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 음악 창작자 비둘기(성령)의 계시를 듣고 작곡하는 그레고리오 교황
음악 형식은 듣는 사람이 음악의 개념을 기억하며, 발전과 성장, 정교함, 그리고 결말까지 좇아가도록 돕는 것이다. - 아놀드 쇤베르크(1874~1951) 음악은 기쁨, 슬픔, 고통, 환호, 평안한 느낌, 그 자체들을 표 현한다. - 아르투르 쇼펜하우어(1788~1860) 1. 작곡가가 되려면 150 고향 생각 150 외갓집 151 알아봅시다 노래 형식 151 작은 별 변주곡 152 만나 봅시다 모차르트 152 아리랑 으로 변주곡 만들기 153 피아노를 위한 12개의 전주곡 중 6번 154 미리 조작된 피아노를 이용한 소나타와 간주곡 중 4번 155 전자 음악과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접촉 155 알아봅시다 서양 음악사의 시대별 주요 작곡가 158 2.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0 여수 밤바다 160 랩 창작 162 알아봅시다 랩(rap) 163 인물 인터뷰 가리온 164 인물 인터뷰 이호양 165 3. 영화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6 천년학 166 인물 인터뷰 김수철 167 4. 컴퓨터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70 만나 봅시다 최진 173
1 작곡가가 작곡가가 되려면 되기 위해 필요한 적성과 능력을 조사하고 활동 영역에 대해 알아본다. 1 가곡을 불러 보고 두도막 형식의 노래를 작곡해 보자. 이 곡은 현제명이 미국 유학 시절 만든 노래로 알려져 있 다. 처음에는 동요로 발 표된 곡인데 뒤에 가곡으 로 널리 애창되게 되었으 며, 1931년에 출판된 현 제명작곡집 제1집에 수 록되었다. A a 고향 생각 현제명 작사 작곡 a b B b 악곡의 형식을 이해하고, 두도막 형식의 가곡을 불러 보자. 두도막 형식의 간단한 노래를 작곡해 보자. 1) 알맞은 가사를 선택한다. 2) 두도막 형식에 알맞은 악곡의 짜임을 정한다. 현제명(1902~1960) 성악가, 작곡가. 서울대학 교 음악 대학 초대 학장 을 지내면서 우리나라 음 악 교육의 기초를 다졌 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오페라 대춘향전 과 왕 자 호동, 가곡 고향 생 각, 그 집 앞, 희망의 나 라로, 나물 캐는 처녀 가 있다. 3) 각 작은악절에 알맞은 화성을 결정한다. 4) 가사의 흐름과 화음에 맞게 선율을 만들어서 작곡한다. 150 Ⅳ. 음악 창작자
외갓집 IV A a 정운모 작사/ 작곡 음악 창작자 a b B b 노래 형식 노래 형식에서는 마디 두 개가 모여 동기를 만들고, 동기 두 개가 모여 작은악절을 이 룬다. 또한 두 개의 작은악절이 모인 것을 큰악절(8마디)이라고 하는데, 큰악절의 개수에 따라 한도막 형식, 두도막 형식, 세도막 형식 등으로 구분한다. 1. 작곡가가 되려면 151
2 변주곡의 형식을 감상하고 주어진 주제로 변주곡을 만들어 보자. 작은 별 변주곡 이 곡은 원래 제목은 네, 어머님 말씀드리죠에 의한 12개 의 변주곡 이다. 이 주제 는 원래 사랑을 노래한 프랑스의 민요인데, 나중 에 작은 별을 소재로 한 영시가 붙어 동요로 널리 불리게 되면서 이 곡도 작은 별 변주곡 이라는 애칭으로 불리고 있다. 대위법적 모방 조성 변화 빠르기 변화 모차르트 (Mozart, Wolfgang Amadeus; 1756~1791)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난 모차르트는 궁정 음악가였던 아버 지로부터 3세 때부터 음악 교육을 받기 시작했고, 5세 때 첫 작품을 작 곡하면서 음악의 신동 으로 불렸다. 6세부터는 독일, 프랑스, 영국, 이 탈리아 등 유럽 여러 나라로 연주 여행을 다니면서 작곡 실력을 쌓아 나 갔다. 성년이 되어 빈에서 활동할 때는 개혁적인 작품을 작곡했는데, 궁중 과 귀족의 생활을 풍자하고 비꼬는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을 만들기도 하였고, 이탈리아 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독일 민중들을 위해 독일어 음 악극 요술 피리 도 만들었으나, 35세라는 젊은 나이에 사망하였다. 그는 짧은 생애에도 성악 기악의 모든 영역에 걸쳐 다채로운 작품을 남겼는데, 오페라 피가로의 결혼, 요술 피리 외에도 돈 조반니, 코시 판 투테 등과 같은 오페라 작품을 비롯하여, 3대 교향곡으로 일컬어지는 39번, 40번, 41번 교향곡과 같 은 걸작을 남겼다. 모차르트는 고전주의 음악의 모범적인 작품을 발표하였으며, 고전주의 양식의 발전과 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152 Ⅳ. 음악 창작자
주어진 조건에 맞게 주제를 변주시켜 변주곡을 만들어 보자. 변주곡이란 연관된 하나의 악곡이면서도 서로 분리된 작은 곡들의 모음이다. 초기의 변주곡 은 반복되는 낮은 음들 위에서 즉흥적인 선율을 연주하였으나, 18세기에 이르러 지금과 같이 분리된 악곡들이 이어서 연주되는 형태의 변주곡이 완성되었다. 변주곡의 주제는 잘 알려진 노래나 민요와 같이 친숙한 선율과 화음인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주제로부터 선율, 화성, 리 듬 등을 변형시켜서 음악을 구성한다. 작곡하는 과정에서 변주의 기술은 거의 모든 장르에 필요하다. 작곡이란 주제를 다양하게 변주하고 강조하여 듣는 이를 음악적으로 설득시키는 일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IV 음악 창작자 아리랑 으로 변주곡 만들기 주제: 변주곡에서 주제의 선율은 단순한 것이 좋다. 1변주: 리듬 분할 2변주: 리듬 변화 3변주: 조성 변화 4변주: 빠르기와 박자 변화 빠르고 발랄하게 1. 작곡가가 되려면 153
3 현대 작곡가의 작품을 들으면서 새로운 작곡 기법에 대해 알아보자. 중세 서양에서 왕과 봉건 제후에 의해 지배되던 절대주의 시대가 혁명과 투쟁을 통 해 점차 붕괴되어 갔듯이, 음악에서도 고전적 화성 체계의 엄격한 조성 개념이 점차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19세기의 낭만주의 시대에는 조성 의식에 대한 도전과 실험을 통해 마침내 조성 체계가 무너지기에 이르렀고, 20세기에는 전통적인 조성과 화성을 따르지 않은 작품도 나오게 되었다. 피아노를 위한 12개의 전주곡 중 6번 (감상용 악보) 최우정 작곡 최우정(1968~ ) 서울대학교 음악 대학을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잘츠 부르크 음악 대학 및 프랑 스 파리 국립 고등 음악원 에서 작곡을 공부하였다. 동아 콩쿠르 작곡 부문 1 위, 가우데아무스 국제 작 곡 콩쿠르 및 국제 현대 음 악 협회(ISCM) 음악제에 서 수상하였다. 극단 연희 단거리패 음악 감독을 역 임했으며, TIMF(통영 국제 음악제) 앙상블 예술 감독, 서울대학교 음악 대학 교 수로 재직 중이다. 작품 해설 이 작품의 시작은 먼 곳에서부터 떨림으로 울려나오며 점차 소리가 확대된다. 마치 동굴에 숨어 있다가 밝은 곳으로 튀어나오는 음들과 같다. 모든 소리들은 짧은 음을 빠르게 반복해서 울리는 트레몰로 기법을 이용하는데, 덩어리를 형성한 한 묶 음의 음들이 높낮이를 달리하며 쏟아져 나온다. 음들은 시간과 공간 안에서 셈여림을 달리하며 듣는 이의 감정을 세차게 뒤흔든다. 서로 다른 크기의 구름들이 저편 하늘에서 눈앞 가까이로 몰려오다가 하늘 높이 솟구쳐 오르는 느낌이다. 그리고 마침내 검은 구름은 소나기와 폭풍우가 되어 땅으로 떨어진다. 굵은 음들 과 거칠고 낮은 트레몰로의 음이 커다란 빗방울처럼 대지에 부딪치며 음악이 진행된다. - 황봉구 154 Ⅳ. 음악 창작자
프리페어드 피아노(미리 조작된 피아노)를 이용한 소나타와 간주곡 중 4번 케이지 작곡 IV 음악 창작자 프리페어드 피아노 이 곡은 유럽의 논리적인 음악과 정반대의 성격을 갖고 있는 전위 음악(아방가르드 음악)에 속하는 작품이다. 케이지는 모든 소리는 음악이다. 라는 생각을 가지고 소음 으로 분류되던 일상생활 속의 소리를 작곡에 활용하였다. 또한 피아노 현에 고무, 나 사, 종이 등을 끼워 넣어 우연적으로 소리가 발생하게 한 작품을 선보였다. 이것이 미리 조작된 피아노를 이용한 소나타와 간주곡 이다. 이러한 시도로 기존 음악의 엄 숙성에 반대하고 광고와 같은 대중문화를 예술로 끌어들임으로써 순수 예술과 대중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자 하였다. 존 케이지(John Cage; 1912~1992/미국) 독일에서 개최된 현대 음 악제에서 음악에 우연적 요소를 도입한 4분 33초 라는 작품으로 유럽 음악 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우 연성, 불확실성이라는 작 곡 기법과 함께 도안 악보 도 창안하였다. 전자 음악과 피아노와 타악기를 위한 접촉 슈톡하우젠 작곡 이 작품은 전자적 소리와 자연적인 악기 소리의 만남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라는 점 에서 역사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작품일 뿐만 아니라, 테이프에 실려 있는 전자 음향 과 실제 타악기를 협주함으로써 현대 음악의 새로운 시도를 보여 주고 있다. 이 작품 의 악보를 보면 기존의 음악 악보와는 다르게 전자적인 소리 및 다양한 소리의 연주 를 통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새로운 악보 기록 방법을 활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슈톡하우젠 (Stockhausen, Karlheinz; 1928~2007/독일) 전자적으로 생성된 인공적 인 소리로 이루어진 최초 의 음악을 만들었다. 이러 한 전자 음악은 전자적인 소리를 만드는 기계들의 발명에 의해 가능해졌으며, 1951년 독일 쾰른 방송국에 설립된 전자 음악 스튜디 오에서 최초로 작업이 이 루어졌다. 1. 작곡가가 되려면 155
작곡 전공의 주요 교과목 작곡 실기 음악 이론 화성학 대위법 음악사 음악 분석 현대 음악 이론 관현악법 전자 음악 음향학 컴퓨터 음악 4 작곡가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에 대해 알아보자. 작곡가에게 가장 필요한 자질은 음악을 좋아하는 마음과 자신의 생각을 소리로 표현 해 보고자 하는 용기이다. 생각을 음악적인 언어로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기 위해서는 음악 어법을 꾸준히 훈련하는 자세도 필요하다. 다양한 음악을 가까이하고 잘 이해하 는 것은 작곡가의 가장 큰 재산이라고 할 수 있다. 음악적으로는 선율과 화음을 파악 할 수 있는 음감이 필수적이며, 하나 이상의 탁월한 악기 연주 실력도 필요하다. 5 작곡가의 활동 영역을 알아보자. 오늘날 문화 콘텐츠 산업이 확장되면서 음악이 필요한 영역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작곡가의 주요 활동 분야로는 무대 공연 음악, 영상 음악, 클래식 음악(관현악곡 성 악곡 현대 음악) 등이 있다. 무대 공연 음악으로는 뮤지컬 작곡가와 가요 작곡가, 무 용 음악 작곡가가 있고, 영상 음악 관련 직업으로는 다큐멘터리나 드라마 음악 작곡 가, 광고 음악 작곡가, 영화 음악 작곡가, 게임 음악 작곡가 등이 있다. 또한 교육자 로서 선생님이나 대학 교수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음악 작업 영역에서는 작곡한 음 악을 합창이나 관현악용으로 편곡하기도 한다. 6 작곡가가 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음악 이론을 익혀서 악곡의 구성 요소와 기보법, 악 곡의 형식 등을 이해하고, 악기의 특성과 연주 형태를 파악하여야 한다. 또한 화성법 과 대위법을 공부하여 아름다운 화음 연결과 선율을 만들 수 있으며, 악곡의 특성을 살리는 편곡 능력을 기르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에는 컴퓨터 음악 프로그램을 활용하 는 경우도 많다. 작곡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또는 음악 대학에 개설된 음악과, 작곡과, 실용 음악과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다. 7 우리나라의 작곡가에 대해 알아보자. 우리나라의 서양 음악은 근대화와 선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일제 강점기라는 복합 적인 상황에서 시작되어 8 15 광복과 6 25 전쟁이라는 국가적인 변혁기를 겪으며 발 전해 왔다. 1세대 작곡가(1945년부터 1953년 6ㆍ25 전쟁까지) 현제명은 우리나라 최초로 교향악단을 창단하고 창작 오페라 춘향전 을 발표하며 우리나라 순수 음악계를 이끌어 왔다. 가곡집 산유화 를 펴낸 김순남과, 가곡집 금 잔디 를 펴낸 이건우는 우리 가곡의 수준을 세계적 반열에 끌어 올린 작곡가로 주목 받았으나 6 25 전쟁으로 인해 월북 혹은 납북된 이후 음악의 계보가 끊기게 되었다. 현제명 (1902~1960) 홍난파 (1898~1941) 김성태 (1910~2012) 김순남 (1917~1986) 156 Ⅳ. 음악 창작자
2세대 작곡가(1953년 6ㆍ25 전쟁 이후~1970년대) 가곡 중심의 작곡계에서 현대 음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경향이 나타났으며, 강 석희, 백병동 등이 중심이 되어 현재까지 많은 작곡가들에 의해 이러한 경향이 지속되 고 있다. 작곡가 윤이상은 새로운 현대적 예술 흐름을 대중들에게도 보여 주어야 한다 고 주장하였다. 한편 나운영은 선 토착화 후 현대화 라는 신념으로 한국적 작품 창작 을 위해 고민하였다. 반면 한국 가곡의 대중화를 지속적으로 이끌어 간 작곡가들도 있 었는데, 장일남, 조두남, 김동진, 최영섭 등의 가곡은 대중적인 인기를 크게 얻었다. IV 음악 창작자 윤이상 (1917~1995) 강석희 (1934~ ) 나운영 (1922~1993) 장일남 (1932~2006) 3세대 작곡가(1980년대~ ) 민족주의적 경향을 띠고 이 땅에서 우리가 음악을 한다는 것 에 대하여 고민하였 다. 이건용을 중심으로 한 음악 동인 제3세대 는 국악과 양악을 넘나드는 작품을 발 표하였다. 강준일은 마당, 푸리 등의 작품을 통해 우리 음악의 신명을 담아내고자 하였다. 한국적 음악극 운동이 생겨난 것도 이때이다. 한편 황성호는 전자 음악, 컴퓨터 음악을 통해서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시도하였으 며, 진은숙은 독일에서 음악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그라베마이어 상을 받았다. 이건용 (1947~ ) 강준일 (1944~ ) 황성호 (1955~ ) 진은숙 (1961~ ) 국악 작곡가 김기수(1917~1986) 국악 작곡가, 대금 연주자, 교육자로서 국악의 체계 정립 및 보급에 힘써 국악의 현대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전통 악기를 사용하여 창작 관현악을 비롯한 새로운 국악곡들을 창작한 개척자로, 대표곡으로는 세우영, 송광복, 청사포 아침 해, 당굴, 등롱 이 있다. 원일(1967~ ) 국악 작곡가 겸 피리 연주자로, 현대적이면서 전통적인 특성과 대중 성을 띤 곡들을 지었으며, 무용 음악, 영화 음악도 다수 작곡하였다. 현재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 감독으로 재직 중이며, 대표곡으로는 신 뱃놀이, 달빛 항해, 천장, 바람곶 이 있다. 김기수 원일 1. 작곡가가 되려면 157
서양 음악사의 시대별 주요 작곡가 고대: 고대 그리스의 음악관 과 음계 체계는 서양 음악의 모태가 되었다. 피타고라스 는 서양 음악의 기본이 되는 12반음을 체계화하였고, 플라 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철 학자들은 음악의 필요성에 대 해서 역설하였다. 바로크란 16세기 말부터 18세기 중엽에 유럽에서 유행한 예술 양식으로서, 바로크 시대에 는 르네상스 시대부터 시작된 과학적 철학적 탐구는 더욱 꽃피었으며, 신대륙에서 전해진 문물로 왕정은 경제적으로 큰 번영을 누리게 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음악은 조화와 균형을 추 구하던 이전 시대의 음악과 비교해 볼 때 과장과 대조가 두드러진다. 협주곡 양식은 이와 같 은 특징을 분명하게 드러내 주는데 음악 속에서 독주와 합주, 큰 소리와 작은 소리가 대조를 이룬다. 바로크 시대에는 쳄발로가 통주 저음 악기로 사용되었으며 장조와 단조의 조성이 확 립되었다. 중세: 중세의 음악은 기독교 철학을 바탕으로 했으며, 교회 음악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중세의 교회 음악은 한 명의 수도사가 부르는 단선율 노래 로부터 수많은 합창 단원이 각기 다른 성부를 부르는 다 성 음악으로 발전하였다. 르네상스: 이 시기에는 인본 주의 사상으로 음악의 내용과 형식면에서 세속적인 자유로 움을 추구하기도 하였으며, 다 른 한편으로는 종교 개혁이 일 어나서 기독교 교회 음악이 시 작되기도 하였다. 음악의 조화 와 균형을 이루기 위해 선율의 구성 법칙인 대위법이 사용되 었으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조스캥(1440~1521)을 꼽을 수 있다. 비발디 (1678~1741) (1600~1750) 바흐 (1685~1750) 헨델 (1685~1759) (1750~1820) 하이든 (1732~1809) 모차르트 (1756~1791) 베토벤 (1770~1827) 고전주의 시대는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지향하는 계몽주의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예 술의 대중화 과정이 시작되어 모차르트나 하이든의 음악에는 소박하고 친근한 가락이 사용되 었으며, 형식미를 강조한 소나타 형식의 발전과 함께 교향곡, 협주곡, 실내악 등의 기악곡이 주로 작곡되었다. 그전에는 궁정 음악으로만 공연되던 오페라가 일반 대중을 위해 공연되면 서 희극적인 오페라도 만들어지게 되었다. 158 Ⅳ. 음악 창작자
IV 낭만주의 시대의 음악은 악곡의 형식보다는 주관적 인 정서와 자유로운 개성 을 표현하고자 노력하였 다. 낭만주의 시대의 대표 적인 음악 장르로는 단악 장으로 이루어진 관현악곡 인 교향시, 이야기나 장면 과 연관된 표제 음악, 문학 과 음악이 결합된 예술가 곡이 있다. 쇼팽 (1810~1849) 슈베르트 (1797~1828) 음악 창작자 슈만 (1810~1856) 브람스 (1833~1897) (1820~1900) (1900~ ) 현대 음악은 과학 기술 의 발달과 제1 2차 세계 대전으로 이전 시대와는 전혀 다른 음악미를 추구 하게 되었다. 인상주의 음 악, 표현주의 음악, 음렬 음악, 전자 음악, 우연성 쇤베르크 (1874~1951) 스트라빈스키 (1882~1971) 음악 등 급진적인 실험 음 악이나 다양한 양식의 음 악이 나타나게 되었다. 버르토크 (1881~1945) 브리튼 (1913~1976) 1. 작곡가가 되려면 159
2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대중음악 작곡가에 대해 알아보고 작곡 활동을 체험한다. 1 대중음악을 불러 보고 악곡의 형식과 화음을 파악하며 대중음악 작곡가의 활동을 체험해 보자. 이 곡은 단순하고 반복적인 화음 과 아름다운 선율로 인해 청소년부터 중 장년층 에게까지 폭 넓은 사랑을 받은 곡이다. 실용 음악 작곡 전공의 주요 교과목 작곡 실기 실용 음악 이론 실용 음악 화성학 재즈 화성학 컴퓨터 음악 대중음악사 실용 음악 작곡법 레코딩 실습 영화 음악 연구 160 Ⅳ. 음악 창작자 여수 밤바다 장범준 작사 작곡
이 곡은 대중가요의 대표적인 형식인 악절(verse) + 후렴구(chorus) 로 되어 있다. 여수 밤바 다 를 들으면서 각 부분을 찾아보자. 악절에 사용된 코드는 C - Em - F - G7 이다. 다음 코드를 사용하여 곡을 만들고 가사를 붙 여 보자. 1) 선율의 진행은 크게 순차 진행과 도약 진행으로 이루어진다. IV 음악 창작자 순차 진행 도약 진행 좋은 선율을 작곡하기 위해서는 남녀의 음역대를 고려하여 순차 진행과 도약 진행이 조 화롭게 섞이도록 해야 하며, 노래의 시작 부분과 긴장이 고조되는 부분을 구분하여 적절 하게 진행되도록 해야 한다. 2) 예를 들어 C 코드를 사용하여 작곡할 때에는 코드의 구성음인 도(C), 미(E), 솔 (G) 뿐만 아니라, 레(D), 파(F), 라(A), 시(B) 음도 사용하여 선율을 만들 수 있다. 악절에 쓰인 코드 악절 : 1절, 2절과 같이 똑같은 화 성과 가락으로 노래 부르는 부분 이다. 단, 코드의 구성음인 도, 미, 솔 이외의 음들은 경우에 따라서는 코드와 어울리지 않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후렴구는 Dm7 - Em7 - F 코드가 반복되면서 간절한 마음을 표현하고 있다. 같은 화음을 이 용하여 후렴구를 만들어 보자. 후렴구에 쓰인 코드 후렴구: 가사의 반복이 이루어지 며, 특징적인 노랫말을 배치하여 듣는 사람들의 기억에 남게 하는 역할을 한다. 악절과 후렴구를 연결하여 자신이 쓴 곡을 발표해 보자. 2.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1
2 힙합 음악을 감상한 다음 랩을 창작해 보자. 랩 창작 각운의 조건 무조건 모음이 똑같아야만 각 운이 되는 것은 아니다. 고구 마, 조금만 이 세 음절의 각 운은 모음이 ㅗㅜㅏ, ㅗㅡ ㅏ 로 똑같지는 않지만 발음 을 했을 때 비슷한 모음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적절한 각운이 될 수 있다. 여러 가지 랩을 들으면서 각운(rhyme)을 찾아보자. 1음절 각운 죽을 만큼 아파서 신동헌 작사 전화 좀 받아줘, 1분만 내 말좀 들어줘봐, 잠깐만 죽을 것 같애서 난 숨도 못쉬어 나좀 살자, 제발 한번만 너의 집 앞에서 네시간째 찢어지는 내 맘 넌 모른채 웃고 있니, 행복하니 모든 추억과 날 버린채 * 각운 이란 발음이 비슷한 음운을 사용하여 곡의 리듬감을 향상시켜 주는 요소이다. 3음절 각운 따라 해 이선웅 작사 요즘- 엔 유행어를 모름 대화가 안 돼 모두 패션 잡지 TV쇼를 보고 단장해 보고팠- 던 영화조차 평점 따라 관람해 이미 다들 다들 하는데 다 따라따라 따라해 위의 노래에서는 ㅏㅏㅐ의 세 모음으로 각운이 구성되어 있다. 여러 음절의 각운 덩덕쿵 김윤성 작사 배신자의 괘씸함을 되씹는 대신 난 내 신념 내 실력 매 시간 한 개씩 ㅐㅣㅏ ㅐㅣㅏ ㅚ ㅣ ㅐㅣ ㅣㅕ ㅣㅕ ㅐ ㅣ ㅐㅣ 쏟아낼께 이 베일에 가려진 게임 세상은 개인과 개인이 개입 돼있는 게임 ㅔㅣ ㅔㅣ ㅐㅣ ㅐㅣ ㅐㅣ ㅐㅣ ㅔㅣ 소문의 거리 이재현 작사 그저 우리는 우리를 부리-는 무리라 불리는 돌 부리를 뚫을 뿌리를 내리는 것 뿐임을 ㅜㅣ ㅜㅣ ㅜㅣ ㅜㅣ ㅜㅣ ㅜㅣ ㅜㅣ ㅜㅣ 위의 노래에서는 여러 개의 각운이 계속해서 사용되고 있다. 162 Ⅳ. 음악 창작자
랩 가사를 지어 비트에 맞추어 연주해 보자. 1 주제를 정하고 이와 관련 있는 단어를 선택한다. 같은 자음이나 비슷한 모음을 가진 단어 를 써 본다. IV 음악 창작자 4 2 박자의 비트를 틀어 놓고 마디의 같은 위치나 혹은 마지막 박자에 각운을 배치한다. 4 각운은 배치하는 곳에 따라 다른 효과를 내며 각운을 배치하는 방법도 매우 다양하다. 4 4 3 완성된 랩을 각운에 맞게 연습해 보고 비트에 맞추어 자신이 선택한 각운이 잘 들리도록 소리 내어 본다. 보이는 각운이 아닌 들리는 각운이 진짜 각운이다. 랩에 쓰이는 용어 크루(crew): 서로 생각하는 예술관이 비슷하거나 친분이 있는 모둠. 라임(rhyme): 각운 이라는 뜻 으로, 구절의 끝 단어의 발음 을 비슷하게 맞추어 주는 것. 샘플링(sampling): 힙합에서 의 독특한 창작 방식으로, 기 존 노래의 비트를 그대로 따 오는 것. 플로(flow): 래퍼의 목소리, 랩의 속도, 발음 등이 포함된 양식. 프리스타일(freestyle): 즉흥 적으로 가사를 만들어 랩을 하는 것. 더블링(doubling): 라임을 살 려 주기 위해 구절마다 끝부 분을 함께 외치는 것. 랩(rap) 랩은 힙합 디스크자키(DJ)들이 음반을 틀어 놓고 청중들의 흥을 돋우기 위해 멘트를 하던 것에서 시작된 것으로, 이때 랩을 하는 사람을 엠시(MC)라고 한다. 랩의 소재는 일 상의 이야기나 느낌과 생각을 리듬에 맞추어 표현하는 것이 많은데, 초기에는 음악을 만 들어 제공해 주는 DJ와 직접 랩을 하는 MC의 팀워크가 중시되었으나, 랩의 인기가 폭발 하게 된 1980년대 말부터는 랩을 통해 그들의 정서를 드러내고 욕구를 분출하는 MC가 더욱 주목받게 되었다. 요즈음의 랩은 운을 가진 시 또는 메시지로 가요의 일부분으로 포 함되거나, 반복적인 비트와 멜로디 위에서 랩만으로 읊조리는 형태의 음악으로 연주되기 도 한다. 2.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3
인물 인터뷰 한국어를 빛낸 래퍼 힙합 그룹 가리온 우리나라의 1세대 힙합 그룹이라고 할 수 있는 가리온 은 메타와 나찰이 라는 남성 2인으로 구성된 팀이다. 이들은 뛰어난 음악성을 바탕으로 대중 매체보다 언더그라운드 위주의 활동을 꾸준히 이어 오며 많은 후배들을 양 성해 왔다. 서정적인 가사, 순수한 한글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운율, 끊임없 는 각운과 절제된 랩의 흐름은 오래 세월에 걸쳐 가리온 이 손꼽히는 힙합 그룹으로 명성을 유지해 온 비결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MC 메타의 즉 흥적인 랩 실력은 가리온 의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Q 처음에 어떻게 두 MC가 만나게 되었는지? A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에 PC 통신 모임에서였습니다. 한 명(나찰)은 미군 부대 근처에서 자연스럽게 흑인 음악을 접했고, 또 한 명(메타)은 대학원 진학을 위해 대구에서 상경하여 반복되는 학교생활 속에서 음악 으로 위안을 삼는 상황이었죠. 그러다 두 사람이 우연히 PC 통신 모임에서 만나 우리말로 즉흥 랩을 하 게 되었고, 정말 순수하게 놀이처럼 무대를 즐겼습니다. 음악을 들으며 반복하다 보니 조금씩 나아지는 랩 실력을 느꼈고, 우리도 할 수 있다. 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Q 왜 우리말 랩을 하게 되었는지? A 한국어로 랩을 하자는 암묵적 합의가 있었던 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외국 스타일 일색인 힙합 무대에서 우리 것도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더욱 불만이었던 건 내용이었죠. 우리는 그때 예전에는 없던 것을 해 보고 싶었어요. 사운드는 별로였을지 몰라도 랩 자체나 가사의 내용에 대한 자신감은 있었 거든요. 시도해 보고 싶었던 여러 가지를 단련해 나가는 시간이었죠. 팀 이름인 가리온 도 몸이 희고 갈 기가 검은 말을 뜻하는 순우리말입니다.(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에 든 가리온의 1집 앨범은 철학적인 우리말 가사로 유명하다.) Q 이제 힙합 활동 무대가 많아졌는데 후배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A 저희가 힙합을 시작할 당시에는 활동 무대가 없었습니다. 이제 10여 년이 지나 힙합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규모에 비해 사람들의 의식은 덜 성숙한 것 같습니다. 랩 실력이나 기능적인 면에서는 전보다 좋아졌을지 몰라도 무엇이든 깊이 생각해 봐야지 쉽게 내뱉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내뱉은 랩에는 스스로 책임을 지는 것이 음악을 하는 자세입니다. Q 앞으로 어떤 MC가 되고 싶고, 어떤 희망이 있는지? A 저희는 30대 이상의 팬들과 10대 후반, 20대에 걸친 팬들과 함께해 왔습니다. 힙합은 어린 시절에만 좋아하는 음악이 아니라는 걸 보여 주고 싶습니다. 우리에게는 무대가 무엇보다 소중하죠. 내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관객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다 보이니 까요. 또한 후배들이 앞으로도 오랫동안 힙합을 할 수 있도록 든든한 배경이 되어 줄 문화를 만들고 지켜가는 것 역시 우리들이 할 일이죠. 앞으로도 힙합을 진짜 잘하고 싶고, 한국의 힙합 팀 으로 오래 남고 싶습니다. 164 Ⅳ. 음악 창작자
대중가요를 이끌어 온 신사동 호랑이 이호양 흔히 신사동 호랑이 라는 별명으로 더 널리 알려져 있는 작곡가 이호양은 이 시대의 대표적인 대중음악 작곡가라고 할 수 있다. 그는 빠르게 소비되는 음악 시장 속에서 늘 새로운 시도를 하며 최신 유행에 어울리는 감각으로 젊 은 음악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고, 한국 대중가요계의 흐름을 예리하 게 짚어 내는 곡으로 누구나 알 만한 다수의 아이돌 가수 그룹들을 스타 반열 에 올려놓기도 하였다. Q 고등학생 때까지 가수 지망생이었다가 작곡가로 꿈을 전향하게 된 계기는? A 어렸을 때 저 나름대로 춤을 추면서 댄스 가수를 꿈꾸었어요. 중학교 때는 밴드 생활을 했고, 음악과 관 련된 작업을 많이 했어요. 그리고 아버지께서 사물놀이 음악을 하신 것도 도움이 되었고요. 그러던 중 우 연한 기회에 음악 리믹스 작업을 권유받아서 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계기가 되어 작곡가의 길을 걷게 되 었어요. Q 신사동 호랑이 라는 별명은 어떻게 사용하게 되었는지? A 컴퓨터 게임에서 사용하던 아이디였어요. 한때 컴퓨터 게임 동호회에서 사는 지역을 앞에 쓰고 별명을 뒤 에 붙이는 방식이 유행하였거든요. 그 당시 저의 사무실이 신사동이었고 제 별명이 호랑이어서, 이 두 가 지가 합쳐져서 그렇게 불리게 되었죠. Q 어린 나이에 데뷔한 만큼 부담감도 컸을 것 같은데? A 엄청났죠. 제가 인기 가수의 프로듀싱을 했을 때가 26살이었는데, 대중들의 관심이 감당이 되지 않는 나 이였어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도 몰랐고 일과 관련된 자아도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때였으니까요. 대 중들의 기대치가 점점 커져 가면서 아이템이 점점 고갈되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지만, 지금은 그러한 부분에서 많이 벗어났어요. Q 작업 스타일이 완벽한 노력형이라고 들었어요. 재능이 없어도 노력만으로 정상에 오를 수 있 나요? A 스스로 굉장히 빨리 판단하고 인정할 줄 아는 재능은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기복 없 이 계속 활동할 수 있는 것 같아요. 자신을 스스로 인정하고 깨닫는 것이 가장 중요하 고 어려운 일이잖아요. 세상에 재능만 있는 사람은 없어요. 천재도 과학적으로 증명된 것은 없잖아요. 꾸준히 노력하고 열심히 한다면 결과는 나타난다고 생각해요. Q 음악인에게 꼭 필요한 조건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A 흔히 들은 일도 움은 음악 하면 고생한다는 말을 많이 하잖아요. 비록 힘이 들더라도 꿈을 이루기 위해 겪는 일 절대 창피한 일이 아니니 애써 당당해지라고 이야기하고 싶어요.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마찬가지이지요. 어떠한 분야이든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그때 겪는 모든 어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밟아 나가는 하나의 과정이니 절대 부끄러워하지 마세요. 2. 대중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5 음악 창작자 신세대 작곡가 IV
3 영화에서 영화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음악의 역할을 생각해 보고, 영화 음악 작곡가의 활동에 대해 알아본다. 1 영화의 줄거리를 파악하고, 주제 음악을 감상해 보자. 천년학 이 곡은 김수철 작곡 이청준이 지은 소설을 영 화화한 서편제 에 나오는 주제곡으로, 영화의 줄거 리는 득음을 둘러싸고 아 버지와 딸 사이에 펼쳐지 는 소리꾼의 애환을 그리 고 있다. 음악은 영화나 드라마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잘 만들어진 음악은 그 자체로도 높은 예술성을 인정받으며, 동시에 영화나 드라마의 흥행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나 드라마 속에서 음악의 역할에 대하여 친구들과 함께 이야기해 보자. - 줄거리의 전개에 직접적으로 관여하거나 줄거리의 흐름을 암시해 준다. - 분위기나 인물의 심리 상태를 묘사해 준다. - 등장인물을 상징한다. - - 영화나 드라마의 특정 장면이 음악으로 인하여 분위기가 살아나거나, 오랫동안 가슴에 남게 되 는 경우가 있다. 기억에 남는 영화나 드라마의 음악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166 Ⅳ. 음악 창작자
인물 인터뷰 기타를 든 작은 거인 김수철 1970년대 말, 대학 그룹 작은 거인 으로 대중 앞에 나타나 열정적인 사운드로 많은 팬들을 열광시켰고, 1980년대에는 솔로 가수로 활동하며 수많은 인기곡을 남겼다. 또 영화 서편제 의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OST)을 작곡하여 70만 장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웠으며, 태백산맥 의 영화 음악으로 제33회 대종상 음악상과 제16회 청룡상 음악상을 수상하였다. 이 외에도 국악, 무용 음악, 드라마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작곡하였다. 특히 한국적 정서와 현대의 대 중음악을 접목한 기타 산조와 사물놀이 는 88 서울올림픽 전야제, 2002 한일 월드컵 개막식, UN의 날 특별 공연에서 연주되는 등 세계적인 음악으로 각광받았다. Q 자신에게 음악은 무엇이고, 꿈은 무엇인지? A 음악은 제가 좋아해서 시작한 것 이자 공부해야 할 것 이죠. 좋아하다 보니까 궁금한 게 많았고, 궁금한 것을 쫓다 보니까 부족한 게 많았고, 그러다 보니 공부를 하게 되었죠. 공부할 것이 많아서 벅차지만 전 진하려면 공부를 해야죠. 제 노래를 좋아하시는 팬들에게 항상 깊이 감사드리는 마음이 있어요. 동서양 지구촌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는 음악을 작곡하는 게 제 꿈이에요. Q 국악과 양악을 접목한 작업에 대해서 한 말씀 해 주시죠. A 못다 핀 꽃 한 송이 로 무려 16개의 상을 휩쓴 1984년, 인기 정상의 위치에서 국악 공부를 시작했어요. 전자 기타로 우리 가락인 산조를 작곡하고 연주하는 기타 산조 라는 장르를 연구하였죠. 국악 녹음은 가 요 음반에 비해 두세 배의 비용이 더 들지만 그래도 대중들로부터 인정을 받아 기쁩니다. Q 음악 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언제였는지? A 1987년 국악 김수철 이란 작곡집을 냈는데 정확히 575장만 판매되었어요. 그때 큰 상처를 받고 큰 빚까 지 지게 되어 걸어오던 길을 지켜 나갈 것인가, 아니면 사랑받는 대중음악을 만들어 빚을 갚을 것인가로 고민이 많았죠. 고민 끝에 그냥 내 길을 가기로 결심하고 원 맨 밴 드 를 시작했어요. 그런데 원 맨 밴드 를 해 보니 생각했던 것보다 비용이 많이 들어 이 역시 쉽지 않았어요. Q 천재성이 있다고 하던데? A 중학교 2학년 때 텔레비전을 보고 기타 연주법을 터득했다거나, 국민 응원곡인 젊은 그대 를 단 3분 30초 만에 작곡한 것을 두고 천재성을 이야기하는 사람들 도 있더라구요. 하지만 영감은 아무 때나 오나요? 모두 노력의 결과이지 요. 서편제 영화 음악을 만들 때에는 5개월 동안 한 곡도 못 썼으니 그 고통은 이루 말로 할 수 없었어요. 녹음실 밖에는 연주진이 대 기하고 있고. 그러다 피아노방에 들어가서 크게 한 번 호흡 을 가다듬고 25분 만에 쓴 게 천년학 이에요. 3. 영화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7 음악 창작자 작곡가, 가수, 기타리스트 IV
영화와 드라마 음악 영화나 드라마에 사용되는 음악은 특정한 장면 또는 전체적인 분위기를 더욱 오랫동안 기억 에 남게 해 주는 역할을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화면 못지않게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음악 은 각 장면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삽입되고 있다. 영화와 드라마에 사용되는 음악의 종류에는 주제가와 배경 음악, 삽입 음악 등이 있다. 주제 가는 영화의 전체적인 주제를 표현하는 음악이며, 배경 음악은 영화의 분위기나 인물들의 심 리 상태 등을 나타내 주는 음악이다. 또한 삽입 음악은 영화에서 이야기의 흐름을 부드럽게 연 결해 주기 위해 삽입되는 음악이다. 기억에 남는 영화나 드라마 음악에 대하여 이야기해 보자. 영화 미션 애니메이션 영화 미녀와 야수 영화 말할 수 없는 비밀 드라마 안녕, 프란체스카 168 Ⅳ. 음악 창작자
영화 서편제 IV 음악 창작자 영화 왕의 남자 드라마 바람의 나라 드라마 추노 3. 영화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69
4 음악의 컴퓨터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녹음 과정을 이해하고 컴퓨터 음악 작곡가의 역량과 활동을 알아본다. 1 컴퓨터로 음악을 녹음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익혀 영상 음악을 만들어 보자. 1) 컴퓨터 음악 예전에는 많은 장비들이 있어야만 가능했던 음악 작업이 지금은 컴퓨터 음악 프로 그램을 활용하여 혼자서도 거의 모든 것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음원 작업뿐만 아 니라 뮤직비디오 같은 영상 제작도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다. 2) 미디(MIDI) 요즈음 마우스 드래그만으로도 음악을 만들 수 있는 시대이나 컴퓨터 음악에서 미 디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미디는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를 줄인 말로, 전자 악기 사이에 디지털 신호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해 주는 기술 표준 이다. 컴퓨터 미디 케이블 입력 장치 다이내믹 마이크 무대용으로 쓰이며, 충격에 강하다. 콘덴서 마이크 주로 스탠드 형태로 사 용하며, 음이 섬세하고 예민하다. IEEE 1394 케이블 캠코더의 저장 매체가 테 이프일 경우, 디지털 영 상으로 변환할 때 필요하 다. 사보: 악보를 그리는 것 음원 편집: 소리를 녹음하 고, 자르고 붙이거나 음향 효과를 주는 것 소프트웨어인 가상 악기 국내에서 개발된 한국 악기 VSTi 3) 음악 관련 프로그램 사보 프로그램: 피날레(Finale), 앙코르(Encore) 시벨리우스(Sibelius) 등. 작곡 프로그램: 소나(Sonar), 큐베이스(Cubase), 로직(Logic) 등. 음원 편집 프로그램: 사운드 포지(Sound Forge), 오대서티(Audacity), 웨이브 패드(Wave Pad) 등. -최근에는 여러 가지 기능이 하나로 혼합된 누엔도(Nuendo), 프로 툴스(Pro Tools) 등 과 같은 프로그램으로 발전하고 있다. 4) 가상 악기(VSTi) 가상 악기(VSTi)는 1980년대 초에 개발된 미디보다 음질이 좋은 소리를 보 다 저렴한 가격으로 얻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VSTi(Virtual Studio Technology instrument)란, 컴퓨터를 이용하여 가상 스튜디오를 구현하고 여기에서 연주하고 녹 음에 쓰이는 가상 악기를 의미한다. 가상 악기를 이용하면 별도로 실제 악기와 녹음 장비의 도움 없이 소프트웨어로만 음악 작업을 하는 것이 가능하다. 170 Ⅳ. 음악 창작자
영상 음악 만들기 시퀀싱 프로그램과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우 리 학교 축제나 우리 학급의 행사를 홍보하는 광고 음악을 만들어 보자. - 모둠별로 광고의 콘셉트와 길이 등을 정한다. - 어떤 영상과 어떤 음악을 사용할 것인지 정한다. - 영상과 음악을 촬영 녹음하여 편집한다. - 모둠별로 광고를 발표하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눈다. 학급 행사 홍보 광고 음악 만들기 IV 음악 창작자 구분 영상 내용 음악 시간 타이틀 장면 동아리 단체 사진+동아리 이름 젓가락 행진곡 0 04 동아리 역사 동아리 창단부터 현재까지 주요 행사 사진들 + 행사명 젓가락 행진곡 0 34 최근 공연 장면 작년 축제 공연, 공연 후 소감, 관객 반응 영상 영상 소리 사용 2 34 웨이브 패드(Wave Pad) 프로그램으로 음악 편집 및 녹음하기 불러오기 - 좌측 상단의 Open File을 누르거나 직접 마우스로 음원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하여 프로그램으로 불러온다. - 재생 버튼을 누르거나 스페이스 바를 사용하여 음원을 재생시켜 들어 본다. 복사하기, 붙여 넣기 - 복사하고자 하는 부분이나 편집할 부분을 선택한다. - 마우스를 사용하거나 Edit 메뉴에서 Copy를 선택하여 복사한다. - 복사한 부분을 원하는 파일이나 새 창에 붙여 넣기(Paste)한다. 효과 주기 - 효과를 주고 싶은 부분을 드래그하여 선택한다. - 단축 키나 Effects를 사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준다. - Effects Preview 창을 통하여 미리 들어 본 다음에 세밀하게 조정한다. 불러오기 복사하기, 붙여 넣기 저장하기 - File 메뉴에서 Save As나 Ctrl+Shift+S 키를 선택한다. - 원하는 형태의 음악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 이름을 입력한다. - 파일 이름은 나중에 알아보기 쉽도록 정리하여 관리한다. 효과 주기 녹음하기 - 마이크 잭을 컴퓨터에 꽂는다. - 마이크 볼륨을 조절한다. - 녹음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실행한다(예: Wave Pad). - 녹음 버튼을 눌러 녹음을 한다. - 음량 및 다양한 효과를 준다. - 원하는 형태의 음악 파일로 저장한다. 저장하기 녹음하기 4. 컴퓨터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71
2 음악의 녹음과 편집 과정에 대해 알아보자. 음악 녹음과 편집 예전에는 실제 연주회장에 가야만 음악을 들을 수 있었지만, 19세기 말에 에디슨이 축음기를 발명한 이후 21세기에 접어들어 전자 기술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여 지금 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음악을 듣고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작곡된 음악의 연주 장면을 녹음하고 저장하여 가공하는 일은 음악의 최종본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음반을 만들려면 우선 음악을 연주할 연주자가 있어야 한다. 프로듀서는 녹음할 곡을 고르고, 편곡, 곡의 배치 그리고 녹음 장소 물색 등 음반 제작과 관련하여 전반적인 책 임을 진다. 레코딩 음악가의 연주를 녹음할 때에는 스튜디오에 서 하거나 연주회장 등 방음 시설이 잘 갖추 어진 곳에서 녹음을 하는데, 장소에 따라 녹 음에 사용하는 기기와 방법이 달라진다. 믹싱과 에디팅 믹싱은 악기별로 각각 녹음된 소리를 스테레 오로 들을 수 있도록 만드는 단계이다. 에디팅은 녹음된 음악 중에서 상태가 우수한 부분을 고르고 편집하여 보다 완벽한 음악을 만드는 단계이다. 마스터링 마스터링은 앨범에 수록되는 곡에 따라 약간 차이가 나는 소리의 크기나 음색, 느낌 등을 전체적으로 일정하게 조율하는 작업이다. 즉, 공장에 보내서 음반을 대량 생산할 수 있도록 최종본을 만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172 Ⅳ. 음악 창작자
3 녹음 기술자의 업무를 알아보고 필요한 준비 과정을 찾아보자. 녹음 기술자는 방송국이나 녹음 스튜디오 등에서 음악 또는 음반에 사용될 다양한 음원들을 조절하여 하나의 완성된 음악 또는 음반으로 만드는 작업을 담당한다. 음악 감독이라고도 불리는 녹음 기술자의 주요 업무는 다음과 같다. 1 녹음과 믹싱(mixing) 작업의 진행 및 완성 2 어쿠스틱 사운드의 방향, 보컬의 음색에 맞는 음원 결정 및 진행 3 반주 음악(MR: music recorded) 및 음향 효과 등 녹음의 부수적 요소에 대한 지시 및 결정 IV 음악 창작자 녹음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믹싱 기기와 콘솔 기기 등 음향 기기에 대한 기본적 지식을 익혀야 하며, 전문 기술자가 되기 위해서는 오랜 숙련 기간이 필요하다. 특히 미세한 소리를 잡아낼 수 있는 예민한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다른 직종에 비해 숙 련 기간이 긴 편이다. 보통 녹음 기술자로 일을 하기 시작하여 5년 내외의 숙련 기간 을 거치면 녹음 및 믹싱 기술자가 될 수 있으며, 방송 및 각종 프로덕션의 음향 기술 자로도 활동이 가능하다. 톤마이스터 최진 (1973~ ) 톤마이스터(Tonmeister)란 독일어로 소리의 장인 이라는 뜻으로 음반 제작을 위한 녹음 작업에서 음악적인 측면과 기 술적인 측면을 총괄하는 사람 을 말한다. 톤마이스터 최진은 세계적인 음반사 데카, 도이치그라모폰, 소니 등에서 정명훈, 강동석, 조수미, 신영옥, 용재오닐, 백 건우 등의 음반 작업을 진행하 였다. 톤마이스터로서 그가 하는 일은 우선 연주자들이 가진 최적의 소리를 녹음하기 위해 연주자와 음악적인 면에 대하여 의논하고 대화 함으로써 최상의 연주를 이끌어 내고, 녹음을 마친 후에는 여러 마이크로부터 녹음된 음원을 최상의 소리 가 되도록 배합하기도 한다. 그는 녹음 전문가가 되려면 음악 이론과 악기 등 음악 전반에 걸친 지식을 갖추어야 하고, 컴퓨터 프로 그래밍, 멀티미디어 테크닉 등 기술적인 분야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하며, 이 밖에도 음향, 마이크 기술, 스튜디오 기술, 음악 프로듀싱, 녹음 및 편집, 영상 편집 등 녹음에 관한 폭넓은 이해와 풍부한 실기 경험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4. 컴퓨터 음악 작곡가가 되려면 173
질문 있어요 음악은 좋아하는데 작곡이 적성에 맞는지 모르겠어요. 음악을 좋아하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작곡 이라는 창작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 럴 경우에는 스스로에게 다음과 같이 질문해 보자. 첫째, 음악을 듣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가? 둘째, 악기를 연주하는 것만으로는 만족할 수 없는가? 위의 두 가지 질문에 그렇다. 라고 답하였 다면 일단 작곡자로서의 자질은 갖춘 셈이 베토벤의 발트슈타인 소나타 자필 악보 다. 물론 모든 작곡가가 이런 과정으로 작곡을 하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음악을 좋아하면 즐 겨 듣게 되고, 듣다 보면 직접 연주하게 되고, 나아가 연주하는 것으로도 만족할 수 없는 바로 그때, 비로소 작곡을 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감상에 비해 연주는 악기와 악보를 익혀야 하는 노력이 뒤따라야 하지만 더욱 직접적으로 음악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 여기서 더 나아가 창작의 고통이 따르는 작곡은 연주와는 또 다 른 차원에서 희열을 맛볼 수 있다. 과연 이러한 단계로 들어갈 마음이 있는지 자기 자신에게 조용히 물어 보자. 작곡가들의 악보는 소리로만 표현되나요? 음악은 무엇보다 청각이라는 감각을 통해 인식되는 예술이다. 하지만 이 말이 전적으로 옳 은 것만은 아니다. 예로부터 작곡가들은 악보에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서와 생각을 담아 놓았다. 14~15세기 프랑스의 작곡가 코르디에(Baude Cordier; 1380~1440)의 론도 악보는 악곡의 제목을 보지 않아도 아름다운 사랑의 노래임을 알 수 있다. 또 18세기 독일의 작곡가 텔레만(Georg Telemann; 1681~1767)의 걸리버 모음곡 악보도 시각적으로 음악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2악장 소인국 사람을 위한 샤콘느 에는 100여 개가 넘는 작은 음표들이 악 보 위를 뛰어다니는 난장이를 묘사하고 있다. 미국의 현대 작곡가 크럼(George Crumb; 1929~ )은 1973년에 완성한 24곡의 피아노곡 매크로코스모스 중 나선형 은하 의 악보를 실제 나선형으로 그려서 연주자들로 하여금 시각 적인 상상력이 떠오르도록 하였다. 이처럼 작곡가들은 일반적인 악보만으로 표현하기 힘든 악 상을 전달하기 위해 시각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코르디에의 론도 악보 텔레만의 소인국 사람을 위한 샤콘느 악보 크럼의 나선형 은하 악보 174 Ⅳ. 음악 창작자
마무리 원 단 1 여러 종류의 음악 중에서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골라 그 이유를 써 보자. 좋아하는 음악 분야 선정 이유 1 2 2 내가 만들어 보고 싶은 음악에 대해서 적어 보자. 만들어 보고 싶은 음악 음악을 통해 표현하고 싶은 것 3 자유롭게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 보자. 할 수 있는데 까지만 해 봐 겁내지 말고! 악보를 못그리겠으면 자신만의 기보법으로! 멋있게만 만들려고 하지 말고, 하고 싶은 이야기에 집중하자. 모바일폰이나 녹음기에 녹음해 보자. 단원 마무리 1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