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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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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주제어 : 인간성, 기술, 기계, 플라토노프, 융합 Keywords : Humanity, Technology, Machine, Platonov, Convergence 투고일 : 2015. 1. 30. 심사일 : 2015. 2. 25 2015. 3. 18 게재확정일 : 2015. 3. 20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 * 정보라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1) 국문요약현재과학기술은인간의생활을지배하며점점더빠른속도로발전한다. 인간과기술이일상생활차원에서점차융합되면서과학기술의발전을무조건배척하거나발전속도를인위적으로늦추기는불가능해졌다. 이런현실에서인간으로살아남기위해인간과기술의관계를재조명하고인간성에대해재고할필요가있다. 이에대해안드레이플라토노프는기술자이자공학자로서, 또인간에대해성찰하는문학자로서의관점을동시에보여준다. 사물에나타난인간적특성에애정을느끼고, 기계에서그것을제작한인간의모습을재발견하는것이플라토노프식인본주의다. 과학기술을발달시키는주체역시인간이며그목적은궁극적으로인간을위한것이라는플라토노프의통찰에서인간성과인간자체의생존을위한근본적인대안의실마리를찾을수있다. * 이논문은 2013 년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3-S1A5B5A01-030275] ** 연세대학교강사.

86 제 31 권 1 호 2015 년 Ⅰ. 서론 현대의세계에서과학기술과기술문명이인간의생활을전방위적으로지배하고있다는사실은아무도부인할수없다. 기술문명은발전을거듭할뿐아니라그러면서그발전의속도가점점가속화된다는특징을지닌다. 1) 즉과학기술이발전하는속도는계속빨라지고있으며, 기술이발전할수록그속도가더욱빨라진다는것이다. 2) 그러므로과학기술분야에종사하는전문가가아닌인간전체의관점에서앞으로기술이어떻게발전할것이며그에따라인간이사는세상이어떻게변화할지예측하기도점차어려워지고있다. 인문학적관점에서볼때이는 인간이자신이살아가는세상의특성을이해하고그세상안에있는자기존재의좌표를확정하기도점점어려워지고있음 을의미한다. 3) 다른한편으로는현재의세계가변화하는양상을살펴보면과학기술적관점과인문학점관점을서로대립하고상충하는개념으로이해하는태도나인간이과학기술을반드시자신의손아래종속시키고통제해야만한다는발상은그자체로구시대적사고가되어가고있다. 스마트폰이나태블릿컴퓨터등첨단기기들이이제는일상생활에없어서는안될필수적인도구로자리를잡았다. 이런도구들은사용자가마치현실의사물을대하듯이손으로화면을만져서움직이고필요한기능을찾아내고또한사람에게하듯이기계에게말을걸어명령을내리고대화를통해원하는정보를얻어낼수있도록설계되어있다. 즉이제과학기술은인간이도구로사용할뿐만아니라즐기고교감하고애착을갖는, 인간이아니되인간과닮은대상으로서점점인간의삶에커다란부분으로흡수되었다. 인간과기술, 인문과과학이일상생활 1) Luke Muehlhauser, Anna Salamon, Intelligence Explosion: Evidence and Import, In Amnon H. Eden, James H. Moor, Johnny H. Soraker, Eric Steinhart (eds.), Singularity Hypotheses (Berlin: Springer, 2012), pp. 21-23. 2) 이와관련된대표적인예가무어의법칙 (Moore s Law) 이다. 무어의법칙은인텔 (Intel) 사공동창립자인컴퓨터공학자고든무어 (Gordon E. Moore) 가 1965 년에발표한짧은논문에서유래한법칙으로, 기술발달과부품가격하락등의복합적인요소에힘입어반도체집적회로에들어가는트랜지스터의숫자가약 2 년마다 2 배로증가한다는법칙이다. 하드웨어발달에관한경험적법칙이지만현재까지도산업체와관련분야에서생산과수요예측등에실제사용하고있으며소프트웨어발달에관한예측에도응용되고있다. Gordon E. Moore, Cramming More Components onto Integrated Circuits, Electronics, Vol. 38, No. 8 (April 1965), pp. 114 117. 3) 김종호, 현대사회와가치관 : 산업사회와인간소외의문제, ꡔ 윤리연구 ꡕ, 제 5 권 ( 서울 : 한국윤리학회 ( 구한국국민윤리학회 ), 1976), p. 21.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87 차원에서점차융합되고있는것이다. 그리하여삶은확실히편리해졌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기술문명에매몰된인간성이초래하는문제들이사회문제로서부각되고있다. 이런문제들은시간이지난다고저절로사라지지않을것이며기술이존재하는한점점더심각해질것이다. 인간과기술의관계를재조명하고인간성에대해재고할필요가여기에있다. 이는추상적이고철학적인명제가아니라개개인의일상생활부터사회전체까지현실에직접관련된절박한사안이다. 그러나인간과기술의문제는과학자나공학자의관점에서바라보았을때와인문학자혹은사회학자의관점에서바라보았을때전혀다르게보일수있다. 또한서로다른분야에종사하는전문가들은지식과훈련의배경이다르기때문에서로의관점을이해하지못하는문제가발생한다. 이런서로다른관점사이의소통과융합이해결의실마리가된다. 20세기초러시아소비에트작가들에게주목하는이유가바로이때문이다. 예브게니자먀틴 (Евгений Замятин, 1884~1937) 은작가이기이전에러시아최초의쇄빙선을설계한조선 ( 造船 ) 공학자였고 4) 미하일불가코프 (Михаил Булгаков) 는키예프의과대학을졸업하고의사로일했으며 5) 안드레이플라토노프 (Андрей Платонов, 1899~1951) 는공학자이자건설기술자였다. 6) 이처럼과학, 의학, 기술분야의경력을갖춘작가들은전문적인문학가의길을밟은작가들과는상당히다른독창적인관점을대표작품안에드러낸다. 이시기작가들중에서특히안드레이플라토노프는기술자이자공학자로서의경험이나관점을여러작품에서뚜렷하게드러내면서동시에격변의시기를겪은개인으로서의관점과인간에대해성찰하는문학자로서의관점을작품세계안에서일관성있게병치시킨다. 플라토노프의여러작품에는기계에대한깊은이해와함께인간에대한성찰이녹아있다. 그의작품들은처음에는기계의강력한힘과뛰어난성능을부각시키지만, 언제나인간에대한애정과측은지심을놓지않는다. 그러므로기계에의한인간소외가 4) 이형숙, 소비에트초기 (1917-1931) 검열과 의혹을품은 이단자 E. 자먀찐, ꡔ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ꡕ 제 29 집 ( 서울 : 한국러시아문학회, 2008), p. 195. 5) 정연호, 불가코프작품에나타난 의사 의형상, ꡔ 노어노문학 ꡕ 제 21 권, 제 4 호 ( 용인 : 한국노어노문학회, 2009), p. 591. 6) T. Seifrid, Andrei Platonov: Uncertainties of Spirit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2), pp. 4-7.

88 제 31 권 1 호 2015 년 문명의부작용으로떠오르고있는 21세기에플라토노프의작품에나타난기계와인간의문제를재조명함으로써현재우리의삶과앞으로의인간에대한태도에대하여궁극의해답은아니더라도하나의방향을발견할수있을것이다. Ⅱ. 본론 1. 인간소외플라토노프의초기작품중에서과학자나기술자를주인공으로하는단편들은대부분주인공이죽음혹은정신적파멸, 인간성의파괴를경험하며불행한결말을맺는다. 달의폭탄 (Лунная бомба, 또는달탐사 Лунные изыскания, 1926) 의주인공페테르크레이츠코프 (Петер Крейцков) 는지구로다시돌아오지못할것을알면서달로가는우주선에탑승하여 우리가알던것은전부틀렸다 라는마지막메시지를남기고연락이끊어진다. 에테르의통로 (Эфирный тракт, 1926) 에서물리학박사인파데이키릴로비치포포프 (Фаддей Кириллович Попов) 와그의조수키르피츠니코프 (Кирпичников) 는 에테르의통로 를찾아내면인간의신체를전자차원에서끊임없이갱생시킬수있다고믿으며불멸을꿈꾸지만결국꿈을이루지못하고죽는다. 마르쿤 (Маркун, 1921) 에서주인공마르쿤은무한동력을발명하려시도하지만, 성공여부는작품에분명히밝혀지지않은채 나는많은것을이해하기때문에너무나괴롭다 (Мне оттого так нехорошо, что я много понимаю) 라는화자의진술과함께소설이끝난다. 과학자나기술자를주인공으로하여 SF적인전개를보여주는플라토노프의초기작품들에서과학지식이나기술문명은주인공을결코행복하게해주지못한다. 주인공은자신의기술과지식을이용하여인간의한계를극복하고인간존재의조건을바꾸려하지만거의예외없이실패하며, 인간이손댈수없는금기의영역에도달하려던주인공의운명은비극으로끝난다. 이처럼과학 / 기술을인간성과상충하고대비시키는개념으로이해하여궁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89 극적으로기술과과학이인간성을공격하고타락시킬것이라는부정적관점은현대사회의특성인인간소외의문제와연결시켜생각할수있다. 일찍이마르틴하이데거 (Martin Heidegger) 는 기술에대한논구 (Vorträge und Aufsätze, 1954) 에서기술은자연속의감추어진진실을드러내는것이지만인간은그진실을틀에맞추어세우며, 그러므로기술을통해모든것이진실을드러내게되면인간이그진실을오해하거나잘못해석할위험에처하게된다고경고하였다. 하이데거는또한대규모의자연개발산업으로이어지는현대기술세계에서개발된자연은그자체로남아있지못하고산업현장의일부로편입되는데, 이경우기술을이용하는인간도, 개발과이용을주문하는사람도모두산업화된과정의일부로서도구적위치로전락할수있음을지적하였다. 7) 인간이도구적위치로전락하고자신을둘러싼자연을오해하게되는상황은이미인간소외현상을예견한것으로볼수있다. 인간소외에관한 20세기후반이후연구에서도하이데거가이미지적한 위험 과같은주제에대한논의가이어진다. 사회학자박승위는산업사회로접어들면서기술문명이발달하여인간의노동을기계가지배하고노동의속도나범위를노동자스스로통제할수없게된것을기계에의한소외의한원인으로지목하였다. 현대사회는구조자체가 익명적, 이질적, 무조직적이고성원간의유대가결여된군집체 인대중으로이루어진거대하고조직적인사회이기때문에그안에서개인은다른개인과긴밀한관계를맺지못하고언제나서먹서먹한느낌을가진채고립감과삶의무의미함에시달린다. 박승위는이모든것이현대인이느끼는감정으로서의소외감, 그리고대중사회의구조적특징으로인한현대사회의문제적양상인인간소외의원인이될수있음을광범위하게설명한다. 8) 김진욱, 이홍원, 정기철은인간소외에대한미디어학연구에서현대 IT 사회의디지털기계가제공하는편리함과신속함으로인해인간이스스로 7) Martin Heidegger, The Question Concerning Technology, In David Farell Krell (ed.), Martin Heidgger: Basic Writings (New York: Harper & Row, 1977), pp. 287-317. 하이데거는이논문에서플라톤철학으로거슬러올라가는테크네 (techne) 와기술 (technology) 의어원과의미를논의한다. 지면관계상본고에서전부논할수없으나동서양양쪽에서 techne / ars 혹은 술 ( 術 ) 은학문과예술의특정목적을구현하는실용적인기능이나재주를뜻한다는공통점이흥미롭다. 강손근, 근대예술개념의성립에관한연구, ꡔ 철학논총 ꡕ 제 65 집 3 권 ( 경북경산 : 새한철학회, 2011), pp. 3-30. 8) 박승위, 현대사회와인간소외 : 소외론의전개와쟁점및그사회학적연구의동향 (1), ꡔ 인문연구 ꡕ 제 13 권, 제 2 호 ( 경북경산 : 영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2), pp. 217-227.

90 제 31 권 1 호 2015 년 상상하고생각하는능력을빼앗기고있음을지적한다. 여기에더하여김진욱외는디지털기기로인하여충격에대한문턱값 (threshold value) 이점점상승해살인등의극단적인폭력에도무감각해지는인간성상실의문제를짚어낸다. 9) 미국의컴퓨터과학자빌조이 (Bill Joy) 는 2000년에발표한에세이에서로봇공학, 유전공학, 나노테크놀러지등의발달로인해 인간성 이라는무형의철학적측면뿐아니라물리적이고현실적인인간존재자체가위협받게될것이라고내다보았다. 조이는이러한여러분야의과학기술이발달함으로인해결국기술적으로변형되거나증강되지않은 자연스러운생물학적인간, 즉현재의일반적인보통사람은멸종위기에처할것이라주장하며, 그러므로기술의발달자체를제한해야한다는의견을제시하였다. 10) 앞서논의했던플라토노프의초기작품들에서과학지식이나기술에매몰된주인공이인간존재의형상을바꾼다는원대한목표를추구하다가결국이루지못하고목숨마저잃는다는전개에는이처럼과학과기술로인한인간소외의양상을 20세기초에이미예견한작가의통찰이들어있다. 그러나지나친기술문명의발달로인한인간의파멸이라는전개는인간소외라는문제를제기할뿐이에대한해답은제시하지않는다. 이에대한해답은플라토노프의유일한장편이자대표작이라할수있는 체벤구르 (Чевенгур, 1929) 와후기작품 아름답고사나운세상 (В прекрасном и яросном мире, 1941) 등에서찾을수있다. 2. 기계에대한애착과인간의재발견플라토노프는 체벤구르 에서기술문명과인간의관계를초기 SF 작품들과는상당히다른방식으로고찰한다. 체벤구르 의도입부에등장하는장인 ( 匠人 ) 자하르파블로비치는다른인간들과거의교류하지않는다. 마을밖의동굴에서함께지내던은자 ( 隱者 ) 가숨을거두었는데도그다지슬퍼하지않고, 은자가죽은뒤에마을에들어와서살면서도이웃들과별다른관계를맺지않는다. 대신자하르파블로비치는철도차량기지에서일하면서근무가 9) 김진욱, 이홍원, 정기철, 기계로부터역지배화된사회구조에서나타나는인간소외 - 인터렉티브작품을통한주제표현 -, ꡔ 예술과미디어 ꡕ 제 11 권, 제 2 호 ( 서울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2012), p. 45. 10) Bill Joy, Why the Future Doesn t Need Us, http://archive.wired.com/wired/archive/8.04/joy.html ( 검색일 : 2015.1.30).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91 끝나면버려진기계부품들을집으로가져와서바라보면서마치사랑하는가족이나연인을볼때와같은정서적충족감을느낀다. В свое жилище он наносил болтов, старых вентилей, краников и прочих механических изделий. Он расставил их в ряд на столе и предавался загляденью на них, никогда не скучая от одиночества. Одиноким Захар Павлович и не был - машины были для него людьми и постоянно возбуждали в нем чувства, мысли и пожелания. 11) 자기숙소에그는볼트와오래된밸브들, 나사탭과다른여러기계제품들을가져다두었다. 그는식탁위에그것들을한줄로늘어놓고결코외로움에지치지않은채한껏즐기며바라보았다. 자하르파블로비치는외롭지않았다. 기계가그에게는사람이었고그의내면에끊임없이감정과생각과소망을불러일으켰다. 사람대신사물에대하여애착을보이고감정적으로교감하고정서적으로만족하는자하르파블로비치의이러한태도는플라토노프의또다른작품인 구덩이 (Котлован, 1930) 에등장하는보셰프를연상시킨다. 여기서보셰프는쓸모없거나낡아서버려지고사람들의기억에서잊혀버린물건들을골라서자루속에담아소중하게보관한다. Он собрал по деревне все нищие, отвергнутые предметы, всю мелочь безвестности и всякое беспамятство для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го отмщения. Эта истершаяся терпеливая ветхость некогда касалась батрацкой, кровной плоти, в этих вещах запечатлена навеки тягость согбенной жизни, истраченной без сознательного смысла и погибшей без славы где-нибудь под соломенной рожью земли. 12) 그는마을을돌아다니며모든빈궁하고버려진물건들, 세상에알려지지않은모든잡동사니와모든종류의잊혀버린물건들을사회주의적보복을위해모아두었다. 낡아서못쓰게된이런참을성있는노후한물건들은언젠가한때날품팔이농부의더운피가도는살에닿았었고, 이물건들안에등이굽어버린삶의괴로움이영원히찍혀있었다. 그삶은의식적인의미없이허비되었고아무영광없이어딘가호밀밭지푸라기아래땅에서끝나버렸을것이었다. 11) А. П. Платонов, Чевенгур, Котлован: Роман. Повести. Рассказы (Екатеринбург: У-Фактория, 2005), с. 51. 12) Платонов, Котлован, Указ. соч., с. 639.

92 제 31 권 1 호 2015 년 보셰프와자하르파블로비치양쪽모두, 사물중에서도새것이나값진물건이아니라버려진물건을더중시한다. 보셰프의경우그이유는버려진물건에서한때그물건을사용했던사람들의흔적을보기때문이다. 그리하여보셰프는자기자신처럼이세상에서 진리없이 (без истины) 어째서살아가야하는지알지못하면서고생하다가사회주의의완성을보지못하고죽어사라진다른사람들을위해삶에의미를찾아주어야한다는생각에서그들이남기고간물건을모아두는것이다. 이에비해자하르파블로비치가관심을갖는사물은버려진기계부품으로한정된다. 자하르파블로비치가여기에애착을갖는이유는그부품이한때기계의일부로서작동을했기때문이다. 장인 ( 匠人 ) 인자하르파블로비치에게기계장치는무척중요한의미를가진다. 자하르파블로비치는기계가인간보다낫다고생각하여기계를존중한다. Любые же изделия - особенно металлические, - наоборот, существовали оживленными и даже были, по своему устройству и силе, интересней и таинственней человека. Захар Павлович много наслаждался одной постоянной мыслью: какой дорогой подспудная кровная сила человека объявляется вдруг в волнующих машинах, которые и по размеру и по смыслу больше мастеровых. 13) 모든종류의제품은, 특히금속제품은, 반대로생기를띠고존재했으며심지어그나름대로의구조와힘에따라사람보다더흥미롭고비밀스럽기까지했다. 자하르파블로비치는한가지생각을무척즐겼는데, 그것은어떤방식을거쳐사람의사용되지않은피끓는힘이고동치는기계들안에갑자기나타나는가에대한생각이다. 그런기계들은그것을만든장인들보다더규모가크고더깊은의미를갖고있었다. 기계는사람의손으로만들어졌지만적절히관리하고구동시키면마치독립적인생명을가진것처럼움직인다. 사람과는달리기계는지치지도않고딴생각도하지않으며, 사람보다훨씬튼튼하고오래버틸수도있다. 이런이유때문에자하르파블로비치는기계안에인간존재보다훨씬크고무한한의미가숨어있다고생각하여기계에매료되고사랑과정성을담아돌본다. 그가일하는철도차량기지의기관사도자하르파블로비치와비슷한사고방식을가지고있어서, 기계가언제나돌봐줄사람을필요로하기때문에연약하 13) Там же, с. 54.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93 고다정한존재라고여겨서보호해주고돌봐주려한다. 기관사는자하르파블로비치가애정을담아기차를돌보는것을눈여겨보고그를점차인정하게된다. 기계의규모나상황의개별적인특성은조금다르겠지만, 자하르파블로비치나기관사의이러한태도는 21세기현재스마트폰에장치된프로그램을통해마치사람을대하듯전자기기와대화를주고받거나본인의용도에맞게최적화한도구나장치를기계이상으로소중히대하며애착을보이는사용자의모습과기본적으로다르지않다. 게다가현재의기계장치는플라토노프시대의기계와는차원이다를정도로인간과대단히유사한방식으로의사소통을하고상호교류를할수있도록발달되었다. 그때문에자기소유의기계와도구에대하여마치다른인간을대하듯이정서적애착을느끼는것은현대인에게일종의당연한현상이되었다. 14) 플라토노프는기술자였기때문에 20세기초반당시에인간이기계를대하는이러한태도를이미이해했던것이다. 기계문명혹은기술문명이생활속구석구석까지침투한지금도, 익숙하지않은장치나예상밖의새로운기술을대면하게되면사람들은일반적으로무조건적인경외와찬탄으로일관하거나혹은이유없는반감을느끼고경계한다. 이러한두가지태도는기술문명이일반화되기시작한이후로폭넓고뿌리깊게퍼져있다. 새로운기계장치의놀라운성능을소개하여일반대중의경외와찬탄을불러일으키려는시도는모든신제품광고에서언제나볼수있다. 반대로컴퓨터가인간의지배에서벗어나고자음모를꾸미고로봇이반란을일으키는내용은 로봇 이라는단어가처음사용된작품인카렐차펙 (Karel Čapek) 의 R.U.R (1921) 부터시작하여과학소설이나 SF 영화등대중문화에너무나자주등장한나머지이제는진부해져버린전개이다. 그러나플라토노프는기술자였기때문에극단적인찬탄도아니고근거없는반감도아닌기계를이해하는인간의관점을보여준다. 플라토노프작품의등장인물들은당시대부분의일반인들과는달리기계를이해하는입장에있다. 그들은기계를이해하기때문에교감하고, 교감하기때문에애착을갖는다. 14) 이는진화생물학과진화심리학에서 의인화 혹은 인격화 (anthropomorphism) 이라고칭하는현상이다. 인간은생존을위해다른인간에게공감하고타인의의도를이해하며이에따라협조하거나자신을방어하는방향으로진화해왔으며, 그러한진화과정상의특성때문에인간이아닌동물이나사물에게서도인간과같은특성을발견하고공감하려는경향을보인다는것이다. Eliezer Yudkowsky, Friendly Artificial Intelligence, op. cit., p. 182.

94 제 31 권 1 호 2015 년 그렇다면인간은다른인간과교류하지않고현실적으로나정서적으로기계에만의존하면서존재할수있는가? 플라토노프는물론기계보다는인간성의편을들어준다. 그러나이러한해법에이르는과정은상당히독특하다. 체벤구르 에서자하르파블로비치는결국자신이기계를사랑한이유는기계가인간을닮았기때문이라는것을깨닫는다. 그는사실인간과의교류를원했던것이다. 자하르파블로비치가이점을깨닫게된이유는불현듯타인에대해측은한마음을느꼈기때문이다. Прошка уходил все дальше, и все жалобней становилось его мелкое тело в окружении улегшейся огромной природы. Прошка шел пешим по железной дороге по ней ездили другие; она его не касалось и не помогала ему. [...] Посредством своего живого рассуждающего ума Прошка кое-как напряженно существовал. 15) 프로슈카는점점더멀어졌고, 주위를둘러싸고누워있는거대한자연속에서그가느다란몸은점점더애처로워졌다. 프로슈카는철도를따라서걸어갔다. 그철도위로다른사람들은기차를타고다녔으나철도는프로슈카와무관했고그를도와주지도않았다. [ 중략 ] 살아있고판단하는자신의지력을이용하여프로슈카는어떻게든팽팽하게긴장하며존재했다. 인용문에등장하는프로슈카는어린소년이기는하지만전혀귀엽거나사랑스러운어린이가아니다. 그보다는이기적이고심술궂으며다분히비뚤어진인물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자하르파블로비치는단순히프로슈카가인간이기때문에, 자신과같은세상에서고통받으며살아가는똑같은사람이며게다가 가느다란몸 이더없이애처로워보이는연약한어린아이이기때문에연민을느낀것이다. 자하르파블로비치는프로슈카에게사랑받거나존경받지도않았고, 귀엽거나다정하다는매력에이끌린것도아니다. 그렇기때문에자하르파블로비치의연민은순수하고진정하다. 그리고이연민의감정을통해자하르파블로비치는자신의인간성을재발견한다. 그는기계장치에대한애착을버리고다른인간과교류하기시작하며, 그리하여결혼을하고고아가된어린싸샤드바노프를데려와아들처럼기르면서가정을이루고정상적인인간의삶을살기시작한다. 이처럼 체벤구르 에나타난플라토노프의기계와인간에대한통찰은 15) Платонов, Чевенгур, Указ. соч., с. 61-62.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95 독특하면서도정확하다. 플라토노프작품에나타난등장인물들의관점에서볼때기계는스스로움직이고일할수있지만그러면서도인간이돌보아주는손길을필요로한다. 인간과비슷하고어떤면에서는인간보다낫지만관리해주고돌보아주어야하기때문에플라토노프의등장인물들은기계에애착을가진다. 독립적인삶을살면서도교류와돌봄을필요로한다는점에서기계는인간과비슷하며, 인간이기계에애착을갖는것도사실은이렇게인간과유사한측면이있기때문이다. 그러므로기계장치와도구에애착을갖고정서적인교감을시도하는인간은사실마음깊은곳에서다른인간과의정서적교감과애착관계를원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기계는인간이아니기때문에, 인간은기계에게서궁극적으로그어떤인간적교감도얻을수없다. 인간적교감을원한다면다른인간과교류해야만한다. 기계와인간에대한이러한결론은스마트폰과소셜미디어와무소부재 ( 無所不在 ) 하는인터넷의시대를살아가는현대인에게는이미진부하게여겨질지도모른다. 그러나플라토노프는기계가지금과같은정도로인간의생활에침투하고또인간과인간의관계를지금처럼단절시키기훨씬전에기계와인간의관계를이해하고있었다. 그러므로기계와인간, 기술과인간의관계에대한플라토노프의통찰은 체벤구르 를비롯한그의여러작품이세상에나온지 80년, 거의 90년이되어가는지금도다시한번돌아볼가치가있다. 여기서인간성을회복하고타인과의정서적관계를재구성하는관건으로플라토노프가제시한측은지심은그의독특한접근방식이다. 플라토노프에의하면사람들사이에서교류의바탕이되는가장인간적인감정은연민의정, 즉측은지심이다. 타인은나와함께고통받으며같은세상을살아나가는, 나와똑같이연약하고외로운존재이기때문이다. 보셰프가버려진물건들에서삶을살다떠나간사람들의흔적을읽으며깨달았던이러한사실을자하르파블로비치는살아있는프로슈카를보면서깨닫게된다. 이것은스쳐가는감상이아니라실존적깨달음이다. 보셰프가생각하듯이우리는모두 진리없는, 즉절대적인삶의의미를선험적으로결정할수없는세상을함께살아가며고생하는존재들이다. 혁명이나내전을겪지않은 21세기의현대인이라해도함께살아가며고통받는것은보셰프나플라토노프의다른등장인물들과마찬가지다. 현대의인간은전세계적인불경기와

96 제 31 권 1 호 2015 년 취업난에시달리며만인이만인과경쟁하고만인이만인에대해투쟁하는무한자유경쟁시대에내몰려있다. 이러한세상에서자신과타인을모두포함하여인간전체를함께고생하며무의미한세상을힘겹게살아가는측은한존재로바라보는연민의감정은인간과인간사이의건강한관계를되살리고인간성의의미를재조명하는중요한요소가될수있다. 3. 기차 : 인간이상의실현체 이렇게인간성을회복한자하르파블로비치를양아버지로여기며자라난 체벤구르 의주인공알렉산드르드바노프는기계에애착을가지면서도동시에기계나기술을온전하게도구로서이해하고사용할줄안다. 특히드바노프는철도차량기지에서일했던양아버지자하르파블로비치덕에기차운행에대한기본적지식을가지고있었기때문에자신이타고있던군용열차가다른열차와충돌하는상황에맞닥뜨리자온힘을다해서기차를멈추려고노력한다. 그의노력은결국실패로끝나지만, 기계와기술에대한지식이있었기때문에절박한상황에서능동적으로기계를이해하고그에따라행동할수있다. Сейчас замедлю ход, и вы тогда прыгайте! - сказал им Дванов: все равно они были бесполезны. Вестингауз не действовал - это Александр знал еще вчера, при старом машинисте. Оставался обратный ход: контрпар. [...] Дванов зацепил колечко свистка за вентиль, чтобы не прекращать тревожного сигнала, и начал переводить реверсивную муфту на задний ход. 16) 지금속도를줄일테니까여러분은뛰어내려요! 그들 [ 붉은군대군인들 ] 에게드바노프가말했지만, 어쨌든그들은쓸모가없었다. 웨스팅하우스 [ 제동장치 ] 는작동하지않았다. 그건알렉산드르도어제이미나이든기관사에게들어알고있었다. 남은것은방향을반대로전환하는것, 역류증기였다. [ 중략 ] 드바노프는위험신호를멈추지않기위해서기적 ( 汽笛 ) 고리를환기구에걸고역행클러치를후진으로돌리기시작했다. 이어지는두군용열차의정면충돌장면은작품전체의구성에서중요한전환점이된다. 열차충돌사건은작품에서현실과허구의경계점으로작용한 16) Платонов, Указ. соч., с. 91.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97 다. 즉주인공드바노프가혁명과내전이라는실제역사적, 사회적사건으로변화되고규정된현실의 20세기초소비에트러시아를벗어나서, 그곳에공산주의가있다 로만묘사되는 체벤구르 라는가상의마을에이상사회를건설하기위해떠나는분수령이되는사건이바로이열차충돌사고이다. 드바노프는간신히살아남지만, 고향에돌아와서심하게앓다가목숨을건진뒤에당의지령을받고체벤구르마을에공산주의를건설하기위해떠나게된다. 이러한작품구성상의중요성외에도이장면에서극명하게드러나는것은주인공과작가자신의기계에대한이해이다. 열차에함께탄붉은군대의군인들은단지겁을먹어흥분했을뿐상황을이해할능력도통제할기술도없기때문에 쓸모가없다. 이에비해드바노프는마주오는열차가충돌을피할수없는상황이되었음을추측할지식이있다. 또한드바노프는자신이탄열차의특징, 즉일반적인제동장치 17) 가작동하지않는다는사실도알고있다. 그러므로드바노프는최후의수단으로비상제동장치인역류증기를가동시켜기차를후진시키는방식으로제동을걸어야한다는판단을재빨리내리고이를실행에옮긴다. 그러나드바노프의노력에도불구하고열차는결국마주오던군용열차와충돌한다. 드바노프는기차의가장앞쪽에있는기관실에서그충돌을정면으로감내해야하는처지에놓인다. 열차충돌과엔진폭발등으로목숨을잃을수도있는상황이지만드바노프는기관실을떠나지않는다. 자신이도망치면탈영으로간주되어사살당하거나이후에당에서제명될것이라는현실적인계산도물론그이유중하나이다. 그러나더큰이유는 자하르파블로비치도, 물론드바노프의아버지도, 절대로뜨겁고온전한증기기관차를기관사없이죽도록놔두지는않았을것이기때문이다. 18) 드바노프는자신이해당열차를책임질이유가없는데도단지기관차가 뜨겁고온전 하기때문에, 마치생물 17) 웨스팅하우스 는미국의공학자조지웨스팅하우스 (George Westnghouse) 가 1869 년에발명한압축공기를이용한제동장치이다. George Westinghouse, The Air Brake: A Classic Invention, The Science News-Letter, Vol. 21, No. 583 (June 1932), pp. 375-376. 웨스팅하우스제동장치는당시로는혁신적인장치였으며 19 세기말에는표준적인기관차제동장치로널리자리잡았다. Steven W. Usselman, From Novelty to Utility: George Westinghouse and the Business of Innovation during the Age of Edison, The Business History Review, Vol. 66, No. 2 (Summer 1992), p. 268. 18) Кроме того, Захар Павлович, тем более отец Дванова, никогда не оставили бы горячий целый паровоз погибать без машиниста, и это тоже помнил Александр. Платонов, Указ. соч., с. 91.

98 제 31 권 1 호 2015 년 체에책임감과유대감을느끼듯이기관차가기관사없이혼자서 죽도록 놓아둘수없다고결심한다. 앞서논의했듯이플라토노프의작품세계에서기술자나과학자가등장하여여러가지기계를다루거나발명하는내용의작품은적지않다. 그런데위의열차충돌장면을포함하여기계장치중에서도기차, 특히증기기관차가등장하는작품에서는플라토노프가월등하게해박한지식으로증기기관차와그구조, 기관차운행의여러요소들을묘사하거나, 작품의주인공이기관차에대해애착이나경외감, 심지어생물을대하는것과같은애정과존중을나타내는것을볼수있다. 작가자신의기관차에대한지식과묘사에나타난애정을고려할때증기기관차에대한등장인물들의애착은작가자신의경험이나심경을어느정도반영한것이라생각된다. 그러므로기차, 특히증기기관차는플라토노프의작품세계에등장하는기계장치중에서도특별한위상을차지한다. 이는당시의역사적사건, 사회적분위기, 그리고플라토노프자신이삶에서경험한환경등이총체적으로작용한결과로보인다. 스비데텔스키 (В. А. Свидетельский) 는 1989년에출간된 체벤구르 의서문에서소설에나타난여행의테마를강조하며이것이플라토노프자신이태어나자란러시아초원의자연과당시의역사적흐름이작품속에함께포함되어나타난관점이라설명하였다. 19) 한스귄테르 (Ханс Гюнтер) 는 체벤구르 에나타난이상세계로의여행이라는주제를통해러시아전설속의벨로보디예 (Беловодье) 부터공산혁명까지역사적으로연결하는통시적관점을선보인다. 귄테르에따르면 ( 이곳이아닌 ) 먼곳의이상사회 라는관념은러시아에혁명이전부터민속적으로이미존재했다. 이어서귄테르는미하일바흐틴 (Михаил Бахтин) 의시공간 (хронотоп) 개념과차다예프 (Чаадаев) 의역사인식을인용하여러시아인이이해하는공간과시간의관계를논의한다. 귄테르는러시아의역사가단선적이고일관된흐름에따라발전한것이아니라 뜀뛰듯이 (скачкообразно) 움직였으며이러한역사의움직임은러시아의광대한자연과무한한공간 19) В. А. Свидетельский, Испытание историей, А. П. Платонов, Чевенгур: Путешествие с открытым сердцем. Роман (Воронеж: 1989), с. 5-29. 이판본은 1988 년모스크바 Современник 에서출간한판본을다시찍은것이다. 플라토노프의고향보로네쥬에서출간되었으며작품이장 ( 章 ) 별로나누어져발표되었을때의부제인 열린마음으로하는여행 을그대로붙여출간한점등이독특하다.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99 안에서존재하기위한노력이었다고설명한다. 즉러시아인의관념안에서공간과시간은불가분의관계인것이다. 20) 이러한맥락에서볼때기차는빠른속도로먼거리를단시간내에주파하기위한교통수단이라는점에서상징적이다. 그상징성은특히역사적격변기였던소련초기에부각되었다. 레닌은철도에대하여 사회주의전체의바탕이되는 도시와시골, 공업과농업을잇는가장선명한연결점 이라논평하였다. 21) 또한 1926년에제작된증기기관차 Л119호는탄수차위에 소비에트공화국의골짜기를가로질러너는유럽의공간을꿰뚫어야하며공산주의가너의뒤를따를것이다 라는표어가적혀있었다. 이기관차는 1931년에최초의특급열차 (Красная стрела) 를끌었다. 22) 이러한역사적상징성외에도기관차, 특히증기기관은러시아교통의역사에서 100년이상유일한운행수단이었으며철도자체의상징이었다. 증기기관은물을끓이는보일러와증기엔진 ( 일반적으로주 / 부엔진 2개 ) 이크랭크축을통해바퀴에동력을전달하는방식의외연기관이다. 23) 내연기관에비해연료효율이떨어지기때문에 1897년에독일의엔지니어루돌프디젤이액체연료를사용하고연료효율이더높은 디젤엔진 을발명하였다. 24) 그리고소련에서도자체적인디젤기관연구가 1920년대초부터시작되어 1925년에자체제작한첫디젤기관차가운행되었고 1932년에는최초의전기기관차가제작되는등더효율적인여러방식의기관차가개발, 제작, 운행되었다. 그러나증기기관은 1837년차르스코예셀로에서처음운행을시작하여 1956년에공식적으로제작이중단되기까지 100년이상대표적인기관차의얼굴이었다. 25) 물을끓여만들어낸증기로동력을공급하는것이증기기관운용의핵심이 20) Ханс Гюнтер, По обе стороны утопии: Контексты творчества А. Платонова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2012), с. 180-186. 21) Железная дорога - это гвоздь, это одно из проявлений самой яркой связи между городом и деревней, между промышленностью и земледелием, на котором основывается целиком социализм. Л.А. Давыдова, От Царскосельской до Октябрьской: История, развитие, перспективы (СПб: Лики России, 2007), с. 120. 22) Рассекая долины Советсой Республики, ты должен прорезать пространство Европы и вслед за тобою пойдет коммунизм. Там же, с. 124. 23) Сергей Петрович Першин, Азбука железнодорожного дела (М.: Транспорт, 1990), с. 118-119. 24) В. А. Раков, Локомотивы отечественных железных дорог 1845-1955 (М.: Транспорт, 1995), с. 352. 25) С. П. Першин, Указ. соч., с. 119; В. Д. Кузьмич, Локомотивы и локомотивное хозяйство, Железнодорожный транспорт XX век (М.: Железнодорожное дело, 2001), с. 37-42.

100 제 31 권 1 호 2015 년 기때문에증기기관차는특유의열기를발산하며규칙적으로증기를뿜어내는모습또한동물의호흡을연상케한다. 위에인용된 체벤구르 의열차충돌장면에서드바노프가운행중인증기기관차를 뜨겁고온전하다 고표현한것은이런이유때문이다. 증기기관차를생물, 특히체온을간직하고호흡을하는동물처럼여긴것은작가의개인적인감정만은아니었던듯하다. 러시아철도의역사중에서증기기관에대한부분을보면특정시기에새로개발된증기기관에대해 젊은 계열 (молодые серии) 이라고표현하거나성능이기준에미치지못하거나불량인기관차를 아픈 (больные) 기관차라지칭하는등 26) 관련업계종사자들사이에서도증기기관을종종동물이나사람처럼표현했음을알수있는부분들이나타난다. 그러므로플라토노프가작품에서기차, 특히증기기관차에천착하고기관차를살아있는생물, 혹은사람처럼묘사하는것은증기기관자체의특성때문이기도하며당시의사회적분위기나역사적상징성을반영한것이기도하다. 플라토노프의작품에서기차의위상과현대정보화사회에서첨단디지털기계가가지는위상을직접적으로비교하는것은어폐가있겠다. 그러나역사적, 사회적맥락의상징성이나작가의생애를고려한작품세계에서의비중을생각한다면인간과기계의관계에대한고찰에서플라토노프의증기기관차를 기계 의대표로서받아들이는데큰무리는없으리라본다. 러시아의광대한공간과시간의상관관계에대한인식과이러한시공간을꿰뚫는상징적존재로서기차의형상은혁명이나내전이직접적으로언급되는 체벤구르 외에후기단편인 아름답고사나운세상 ( 기관사말체프 ) 에도나타난다. 이작품에서는화자가증기기관차의부기관사이므로증기기관차를운행하는과정이상세하게묘사된다. 주인공인기관사말체프 (Мальцев) 27) 는기관사로서뛰어난능력을가진인물인데, 기관차를운행하는능력은공간과시간을통제하는능력으로귀결된다. 말체프의능력은부기관사인화자가운행을맡았을때와비교하면더욱두드러진다. 26) Кузьмич, там же, с. 39-40. 27) 주인공의이름이 말체프 인것은우연이아니다. 작품주인공과이름이같은말체프공장 (Мальцевский завод) 은 19 세기말에 0-4-0 타입의증기기관을자체설계하여제작했다. Раков, Указ. соч., с. 135.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01 Я повел состав, и через двадцать километров уже имел четыре минуты опоздания, а выходы с затяжных подъемов преодолевал со скоростью не более тридцати километров в час. После меня машину повел Мальцев; он брал подъемы со скоростью пятидесяти километров, и на кривых у него не забрасывало машину, как у меня, и он вскоре нагнал упущенное мною время. 28) 나는기차를몰기시작했는데 20킬로미터가지나자이미 4분이나지체되었고오래이어지는오르막길을넘어갈때는시속 30킬로미터이상속력을내지못했다. 내뒤로말체프가기관차를몰았다. 그는오르막을 50킬로미터로올라갔으며, 그가몰때는굽은길에서도내가몰때처럼기차가마구흔들리지않았고, 그는곧내가잃어버린시간을따라잡았다. 인용문에서화자가통제하는기차의운행을설명하기위해 20킬로미터 라는공간적거리와 4분지체 라는시간단위, 그리고 시속 30킬로미터 라는속도의단위가함께사용된다. 마찬가지로말체프의운행을묘사할때도 50 킬로미터 의속도와 굽은길 이라는공간의통제력이언급된다. 교통수단의운행에서가장중요한요소는공간과시간의통제이며, 작가는이러한공간과시간의통제상태를인간의능력과기계 ( 기관차 ) 의성능을통합한방식으로묘사한다. 이러한묘사는앞에서여러연구자들이논의한것처럼역사적, 사회적인상징적의미를가질수도있다. 그러나 아름답고사나운세상 의운행묘사는상징적이라기보다대단히사실적이다. 스텝초원을가로지르는기차의운행을묘사하면서작가는기차자체의움직임보다도그것을조종하고통제하는기관실사람들의움직임을더자세히설명한다. Через полчаса мы вышли в степь, на спокойный мягкий профиль. Мальцев довел скорость хода до девяноста километров и ниже не сдавал, наоборот на горизонталях и малых уклонах доводил скорость до ста километров. На подъемах я форсировал топку до предельной возможности и заставлял кочегара вручную загружать шуровку, в помощь стоккерной машине, ибо пар у меня садился. 29) 30분뒤에우리는스텝의고요하고부드러운노면으로나왔다. 말체프는운행속도를 90킬로미터까지올렸고더낮게는내리지않았으며반대로수평선과작은경사로에서속도를 100킬로미터까지올렸다. 오르막에서나는화실 ( 火室 ) 을허용된 28) А. П. Платонов, В прекрасном и яросном мире (Машинист Мальцев), Счастливая Москва: Очерки и рассказы 1930-х годов (М.: Время, 2011), с. 562. 29) Там же, с. 563.

102 제 31 권 1 호 2015 년 한계치까지강화했고화부 ( 火夫 ) 에게급탄장치를보조하기위해수동연료실을가득채우게했는데, 증기압이낮아지고있었기때문이었다. 이단락에는속도와공간의통제라는기술문명의상징적이고대표적인특성뿐아니라당시증기기관차운행의특징들까지세세하게나타난다. 기관사는노선을따라방향을잡고속도를조절하며, 부기관사는화실의온도와증기압을감시하고자동혹은수동식연료공급상황을통제하고, 화부는부기관사의명령에따라연료공급을조절한다. 증기기관차는기관사, 부기관사, 화부세명이반드시기관실에있어야정상적으로운행할수있으며화실의온도와증기의압력에주의하고계속해서연료를공급해주어야한다. 다시말해증기기관차란훈련된전문가세명이끊임없이 돌보아 줄때, 거대한동물처럼열기와증기를내뿜으며움직이는기계장치인것이다. 이러한인식이나묘사는앞서언급된시간 ( 역사 ) 이나공간을지배하며달리는상징물로서의기차라는추상화된인식과는상당히다르다. 기계를실제로다루어보고경험적으로이해하는사람의관점과그렇지않은사람의인식차이를엿볼수있는부분이다. 4. 기계의역설과인간으로의귀환 그런데기계를다루는사람들중에서도, 같은기관차의같은기관실에서근무하는기관사말체프와부기관사인화자 나 도기관차를대하는데있어근본적으로다른태도를보인다. 이작품은부기관사인 나 가말체프휘하로배속되면서시작되는데, 나 는이로인하여더빠르고강력한최신형증기기관차를운행하게된데커다란기대감을갖는다. Я был доволен своим назначением. Машина «ИС», единственная тогда на нашем тяговом участке, одним своим видом вызывала у меня чувство воодушевления; я мог подолгу глядеть на нее, и особая растроганная радость пробуждалась во мне столь же прекрасная, как в детстве при первом чтении стихов Пушкина. 30) 나는이렇게배정된데만족하였다. 기관차 이오시프스탈린 호는당시우리 30) Там же, с. 560.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03 운행구역에서유일했으며그모습만으로도나에게고양감을불러일으켰다. 나는그것을얼마든지보고있을수있었고내마음속에서특별히감동적인기쁨이피어올랐다 마치어린시절에처음푸쉬킨의시를읽었을때만큼아름다운감정이었다. 최신형기계장치를감상하면서향상된엔진출력이나그로인해더빨라진속도등개선된성능에느끼는기대감과, 푸쉬킨의시를읽었을때 와같은미적이고예술적인경험에서느끼는감동이나전율을동일시하는태도는일견앞서논의한 체벤구르 의주요인물들과같은맥락으로보인다. 그러나 아름답고사나운세상 의화자는기계를어디까지나대상으로서바라보며, 특정한성능이나더개선된기능에초점을맞춘다. 이에비해주인공인기관사말체프는 체벤구르 의자하르파블로비치나드바노프처럼기계를인간과같이 이해 한다. 그리고기계를이해하고기계에공감하는능력덕분에말체프는매우뛰어난기관사가된다. Позже я понял значение его грусти и причину его постоянного равнодушия к нам. Он чувствовал свое превосходство перед нами, потому что понимал машину точнее, чем мы, и он не верил, что я или кто другой может научиться тайне его таланта, тайне видеть одновременно и попутного воробья, и сигнал впереди, ощущая в тот же момент путь, вес состава и усилие машины. 31) 나중에나는그가슬퍼하는의미와우리에게언제나무관심했던이유를이해했다. 그가우리보다우월하다고느꼈던이유는자신이우리보다기계를더정확하게이해했기때문이었다. 그는나혹은다른누군가그의재능의비밀을, 선로에있는참새와앞쪽의신호를동시에보고같은순간에노선과열차구성전체의무게와엔진의동력을느낄수있는능력의비밀을배울수있을것이라믿지않았다. 인용문에서말체프는그자신이기관차와혼연일체가되어달리는것처럼, 혹은말체프자신이기관차인것처럼묘사된다. 말체프의 비밀 은단순히기계장치로서기관차의성능을숙지하거나관련된여러장치를능숙하게조작하는수준이아니라기계가 보고 느끼는 모든것을통합적으로 동시에 보고느끼는능력이다. 그리고흥미롭게도말체프는자신이기계처럼 보고 느낄 수있기때문에, 기계와교감하는 비밀 의능력을갖추지 31) Там же, с. 562.

104 제 31 권 1 호 2015 년 못한자기휘하의다른인간들보다우월하다고느낀다. 기계와인간, 더넓게는기계와생물의혼연일체라는감각은 체벤구르 에서도발견할수있다. 라승도는 체벤구르 중드바노프가카푠킨과함께말을타고초원을달리면서겪는감정의격변이물의이미지를통해묘사됨을설명한다. 여기서드바노프는자신의심장이감정이라는호수의수위를조절하는제방이라느낀다. 라승도는이부분에서플라토노프가인간의육체, 그중에서도심장을묘사하기위해플라토노프작품에서현저한특징을이루는수력학의장치를적용한다는데주목한다. 그리고라승도는드바노프의마음속에은유적으로건설되었던제방이실제대지위에건설되는현실의제방으로나타나는이후전개를지적한다. 32) 드바노프의육체는그자체로기계적으로묘사되며, 제방건설이라는기술적인작업이은유적으로펼쳐지는상징적공간이기도하다. 심장이감정을조절한다면, 드바노프는육체와정신모두기계적인수력학장치로서작동하거나그러한장치의지배를받고있는것이다. 이처럼인간과기계를동일시하는관점은기술문명과산업이발전한 20세기이후에나타나는태도로이해할수도있으나, 반대로서양의철학과역사에서는상당히전통적인관념으로볼수도있다. 르네데카르트 (René Descartes) 는 인간에대한논의 (Traité de l homme, 1664) 에서인간은육체와영혼으로이루어져있다고전제한뒤에사람의몸에서근육과힘줄이수축하고이완하면서뼈를당기고관절을굽혀신체가움직이게되는원리를 기계 라는단어를써서설명하였다. 데카르트는신경이손상되어 기계전체의구조가덜온전하게 되는경우신경의움직임이뇌로전달되며그로인해고통의감각이인간의 영혼 으로전달된다고주장하였다. 33) 윌킨슨 (Iain Wilkinson) 은고통에대한연구에서데카르트가주장한육체와영혼의이분법이서양의인간관에지대하고영속적인영향을미쳤다고지적하며, 34) 실존주의철학자장-폴사르트르 (Jean-Paul Sartre) 는바로이이분법을부정하고존재가곧본질이라주장하는것에서부터실존철학의논의를시작한다. 35) 바꾸어말하면 32) 라승도, 물의서사담론 : 플라토노프의 체벤구르 에나타난수력학적상상력, ꡔ 슬라브학보 ꡕ 제 21 권 3 호 ( 서울 : 한국슬라브학회, 2006), pp. 166-167. 33) René Descartes, Treatise of Man, trans. Thomas Steele Hall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2), pp. 1; 37-38. 34) Iain Wilkinson, Suffering: A Sociological Introduction (Cambridge: Polity Press, 2005), p. 21.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05 기계장치에불과한육신의껍데기속에서영혼을 감지 하거나 발견 하려는태도는서양의인간관에뿌리깊이박혀있다는것이다. 그러므로실제의기계장치가 호흡 을하고열기를발산하는등생물과유사한특성을보일경우그기계안에서정신적인공감의실마리를발견하려하는것은충분히이해할수있는태도이다. 그러나 체벤구르 에서드바노프가탄열차가제동장치고장으로충돌사고를일으켜주인공의목숨을위협했듯이, 아름답고사나운세상 에서도말체프가운전하는기차는사고에휘말려말체프를위험에빠뜨린다. 날씨가나빠지고돌풍이부는와중에말체프는번개에감전되어실명한다. 그러나말체프는자신이실명한것을인식하지못하고계속기차를운행하다가위험한상황에처한다. Впереди, во тьме, близко или далеко - нельзя было установить, красная полоса света колебалась поперек нашего пути. Я не понимал, что это было, но понял, что надо делать. Александр Васильевич! - крикнул я и дал три гудка остановки. 36) 앞쪽에, 어둠속에, 가까운지멀리있는지짐작할수없었지만, 붉은빛의줄무늬가우리경로를가로질러흔들렸다. 나는그것이무엇인지이해하지못했지만무엇을해야하는지는이해했다. 알렉산드르바실리예비치! 내가소리치고정지신호를세번울렸다. 부기관사인 나 는기관사말체프에비해운행능력이나기계에대한이해가여러모로떨어지는데도결정적인순간에먼저위험을감지한다. 말체프가정지신호를볼수없을정도로완전히시력을잃은상태에서도계속운행을할수있었던이유가바로기관차를지식과이성으로판단해서통제한것이아니라자신이기계와혼연일체가되어감각으로그작동과운행을느꼈기때문이다. 아이러니하게도말체프를최고의기관사로만들어주었던바로그혼연일체의감각때문에말체프는정작자기신체의이상은전혀감지하지못하며, 붉은정지신호를보지못해서결과적으로동료들과승객들까지모두위험에처하게한다. 35) Jean-Paul Sartre, Being and Nothingness (New York: Washington Square Press, 1984), pp. 3-7. 36) Платонов, Указ. соч., с. 565.

106 제 31 권 1 호 2015 년 그러나신호위반사고가말체프의고의가아니라정말로몰라서일어난사고였다는사실을이해하는사람은화자인 나 뿐이다. 말체프는여러가지고초를겪은끝에결국 나 의노력으로같은조건하에서실험적으로다시기차를운행하다기적적으로시력을되찾고기차를노선의끝까지몰고간다. 그러나모든상황이해결된뒤에도 나 는마음가볍게말체프의곁을떠나지못한다. Он довел машину до Толубеева без моей помощи. После работы я пошел вместе с Мальцевым к нему на квартиру, и мы вместе с ним просидели весь вечер и всю ночь. Я боялся оставить его одного, как родного сына, без защиты против действия внезапных и враждебных сил нашего прекрасного и яросного мира. 37) 그는내도움없이톨루베예프까지기차를다몰았다. 일이끝난뒤에나는말체프와함께그의아파트로갔고, 우리는저녁내내그리고밤새도록함께앉아있었다. 나는그가마치내아들같아서, 우리의아름답고사나운세상의갑작스럽고적대적인힘들이벌이는활동앞에그를무방비하게혼자두고가기가두려웠다. 인용문에서 나 가표현하는 갑작스럽고적대적인힘들의활동 에대한두려움과그앞에무방비하고연약한인간에대한측은지심은앞서자하르파블로비치가프로슈카를보면서느꼈던감정과상통한다. 기계와혼연일체가되어공감하고소통한다고생각했던것은말체프만의착각이며, 결국 영혼없는 기계는예측불가능한 아름답고사나운세상 의일부일뿐이다. 인간과소통하고인간을이해하고인간에게닥칠알수없는앞날을두려워해주는것은기계가아니라같은인간뿐이다. 기계와기술에매몰되었던인간이바로그기계로인해재난을당한다는측면에서 아름답고사나운세상 은플라토노프의초기 SF 작품들과도연결된다. 그러나그러한재난에서주인공의운명이끝나지않고결국인간과의진정한공감을발견한다는결말에서플라토노프의따뜻한인간관이드러난다. 체벤구르 에서도이와유사하게주인공드바노프가기계에대한애착을완전히버리고인간과의소통과교감쪽으로초점을맞추는데, 이를위해일부러작동하지않는기계를제작하는극단적인모습도보인다. 작품의후반 37) Там же, с. 574.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07 부에서체벤구르마을을찾아가그곳에정착한뒤에드바노프는작동하지않는태양열발전기를발명하여마을사람들에게내보인다. 그러나발전기가작동하지않는데도체벤구르마을주민들은그기계를 인정한다. Прибор уже был готов два дня назад, но электричество из него не произошло. Прочие приходили осматривать световую машину Дванова и, хотя она не могла работать, все-таки решили, как нашли нужным: считать машину правильной и необходимой, раз ее выдумали и заготовили своим телесным трудом два товарища. 38) 장치는이미이틀전에준비가끝났으나전기는발생하지않았다. 잡계급사람들이빛을내는드바노프의장치를구경하러왔으며, 장치가작동을할수없었지만그래도어쨌든필요한결론을내렸다. 두명의동무들이일단자신들의육체적인노력으로그것을고안하여만들어냈으니기계가올바르며필수불가결하다고여기기로한것이다. 드바노프는태양열발전기가처음부터작동하지않도록설계했다. 그이유는기계가작동하면사람들이그실용성이가져다주는이익 (польза) 에만초점을맞추게되는데, 이익만을챙기는것은부르주아적태도이기때문이다. 그러므로드바노프는작동하지않는기계장치를제작함으로써이득에만집착하는잘못된태도를피하면서동시에마을사람들에대한자신의애정을표현한다. 여기서기계장치는마을사람들의관계를돈독하게해주는도구로작용한다. 사용할수없으며쓸모가없기때문에, 마을사람들은기계자체의활용에주목하는것이아니라자신들을위해그것을만들어준드바노프의애정을이해하고그노력에감사한다. 인간과인간을이어주는도구로서기계의본래용도가여기에있다. 기계장치가주는 이익 에서눈을들어그뒤에있는인간을보아야한다는것은기계와인간의진정한관계설정에대해플라토노프가내놓는또하나의정확하고도깊이있는통찰이다. 38) Платонов, Чевенгур, Указ. соч., с. 448-449.

108 제 31 권 1 호 2015 년 Ⅲ. 결론 인간과기계에대한플라토노프의관점은인간존재에대한철학적인통찰을바탕으로하며, 특히이후 20세기를거치면서대중문화예술작품들에서전형적으로나타나는이분법적이고편향적인시각에서완전히벗어나있다. 플라토노프의결론은진정한이해와교감은결국인간사이에서만가능하다는것이다. 그러나작가는이를깨닫기이전에 인간처럼 동작하는기계에애착을가지고이해와소통과교감을추구하는것도그자체로또한인간적인태도임을인정한다. 사물에나타난인간의특성에애정을가지고, 어떤사물에서든그것을제작한인간의모습을잊지않고재발견하는것이야말로플라토노프식인본주의라할수있다. 과학과기술의발달없이는존재할수없게되어버린현대사회에서, 기술을무조건배척하거나기술발달의속도를인위적으로늦추자는일시적인제안에비하면, 과학을발달시키고기술을개발하는주체역시인간이며그목적은궁극적으로인간을위한것이라는플라토노프의통찰은인간성의생존과인간자체의생존을위한좀더근본적인인본주의적대안을찾을길을제시해준다.

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09 참고문헌 강손근. 근대예술개념의성립에관한연구. ꡔ철학논총ꡕ, 제65집, 제3권. 경북경산 : 새한철학회, 2011. 김종호. 현대사회와가치관 : 산업사회와인간소외의문제. ꡔ윤리연구ꡕ, 제5권. 서울 : 한국윤리학회 ( 구한국국민윤리학회 ), 1976. 김진욱. 이홍원, 정기철. 기계로부터역지배화된사회구조에서나타나는인간소외 -인터렉티브작품을통한주제표현-. ꡔ예술과미디어ꡕ, 제 11권, 제2호. 서울 : 한국영상미디어협회, 2012. 라승도. 물의서사담론 : 플라토노프의 체벤구르 에나타난수력학적상상력. ꡔ슬라브학보ꡕ, 제 21권, 제 3호. 서울 : 한국슬라브학회, 2006. 박승위. 현대사회와인간소외 : 소외론의전개와쟁점및그사회학적연구의동향 (1). ꡔ인문연구ꡕ, 제13권, 제2호. 경북경산 : 영남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1992. 이형숙. 소비에트초기 (1917-1931) 검열과 의혹을품은 이단자 E. 자먀찐. ꡔ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ꡕ, 제29집. 서울 : 한국러시아문학회, 2008. 정연호. 불가코프작품에나타난 의사 의형상. ꡔ노어노문학ꡕ, 제21권, 제4 호. 용인 : 한국노어노문학회, 2009. Гюнтер, Х. По обе стороны утопии: Контексты творчества А. Платонова.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2012. Давыдова, Л. А. От Царскосельской до Октябрьской: История, развитие, перспективы. СПб: Лики России, 2007. Кузьмич, В. Д. Локомотивы и локомотивное хозяйство. Пашинин, С. А. (ред.) Железнодорожный транспорт XX век. М.: Железнодорожное дело, 2001. Першин, С. П. Азбука железнодорожного дела. М.: Транспорт, 1990. Платонов, А. П. Котлован: Роман. Повести. Рассказы. Екатеринбург: У-Фактория, 2005.. В прекрасном и яросном мире (Машинист Мальцев). Счастливая Москва: Очерки и рассказы 1930-х годов. М.: Время,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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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과기술에대한문학적고찰 : 플라토노프작품을중심으로정보라 111 Abstract Humanity and Technology in the Works of Andrei Platonov Bora Chung In the modern world, scientific knowledge and technology develop exponentially while ruling our everyday lives. Technological advances seem to have penetrated into our very existence, making it impossible to control the speed at which modern technology develops or even keep an apparently safe distance from it. It is imperative for our very survival in this world to re-consider the relation between human beings and technology and thereby re-consider what it means to exist as a human being. That is why we need to turn to Andrei Platonov and re-examine his viewpoints on machines and technological advances. Platonov himself had been an engineer by training and profession. His insight on machines, technology, and their relation with us humans comes from knowledge and first-hand experience. Platonov s main point is that technology and machinery exist for human convenience and comfort. The ones who have created the technological advances in the first place are humans, so according to Platonov, one should not forget the man behind the machine. Also Platonov acknowledges anthropomorphism, the tendency to find human attributes in non-human beings or objects, as a human attribute in and of itself. Such characteristically Platonovian humanism will shed light on why our relation to technology and machinery is what it is now and how it should develop in the future. 39) 정보라 free2b@hanmail.net / 010-4592-7435 / 관심분야 : 20 세기러시아소설, 포스트모더니즘, 아방가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