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동원리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DAW 와연동되는 Kontakt 국악기의작동원리는그림 1 과같다. 그림 1. 악보제작소프트웨어및 sequencer, DAW 와연동되는 Kontakt 의작동원리 즉, 악보제작 software 와연동되는 Kontakt 는다음의조건을전제로해야연동이가능하다. 악보상의특정지시어혹은기호 = 특정 MIDI message = 특정 Kontakt 악기의특정기능 Kontakt 전용국악기 Library Gugak Kontakt 전용국악기는그림 2 와같은얼개로짜여있다. 효과 1 및효과 2 는사용자의편의를고려한악기의부수적인기능으로 Kontakt 내의자체기능을이용하고있다. 그림 2 국악기 Kontakt Library 의얼개
Finale 와 Kontakt 의연동 Finale 에서 Kontakt 를 plug-in 으로사용 Finale 내부에서 Kontakt 를불러들이는방법으로, Finale 는 host 역할을, Kontakt 는 plug-in 역할을한다.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는 VST 형태의 plug-in 으로 Kontakt 를불러들인다. 먼저그림 3 의왼쪽에서와같이먼저 MIDI/Audio 메뉴를마우스왼쪽단추로누른후 VST Banks & Effects... 항목을선택하면, 그림 3 의오른쪽에서와같이 VST Banks & Effects 창이새로나타난다. 그림 3.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plug-in 으로불러들이기 1 Kontakt 를 Finale 내부로 Kontakt 를불러들이려면, 그림 4 와같이 8 개의 Bank 들가운데하나를마우스오른쪽단추로누른후새로이나타나는항목가운데 Kontakt5 를선택한다. 그림 4.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plug-in 으로불러들이기 2
만약그림 4 와는달리, VST Instrument 목록에서 Kontakt 5 가보이지않는다면이는 Finale 에아직 Kontakt 가 plug-in 으로등록되어있지않기때문이다. 이경우에는 VST Banks & Effects 창을닫고, 그림 5 와같이 MIDI/Audio 메뉴를마우스왼쪽단추로누른후, Device Setup 의하위항목인 Manage VST Plug-ins 를선택한다. 그림 5.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VST plug-in 으로등록하기 1 그림 6 과같이 VST Plug-in Directories 창이나타나면, 오른쪽의 Add... 단추를누르고, 그림 7 의첫번째그림과같은 Browse for Folder 라는이름의창이나타나면그이후의그림에서와같이해당항목왼쪽의화살표를계속눌러 ( 내 PCThis PC C 드라이브 Program Files Native Instruments VSTPlugins 32 bit) C:\Program Files\Native Instruments\VSTPlugins 32 bit 경로를찾아선택한후, OK 단추를누른다. 그림 6.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VST plug-in 으로등록하기 2
그림 7.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VST plug-in 으로등록하기 3 그림 8 과같이선택한경로명이등록이되면 Close 단추를누르고다시그림 15 에서와같은방법으로 VST Banks & Effects 창을열고, 그림 16 에서와같이 Kontakt 5 를불러들인다. 그림 8.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VST plug-in 으로등록하기 4 그림 9 는 Kontakt 5 가 plug-in 의형태로불러들여진상태를보여준다. 그림 9.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plug-in 으로불러들인예 Kontakt 5 를불러들인 Bank 는연필모양의단추가활성화된다. 그림 9 의경우 Bank 1 로 Kontakt 5 를불러들였기때문에 Bank 1 의연필모양단추가활성화된것을볼수있다. 이단추를마우스왼쪽단추로누르면그림 22 와같이 VST Viewer: Bank 1 Insert 0 이라는창으로 Kontakt 가나타난다.
그림 10.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 plug-in 으로불러들인 Kontakt 사용자가 plug-in 에익숙하지않을경우, 새로생성된 Kontakt 창으로인해마치두개의소프트웨어가실행된것으로착각할수도있다. 하지만, 이는두개의소프트웨어가별도로실행된것이아니라, Finale 내부에서 Kontakt 가불러들여진것이며, OS 인 Microsoft Windows 는 Kontakt 가실행되어있는것으로간주하지않는다. Alt 글쇠와 TAB 글쇠를눌러실행되고있는소프트웨어를전환하거나, Ctrl 글쇠와 ALT 글쇠, delete 글쇠를동시에눌러작업관리자를실행해보면 Finale 는실행되고있는것을확인할수있지만 Kontakt 가실행되고있는정보는찾을수없다. Mac OS X 에서는그림 11 에서와같이 Audio Units 형태의 plug-in 으로 Kontakt 를불러들인다. 먼저그림 23 의왼쪽에서와같이먼저 MIDI/Audio 메뉴를마우스왼쪽단추로누른후 Audio Units Banks & Effects... 항목을선택하면, 그림 23 의오른쪽에서와같이 Audio Units Banks & Effects 창이새로나타난다. 그림 11. Mac OS X 용 Finale 에서 Kontakt 를 plug-in 으로불러들이기 VST 대신에 Audio Units 라는표현이사용된것을제외하면 Microsoft Windows 용 Finale 에서와다른점이없다. 이후의과정도마찬가지이므로설명을생략한다.
Finale 와 Kontakt 를독립적으로사용 Finale 와 Kontakt 를별도로실행시키고, 가상의 MIDI 장치를통하여두소프트웨어사이에 MIDI data 를주고받는방법으로, plug-in 으로된소프트웨어를 host 소프트웨어에서사용하는방법이개발되기이전에사용되었다. 두소프트웨어는하나의컴퓨터에서실행될수도있고, TCP/IP network 로연결된서로다른컴퓨터에서실행될수도있다. 사용법이까다로워서오늘날에는특별한경우가아니면잘사용되지않으므로, 여기에서는자세한설명대신개괄적인내용만을다루기로한다. 하나의컴퓨터에서가상의 MIDI 장치를이용할경우, Microsoft Windows 에서는 LoopBe1 이라는소프트웨어를, Mac OS X 에서는 Finale 에서제공하는 Inter-Application Port 나 OS 에서자체적으로지원하는 IAC driver 를사용하면, 물리적인 MIDI 장치를컴퓨터에연결하지않고도여러소프트웨어사이에서편리하게 MIDI data 를주고받을수있다. 여러대의컴퓨터에서가상의 MIDI 장치를이용하고자할때에는, Microsoft Windows 의경우 rtpmidi 를사용하고, Mac OS X 에서는 OS 에서자체적으로지원하는 network driver 를사용하면연결이편리하다. 독립적으로실행된 Kontakt 소프트웨어창의구성은그림 10 과동일하나, 창의이름이 Kontakt 5 로표시되며, File 및 Help 메뉴를볼수있다. 또한 Alt 글쇠와 TAB 글쇠를눌러실행되고있는소프트웨어를전환하거나, Ctrl 글쇠와 ALT 글쇠, delete 글쇠를동시에눌러작업관리자를실행하면 Kontakt 5 의개별적인실행상태를확인할수있다. Kontakt 에서 Gugak 라이브러리사용하기 Kontakt는창왼쪽위의라는악기이름이표시된곳아래에밝은색글자로된 Files라는메뉴를가지고있다. 이 File 메뉴는두개의하위부분을가지고있는데, 위부분은컴퓨터의 folder 구조를 Microsoft Windows의탐색기와비슷한방식으로보여주며, 아래부분은위부분에서선택된 folder에있는파일가운데 Kontakt와호환이가능한파일을보여준다. Kontakt에서 Gugak 라이브러리파일을읽어드리려면이파일들가운데원하는것을끌어서오른쪽의빈공간에놓는다. 그림12는이와같이 Kontakt 내부의파일탐색기능을이용해악기를불러들인것이다. 그림 12. Finale 에서 plug-in 으로불러들인 Kontakt 에 Gugak 라이브러리거문고를불러들인예
이와같이불러들인악기는 Finale 에서악보로만들어놓은각악기와연결되어야한다. 이둘을연결시키기위해서는먼저 Windows 메뉴를마우스왼쪽단추로눌러그림 13 과같이 Score Manager 를선택하여 Score Manager 창을실행시킨다. 그림 13. Finale 에서악보상의악기와 Kontakt 상의악기연결하기 1 그림 14 와같은 Score Manager 창이나타나면그림 15 와같이각악기이름마다 Device 부분을마우스왼쪽단추로눌러 Kontakt 5 와연결한다. 그림 14. Finale 에서악보상의악기와 Kontakt 상의악기연결하기 2 그림 15. Finale 에서악보상의악기와 Kontakt 상의악기연결하기 3 그림 16 과같이각악기가 Kontakt 5 와연결되면, 악기마다연결된 Bank 와 Ch(channel) 을확인한다.
그림 16. Finale 에서악보상의악기와 Kontakt 상의악기연결하기 4 그림 17 은각악기를 Kontakt 5 와연결하고, 그림 21 및그림 22 의설명대로 Kontakt 창을띄운화면의예이다. 그림 17. Finale 에서악보상의악기와 Kontakt 상의악기가연결된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