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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C 서비스 활성화 추진계획 기존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향후 모바일 결제시장 Ecosystem App Store App사업자의 중요성 증대 통신사 APP. 사업자 금융기관 (카드) APP. 사업자 VAN 휴대폰 제조사 정부 및 규제기관 OS Prov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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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유통점의 고객 유치와 공간 활용 극대화가 가능 선반을 설치하고 고객별 맞춤형 출고 시스템을 구축 진열대를 샘플 상품만이 구비된 선반으로 교체하고 고객은 휴대폰으로 상품 정보를 확인하고 장바구니에 저장한 뒤 결제 단말기에서 모바일 카드로 주문 및 결제 선반에서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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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사용처부터 사용방법까지! 삼성페이, 그것이 알고싶다! 1. 삼성페이란, 삼성 스마트폰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또는 은행계좌를 등록해 놓고, 실물 카드 대신 스마트폰만으 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함. 2. 주요 사용처 : 신용카드가 되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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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Business Insigh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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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인저축률 변화의 주요 특징 2년대 우리 경제에 있어 급격한 변화를 보인 지표 중 하나가 개인저축률일 것이 다. 9년대 평균 2.6% 수준을 유지하던 개인저축률은 2년대 들어 평균 5.3% 로 낮아졌다(<그림 1> 참조). 1988년 이후 완만한 하락세를 보이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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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페이, 모바일 결제 서비스 시장 붐업의 선두주자 삼성페이가 국내 출시 한달 만에 가입자 수 60만명, 누적 결제액 약 350억원, 총 결제건수 150만건을 넘어서는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그 배경에는 역시 NFC(근거리 무선통신)와 함께 MST(마그네틱 보안전송)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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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토 2, 3월호 내지최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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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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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결제, 신용카드 자리 노린다 과거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초기 비용 부담, 부족한 결제 단말로 인해 활성화되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이용 가능한 단말 보급의 확대, 다양한 서비스 출시 등 서비스 성공을 위한 여건들이 속속들이 갖춰지고 있다. 정부 주도 하에서의 적극적인 인프라 구축에 힘입어 모바일 결제가 새로운 핵심 결제 수단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윤하 선임연구원 lee.younha@lgeri.com 구글은 카드사인 Citi, MasterCard와 통신 사인 Sprint와 연계하여 2011년 5월 근거리 무 선통신 기술인 NFC 1 (Near Field Communication)를 이용한 Google Wallet 서 비스를 공개하고 미국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의 시범 서비스 제공을 시작으로 올해 여름 정식 서 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애플 역시 NFC와 관 련된 다수의 특허를 출원하며 아이폰5의 NFC 탑재에 대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는 중이다. 또한 국내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중심 으로 결성된 Grand NFC Korea Alliance 에 서의 논의를 통해 Mobile Smart Life 서비 스 활성화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관련 업체들 과 MOU를 체결하였다. 이에 따르면 국내 휴 대전화 제조사들은 2011년 하반기부터 신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는 NFC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하여 연말까지 500만 대 이상의 NFC 휴 대폰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이 동통신사들의 7대 가맹점 대상 복합결제기 공동 구축, VAN사의 일반 가맹점 대상 복합 결제기 구축, 신용카드사의 POS 시스템 업그 레이드 지원 등의 NFC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 인프라 구축이 현실화되고 있다. 1 NFC는 단말간 직접 데이터를 교환하는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인 RFID의 일종으로, 그 중 13.56MHz 대역의 주파수를 사용함. 양방향 통신이 가능 하다는 점에서 단방향으로만 통신하는 스마트카드와 차이가 존재함. 이렇게 국내외 기업, 정부 등 다양한 주체 들이 NFC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 시스템 도입 및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뛰어들고 있다. 하지 만 모바일 결제는 국내에 도입된 지 이미 10년 이 다 되어가지만 이제까지 활성화되지 못했던 서비스이다. 과연 이렇게 다양한 주체들의 적 극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는 모바일 결제, 이번에는 과거의 실패를 극복하고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모바일 결제, 왜 활성화 되지 못했나 2002년 SKT에서 RF기술을 이용한 모네타 서 비스를 출시한 것이 국내 모바일 결제의 본격 적인 시작이었다. 사용되는 기술 등은 다르지 만 사용되는 모습은 현재 NFC 기술 기반의 모 습과 유사하게, 칩을 꽂을 수 있는 모네타 전 용 단말을 이용하며 결제 시 휴대폰을 동글이 라고 불리는 결제 단말에다 가져다 대면 결제 되는 서비스였다. 이에 이어 KT(당시 KTF)와 유플러스(당시 LG텔레콤)도 협력하여 결제 단 말을 보급하며 KT는 K-merce, 유플러스는 BankOn이라 불리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 공했다. 하지만 고객들의 외면으로 통신사들은 모바일 결제 사업을 사실상 중단하게 되었고, KT와 유플러스가 보급한 결제 단말은 대부분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27

과거 초기 모바일 결제 방식은 고객의 초기 비용 부담 및 결제 단말의 부족으로 인해 주 사용 결제 수단이 될 수 없었다. 폐기 처리 되었으며, SKT가 보급한 동글 44만 여 대 중 약 15만 대는 재활용되고 나머지 동 글들은 상황 파악조차 되지 않는 실정이다. 다시 모바일 결제가 수면 위로 급부상 하 고 있는 요즘, 통신 3사가 적극적으로 추진했던 모바일 결제 사업이 활성화 되지 못했던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NFC 기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의 미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기로 하자. 당시 모바일 결제가 사실상 실패로 돌아 간 원인은 크게 두 가지를 꼽아볼 수 있다. 첫 째, 고객 입장에서 모바일 결제를 사용하기 위 해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이 너무 높았다. 당 시 모네타, K-merce 등의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래 이용하던 단말을 버리고 해당 기능을 보유한 전용 단말을 구입해야 했고, 기 존에 제공받던 할인/적립 혜택을 포기하고 제 휴 카드사를 통해 모바일 서비스가 가능한 특 정 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했으며, 또한 은 행/증권의 업무까지 동시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매월 800원에서 5,000원을 부담해야 했다. 두 번째, 결제 단말이 부족했다. 당시 사 업자들은 큰 비용을 들여 결제 단말을 구축하 기 시작했다. SKT는 약 800억 원을 투자하 고, 3개의 VAN사를 컨소시엄으로 포함시켜 전국에 약 44만 대의 동글을 보급했다. 이어 KT는 유플러스와 협력하여 5개사를 컨소시엄 으로 포함시켜 약 12만 대의 결제 단말을 보급 했다. 이후 통신 3사 범용 결제 단말이 다시 15만 대 정도 보급되었다. 하지만 이것으로는 부족했다. 이미 사람들에게는 주 사용 결제수 단이 있어서, 습관적으로 그 결제수단을 꺼내 어 물건을 구입하게 마련이다. 신용카드사들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서 자사 카드를 주 사용 카드로 만들려고 하는 상황에서 결제 단말이 부족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는 이용의 불편함 으로 인해 주 사용 결제 수단이 될 수 없었다. 모바일 결제 성공을 위해 넘어야 할 산 앞으로도 우리나라에서는 모바일 결제의 도입 이 어려울까? 우리나라 실정을 고려해 보았을 <그림> 모바일 결제 성공 사례 : 케냐의 M-Pesa M-Pesa 개요 충전소 및 SMS를 활용한 송금서비스가 대표 서비스 수업료, 대금결제, 택시비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전자 화폐 이용으로 사용처 확장 송금서비스 사용 Scene 송금자 수취인 충전소 성공 배경 성공 배경 및 향후 계획 기존 케냐 내 금융 서비스 제공 기관 미흡 은행 서비스, 신용카드 등 각종 금융 서비스 전반 미흡 최근 휴대폰 보급 확대에 따라 선불/충전식 시스템을 위한 전국적 인프라 구축 돈을 내고 휴대폰 사용 요금 선불 충전이 가능한 충전소 전국적 구축 수취인에게 SMS 발송 충전소에 SMS 제시 후 현금 수취 향후 계획 M-Pesa를 출시한 이동통신사 Safaricom과 자국 내 은행인 Equity Bank와의 협력 휴대폰 계정과 실제 은행 계좌 연결 방안 모색 중 28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물건을 구입할 때 현금이 아닌 타 수단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것이 카드냐 휴대폰이냐의 차이만 뺀다면 모바일 결제는 신용카드와 같다. 때 사업 성공을 위해서 사업자들이 고려할 이 슈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모바일 결제는 (Plastic) 신용카드를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 대비 신용카드 이용 비 중이 가장 높은 편에 속한다. 우리나라의 GDP 대비 신용카드 이용 비중은 41.4%로, 미국 15.2%, 영국 8.1% 등 보다도 높은 편이다. 2010 년 국내 민간소비지출 중 신용카드 이용금액 비중은 57%로, 10년 전인 2000년의 24%와 비 교해보면 두 배 이상이나 높아진 수치이다. 그 런데, 물건을 구입할 때 현금이 아닌 타 수단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그것이 카드냐 휴대폰이냐 의 차이만 뺀다면 모바일 결제는 신용카드와 같다. 즉, 신용카드 이용 고객이 모두 모바일 결 제 고객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만약 그렇게 된다 면 상당한 규모의 시장이 즉시 형성될 것이다. 이렇게 되려면 우선 고객의 초기 비용 부 담 및 결제 단말 인프라 부족 문제가 해결되어 야 한다. 그리고 만약 다양한 부가 서비스가 출시되어 모바일 결제의 고객 가치가 증대된다 면 이러한 대체는 더욱 촉진될 것이다. 그 중 첫 번째로, 고객들이 모바일 결제 이용을 위해 단말에 투자해야 하는 비용 부담 이 거의 없어졌다. 과거와 달리 스마트폰 이용 자는 단말 교체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이 있다면, 비록 NFC 기능이 없 다 해도, 바코드 인증, QR 코드 검색 등의 방 식으로 모바일 결제를 큰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다. 향후 NFC가 탑재된 스마트폰이 많이 보 급되면 모바일 결제 이용은 더욱 용이하게 될 것이다. 이번 Mobile Smart Life 서비스 의 MOU 체결을 통해 국내 휴대전화 제조사인 삼 성전자, LG전자, 팬택 등은 금년 하반기부터 신규 출시되는 스마트폰에서는 NFC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해 나가기로 했다. 사업자들은 연말까지 500만 대 이상의 NFC 탑재 휴대폰 이 공급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세계적으 로도 2015년에는 전체 글로벌 휴대폰 공급량 의 85.9%에 달하는 28억 대의 휴대폰에 NFC 가 탑재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스마트폰 기반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 성공 의 가능성은 최근 스마트폰의 모바일 지갑 서 비스를 통해 엿볼 수 있다. SKT가 2010년 6월 출시한 Smart Wallet 서비스는 멤버십/신용 카드, 쿠폰, 가계부, 상품 구매 이용 등이 가능 한 모바일 지갑 서비스이다. 출시 당시에는 SKT 휴대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2011 년 3월 모든 안드로이드 폰 대상으로 서비스를 확대하였으며, 2011년 4월에는 아이폰으로도 서비스를 확대하였다. 이를 통해 현재는 약 120여 종의 단말에서 Smart Wallet 서비스 를 이용할 수 있으며 서비스 출시 1년 만에 가 입자가 200만 명을 돌파한 상태이다. 모네타 이용 가능한 휴대폰을 구입했던 고객이 서비스 출시 1년이 지난 2003년 기준으로 25만명, 실 제로 IC칩을 장착해 사용한 가입자가 2만 명 수준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해볼 때 상당히 고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29

이해관계자의 자발적 구축에 의존했던 과거와 달리, 이번에는 정부가 인프라 구축을 주도하고 있다. 무적인 수준이다. 또한 SKT는 S m a r t Wallet 서비스에 올 하반기 중 NFC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이 경우 이미 확보한 200만의 가입자 들이 지갑을 대신해 휴대폰을 꺼내는 사용 패 턴에 이미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시 장 진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두 번째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들 의 인프라 구축 문제 해결의 가능성이 보인다. 현재 정부에서는 방송통신위원회를 중심으로 협의체를 구성하여 다양한 사업체들과 Mobile Smart Life 서비스 MOU를 체결했 다. 이 MOU를 기반으로 통신 3사는 공동으 로 대형 마트 등 7대 가맹점을 중심으로 결제 기 5만여 대를 2011년 중으로 구축하기로 하 였다. 또한 일반 가맹점에는 VAN사가 2011년 까지 7~10만 대를, 2012년까지 30만 대 이상 을 신규 구축 혹은 대체하기로 하였으며, 한국 스마트카드 등은 버스 지하철 택시의 약 15만 대 결제 단말을 개선하기로 하였다. 이처럼 과거와는 달리 정부의 주도로 다 양한 사업 주체들이 서로 호환되는 단말을 협 력 구축하여 경제성 측면에서는 많이 개선되 고 있지만, 아직도 고객들이 불편 없이 사용하 기에는 턱없이 모자란 수준이다. 국내 신용카 드 가맹점은 300만 개 이상인 것으로 파악되 고 있는데, 2012년까지 모바일 결제가 가능한 단말은 대중교통을 제외하면 약 35만 대, 12% 내외의 수준에서 설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 이다. 고객들의 사용 패턴을 보면, 모바일 결제 를 사용하고자 했을 때 한 두 번 결제가 불가 능한 경험이 쌓이다 보면 자연스럽게 모바일 결제 자체를 이용하지 않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표준화된 인프라 구축이 향후 국내 모바일 결제 활성화에 가장 핵심이 될 것이다. 그런데, 이해관계자의 자발적 구축에 의 존했던 과거와 달리, 정부가 주도하고 있다는 점에서 희망이 보인다. 과거 결제 단말 인프라 구축이 잘 되지 못했던 이유는 이해관계자들 이 모바일 결제로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대해서 확신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특히 카드사들은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 된다고 해서 매출 증가 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인프라 구축에 투자할 유인이 부족했다. 그러 나 이제는 정부의 강력한 주도 하에서 통신사 들과 VAN사들이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VAN사의 경우 타 통신사나 VAN사 에게 모바일 결제 단말 구축 기회를 선점 당한 다면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 될 경우 기업 경쟁 력에 큰 타격이 될 것이므로 적극적인 대응은 필수적일 것이다. 또한 인프라 구축 이외에도 다양한 형태 의 부가 서비스 개발 움직임이 존재한다. 이러 한 움직임들은 모바일 결제의 고객 가치를 더 욱 높여 모바일 결제가 신용카드를 보다 손쉽 게 대체하게 만들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움직 임이 고객들에게 다양한 결제 수단 및 서비스 를 제공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고 경쟁을 통한 서비스 질의 개선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 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30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사업 주체들의 다양한 결제 수단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힐 수 있고, 경쟁을 통한 서비스 질의 개선이 가능하다. 모바일 결제는 현금 사용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인가? 최근 신용카드 이용이 지속적으로 급속하게 성 장하고는 있지만, 이제는 전체 민간소비 지출 중 신용카드 이용 비중 성장이 정체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 이유는 전체 소비 지출 중 카드로 전환 가능한 부분은 이미 전환이 많이 되었고 나머지 부분들은 소액 결제이거나, 할 인을 위한 현금결제, 이동식 매장 등 카드 가맹 점 등록이 되어 있지 않는 소규모 매장 등에서 의 지출이기 때문이다. 과연 이러한 현금 사용 영역에서의 수요를 모바일 결제로 전환하여 시 장의 크기 자체를 키울 수 있을 것인가? 현금 사용을 대체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들을 사용하 게 하는 방법과,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었던 곳에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주 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았던 사람 들은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없었던 고객들 과 신용카드 이용 자체가 익숙하지 않았던 일 부 고객들이다. 전자 화폐를 이용한 대체 수단 도 존재했지만 이는 극소수이고 현금 결제가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향후 신용 구매가 제한적이었던 어린이, 청소년 대 상으로는 전자지갑의 선불 충전 서비스를 이 용한 모바일 결제가 활성화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과거에도 T-money 등 선불 충전을 기반으로 한 전자 화폐 이용이 가능하긴 했었 지만 이는 신용카드 가맹점과는 별도로 모바일 결제, 다양한 부가 서비스 개발을 통해 신용카드와 경쟁 협력한다 모바일 기기로 결제를 할 때 현재는 대부분 미리 설정해 놓은 기본 모바일 카드로 결제가 되거나, 결제 시마다 가장 높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해 결제하게 되어있다. 향후에는 모바일 결제 시 여러 신용카드 중 할인 혜택이 많은 것으로 자동 결제되고, 동시에 사용 가능한 쿠폰도 자동 적용되는 시스템도 개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모바일 결제의 기능은 사용자가 혜택을 계산하는 번거로움을 없애주는 동시에 금전적인 혜택도 제공하여 고객 가치를 높여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모바일 카드 발급 시의 OTA가 (Over-The-Air, 무선 발급) 고객 가치를 높여줄 수 있을 것 으로 예상된다. 기존에는 신청 후 발급 받는 데 1~2주의 시간이 소요되었지만 이제는 심사만 완료되면 실시간 발급이 가능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PG(Pay Gate) 업체들은 모바일 상에서의 신용카드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모바일 PG를 별도로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다. 온라인 PG 1위 업체인 이니시스는 온라인/모바일 상에서 결제 시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아닌 미리 카드사에 카 드 정보를 보관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기기에서 결제할 때도 간단한 인증절차만 걸치면 결제가 되도록 하고 있다. 다른 한 가지의 움직임은 신용카드를 모바일 결제 과정에서 아예 사용하지 않고자 하는 움직임이다. 모빌리언스의 경 우 M-Tic 이라는 어플리케이션에 미리 개인정보를 인증 받은 후 해당 가맹점에서 결제 시 바코드 확인 및 인증 SMS를 통해 결제가 되도록 하여 결제 요금이 신용카드 고지서가 아닌 휴대폰 요금에 포함되도록 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였다.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31

모바일 결제는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하기 어려웠던 곳에서의 사용을 대체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money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는 곳에서만 사용했기 때문에 사용처가 극히 한정되어 있 어 활성화가 어려웠다. 향후 모바일 결제가 전 자지갑의 형태로 발전될 경우 신용카드 가맹점 을 이용할 수 있어 활성화가 용이할 것이다. 과 거 체크카드의 경우에도 신용카드 가맹점을 이용함으로써 별도 가맹점을 이용하고 있던 직불카드 대비 경쟁력을 확보하여 급격히 성장 한 사례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한 기존에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없었 던 곳에서 신용카드 및 모바일 결제를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 현금 사용을 대체하게 하는 방법이 있다. 이러한 영역에는 주로 배달 업체, 이동식 매장 등 주로 영세 업체가 대부 분을 차지한다. 이러한 업체들이 카드 가맹점 계약을 하지 않았던 이유는 일단 POS 설치 등 초기 투자 비용이 들고, 그로 인해 생기는 카드사 대상 지불 수수료, 매출 추적으로 인 한 세금 등 금전적인 이유 때문이다. 이 중 POS 설치 등의 초기 투자 비용은 점주가 기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기기를 이용하여 별도의 인프라 투자 없이 손쉽게 카드 혹은 모바일 결 제를 받을 수 있게 해 줌으로써 줄여줄 수 있 다. 카드사 수수료나 세금 등에 대한 추가적인 부담으로 인한 업체들의 카드 결제 회피 현상 은 당분간 지속될 수 있다. 하지만 재래시장의 경우를 보았을 때 이러한 현상들은 점차적으 로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재래 시장의 경우 에도 높은 수수료 등으로 카드 결제를 피해 왔으나 카드 결제에 대한 고객들의 지속적인 요구와 더불어 정부 주도로 대형마트와 백화 점 수준 이하인 1.6~1.8%로 카드사 수수료를 일괄적으로 인하하여 상인들의 부담을 줄여줌 으로써 점차적으로 재래시장의 카드 결제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모바일 결제 카드 수 수료 문제 역시 정부와 신용카드사의 협력을 통해 조정되고 있다. 영세 업체 대상 수수료 부담 축소 등의 문제가 해결될 경우 더욱 모바 일 결제의 현금 대체는 활성화 될 수 있을 것 으로 기대된다. 모바일 결제 관련 정보 보안 이슈는 해결할 수 있는가? 모바일 결제의 도입으로 인해 고객들이 가지는 정보 보안이슈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 다. 하나는 본인인증의 번거로움이다. 현재는 모바일에서 뱅킹 등의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별로 매번 컴퓨 터에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여 이동시켜야 하 는 불편함이 있다. 또 모바일 쇼핑에서의 결제 를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마다 본인 정보, 결제 정보 등을 입력해야 하는데 작은 화면에서 그 런 작업을 하기는 대단히 불편하다. 두 번째는 개인정보 유출 등 보안의 취약 성 관련 우려이다. 스마트폰은 컴퓨터와 유사 하여 컴퓨터의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같은 보안 위협들이 존재하게 된다. 또한 저가의 RFID 카드 판독기 및 해킹 프로그램만을 가지고도 RF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신용카드 혹은 여권 등의 근처에 가져다 대면 카드 번호, 만료 시 32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모바일 결제가 현금, 카드에 이은 새로운 핵심 결제 수단으로 자리 잡아 갈 것으로 보인다. 한 등의 정보가 유출되는 이른바 전자 소매치 기도 해외에서는 이미 등장한 상태이다. 물리 적으로 도난 당할 시 사용 정지 외에는 별다른 해결책이 없는 Plastic 신용카드 대비 오히려 모바일 기기가 암호 설정, 개인 인증 등의 절차 로 인해 더욱 안전할 수 있다는 의견도 있지 만, 이러한 보안 사고가 실제로 빈번히 일어나 고 있는 점으로 미루어 볼 때 이에 대한 대책 은 분명히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NFC 기반의 모바일 결제가 되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왜 냐하면 NFC 기반의 모바일 결제에서는 대부 분의 주요 개인 정보, 결제 정보 및 이와 관련 된 사업자들의 정보 등이 TSM 2 (Trusted Service Manager) 업체를 중심으로 종합적 으로 관리되어 보안이 강화되고 있기 때문이 다. 개인 정보 등이 과거와 같이 개별 어플리 케이션 등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TSM이 관리하는 Secure Element 3 상에 저장됨으 로써 NFC를 이용한 결제 시 별도의 개인 인 증과 같은 절차들이 간소화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철저한 관리도 가능해 질 것으로 보인다. 그 외에도 추가로 스마트폰 전반에 걸친 보안 측면에서는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업체들 이 스마트폰 및 모바일 결제 관련 보안 강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에서도 2 금융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서비스 제공 권한을 위임 받고, 통신 서비스 제공 자로부터 Secure Element 사용 및 통신망 사용 권한을 위임 받아 최종 소비 자 대상 일관성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중간 사업자 3 스마트카드의 보안 메모리로, 보안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외부의 침입에 대해 안전하게 데이터를 관리함.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보안 위협에 대비하 기 위해 중장기 스마트 모바일 시큐리티 종합 계획 을 수립하고 추진 중이며, 방송통신위원 회의 예측에 따르면 2010년 기준 약 57억원 규 모에 불과한 국내 모바일 보안시장이 향후 2015년에는 약 2,078억 원 규모에 달할 것으 로 예상된다. 이렇듯 모바일 결제 보안은 스마 트폰 전반의 보안과 연계되어 다양한 이해관계 자들에 의해 강화가 일어나고 있다. 모바일 결 제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러한 정보 보안 이슈 로부터 고객들을 얼마나 안심시켜줄 수 있는 지가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모바일 결제, 이번에는 성공할 것인가? 모바일 결제의 성공에 대해서는 워낙 다양한 의견들이 많아서 현재 상황에서 성공인가 실 패인가에 대해 예측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모 바일 결제가 가지고 있는 편리함 등에 대해서 는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는 반면, 과거 모바일 결제 도입 실패 사례와 더불어 현재 가 지고 있는 결제 습관이 워낙 고착화되어 있다 는 것들을 지적하는 사람들도 많다. 하지만 이용 가능한 단말, 다양한 서비스 출시 등 인프라 이외의 측면에서는 모바일 결 제가 성공할 수 있는 여건은 모두 갖추어졌다. 이제는 통신사들과 특히 VAN사들의 적극적 인 인프라 구축만 신속하게 이루어진다면 모바 일 결제가 현금, 카드에 이은 새로운 핵심 결 제 수단으로 자리 잡을 날이 머지않아 올 수 있을 것이다. www.lgeri.com LG Business Insight 2011 7 13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