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이달의 이슈-이기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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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이기현 한국콘텐츠진흥원 수석연구원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창조경제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인간의 창의력이 결집되어 발현되는 콘 텐츠산업은 앞으로도 계속 주목을 받으며 성장할 것이다. 콘텐츠산업에서 는 콘텐츠의 기획과 제작 단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만, 미디 어의 급속한 발전은 산업의 가치사슬 단계를 과거처럼 간단히 구획할 수 없 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다양한 미디어를 통한 콘 텐츠의 유통과 배급, 그리고 이와 결합된 다양한 방식의 이용행태는 앞으로 콘텐츠산업의 진화가 결코 단선적으로 진행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말해 주고 있다. 즉 콘텐츠의 제작과 유통과 소비라는 가치사슬 구조는 단선적인 연결구조의 관점이 아닌 유기적인 생태계의 시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최근에 부각되고 있는 미디어 환경의 주요 변화들은 2011년에도 지속될 것이며, 이는 이용자 문화의 변화 양상들과 맞물리면서 콘텐츠산업의 향후 발전에 중요한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1) 우선,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관련하여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스마트 미 디어 환경의 도래라 할 수 있다. 2010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된 스마트폰, 스마 트패드(태블릿 PC)에 이어 2011년에는 스마트 TV가 도입됨으로써 스마트 미 디어 환경과 3Screen(TV-PC-휴대폰)의 결합이 빠른 속도로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22 23 주) 1) 2011년도 국내 외 콘텐츠산업의 전망에 대한 좀더 자세한 논의는 2011년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6대 전망 및 해외 문화콘텐츠산업 5대 전망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을 참조. 이 글은 위 보고서의 내용 중 일부를 반영하여 주요 부분을 요약, 재정리함.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스마트 TV 특히 스마트 TV는 소비자가 직접 원하는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선택 후 이용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높은 양방향성과 능동적인 이용행태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IPTV나 Web TV 등과 비교한 스마트 TV의 가장 큰 차이점은 제3의 개발자(third party)가 제작한 다수의 애플리케이션을 이용 할 수 있다는 점에 있다. 더 나아가 SNS를 활용한 다양한 정보공유 및 커뮤 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새로운 통합적 미디어로 주목받을 것이다. 이와 더불어 3Screen의 진화된 형태로서 N-Screen 환경도 기술적으로 충분히 가능해져서 스마트형 홈네트워킹의 보급을 앞당기는데 기여할 것으 로 전망된다. 기존의 TV와 PC, 모바일로 이어지던 3Screen 환경에서 스마 트 TV와 태블릿 PC, 클라우드 컴퓨팅 등 다양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단말 기의 등장으로 스크린의 제약을 뛰어넘는 MSMU(multi source multi use)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환경도 단계적으로 실현될 전망이다. 이러한 N-Screen 환경이 도래하면 이용자 측면에서는 원하는 콘텐츠를 원하는 단말기를 통해 자유롭게 이용하 고자 하는 니즈가 높아지게 된다. 즉, 콘텐츠는 다양한 단말기로부터 독립성 을 확보하게 되고, 이는 곧 콘텐츠의 자생력이 증대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관련하여 최근에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앞으로 어 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인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어떠한 단말기로도 쉽게 인터넷 자원을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은 공공기관, 기업, 개인에 이르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 상된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가상공간에서 모든 정보들이 공유되어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프라 환경 등이 각 유저의 취향 및 성격에 따라 유동적으로 이용될 수 있도록 구현된 환경으로 정보의 관리, 검색, 통제, 조정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 미래형 컴퓨팅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이용자는 서비스 제공자가 누구인 지, 어떤 과정으로 정보가 처리되는지에 관 계없이 보유하고 있는 단말기를 통해 손쉽 게 정보를 얻고 이용할 수 있으며, 물리적인 저장장치도 불필요하게 된다. 24 25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이미 2010년 하반기에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대기업의 퍼블릭 클라 우드 서비스 가 본격적으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SKT, KT, LG U+ 등의 통 신 3사는 기업용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오픈 중이다. 앞으로 는 기업형 클라우드 서비스 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클라 우드 서비스도 대폭적으로 증가함으로써 인터넷 서비스의 영역이 확장될 것 이다. 인터넷 포털과 통신업체들은 이미 일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는 클라 우드 서비스를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다(예: NHN의 N드라이브, KT의 유클라우드 서비스, LG U+의 U+ Box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KT의 유클라우드 와 LG U+의 U+ BOX 이상에서 언급한 스마트 미디어, N-Screen 그리고 클라우드 컴퓨팅이라 는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라 이용자들의 이용 패턴과 소비 트렌드에 있어서 도 몇 가지의 의미있는 경향성을 감지할 수 있다. 첫째, 최근 조사에 따르면(한국콘텐츠진흥원, 2010년 기준 콘텐츠산업 전국 소비자 조사 ), 국내 콘텐츠 이용자들의 무료 콘텐츠에 대한 선호 경향 은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무료 이용 선호 응답 비율 65.9%). 이러한 무료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콘텐츠나 애플리케이션 이용은 세계적인 추세이며, 이용자의 입장에서 볼 때 이미 모바일이나 인터넷 등 각종 미디어의 가입비나 통신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상황에서 추가적인 유료 콘텐츠 비용은 항상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경우, 스마트폰 앱 광고에 대한 소비자 반응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76%는 유료 어플보다 광고가 노출되는 무료 어플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이용자들의 성향에 따라 무료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가 기존의 유료 콘텐츠 및 서비스를 대체하는 현상도 확대될 것으 로 보인다(예: 스마트폰용 무료 내비게이션 어플). 앞으로 공공콘텐츠 및 이 러닝 콘텐츠 등 도입기에 있는 콘텐츠 산업분야에서도 소비자의 콘텐츠 무료 이용에 대한 선호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26 27 무료 어플 사이트 freeappalert.com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마이크로소프트의 키넥트 와 소니의 무브 둘째로, 체험형 콘텐츠에 대한 선호 경향도 확대될 것으 로 보인다. 이미 3D나 4D, 또 는 체감형 콘텐츠에 어느 정도 익숙해진 일반 이용자들의 욕 구 수준은 그만큼 높아질 것이 며, 다양한 표현 기술과 솔루션 의 개발에 따라 상호작용형, 오 감만족형, 몰입형 등 단순한 시 청각적 수용이 아닌 체험적 향 유를 위한 콘텐츠 이용이 확대 될 것이다. 좋은 예로, 체험형 게임과 오감만족형 게임에 대 한 상품개발과 수요의 증대는 지속될 것이며, 이들은 미래 게임시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최 근 개발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체험형 동작인식게임 키넥트 는 광학센서만으 로 동작을 인식하기 때문에 별도의 기구를 손에 들지 않고도 플레이할 수 있 는 게 특징이며, 소니의 무브 는 광학 센서 외 막대기 모양의 별도 모션 컨 트롤러를 사용해 보다 정교한 움직임을 구현하는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셋째로, 국산 콘텐츠에 대한 선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경향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은 방송과 영화, 음악과 같은 전통 장르에서 뿐만 아니라, 게임과 같은 디지 털 콘텐츠의 이용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방송의 경우, 국내 드라마와 연예오 락프로그램이 시청률의 상위권을 차지하며, 음악에서도 글로벌 시장진출을 시도하고 있는 아이돌 그룹들의 활약으로 이 같은 선호 현상은 당분간 지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국내 대표적 음악차트인 가온차트의 2010년 10월 디지 털 종합 순위에서 국내 가요가 1위~10위를 모두 차지함). 또한 아이패드와 갤럭시탭이 출시됨에 따라 국산 태블릿 PC용 게임 출시가 급속하게 증가하 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국산 게임 콘텐츠 이용의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기 대된다. 영화의 경우는, 전년에 비해 2010년 국산 영화의 점유율이 소폭 감소 하였지만 지속적으로 40% 이상의 견실한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넷째, 생활밀착형 콘텐 츠 이용이 확산될 것이다. 스마트폰의 급속한 확산과 이에 따른 생활밀착형 애플 리케이션의 증가로 이용자 의 연령대와 직업 및 상황 에 맞는 맞춤형, 주문형의 개인화된 콘텐츠 소비가 증 가할 것이다. 특히 일반인 들까지 개발 주체로 참여하 28 29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 도리도리, 노올자!, 생활백서-요리편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는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은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의 활용성을 무궁무 진하게 확장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좋은 예로, 아이폰용 육아 애플리케이션 도리도리, 노올자! 는 아이를 키우는 젊은 부부층에 좋은 반 응을 일으켰고, 생활백서-요리편 은 요리에 대한 100여 가지의 팁을 통해 일상적인 음식을 좀 더 특별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레시피를 제 공해 주고 있다. 또한 유세이(Usay) 주소록 이나 카카오톡 같은 무료 대 화 애플리케이션은 가족이나 친지들과 더 많은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이 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SK텔레콤과 삼성전자가 2010년 9월 공동 개최한 안드로이드 앱 개발 페스티벌 의 수상작이 T스토어와 삼성앱스에서 상용화 되었고, 자녀 안전보호장치, 발음 측정기, 건물높이측정기 등 생활밀착형 애플리케이션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다섯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의 확산에 따라 이용자들은 콘텐츠 를 사회적 유대 강화와 관계 확대를 위해 활용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따라서 SNS에 기반한 콘텐츠 이용의 증가로 소셜 플랫폼 및 미디어가 콘텐 츠 소비의 중요한 유통 채널로 자리 잡을 것 으로 전망된다. 실질적으로 지난해부터 트 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등 SNS가 새 로운 콘텐츠 소비의 장으로 급속히 부상 중에 있다. 예를 들어, 벅스뮤직은 벅스플레이어4에 SNS 연동 기능을 추가하여, 벅스의 음악 콘텐츠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NHN의 소셜홈페이지 네이버Me 를 트위터와 페이스북, 미투데이와 싸이월드 등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공유 할 수 있는 서비스 연동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해외 SNS 이외에 새로운 국산 SNS 의 도입도 확산되고 있다. 2010년 말 NHN은 소셜 홈페이지 네이버 Me 서비스를 실시하였는데, 이 서비스는 쪽지, N드라이브, 주소록 등 개인화된 웹 서비스 기능은 물론 각종 SNS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네이 버Me 에서는 콘텐츠를 직접 구매할 수도 있고, 미투 기능을 통해 정보를 쉽게 추천하고 지인들과 공유할 수 있다. 여섯째, 미디어 플랫폼과 단말기의 다양화 추세에 따라 유료 디지털미디 어의 가입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11년에는 디지털 유료방송은 가입자 1,000만 명 시대가 시작될 것이다. IPTV는 2010년 12월 기준 300만의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러한 가입자 규모는 30 31

이달의 이슈 2011년 환경 변화와 문화 관광 정책의 전망 전 세계 IPTV 서비스 국가 중 프랑스,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4위에 해당하 는 수준이다. 한편, 주문형비디오(VOD) 가입 가구는 2010년 12월 기준 60만 3,000명으로 집계되었으며, 디지털케이블 가입자는 340만을 넘어선 것으로 추산되고, 위성방송 가입자는 총 270만을 돌파하였다. 이처럼 디지털 미디어 유료 가입자를 모두 합치면 2010년 말 기준으로 1,000만 명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디지털미디어 유료 가입자의 증가는 다양 한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수요조건을 충족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에 대해 적절한 서비스 공급이 이루어질 경우 디지털 미디어의 상용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될 것이다. 2013년 예정된 디지털 지상파방송의 도입과 함께, 디지털미디어가 신속하게 아날로그미디어를 대체해 가면서 주류 미디어로 서의 위치를 확보하게 될 것이고, 상업적인 오락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를 넘어서서 다양한 공공서비스와 사회복지 서비스도 제공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에서 언급한 2011년부터 향후 콘텐츠 이용자의 변화 추세는 결론적 으로 두 가지 방향으로 압축될 수 있다.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있어서 실용 주의적 소비의 확대와 미디어의 생활화 확산으로 정리될 수 있다. 무료 콘텐 츠에 대한 선호나 다양한 미디어와 서비스에 대한 선택권의 확대 등은 이용 자의 관점에서 실용적이고 지혜로운 이용과 소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주 고 있다. 스마트 시대는 스마트한 소비자를 지속적으로 요구할 것이다. 체험 형, 생활밀착형 SNS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은 이제 콘텐츠 이용이 단순한

2011년 콘텐츠산업 이용자 문화의 변화 전망 오락과 호기심의 차원을 넘어서서 일상생활, 직업생활, 인간관계와 결합되어 이루어진다는 점을 말해준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유용성과 편의성 제공은 앞으로 콘텐츠 개발에 있어서 가장 관심을 가지고 주목해야 할 부분이 될 것 이다. 이러한 추세는 결과적으로 이용자들의 눈높이와 수요의 질을 결정할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보다 밀접해진 상호작용을 통해서 수요는 지속적으로 다양화되고 고급화될 것이다. 이는 앞으로 더욱 고급화된 양질의 우수한 콘 텐츠의 개발과 상용화에 가장 강력한 동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32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