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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 장소시대를위하여 1) 이석환 * < 目次 > Ⅰ. 서론 Ⅱ. 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의차이점 Ⅲ. 마을만들기의원칙 19 가지 Ⅳ. 결론 I. 서론 어린시절시골마을 1) 을생각해보자. 길을가다가어른을만나면으레 진지드셨습니까? 라는인사말씀을드린다. 그러면어르신께서는 그래너도밥먹었니? 어디가니? 라고답하신다. 아이의이름을알고있는것은당연해도주로 누구의아들, 누구의딸 이라는말도익숙했다. 마루에누군가갖다놓은김치가투박한그릇에담겨있다. 어머니는그것이누구집에서준것인지를바로알아차린다. 저녁이되거나혹은한가한겨울이되면어른들이나애들은친구를만나기위해마실을간다 ( 이웃집에놀러간다 ). 한마디로마을은주민간에상호밀접한교류가있는일정한범위의정주지였던것이다. 하루의일상을생각해본다. 아침에일어나밥한수가락적당히뜨고자리를일어선다. 엘리베이터에서주민을만나면 안녕하세요! 라고구두로인사하거나아니면목례로인사를나눈다. 칠년전에살았던아파트단지에서는엘리베이터안에서주민을만나면, 왠지서먹서먹한분위기를모면해보려고, 가능한엘리베이터벽면의거울에비친내모습을바라보고만있었다. 지금살고있는우리아파트단지는, 부모님을모시고사는주민들이많아서그런지, 이런인사가그리낯설지가않다. 그렇지만우리아파트옆집에, 그리고위아랫집에누가사는지나는모른다. 물론집사람은몇명정도알고지내는것같다. 어머님도노인정에서만 * 경성대학교도시공학과교수 1) 마을과가장유사한한자는 밭 ( 田 ) 과땅 ( 土 ) 을조건으로사람들이모여사는 리 ( 里 ) 이다. 1리 ( 里 ) 는대략 400미터이다. 주거단지계획에서보행공간권역의모듈로보통 400~500미터를기준으로한다.

4 環境論叢第 51 卷 (2012) 난분들과자주연락을하고계신다. 다른주민들도나와별반다르지않을듯하다. 지하주차장에서차를몰고학교로간다. 연구실에들어가강의준비, 논문준비, 그리고주민들만날일, 도시재생관련일들을정리하다보면하루가훌쩍지나버린다. 가끔씩동료교수들과담소를나누거나점심식사를하는일을빼고나면, 물론다른동료들보다는상대적으로더많이만나는편이라고생각하지만, 나혼자만의공간에서하루종일보내는일이전부이다. 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에참여하고있는나는과연얼마나우리마을과우리학교에서, 그리고내가속한도시에서그구성원들과얼마나소통하고있는지, 얼마나신뢰를형성하고있는지, 얼마나열린관계를맺고있는지를생각해본다. 요즘우리는 마을만들기 나 도시재생 이란말을우리주변에서쉽게, 그리고흔하게듣게된다. 도시나건축, 조경, 사회학, 공공디자인등전문분야뿐만아니라행정과실무분야에서도마을만들기에대한관심이대단히높은것도현실이다. 이러한현상을바라보면서, 어쩌면다행스러운일이라고생각하면서도한편으로는조심스럽고신중하게생각해볼일이라는생각이든다. 전국의많은지자체들은마을만들기지원센터를설립하였거나설립을계획중에있다. 실제로마을만들기를실천하는사례들또한다양한형식과다양한이름으로전국적으로나타나고있다. 마을만들기나도시재생에대한관심과실천에있어서가장적극적인준비와실천이이루어지고있는대표적인지자체중하나가부산시이다. 부산시의경우, 지난해 (2012. 7. 11) 부산시마을만들기지원등에관한조례 를제정을통해실천적인마을만들기를위한제도적기반을형성한바있고, 올해 부산광역시마을만들기지원센터 를개소 (2013. 6. 14) 함으로써각종해당사업을총괄적으로조정하는실천적기반을마련하고자하는것으로알고있다. 이러한준비와노력그리고실천은매우바람직한일이라생각한다. 부산시의 마을만들기 에대한진지한노력이이루어지고있는지금, 이러한노력의결실이성과위주의결과가아니라실질적이고지속적인성과로이어짐으로써주민의삶속에서행복한결실을이루기위해서, 지금우리는무엇을고민하여야할것인가? 또한이시점에서우리가마을만들기에대하여진지하게생각해보아야할것은없는가? 있다면그것은무엇일까? 우리가어려운문제에접하거나소중한문제를다룰때, 그것이엉뚱한방향으로진행되지않도록하는가장좋은방법은그것이추구하는본래의목적에대하여생각하고질문하여답해보는것이다. 즉어떤일의본질을생각해보는것이다. 이글은그동안마을만들기나도시재생에대하여고민했던내용을전하고있다. 실천현장에서주민들과함께하면서스스로에게수없이질문을던지고답하는과정을반복하면서느낀점을담백하게전하고자한다. 먼저우리는도시재생과마을만들기라는말을정확하게구분하여사용하지않고있다. 도시재생 과 마을만들기 라는용어는그의미가서로중첩되어있기도하고그렇지않은부분도있다. 따라서이에대하여그차이점을간략하게알아보고자한다. 다음으로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를달성하기위한원칙 19가지에대하여논의하고자한다.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5 Ⅱ. 마을만들기와도시재생의차이점 마을만들기의핵심은공동체를지향한다는것이다. 즉마을만들기는 삶의질을높임으로써행복을얻기위해일정한단위공간에서더불어살아가는공동체를형성하는것 이다. 한편도시재생은핵심은다시활력을불어넣는것을중요시한다. 즉도시재생은 산업구조의변화와도시확장으로인해상대적으로낙후된기존도시에새로운기능을도입 창출함으로써쇠퇴한혹은쇠퇴가진행되고있는도시를새롭게경제적ㆍ사회적ㆍ물리적으로부흥시키는것 이다. - 도시재생, 마을만들기, 그리고도시개발및정비사업의차이점 마을만들기의목적은사회적자본형성을기반으로한마을공동체형성하여그공동체의자치 협치능력을향상시키는것이다. 또한그대상은근린이라는이웃관계가형성될수있는단위공간을대상으로한다. 따라서마을만들기의대상은오로지낙후된주거지만을대상으로하는것이아니다. 즉경제적수준이서로다른단독주택지나아파트단지등다양한계층과다양한유형의주거지도그대상이될수있다. 마을만들기의과정은먼저교육을통해인적자본 (human capital) 2) 을형성하고다음으로상호만남과참여과정을통해사회적

6 環境論叢第 51 卷 (2012) 자본 (social capital) 형성한후자연스럽게물적자본 (physical capital) 형성되는과정을거친다. 여기서우리가유의해서보아야할것은바로사회적자본이다. 이사회적자본이의미하는것은 개인간의협력을촉진함으로써사회의생산성을높여주는신뢰, 규범, 네트워크등사회적관계에서발성하는일체의무형자산 3) 이다. 네트워크에서유의하여야할것은그것이 끼리끼리 만이루어지는폐쇄적네트워크가아니라개방적네트워크가되어야한다는것이다. 마을만들기의지속가능성은바로사회적자본이제대로형성되어있느냐에달려있다. 그러나우리는이러한사회적자본형성을위하여어떠한고민을하고있었는가에대하여진지하게생각해볼일이다. 특히행정이보다적극적으로개입하는마을만들기에서는더욱더그러하다. 한편도시재생의목적은낙후된도시나그일부지역의활력도모하는것으로서, 이를통해주민혹은시민의자구능력향상시키고자한다. 따라서도시재생의공간적대상은낙후 노후도시, 낙후 노후주거지, 낙후 노후상업지, 혹은낙후 노후공업지등이해당된다. 도시재생의내용적대상은경제적재생, 환경적재생, 그리고생활재생등이다. 이를실천하는방법은재생을위한거버넌스형성, 교육, 재생전략계획수립, 활성화계획수립등을활용한다. - 도시재생의필요성과개념 ( 국토교통부의도시재생사업단 ) 필요성 < 출처 : 도시재생사업단, http://kourc.or.kr/tb/jsp/intro/intro01.jsp?lcnt=m1&mcnt=m1> 2) 인적자본은 창조성과혁신성의원천 이며 조직의구성원들의모든개인적인능력, 지식, 기술, 경험등 ( 출처 : 네이버백과사전 ) 으로서다양한형식의교육을통해이루어진다.. 3) 이동원, 정갑영외. (2010). 제3의자본. 서울 : 삼성경제연구소.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7 개념 < 출처 : 도시재생사업단, http://kourc.or.kr/tb/jsp/intro/intro01.jsp?lcnt=m1&mcnt=m1> Ⅲ. 마을만들기의원칙 19 가지 1. 신뢰형성을우선시하여한다서로믿을수있는관계가형성된것만으로도이미많은것을그리고아주소중한것을달성한것이다. 특히사회적자본을간과한혹은그것을우선시하지않은채정부나공공이주도하는마을만들기는 주민의자발성저하, 성과위주의접근가능성, 예산따먹기식접근, 창의성을기반으로하는주민의자치운동능력저하 등의심각한문제를낳을수있다는점을간과해서는안될것이다.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구성원들간의신뢰가매우중요하다. 여기서구성원들이란주민들만해당할수도있고, 관련공무원이될수도있으며, 혹은마을만들기계획가를포함한전문가나마을만들기활동가가될수도있다. 이러한신뢰관계는지역적성격이나사회적분위기혹은성숙도에따라다르다. 2. 다양한차원의교육이필요하다마을만들기에서중요한것은교육이필요하다. 특히상호소통을위한교육을통해신뢰와인정하는방법을발견하도록하여야한다. 그다음에마을만들기의목적, 자세, 방법, 테크닉등을교육하여야한다. 마을만들기의일반적인교육과정을보면, 대개다음과같은과정을거친다.

8 環境論叢第 51 卷 (2012) 그러나이러한과정은기본적으로서로대화하는방법이어느정도몸에베인상태에서이루어질때, 보다바람직한결과를얻게된다. 서로의견이다를때, 대개의경우상대방은공격받았다고생각한다. 혹은틀렸다고반박하기위해서온갖논리를편다. 주민도그렇고전문가또한그런경우가허다하다. 마치 TV의토론에서상대방의인격을배려하지않은채, 싸워서이겨야하는전쟁터같은싸움으로전락하게된다. 의견이다를수있다는교육이필요하다. 또한다른의견을제시할때상대방을배려하는자세, 말투, 나아가나와다른생각을제시한내용의장점이나가치를발견하려는노력의중요성등에대한교육이무엇보다먼저있어야한다. 이러한교육이중요한이유는이것이주민간의상호신뢰를구축하는중요한기반이되기때문이다. 3. 상대방의입장에서접근하여야한다역지사지는소통의전제조건이다. 문화적 물리적 경제적다양성에대한이해와관용은역지사지에서나온다. 그것은곧공감의자세이다. 역지사지 ( 易地思之 ) 로마을만들기를이해한다는것은첫째문화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도시차원에서는문화적관용 (cultural tolerance) 과상호소통 (mutual communication) 의중요성에대하여이해하는것이고, 둘째물리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마을에는다양한측면의휴먼스케일 (human scale) 에대한고려가필요하다는것을깨닫는것이며, 셋째경제적다양성에대한이해, 즉사회적혼합 (social mix) 의가치와접근성 (accessibility) 의차이를고려하는형평성 (equity) 의가치에대하여인정하는것이다. 근대적개념인평등 (equality) 한마을이아니라, 변화에대한기회를보장하는형펑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9 성 (equity) 있는마을을지향하자는것이다. 왜냐면평등한사회, 평등한마을은없기때문이다. 형평성있는사회, 형평성있는마을이가능하고그것을추구해야하기때문이다. 이러한역지사지의자세없이마을만들기가이루어진다면소통의부재와갈등, 불편과불만등엄청나게불행한결과를초래하게될것이다. 문화의가치는다양성, 즉서로다르다는데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우리는나라는개인혹은우리라는집단과다르면잘못된것으로여기고배제하거나적대시하곤한다. 문화만이아니다. 피부색이다르다고해서차별을하고, 걷는모습이다르다고해서차별을한다. 서로다른문화가만나게되면즉한사회의문화가전파되면, 그두문화가함께공존하기도하고, 두개가융합하여새로운문화로재창조되기도한다. 따라서문화적관용은나와다른문화의존재가치를인정하고함께공존함으로써향후보다변화된새로운문화융합및문화변동의가능성에문을열어놓는것을의미한다. 이런태도는나와다른문화를소유한다른사람들과의밀접하고진정성있는소통의전제조건이된다. 이러한소통이전제되어진정한참여와형평성을확보할수있게되는것이다. 물리적다양성은기본적으로인간의신체능력이각기다르기때문에도시의물리적환경또한그에걸맞게즉그들의휴먼스케일 (human scale) 에맞게조성되어야한다. 고등학생이되어어린시절졸업했던초등학교를다시찾아간적이있다면쉽게이해할수있을것이다. 초등학생시절엔딱맞았던책상과걸상이고등학생의몸으로볼때얼마나앙증맞게작아보이던가? 그처럼넓게느껴졌던운동장이어떻게보이는가? 높게만보였던철봉은왜그리고낮아진것일까? 어린아이의신체크기와물리적인힘, 그리고고등학생이된신체크기와물리적인능력은엄청난차이가있다. 우리가살아가는마을에는이처럼신체크기와능력의차이가다양한사람들이함께살아간다. 그러니마을의물리적환경도그에걸맞게조성되어야하는것이다. 이것이인간적척도, 즉휴먼스케일 (human scale) 을고려한마을환경이다. 한마을에는경제적으로다양한계층들이함께모여살고있다. 한달관리비가각기다른사람이함께모여사는것이마을이다. 이관리비의차이는무엇일까? 관리비차이만이전부일까? 이들의이동능력은어떠한차이가있을까? 서울서부산까지이동하는능력이같을까? 부산역에서김포공함까지가는능력은같을까? 외식하러가는길은어떨까? 같지않다면어떻게다를까? 다르다면마을만들기를고민하는우리들은어떻게하여야할까? 어떤주민에게는작은아픔이거나아픔이아닌데, 어떤주민에게는큰아픔이될수있는것이늘있다. 주민에게는아픔인데, 전문가나공무원에게는전혀아픔이아닌것이늘있다, 그러나마을만들기에참여하기위해서는나의잣대로주민을판단하는우를범해서는안될것이다. 마을만들기에서역지사지로접근해야할것들이무엇인지를진지하게생각해보아야할것이다.

10 環境論叢第 51 卷 (2012) 4. 갈등은당연한것이고, 때로는갈등이희망이다어느마을이든갈등관계에있는개인이나그룹은늘존재하기마련이다. 또한이러한갈등이새롭게만들어지기고해소되는과정을거치게된다. 한조직에서, 그것이마을이든회사이든, 갈등이늘존재한다. 특히일이잘진행되거나좋은결과가기대될때, 갈등이새롭게나타나는경향이있다. 마을만들기도마찬가지이다. 뭔가좋은결과가있을것이라는기대는곧그것이나에게어떠한이익을가져다줄것인가를계산하기마련이다. 그나눔이공정하지못할것이라는생각, 혹은좀더더많은것을취하고자하는보이지않는욕심들이갈등을유발하게된다. 따라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공공이나전문가들은이러한상황들에대하여늘예의주시하여야한다. 특히마을만들기에직접적으로참여하지못하는혹은안하는개인이나그룹들을특히예의주시하여야한다. 그들은평소에아무런움직임이없이무관심한것같지만,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사람들은눈여겨보고있다. 어떤때는실수하기만을기다리는경우도있다. 의도적이든그렇지않든소외된사람들은그것이마을만들기에열성적으로참여하는그룹을반격할절호의기회이기때문이다. 그렇다고해서그들이악의축도아니다. 그들도엄연히더불어살아가야할그마을의구성원이란점을명심하여야한다. 기존보다더나아지고개선되는과정에서나타나는갈등은미래의희망을보여주는것일수도있다. 쉬운말로, 나눠먹을것이없으면갈등도없다. 5. 느린것이아름다운것이다느리면많이보고깊게본다. 즉완보견다 ( 緩步見多 ) 완보견심 ( 緩步見深 ) 이다. 그러나공무원만이아니라주민도빠른가시적결과를기대한다. 을만들기에서완보견다완보견심의중요한원칙중하나인 시간은돈이다 라는말의의미를두가지차원에서생각해보자. 먼저대량생산에의한대량소비의근대적산업사회를생각해보자. 이런사회에서는동일한복제품을빠른시간안에생산하는것이제일중요했다. 물론아직도이러한가치가유용한분야도있다, 그러나이러한가치가바람직하지않은곳에서빠름을적용하는것이문제다. 이럴경우차이의가치가끼어들여지가없다. 마을만들기의경우, 그마을을제대로이해하기위해서는천천히자세히바라보아야한다. 그마을의쌓여진소중한시간들을소중히여겨야한다는것이다. 마을만들기는빠름의효용성보다는느림의풍요로움이지닌가치를인정한다, 천천히걸으면많이자세하게본다. 시속 120킬로미터로고속도로를달리면서보는세계와천천히걸으면서보는세계는동일한대상을보더라도전혀다른것을보게된다. 산업화시대를거치면서우리는 빨리! 빨리! 라는말을너무나많이들어왔다. 삼풍백화점이나성수대교가붕괴되는너무나큰아픔도결국은이러한패러다임이가져다준비극은아닐까? 혹시우리는마을만들기를하면서너무빠른가시적성과를기대하거나강요하거나아니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1 면그러한기대에부응해야한다는강박관념, 부응해야하는강요에어쩔수없이끌려가고있지는않은가? 이것은단순히주민이나전문가혹은공무원각자가바꿔야할태도이다. 그렇다고해서단순히한개인의태도를바꾼다고해서해결될수있는단순한문제가아니다. 마을만들기가제대로되기위해서는 느린것이아름답다 (The slow is the more) 는가치를인정하는공식적 비공식적인사회분위기가형성되어야한다. 6. 과정이곧성과이며봉사정신에만기대해서는안된다마을만들기는단순히공장에서동일한복제품을생산하는일이아니다. 마을만들기는끝이없는과정이다. 결과만을강조하는마을만들기는마을의물리적환경을그럴듯하게꾸미는데열중하도록한다. 왜냐하면이러한분위기에서는, 그결과가한개인 ( 전문가혹은공무원 ) 의성공을보장하는중요한수단혹은한개인의실패로연결되는치명적인기준이되기때문이다. 이럴경우주민들조차도주민간의소통보다는외부에어떻게보이느냐에더신경쓰는것이자신들의이익에도움이될것이라고잽싸게알아차릴것이기때문이다. 또한결과만을중시하는분위기속에서마을만들기가진행된다면가짜는아니더라도진짜도아닌주민조직을만들어운영하는유혹에빠지기쉽다. 진심을다해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 전문가, 공무원이많을것을현장경험을통해보아왔다. 이들이제대로인정받을수있는사회적분위기가형성되어야하고더나아가이들이제대로평가받을수있는제도적장치가마련되어야한다. 평가지표와평가시스템. 지원원칙등도이가치에부합하여이루어져야한다. 그러나우리의현실은어떠한가? 참여하거나관계된주민, 전문가, 공무원에대한평가를우리는무엇을가지고하고있는가? 변화된골목길을보고평가하는가? 설립된마을기업을보고평가하는가? 아니면주민조직의유무여부를보고평가하는가? 단순히 봉사하는것이아름답다 는규범만으로는분명한계가있다. 즉지속가능성이매우낮다는것이다. 즉건물이혹은골목길이얼마나멋지게바뀌었는지를보기에앞서, 이러한결과가나오기까지주민들과얼마나자주얼마나깊게만나고, 참여를유도하고신뢰관계를구축하였는지, 또한그러한내용을결정하는과정에주민 4) 이어떠한역할을하였는지를면밀히체크할수있는세심한배려가필요하다. 마을만들기는과정이다. 이말은마을만들기의가시적성과가쉽게겉으로드러나지않는속성을지니고있다는의미이기도하다. 그러니마을만들기에관계하는사람들의가치가제대로인정받을수있는시스템마련이중요한다는것을제삼강조해도부족하지않다고생각한다. 4) 참고로마을만들기의평가항목으로주민의만족도를포함할수도있다. 이때조심하여야할것은마을만들기가어느정도진행된초기단계 ( 시작한지 1년혹은 2년정도의기간 ) 에는만족도가처음시작했을때보다도낮을수가있다는점이다. 진정한마을만들기의가시적성과는빠른시간에나타나지않기때문이다.

12 環境論叢第 51 卷 (2012) 7.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행정가의기간이좀더길어야한다마을만들기는수학공식을가지고시험문제를풀듯이해결할수있는일이아니다. 마을에는너무나다양한사람들이함께살고있다. 마을만들기는단순히제도를집행하는성질의것이아니다. 끊임없이주민을만나는과정이필요하다. 마을만들기를진행하는과정중에, 예기치못했던수많은일들이발생하기마련이다. 또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공무원은여타관련부서들과매우밀접하고다양한상호협조를이끌어내야한다. 따라서마을만들기는경험이무엇보다중요하다. 따라서한직능이나부서에서근무하는기존의근무기간을마을만들기에적용한다면그기간은너무나짧은기간이다. 군대에사수와부사수라는말이있다. 처리해야할동일한내용을두명이시간차이를두되시간적으로중복되도록함으로써업무의연속성을꾀하는것이다. 이러한시스템을마을만들기에적용한다면매우유용할것으로판단된다. 8. 마을에공식적으로들어가지전에주민특성을먼저파악하여야한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계획가나활동가혹은공무원은마을만들기학교를운영하고주민조직을형성하기전에, 최소한 6개월전에, 그마을에들어가관찰하고조사하여야한다. 그들이어떻게사는지, 주민들사이는어떤지 ( 누구와친하고누구와사이가안좋은지 ) 혹은그들간의사회적네트워크는어떤지, 중요한의사결정에누가어떤역할을하는지, 주민들사이에중요한이슈는무엇인지, 그들이민감해하는것은무엇인지등을처음에는거칠게그리고시간이지날수록세심하게관찰 조사하여다양한형식으로기록하여야한다 5). 이런것을파악하지않고지금처럼마을만들기를적용할경우, 더많은시행착오나갈등을초래할가능성이많기때문이다. 9. 마을의리더는다수이어야한다주민들은각자자신과가족을위한삶이따로있다. 마을의리더가단한사람이라면그에게주어지는부담이너무많이가중된다. 그에대한주민의견제도생길수있다. 아무리열정을가진리더라도가족을소홀히하면서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데는한계가있기마련이다. 대여섯명의마을리더가있으면, 어려움이있을때해결방안에대해서서로논의할수있기때문에, 각자문제해결이라는부담을덜수있는것이다. 중요한것은마을리더의역할을, 가끔은동일한역할을하게도하지만, 평소에는각자조금씩다르게하기도함으로써상호견제나경쟁을유발하지않도록할필요가있다. 마을리더를다수발굴해두면, 이들중누군가사정이생겨서시간을할애하지못할상황이발생하더라도다른리더들이그역할을대신할수있는장점을지니고있다. 5) 문제는현재이러한과정의가치에대하여별로인정하지않는다는분위기라는점이다.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3 10. 마을만들기의예산은 1년단위회계연도로해서는안된다 12개월이라는주기는우리에게매우익숙한주기중하나이다. 회계연도또한 12개월이라는 1년을하나의단위로사용하고있다. 주민의참여를전제로하는마을만들기는이회계연도와는잘부합하지않는다. 주민참여는계획한일정대로진행되는그런성질의것이아니다. 마을만들기를진행하는과정에는많은돌발변수가발생하기마련이다. 경우에따라서는처음에예상했던것보다더디게진행되는일이허다한것이마을만들이다. 그러나공공부문 ( 행정 ) 이관계하는경우에는사정이달라진다. 예산집행시간적단위가 1년이기때문이다. 계획대로정확하게진행되지않는마을만들기의속성을고려한다면, 보다신축적이고융통성있는예산집행하고운용할수있는방법을고민하여야할것이다. 11. 주민자구능력확보전략이필요하며전문가와행정의역할을점점축소시켜야한다주머니사정이열악한낙후된주거지에서마을만들기에주민이참여하는일은결코쉬운일이아니다. 전문가나행정이지원하고관여할때는잘혹은그럭저럭유지되는마을의환경과주민조직이, 전문가와행정의손길이끊어진이후, 다시쇠퇴의길을걷거나주민조직이유명무실해지는경우를흔하게보게된다. 주민조직을운영할수있는최조한의혹은적정한비용 6) 을확보할수있는장치마련이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에서매우중요한요소들중하나이다. 이를위해서호혜성과지역기여를기반으로하는마을기업이나사회적기업혹은협동조합등, 마을의다양한형태의경제활동조직을통해경제적지속가능성을확보하는것도하나의대안이될수있다. 이처럼마을이라는공동체안에서공익성을담보로하는경제주체를형성할때유의해야할것은마을주민의인적자사를활용하거나이를포함한마을의장소자산을활용하는것이보다바람직할것으로판단된다. 전문가와행정의도우미역할이초기단계에는높겠지만, 마을만들기가진행되어좀더성숙한단계로진화하기위해서는전문가와행정가의도우미역할을점점축소시키면서주민의자구능력을점점더강화하여야한다. 예를들어마을기업의경우, 행정서류처리방법, 회계장부정리, 일지작성, 홍보와마케팅기술등다양한기술을주민스스로처리할수있도록하는것이중요하다. 또다른예로마을학교의운영, 마을소식지발행, 혹은주민조직을운영하기위한회의의기획, 자료준비, 진행등모든단계를주민스스로할수있도록전략적으로교육시킬필요가있다. 12. 최고마을이아니라유일한마을을만들어야한다 외적인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자체를나쁘다고하랴. 아름다움을추구하는것은인간의 6) 물론주민조직을운영할수있는비용의적정성은마을의발전과정속에서다르게결정되는상대적인개념이다.

14 環境論叢第 51 卷 (2012) 관심만이아니라, 황금비에서보여주는것처럼자연의보편적경향일지도모른다. 그러나문제는, 우리가아름다움을말할때외적인아름다움만을최고의가치로생각하는, 그러오해가아닐까? 보이는아름다움외에도, 들리는아름다움, 느끼는아름다움, 함께하는아름다움등다양한아름다움이있지않은가? 진정한아름다움은외적인아름다움과내적인아름다움의조화이며공존이다. 하지만언제부터인가오로지거죽의아름다움만이우리관심사가되고있는것같다. 이런태도로마을만들기를진행할경우, 외관의멋만을중시하는획일적인경관을초해할것이다. 마을의경관은주민들이참여하는과정에서그마을의장소자산을활용함으로써진정성 (authenticity) 과정체성 (identity) 7) 을확보하는것이다. 예를들어, 마을담장의그림이라고해서모두같은그림이아니다. 주민이그림에어떻게관계하고그마을의장소자산이그그림에어떻게담겨있느냐가중요하다. 이처럼진정성과정체성을보여주는마을경관은주민들에게는자부심과애착을제공함으로써그마을이살고싶은곳이될것이며방문객에게는감동적인체험을선사함으로써다시찾고싶은곳이될것이다. 나이가들면서편안함을가져다주는얼굴을만날수있는것처럼, 시간이지날수록정감이더해지는마을도있는것이다. 13. 예산이문제가아니며작은실천부터하여야한다행정이나전문가가마을만들기과정에개입하면서, 주의해야할것은주민의과도한기대심리를갖지않도록하여야한다는것이다. 앞으로는덜하겠지만, 지금까지주민들은자신들의비전을공유하는것이소중하다고생각하는것보다는공공이무엇인가를이마을위해해줄것을기대하는데익숙하다. 평상에몇명이앉아서담소를나누는비공식적인모임부터시작해도된다. 이것도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주민간이소통과신뢰, 주민과의소통과신뢰를형성하는소중한자리가될수있기때문이다. 우리는행사에사람들을동원하는데익숙하다. 그러나마을만들기에서처음부터주민을동원하듯이모임에참여하는주민의숫자에민감해서는안된다. 제대로마을만들기가진행된다면, 어떤일이있을때참여인원은저절로많아지기마련이다. 그런모임의결정을주민이주체가되어하기때문이다. 마을만들기를하는데돈이있으면나쁠것이없다. 그렇다고해서예산이부족해서마을만들기를못한다는생각에사로잡혀서도안된다. 내집앞청소하기를주민들과함께동의해서실천하는일도아주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마을안의작은자투리땅에마을사람들이모여꽃을심는일도소중한마을만들기이다. 14. 주민홍보가먼저이며그다음에외부에알려야한다 마을만들기과정에주민모두가다참여하는것은현실적으로불가능하다. 이것은단순히 7) 마을의정체성 (identity) 을확보하기위해서반드시고려할요소는탁월성과시간적연속성이다.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5 4년에한번씩있는국민투표가아니기때문이다. 이러한국민투표에서도 100% 투표가불가능한데, 늘주기적인모임과비주기적인모임을가져야하는마을만들기에서는더욱더그렇다. 물론마을의공간적크기나세대수 ( 혹은인구규모 ) 에따라참여비율은달라질수있다. 그렇다고마을만들기에적극적으로참여하는사람들만이마을만들기의진행내용을전유 ( 專有 : 전적으로소유 ) 하는것은바람직하지않다. 이것이야말로비민주성의대표적인전형이다. 주민들중에는참여하고싶어도어쩔수없는사정으로참여하지못하는부류도있기마련이다. 그러니마을소식지를만들어주민들에게돌리자. 마을소식지는우리가하는일을주민들에게단순히자랑하는지면이아니다. 주민들에게정보를제공하고주민들이이해하여애정을갖도록하는소중한알림이인것이다. 따뜻함과정감과열정이담겨있는것이라면, A4용지한장이라도좋다. 지금하고있는일들을주민들에게알리자, 그리고참여를원할때, 참여할수있을때, 그들이쑥스러워하지않고참여할수있는열린분위를만들어야한다. 참여하지못하더라고지금하고있는일에관심과애정을가질수잇도록그내용의전달에세심한배려가필요하다. 누군가나를인정해주면더열심히그일에충실하게된다. 누군가주민들이 ( 우리가 ) 하는일을인정해주면주민들은자신의마을에대한자긍심과애착을더욱갖게마련이다. 이를위해서는지금그마을에서하고있는일들을외부 - 시청이될수도있고방송사나신문사가될수도있고인터넷매체가될수도있다 - 에제대로알리는작업도필요하다. 15. 멋진그림을그리는것이아니라주민의진화하는삶을담는것이다전문용역업체의능숙하고세련된그림에기대서는안된다. 우리는이러한그림에기대려는유혹에서쉽게벗어나기어렵다. 늘그래왔기때문이다. 그런것이보다우수하게평가받고있기때문이다. 그러나마을만들기는그런것이아니다. 마을만들기는어눌하지만정감있는그래서주민의참여와삶이담겨진소중한마을을만드는것이다. 전문가의생각보다는부족할수있지만그들이함께고민하여나온결정이더욱중요하다. 그렇다고해서참여한전문가의생각이끼어들여지를전혀두어서는안된다는말이아니다. 전문가와행정가는그들의참여와결정과정, 그리고사업실천을도와주는소중한역할을하는도우미일뿐이라는것이다. 전문용역업체의역할과그정도에대한진지한검토또한필요하다. 16. 마을만들기는수평적팀작업이다모든재능을모두갖춘주민을찾기란쉽지않다. 즉마을만들기에필요한덕목들을모두갖춘주민을찾는것은쉽지않다. 마을만들기는단한사람의슈퍼스타를키우는일이아니다. 다재다능한한사람보다는, 각재자신의역량을조금씩겸비한하나의팀이더소중하다. 아프리카속담에 빨리가려면혼자가고, 멀리가려면함께가라 는말이있다. 협동이중요

16 環境論叢第 51 卷 (2012) 하다는것이다. 협동의힘은어떤일을보다쉽게처리할수있도록하는동시에마을의지속가능성 8) 을높인다는데있다. 겉으로는아무렇지않은듯한표정과태도를보이는주민들도실은예민하다. 마을만들기과정에한사람만두드러지는것은그사람개인에게도좋지않고다른주민에게도좋지않다. 물론마을전체의발전에도결코도움이되지않는다. 전문가또한그렇다. 재주만능의전문가혼자하는것보다서로힘을모으는전문가팀으로진행하는것이상호학습효과를기대할수있어바람직하고외부의다양한사회적네트워크를형성할수있어더욱바람직하다. 17. 주민은지시자 감시자 간섭자가아니라스스로를책임지는주인이다우리는명령하거나지시하는데익숙하다. 우리는간섭하거나비판하는데익숙하다. 그명령과지시와간섭과비판에책임지지않을때더욱그러하다. 그결과가자진과직접관계없다고생각할때그러하다, 그것이주인과노예의차이라고오해를하고있다. 주민이주인이라는것의어떤의미를지니는지를제대로주민에게알려주어야한다. 주인과노예의차이, 사장과직원의차이를통해주인의관점의마을주민이된다는것이무엇인지를분명하게인식시켜야한다. 이것은마을만들기초기단계부터진행되는모든과정에지속적이고반복적으로인식시켜야하는작업이다. 주인은책임을지고스스로문제를해결하는임무가있다는것을제대로인식하지못하면그마을의주민이나주민조직은늘행정에혹은마을만들기과정에간섭하거나감시하는데몰두하게된다. 그것이그들이해야할역할이라고오해하고있기때문이다. 주민이스스로주인이라는인식이제대로이루어질경우, 주민조직은스스로주체가되어다른주민들을설득하게된다. 공식적인조직 ( 행정조직 ) 과주민개인의중재자역할을하게되는것이다. 그렇게되어민원이대폭줄어들어자체적으로스크린하고조정할수있도록하여야한다. 이러한경우를많이볼수있었다. 18. 말보다는참여와실천의가치를주민들이공유하여야한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들의조직은, 주민센터에서회의자료를정리해주고그자료를가지고회의를진행하는, 주민차치위원회 와같은공식적인조직과다르다. 마을만들기에참여하는주민조직은매우적극적이고, 참여적이며, 창조적인조직이되어야한다. 또한이조직은의사개진이자유로워발산적이기도하면서, 동시에비전을공유함으로써의사개진이수렴적이다. 그러니마을의자원을기반으로하는창의적인발상이가능해진다. 이러한조직은단순히말하는것에멈추지않는다. 이러한조직은실천할수있는것들부터차근차근찾아내어그일에함께적극적으로참여한다. 함께적극적으로의사를결정하는데참여하고, 그결정과정을실천하는데참여하는과정속에서, 주민들은개인적해방, 권한부여, 자부심, 8) 협동의힘은이타적집단이지니는협동과공감이보다지속가능하다는집단선택의가치를추구한다.

지속가능한마을만들기의원칙 17 소속감, 애착, 주인의식등이라는소중한선물을보상받게된다. 19. 비관적 비판적인주민은늘있게마련이다마을만들기에참여하다보면매우비판적인주민을만나게된다. 정말열정을가지고열심히참여하고있는마을의리더들이나전문가, 혹은공무원에게는매우위험한순간이다. 이런진심어린마을몰라주는것에대한답답함, 서운함, 슬픔등을경험하게된다. 그래서진행하던일이잠시뒤처지기도한다. 나자신도그런경험으로장염이걸린적도있었다. 지금하는일이단순히나를제외한주민들을위해하는일이라는생각을처음부터버려야했던것이다. 어쩌면그일은내가좋아서그래서그것이정신적만족이든, 명예를얻는만족이든, 혹은경제적만족이든그어떤것이든그것들로보상받는만족이라고생각을바꾸어야한다. 아니처음부터그런마음으로마을만들기에참여하여야한다. 사람들의습성이나습관은쉽게바뀌지않는다. 비관적인생각이나비판적인생각은더욱더그렇다. 아주천천히바뀌는속성을지니고있다. 그러니급하게생각해서는안된다. 마을만들기는그야말로시간싸움이다. 그것도긴시간이필요한게임이다. 열정을가지고, 매상황을긍정적인쪽으로생각하고참여하다보면언젠가여러가지형태로기쁨을가져다준다. 그러니아파하지말고주저앉지말고진행하여야한다. 그러나그비판적인주민을무시하라는것은아니다. 그가, 비판적인모든주민이바뀌는것은아닐지라도, 오히려마을만들기의중심적리더가되는날이올수도있기때문이다. Ⅳ. 결론 우리는새것을좋아했던시절이있다. 백지장을만들고재건축과재개발하는방식이그대표적인예이다. 그러나우리는그것을부동산가치로서의공간을사랑한것이지, 우리의삶터인장소로서사랑한것은아니다. 낡은것, 버려진것, 잊혀진것등이, 그것을어떻게활용하여재창조하느냐에따라서, 그마을의소중한자산이될수도있다는것을기억해야한다. 친구와의끈끈한우정은쉽게겉으로드러나지않는다. 그저마음만으로도통하는법이다. 필요할때가되면, 말하지않아도, 그자리를함께하는것이우정이다. 마을만들기도그렇다. 마을만들기는단순히영혼없는삼차원의공간을만드는일이아니다. 어머니의품처럼소중한장소를만드는일이다. 사랑하는애인처럼가고싶고머물고싶은장소를만드는일이다. 마을에주민각자의그리고우리의영혼이깃든장소를만드는일이다. 궁극적으로마을만들기를통해우리가얻고자하는것은그마을이주민들에게소중한장소가될수있도록하는것이다. 그래서주민이스스로그마을의미래를결정하여가꿈으로써주민과마을이하나가되도록하는일이다. 마을만들기는, 단순히재개발이나재건축처럼전면철거후아

18 環境論叢第 51 卷 (2012) 파트단지로바꾸어돈으로환산하는, 공간확장형접근방법이아니다. 그것은오히려주민이함께참여하여가꾸면서정도나누고돈도벌고장소자산가치도상승시키는통합적개선효과를기대하는그리고시간이오래걸리는과정이이다. 참고문헌 김기호외 (2013), 우리마을만들기, 나무도시. 민경욱옮김 (2012), 커뮤니티디자인, 안그라픽스. 박호성 (2009), 공동체론, 효형출판박화리, 윤상현옮김 (2008), 장소론, 심산. 심승희 (2012), 장소, 시그마프레스이동원 (2010), 제3의자본, 삼성경제연구소. 이석환 (2007), 장소의이해와해석, 레인보우북스. 이석환 (2012), 창조적융합산업개념을적용한도시농업의장소적가치, 한국산학기술학회. 이석환 (2012). 노산동에꽃이피다, 에세이퍼블리싱. 이석환 (2012), 창원테스트베드주거지재생사례, 2012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추계학술대회. 이영범, 김은희 (2011), 사회적기업을이용한주거지재생, 국토연구원. 네이버백과사전, 인적자본 도시재생사업단, http://kourc.or.kr/tb/jsp/intro/intro01.jsp?lcnt=m1&mcnt=m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