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의 방법 2. 영상과 프리퀄 2.1. 연작의 필요성 2.2. 프리퀄과 시퀄 2.3 프리퀄의 효과 3. TV 프로그램의 프리퀄 사례 분석 4.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1. 국내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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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A Study on Extension Possibilities and Character of Prequel through Domestic and Foreign Case 주저자 임성택 Lim, Seongtaek 동덕여자대학교 미디어디자인과 부교수 Associate Professor of Dongduk Women's University phorm@dongduk.ac.kr 투고일 2013.09.27 심사일 2013.10.04 게재확정일 2013.10.08

목 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2. 연구의 방법 2. 영상과 프리퀄 2.1. 연작의 필요성 2.2. 프리퀄과 시퀄 2.3 프리퀄의 효과 3. TV 프로그램의 프리퀄 사례 분석 4.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1. 국내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2. 해외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3. 프리퀄을 통한 콘텐츠 확장 5. 결론 Abstract Visual field as the core of the national industry is growing and Limited domestic production and consumption out of step with the times has been recognized worldwide. TV programs have been exported to overseas for Korean star and Such as the International Film Festival awarded the film industry as well as the splendid production by foreign capital, foreign actors and foreign opening appeared and was raised as a world-class infrastructure. However, Domestic movie audiences a high level of human resources and convenience, despite one or two box-office success is a reality that does not utilize properly. Hollywood movie with a movie's success through marketing, as well as series production content foment reproductive atmosphere for variety of contents. Prequel means the movie which deal with transfer of successful film in the series. It brings and solves the question of the background and the incident of the doubt about major role. To get out of limited regulation by domestic video industry out from exhaustion in order to secure the content, visual fields think of using spin-off and prequel. After all planning and creativity, and relevance of prequel through methods such as inversion can be produced. The creative recycling or reproduction is as important as contents. It is the time that we focus on prequel as new creative process and expression technique to fill up audience's curiosity. 논문요약 Keyword 프리퀄, 시퀄, 스핀오프 Prequel, Sequel, Spin Off 영상분야는 국가산업의 핵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국내에서의 제한적 제작과 소비단계에서 벗 어나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대가 되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해외에 수출되어 한류스타를 양산하고, 영 화계는 국제 영화제 수상과 같은 쾌거는 물론 해외자 본을 통한 제작, 외국 배우 출연 및 해외 개봉과 같은 국제적 수준의 인프라가 조성되었다. 그러나 최근 국내 영화계는 높은 인적 자원과 관객 수준에도 불구하고 한 두 편의 흥행 성공을 적절히 활 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헐리우드 영화는 한 편의 영화의 성공을 이용한 마케팅은 물론 시리즈 임성택ㅣ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7

제작을 통한 후속작업 등 콘텐츠 재생산을 위한 다양 성 확보에 노력하는 분위기이다. 프리퀄은 성공한 영화의 이전 이야기를 다루는 시 리즈로 일반적인 시간의 흐름을 다루는 후속작 시퀄과 대비되는 연작영화를 말한다. 영화의 주인공의 성장배 경이나 사건발생의 의혹 등을 다루는 것으로 본편에서 다루지 못한 소재를 통해 영화의 완성도와 깊이를 가 져다준다. 국내 영상업계는 규제에 의한 제한적 소재 고갈에 서 벗어날 콘텐츠 확보를 위해 프리퀄이나 스핀 오프 와 같은 작품 활용의 다양성을 검토해야하며, 이러한 것들은 결국 프리퀄의 기획력과 독창성 그리고 연관성 을 통한 반전 등의 방법을 통해 제작이 가능하다. 텐츠의 창작만큼 중요한 것이 기존 콘텐츠의 재활용이 나 재해석이다. 프리퀄은 관객의 호기심을 채울 표현기 법인 동시에 새로운 창작의 과정이며 이제 관심을 기 울여야 할 때이다. 1. 서론 1.1. 연구의 배경과 목적 영화의 성공은 일반적으로 극장 관객 수에 의한 상 업적 성공과 국제 영화제 수상이나 전문가의 평가에 의한 예술적 성공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영화는 이런 목적에 부합되는 결과를 가져왔을 때 비로소 성공한 영상물 반열에 들어선다. 대부분의 영상물의 성공은 철저한 기획에서부터 완 벽한 시나리오를 통한 구성과 촬영, 편집, 특수 효과 등에 대한 요소를 기반으로 배우의 연기, 감독의 연출 등에 이르는 복합적 요소들의 유기적 구성에 의해 이 루어진다. 영상이라는 것 자체가 내용적 충위로만 그 의미가 완성되는 것이 아닌 쇼트, 시점, 음악, 카메라와 몽타주 같은 형식적인 요소가 결합 1) 되는 복잡한 매체 라는 뜻이기도 하다. 또한 장시간의 준비와 제작 과정 을 통해 만들어지는 영화는 그 특성상 심층적 자료조 사와 연구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성공한 영화는 물질적, 시간적 투자대비 효과를 높이기 위해 후속편을 제작하고 전편의 흥행을 이어 나가려고 시도 를 한다. 아무리 제작 여건이 좋아 사전에 연작을 고려 했던 영화라도 성공하지 못한 영화라면 후속편의 제작 이 어려운 것이 영화계의 현실이다. 1962년 살인번호 라는 영화로 처음 시작했던 007 시리즈는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23편의 제작물과 6명 의 주연배우 교체라는 신기록을 쏟아내며 지금까지도 1) 엄준식, 1970년대 한국 하이틴 영화 연구 : '진짜 진짜' 시리즈 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p.9, 2013 콘 지속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영화의 특성상 시리즈간의 연관성보다는 단순한 영화 흥미요소, 동시대의 이슈 등 을 강조한 액션과 특수효과가 기반이 되기에 영화간의 유기적 특수성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반면에 세계 흥행의 상위권을 점했던 조지 루카스의 스타워즈 의 경우 최초 3편에서 악의 화신이 었던 다스베이더가 사망한 이후 막을 내릴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그 이전 이야기를 시리즈로 제작하는 프리퀄을 통해 현재 총 6편으로 제작되었다. 영화의 배 경이 되는 시점의 부족한 점을 채워주거나 영화 제작 사정상 후편이 먼저 제작되었기에 시간상 뒤로 밀려 제작되는 프리퀄은 최근 드라마에까지 적용될 정도로 폭넓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다. 본 논문은 프리퀄이 가지고 있는 구조적 특성의 분 석을 통해 영화 콘텐츠 확장에 다양성과 가능성에 대 한 방향을 제시하고 아울러 국내 영화 발전에 초석을 마련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지금까지 제작된 많은 영화나 TV 드라마는 대부분 명확한 한 가지의 핵심 내용을 기승전결로 풀어내는 전통적인 방식을 사용해왔다. 주인공과 각을 이루는 상 대 배역이 존재하고 어떤 식의 결론이라도 마무리를 하는 것을 큰 틀에서 하나의 드라마와 영화 작품이라 고 불렀다. 이렇게 성공한 영화나 드라마를 만들기 위 해 영화사나 방송국은 적지 않은 투자를 해야 했고, 성 공한 이후에는 차기작을 제작하여 후광을 기대하거나 성공 그자체로 만족해야 했다. 하지만 기존 작품의 연 작을 통해 새로운 작품을 만든다면 기획에서부터 투자 되는 비용이 절감되면서도 자연스럽게 인지도를 이어 받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프리퀄(Prequel)은 제작된 영화의 앞이야기를 다룬 것으로 사실상 성공한 영화의 전편을 이야기 한다. 대 부분의 영화가 이와 반대되는 시퀄(Sequel)인 것에 비 해 주인공의 유년기나 청년기 혹은 관심이 가는 등장 인물을 집중해부하고 적절한 동기부여나 공감대를 형 성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하기에 적합한 방식이었으 며 이미 이전 영상에 익숙한 사람들은 별다른 해설없 이 쉽게 몰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문제는 아직까지 프리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이에 관한 연구가 전무하다는 것이다. 이에 본 논문은 국내외 프리퀄 영화와 드라마의 사 례 분석을 통해 국내 영화계와 방송계에 새로운 콘텐 츠 영역의 확장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이를 위해 최근 10년 이내에 프리퀄을 제작한 기록이 있는 작품 중에 서 수상경력이 있거나 국제적 인지도가 있는 작품을 골라 분석 대상으로 삼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작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5호 (2013. 10) 8

품의 질적 향상과 양적 확대를 위한 콘텐츠 확보에 일 조하고자 한다. 2. 영상과 프리퀄 2.1. 연작의 필요성 시리즈는 공통적인 주제(Common theme)와 시각적 연속성(Visual continuity)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하 지만 대부분의 영화는 100분 내외의 시간동안 오랜 시 간 동안 발생한 일이나 사건에 대한 이야기를 한 편에 담는다. 사소하거나 짧은 이야기를 다루는 경우도 있지 만 대부분의 영화가 담는 시간은 최소 24시간에서 몇 년간의 기록 혹은 몇 백 년이 넘는 시간을 담기도 한 다. 빠른 구성이나 전개를 통해 기록한다고 하더라도 영화 한 편으로 모든 이야기를 담기 어렵다는 것은 쉽 게 이해가 간다. 시리즈가 1회 단편극과 다른 내러티브 구조를 가지 는 이유는 시간성 때문이다. 시리즈의 구조는 기본적으 로 장기적인 시간에 걸쳐 전개되며 현재진행형으로 존 재하기 때문에, 당연히 수용형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 다. 제작만이 아니라 수용이 장시간 동안 벌어지면서 제작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밀접해지고, 이 관계 자체가 시리즈의 존속 여부 및 시리즈의 성격이나 정체성을 결정하게 되었다. 3) 세계에서 가장 긴 영화는 Modern Times Forever 라는 덴마크 영화로 러닝타임이 240시간에 달한다. 영 화 한편을 위해 최소 10일간을 밤낮으로 시청해야만 볼 수 있는 엄청난 볼륨을 가졌는데 이러한 이유로 지 금까지 딱 한 번 상영되었다고 한다. 4) 내용을 줄이거나 구성을 함축적으로 요약하지 못한 것은 제작자의 문제 일 수도 있지만 한편으로는 영화의 상영 시간의 제약 을 무시할 수는 없어 생기는 문제일 수도 있다. 결국 이러한 문제로 인해 제작자는 후속편이나 연작물(시리 즈) 영화를 기획 단계부터 고려하게 된다. TV 드라마의 경우 한 편이 끝날 때마다 시청자는 다음 편에서 일어날 일에 대한 긴장감과 기대를 품고 시청을 종료하게 된다. 극중의 긴장감 고조를 위해 마 지막에 반전이나 새로운 사건의 시작을 알리는 미묘한 갈등 요소를 등장시키거나 갑작스런 인물의 투입 등으 로 시선을 끌어 지속적인 시청을 유도하는데 이러한 모든 요소들은 후속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단순히 드라마뿐만 아니라 최근 가장 영향력이 큰 2) 허진아, 시리즈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 학원 석사 논문, p.4, 1995. 3) 남명희, 영화와 TV 시리즈의 내러티브 구조와 수용에 관한 연 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2, 2007. 4)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thepianosam&logno =70137665373 오디션 선발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엠넷의 슈퍼스타K' 의 경우에도 다음 방송의 시청률 확보를 위해 가장 이 슈가 되는 인물이나 노래에 대한 궁금증을 마지막 부 분에 추가하여 흥미를 북돋아 악마의 편집이라고 불리 우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서다로 후속편에 대한 전편의 의미 부여와 연관성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며 이러한 연작으로 인해 충분한 작품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 에서 그 필요성이 설명된다고 할 수 있겠다. 2.2. 프리퀄과 시퀄 프리퀄이란 전편보다 시간상으로 앞선 이야기를 보 여주는 속편으로 본편의 이야기가 왜 그렇게 흘러가는 지 설명하는 기능을 하며 전편이 흥행해서 후편을 만 들고자 할 때 만들어 지기도 한다. 이에 반대 되는 말 로는 시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시간적 흐름에 따른 후속편을 말한다. 특히 전편의 주연배우가 재등장하는 영화의 후속편을 이야기하며, 흥행기록이 좋은 영화들 은 일반적으로 후속편을 낳는데 종종 전편보다 예술성 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보통은 전편의 이후 이야기 를 다루는 데 많이 쓰인다. 5) 지금까지 제작된 영화는 대부분 프리퀄보다는 시퀄 로 연작을 만드는 경우가 많다. 그 이유를 살펴보면 시 간적인 흐름에 순응하는 방식이 시청자과 관객에게 내 용의 전개를 이해하기 쉽게 만든다는 것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 출연 배우의 연기이나 연령도 시간적 흐 름에 맞춰나가기 용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007 시리 즈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장편 시리즈의 경우에는 주 인공이 여러분 바뀌게 되고 그럴 경우 관람객은 혼동 을 가져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결국 시퀄의 경 우, 영화상에서는 매우 오랜 기간을 거치게 되는 작품 의 제작보다는 수년 이내의 제작 기간에 적합한 시리 즈로 제작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프리퀄은 또한 더욱 어려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주인공의 나이가 반대로 젊어져야 한다는 것인데 최대 한의 분장과 컴퓨터 그래픽 효과를 이용하는 것을 고 려하더라고 실제로 현재의 주인공이 20년 전을 연기하 는 것은 쉽지 않다. 결국 그 역할을 대체할 수 있는 주 인공이 필요하거나 프리퀄 자체에서 핵심이 되는 역할 을 맡을 주인공이 새롭게 등장해야 한다. 프리퀄로 유 명한 스타워즈를 보면 최초에 촬영한 4,5,6편은 주인공 이 루크였던 반면 후속인 1,2,3편의 주인공은 루크의 아버지인 오비완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다. 항상 다스베이더 역할로 전신을 감싸고 나왔던 인물에 대한 각종 궁금증을 해결하고 주인공 루크와의 관계에 대해 의문시하던 점이 흥행에서도 결정적으로 영향을 5) 네이버 지식사전 임성택ㅣ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9

미쳤다. 대부분의 TV 프로그램은 장르의 특성상 프리퀄을 이용한 내용이 좀처럼 보기 드물다. 한 두시간에 걸친 특선 드라마의 경우더라도 시간의 흐름에 맞게 구성해 서 방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이외의 드라마는 최소 10부작이 넘는 시간동안 방영이 되기에 초창기 사건의 구성부터 전개, 결말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럽게 한 번의 시리즈에 잘 녹여낼 수 있다. 그러나 영화는 매주 보여지는 드라마와는 특성 자체가 매우 다르다. 제작 기간이 아무리 짧아도 수개월이 필요하고 대부분 의 시리즈는 이보다 긴 제작 기간이 요구되며 상영 자 체도 1년 이상의 간격을 가지게 된다. 짧은 간격이라고 생각되는 007도 평균 2년 이상의 제작기간을 가졌고,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도 3편까지는 2년반 정도의 기간 을 그리고 4편은 무려 10년 후에 개봉되기도 하는 등 그 제작 기간의 간격은 상당히 긴 편이다. 결국 이러한 문제 등으로 인해 초창기부터 계획되고 준비된 상태가 아니라면 프리퀄의 제작은 시작부터 어려운 발걸음이 라는 것이 보편적 견해이다. 2.3. 프리퀄의 효과 영상 제작에서 프리퀄은 신선한 충격이다. 지금까 지 진행된 이야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다시 1편 이 전의 이야기를 꺼낸다는 것 자체가 도전이며 새로운 시도이다. 프리퀄에서 어떤 이야기를 구성하던지 사실 결론은 전편의 내용을 통해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어 떤 스토리더라도 결과를 알고나서 내용을 알게 되는 것만큼 재미없는 것도 없다고 한다. 프리퀄에서의 문제 는 이러한 당연한 이치를 어떻게 역으로 이용하느냐 하는 것이다. 가장 크게 성공한 프리퀄인 스타워즈 시리즈를 살 펴보면 4편부터 등장하는 악의 중심축인 다스베이더는 영화 시작 전 스토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막을 읽더 라도 어떤 이유에서 반란을 일으켰는지, 어떻게 병력을 모을 수 있었는지 등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없는 신비 의 인물이다. 3편을 통해 영화의 내용에 만족을 하더라 도 실제 그 이야기의 초기단계에서 다스베이더의 탄생 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기에는 충분한 동기가 부여되며, 후속 제작되어진 프리퀄에서 이러한 의문을 해결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궁금증을 유발시키기 위해서는 치 밀한 전략이 필요하다. 연대기 순으로 에피소드 5탄(실 제 제작 순서상 2번째)에 해당하는 제국의 역습(The Empire Strikes Back) 마지막 부분에서 다스베이더는 주인공 스카이워커에게 자신이 아버지임을 밝히는 장 면이 있다. 놀라운 반전임을 암시하는 동시에 궁금증을 증폭시켜 이후 제작될 수도 있는 스타워즈의 프리퀄의 필요성을 동시에 느끼게 하고 있다. [사진 1] 스타워즈 에피소드 5 (제국의 역습) 한 편의 영화는 기승전결이라는 명확한 전개 방식 에 의해 제작된다. 영화를 보면 어떠한 방식으로든 결 론에 도달하게 되는데 영화가 주는 감동, 쾌감, 슬픔, 환희 등 다양한 방식으로 영화 감상 이후에 만족도를 높여주게 된다. 결국 어떠한 방식으로든 끝맺음을 해야 하는 것이 필요한데 미처 다루지 못한 영화의 이전, 이 후 이야기를 다룰 또 다른 시리즈의 필요성으로 다가 오기도 한다. 연작의 효과는 단순히 영화 한 편의 추가 제작을 통한 이윤 창출이라는 것이 전부가 아니라 영화를 통 해 전달하고 싶은 올바른 메시지를 완벽하게 전달하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 물론 흥미 본위의 많은 시리 즈물은 흥행 성적이 가장 중요하다. 오락 기반의 영화 를 만들어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과정을 통해 창 출된 이윤을 기반으로 또 다른 영화나 후속편을 제작 할 여력을 갖추게 되고 투자적 선순환을 통해 지속적 인 발전을 이루는 구조를 갖고 있다. 어떠한 면에서나 영화의 연작은 필요하지만, 연작이 갖는 효과는 전 편 의 인기에 영합한 것으로 국한되어서는 곤란하다. 프리퀄은 좀 더 다양한 이야기 전개에서 활용이 가 능하다. 배경이 되는 영화의 이전 이야기를 이끌어 가 는 것에서부터 주인공의 성격 형성의 과정 등을 통한 영화의 설득력을 갖추는 작업까지 광범위하게 이야기 를 넓여하게끔 만들어준다. 단지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연관성과 당위성이다. 성공한 영화에 프리퀄로 영화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영화 자체에서 이미 암시와 복선이 드러나야 한다. 프 리퀄이 상영되는 시점에서 이전에 본 영화와의 완벽한 연계가 드러난다면 그만큼 영화의 깊이를 추가하는 방 법은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3. TV 프로그램에서 프리퀄 사례 분석 TV의 프로그램, 특히 드라마와 같은 스토리가 포함 된 분야에서의 프리퀄은 다양하게 존재하지는 않는다. 드라마는 제작의 여건상 한 편으로 끝나는 경우가 드 물고 대부분은 이러한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게끔 장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5호 (2013. 10) 10

기간의 방영을 목적으로 만들어지기에 주인공의 초기 시절부터 노년 시절까지 모두 다룰 수 있는 분야이다. 물론 사극에서 후기 왕조를 다루고 선조를 다루는 등의 프리퀄은 시도 될 수 있으나, 엄밀하게 말해 이러 한 경우에는 우리가 아는 상식선에서의 연관성이지 특 별히 이전 작품을 떠올리게 하는 부분은 없기 때문에 프리퀄이라고 설명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최근 군대 이야기를 코믹하게 그려 인기를 모았던 케이블 방송 tvn의 푸른 거탑 은 군대 이야기를 재미 있게 풀어가며 군대의 추억이 있는 남성들과 군대를 알고 싶은 여성들의 관심을 받았던 영상물로 최근 그 후속편이 공개되어 인기를 끌고 있다. 군대는 입대와 제대라는 특성상 방송 기간이 어느 정도 정해져있으며 특히 고참 사병은 보다 짧은 기간만 출연하는 특성이 있어 제작이 쉽지는 않은 편이다. 푸른 거탑 도 시작 이전 흥행에 대한 보장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시리즈 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제작하지는 않았으나 이후 군대에 많은 관심을 갖게 된 사회 분위기에 동반하여 케이블 방송으로는 높은 2%의 시청률을 기록하게 된 다. 출연진 중 특히 말년 병장 최종훈은 다양한 유행어 와 안타까운 설정 등이 기묘하게 맞물려 인기를 끌게 되는데 결국 연장 방송만으로 인기를 끌고 가기에는 어려운 상황이 오게 되고 이를 프리퀄을 통해 극복하 는 묘수를 선보이게 된다. 후속편인 프리퀄 푸른거탑 제로 는 말년 병장 최종훈의 훈련병 시대를 그린 내용 으로 말년 병장의 군입대 초기 시절이 완벽하게 그려 지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푸른거탑 제로 에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프리퀄 의 설득력이다. 인기가 많았던 배역 중 최종훈의 후임 들은 출연이 당연히 불가능하였으나 지휘관 등은 다른 보직으로 변경하거나 쌍둥이 동생으로 변경하여 인기 를 이어나가는 비결로 만들었다. 결국 훈련병으로 변신 한 병장의 군입대 과정의 궁금증을 색다른 훈련병의 투입과 현장감 넘치는 사건 설정에 교묘하게 녹여냄으 로 시청률이 케이블 방송 성공의 지표라는 1% 시청률 의 2배가 넘는 수치를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있다. 국내 TV 프로그램에서는 프리퀄 보다는 시퀄에 대 한 프로그램이 훨씬 더 많은 편이다. 어떻게 생각하면 매주 방영되는 드라마는 시퀄의 연속이라고 생각할 수 도 있다. 그러나 외국 사례를 보면 프리퀄이 훨씬 다양 하게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뉴욕보다 더 유명한 드라마라는 별칭을 얻고 있는 섹스앤더시티(Sex and the City) 는 2010년 타임즈 선 정 미국 최고의 드라마 100에 선정되었으며 엔터테인 먼트 위클리 선정 20세기 최고의 드라마에 선정되기도 한 유명 드라마이다. 이 드라마는 최근 시즌 6까지 장 기간 상영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고 심지어 성공 이 어렵다는 극장판까지 제작되어 흥행에 성공한 기록 도 가지고 있다. 주인공인 사라 제시카 파커는 1998년 이래 이 드라마의 주인공을 맡아 미국 최고의 배우에 오르며 골든 그로브 4개 수상과 에미상을 거머쥐는 성 과를 이루어냈다. [사진 3] 섹스엔더시티 (Sex and the City) 이 드라마는 그 자체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콘텐 츠로 평가되고 있으나 또 다른 관심은 성에 비교적 자 유로운 이 주인공의 성장과정에 있다고도 볼 수 있다. 워낙 큰 성공을 거둔 이후라 제작자의 입장에서는 프 리퀄의 제작에 반신반의 했겠지만, 결국 캐리 다이어리 (Carrie Diaries)라는 제목으로 미국 방영에 들어갔다. 드라마 속의 사라 제시카 파커의 성장 과정을 이해하 고 다시 섹스앤더시티로 빠져 들게 만든다는 전략의 성공여부도 중요하지만 보다 넓은 콘텐츠의 확장을 위 한 시도라는 모험적인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인정된다 고 할 수 있겠다. [사진 2] 푸른거탑 제로 임성택ㅣ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11

도 제작되고 있다. 외국 영화배급사의 직접 배급을 막 지 않으면 한국영화 시장이 없어질 것이라는 경고를 들어야 했던 국내 영화계에서 해외 영화제 수상 등도 눈에 띄는 성장이며 괄목할만한 발전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사진 4] 베이츠 모텔 (Bates Motel) 또 다른 작품으로는 베이츠 모텔(Bates Motel)'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 작품은 섹스앤더시티와는 조금 다른 부분이 있다. 바로 알프레드 히치콕의 유명한 영 화 사이코(Psycho)'의 프리퀄이라는 점이 그것인데, 영 화의 프리퀄을 드라마로 제작했다는 점에서부터 세간 의 관심을 끌고 있는 작품이다. 영화 사이코 의 도입부 에서 등장하는 모텔은 공포의 장소이며 이곳에서 등장 하는 노먼 베이츠(안소니 퍼킨스 분)가 왜 그런 엽기적 인 행동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준 다. 아마도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주인공의 행동이나 환경에 대해 의문을 가져본 적이 있을 수 있는데 그러 한 궁금증을 또 다른 반전 요소로 풀어준다. 베이츠 모텔 에서 어린 노먼 베이츠는 엄마와 사랑을 하게 되 고 금기시 되어오는 행동을 이어가며 살인마로 변모하 게 되는데 사이코 를 관람한 사람들조차 이러한 환경 에 공감을 하게 되거나 새로운 시각을 얻게 된다. 국내외 비교분석을 할 때 반드시 사전에 고려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그것은 작품의 주제를 다루는 범위 가 얼마나 개방적이냐 폐쇄적이냐 하는 것이다. 모자간 의 육체적 사랑이나 자유로운 성적 표현과 같은 내용 은 아무리 케이블 방송이라고 할지라도 다루기 어려운 것이 국내의 방송 현실이다. 또한 잔혹한 장면이나 과 격한 폭력 장면 등도 보기 어렵다. 이러한 제약은 수많 은 작품 소재의 제한으로 이어지고 결국 국내의 작품 은 소재 빈곤과 부족이라는 악순환을 거듭하는 것이 현실이다. 4.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4.1. 국내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국내 영화계는 사상 최고의 호황을 누리고 있다. 배우들의 헐리우드 진출이 두드러지고 최근에는 봉준 호 감독이 크리스 에반스, 에드 해리스와 같은 배우들 과 설국열차 를 제작하거나 김지운 감독의 라스트 스 탠드, 박찬욱 감독의 스토커 와 같은 해외 자본 영화 [사진 5] 공공의 적과 여고괴담 국내 영화는 시리즈로 제작된 영화가 극히 제한적 이다. 선정성이 강조되는 몇몇 영화의 경우 주연 여배 우를 교체해가면서 시리즈물로 제작되기는 했으나 대 중성을 확보하지는 못했다. 흥행 성적만을 기준으로 한 다면 가문의 영광 시리즈가 총 5편에 1700만명을 기 록하였고, 그 뒤로 공공의 적, 두사부일체, 조폭마누 라 등으로 나타나있다. 6) 영화의 제목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위를 점하고 있는 모든 시리즈물은 폭력이나 액션과 연관이 있다. 또한 코메디를 접목한 영화가 많 다는 것도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겠다. 위에서 거론된 모든 영화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진 행되는 시퀄 진행이거나 혹은 주인공의 신분이 자유롭 게 변경되면서 본질만 유지하는 방식의 시리즈다. 심지 어 위의 영화와는 연관성이 없는 공포영화 시리즈 여 고괴담 도 공포와 학생의 신분이라는 공통된 주제를 제 외하고는 주인공간의 연관성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다. 6) http://blog.naver.com/khsoo70?redirect=log&logno=120191324 985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5호 (2013. 10) 12

결국 영화간의 연결고리보다는 흥행 자체가 가능한 설 정과 배경을 상황에 따라 만들고, 강력하고 끈질긴 형 사나 따돌림 당하는 여학생과 같은 등장인물의 환경적 특성만을 이어받은 진행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도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해 공감했기 때문인지 마지막 장면에 차태현을 등장시켜 후속편이 엽기적인 그녀 임 을 강제시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하지만 이러한 연관성이라도 고려한 다른 한국영화의 프리퀄은 전무 한 실정이다. 2013년 상반기 최고의 흥행작이며 좋은 평가를 받 은 작품 신세계 의 박훈정 감독은 조직의 보스가 된 이자성의 이야기를 다룬 프리퀄을 내년 중에 크랭크인 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자성(이정재 분)과 정청(황정민 분)의 여수 엔딩 장면의 궁금함을 설명할 프리퀄은 무 려 23년 정도의 이야기를 다룰 수 있을 정도로 방대한 내용이 영화화 될 수 있다고 한다. 최대 4부작 정도까 지도 고려할 수 있는 엄청난 콘텐츠의 양도 그렇고 영 화의 후반부의 묘한 종결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겠다는 의지표명도 기대를 불러일으키게 한다. 현재로서는 정 확하게 어떤 결과를 가져 올지는 모르겠지만 한국영화 에서 프리퀄의 가능성을 보여주는 첫 영화라는 기대감 을 갖기에는 충분하다고 판단된다. [사진 6] 엽기적인 그녀와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인기 여배우 전지현이 출연하고 멜로 영화로는 드 물게 800만 관중을 동원한 영화 엽기적인 그녀 의 프 리퀄 버전은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라는 영화다. 영화 엽기적인 그녀 에서 등장하는 그녀(전지현 분)는 매우 독특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성격의 소유자다. 변덕 이 심하고 상식이 통하지 않으며 남자 친구를 우습게 생각하는가하면 때로는 감성적이고 소녀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다. 영화 전편을 통해서도 도무지 이해가 되 지 않는 행동 등이 전지현과 차태현의 애틋한 연기로 마무리 되었으나 여전히 궁금증이 많이 남겨있었다. 감 독은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를 제작할 때부터 엽 기적인 그녀 의 프리퀄임을 감안했다고 한다. 내 여자친구를 소개합니다 에서 여주인공은 언니의 사고로 인해 대신 여자경찰이 되고 그 이후 소매치기 로 오인해서 만나게 된 고명우를 사랑하게 된다. 하지 만 여러 가지의 해프닝 이후에 고명우는 여자 친구의 범인추적을 돕다가 아이러니하게 여자친구의 총에 맞 아 죽는다는 설정이다. 스토리의 어색함이나 부실함을 감안하더라도 여자 주인공의 이와 같은 문제로 인한 잊지 못하는 남자의 문제가 후속편인 엽기적인 그녀 에서 잘 표현되고 있다는 인상을 주지는 못한다. 감독 [사진 7] 신세계 450억이 투입된 영화 설국열차 는 1000만명에 육박 하는 관객을 동원하면서 봉준호 감독을 세계적 영화 감독의 반열에 올릴 수 있는 전초를 마련한 작품으로 송강호 등의 연기가 돋보이는 2013년 최고의 대작 영 화이다. 이 영화의 원작은 프랑스 SF만화인 <메트로 2033>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만화와 영화 사이의 연결 고리가 미흡한 것으로 보아 전체적인 세계관 정도만 반영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이 영화의 중심이 되는 꼬 리칸에 관한 궁금증은 사실 영화를 다 보고도 풀리지 않는다. 이러한 궁금증에 대한 해결책으로 프리퀄을 요 구하는 관객도 있고 심지어 봉준호 감독도 이에 관해 관심을 표명한 바 있다. 영화의 도입부인 열차 출발 이 후 17년 간의 공백이나 열차에 탑승하기 전의 이야기 까지 무수한 콘텐츠의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고 이미 웹툰에서는 윤태호 작가가 이러한 프리퀄을 작품화 한 바 있다는 것이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임성택ㅣ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13

[사진 8] 설국열차 4.2. 외국 영화 프리퀄 사례 분석 외국 영화의 프리퀄은 이미 오래전부터 만들어지고 상영되어왔다. 그 중에서 가장 눈에 띄는 프리퀄이라면 스타워즈'를 가장 첫 손에 꼽을 수 있다. 6편의 시리즈 중 4편이 역대 흥행 100위에 들어있으며, 심지어 제작 연도가 1977년인 에피소드 4편(제작순서상 첫 번째)이 37위에 기록되어 있는 최고의 흥행 작품이다. 7) 모두 영화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자신감이 없어 최초 공개작을 영화 제작이 가능한 4탄으로 맞춰 개봉한 것 이고 결국 이러한 성공으로 인해 5, 6탄이 먼저 제작되 고 프리퀄인 1,2,3탄이 추후에 제작하게 된 것이다. 결 국 스타워즈의 단단한 짜임새는 기획 이전 단계부터 만들어진 시나리오와 계획에서 비롯된 것이기에 어떠 한 구성이나 흐름의 어색함이 보이지 않았던 것이다. 단순히 흥행의 성공으로 만들어진 후속편이 1편을 뛰 어넘지 못하는 명확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는 셈이다. DC와 더불어 세계 만화계의 양대 산맥으로 알려진 마블의 만화 엑스맨(X-Men) 은 총 3편이 제작되었으며 이와 연관이 있는 영화 울버린의 탄생, 퍼스트클래 스, 더 울버린 등이 추가 제작된 바 있는 인기 헐리 우드 영화이다. 만화를 원작으로 삼고 있는 영화의 특 성상 매니아층이 확실히 구분되는 양상을 보이기는 하 지만 전반적으로 6편의 연관 시리즈 이후에도 추가 제 작 진행 중인 것으로 봐서 성공 영화 반열에 올라섰다 평가할 수 있다. [사진 9] 스타워즈 에피소드2 (클론의 습격) 스타워즈의 흥행 요소를 꼽을 때 가장 우선적으로 꼽히는 것은 역시 시대를 뛰어넘는 컴퓨터 그래픽 효 과를 들 수 있다. 30년 이전에 만들어진 1탄은 당시의 수준에서 완벽한 우주 전쟁 장면을 연출하였으며 이후 최신작 에피소드 3에서는 실사와 그래픽의 구분을 무 의미하게 만드는 수준 높은 영상미를 선보인바 있다. 이러한 기대감은 2015년 제작 예정인 에피소드 7의 관 심과 흥행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결국 성공한 영화 가 갖는 연쇄적 파급효과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단순히 이러한 흥행의 성공이 화려한 그래 픽이나 스펙터클한 배경 등에서만 비롯된 것은 아니다. 스타워즈의 제작자 조지 루카스는 스타워즈의 초기 구 성 단계를 총 9부작 정도로 준비했다고 한다. 8) 전체 내 용의 방대함이나 구성의 짜임새 등을 고려한 9부작을 7) Box Office Mojo 8) 위키백과사전 [사진 10] 엑스맨 (X-Men) 이 영화 중 퍼스트클래스 와 울버린의 탄생 은 프 리퀄 영화다. 하지만 더 울버린 은 프리퀄이 아닌 엑스 맨 3탄의 후속인 시퀄이다. 엑스맨 영화의 순서를 보 는 사람이 혼돈할 수 있는 기초적인 문제가 있다. 퍼 스트 클래스 의 경우 영화 내에서 선과 악의 수장이며 축을 이루는 찰스 자비에와 매그니토의 탄생에 얽힌 궁금증을 해결해주며 가상의 세계 3차 대전에 대한 이 야기로 완성도를 높여주었다. 구체적으로 엑스맨에 관 심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궁금해 할 찰스 자비에와 매그니토는 서로 갈라 설수 밖에 없었으며 찰스 자비 에는 왜 휠체어를 타고 다닐 수밖에 없었으며 미스틱 은 왜 매그니토편에 설 수 밖에 없었는지 왜 비스트는 야수가 되었고 머리에 투구를 쓰고 다닐 수밖에 없었 는지에 대한 명쾌하고 설득력 있는 해답은 영화 전편 에 걸쳐 매우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흥행작에서 다루지 못한 이전 이야기를 통해 돌연변이의 집단 형 성 과정이나 주인공들의 대립 관계에 대한 충실한 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5호 (2013. 10) 14

전 보충 설명을 함과 동시에 이야기의 깊이를 더하고 추후 제작될 모든 시리즈의 다양성을 확보한다는 측면 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다 반면에 제목과는 달리 시퀄이면서도 엄밀하게 스핀 오프(Spin-off) 9) 라고 평가되는 더 울버린 의 경우에는 평범한 인간의 삶을 동경하는 불멸의 존재의 고뇌를 그린 작품이지만 일본 동경 등지에서 촬영하며 단순히 스펙터클하게 제작하며 일본 사무라이 문화를 어설프 게 접목시켰다는 악평을 받았다. 아무리 오락 영화라고 하더라도 단순히 주인공의 인기나 명성만으로 후속편 을 이어갈 수 없음을 증명하였으며 후속편에서 이러한 점이 반영될 것으로 판단된다. 신세계 가 표절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의혹까지 일 었던 영화 무간도 는 인기배우 양조위와 유덕화가 주 인공을 맡았던 홍콩 영화이다. 폭력조직 삼합회가 키운 경찰 스파이와 경찰이 삼합회를 소탕하기 위해 폭력배 로 만든 경찰의 묘한 심리적 변화를 통해 복잡한 인간 과 환경에 대해 묘사한 이 작품은 미국 헐리우드에서 디파티드(The Departed) 라는 제목으로 2006년 리메이 크 되었을 정도로 원작의 완성도가 높은 영화이다. 홍 콩 느와르 영화가 정체기에 빠졌을 때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줬다는 작품으로도 유명한 이 영화는 무간도2 라는 프리퀄 영화를 통해 양조위와 유덕화가 경찰과 폭력배가 되는 이유와 과정을 심도 있게 표현하였다. 이 영화는 사실 홍콩에서 호평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양조위와 유덕화의 젊은 시절을 열연했던 여문락과 진 관위의 부족한 인지도가 국내 흥행의 실패로 연결되었 다. 영화의 흥행이 전부를 이야기하지는 않겠지만 후속 편에서의 인물, 특히 주인공의 연결고리는 설득력있는 줄거리를 통한 영화간의 연결만큼이나 중요하다는 결 론에 도달하게 된다. [사진 11] 무간도 프리퀄의 장르는 단순히 영화만으로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2013년 개봉작인 애니메이션 몬스터 대학교 는 9) 기존의 작품(본편)에서 파생된 작품을 말한다. 주로 텔레비전 드라마나 영화, 만화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이다. 2001년작인 픽사의 몬스터 주식회사 의 프리퀄로 애니 메이션에서는 최초로 시도되는 작품이다. 애니메이션 제작에서는 초기 단계부터 캐릭터의 설정을 통해 성장 환경, 배경, 성격에 대해 규정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라 서 몬스터 대학교 에 등장하는 주인공 설리와 마이크 의 과거를 스토리화 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은 아닐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프리퀄이 갖는 공통적인 어려움은 모두가 아는 전편의 정해진 결말에서 어떤 웃음이나 감동을 줄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하지만 애 니메이션의 특성상 캐릭터의 친근감을 통해 디테일을 살리고 유쾌하고 감동적인 플롯 속에 배치하여 관객의 예상보다 높은 수준의 작품으로 완성시켰다. 이 결과 미국 6월초 박스오피스에서 2주 연속 1위를 했을 뿐만 아니라 프랑스, 일본 등에서도 개봉 첫 주 1위를 기록 하는 등 애니메이션 프리퀄도 완성도에 따라서는 충분 히 영향력 있는 작품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사례를 남 기게 되었다. [사진 12] 몬스터대학교 4.3. 프리퀄을 통한 콘텐츠 확장 새로운 창작의 고통은 어느 분야에서도 힘들고 어 려운 일이지만 반드시 이겨내야 하는 일이기도 하다. 한 가지 새로운 이야기를 완벽하게 창작하는 것에 따 른 시간적, 물질적, 정신적 비용을 다 감내하고도 완성 도가 떨어지는 작품이 탄생할 가능성은 있으며 이러한 도전을 위한 충분한 숙고는 필수적이다. 이에 반해 연 작에 의한 작품의 제작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큰 효 율을 볼 수 있다는 측면에서 채택 여부를 깊게 신경써 볼 필요가 있다. 프리퀄은 일반적인 연작의 시퀄과는 달리 영화의 완성도와 깊이를 더 많이 생각하는 분야이다. 특히 관 객에게는 생소한 주인공이나 환경을 이해하고 영화에 몰입도를 주는 과정은 어떻게 생각하면 꼭 필요한 것 이다. 마치 만화나 소설에서 등장인물 소개를 읽고 책 을 볼 때 더 이해가 빠른 것처럼 흥미를 고조시키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충분한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경우 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많은 관심을 받을 수도 있고 임성택ㅣ국내외 사례분석을 통한 프리퀄의 특성과 확장 가능성 연구 15

마치 살인범을 알고 범인을 잡아나가는 드라마나 영화 에서 탐정이나 형사가 추리를 거듭하며 범인을 찾을 때의 짜릿함처럼 결론을 알고 그 과정을 이해하게 되 면서 진정한 영화의 매력에 빠질 수도 있다. 영화나 드라마와 같은 영상물에서 다루는 콘텐츠를 시대의 변화와 흐름을 반영하는 경우가 많다. 새로운 문화나 직업에 의한 설정, 환경의 변화, 기기의 사용과 같은 시대적 트렌드를 적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기존 콘텐츠와의 연계나 가변성을 고려한 설정과 구성까지 도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여지가 있다. 프리퀄은 이런 흐름에 따라 단순히 성공한 영화의 속편으로 흥미 본 위 제작이 아닌 질적 향상과 콘텐츠 기획의 양적 확대 를 위해 충분히 고려될 수 있을 것이다. 5. 결론 일반적인 상업 영화 한 편의 제작비는 적게는 수억 에서 수백억에 이르는 재원이 확보되어야 제작된다. 드 라마 또한 편당 억대를 호가하는 금액으로 제작이 되 는 경우가 많아 실제 영상작업의 근간을 이루는 기획 단계에서 투자되는 비용을 늘리기 쉽지 않은 실정이다. 프리퀄, 시퀄이나 스핀오프와 같은 연작 형태의 작품은 기존 작품을 이용하여 새로운 작품으로 재탄생 시키면 서 콘텐츠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는 분야로 좀 더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진다. 지난 몇 년간 미국 드라마에 'CSI 과학수사대 의 경 우 마이애미, 라스베가스, 뉴욕 편으로 확대하는 스핀 오프 방식을 써서 인기가 집중되던 시기에 높은 시청 률을 기록한 바 있다. 지속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추리물에 과학 수사라는 첨단 수사 방식을 도입하여 인기를 끌자 시즌을 늘려가는 것은 물론 지역적 특성 이 두드러지는 미국 도시들을 선정하여 작품을 제작하 였는데 매 회마다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장기간 방 영되고 있다. 항상 새로움에 대한 압박보다는 기존의 것을 적절히 변화시키며 활용하는 기획력이 뛰어났다 고 생각한다. TV 방송 프로그램이 시퀄과 스핀오프 등을 좀 더 활용할 수 있다면 프리퀄은 영화 제작자가 충분히 고 려해볼만한 분야다. 영화는 일반적으로 2시간에 함축적 인 내용을 담는 경우가 많고 이럴 경우 준비과정에서 논의되거나 시나리오 상에서 미처 이야기하지 못한 더 많은 파생된 스토리를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주인공 과 같은 등장인물에 대한 궁금증이나 상황에 대한 이 해가 필요할수록 프리퀄의 요구와 가치는 증가한다. 이러한 내용을 통해 사례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에 도달할 수 있다. 첫째는 성공한 영화나 드라마 의 이전 이야기에 대해 관객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느냐 의 여부가 중요하다. 아무리 성공한 이야기라고 하더라 도 연작으로 만들 정도의 풍부한 내용적 깊이가 보장 되어야 하고 특히 궁금증을 가져올 수 있는 등장인물 이나 환경의 이슈가 있어야 한다. 둘째로 시간의 흐름을 거스르는 기획력이 존재해야 한다. 시작 이전부터 9부작을 염두에 뒀다는 스타워즈 시리즈처럼 시작 전부터 연작이 가능한 경우를 제외하 면 대부분은 앞의 이야기를 꾸며야 한다. 어차피 프리 퀄 또한 하나의 독립된 작품이다. 몬스터 대학교 를 준 비하기 위해 12년의 시간이 필요했고, 무간도 의 양조 위와 유덕화 젊은 시절을 표현하기 위해 보스의 여자 를 사랑하게 만드는 애틋함 등은 꼭 프리퀄이 아니더 라도 영화 자체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게 만드는 요 소이다. 이러한 설정과 노력을 통해 이야기의 흐름이 어색하지 않게 후편과 연결되도록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통찰력이 필요하다. 특히 영화에서는 더욱 통찰력이 중요시 된다. 드라마는 다음 회를 기약 하며 간혹 한 회가 재미가 없더라도 이해를 할 여지는 있다. 반면에 영화는 단 한 편에 승부를 다 걸어야 하 며 이미 승부가 난 영화끼리 연결을 해야만 한다. 프리 퀄의 경우 대부분 주인공의 젊은 시절에 대한 이야기 지만 발생하는 사건에 대한 진지함과 흥미가 본편에 미치지 못해서는 성공하기 어렵다. 결국 프리퀄은 성공 을 보장하는 방법은 아닐 것이다. 종합적으로 단순히 새로운 것을 창작하는 것의 중 요성 만큼이나 기존의 것을 재생산하는 노력이 필요하 다. 또한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등의 장르에 얽매이 지 않는 프리퀄의 활용도 요구된다. 프리퀄은 이미 성 공한 영상의 후광을 입을 수 있다는 장점과 동시에 이 전 영상에서 기대치 이상을 뛰어 넘어야만 한다는 어 려움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어떤 경우라도 새로운 콘 텐츠 확보를 위한 창작 과정에 힘을 기울여야 할 시점 이 된 것이다. 참고문헌 엄준식, 1970년대 한국 하이틴 영화 연구 : '진짜 진짜' 시리즈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허진아, 시리즈 광고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 학교 대학원 석사 논문, 1995 남명희, 영화와 TV 시리즈의 내러티브 구조와 수용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 네이버 지식사전 위키백과사전 Box Office Mojo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45호 (2013. 10)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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