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CT) 동향 CT 동향 : 영상/전시 1. 아이언맨의 움직이는 디스플레이를 구현한 Displair 막심 카마닌이 설립한 기업 '디스플에어(Displair)'사가 가습기 원리를 이용한 허공 터치스크린 '디스플에어(Displair)'를 개발함. 공기 중에 나노단위의 물입자를 분사해 만들어낸 반투명 스크린에 이미지를 투사하는 방식의 제품으로, 디스플에어사는 초기제품의 상용화를 위해 2014년 추가 기술개발, 파트너십 유치 등에 주력할 계획임. 1. 허공의 가상터치스크린 디스플에어 등장 Microsoft Kinect의 등장 이후, 콘트롤러가 없는 제스처 인터페이스가 대세로 떠오르면서 관련 기술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사용자가 스크린을 쳐다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영화 아이언맨,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와 같이 공중에서 3D 이미지를 제스처로 조정할 수 있게 되면 정확도와 집중도가 더욱 높아짐 그림 27. 영화 아이언맨에서 3D 허공 디스플레이 조작 모습 출처: 뉴스zum(2013. 11. 27, http://news.zum.com/articles/10178392?cm=popular) 80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별도의 스크린 없이 공기 중에 화면을 띄우고 멀티터치 제스처를 인식하는 미래형 3D 허공 디스플레이를 러시아 청년 막심 카마닌(Maxim Kamanin)이 개발, CES 2013에서 선보임 디스플에어는 단순한 프로젝션 스크린이 아니라 가상 스크린을 손가락으로 가르면서 Fruit Ninja 게임을 할 수 있는 수준의 완전한 인터랙티브 디스플레이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킴 그림 28. CES 2013에 전시된 디스플에어 출처: PCWorld(2013. 1. 10, http://www.pcworld.com/article/2024879/displair-gives-you-a-touchscreen-out-of-thinair.html) 3D 이미지를 투사하고 사용자의 손동작을 캡쳐함으로써 키를 눌러 항목을 선택하거나 화면을 옆으로 슬라이드하고, 더블클릭이나 스크롤 조작, 멀티터치의 3D 개체를 두 손과 손가락을 사용해 크거나 작게 만드는 등 자유로운 조작이 가능함 사용자는 디스플에어를 통해 일반적인 터치스크린을 사용하는 것과 같이 인터넷 서핑은 물론, 구글 어스, 앵그리버드 게임 등의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음 그림 29. 디스플에어를 이용해 체스게임을 하고(좌) 키보드를 터치하는(우) 모습 출처: (좌)GoalEurope(2012. 5. 29, http://goaleurope.com/2012/05/29/startup-russia-eastern-europe-good-to-kno w-displair-raises-funding/) (우)bezformata(2012. 3. 14http://astrahan.bezformata.ru/listnews/astrahanskij-displairtakie-izvestnie/3296061/) 81
문화기술(CT) 동향 2. 디스플에어의 비밀은 가습기의 원리 가습기의 원리를 이용, 공기 중에 나노단위의 물입자를 분사해 반투명스크린을 생성하고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함 디스플에어는 공기와 2마이크론의 물입자로 만들어진 모니터로, 분사되는 물과 디바이스 주변의 공기를 이용해 컴퓨터, 태블릿의 이미지를 쏠 수 있는 스크린을 형성함 게임 시스템에서처럼 동작을 크게 할 필요 없이 약간의 손동작만으로 조작이 가능하며 40~140 인치의 화면을 1센티미터까지 정확하게 인지하고 동시에 1,500개의 터치를 인식할 수 있음(Mashable, 2011. 11. 23) 그림 30. 디스플에어의 작동원리 출처: Displair(2014, www.displair.com) 디스플에어 안에 내장된 적외선 센서와 기계 시각 시스템이 허공에 나오는 화상을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줌 물에 초음파를 방사할 때 발생하는 나노스팀은 건조하고 차가운 성질을 갖는데, 디스플에어에서는 특별한 기류를 발생시켜 바람과 같은 외부의 환경으로 나노스팀이 흩어지는 것을 방지함 82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공기 화면에 손을 대면 센서들은 3D 좌표계에서 손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컴퓨터에 전달하며, 반응시간은 약 0.2초임(Kinect의 경우 0.1초) 그림 31. 디스플에어의 구성 출처: LG디스플레이(2013. 10. 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ungdisplay&logno=60200072717&redire ct=dlog&widgettypecall=true) 디스플에어는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한다는 점에서 홀로그램과는 차이가 있음 홀로그램은 은염사진 필름을 사용해 물체의 영상을 기록해놓고 그것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녹화된 영상만을 보여줌 디스플에어는 물입자에 스크린을 띄워서 영상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방식으로, 터치인식과 향기 삽입도 가능함 83
문화기술(CT) 동향 3. 2014년 새로운 파트너와 기회를 모색 중 막심 카마닌이 창립한 디스플에어사는 디스플에어를 2013년 가을부터 중국 공장에서 생산하여 최대 20,000달러에 판매할 것이라 발표함(GIGAOM, 2013.9.4) 당시 디스플에어사는 디스플에어의 제스처 컨트롤의 기능을 충분히 이용하는 커스터마이즈된 앱과 앱 개발자들을 확보한다면 승산이 있을 것이라 판단함(PCWorld, 2013.1.10) 기기 한 대당 가격은 약 20,000달러로, 공항, 박물관, 전시관, 쇼핑센터, 광고기획사, 호텔 등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함 그러나 2014년 1월 자금 부족으로 중국 공장의 가동을 중단하고, 현재는 기술개발과 함께 파트너십 체결에 주력하고 있음 손익분기점을 넘기기 위해 최소 3백만달러의 자금이 확보가 필요했으나 투자유치에 실패해중국에서의 생산활동을 중단함(The Moscow Times, 2014. 1. 12) 생산라인에 대한 무리한 투자, 창업 초기 높은 인건비 등으로 인해 극심한 재정적 어려움에 처함(Russia Beyond the Headlines, 2014. 2. 4) 직원 수를 46명에서 15명으로 감축해 세일즈, 마케팅, PR 등은 최소로 하고, 기술개발에 집중하면서 디스플에어 생산하는 데 필요한 생산 시설을 갖춘 삼성이나 소니와 같은 주요 파트너를 찾고 있으며, 자회사 등을 통한 라이센스 판매도 고려 중임(Russia Beyond the Headlines, 2014. 2. 4) 참고문헌 뉴스zum(2013. 11. 27). 웨어러블 컴퓨터의 미래 아이언맨. Available at http://new s.zum.com/articles/10178392?cm=popular LG디스플레이 블로그(2013. 10. 1). 가습기와 디스플레이의 만남, 디스플에어의 모든 것!. Available at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youngdispla y&logno=60200072717&redirect=dlog&widgettypecall=true bezformata(2012. 3. 14). В числе желающих приобрести астраханский DisplAir такие известные компани и, как L`Oreal и Samsung. Retrieved from http://astrahan.bezformata.ru/li stnews/astrahanskij-displair-takie-izvestnie/3296061/ 84
2014년 2월호 - 통권 34호 GIGAOM(2013. 9. 4). Displair makes a touchscreen out of thin air. Retrieved f rom http://gigaom.com/2013/09/04/displair-makes-a-touchscreen-out-of-thi n-air-photos/ GoalEurope(2012. 5. 29). Good to know: DisplAir raises funding, Retrieved fro m http://goaleurope.com/2012/05/29/startup-russia-eastern-europe-good-to -know-displair-raises-funding/) Mashable(2013. 11. 23). DisplAir: Minority Report s Gesture Interface, Only R eal. And Russian. Retrieved from http://mashable.com/2011/11/23/displair-min ority-reports-gesture-russian/ PCWorld(2013. 1. 10). Displair gives you a touchscreen out of thin air. Retriev ed from http://www.pcworld.com/article/2024879/displair-gives-you-a-touchs creen-out-of-thin-air.html Russia Beyond the Headlines(2014. 2. 4), Displair seeks partners amid financi al difficulties. Retrieved from http://rbth.ru/business/2014/02/04/displair_seek s_partners_amid_financial_difficulties_33831.html The Moscow Times(2014. 1. 12). Technology Startup Pioneering Interactive Col d Fog Display Goes Under. Retrieved from http://www.themoscowtimes.com/b usiness/article/more-business-headlines/492549.html WIRED(2013. 1. 9). Displair Brings You a Gesture-Enabled, Mist-Powered Dis play. Retrieved from http://www.wired.com/gadgetlab/2013/01/displair-ces-20 13/ 용어정리 키넥트(Microsoft Kinect) 콘트롤러 없이 이용자의 신체를 이용하여 게임과 엔터테인먼트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로, 2010년 출시됨. 엑스박스 360과 연결해서 사용하는데, 카메라 모듈을 통한 모션 캡처로 플레이어의 동작을, 마이크 모듈로 음성을 인식 홀로그램(hologram) 레이저 광선으로 2차원 평면에 3차원 입체를 묘사하는 기술. 디지털 정보기록, 3차원 화상처리 등에 다양하게 응용되며, 입체사진, 입체영화를 만드는 기초기술로도 쓰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