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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자료집 2011-16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 성인지 감수성 향상 훈련 -

성 인지 감수성 조 혜 련 젠더N다양성센터 대표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외래교수

성 인지 감수성 성평등교육 전문강사를 위한 성 인지 감수성 조 혜 련 1. 섹스(sex)와 젠더(gender) 개념 섹스와 젠더의 개념 섹스(sex):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것으로 남녀의 생물학적, 신체적 특성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함. 신체 내/외부의 기관들, 염색체, 호르몬, 성기의 차이 등을 말함. 젠더(gender): 사회적으로 구성된 여성과 남성의 역할, 여성과 남성의 관계, 여성과 남성에게 적절하다고 간주되는 일련의 특질 및 행동이 사회적으로 그리고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을 말함. 이 아이의 성별은 무엇일까요? 섹스와 젠더 개념의 구분이 왜 필요한가? 여성과 남성의 성격이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구성됨을 설명 하기 위해 1970년대 앤 오클리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어 왔음. 고정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개념이며, 본질적이고 당연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구 분하여 사용하였음. :: 3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역동적인 개념으로서의 젠더 여성과 남성이 행하는 모든 것이 성적으로 구분되는 특징(임신, 출산, 수유)들을 제외 하고는 모두 기대되어진 것이며 시대에 의해 그리고 변하는 다른 문화적 요소들에 따라 젠더는 변화하고 변화할 수 있음. 남성과 여성에게 기대되는 성별 역할들은 한 문화에서부터 다른 문화로 크게 변화하며 같은 문화 내에서도 사회 집단에 따라 다르게 변화함. 인종, 계급, 경제적 환경, 연령 등이 여성과 남성에게 적절하다고 여기는 것에 모두 영향을 미침. 문화가 역동적이고 사회-경제적 조건들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듯이, 젠더의 유형도 변화함. 전쟁이나 기아 와 같은 급작스런 위기 여성과 남성이 하는 일에 급진적으로 그리고 빨리 변화를 줄 수 있음. 그러나 가끔 위기 이후에 이전 태도로 되돌아가는 경향도 있으며 때로 변화가 영속되기도 함. 변화하는 혹은 다양한 젠더 개념의 실례 1) 뉴기니 사회의 세 가지 젠더 특징 : 아라페시족은 여성과 남성, 양성 모두 우리가 여성 적이라고 여기는 행동에 순응하여 여성과 남성 모두 수동적이고 온화하며 공손하고 특히 어린아이들을 잘 돌봄. 문두구머족은 여남 모두 공격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쟁적 으로 사회화됨. 엄마가 아이를 기르지 않으며 신생아와 거의 시간을 보내지 않고 초 기에 젖을 뗌. 챔블리족은 여성은 지배적이고 성적으로 적극적인 반면, 남성은 섬세 하고 옷으로 치장하도록 배우며 여성들에게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머리를 곱실하게 말기도 함. 네팔의 산골에 있는 타망 사람들은 성( 性 )에 따라 일을 나누는 것이 아니라 여성과 남성 모두가 함께 일을 함. 미국의 인디언 사회는 2개 이상의 젠더를 인정하고 반김. 두 개의 영혼 (two-spirit) 이라 불림. 남성적 인 외모를 갖추고 여성적 인 행동을 하는 사람이거나, 여성적 인 외모에 남성적 행동을 하는 사람들. 세상에는 세 가지의 성( 性 ), 즉 여성, 남성 그 리고 두 개의 영혼을 가진 성이 있다고 봄. 1) 출처: 줄리아 우드(Julia T. Wood). 한희정 역. 2006. 젠더에 갇힌 삶: 젠더, 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 4 ::

성 인지 감수성 2. 성역할과 성별고정관념 성역할 사회 문화적으로 여성과 남성에게 부여된 역할을 말하며 남성성이나 여성성과 같은 태도의 사회적 평가와 관련 있음. 성별고정관념 여성과 남성이 각기 명료한(그리고 유사한) 심리적 특징이나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완고하고 단순화된 믿음. 즉, 여성들은 감정적이고, 비공격적이며, 의사결정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의존적이고 부드럽다고 여겨짐. 이러한 성별고정관념은 사회에 널리 퍼져 있음. 남성들은 이성적이고 매우 공격적이며 의사결정하는 것을 좋아하고 독립적이고 거칠고 무디다고 여겨짐. 고정관념은 개인의 차이를 반영하지 못하고 일반화시키기 때문에 부당할 수 있음. 또한 차별을 정당화하기 위해 차이를 강조하기도 함. 이름에서 성별을 알 수 있나요? 병장( 炳 章 ): 모든 일에 태연하고 업무추진에는 기본바탕을 가지고 불꽃처럼 추진하라 태광( 泰 光 ): 크게 빛나라 왕구( 王 求 ): 임금을 구하는 사람 진관( 鎭 寬 ): 차분한 마음으로 너그러움을 베풀어라 춘란( 春 蘭 ): 봄의 난초 여자는? 남자는? 여자는 뛰어다니면 안 된다. 여자는 다리 벌리고 앉으면 안 된다. 계집애가 기가 세서 여자애가 잠은 집에서 자야지 집안일은 여자가 해야지 남자는 울면 고추 떨어진다. 어디 남자애가 맞고 다니냐 사내자식이 돼 가지고 장군감이네 군대를 가야 진짜 남자지 :: 5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성별고정관념의 영향 1: 순응(conformity) 1 인정관리(impression management) 여성과 남성은 사회에 받아들여지기 위해서 고정관념이 각각의 성별을 묘사하는 방식 대로 행동하기 시작함. 소녀는 부끄러워하고 수동적이고 조용한 경향이 있음. 매우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순응 하며 수학과 과학 등을 좋아하지 않음. 반면 소년들은 남성적 영역이라고 여겨지는 수학이나 과학을 열심히 함. 진취적이고 싶어 하며 진정한 남자 로서 인정받기를 원함. 인정관리를 통해 고정관념에 순응하는 다른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서 고정관념에 순응함. 2 자기 달성적인 암시(self-fulfilling prophecy) 남성들은 스스로 공격적이어야 한다고 믿으며 여성들은 수학과 과학을 좋아 하지 않는 다고 보기 때문에 스스로 수학과 과학을 하지 않으려는 방법을 택 하게 됨. 남성들은 수학과 과학을 잘 해야 하므로 이를 잘하고자 하는 긍정적인 목적을 설정 할 것임. 이 과정은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며 소년과 소녀들은 자신이 고정관념을 따르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순응의 서로 다른 방법을 통해서 많은 여성과 남성은 사회에서 고정관념화된 방식 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음. 진행자는 교육생으로 하여금 모든 사회에 고정관념이 존재한다는 것을 느끼게 해줘야 하며, 부정적인 고정관념에 순응할 때 발생하는 위험, 예를 들어 여성들은 소년에 비해 과학이나 수학에 서투르거나 실패하게 될 것이라는 고정관념이 미칠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해 경고해야 함. :: 6 ::

성 인지 감수성 성별에 따라 구분되는 감정의 학습 미국에서의 실험. 5~6세 여아와 남아 각각 대 여섯 명을 같은 방에 있게 한 다음 공포 영화를 보여줌. 이 아이들의 손목에는 맥박을 재는 팔찌가 걸려 있고, 팔찌가 측정하는 맥박은 밖에 준비된 기계에 기록되도록 함. 맥박은 공포를 느낄 때 빨라짐. 연구자는 말과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아이들이 공포영화를 본 느낌을 맥박으로 알 수 있음. 여아는 영화를 보는 내내 소리를 지르거나 얼굴을 가리며 공포감을 드러냄. 행동과 맥박 기록이 일치. 남아들은 좀처럼 무서워하는 기색이 없었음. 그러나 맥박 수나 그래프는 여아들과 크게 다르지 않음. 무서워하지 않는 척 함. 우는 행위 혹은 무서워하는 행위는 사내 녀석이 해야 할 행위가 아니라고 교육 받기 때문. 여자와 남자가 다르다는 얘기를 하는 게 아니라 여자보다 남자가 더 용감하다는 신화는 깨어져야 함. 남자는 평생 척 하고 살아야 함. 자료 : 나임윤경. 여자의 탄생. 2005. 성별고정관념의 영향 2 : 자기 이미지(self-image) 1 자존감 :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사춘기 초기에 여성과 남성의 자존감 수준은 비슷함. 그러나 사춘기 후기에 자존 감은 성별에 따라 유형화된 역할 수행과 연결되어 나타남. 여성들은 스스로 남성보다 덜 중요하다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존감이 남성보다 낮음. 2 자기 확신 : 자신의 능력에 대한 평가 자기 확신과 과업 기대의 영역에도 성별 차이가 존재. 평균적으로 남성들은 다양한 과업 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의 능력에 대해 여성보다 큰 확신을 갖는 것으로 나타남. 남성들은 스스로에게 더 높은 기대와 확신을 가지는 것처럼 말함. 한편 여성들은 어떤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 자신의 능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음. 3 통제의 중심 : 자기 삶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 :: 7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4. 성 인지 감수성의 이해 성 인지 감수성(gender sensitivity)이란? 여성과 남성의 사회문화적 차이로 인한 삶의 현실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비롯되는 요구의 차이를 인식하며, 성별 불평등에 대한 민감성을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관심과 태도. 일상 속에서 지속적으로 성인지 관점을 유지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닌데 그 이유는 여성과 남성이 다른 역할을 맡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성별고정관념이 자연화되어 우리 의 의식 깊이 뿌리 내리고 있기 때문임. 따라서 여성과 남성의 차이를 고려하는 민감성 을 갖는다는 것은 기존의 성 역할 관계가 수평적이지 않고 위계적이었다는 점을 인식 하고 이를 평등하게 변화시키려는 공감에서부터 시작해야 함. 여성과 남성의 요구가 다르고 때로는 서로 상반되는 이해와 요구를 가질 수 있음을 인 식해야 함. 따라서 여성과 남성의 삶을 비교하고, 특정 개념이 특정 성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은지,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개입되어 있는지 아닌지 성찰하는 것이 중요함. 몰성적 태도의 문제 몰성적(gender blind)인 태도는 이와 반대로 무조건 여성과 남성에게 동일한 절차, 기회, 조건을 제시함으로써 성별 차이와 성차별적인 사회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것. 일반적으로 정책이나 사업 담당자는 성별을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며, 여성과 남성을 특별히 언급하지 않는 것이 오히려 평등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 성 중립적(gender neutral)인 것은 여성과 남성에게 동등한 기회나 조건을 제시 한다는 점에서 평등의 원칙에 부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성차별적인 현실에서 결 과적으로 성별 불평등의 효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음. 다양한 차별에 민감해지기 우리 사회에는 차별을 작동시키는 다양한 범주가 있으며 계급, 연령, 학력, 인종, 외모, 가족형태, 성적 정체성, 장애 등을 말함. 젠더는 차별을 작동시키는 다양한 범주를 관통함을 이해해야 함.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경험과 임금은 성별에 따라 :: 8 ::

성 인지 감수성 다르며, 노인에게 필요한 건강 서비스도 성별에 따라 동일하지 않음. 또한 장애인 의 경우도 성별에 따라 장애를 경험하는 방식과 내용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해야 각 대상의 문제를 명확히 해결할 수 있음. 새터민, 국제결혼이주, 외국인 노동자 증가로 인해 우리는 빠르게 다인종 사회로 이동하고 있으며 다문화 사회로의 전환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음. 이제 우리에게 인종이라는 변수가 추가되게 되며 기존의 계급, 연령, 학력, 가족 등에서의 문제가 다르게 변화할 것임을 예측할 수 있음. 이렇게 변화하는 사 회를 좀더 평등하게 이끌기 위해 다양한 차별에 민감한 태도가 우리에게 요구됨. 5. 성별의식 점검 2) 인종차별주의는 통상적으로 사회적 거리나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같은 적대적 편 견으로 나타나지만, 여성과 남성간의 관계는 인종차별주의와는 상이한 특성을 가 짐. 즉 성차별주의는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일방적인 적대감이라기보다는 질시와 애 정이 뒤섞인 양가적인 속성을 띰. 여성은 과거나 현재 모두 남성들에게 폄하의 대 상이었을 뿐만 아니라 보호와 흠모의 대상이기도 하였음. 이와 같은 여성에 대한 남성의 태도는 한편으로는 적대적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온정적 태도를 동시 에 가지는 경향을 보임. 그러나 여기서 온정적 태도 역시 사회구조적으로 열등한 여성의 지위를 고착시키고 이를 정당화하는 쪽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편견의 일부 에 지나지 않음. Glick과 Fiske의 양가적 성차별주의 이론에 따르면 성차별주의는 적대적 성차별 주의와 온정적 성차별주의 두 가지 태도로 구성되는 다차원적인 구성개념임. 적대 적 성차별주의는 여성이 남성의 권위나 영역을 침범하는데 대한 적대적 감정이라 할 수 있고,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전통적인 역할에 부합되는 여성들을 온정주의에 입각하여 애정과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 호의적 감정이라 할 수 있음. 2) 본 부분은 안상수외의 한국형 다면성별의식 검사 개발 및 타당성 연구(2007) 내용을 정리 하였음. :: 9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적대적 성차별주의 : 남성의 여성에 대한 태도는 여성이 남성의 고유한 영역을 침범하 려 든다거나 남성에게 비합리적 요구를 한다는 인식에 따른 부정적 태도로서 적대적 성차별주의를 보임. 적대적 성차별주의는 기존의 남성위주의 권력구조에 도전하는 비 전통적 여성들에 대한 처벌적인 태도를 취하며, 여성이 여권운동이나 성적 매력을 이 용해서 기존 남성의 지위와 권위를 위협하고 있다는 지각에 바탕을 두고 있음. 이런 적대적 성차별주의를 가진 남성은, 여성이 주도적 과제를 해낼 능력이 없기 때문에 법 적, 경제적 및 정치적으로 중요한 지위에 부적합하다는 신념을 갖는 경향이 있음. - 지배적 부성주의 : 여성은 남성만큼 능력을 갖추지 못하였으므로 남성이 여성을 지배할 수 있는 지위를 갖는 것이 마땅하다는 태도로서 가부장적 사회제도를 정 당화하고 우월한 남성상을 유지하는데 기여함 - 경쟁적 성역할 분화 : 남성의 역할과 신체적 특성은 여성에 비해 사회적으로 인 정받는 지위를 담당하는데 더 적합하다는 논리로서 남녀의 지위를 정당화하고 남성이 경쟁적 성역할 분화를 통해 여성을 하향비교의 대상으로 삼음으로써 자 존심을 고양시키는 기능을 함. - 남녀 관계에서 성은 여성이 선택권을 행사할 수 있는 얼마 되지 않는 권력의 원 천이라 할 수 있음. 성에 있어서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의존성을 지위가 높은 지배 집단의 성원이 지위가 낮은 종속집단의 성원에게 의존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함. 이런 관계는 여성이 주도권을 갖기 위해 성적 유혹을 사용한다 는 반감에 바탕 을 둔 적대적 이성애를 초래할 수 있음. 온정적 성차별주의 : 여성들과 이성관계를 가지면서 상호 의존하는 부분도 많기 때문에 보호적 관심과 보완적 성역할 기대, 친밀감 등으로 이루어진 온정적 성차 별주의를 함께 갖게 됨.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여성을 우대하는 듯 보이지만 실상 보다 은밀하고 교묘한 형태의 성차별로서 전통적 역할을 유지하는 여성에 대해 보 상을 주고 칭찬함으로써 기존의 남성 지배의 권력구조를 유지하는데 기여할 수 있 음. 온정적 성차별주의는 여성을 보호와 호의를 베풀어야할 대상이며 남성에게 부 족한 부분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역할을 담당해야 하기 때문에 여성과의 사랑을 통해서만이 완전한 남자가 될 수 있다는 지각에 바탕ㅇ르 둠. 전통적인 여성상에 근거한 고정관념적인 시각으로 여성을 평가하며 가사일과 같은 제한된 역할에 보 :: 10 ::

성 인지 감수성 다 적합한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차별적이지만, 주관적으로 그런 여성에게 느끼는 감정은 긍정적이며 여성을 돕거나 친밀성을 추구하는 친사회적 행동을 하기 쉬움. 결국 여성을 착취하는 것은 아니지만 남성이 여성을 사랑하고 부양자로서의 책무 를 다하고 있다는 지배논리를 은연중에 강화시키는 요소로 작용함. - 보호적 부성주의: 남성은 출산능력이 없기 때문에 아내, 어머니, 사랑의 대상으로서 여성에게 의존할 수밖에 없음. 따라서 남성은 연약한 여성을 보살피고 보호해주어 야 한다는 신념을 통해 정치, 경제 및 사회적 지위를 정당화할 수 있음. - 보완적 성역할 분화 : 남성의 여성에 대한 의존성은 여성을 남성에 대한 상호보 완적인 긍정적 특성을 지닌 대상으로 보도록 함. 예컨대 남성은 바깥에서 일하 고 여성은 집안에서 일을 한다, 여성은 양육과 가사일에 더 적합하다 등이 바 로 그것임. 이것은 남성에게 부족한 측면에 대한 여성의 보완적인 특성을 고정관 념적으로 귀인시키는 기제가 될 수 있음. 따라서 온정적 성차별주의자들은 남 자는 여자 없이 완전해 질 수 없다 는 태도를 가질 수 있음. - 이성애적 친밀성 : 여성을 심리적으로 가장 밀접하고 친숙한 관계로 여겨지도록 함. 모든 남성은 반드시 흠모하는 여자가 있어야 한다 와 같이 남녀관계를 낭만 적이고 친밀한 관계로만 규정함으로써 온정적 성차별주의의 근거가 될 수 있음. 참고문헌 이은아 조혜련 나성은 박세정(2006). 경기도 공무원 성 인지 교육 프로그램 개발.경 기도가족여성연구원. 줄리아 우드(Julia T. Wood). 한희정 역. 2006. 젠더에 갇힌 삶: 젠더, 문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커뮤니케이션북스. 이명선(2009). 성교육 방향과 대안모색. <2010 화성시 아동성교육 전문강사 역량강화 교육> 자료집.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서울시늘푸른여성지원센터(2007). 성 인지적 성교육정책의 비전과 과제 국제 심포지엄 십대의 섹슈얼리티, 십대를 위한 섹슈얼리티교육 자료집 안상수외(2007). 한국형 다면성별의식 검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 11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실 습 광고와 성별고정관념 광고에서 성별과 관련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이유는 무엇이며, 이것이 우리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해 보세요. 광고명 1. 2. ➊ 문제점 ➋ 사회에 미치는 영향 ➌ 대안 :: 12 ::

성 인지 감수성 별첨자료 1 분노하고 욕하고 그냥 넘어갈텐가 : 나영이를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행동 3가지 글쓴이 : 수( 水 ) (이 글은 2009년 10월 오마이뉴스 www.ohmynews.com 에 게재되었습니다. 글쓴 이 ' 水 '는 본 상담소 소식지 <나눔터>에 '생존자의 이야기' 수기를 연재하고 있습니다. www.sisters.or.kr > 자료실 > 나눔터에서 연재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KBS 시사기획 <쌈> 한 장면. 가해자에 대한 온당한 처벌을 바라는 나영이가 그린 그림. 나는 9년간 친아빠에게 성폭력을 당했다. 친아빠는 감옥에서 7년을 살고 나왔다. 출 소일이 다가올 무렵 아빠란 사람이 내 등에 칼을 꽂는 꿈을 꾸기 시작했다. 그 사람에 게서 벗어나 살아온 15년은 9년 동안 성폭력을 당했던 시간에 버금가게 힘들고, 지긋 지긋했다. 나영이에게 "심한 성폭력사건"의 생존자로서 꿋꿋하게 사회에 잘 적응하여 살아가고 있 :: 13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는 언니로서 한마디 해달라는 부탁을 받고, 사실 나는 할 말이 없다. 나영이가 지금 겪은 사건들도 힘들었지만 앞으로 살아갈 날들은 더 힘들 수도 있다는 것을 어떻게 말해야 할 지 모르겠다. 나영이가 가슴 설레는 사랑을 만나게 되었을 때 알콩달콩 사랑하며 살게 되는 세상을 위해서. 화장실을 갈 때마다, 샤워를 할 때마다 자신의 몸에 남은 흔적으로 그 사건이 생 각날 때마다 조금은 아픔과 두려움이 옅어지도록 우리가 해줄 일들을 고민해보았다. 미래 의 나영이가 혼자 경험하게 될 아프고, 외로운 순간들을 떠올리며 우리가 해줄 것들은 무 엇일까 생각해보았다. 9살 나영이가 사춘기를 지나고 나영씨가 되었을 때 조금은 편안하게 살게 되기를 바라 는 마음으로 나영이가 아닌 우리들에게 실천할 수 있는 3가지 행동을 부탁하고 싶다. 첫째, '나영이 사건'을 읽은 후 소름을 경험한 이들에게 묻고 싶다. 이 사건에서도 "성적 "인 어떤 것이 느껴졌는가? 그 사건을 보면서 성적수치심 같은 것이 들었는가? 일반적으 로 성폭력사건의 경우 피해자들이 도움을 청하기도 어렵고, 잘 극복한 이후에도 당당하게 이야기하기 힘든 것은 '성적수치심' 때문이다. 성폭력에서 "폭력"보다 "성"에 집중하기 때 문이다. 피해자들 스스로도 성적수치심을 느끼지 않아야겠지만, 사회적 시선도 '성적수치 심'을 느끼지 않게 바뀌어간다면 미래의 나영씨는 불필요한 수치심 없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나영이 사건'과 같이 참혹하지 않더라도, 반항을 심하게 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성폭력 피해생존자들이 '성'적 관계를 한 것은 아니다. 성폭력피해생존자들에게서 '성적수치심'이 라는 짐을 덜어주는 방법은 좀 더 편안한 관심과 애정, 지지이다. 내 주변에 있을지도 모 를 크고 작은 성폭력피해를 입은 친구들의 이야기를 듣게 될 때 온 마음을 집중해주고, 듣더라도 너무 놀라지 말아주면 좋겠다. 힘든 얘기해주어 고맙다고 손 한번 꼭 잡아주고, 소문으로 돌리지 않는 것. 이런 작은 실천을 해보겠다고 마음 먹어주면 좋겠다. 둘째, 가해자가 심신미약으로 인정받아 12년으로 감형된 이유인 만취 상태. 이것은 술 마시고 저지르는 실수들에 너그러운 우리네 문화가 만들어낸 감형이 아닌가 싶다. 단순히 술 좀 덜 마시자 이런 말을 하려는 게 아니다. 나영이 사건을 접하고 분노하고 있는 우리들도 술 좀 취했다고 여직원의 허리와 어깨를 더듬고, 성적 농담을 '진한 농담' 정도로 하고 있는 이들에게 '그럴 수도 있지' 생각하고 있지는 않은가? 내 주변에 있을 수도 있지만 나 자신은 어떤지도 곰곰이 살펴볼 일이다. :: 14 ::

성 인지 감수성 '술 취해서 한 말인데 뭐, 필름 완전 끊겨서 기억이 하나도 안 나는데, 내가 그랬어? 허 허~~미안 미안'으로 넘기고, 넘겨주고 있지는 않은지 말이다. 술 마시고 하는 실수들에 조금은 엄격해지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 가면 좋겠다. 그렇게 되어간다면 적어도 "만취상 태=심신미약 감형 땅땅땅!!" 이런 결론은 막아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지금 나영이에게만 너무 관심을 쏟지 말자. 세상에는 나영 이 보다 더한 피해를 겪고도 숨죽이고, 조용히 혼자 고통당하며 살아가는 이들도 있다. 또 앞으로 제2, 제3의 나영이 사건이 없으리란 보장도 없다. 나영이 사건으로 끓어오른 온 국민의 분노가 단순히 분노에서 끝나지 않았으면 한다. 가해자를 향한 욕설로 끝나지 않았으면 한다. 나영이를 불쌍히 여기고 도움을 주고 싶은 마음을 한 번에 부르르 쏟아내 고 끝나지 않았으면 한다. 적은 돈이라도 성폭력피해자들을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후원금을 내보자. 각 지역마다 성폭력피해생존자들을 지원하는 상담소들이 있다. 돈이 가는 곳에 마음도 가 고, 마음 가는 곳에 돈도 가는 법이다. 매달 통장에서 그 돈이 빠져나가는 날만이라도 이 땅의 나영이들을 위해 마음속으로 조용히 기도해주면 어떨까? 우리의 분노가 미래의 나영씨와 이 땅의 나영이들이 조금은 편안하게 치유의 길을 걸어 가고, 살아갈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만들어가는 실제적 변화의 길을 만들어가는 힘으로 승화되길 바란다. 왜냐하면 나영이는 오늘만을 사는 것이 아니라, 나영씨가 되어 우리와 함께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다. :: 15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별첨자료 2 꿀벅지는 내 얘기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여자친구에게 당고(한국성폭력상담소 자원활동가) 출처 http://lovenlove.egloos.com/2433111 진보넷 블로그를 쓸 때 논쟁으로 피 말린 이후로 조용히 살자고 생각했다. 최대한 살금살 금 조용히 블질해야지, 뭐 이런 생각. 그래서 뭐 말을 보탤 생각은 별로 없는데 이오공감에 올라온 '꿀벅지 논쟁'을 보며 떠오르는 단상이 있어 늘어놓으려 한다. 초간략하게 말해, 결국 성차별이니 성폭력이니 하는 것들이 발생하는 건 이 사회가 성별 권력관계가 평등하지 않은 사회이기 때문이다. 근데 논쟁을 하다 보면 이 명제를 수긍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나온다. 마치 지금까지 이 사회에 어떤 차별이나 불평등도 존재하지 않았으 며, 합리적인 보편이성을 가진 사람들만으로 이 사회가 구성되어 있다는 듯이, 과거나 현재 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듯이, 모든 것을 제로로 가정한 상태에서 논쟁을 진행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대부분 권력관계에서 우위에 있기 때문에 차별이나 폭력을 경험하지 못한 사람들인 데, 그중에는 자신이 하층부에 존재하는데도 아직 그 구조를 파악하지 못한 사람들도 있다. 권력관계에서 열세에 있는 쪽이 문제제기를 하려 할 때 가장 미운 것은 권력을 가지고 휘두르는 쪽이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구조를 파악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좀 얄미워했다. 학교를 다닐 때 그런 아이들이 있었다. 아니, 아마도 나와 같은 아이들보다 훨씬 더 수가 많았을 것이다. 위아래로 정장 스커트를 갖추어 입고 명품백을 들고 강의실에서 성실히 강 의를 듣고 우수한 학점을 얻고 어학연수를 떠나고 도서관에서 시험공부를 하고, 그리고 '남 녀차별' 같은 단어를 들으면 까암짝 놀라는. '저는 여자지만 살아오면서 차별 같은 것은 한 번도 당해본 적이 없는 걸요' 하는 표정으로 눈을 깜빡거리는 여자아이들이 있었다. '열심히 공부하면, 여자도 능력만 있으면, 사회에서 얼마든지 성공할 수 있잖아요' 하는 눈빛으로 쳐 다보던 여자아이들이 있었다. 세미나를 하다가 '저는 집에서 오빠랑 남동생이랑 똑같이 평 등하게 자랐어요. 이젠 그런 시대가 아니잖아요'라며 가슴을 쭉 펴던 여자아이들이 있었다. 그런 아이들은 착하고 성실하고 귀여웠다. 나는 그런 아이들을 보고 어리둥절했고 어느 정 도는 재수없어했으며 또 어느 정도는 무시했다. 이번 여름, 달빛시위에 갔을 때 삼성전기 성희롱 사건으로 싸우는 여성이 앞에 나와서 발 :: 16 ::

성 인지 감수성 언을 해주었다. 명문대를 나와 공부도 잘해 삼성에 들어간 자기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리라 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노라고. 그전까지는 성차별이니 여성 문제니 하는 것에 관심을 가져 본 적이 없었노라고. 자기는 엘리트주의자였다고, 잘난 자신에게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 으리라 생각했다고. 이런 입장이 되고 보니 결국엔 다 똑같다는 걸 깨닫게 되더라고. 그분은 상사에게 성희롱을 당해 회사에 문제제기를 했다가 도리어 회사에서 장기간(지금까지도) 왕따를 당했다. 엄청난 괴로움을 견디면서도 여전히 꿋꿋하게 회사생활을 하고 법원을 왔다 갔다 하며 싸우고 계신 분이었다. 그분의 발언을 들으면서 가슴이 너무도 저려왔다. 나는 쏟아지던 빗줄기 사이로 그 여자 아이들을 떠올렸다. 집안이 좋고 곱게 자랐고 좋은 대학에 왔고 자신만만했던 그녀들. 그 아이들도 대기업에 입사하거나 결혼을 하거나 학업을 계속하면서 여성으로서 어려움을 겪 지 않았을까? 차별적인 대우를 받지 않았을까? 차가운 현실에 절망하지 않았을까? 성폭력 의 위험에 시달리지 않았을까? 나는 그 여자아이들을 '우리 편'이라고도 생각하지 않았고 '나와 같은 부류'라고도 생각하지 않았고 '친구'라고도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녀들이 그런 고 통을 겪지 않았을까 생각하면 지금도 마음이 아프다. 이 세상을 아무 어려움 없이 자신만만하게 살아가는 여성들이 있다면, 그대로 상처 없이 줄곧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나는 영원히 그렇게 살기는 꽤 어려우리라 감히 짐작 한다. 왜냐하면 지금의 사회는 그렇게 살기 어려운 사회이기 때문이다. 꿀벅지는 내 얘기가 아니고 나는 그 단어에 심각하게 반응하지 않으니까 괜히 꼴페미들 은 설치지 말라고 얘기하는 여성 분이 있다면 나는 왠지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왜 그 단어 에 대해 '특히' 여성들이 문제적이라 느끼는지, 그 단어의 대상이 된 여성이 아니라도 그런 현상을 지켜보는 다른 여성이 그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권리를 가지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 나는 솔직히 그 단어를 쓰는 언론이나 그 단어를 쓰면서 시시덕대는 일부 남성들보다는, 그 단어가 아무 의미도 없는데 그 단어에 문제제기하는 꼴페미들은 그야말로 '피해망상'이 라고 생각하는 '여자친구'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우리가 꿀벅지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 이유는 이 사회가 불평등하기 때문이고 그런 불평 등한 사회가 그런 단어를 낳았기 때문이며 그 사회 속에서 우리가 살아가고 있고 살아가야 하기 때문이라고. 그런 시선과 기준이 언제 내게로 향할지 모르기 때문이라고. 너도 나와 같은 젠더로 사회에서 살아가고 있다면 거기서 결코 자유롭지 않기 때문이라고. 지금 당장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할 수 없지만, 여전히 나랑은 상관없는 이야기라고 단언한다면 할 수 없지만,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생각해봐주면 좋겠다고. :: 17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성별 의식 검사 3) 우리 사회에 나타나는 일반적인 남녀관계에 대한 생각을 알아보고자 하는 질문지입니다. 각 문항에 대해 생각하는 바에 해당하는 점수(1~4점, 전혀 그렇지 않다 1점, 그렇지 않다 2점, 그렇다 3점, 매우 그렇다 4점)를 기재하시기 바랍니다. 오랜 시간 생각하지 말고 머릿속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 대답을 적으시기 바랍니다. 문 항 점수 영역 1 여성은 자신의 미모를 이용해서 남자들을 부려먹는다. C 2 신체상의 위험부담이 큰 일은 여성보다 남성이 감당해야 한다. D 3 남성에 비해 여성들은 기분이 쉽게 상하는 편이어서 업무처리가 합리적이지 못하다 B 4 남자가 세상을 이끌어 가는 것이 마땅함에도 여성들은 항상 불평을 늘어 놓는다 A 5 여학생보다는 책임질 줄 아는 남학생이 학급반장이 되어야 학급운영이 더 잘된다 A 6 여성들은 감정적으로 불안하여 큰일을 맡기기 어렵다. B 7 여성들은 곤란하거나 부탁할 일이 있을 때만 남자를 찾는다. C 8 좁은 길에서 남녀가 마주치며 남성이 먼저 길을 양보해야 한다. D 9 여성은 남자에 비해 가정을 잘 돌보는 세심함을 지니고 있다. E 10 남성은 여성과의 사랑이 없다면 결코 행복해 질 수 없다. F 11 여자는 자녀를 기르고 집안 일을 돌보는 능력이 있다. E 12 사랑하는 여성이 있을 때 남성은 온전한 삶을 살 수 있다. F 13 사랑하는 여성이 없다면 남성의 삶은 무의미할 것이다. F 14 여성들은 남녀 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 평등만을 주장한다. B 15 여성들은 데이트 비용은 모두 남성에게 떠맡기면서 비싼 명품들을 선호한다. C 16 추운 날씨에는 남자가 여자에게 옷을 벗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D 17 방과 후 반겨줄 엄마가 집에 있어야 아이들의 정서 교육에 좋다. E 18 여성의 사랑을 얻은 남자가 진정한 남자라고 할 수 있다. F 19 우리 사회를 위해 할 일이 많은 만큼 여자보다 남자에게 더 많은 결정권을 주어야 한다. A 20 여성은 남성에 비해 결단력이 부족해서 중요한 직책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 B 21 여자가 먼저 성적으로 유혹하고서는 마음에 들지 않으면 성희롱이라고 주장한다. C 22 가벼운 짐일 지라도 여성에게 들리기 보다는 남성이 들어주어야 한다. D 23 남자는 이지적이고 여자는 감성적이므로 그에 맞는 일을 할 때 남녀가 조화를 이룬다. E 24 여성들은 국방의 의무 등 책임은 다하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권리만을 내세운다 A 항목별 점수 합계점수 A B C A+B+C D E F D+E+F 3) 출처: 안상수외(2007), 한국형 다면성별의식 검사 개발 및 타당성 연구, 한국여성정책 연구원. :: 18 ::

창의적 교수법 조 혜 련 젠더N다양성센터 대표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외래교수

창의적 교수법 성평등 교육 전문강사를 위한 창의적 교수법 조 혜 련 1. 창의적 교수법이란 창의적 교수법은 학습능력, 기억력, 실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방법들을 통해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학습 하도록 돕는 시스템을 말함 학습자의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체험적인 방법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이 좀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도록 안내 또는 지원하는 활동으로 문제(과제) 해결을 위한 바람직한 대안을 창출 할 수 있음 바람직한 대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안내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퍼실리테이션이며, 안내자는 퍼실리테이터라 함. 창의적 교수법의 기본 원칙 제1원칙: 어른은 몸집이 큰 어린아이이다. 제2원칙: 사람들은 자신의 정보와 의견에 대해서는 논쟁하지 않는다. 제3원칙: 학습은 재미와 직접적으로 비례한다. 제4원칙: 행동이 변하지 않는 한 학습은 힘들다. 제5원칙: 부유모유불자유( 父 有 母 有 不 子 有 ) 엄마나 아빠가 안다 해도 아이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제6원칙: 교육은 과정이지 하나의 행사가 아니다. 제7원칙: 교육의 목적은 성과를 내는 것이다. :: 21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성인학습자의 특성 자기주도적이다. 행동지향적이다. 수동적인 활동에 흥미를 느낀다. 두려움이 많다. 가치와 기대를 갖는다.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상호 인격적 친교의 관계 구도적 동반자 관계 상호 수용적 관계 상호 개방적 신뢰의 관계 상호 개성의 조화적 관계 대화적 관계 퍼실리테이터가 기억해야 할 14가지 4) 준비 없는 진행은 금물 : 진행에 필요한 물품을 제대로 챙겨 놓지 않아서 그것을 찾을 때까지 허둥대는 행동은 준비성이 없어 보인다. 준비되지 않은 퍼실리테이터는 자격 미달로 보일 위험이 높다. 반드시 정시에 시작하라: 사람들이 다 모이지 않았더라도 정시에 시작해야 한다. 늦게 오는 사람이 오히려 배려 받고, 정시에 온 사람들은 아까운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 불합 리한 상황을 만들어서는 안된다. 끝나는 시각도 엄수하라 : 늦게 끝나는 것은 늦게 시작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정해진 스케줄보다 늦게 끝나는 것을 좋아하는 학습자는 없다. 질문에 부적절하게 반응하지 말 것 : 조금 있다가 설명할 겁니다. 조금만 기다리세 요 라고 무례하게 대답하거나 질문을 미루는 등의 행위는 학습자들에게 당신의 질 문은 바보 같다 그런 쓸데 없는 질문은 하지 마라 라고 하는 것처럼 보일 가능성 4) 밥파이크(2004). 창의적 교수법. :: 22 ::

창의적 교수법 이 크다. 그렇게 학습자의 질문을 부적절하게 다루는 것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무시당 한다는 기분을 느끼게 할 수 있다. 개인적인 친밀감을 표시하라 : 정서적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친밀감 형성이 필 수적이다. 친밀감을 형성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지속적으로 눈을 맞추는 것, 그리고 휴 식시간이나 점심시간, 퍼실리테이션 시작 전과 끝나고 난 후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이다. 기자재 사용법을 미리 숙지하라 : 학습자들의 관심과 흥미를 끌기 위해 사용하는 시청 각 자료가 오히려 역효과를 낼 때도 있다. 바로 퍼실리테이터가 시청각 기자재 사용방 법을 몰라 우왕좌왕할때다. 시청각 자료를 사용하려면 반드시 퍼실리테이션 전에 사용 법을 점검하고 확인해야 한다. 수업 환경을 확실히 점검하라: 강의실 좌석 배치, 실내 온도, 조명, 음향, 기자재, 유인 물 등 퍼실리테이션에 관련된 모든 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확인해야 한다. 문제점들 을 해결하기 위해 학습자들과 함께 신경 쓰기보다는 학습자들이 강의실에 나타나기 전 에 해결하는 것이 좋다. 학습자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유도하라 : 간혹 퍼실리테이터가 학습자의 요구를 무조건 적으로 다 받아주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옮지 않다. 그럴 경우 학 습자는 점점 퍼실리테이터에게 의존하게 되어 모든 결정이나 행동을 퍼실리테이터에 게 미루게 된다. 이렇게 하는 것보다는 가능한 학습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독단적 진행은 피하라 : 퍼실리테이터는 진행을 주도하는 사람이다. 그렇다고 독단적으 로 하라는 의미는 아니다. 퍼실리테이터는 항상 학습자와 상호작용 하면서 참가자의 요구와 관심사에 마음과 귀를 열어놓고 참가자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퍼실리테이터 가 중심인물이 되어 혼자서 모든 것을 말하려 한다거나 본인 원하는 방향대로 토의를 이끌어 나가서는 안된다. 좋은 퍼실리테이터일수록 참가자들은 그의 존재를 거의 인식 을 하지 못한다. 충분한 휴식 시간을 제공하라 : 모든 학습자들이 퍼실리테이터처럼 양성평등이라는 주 제에 매력을 느끼는 것은 아니다. 흥미를 많이 느끼는 학습자라도 오랜 시간동안 집중 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몸을 풀고 움직일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최소한 1시간마 다 10분의 휴식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 23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부적절한 유머 사용을 피하라 : 공격적이거나 학습자를 놀리는 듯한 유머는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퍼실리테이션 진행 자체를 망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성, 정치, 종교 등과 관련된 유머는 피하는 것이 좋다. 용어 선택에 신중을 기하라 : 저속한 언어와 표현을 사용하는 것은 퍼실리테이션을 오 염시키거나 실패로 이끌 수 있다. 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용했다 하더라도, 그로 인해 누군가가 기분이 나쁠 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작은 문제는 공개적으로 또는 공식적으로 크게 확대시키지 마라 : 만약 문제가 발생했 을 때, 참가자들의 80% 이상이 알아차리지 못할만한 문제라면 관련 당사자들하고만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것이 낫다. 그렇지 않으면 단지 몇 명에 국한되었던 문제가 전체 문제로 확대될 수 있다. 실수를 솔직히 인정하라 : 퍼실리테이터라고 해서 실수도 없고, 모든 질문에 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질문에 대한 답을 모르거나 결정적 실수를 했다면 전체 그룹 앞 에서 그 사실을 인정하라. 이는 위의 13번째 항목과 상충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 만, 위의 항목은 퍼실리테이터는 알고 있지만 참가자들은 모를 수도 있는 내용들에 관한 것이다. 2. 효과적인 프레젠테이션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 설계를 위한 여덟 가지 단계 제1단계: 일반적이면서 구체적으로 당신의 니즈(Needs)를 기록하라 - 참가자, 교육비지불자, 보낸 사람을 위한 기획 제2단계: 참가자들을 진단하라 - 지식의 수준: 지각 친숙 유능 숙달 - 훙미의 수준: 피랍자 휴가자 교제자 학습자 - 언어의 수준: 권위적/단순함 적절함 전문용어 - 영향력의 수준: 일에 관한 어떠한 권한도 없다 일에 관한 모든 권한이 있다 - 상황적 요소(그룹의 크기, 기자재, 공간 등), 위치, 교육시간 제3단계: 목표를 정하라 - 나는 이 교육의 결과로 사람들이 무엇을 알고 느끼고 배우게 되기를 바라는가?) :: 24 ::

창의적 교수법 제4단계: 접근 방법을 계획하라(어떻게 참가자들이 우호적으로 집중하게 할 수 있을까?) - 프로그램의 오프닝과 아이스브레이커는 매우 다른 점이 있다는 사실 - 효과적인 오프닝을 위한 질문 1 강의와 상관없는 사람들의 선입견을 타파하거나 딴생각을 하지 못하게 하고 있는가? 2 오프닝이 사람들을 편안하게 느끼게 해 주고 있는가? 3 내가 하고 있는 오프닝과 과정 내용사이에 논리적인 연결이 있는가? 4 자존심을 높여 주고 유지시키고 있는가? 5 강사와 참가자 모두에게 재미있는가? 6 참가자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는가? 제5단계: 강의안을 개발하라 - 간단한 개요작성, 내용숙지 - 프리젠테이션이 길어질수록 보다 다양한 변화가 필요 1 어떤 교육도 90분을 넘지 않고, 20분마다 변화를 주며, 8분마다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 2 지속적 강화를 위해 이전 내용들을 어떻게 검토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3 각 요점과 요점사이에 어떻게 다양한 변화를 줄 것인가? 결론은 어른은 몸집 큰 아이라는 것. 참여시킬 기회가 있으면 참여시키려고 노력 제6단계: 배운 내용에 대해 적용할 계획을 세워라 제7단계: 실행 활동을 계획하라(적용격려) 제8단계: 자료를 수집하고 강의실을 미리 준비하라 스피치의 4가지 기술 말 하 기 상대방의 관심사 먼저 미~솔 사이의 음역 유지 질문형식, 호기심 자극 짧게 말함 상대방이 들어 올 수 있는 틈 만들기 듣 기 아나운서식 듣기 기법 - 내용 정리하면서 듣기(아~그런거군요) - 아이쿠! 저런~ 추임새 활용 - 다른 생각에 잠기지 말자(아까 무슨 말??) - 들으면서 내가 할 말을 생각하지 마라 - 상대방 말 속의 질문 찾기 (나이 들수록 안 들어) :: 25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맞 장 구 감탄사 활용(아!, 그렇구나, 참, 아이고) 나눠주는 시선 속에 높아지는 친밀도 딴 짓 하지 않고 집중 한다 이야기 주제와 상황에 맞는 표정주의 상대에게 항상 손을 공개하라 나 누 기 대화하는 사람 수만큼 공평하게 1/n 나누기 - 시선, 몸짓, 말하는 시간, 미소 - 상대가 소외되지 않게 신경 쓰기 메시지를 강화하는 5가지 전략 과거의 체험을 들려주어라. 당신 자신의 이야기를 나눈다. 메시지를 단순화하고 반복하라(쉬운 것에 비유하라) 보조도구를 동시에 사용하라 ex)지시봉, 레이저포인터, 마이크, 펜, 연단, 물한잔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라. 이것이 메시지를 더 강화시킨다 몸짓 언어를 활용하라 몸짓 언어 : 온몸이 교육도구이다. 커뮤니케이션의 효과: 말하는 모습(55%) > 말하는 방법(38%) > 말하는 내용(7%) 적절한 몸짓 언어는 전달력을 높여준다 시선, 손동작, 눈빛, 자세, 움직임의 요소를 신경쓰라 몸짓표현 없는 스피치는 이해하기 힘들지만 스피치 없는 몸짓은 이해할 수 있다 효과적인 전달을 위한 팁 PPT가 아니라 내가 주인공이다. 한 번에 한 가지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다른 아이디어를 소개하기 전에 참가자들이 그 아이디어를 완전히 이해하게 한다. 참가자들에게 익숙한 언어를 사용하라. 참가자와 눈맞춤은 말하는 사람의 진실성과 자신감을 보여준다. 참가자를 위해 만들고, 준비하고, 발표하라. :: 26 ::

창의적 교수법 항상 되짚어주고 요약해줘야 한다. 논리적 순서를 활용한다. 사람들이 들을 준비가 되어 있을 때 의사소통한다. 의사소통할 때에는 언제나 주변 환경을 고려하라. 프레젠테이션 실행단계를 살펴보며 끊임없이 연습하라. PPT 슬라이드 작성 팁 핵심 메시지가 잘 드러나도록 키워드와 그것을 수식하는 보조 메시지가 시각적으로 구분되어야 한다. 스피브 잡스는 슬라이드 한 장에 하나의 메시지만을 담음. 청중을 피곤하게 하지 말라. 청중은 숫자에 약하다. 자료를 시각화하여 전달하라. 텍스트 보다는 표, 표 보다는 도형이 좋다. 청중의 연령을 고려하여 적절한 이미지를 사용하라. 가장 좋은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는 시각적인 요소만으로 구성된 비주얼 슬라이드 이다. 슬라이드를 프레젠터의 커닝 페이퍼로 쓰지 말아라. 가독성이 높은 고딕 계열의 서체를 많이 사용하라. 가장 작은 크기의 글자를 더 크게 만들어라. 최소 18~24 포인트. 슬라이드의 빈 여백을 그냥 놔두고 단순화하여 만들어라. 파워포인트 활용이 능하지 않은 이유는 단지 파워포인트 기능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포토샵, 동영상과 플래시 자료 수집 및 활용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질문을 받았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 질문에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거나 방어적인 태도 질문이 끝나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즉시 대답하지 말 것 단답형으로 짧게 대답해 주는 등 성의없게 답하지 말 것 부정적인 태도나 면박을 주는 것으로 질문을 막지 말자 질문을 잊어버리거나 오해하지 않도록 방식하지 말자 :: 27 ::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3. 강의 기법 오프닝 기법 오프닝에 따라 학습자는 학습에 몰입할 것인지, 아니면 방관할지를 결정함. 따라서 도 입 단계에서부터 학습자의 호기심, 기대, 관심을 증폭시킬 수 있어야 함. 오프닝 기법은 학습 도입 단계에서 학습 내용에 대한 관심, 시선, 흥미유발을 위해 영 상, 파워포인트, 마술, 스팟 등을 적극 활용하는 기법임 효과적인 오프닝을 위한 팁 - 활기차고 열정적이며 생동감 있게 시작하라. - 사과하지 말라. - 눈을 맞추어라. - 상대방 입장이 되어라. - 참가자들에게 개요를 알려 주라. - 관심을 유지하라. - 열린 마음을 가져라. - 외모에 주의한다. - 목소리에 주의하라. - 참가자와 친밀감을 유지하라. 간단한 스팟 활용 스팟(Spot)이란 강의 전후에 참가자들의 간단한 기분 전환 및 동기부여 측면으로 활용 하는 기법으로 교육의 집중도를 높이기 위해 워밍업 활동으로 마음을 열고 생각을 모 으는 방법 스팟의 4요소 - Short : 스팟은 짧고 간결해야 한다. 3분 이내, 길어도 5분 이내의 짧은 시간에 진행. - Paradigm Shift : 스팟은 고정관념을 깨고 상호교류하게 한다. - Open minded : 스팟의 기본 목표는 참가자의 마음을 여는 것이다. - Taste : 스팟은 참가자의 입맛을 다시게 하는 맛보기이다. 감동적인 클로징을 위한 팁 강의를 마무리할 즈음, 수업 내용 전달만으로 끝내지 않고 인생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 교훈, 동기부여 등과 같은 감동적인 이야기로 마무리하는 것이 좋음. 학습에 대한 공감, 신뢰, 효과를 증대하고 차후 학습에 대한 기대감을 불러 일으키는 기법임. :: 28 ::

창의적 교수법 감동적 결말 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는 속담, 격언, 시, 경험, 영화, 교훈적인 실화, 반전이 있는 사건 등 다양함. 짧은 시간, 긴 감동을 줄 수 있는 감동적 결말 장치면 좋다. 감동적인 결말 장치를 진행하면 학습 내용의 효과가 머리에만 남지 않고 가슴에도 깊이 남는다. 참고문헌 윤영돈(2005). 자연스럽게 Yes를 끌어내는 창의적 프레젠테이션. 밥파이크(2004). 창의적 교수법. 이영민(2006). 스팟백과사전. 베이스캠프. 김경태(2008). 스티브잡스의 프레젠테이션 2. 김성학(2009). 강의를 풍요롭게 하는 방법. 무탁스 스피치 교육 자료집 :: 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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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집 2011-16 성평등교육 전문강사 보수교육 - 성인지 감수성 향상 훈련 - 발행인 : 윤 순 자 발행처 : 부산여성가족개발원 부산광역시 북구 효열로 218 TEL. 051) 330-3400 FAX. 051) 363-3756 인쇄처 : 한글그라픽스 TEL. 051)632-7842 발행일 : 2011. 8.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