽃기술 우리나라 대표 화학기업인 한화가 제17회 인천 아시안게임 개ㆍ폐회식의 불꽃 공연을 연출하면서 전통문양 불꽃기술 등 신기술을 선보임. 이는 한화컨소시엄이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2012년부터 연구개발해 온 결실로, R&D가 완료되는 2015년 이후에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공연 콘텐츠 개발, 수입대체 및 기술수출 등 문화 경제 기술적 파급효과가 본격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1. 인천의 밤하늘을 수놓은 신상 불꽃! 2014년 9월 19일 인천아시아드 주경기장에서 열린 제17회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회식에서 전통문양 불꽃을 비롯해 텍스트 불꽃, 도미노 불꽃 등 국산 기술로 구현한 새로운 불꽃들이 첫 선을 보임(KTV, 2014.9.22) 불꽃 공연은 식순에 맞춰 약 5분간 진행됐는데, 기존의 불꽃 축제에서 볼 수 없었던 'Welcome', 숫자 등을 구현하는 텍스트 불꽃과 함께 도미노 형태의 불꽃과 지붕 위에서 불꽃이 터지는 형식도 처음 선보임 그림 29.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막식에서 연출된 불꽃 모양 출처: 각 사진 내 표기(노컷뉴스, 연합뉴스, OSEN) 64
전통문양 불꽃기술은 하늘로 쏘아 상모, 연꽃, 눈물, 부채, 해치, 태극 등 한국의 전통문양 형 태를 표현하는 기술로, 이번 아시안게임에서 일부 불꽃 문양을 공개해 한국의 독특한 이미지 를 구현함 행사의 마지막에는 K-POP 스타의 노래에 맞춰 춤추듯이 움직이는 피날레 불꽃이 장식함 그림 30. 전통문양의 불꽃과 불꽃이 떨어지는 속도를 조절한 눈물타설 불꽃(오른쪽 맨 아래) 출처: Mediapen(2014.10.23, http://m.mediapen.com/news/articleview.html?idxno=51793) Youtube 동영상 캡처(2013.5.8, http://www.youtube.com/watch?v=ypuvvktmk6m) 한화는 우리나라 연화산업을 이끄는 주역으로, 1986년 서울, 2002년 부산에 이어 세 번째로 아시안게임 개폐회식의 불꽃 공연을 연출함(EconomicToday, 2014.9.22) 우리나라의 불꽃기술은 해방 후 한국화약에 이어 현재 한화로 이어져 왔는데, 현재 국내에 서 불꽃을 만드는 가장 큰 기업임(한화, 2013.10) 1964년 불꽃사업을 시작한 이후 매년 10월 열리는 서울세계불꽃축제, 부산 광안리 앞바다에 65
CT동향 공연 서 열리는 부산세계불꽃축제 등 전국에서 열리는 불꽃 축제는 물론, 1988년 서울올림픽, 2002년 한일월드컵, 2005년 APEC 정상회담 등의 글로벌 행사에서 다양한 불꽃 행사를 주도해 옴(아시아경제, 2014.9.18) 2. 2012년부터 국산 불꽃 기술 개발에 박차 관객의 요구는 시대가 발전할수록 높아지는 반면, 불꽃 공연의 기술은 10여 년 전 상태에서 크게 진화하지 못하고 정체되어 있음(한화, 2013.5.8) 불꽃 관련 기술은 수입 의존도가 큰 기술로 라이선스 비용과 제작비 등이 많이 들어 그동안은 행사에서 사용되는 단발성 기술로 여겨져 왔음 불꽃 관련 기술이 부가가치가 높은 이른바 킬러 콘텐츠 로 부상함에 따라 불꽃 공연의 핵심 원천기술의 국산화, 차별성 있는 국산 불꽃 기술력 확보가 시급함 더구나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외에도 2018년 평창 동계 올림픽 등 글로벌 행사를 앞두고 있 는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만의 특색 있는 불꽃 공연 개발이 필요함 불꽃 기술은 크게 발사기술, 제조기술, 연출기술의 세 가지가 조화롭게 이루어져야만 하는 첨단 종합문화예술이나, 우리나라의 불꽃기술은 핵심기술의 해외 의존도가 높고 기술 제품 진화가 더딘 상황임 발사기술 측면에서 연출사는 전 세계적으로 만 여개에 이르지만 불꽃 발사 장비의 제조사는 3~4개에 불과해 공급자 위주의 연출만이 가능한 형편이며,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발사장비 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독창적 콘텐츠 개발이 용이하지 않아 공연장소 및 불꽃 연 출에 한계가 있음 제조기술은 중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국내에서는 높은 인건비와 개발인 력 부족으로 다양한 콘텐츠 제조 및 친환경/고안전성 제품 연구개발이 어려움 연출기술 부문에서는 불꽃공연의 특성상 리허설이 어려워 상상력과 예측, 계산에 의존해 공 연을 할 수밖에 없어 몇몇 기업들이 가상기술,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상황임 66
그림 31. 불꽃 3대 핵심기술 - 제조기술, 발사기술, 연출기술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14.5), 불꽃축제 성공사례로 본 문화기술사업화의 미래 이러한 한계점과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한화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하는 문화기술(CT) 연구개발(R&D) 과제를 통해 2012년부터 중소기업과 협업하여 불꽃제조, 발사장비, 연출력 3박자를 모두 갖춘 국산 불꽃 기술을 개발해 오고 있음(mediapen, 2014.10.23) 빛컨, 에픽브레인, 에스비소트 등 중소기업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2012년도부터 3년간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문화콘텐츠기술지원사업의 일환인 전통문양 불꽃기술, 컴퓨터 발사기술 및 불꽃쇼 연출 시뮬레이터 개발 과제를 지원 받음 불꽃 제품 개발은 한화가 주도하되, 컴퓨터 발사장비 개발, 연출 프로그램 및 3D 시뮬레이터 등 해당 분야별 전문성을 가진 업체 및 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함(한화, 2013.5.8) 지금까지 상모, 연꽃, 눈물 등 전통문양을 표현하는 불꽃 개발을 완료했으며, 발사기술 및 3D 시뮬레이션 개발 등 계속 진행되고 있는 세부 연구개발(R&D) 내용을 2015년 내 마무리할 계획임(KTV, 2014.9.22) 한화는 자체기술개발을 통한 다양하고 독특한 한국적 이미지 콘텐츠 개발에 주력해 왔으 며, 한국의 전통문양이나 문자 구현이 가능한 타상, 장치불꽃 제품 연구 등 특수목적 불꽃 기 술개발이 2014년 결실을 맺어 이미 인천 아시안게임, 서울세계불꽃축제 등에서 선보임 한화 컨소시엄은 전통문양 등 다양한 불꽃 제품들 이외에 발사기술, 불꽃 시연 3D 시뮬레이 션 소프트웨어 등 기술 개발을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 개별 기술개발 목표 달성 및 기술 간 유기적 연결 등 전체 과제를 마무리할 예정임(mediapen, 2014.10.23) 67
CT동향 공연 표 3. 불꽃 기술의 현황/문제점 및 (주)한화의 기술개발 과제 주요내용 (제조) Product (발사) Hardware (연출) Software 구분 불꽃제품 컴퓨터 발사장비 프로그램 제작SW 3D 시뮬레이터 현황/ 문제점 수입 특화제품 미보유 수입 정확성/효율성/안전성/ 보안성 개선점 내재 수입 UI 불편(엑셀형식) 리허설 불가 (공급자 위주의 행사 진행) 개선(R&D) 개발목표 특수목적 불꽃제품 및 불꽃 연출용 멀티콥터 발사시스템 연출프로그램 제작SW 3D 시뮬레이터 전통문양 또는 캐릭터 연출 프로그램 제작 15sets 소프트웨어 연동 시뮬 개발세부 인천아시안게임 불꽃 유무선 공용 발사시스 연출 프로그램 제작 레이터 개발 1set 내용 2sets 템 1set 소프트웨어 1set DB 2,000개 이상 구 평창동계올림픽 불꽃 축 2sets 등 실사배경 3set 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2014.5), 불꽃축제 성공사례로 본 문화기술사업화의 미래 3. 불꽃, 문화와 산업을 꽃피우다 한화는 불꽃 기술개발을 통해 해외 불꽃 기술과 차별성을 갖춘 국산 불꽃 기술력 확보 등의 주요 성과를 거뒀으며, 앞으로도 국내외 불꽃 행사에서 연구개발의 결실들을 꾸준히 선보일 계획임 다양한 전통문양뿐만 아니라 캐릭터 불꽃, 나이아가라 불꽃 등의 연출 장면은 인천 아시안게 임이 폐막한 이후 2014년 10월 여의도에서 열린 서울세계불꽃축제와 부산불꽃축제에도 활용 됨(KTV, 2014.9.22) 서울세계불꽃축제에서는 타워불꽃쇼, 부채모양, 태극문양 불꽃 등이 연출됐으며, 부산불꽃 축제에서는 이보다 한 단계 발전된 기술인 연꽃모양, 사자 얼굴, 개구리 모양 등 동물을 형상 화한 새로운 불꽃이 공개됨(mediapen, 2014.10.23) 앞으로도 포항, 인천 등 전국 각지의 불꽃놀이축제와 공연, 스포츠, 대규모 국가 이벤트 등에 활용될 예정이며, 2018년 개최되는 평창 동계올림픽 등 대규모 스포츠 이벤트에도 적용될 계 획임(mediapen, 2014.10.23) 개발 완료된 기술들을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공연 콘텐츠로 연결해 사회 문화적 가치수준을 높이고 경제적 이익 창출효과를 기대할 수 있음(한화, 2013.5.8) 기술적으로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함과 동시에 고급기술 인재를 양성할 수 있으 며, 관련 중소 업체들과의 기술 공유 및 이전을 통한 상생발전을 도모할 수 있음 경제적 측면에서는 발사장비 수입대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더욱 적극적으로는 기술 수 68
출을 통해 매출 증대 및 국가 이미지 제고를 달성할 수 있음 특히 세계 최초로 개발을 시작한 3D 시뮬레이터는 불꽃 시연 리허설이 불가능했던 불꽃쇼를 사전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도록 해줌으로써 연출력의 향상은 물론 큰 폭의 비용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됨(mediapen, 2014.10.23)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더욱 흥미롭고 안전하게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새로운 문화 공 연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으며, 새로운 문화 산업으로 육성할 수 있음 참고문헌 아시아경제(2014.9.18). 한화, 인천아시안게임 개ㆍ폐회식서 '불꽃' 연출. Available at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4091808091517000 Economic Today(2014.9.22). 볼거리 즐길거리 가득한 2014 서울세계불꽃축제. Available at http://www.eco2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8 연합뉴스(2014.9.18). 한화, 인천아시안게임 개 폐회식 불꽃놀이 연출. Available at http://www.yonhapnews.co.kr/economy/2014/09/18/0302000000akr20140918039200003.html Youtube(2013.5.8). 전통문양 불꽃으로 아름다운 밤하늘을 만드는 기업, (주)한화. Available at http://www.youtube.com/watch?v=ypuvvktmk6m 문화체육관광부(2014..22). 보도자료 - 인천아시아경기대회 개막식에서 쏘아올린 국내 문화기술 (CT) 불꽃. Available at http://www.mcst.go.kr/web/s_notice/press/pressview.jsp?pseq=13745 KTV(2014.9.22). 인천AG 개회식 '불꽃' 글자 전통문양도 가능. Available at http://www.ktv.go.kr/program/contents.jsp?cid=491626 한국콘텐츠진흥원(2014.5), 불꽃축제 성공사례로 본 문화기술사업화의 미래 한화(2013.10). 한화 한화인(October 2013 vol. 509): 희망의 불꽃, 하늘을 수놓다. Available at http://hanwha.tw/files/magazine/image/m21381107976073.pdf 용어정리 불꽃놀이 (fireworks) 멀티콥터 (MultiCopter) 유저 인터페이스 (UI : user interface) 질산칼륨과 황, 숯 등으로 만든 '화약'과 발연제, 색화제 등을 넣어 만든 '별( 星 )'로 만들어내는 예술. 별은 무명씨 등에 여러 화학제가 혼합된 화약을 입혀 만드는데, 원하는 크기가 될 때까지 수차례 화약을 묻히고 건조하는 과정을 반복함. 발사된 불꽃화약이 공중에서 포발해 별을 대기 중으로 방출시키는 '활화약'은 벼의 왕겨에 흑색화약을 입혀 만듦. 이 별은 추진화약과 도화선, 활화약 등과 함께 둥근 박처럼 생긴 '옥피'안에 들어가고, 옥피는 컴퓨터가 미리 정해놓은 시각에 무선신호를 받아 하늘로 발사됨. 화약과 금속원소 등의 여러가지 배합제와 불꽃과의 연소반응으로 불꽃의 색깔이 정해지며, 별에 바륨을 많이 넣으면 녹색 불꽃을, 칼슘을 넣으면 주황색 불꽃을, 칼륨을 넣으면 보라색 불꽃을 감상할 수 있음 로터(회전날개)가 여러 개 있는 항공기로, 무선모형 중에서 3개 이상의 모터와 프로펠러를 가진 비행체를 통칭함. 프로펠러의 숫자에 따라 트리콥터(3개), 쿼드콥터(4개), 헥사콥터(6개) 등으로 분류됨. 항공촬영, 농업에의 이용, 무인기 연구, 취미 등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됨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내용. 일반 사용자들이 컴퓨터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에서 데이터 입력이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명령어 또는 기법을 말하는데, 사용자가 컴퓨터나 프로그램과 의사소통을 하고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함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