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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2017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동향 Trends in Immersive Giga Media Service Platform 최승한 (S.H. Choi, shchoi@etri.re.kr) 박노삼 (N.S. Park, siru23@etri.re.kr) 이훈기 (H.K. Lee, lhk@etri.re.kr) 고은진 (E.J. Ko, ejko@etri.re.kr) 한미경 (M.K. Han, mkhan@etri.re.kr) 장종현 (J.H. Jang, jangjh@etri.re.kr)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책임연구원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책임연구원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책임연구원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책임연구원 실감감성플랫폼연구실책임연구원 / 실장 기가서비스연구부책임연구원 / 부장 텔레프레전스 & 홀로그래피특집 Ⅰ. 서론 Ⅱ. 몰입형서비스플랫폼기술동향 Ⅲ.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 Ⅳ. 결론 * 이논문은 2017 년도정부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 의재원으로 범부처 Giga KOREA 사업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o. GK17P0100, Giga Media 기반 Tele-Experience 서비스 SW 플 랫폼기술개발 ]. This study focuses on the ongoing immersive Giga Media service platform technology developed by the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Research Institute(ETRI) for various projects of the Giga KOREA Foundation[1] to achieve a smart ICT environment including wireless-based Giga service by 2020. This technology enables an immersive realistic Tele-Experience service that supports immersive real-world interaction as if sharing one s surroundings in a particular location through a high-speed network among remote users. It is expected to contribute greatly to the activation of smart ICT. 본저작물은공공누리제 4 유형출처표시 + 상업적이용금지 + 변경금지조건에따라이용할수있습니다. 2017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

Ⅰ. 서론지리적으로흩어져있는국가기관, 사회조직, 전문가, 개인, 계층간직접대면의소요시간과비용을절감하기위해, 원격의사용자들이고속네트워크를통하여각자의주변환경을한장소에서공유하고있는것처럼몰입해서실감상호작용을지원하는몰입형초실감텔레익스피리언스 (Tele-experience) 서비스에대한요구가중가하고있다. 본고에서는기가급무선및테라급유선네트워크환경에서웹을통하여편리하게원격사용자들이마치같은공간에서같은정보를공유할수있도록몰입감을제공하고, ( 초 ) 다시점및초고화질입체영상과같은기가미디어를통해서몰입형초실감텔레익스피리언스서비스를실현하는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에접근하고자한다. Ⅱ. 몰입형서비스플랫폼기술동향 1. 서비스플랫폼기술최근여러기술분야에서제공되고있는서비스플랫폼의특징은다중사용자가다양한단말에적용가능한복합서비스가서로연동되어하나의통합된환경에서고품질서비스를받을수있다는것이며, 서비스연동환경은개방형구조로확대되어플랫폼의경쟁력강화가확대되고있다는것이다. ( 그림 1) 과같이서비스별로특화된독립적인운영체제와플랫폼을제공하던기존방식에서탈피하여, 기기에상관없이동일한이용환경을제공하는개방형서비 스플랫폼이필요하다. 본장에서는대표적인개방형서비스플랫폼각각에대한장 단점을분석해본다. 가. 웹기반서비스플랫폼웹기반서비스플랫폼은응용프로그램개발에많은장점이있다. 하드웨어의존성이적어다양한디바이스에동일한인터페이스를제공할수있으며, 웹의개방성을통해다양한응용및모델을확보할수있다. 또한, 웹에서도복잡한애플리케이션을쉽게개발할수있다. 특히 HTML5 는웹문서표현강화, 멀티미디어와 2D /3D 그래픽스처리기능, 웹기반디바이스제어등다양한운용제체에서도동일한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 API 기능이추가되어웹기반서비스확장성을제공한다 [2]. 나. 모바일서비스플랫폼모바일및소셜네트워크서비스확대에따라동일한플랫폼환경에서다양한서비스를쉽게제작할수있도록플랫폼및 SDK를제공하는서비스플랫폼이확대되고있다. 서비스개발자가생산성향상을위해확장성, 안정성, 신뢰성을위해복잡하고어려운아키텍처를구축하는것은쉽지않은일이며, 이러한부담을줄이고서비스의핵심개발에더욱집중할수있도록편리한환경을제공한다. 안드로이드, ios와같이운영체제와연계되어모바일서비스를개발할수있는 SDK 를제공하거나, 카카오톡과같이사회관계망을기반으로모바일서비스개발을지원하는사례와 API를활용할수있는플랫폼을제공하고있다. 다. 가상현실서비스플랫폼차세대플랫폼으로가상현실서비스플랫폼은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R: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R: Mixed reality) 을위한콘텐츠 2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2 권제 5 호 2017 년 10 월

를제작하고구성할수있도록 SDK와인터페이스, 컨트롤러, 헤드셋등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적인요소를모두통합하여제공하는플랫폼이다. 가상현실컨텐츠제작뿐만아니라유통을위한플랫폼으로진화하고있으며여러분야에적용할수있는플랫폼구조를제공한다. 현재가상현실서비스플랫폼은구글 VR 플랫폼데이드림 (DayDream) 을공개하였으며, SK텔레콤에서는티리얼 VR 스튜디오 (T real VR studio) 를데이드림과연계, 기능을확대한플랫폼을공개하였다. 마이크로소프트는윈도우운영체제를기반으로윈도우홀로그래픽 (Windows Holographic-Mixed Reality[3]) 이라는가상현실플랫폼을시장을확대하고있다. VR 시장을활용하여독자적인생테계를구축하고있는페이스북에서는사회적관계망을활용한텔레포테이션 (Teleportation) 을발표하여친한사람들과의소셜 VR을경험할수있는환경을지원하고있다. 2. 차세대텔레프레즌스기술최근텔레프레즌스영상회의시장은대기업중심으로한프로젝트에서중소기업의수요가서서히생겨나고있다. 영상회의솔루션의요구가대기업뿐만아니라중소기업에게까지확대되고있으므로이를위한제품및서비스들이개발되고있다. 영상회의장비의품질이 SD에서 HD급으로이동하고있는데, 이것은 HD급동영상인코더칩의가격하락과 HD급카메라의생산단가하락으로에릭슨엘지등 IP 텔레포니업체들도영상회의솔루션과의시너지를노리며 HD급텔레프레즌스영상회의솔루션시장에참여하고있기때문이다. HD급해상도를더욱부추기는것은그린 IT 기반인 스마트워크 의개념과이를뒷받침해주고있는텔레프레즌스로기존의영상회의가지향해오던출장을대체한다는개념을더욱시각화하여발전시켜동일공간에서회의하는느낌으로줄수있어새로운이슈로떠오르고있다. 기존텔레프레즌스영상회의제품은비디오코 덱장치를통해서비디오, 오디도, 데이터등을압축하여실시간으로송수신하는하드웨어형태의제품이많았다. 최근에는 PC에서소프트웨어형태로구현하여간편하게영상회의를진행하는제품들도늘어나고있다. 국내영상회의전용장비기업인 ( 주 ) 주신에이브이티 [4] 에서는기업들이회의실구조변경, 내부인테리어변경등에대한부담없이빠른시간내에영상회의를적용할수있도록만든완제품형태의텔레프레즌스영상회의시스템을개발해서판매하고있으며, 영상회의기능을충실히제공하면서도일반적인회의환경에필요한프레젠테이션기능도함께제공하고있다. 소프트웨어기반영상회의 / 영상교육솔루션업체인 ( 주 ) 새하컴즈 [5] 에서는기존의 PC, 인터넷전화외에안드로이드, ios 계열의스마트폰, 태블릿등여러모바일기기에서도편리하게영상회의를진행할수있는 멀티뷰 (MultiView) 영상회의온라인서비스 솔루션을개발하였다. WebRTC 방식 [( 그림 2) 참조 ] 은전용영상회의응용프로그램의설치가필요했던기존영상회의와달리 PC, 모바일단말구분없이웹브라우저에접속하는것만으로영상회의에쉽게접근할수있는형태를취하고있기때문에, 앞으로차세대텔레프레즌스영상회의핵심기 최승한외 /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동향 3

술로기대되고있다. 국내유무선통합영상회의솔루션전문기업인 ( 주 ) 유프리즘 [6] 은어플리케이션다운로드없이웹브라우저에서바로실행하는 WebRTC 기반의영상회의및상담솔루션을개발해서제품을출시하였다. 또한, 국내통신업체인 ( 주 )SKT 에서는영상, 음성제어기능뿐만아니라다양한멀티미디어데이터송수신기능을포함한 WebRTC 기술을활용하여쉽게영상회의및멀티미디어서비스를개발할수 WebRTC 개발도구및서비스인프라를제공하고있다. 3. 몰입형서비스기술몰입형서비스는 5G 서비스로드맵 2022 에서분류한 5개의서비스군중하나로서 VR/AR, 대용량콘텐츠스트리밍을포함한다 [7]. VR/AR 은인간과컴퓨터사이의인터페이스로서, VR은시뮬레이션환경에서상호작용을통하여사용자가실제물리적환경에있는것처럼해주는역할을한다. 반면, AR은가상객체또는정보를실제환경에합성함으로써객체 / 정보가실재하는것처럼만들어준다. AR/VR 서비스는대용량콘텐츠스트리밍이가능한 5G 환경에서다양한콘텐츠정보를제공함으로써실시간몰입형서비스를활용할수있다. 가. VR/AR 서비스 VR/AR 은콘텐츠 (Content), 서비스플랫폼 (Platform), 네트워크 (Network) 와디바이스 (Device) 가결합된 C- P-N-D 생태계형산업 [8] 으로써사용자가서비스를제공하는플랫폼에접속하고, 체험 / 상호작용입출력디바이스를통해콘텐츠를이용하게된다. 실시간 VR 서비스를통하여경기장, 공연장에가지않고도원격지에서실제현장과동일한체험이가능하다. 실시간 AR 서비스를통해서는실제환경에가상사물및정보를합성하여교육및커머스등에활용하고 있다. 향후실시간스트리밍기반모바일홀로그램기술의발전에따라홀로그램문자송수신및영상통화가가능하다. VR/AR 서비스기술은그경계가허물어져서몰입감을증대시키기위한혼합현실 (MR) 기술로발전하고있다 [9]. 마이크로소프트는이를위해혼합현실기반웨어러블기기인홀로렌즈 (Hololens) 를출시하여, 현실화면에 3D 이미지를출력하고자유롭게조작할수있게하였다. 또한, HMD 착용을통한시각중심의기술에서청각과촉각등인간의오감을활용하는실감미디어서비스로발전하고있다 [10]. VR/AR 의 3차원입체음향구현을위해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H 3D Audio, 구글의 VR 사운드오픈소스인옴니톤공개등으로청각기술을활용하고있다. 4D 의자, 웨어러블장비등을이용한고정형공간에서앉은상태에서 360도로 3차원콘텐츠를디스플레이하는정적인기술이, 이동형공간에서콘텐츠를구축한양방향인터랙티브 VR 시스템으로확장되고있다. 강촌레일파크의 Interactive VR 플랫폼은사용자가 HMD 를착용하고터널을지나갈때 VR 체험을느낄수있는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실외이동형 VR 체험과함께, 향기 / 버블 / 에어젯등의실감효과를제공하여고객의오감을통해몰입감을극대화한다. 나. 대용량콘텐츠스트리밍서비스 5G 속도를통해콘텐츠의한계가단순이미지, 텍스트, 동영상을넘어움직이는 3D 영상과 4K 같은고화질영상의실시간스트리밍을가능하게하고있다. 향후실시간스트리밍기술은가상현실, 증강현실, 홀로그램과같은대용량콘텐츠를대상으로기술이발전하고있다. 이미생방송으로오큘러스나 VR 헤드셋같은장비를통해 NBA, PGA 등의경기를 360도로볼수있다. 향후 4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2 권제 5 호 2017 년 10 월

홀로그램기술의발전에따라, 스포츠경기를홀로그램라이브생방송으로시청하고소비할수있게될것이다. 사실감과현장감을제공하는실감미디어에대한요구증가로사용자에게영상의깊이감과입체감을제공해줄수있는다시점콘텐츠서비스가가능할것으로예상된다. 다시점미디어전송을위해서는 MPEG 의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DASH)[11] 및 MPEG Media Transport(MMT) 기술이활용되고있다. DASH 는 HTTP 기반의적응형전송기술로서모바일과데스크탑등모두에서활용가능한서비스모델로활용되었다.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전송규격을통한 8K 미디어전송이가능하여대용량콘텐츠스트리밍기술로활용할수있다. MMT는방송망과인터넷을동시에서비스하는하이브리드방송등실시간스트리밍에적합한기술이다. 현재 ETRI 에서는 ( 초 ) 다시점미디어영상회의시스템, 협업서비스, 교육서비스등에 ( 초 ) 다시점미디어 전송서비스기술을활용하고있다 [12]. Ⅲ.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 1.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가.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구조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다수의사용자접속환경에서협업서비스를효율적으로제공하기위하여애플리케이션에서요구되는제어기능및관리기능을수행하는여러개의컴포넌트로구성되고, 컴포넌트간의복합수행을통해서비스가제공되는플랫폼구조를제공한다. ETRI 에서는 ( 그림 3) 과같이사용자단말의특성에따라웹 (Web) 또는앱 (Application) 기반서비스를통합하여제공되기위해하나의인터페이스와 3개의계층으로구성되는공통플랫폼과핵심기술개발이진행중이다. 사용자접속의편리성과웹기반사용자환경지원을위한 Web Service Interface(REST API 및 SDK) 최승한외 /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동향 5

처리부분과기가미디어서비스를위한특화된기능블록들의모음인공통컴포넌트계층, 그리고플랫폼의자원및컴포넌트들간의세부연동운용성을관리하는플랫폼관리계층으로구성된다. 계층적구조를제공하는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단위기능개발 (Development) 과플랫폼적용 (Deployment) 그리고서비스유통 (Distribution) 이하나의플랫폼구조에서가능하도록 3 Layer-3D 를제공한다. 나.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운용현재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 ( 그림 4) 와같이다중사용자를위한협업형서비스를제공한다. 각각의서비스는사용자가메쉬업형태의여러서비스도메인에서사용할수있도록컴포넌트형태의제어기능으로구성되며, 상호운용성을기반으로완성된서비스가가능하다. 특히다중사용자환경의차세대텔레프레즌영상회의서비스와웨비너 (Webinar) 를위한몰입형서비스는본플랫폼을통하여제공되는대표서비스형태이다. 다수사용자를위한협업형서비스는각각의사용자의접속환경과제어정보를관리하고여러사용자와공유 하기위한플랫폼관리기능이필요하다. 영상회의및몰입형서비스를위하여사용자관리, 영상회의대화방관리, 공유콘텐츠관리, 사용자와서비스상태그리고서비스를위한디바이스관리기능을제공한다.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사용자의서비스접속환경과플랫폼에서구동할수없는 Back-end 서버구조를포함하는환경으로서로다른프로세서를위한제어환경을제공한다. 2. 차세대텔레프레즌스기술차세대텔레프레즌스를위한중요한구성요소로다지점제어장치 (MCU: Multipoint control unit) 기술이있다. ( 그림 5) 는다지점제어장치의구조를나타낸것으로, 회의에참여한모든사용자클라이언트의영상을믹싱해서다시전송해주는기능을수행한다. 영상회의호처리서버기능은클라이언트가영상회의에참여하거나, 회의에서탈퇴하는호처리기능을제공한다. 동적레이아웃기능은주화자검출기능에의해서결정된주화자를메인화면으로비디오믹싱하는기능을제공한다. 정적레이아웃기능은회의방관리자가요 6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2 권제 5 호 2017 년 10 월

3. 몰입형서비스기술 가. 기가미디어몰입형서비스기술 청한정적레이아웃모드에따라서비디오믹싱하는기능을수행한다. 주화자검출기능은회의참여자의음성을분석해서주화자를검출하는기능을제공한다. 미디어트랜스코딩기능은클라이언트의비디오코덱정보가다를경우에영상회의를할수있도록연동시키는기능을제공한다. MCU 비디오 / 오디오패킷손실복구기능은네트워크의문제로손실된영상회의비디오 / 오디오패킷복구기능을제공한다. 미디어암호화기능은영상회의에서사용되는비디오 / 오디오미디어데이터를허가되지않는제삼자가확인할수없도록암호화기능을제공한다. FHD(Full HD) 보다해상도 / 화소가 4배높은고화질해상도로보다선명한화질로영상회의가가능한 4K (UHD: Ultra high definition) 는높은몰입감을제공한다. 4K급영상회의를위해서는원활한영상품질제공을위해비디오데이타를저지연으로처리해야하며, 이를위해서 GPU 기반비디오믹싱고속처리기술과저지연 H/264/HEVC 코덱인코딩 / 디코딩기술이필요하다 [( 그림 6) 참조 ].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다중사용자환경의몰입형텔레프레즌스서비스와실시간사용자분석기반몰입형서비스를제공한다. 몰입형텔레프레즌스를위한멀티모달인터페이스를지원하기위한방안으로, 사용자의음성을인식하거나웨어러블디바이스를이용하여웹상의가상키보드를이용하여웨비나프레젠테이션제어기능을제공한다. 웹환경에서음성명령만으로마우스나키보드를통해슬라이드이동이가능하고, 음성분석을통한자연어처리가될경우지능형몰입형텔레프레즌스서비스를활용할수있다. 웨비나환경에서몰입형텔레프레즌스를위해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에서는사용자영상처리기술을활용하여, Motion Detection 을이용한사용자영상대체기능, 3D 카메라를이용한사용자전배경합성기능등을제공한다. 오디오및비디오를이용한텔레프레즌스를이용할때일부사용자는프라이버시등의이유로영상송출기능을원하지않을수있다. 이를위해웹캠의사용자영상을 3D 모델아바타로대체하여비디오컨퍼런싱을이용할수있다. 사용자전배경합성기능은인텔의리얼센스카메라등을이용하여사용자를분리하고분리된영상을공유콘텐츠상에오버레이한다. 추출된사용자영상은마스크연산을통한필터링을통해윤곽선을보정처리하여배경으로부터사용자영상을보다정확하게분리된다. 다자간영상회의를진행하면서콘텐츠공유서비스에대한몰입감을증대시키기위해발표자나회의참여자영상에서배경을제거하여추출한후공유콘텐츠 ( 동영상혹은문서공유등 ) 상에오버레이된다. 공유콘텐츠에대한제어권한을갖는발표자의카메라영상으로부터제스처를인식하여콘텐츠를제어함으로써몰입감을높일수있다. 최승한외 /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동향 7

( 그림 7) 은실시간사용자분석기반몰입형서비스기능으로영상회의에참여하는사용자의실시간영상에서특정표정과움직임을자동으로인식하고인식결과를기반으로회의 / 협업몰입도를분석하여사용자에게몰입도피드백을제공한다. 물리적으로한장소에모여서하는오프라인회의에비해참석자들의몰입도를통제하기어려운온라인영상회의서비스의한계를극복하기위하여사용자에게지속해서피드백을제공함으로써스스로협업에참여하고몰입할수있도록유도한다. 나. AR/VR 기반실감미디어기술실감미디어는사용자만족도향상을위해시간 공간적제약없이몰입감과현장감을극대화할수있도록, 사용자에게사실감있는정보를제공하기위한차세대미디어이다. ETRI에서는센서와미디어로부터실감요소를추출하여실감효과메타데이터 (SEM: Sensory effect metadata) 를 MPEG-V 표준에맞게자동생성하는 XD미디어 (X-dimensional media) 서비스핵심기술개발을진행중이다. XD미디어는시청각중심의표현한계극복을위해추가적감각정보를전달하여몰입도를극대화하는실감미디어를의미한다. AR/VR 기술을이용한실감미디어서비스는다양한기술의융합으로실현된다. 이를위해하드웨어센서기반의입 출력인터페이스, 콘텐츠생성을위한저작도 구, 콘텐츠유통및서비스를위한플랫폼기술등이필요하다. 입 출력인터페이스기술은 HMD, 스마트폰, 실감음향기기등의출력기술과각종센서를이용한상호작용기술이필요하다. HMD, 공간프로젝션, VR 홀로그램등이시각을통한정보전달기술로활용되고있으며, 3D 실감음향기술등을이용하여영상객체및사용자의시점이동에따른입장감및몰입감을극대화한다. AR/VR 콘텐츠상호작용은직관적인터페이스인 NUI (Natural user interface) 방식을이용하여음성, 동작등멀티모달을지원하는형태로진화하고있다. ETRI 에서는몰입형기가서비스를위해시선추적, 동작인식, 센서기반인터랙션기술을개발하여 VR/AR 서비스에활용하고있다. AR/VR 콘텐츠는 Unity 등을이용하여주로저작되며, 콘텐츠입력및출력을위한디바이스특성에맞는기술이사용된다. VR의경우 360 카메라의획득및스티칭을위한실사영상생성기술과게임엔진과같은그래픽스기술을이용한실시간컴퓨터그래픽영상합성기술로나뉜다. ETRI 에서는 XD미디어서비스의 VR 콘텐츠기술로 Unity 에서 SEM 기반실감미디어저작을위한플러그인을개발하고있다.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웨비나, 앱등의텔레프레즌스서비스와함께대용량미디어전송, AR/VR 8 전자통신동향분석제 32 권제 5 호 2017 년 10 월

콘텐츠서비스등의몰입형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AR/VR 등의콘텐츠는실시간멀티카메라영상, 4K/8K 등고화질해상으로인한대용량데이터가요구되어인터넷트래픽이확대된다. 막대한데이터처리를위해서는 5G 이동통신및기가인터넷등의네트워크고도화가요구된다. 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은기가네트워크환경에서 360 VR 동영상콘텐츠서비스및실시간스트리밍기능을통하여, 실감미디어의콘텐츠저작에서배포까지지원하는통합플랫폼기술을제공한다. Ⅳ. 결론개인에게는대용량초실감미디어의원활한이용과개인맞춤형스마트서비스를보편화하고, 기업에는스마트 IT 기반의업무효율화와융합서비스신시장을창출하고, 국가에는고신뢰 / 초실감형데이터전송을통해산간벽지까지원격의료서비스를제공하는맞춤형복지시스템에대한요구가증가하고있다. 본고에서는이러한사회적요구를해결하고스마트 IT 환경을활용한스마트비즈니스를주도하기위해서국내에서개발중인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대해간략히기술하였다. 본고에서의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이최근빅데이터, 클라우드및스마트기기의급속한확산으로언제어디서나초실감형텔레익스피리언스 (Tele-experience) 서비스를제공받으려는사용자들을위해서서비스를빠른시간에효율적으로개발할수있는플랫폼이되기를기대한다. 약어정리 AR Augmented Reality DASH GPU HEVC MCU MPEG MR SEM UHD VR XD Media 참고문헌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Graphics Processing Unit High Efficiency Video Codec Multipoint Control Unit Moving Picture Experts Group Mixed Reality Sensory Effect Metadata Ultra High Definition Virtual Reality X-Dimensional Media [1] ( 재 ) 기가코리아사업단, Accessed July 2017. http://www. gkf.kr [2] W3C HTML5 Recommendation, Oct. 2014, Accessed July 2017. https://www.w3.org/tr/html5/ [3] Microsoft, Windows Mixed Reality, Accessed July 2017. https://developer.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 [4] ( 주 ) 주신에이브이티, Accessed July 2017. http://www. jsavt.co.kr [5] ( 주 ) 새하컴즈, Accessed July 2017. http://www.sahea.com [6] ( 주 ) 유프리즘, Accessed July 2017. http://www.uprism.com [7] 5G Forum, 5G Service Roadmap 2022, Mar. 2016. [8] 전해영, 국내외 AR/VR 산업현황및시사점, 현대경제연구원, 2017-14 ( 통권 687 호 ), 2017. 4. 3. [9] 양병석, 임영모, 조태훈, 가상현실 / 증강현실기술발전방향과시사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SPRI 이슈리포트제 2016-014 호, 2017. 1. 26. [10] Omnitone, Accessed July 2017. https://googlechrome. github.io/omnitone/ [11] ISO 23009-1:2012, Information Technology Dynamic Adaptive Streaming over HTTP (DASH) Part 1: Media Presentation Description and Segment Formats, ISO/IEC, Geneva, Switzerland, 2012. [12] 윤재관외, 초다시점미디어전송기술동향,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31 권제 5 호, 2016. 10. pp. 70 79. 최승한외 / 몰입형기가미디어서비스플랫폼기술개발동향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