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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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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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나 게임 내가 좋아하는 것 게임 1~5 내가 할 수 있는 것 게임 6~7 내가 관찰한 것 게임 8~19

1 난 이 그림이 좋아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잘라 낸 그림(모든 참가자가 쓰기에 충분한 정도), 작은 테이 블 하나, 참가자 수만큼의 의자(선택사항), 부드러운 배경음악(선택사항) 자기상 개발하기 자신을 소개하는 능력 향상하기 게임방식:의자를 원으로 배열하고 작은 탁자를 중앙에 놓는다. 테이블 위에 우 편엽서 크기의 그림들이 있다. 그림들은 집, 나비, 공주, 식기들이 차려진 테이 블, 해 등등이 그려진 것이다. 모든 사람이 돌아가면서 그림 하나를 고르고, 자 신을 소개한 후에 그 그림을 좋아하는 이유를 설명한다. 다른 사람이 이미 골랐 던 그림을 고를 수도 있다. 예 내 이름은 리사야. 나는 햇빛을 쬐며 누워 있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해 그림을 골랐어. 내 이름은 토마스야. 이탈리아에서 보낸 휴가를 떠오르게 해 줘서 나도 해 그림을 골랐어. 변형:시작할 때 모두 바닥에 흩어져 있는 그림을 잘 살펴본다. 부드러운 음악 이 배경에 흐른다. 주의사항:그림을 단순히 묘사할 때 자신이 좋아하는 걸 말하는 일이 아동에게 매우 어렵거나 당황스럽진 않다. 이것이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보다 훨씬 쉽다. 10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서로의 이름을 알고 있는 집단이라면 이름 소개는 생략될 수 있다. 하지만 만약 그 집단에 새로운 아동이 있다면 이 게임을 소개 게임으로 할 수 있다. 생각해 볼 점 그 집단에 있는 어떤 사람이 비슷한 그림을 좋아하는가? 누군가에게는 그림을 고르는 것이 어려운가? 1 19:나 게임 20 26:너를 알아 가기 41 44:집단 워밍업 게임 52 56:새로 온 반친구 맞아들이기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11

2 달려가기 게임 내가 좋아하는 것 이름 기억하기 접촉하기 집단 워밍업 하기 게임방식:참가자들이 자신을 소개하는 순서를 마친 후 리더가 한 참가자에게 다른 사람을 묘사하라고 요청한다(그 말은 중립적이거나 긍정적이어야 하며 상 처를 주는 것이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들은 그 말이 누구를 말하는지 추측 그여자애는 안경을 꼈어 12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해 본다. 그 사람이 누구인지 생각해 내면 그 사람에게 될 수 있는 한 빨리 달 려가서 그와 악수한다. 예 그의 이름은 마틴이야. 그녀의 머리는 길고 금발이야. 변형:서로 자기소개를 한 후에, 모든 사람은 주변을 걸어 다닌다. 사람들이 걸 어 다니는 동안 어느 누군가를 묘사하는 말을 한다. 주의사항:아동들은 달리기를 시작할 때 서로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조용한 행동을 격려하기 위해 참가자들이 서로 부딪히면 그들은 다음 말이 나 올 때까지 앉아 있어야 하는 규칙을 만들라. 4:나쁜 요정의 모자 7:내가 할 수 있는 걸 맞혀 봐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13

3 소원카드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오려 낸 그림(참가자 모두에게 충분할 정도의) 소원 표현하기 소원 달성하기 관대해지기 없이 하는 것 배우기 소원이 미루어질 수 있음을 배우기 게임방식:난 이 그림이 좋아(1번 게임)를 한 후에 대부분(전부가 아니더라도)의 게임 참가자들은 그림을 들고 있는다. 만약 이 게임을 하기 전에 1번 게임을 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각각의 참가자들에게 다른 항목의 그림들을 준다. 모 14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든 참가자가 자신의 그림을 5분 동안 본 다음 나머지 사람들이 볼 수 없도록 그림을 들고 있는다. 한 참가자가 자신의 그림을 내려놓고 다른 사람의 카드를 원하면서 게임을 시작한다. 이때 그 사람이 원하는 그림을 가진 사람은 누구 든지 그에게 그림을 주어야 한다. 그 후에 자신의 카드를 포기한 사람이 자신의 소원을 말하고 그가 말한 카드를 받는다. 예: 내 손엔 아무것도 없어. 난 태양이 있는 그림을 원해. 변형:모든 참가자가 자기 그림을 뒤집어서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게 한다. 만 약 자기가 원하는 그림을 말하려면, 그 사람은 그 그림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이름도 말해야 한다. 4:나쁜 요정의 모자 26:내 오른쪽 자리가 비었어요(트위스트를 추며) 101가지 더 많은 생활기술 게임 에 있는 13:보이지 않는 사람 34:그림 선물 68:생일파티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15

4 나쁜 요정의 모자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오려 낸 그림(모든 참가자에게 충분할 정도의), 모자 한 개 싫은 것 표현하기 공통점 찾기 게임방식:모든 참가자가 모아 놓은 그림들 중에서(1번 게임 난 이 그림이 좋아 참조), 자기가 좋아하지 않는 그림을 하나 갖는다. 참가자들은 자기들이 그 그 림을 고른 이유를 말하고, 나는 이 그림을 나쁜 요정의 모자에 던져 버릴 거 야. 라고 말하면서 그림을 방 가운데에 있는 모자에 던진다. 예: 나는 우산이 싫어. 왜냐하면 비 오는 날씨를 떠오르게 하기 때문이야. 2:달려가기 게임 5:좋은 요정 101가지 더 많은 생활기술 게임 에 있는 17: 나 박물관 16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5 좋은 요정 내가 좋아하는 것 준비물:잡지에서 오려 낸 그림(참가자 모두에게 충분할 정도의) 고정관념 피하는 걸 배우기 긍정적인 점 강조하기 싫은 것 표현하기 변화를 받아들이는 것 배우기 게임방식:모든 참가자가 나쁜 요정의 모자 로부터 그림을 하나 꺼낸다(4번 게 임 나쁜 요정의 모자 참조). 각 참가자는 지난 게임에서 모자에 던져 넣은 카드의 부정적 이유를 기억해 내고 부정적인 것에 맞서는 긍정적 말로 극복한다. 참가 자들이 이전 게임에서 사진을 나쁜 요정의 모자에 던진 부정적인 이유를 기억 하기 어렵다면 그 사진을 모자에 던져 넣은 학생이 부정적인 이유를 말하고 난 다음에 현재의 게임 플레이어가 그 사진에 대한 긍정적인 말로 받아치도록 할 수 있다. 예: 우산 그림은 어떤 사람에게 나쁜 날씨를 기억나게 했기 때문에 모자 속에 던져졌어. 하지만 우린 우산 아래서 아늑하게 있을 수 있어. 7:내가 할 수 있는 걸 맞혀 봐 56:알려 줘 제발 86:얼어 버린 음악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17

6 난 할 수 있어, 난 할 수 없어 내가 할 수 있는 것 자존감 향상하기 자기 개선의 여지를 알기 정직성 발달시키기 거짓 겸손 피하기 다른 사람의 장애에 대한 공감 발달시키기 집단을 믿는 것 배우기 게임방식:모든 참가자는 자신을 소개한다. 자신이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예: 내 이름은 필립이야. 난 그림을 잘 그리지만 수학은 잘 못해. 주의사항:이 게임은 아동들이 자신에 대해 더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지도록 도울 수 있다. 자신이 잘하는 것이나 못하는 것만 말하고 싶어 하는 참가자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두 가지를 다 말해야 하는 것은 깨지면 안 되는 규칙이다. 모든 사람이 어떤 일에서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잘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생각해 볼 점 어떤 말이 여러분에게 더 쉬웠는가- 난 할 수 있다 인가 난 할 수 없다 인가? 여러분은 자신 있다고 생각하는가? 18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자신감이 높은 사람을 알고 있는가? 어떻게 해야 여러분은 자신 있어지는가? 여러분이 어떤 것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7:내가 할 수 있는 걸 맞혀 봐 27 32:너를 이해하기 33 40:너와 함께 작업하기 45 51:협동 게임 52 56:새로 온 반친구 맞아들이기 57 70:돕기 게임 95:동화 서프라이즈 101가지 더 많은 생활기술 게임 에 있는 13 21:나는 어떤 사람인가 35 39:너를 받아들이기 53:너는 나랑 같니? 60 66:통합 게임 75:칭찬 대통령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19

7 내가 할 수 있는 걸 맞혀 봐 내가 할 수 있는 것 사회적 인식 향상하기 시각적 인식 향상하기 자존감 발달시키기 거짓 겸손 피하기 게임방식:한 참가자가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것을 팬터마임으로 보여 준다. 누 구든지 이것이 무엇인지 알아맞힌다. 20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예:만약 한 학생이 자기가 재미있는 표정을 잘 지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다른 참가자들이 표정 짓기! 라고 말할 때까지 그것을 계속한다. 생각해 볼 점:말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과 팬터마임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 중 에서 더 쉬운 것을 찾아냈는가? 6:난 할 수 있어, 난 할 수 없어 8:방 관찰하기 20 40:너 게임 78:평화의 말 97 101:팬터마임 극 101가지 더 많은 생활기술 게임 에 있는 13 21:나는 어떤 사람인가 35 39:너를 받아들이기 60 66:통합 게임 80:대결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21

8 방 관찰하기 내가 관찰한 것 감각을 예민하게 다듬기 집단결속 배우기 자기인식에 가치 두기 변화 알아차리기 게임방식:집단리더가 자신의 말로 말한다. 방에 들어올 때 모든 사람이 같은 것에 주목하지는 않습니다. 어떤 사람은 소음 수준, 조용함, 또는 특정 소리에 주목하고, 다른 사람은 냄새, 온도, 방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나 물건에 주목합 니다. 어떤 사람은 단 하나에 초점을 두고, 다른 사람들은 여러 가지를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집단리더는 참가자들에게 1분 동안 눈을 감고 있으라고 한다. 그러고 나서 눈을 뜬 후에, 참가자들은 눈을 감았을 때 주목한 것에 대해 돌아가며 말 한다. 방에 대해 좋지 않은 것에 대해 말한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더 좋게 느끼기 위해서 무엇이 변화될 수 있었는지를 묻는다. 만약 변화가 합리적이라면, 집단 리더는 가능한 한 빨리 변화시키는 걸 생각할 수 있다. 주의사항:방에 있는 분산요인은 작업과 놀이를 자주 방해한다. 우리는 특히 신 참자에게서 이것을 주목해야 한다. 다른 참가자나 토론에 집중할 수 있기 전에 그들은 먼저 방을 받아들여야 한다. 생각해 볼 점 이 방에서 여러분이 모르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22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어떤 것이 여러분에게 방이 편안하다고 느끼게 만드는가? 다른 방들이 여러분에게 무엇을 떠오르게 하는가? 이 방에서 무엇이 이루어질 수 있었는가? 역할극 새로운 성에 있는 공주 그 가족은 새로운 아파트나 집으로 옮길 생각을 하고 있다. 그 가족의 구 성원들이 지금 좋아하지 않는 건 무엇인가? 미래에는 무엇이 달라져야 하 는가? 1 5:내가 좋아하는 것 9:방의 ABCs 10:방 바꾸기 101가지 더 많은 생활기술 게임 에 있는 1 10:내가 느끼는 것 33:좋아하는 장소 56:교실 설계하기 60 66:통합 게임 67 73:관계 게임 78:다툼 101가지 생활기술 게임(아동용:6~12세)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