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슈퍼스타핑크퐁아시죠? 동요모바일앱으로전세계잡았죠 동아비즈니스리뷰 222 호 (2017 년 4 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2016 년뮤직비디오를제외한동영상가운데유튜브국내사용자들로부터가장사랑받은동영상은무엇일까. KBS 예능프로그램 언니들

Similar documents
2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750 1,500 35

152*220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15년9월도서관웹용

기본소득문답2

_¸ñÂ÷(02¿ù)

0.筌≪럩??袁ⓓ?紐껋젾 筌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10월추천dvd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레이아웃 1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글청봉3기 PDF용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


º´¹«Ã»Ã¥-»ç³ªÀÌ·Î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È޴ϵåA4±â¼Û

2003report 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3 Ⅰ. 브라질소비시장동향및특성 경제현황 2. 소비시장의특성 Ⅱ. 브라질소비시장히트상품분석 최근히트상품 년소비시장, 이런상품을주목하라! Ⅲ. 우리기업의 4P 진출전략

맘톡광고소개서

2

hwp

Ä¡¿ì_44p °¡À» 89È£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win8_1±³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041~084 ¹®È�Çö»óÀбâ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2,3,

120~151역사지도서3

**한빛소리07월호

ÃѼŁ1-ÃÖÁ¾Ãâ·Â¿ë2

SIGIL 완벽입문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슬라이드 1

iOS5_1±³

통계내지-수정.indd

[서비스] 1. 오프닝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1/13(월) 밤 9시) FAST TRACK ASIA와 CAMP에 대해 소개하고, 3개 코스의 전체 참가자들의 소개 및 네트워킹을 진행합니다. 2. 패스트트랙아시아 파트너 CEO들과의 네트워킹 파티 (전체 공통) (

2저널(11월호).ok :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7단원 1(252~269)교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쌍백합23호3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5월_v1[1].pptx

?

PDF_Compass_32호-v3.pdf

닥터큐3.indd


ÆÞ¹÷-Æîħ¸é.PDF

광주시향 최종22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내지-교회에관한교리

....pdf..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연합뉴스) 마이더스

¿ÍÀ̺ê·ÎµµÅ¥

2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February Vol

¾ç¼ºÄÀ-2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N o.60 영화진흥위원회와 씨네21이 만드는 새로운 영화잡지 매월 2, 4주 발행 난 다른 영화 본다! <자유로운 세계> <비몽> <빅시티> 이탈리아 웨스턴의 정수, 세르지오 레오네 컬렉션 제5회 EBS국제다큐멘터리페스티벌 추천작 7편 아트플러스 극장순례 9 이화여대

C O N T E N T S 1. FDI NEWS 2. GOVERNMENT POLICIES 中, ( ) ( 对外投资备案 ( 核准 ) 报告暂行办法 ) 3. ECONOMY & BUSINESS 美, (Fact Sheet) 4. FDI STATISTICS 5. FDI FOCU

해오름summer2009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3635B1E8C1F8C7D02E485750>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Microsoft Word _pricing strategy.doc

coverbacktong최종spread

ìœ€íŁ´IP( _0219).xlsx

금강인쇄-내지-세대주의재고찰

~

985-2.pdf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ÃʵîÇлý¿ë1021

Microsoft Word INTERNET-GAME-JP.docx

해피메이커 표지.indd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wtu05_ÃÖÁ¾

슬라이드 1

3¿ù.PDF

Ⅰ 저작권체험교실운영안내 - 2 -

Layout 1

Transcription:

유아들의슈퍼스타핑크퐁아시죠? 동요모바일앱으로전세계잡았죠 동아비즈니스리뷰 222 호 (2017 년 4 월 Issue 1) Article at a Glance 2016 년뮤직비디오를제외한동영상가운데유튜브국내사용자들로부터가장사랑받은동영상은무엇일까. KBS 예능프로그램 언니들의슬램덩크 에서결성된걸그룹 언니쓰 의데뷔무대도아니요, 힙합서바이벌프로그램 쇼미더머니 5 의우승자비와이의라이브영상, 대세아이돌 트와이스 의예능프로그램영상도아니다. 이들을제치고 1 위를차지한동영상은바로콘텐츠기업스마트스터디의 핑크퐁의상어가족외인기동요 44 곡메들리. 중독성있는멜로디, 모바일에특화된화려한영상으로이미유아계의슈퍼스타로떠오른핑크퐁은이제한국을넘어 20 억명이넘는지구촌어린이들을공략하고있다. 아빠상어뚜루뚜루뚜루, 엄마상어뚜루뚜루뚜루, 아기상어뚜루뚜루뚜루. 5 살짜리딸이어느날부터인가집에와알수없는동요를흥얼거리기시작했다. 처음에는 응? 처음들어보는동요네? 라고만생각했는데며칠이흐르자딸이노래를 부를때무심코덩달아흥얼거리게됐다. 중독성있는멜로디의그동요정체를파악하기까지는오랜시간이걸리지않았다. 어느주말키즈카페를갔더니이노래에맞춰아이들이춤을추고있는것이아닌가. 핑크퐁상어가족 을이제야알았다고요? 핑크퐁동영상은필수 육아템 이에요. 차에서지겨워서힘들어하던아이들도핑크퐁동요영상보여주면잠잠해지잖아요. 이미핑크퐁은 뽀통령 ( 뽀로로 + 아이들의대통령 ) 의뒤를잇는유아계의스타로꼽히고있었다. 핑크퐁동영상콘텐츠를개발한주인공은스타트업스마트스터디. 모바일에특화된 유아교육콘텐츠를선보이며모바일교육시장을개척한스마트스터디는설립 6 년만인 지난해매출 175 억

원이라는성과를거뒀다. 스마트폰을무대로 핑크퐁인기동요동화 핑크퐁자장가 핑크퐁 ABC 파닉스 핑크퐁 123 숫자놀이 핑크퐁스티커색칠놀이 등 다양한유아전용앱이아이들의사랑을받고있는가운데해외에서도반응이뜨겁다. 영어유튜브채널로활발히동영상을노출해자연스레해외팬을확보하더니유튜브로부터구독자 100 만명이넘어서면주어지는 골드플레이버튼 까지수여받았다. 올해 1 월기준 112 개국앱스토어에서교육부문매출 1 위를달성하는성과도거뒀다. 해외진출을따로생각해본적도없었던스타트업이어느새 K-콘텐츠, 이른바콘텐츠한류의주역이된셈이다. 대학동기등과의기투합해스마트스터디를설립한뒤 6 년넘게회사를이끌고있는김민석대표를 DBR 이직접만났다. 넥슨, NHN 한게임등게임업계를종횡무진한김민석대표는게임업계에서쌓은노하우를유아콘텐츠에접목, 스마트스터디설립 6 년만인지난해매출 175 억원이라는성과를거뒀다. 하지만그는여전히배가고프다. 앱시장에서 1 등이되고보니이곳이비좁게느껴진다 고말하는김대표는글로벌시장을공략하는것은물론애니메이션제작, 백화점문화센터시장에도손을뻗치고있다.

원래게임업계에서일하다가모바일교육콘텐츠시장에뛰어들게됐다. 창업에나서게 된배경과왜하필 교육 이었는지궁금하다. 게임이라는업종은인터넷을매개로해대중들에게 B2C로서비스를직접제공하는몇안되는업종이다. 비즈니스모델을어떤식으로개발해야하는지, 소비자들은콘텐츠를어떻게소비하는지, 아이들의행동패턴은어떠한지, 어떤지점에서임계점이넘어비용이충당되는지를게임업계에서실전을통해공부했다. 게다가온라인서비스의경우, 제품을출시하고나서도이용자가이를어떻게이용하는지에따라 제품 의의미가계속변해가는데그런생태계를게임업계에서배웠다. 스마트폰의등장과함께모바일이란새로운시장이열리자이곳에서직접주역으로나서고싶다는욕심이커졌다. 게임에서배운스킬, 서비스모델을다른분야에접목을한다면충분히가능성이있다는생각이었다. 창업을준비할때교육만고려한것은아니다. 교육이냐, 의료냐, 뷰티냐, 헬스케어냐. 다양한후보들을두고고민했다. 하지만교육이라고하는것이대상이크고, 더매력적인영역이라고판단하게됐다. 처음부터유아대상콘텐츠를겨냥했던것은아니라고들었다. 조금더높은연령대를대 상으로한콘텐츠를준비하다가방향을전환하게된것으로아는데. 우리사명자체가 스마트스터디 이지않은가. 사실처음에는진지하게교육에방점을찍고 모바일학원 을만들어보려는생각이었다. 초등학생들을대상으로하는모바일교육콘텐츠, 예컨대 모바일구몬 을만들자는그림에가까웠다. 그래서유치원기관교재와영어교육열을고려해영어동화책을앱으로내놓았다. 동요앱은그와더불어가볍게출시해봤다. 그런데기대와달리영어동화책이아니라신나는동요앱에대한소비자들의반응이가장좋았다. 그래서바로동요와같은유아콘텐츠에집중하기시작했다. 만약우리가 20살, 25살에창업을했다면성과를어떻게측정하는지, 어떤것이성공인지, 실패인지를판단하는데어려움을겪었을것이고이렇게빨리움직이지도못했을것이다. 하나에만올인을하다가죽든지, 대박이나든지아마둘중하나였을것이다. 하지만창립멤버대부분이 10년이상회사생활을했고, 특히게임업종에서시장반응측정에닳고닳은사람들이었다. 시장의반응을보고거기에맞춰서제2의프로젝트를진행해가는게우리에게는너무나 본능적인 일이었다. 소비자들의반응이그쪽에서왔다면그쪽으로재빠르게전환하면됐다고봤다.

사실에듀테인먼트 (education+entertain ment) 콘텐츠에대한호기심도있었다. 개인적으로 에듀테인먼트 는마케팅적요소라고생각했다. 놀이와교육을적절히결합해재미를줄수는있지만효율적으로학습을하기란어려운일이기때문이다. 공부, 교육은하루학습량, 한달학습목표량과예상진도가나와줘야하는분야다. 여기에 재미 요소를붙이게되면절대그런학습량이나진도를만족시킬수없다. 에듀테인먼트는허구가아닐까 란생각도했었다. 그런데낮은연령대에서는에듀테인먼트가가능하겠더라. 3세아이들이 ABC송을부르며춤을추는것은과연교육일까, 놀이일까? 구별하기힘들다. 3세아이가연필을잡고낙서를하는것은놀이이기도, 공부이기도하다. 자연스레저연령대로내려오게됐다. 뽀로로, 폴리, 콩순이등수많은캐릭터와콘텐츠들이이미유아콘텐츠시장을점령한 상황이었는데이런시장에새로뛰어든다는것에두려움은없었는가. 전혀그렇게생각하지않았다. 뽀로로, 폴리, 타요그런콘텐츠들이유아를대상으로하지만교육콘텐츠는아닐뿐더러모두기존방송네트워크를통해전달되고있었다. 우리는방송네트워크를이용해볼생각을단한번도한적이없었다. 우리의무대는모바일, 인터넷, 뉴미디어였는데이곳에는경쟁력있는, 품질높은유아교육콘텐츠는존재하지않았다. 전세계적으로도전무했다. 우리가갔던곳은경쟁적인시장이아니라 존재하지않는시장 이었다. 동요 CD 를돈주고사는부모들은있었지만동요동영상을바로결제해재생하는서비스, 그를위한시장은없었다. 스마트폰을통해비로소콘텐츠를직접돈을받고팔수있는시장이처음열렸다. 결제와소비를스마트폰이라는하나의디바이스에서해결할수있기에가능한혁신이었다. 훌륭한콘텐츠와모바일에서매력적인콘텐츠는완전히다른것같다. 스마트스터디도 아이들이좋아할만한 모바일 콘텐츠를생산하기쉽지않았을것같은데. 많은출판사가콘텐츠를모바일로집어넣으면다된다고착각한다. 우리에게모바일용콘텐츠제작을의뢰한유명출판사들도있었는데기존콘텐츠를모바일에넣는것은답이아니다. 애초에완전히새로운콘텐츠를만들어야한다. 한번예를들어볼까. 방송다큐멘터리상의북극곰이거대한설원을기어가는장면은 TV 로보면기가막히게

감동스럽고북극곰이사랑스럽지만그걸모바일로보면어떨까. 북극곰이너무작아서제대로된감흥을느낄수없다. 이것이바로모바일용콘텐츠를처음부터새로설계해야하는이유다. 모바일은화면이작기때문에좀더다이내믹하고, 더과장돼야재미를준다. 화면전환도더빨라야한다. 율동도더커야되고, 클로즈업이돼야하는등일종의 오버 가필요하다. 인터넷상에서서비스되던영상들도모바일로들어오면뭔가심심한데우리는처음부터모바일콘텐츠를새로설계하고제공했기때문에모바일에특화된경쟁력을발휘할수있었다. 경쟁력있는콘텐츠를만들기위해서는남들보다비용을더투입할수밖에없었을텐데 과감한비용투자가부담이되지는않았나. 상당수웹상의콘텐츠들은사이트방문자수를올려주기위해걸려있는것이었지돈을벌기위해제작된것이아니었다. 유아용동영상으로돈을벌수있는방법이없다고판단했기때문에다들최대한 싸게만들자 에중점을뒀다. 1 분짜리동영상을 30 만원에만들어달라. 이런식으로외주가나가면애니메이션스튜디오들은 더싸게만들방법 을두고경쟁했다. 그러나우리는질높은동영상을만들면돈도벌수있다는믿음을가지고있었다. 한편에 500 만원정도, 다른업체들의 10 배정도의비용을들여서콘텐츠를만들었다. 당연히콘텐츠품질이월등히올라갔다. 누적조회수가 4 억뷰에이르는대표히트송 핑크퐁상어가족 의경우외국전래동요의멜로디를가져와가사와율동, 추임새등을새롭게창작하고수없이가다듬었다. 특히상어가족동영상을보면알겠지만사운드에굉장히집중했다. 결국노래의핵심은사운드, 소리다. 지금도직원들에게소리를위해서는아낌없이투자하자고한다. 전문성우와합창단을활용하고필요하면오케스트라를쓰자고까지한다. 똑같은멜로디의 곰세마리 동영상이더라도핑크퐁동영상이더재미있는이유는사실영상보다도소리에있다고생각한다. 중독성있는추임새, 악기의풍성함이아이들에게본능적인재미를안겨준다. 여기에아이들의눈을사로잡을수있는비비드한색감, 율동과멜로디를얼마나쉽게따라할수있는지도중요한요소다. 영상콘텐츠를기획 제작하는 쩐방 ( 중국어로최고라는뜻 ) 팀은실제로율동과노래를사랑하는, 회사내에서도 흥부자 ( 흥이많은사람을지칭 ) 로꼽힌다. 주제는아이들이모두공감할수있게끔공통적관심사인동물, 공룡, 자동차, 생활습관등에집중하는편이다.

콘텐츠에심혈을기울였기때문에 이정도면돈을내도좋겠다 는소비자의심리적 임계점을넘어설수있었다고생각한다. 한번이같은선순환이만들어지자계속작동이 됐다. 동요동영상 4 곡으로시작했는데이제우리동요동영상이 2100 여개에이른다. 스마트스터디 의상징, 핑크색여우 핑크퐁 이라는캐릭터자체가가진힘이매우 큰것같다. 핑크퐁이라는캐릭터를어떻게만들게됐는지궁금하다. 사업초반부터브랜드에대한고민을많이했다. 브랜드라는용어는많이사용되지만브랜드가어떻게만들어지는지, 어떤힘을가지고있는지이해하는이는극소수다. 특히많은전통적기업들은브랜드를법적상표정도로만생각해왔다. 출판사들의경우에도 시리즈 를강조할지언정출판사명을강조해서이를브랜드화하려는시도는하지않았다. 해외의경우출판사가브랜드화가돼있다. 책제목은모르더라도어느출판사에서나온책이라고하면신뢰를가지고구매한다. 나는창업초기부터머릿속으로떠올리면바로친근감을안겨주는브랜드, 캐릭터가중요하다고생각했다. 핑크퐁은브랜드일까? 캐릭터일까? 양쪽다이다. 핑크색여우핑크퐁이실제로등장하는동영상은 2100 여개중 100 개도안된다. 하지만사용자들은우리동영상을보고나면 내가알고있는퐁이가어디에선가등장해춤을춘것같다 핑크퐁이등장했다 고생각한다. 우리브랜드가핑크퐁이라는캐릭터형태로머리에각인된것이다. 이것은엄청난힘이다. 동화속에서보통은 영리하고때로는교활하게 그려지는여우라는동물을선택한 것이신선했다. 내가적극적으로여우를캐릭터화하자고주장했다. 요즘부모들은자신의아이가곰과토끼같이순둥이이기를바라지않는다. 맞고오기보다는차라리때리고왔으면하는게요즘부모의마음이다. 너무착하기만한것이아니라영악하고스마트한친구. 그래서여우를메인캐릭터로밀었다. 성역할도많이깨려고했다. 퐁이가남자일까, 여자일까? 사실분홍색여우이기때문에많은사람들이여자라고믿는경우가많은데남자아이다. 핑크 = 여자, 이역시얼마나큰선입견인가. 그래서일부러핑크색남자여우를

만들었다. 이밖에도콘텐츠내에서고정관념을많이깨려고한다. 예컨대동요 동영상에활달하게춤을추는, 휠체어를탄소녀를등장시켜호응을받은바있다. 게임을출시하는가하면애니메이션, 키즈카페와의협업을준비하는등영역을확장하고 있다. 일단 TV 애니메이션이나와서본격적으로핑크퐁이뽀로로와같이캐릭터로활동하는것이올해말, 내년초의계획이다. 50 억원규모의 TV 시리즈프로젝트를준비중인데국내아동애니메이션예산중에단연최고수준이아닐까라고생각한다. 단이를전통적인방송네트워크를통해상영할것인지, IPTV 를통할것인지, 아니면아예유튜브를통해제공할것인지는확정되지않았다. 이제본격적으로뽀로로와누가 1 등이냐를두고겨뤄보게될것이다. 게임의경우에는우리가원래 게임 출신들이다보니가장잘할수있는콘텐츠를찾다가개발하게됐다. 굳이따지자면게임도콘텐츠아닌가. 유아들에게, 저연령대에는애니메이션콘텐츠가가장적합했지만초등학생을대상으로한경우에는게임이가장성공확률이높다고봤다. 타깃소비층에게가장적합한채널로진입하는형태라고보면된다. 기존애니메이션과차별화할수있는핑크퐁애니메이션만의강점은무엇인가. 어디에 주안점을두고준비하고있는가. 사실억지로차별화를만드는것에반대한다. 의미가있어야차별화지, 남들이다했으니깐우리는다른방향으로갈거야 는잘못하면자살행위가될수있다고생각한다. 블루오션, 레드오션이런이야기를많이하는데모순적인이야기라생각한다. 가보지않은 블루오션 이오션인지, 웅덩이일지, 우물일지어떻게아느냐. 그런데자꾸그런곳을가보라고한다. 레드오션은설령경쟁은치열할지라도오션임은증명이돼있다. 그러면레드오션안에서내가더잘하고, 더재미있고, 더예쁘면이기는것이다. 핑크퐁의차별화라? 대한민국의어떤애니메이션캐릭터들보다퀄러티가높을것이다. 게다가그동안애니메이션시장을점령해온캐릭터들이제다들올드해지지않았나. 조금만더잘하고, 조금만더재미있으면되는것이다.

사실히트앱, 히트동영상을터트려도 돈 을못버는회사들도굉장히많다. 우리나라 는특히나 콘텐츠 = 무료 라는인식이강한곳아니었나. 지금현재의수익구조는어떠 한가. 현재앱에서 35%, 게임쪽에서 30%, 유튜브에서 15%, 오프라인상품등기타분야에서나머지 20% 의수익을내고있다. 콘텐츠 = 무료 라는인식은아이폰이나온이후확실히사라졌다고본다. 이제사람들이매력적인콘텐츠에는기꺼이지갑을연다. 넷플릭스, VOD 등다들돈을내고콘텐츠를보지않나. 위에서설명했듯이바로결제를할수있는모바일디바이스의등장과함께콘텐츠비즈니스가확성장했다. 물론온라인, 모바일생태계에서돈을벌려고하면생각보다훨씬많은모수의이용자집단이있어야한다. 게임업계에서경험한바에따르면무료이용자대비유료이용자의비율이 3% 정도에불과하다. 100명을보게해야 3명정도가돈을낸다. 그같은비율을고려했을때콘텐츠하나당 500만원의비용을투입하면몇개를팔아야하는지, 그몇개를팔려면얼마나많은이용자들이앱을설치해야하는지도나는대략알고출발했다. 그런데상당수앱개발회사들은그런데이터가없다보니 10명중에 3명, 30% 가량은유료결제를할것이라장밋빛예상을하더라. 난대한민국만으로는 답 이나오지않는다는점도계산을했었다. 1년에태어나는대한민국신생아수가 40만명이다. 40 만명의아이들이매년 100% 우리동영상을사본다고생각해보자. 대단한꿈이지만모든신생아가 1만원짜리앱을구매하는꿈같은일이일어난다고해도연매출은고작 40억원이다. 회사가어마어마하게대박을내서모든신생아가 1만원짜리책을사도 40억원이다. 대한민국은너무작은시장이다. 실제로는 100% 는꿈도못꾸고, 10% 만해도성공한기업이다. 그래서애니메이션도만들고, 다양한시장으로사업을확대해보는것이다. 수많은핑크퐁앱이출시돼있다. 유튜브에서상당수동영상을무료로시청이가능한데도 유료결제가이어지나. 일단플랫폼앱과 3 4 개월에하나씩출시하는다수의인터랙티브앱이있다, 인터랙티 브앱은보통 1 만 5000 원정도의가격을받는데 1 년에 3 4 개정도만출시한다. 유 튜브에서무료로볼수있는데과연사용자들이앱을결제할까 란생각을할수있지만

유튜브와앱은완전히다른세상이라고생각한다. 유튜브와달리인터액티브앱은능동적으로즐길수있는다양한콘텐츠를제공한다. 예컨대동요동영상만보는게아니라숨은그림찾기, 색칠놀이, 1에서부터 10까지숫자를세는놀이등을즐길수있다. 검색하지않고바로동요를들을수있는데다중간중간광고를보지않아도되며다양한 놀이 를즐길수있다는점에서많은사용자들이앱을결제한다. 별도의플랫폼앱도갖추고있다. 플랫폼앱은다운로드는무료이며일부동영상은무료로제공한다. 하지만유료콘텐츠를이용하기위해서는인앱결제 (in app purchase) 를하거나월간이용료를내야한다. 콘텐츠는플랫폼앱과인터랙티브앱양쪽으로모두제공된다. 예컨대별자리관련한동영상이만들어지면이것이플랫폼앱을통해서도제공되고, 아울러별자리그려보기등참여형콘텐츠를더해별자리인터랙티브앱으로출시되는것이다. 돈을받고파는유료콘텐츠를유튜브에노출해도되느냐고의문을제기하기도하는데 우리가유튜브에무료로콘텐츠를제공하지않는다고하더라도누군가는동영상을올린 다. 그렇다면우리가, 제대로동영상을제공해홍보를하는게낫다고생각했다. 유튜브골드플레이버튼시상

여러가지언어버전으로글로벌시장도두드리고있다. 동남아에이어중국, 미국에서도 반응이뜨거운것으로알고있다. 예상했던것보다더빨리성과가나타나고있는것같 은데. 이런상황을전혀예상하지못했다. 사실애초영어버전도한국의영어교육열을고려했을때한국에서팔수있을것같아만든것이었다. 그런데한국어로만만들면한국에서밖에못팔지만영어버전은전세계에서팔수있었다. 미국시장이크기때문에미국에서의성과를기대했는데실제성과는동남아에서먼저터졌다. 싱가포르, 홍콩, 대만,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등이런국가들에서먼저반응이오고캐나다와호주정도가뒤따라왔다. 이를경험하고나서글로벌시장을바라보는시각이완전히바뀌었다. 국가 라는개념은아무소용이없었다. 언어의개념으로전세계를바라보게됐다. 영어로만들면미국이아니라영어권에서통하는것이었다. 스페인이아니라북미권을겨냥해서스페인어버전을만들었다. 거기에엄청난규모의스페인어사용자들이있다. 국가라는개념자체는완전히쓸모가없어졌다. 특별한해외진출전략은없었던것인가. 많은회사들이우리들에게물어본다. 어떻게그렇게해외에진출하게됐느냐고. 그럼항상이야기한다. 진출한적이없다. 다만앱스토어에앱이출시됐을뿐이다. 앱을출시할때특정국가를제외하려면체크를해야한다. 160여개국가중에서거꾸로골라야하는셈이다. 체크를하지않으면출시된다. 어떻게진출했나요? 라고물어보면 진출이돼있던데요 라고대답할수밖에없다. 사실아직이유를잘모르겠다. 크리스마스동영상을만들었더니아랍에서떴다. 잘이해가안된다. 누가계획해서크리스마스동요영상으로아랍에진출을할생각을했겠는가. 그냥출시가돼있기때문에이리된것인데. 그걸어떻게예측하겠는가. 게임을만들었더니덴마크에서떴다. 나는덴마크가어떻게사는나라인지전혀모르는데말이다. 이게바로모바일시대의글로벌진출이아닐까싶다.

콘텐츠의경우현지화에많은공을들이는것으로아는데. 전세계에서가장많은인구가사용하는영어버전을먼저제작하고그다음에한국, 일 어, 중국어, 스페인어버전을제작한다. 해당언어와문화적인차이를고려해영상과음 원을완전히새롭게작업하는데이런다국어버전작업에만평균 2 개월가량이소요된다. 현지문화에맞는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당연히교수등외부전문가들로부터감수를받는다. 그리고현지스튜디오에서도많은도움을받고있다. 중국어버전의경우상하이와베이징에있는스튜디오와협업을하고러시아어버전의경우에도러시아스튜디오와함께작업을한다. 현장에서바로바로수정해야할부분들은수정해녹음을한다. 또모든언어에는방언이있을수밖에없는데어떻게하면가장 표준어 인, 부모들이선호하는언어버전을제작할수있을지고민한다. 중국어버전의경우에도상하이어린이합창단, 베이징어린이합창단과협약을맺어녹음을하고있다. 그래야가장표준발음으로녹음이가능했다. 한국어보다스페인어가더편한직원들, 중국어를원어민수준으로하는직원들이사내에있어많은도움을받고있다. 더나아가언젠가는현지인채용도이뤄질것이다. TV 애니메이션제작, 글로벌화, 키즈카페와의협업등다양한분야로사업을확대하고 있다. 핵심경쟁력이흐트러지지않을까란우려도생길것같은데어떻게생각하나. 그렇다. 그런우려가있다. 직원수가 10 명, 20 명일때엔모두가경험많고열정넘치는창업멤버들이었다. 일종의 올스타 들만모여있었다. 그런데회사가 100 명이상으로커지다보니이제올스타였던사람들이뿔뿔이흩어져각사업부의수장을맡게됐다. 이들이뭉쳐있으면어마어마한품질의제품이나올수있음에도불구하고흩어져서일을하고있다. 나스스로도예전의응집력있는제품이나오지못하고있다는아쉬움이있다. 그런데이것은커나가는모든기업들의숙명인것같다. 비록올스타들이뿔뿔이쪼개졌으나얼마나그에뒤지지않는인재들을계속채용하느냐, 그런인재의비율을높이느냐가관건인것같다. 왜자꾸이렇게다른분야로진출을하느냐, 욕심이많은것아니냐는질문에는 모바일에서는더이상사업이못큰다고믿기때문이라고답하겠다. 앞에서신생아수를 언급하기도했지만 1 등을하기위해노력해왔는데 1 등앱이되고보니시장이너무

비좁다. 우리가모바일에서엄청나게혁명적인일을더한들지금매출의 2 배정도가우리가먹을수있는 파이의한계 로인식된다. 따라서엔터테인먼트의본고장인 TV 와극장으로갈수밖에없다고생각하게됐다. 모바일에서의인기와경험을바탕으로, 정면대결대신다른공격방식을통해기존산업에침투하고있는셈이다. 홍콩에있는 IPTV 담당자를만났는데바로 우리애가팬이다 라고하더라. 그럼계약을맺느냐, 아니냐가아니라바로 얼마면되느냐? 로넘어가게된다. 모바일에서자리를잡았기에이렇게다양한기회들을통해기존네트워크에침투할수있게됐다고생각한다. 만약우리가처음부터 TV 애니메이션시장을두드렸으면철옹성같은 그들만의리그 에낄수없었을것이다. 우리가이미모바일에서확실히자리를잡고, 인기가있다는것을증명했고, 유튜브구독자가수백만명이니 TV 에서틀지않을이유가사라진셈이다.

예전어떤인터뷰에서 콘텐츠기업은 책 이라는플랫폼을포기할수없다 고 언급한것을보았다. 자세한생각을듣고싶다. 책 이라는플랫폼, 책이라는형태가갖는신뢰감이있다. 물론그신뢰도는허구일지도모르지만인류는책으로묶여있는형태에대한신뢰도를몇백년동안쌓아왔다. 종이낱장을그저묶어둔것과책으로제본해둔것은신뢰도가확연히다르다. 그 신뢰도 있는플랫폼을우리가이용할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우리의콘텐츠가모바일에들어가있는것과똑같은콘텐츠가인쇄돼책에들어가있을때부모들이받아들이는신뢰도가다르다. 모바일이더재밌고, 신나더라도책에들어갔을때읽힌다. 우리의신뢰도를높이기위해이런플랫폼도필요하다. 게다가모바일은아무리좋은콘텐츠라고해도부모들이 20 분이상보여주질않는다. 엄마들은모바일이라는데지레겁을먹고눈나빠진다며못보게막는다. 하지만책은한시간이고, 두시간이고보여준다. 아이와더오랜시간함께하기위해서책이라는매개체, 인형이라는매개체가필요했고, 이제 TV 시리즈도나올것이다. 드림큐브로자기전에도아이들과함께하고있다. 아이와함께하는시간을늘려가는것이우리가할수있는최고의선택이다. 연령대를갑자기높여 7 세용, 8 세용콘텐츠를만들기보다는아이와함께하는시간을늘려나가려한다. 서초구명달로에위치한 스마트스터디 사무실한쪽벽면에는직원들의캐리커처가 그려진명함이붙어있다. 명함에는이름과함께 별칭 이쓰여있다. 김민석대표의 별칭은 족장 이다.

현재직원수가 140 여명으로커졌다. 아까창립멤버들과같은 올스타 들을뽑고싶 다고했는데어떤점에방점을두고인력을채용하는가. 한마디로요약하자면생산적인사람들을원한다. 예를들어똑같이맛집을탐방하는취미활동을하더라도가서먹고, 혼자사진찍고끝내는사람과거기서열심히사진을찍고그에대한감상평을블로그에남겨공유하는사람은다르다. 무엇인가를계속해서공유하고싶고, 정보를알리고, 무언가를만들고싶어하는사람들이바로생산적인사람이다. 다방면에관심이많은사람, 생산적인사람을최우선으로찾는다. 또세상의모든규칙을부정하고싶어하는사람, 그런사람들을많이찾는다. 연중휴가가무제한이고자유로운조직이라는것이외부에서는화제가됐다. 다른기업들이출퇴근시간자유, 휴가무제한을하겠다고하면나는말린다. 우리가이런자유로운인사제도를유지할수있는것은자유로운시스템에어울리는사람들을, 자유속에서오히려창의적인콘텐츠를제작할수있는사람들을뽑았기때문이다. 아무조직에나 자유 가적합한것은아니다. DNA가그렇지않은사람들에게갑자기연중휴가무제한주고재택근무시키면불안해하고힘들어한다. 우리직원들도처음부터다잘적응했던것은아니다. 우리조직은극단적으로표현하면아무일도안시킨다. 그런데일을안시키면너무나불안해서아무것도못하는사람들도있다. 하지만 팀장님, 저놀아도돼요? 라고묻는대신자기가일을만드는사람이있다. 후자는적응할것이고, 전자는낙오되거나자기가불안해다른곳으로옮길것이다. 팀장님할일없어요? 가아니라 팀장님, 저이번에는동물시리즈만들어보려고요 가돼야한다. 자유가그냥주어지는자유가아니라는얘기같다. 그렇다. 규칙이있으면적당히그규칙만지키면욕은안먹는다. 그런데규칙이없다고 해보자. 스스로가주변동료들이같이일하고싶은사람이돼야하고, 성장해야하고, 일을만들어야한다. 그렇지않는다면자연도태한다. 내가생각하는자유로운스마트스

터디는 유토피아 가아니라 정글 이다. 규칙이없이도잘하는사람은끊임없이성 장할것이고, 그렇지않은사람들은끊임없이힘들것이다. 너도나도앱개발에뛰어들지만성공을맛보는사람들은많지않다. 선배창업자로서후 배들에게해주고싶은조언이있나. 물론모바일플랫폼의성격을살려생활의편리함을안겨주고성공한앱이있다. 배달의민족, 직방등등. 하지만이미포화상태로더이상신규진입자가뚫는데한계가있다. 나는이제더이상 앱 이라는것자체가사업의중심이될수있다고생각하지않는다. 앱하나잘만들어서거대한기업이된다? 페이스북이라는기업이앱을잘만들어서페이스북이된것이아니다. 커뮤니티 라는공유의철학이이회사를만든것이다. 게다가앱이라는시장은굉장히사이즈가작다. 당신이생각하는것보다너무작은시장이기때문에 1인개발자가뛰어들어야그나마성공가능성이있다. 나는앱은핵심이아니라 수단 이라고생각한다. 핑크퐁이유명해지기전마케팅채널로서 TV 광고나신문광고는너무비쌌다. 앱을만들어소비자와만나는것이더저렴한소통채널이었다. 누군가 앱 개발을준비하고있다면 네가궁극적으로하고싶은것이무엇이고, 소비자들에게전달하고싶은것이무엇이냐 고묻고싶다. 앱을통해서소비자들과소통한다면나쁘지않지만앱이비즈니스그자체라면직원을 3명이상둬서는안될것이다. 궁극적으로스마트스터디를통해어떤비전을이루고싶은가. 대한민국출판사의책들을보면서너무안타까웠다. 예컨대초등학교 1학년정도가읽는동물에대한시리즈를만든다고하자. 우리나라에서는코끼리사진이필요할때사이트에서사진을 5000원주고사거나일러스트로코끼리를그릴수밖에없다. 왜냐하면코끼리를직접찍는등공을들여도안팔리니까, 팔리더라도시장이너무작으니까말이다. 그런데영국의출판사는코끼리를직접촬영을한다. 애초에글로벌시장을상대로한비즈니스로생각하고가장질좋은콘텐츠를만들고독보적인성과를낸다. 핑크퐁도과감한투자를해서콘텐츠의질을높였기에여기까지올수있었던것이라생각한다. 앞으로도아이들을위한콘텐츠에충분히투자할수있는회사가될수있었으면좋

겠다. 그게애니메이션이든, 책이든, 인형이든간에아이들것이라고, 안팔린다고적당히만들어서팔고끝내는것이아니라더비싸게만들어서더양질의콘텐츠를만들수있는회사이고싶다. 우리나라에도디즈니나픽사같은콘텐츠를만들어내는회사가있어야하지않을까. 장윤정 동아일보기자 yunjung@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