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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용1)1~29

8표지 앉기

할렐루야10월호.ps, page Normalize ( 할 437호 )

Transcription:

Chapter 10. 바로크 & 로코코건축 (1) 실내디자인사 가천대학교실내건축학과담당 Prof. 안은희

바로크건축

1) 바로크예술의원리 르네상스후기 ; 매너리즘 / 마니에리즘 - 형태의아름다움, 기교추구 ; 르네상스에서완벽하게완성한것들을해석해야함 - 아름다움보다는감각적인것추구 -> 우아한미 - 17세기 ; 고전주의 ; 중요한발명들이르네상스에완벽하게이루어졌기에르네상스에만들어진규칙을반드시지켜야할규범 ( 캐논 ) 으로완성 - 캐논 ; 예술작품의주제, 제재, 기법, 대상의종류등의체계를총칭함 - < 고전주의 > 푸생 / 프랑스 ; 신에가까운인간의몸 - < 바로크 > 렘브란트 / 네덜란드, 루벤스 / 벨기에, 카라바조 / 이탈리아 ; 인간의몸이자기를주장하게됨 ( 고통, 기쁨, 희열이드러남 ) Nicolas Poussin, Arcadian Shepherds, 1638~1640 Rubens, Dauther of Rusiper, 1618

1) 바로크예술의원리 하인리히뵐플린의르네상스와바로크 5 가지차이점 1 선적 -> 회화적 ; 선보다는터치로면을구성함. 선 ( 윤곽 ) 은촉각적임. 면은시각적임. 형태보다는색의효과중시 -> 가상성이더욱강함 2 평면 -> 깊이 ; 극적효과, 드라마틱한구도, 액센트 - 미켈란젤로다비드상은행위가완결된움직임이없는영원한순간 ( 자동사 ) -> 자기완결 - 베르니니다비드상은행위가완결되지않은순간의움직임 ( 타동사 ) -> 밖의공간을함축, 골리앗을앞에상상하게됨 3 닫힌형식 -> 열린형식 ; 잘려진공간을상상하게됨 4 다원성 -> 통일성 ; 르네상스회화는대상과배경의구분이명확하여대상의독립성이강조되어다원적요소들의집합이됨. 반면바로크회화는대상의형태와배경이모호하게섞이면서하나의톤으로통일되는경향이보임 5 절대적명료성 -> 상대적명료성 ; 빛의하이라이트를통한강약조절, 기쁨, 희열이드러남 )

2) 바로크건축개요 바로크 (Baroque Architecture) - 르네상스의고전주의, 합리주의적경향에반대하여 17 세기초이탈리아에서발생되어로마를중심으로이탈리아, 프랑스, 영국등으로전개된건축 - 양식으로감각적, 역동적, 장식적효과를추구 인문적상황 - 바로크는정치적으로절대주의시대에해당되며사상적으로는기독교사상의지배에서벗어난계몽사상시대에해당됨 - 바로크는 16 세기의성기르네상스에서출발한 manerist 의변천의뒤를이어서이탈리아에서발전된디자인으로서바로크란말은어떤하나의시간대를의미하는것이아니라하나의발달단계를의미함 - 바로크란 일그러진진주 라는뜻으로르네상스의고전적인균형, 조화의세계에비하여유동적이고강렬한남성적인감각과더불어기묘하고이상한이미지가강조되어붙여진이름

2) 바로크건축개요 바로크양식의요소들 - 조화와균형이파괴된데서오는부조화와궁정양식의장중함을문화적특징으로함 - 엄격하고품위있는외양으로이지적인감각을지닌르네상스에비해바로크양식은열정적이고감각적인기풍을표현 - 바로크예술은조각적인형태와회화적인형태에대한새로운강조를포함하게됨 - 균형과조화를이상적인아름다움의조건으로평가하였던고전주의미학의관점에서볼때, 루벤스의그림은지나치게과장되고소란스럽게여겨짐 - 반종교개혁시기의미술은단순히문맹자들에게하느님의뜻을대신설명하고자하였던중세종교미술이상의역할을함 Rubens, Raising of the Cross, 1664 Bernini, 성녀테레사의환상, 1647~1652

2) 바로크건축개요 고전주의계승과변화 - 바로크의미술을르네상스의고전문화의쇠퇴가아닌독자적인미술로인정하고이시기의미술은지역과종교, 장르에따라다채롭게진행함 - 종교개혁이후교회는손상되었던교황의권위를다시세우고하늘의무한한영광을재현하기위해그어떤시대보다도미술의힘을적극적으로이용 - 카톨릭교회는극적인장면을연출하기위해모든시각적인표현기법들을총동원함 - 바로크미술의새로운분위기는매너리즘의기발한효과와세련된솜씨에서비롯됨 - 아니발레카라치 (A. Carracci) 는매너리즘작가들의작품을완벽한고전미술의정수로여겨그것들을재구성한다면가장이상적인아름다움에도달할것이라여김 - 팔라초파르네제의천장가장중심을차지하는그림 < 바커스와아리아드네의승리 > 가보여주는밝은색채와활기찬움직임이유사함 - 독창성을상실한끊임없는모방과절충은부정적이기보다매너리즘미술을다시진행할수있게한원동력 아니발레카라치, 팔라초파르네제천장화, 1557~1601 아니발레카라치, 바커스와아리아드네의승리, 1600 년경 Rembrandt, The Nightwatch, 1642

2) 바로크건축개요 종교개혁과시민사회의등장 - 16 세기신교의도전 (1517 년종교개혁 ) 으로위기에처했던카톨릭세계는스스로교회의부패를정화하고새로운교회체제를마련함으로써로마는다시카톨릭세계의중심이되었고교황의권위는더욱막강해짐 - 이러한시기에세워진일제수교회 (Il Gesu) 는하느님의군대를자처하던예수회의본산으로, 반종교개혁의이념이고스란히적용된새로운형식의교회임 - 알베르티의교회는주로장엄한느낌을주는반면에, 일제수교회는코린트식기둥과벽주를이중으로사용하고위층에는소용돌이장식을덧붙여화려한느낌과움직임을강조 - 르네상스의건축은기본구조를반복하고있는데반해서바로크의건축은여러부분을유기적으로연결시킴 - 교회의내부도편리하게만들어졌으며제단에서신자들의자리까지탁트인일제수교회의넓은내부도바로이러한목적에맞게설계된결과임 알베르티, 성세바스티안교회, 만토바 Giacoma della Porta, 로마일제수교회파사드계획, 1575~1584 년 안드레아사치, 교황우르반 8 세의일제수방문, 1639~41

2) 바로크건축개요 바로크건축의실체 1) 고전적법칙의무시 - 르네상스건축에서추구되었던엄격한고전적법칙을무시하고건축이일정한규칙, 형식에의해구성되는고전주의양식을거부 - 고전주의양식의대칭, 비례, 질서, 조화등의정적이고 2 차원적인건축구성원리를무시 2) 극적효과의추구 - 비대칭, 대비, 과장등의역동적이고 3 차원적인건축기법에의해형태및공간의극적효과를창출 - 음영의대비, 투시화법의 3 차원적효과, 척도의변조, 화려한장식등의수법을이용 3) 화려한장식 - 일련의곡선과곡면에의한장식을통해감각적이고역동적인형태와공간을창조 - 주범의변형, 곡선형코니스, 파동벽면등을이용하여화려하게장식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베르니니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1600~1750 년경 - 16 세기말부터교황청의후원아래로마를중심으로전개 - 르네상스건축의미켈란젤로의개성적이고독창적인작품들에서이미바로크적경향이존재 -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은르네상스예술에서비롯된것이기는해도하나의독립된양식으로분류될수있는특징들이존재 베르니니 Giovanni Lorenzo Bernini, 1598 1680 - 베르니니는 17 세기이탈리아의가장탁월한조각가이자교회장식가였으며종교적인환상에사로잡혀있었음 - 베르니니는극적인효과를더하기위해서화려한색깔의대리석, 석회벽토, 청동과같은다양한재료를자유자재로사용했을뿐아니라자연채광도적절히이용함 - 그는매우사실적인묘사와심리가표출된초상조각들을남겼는데이는이전로마시대초상조각을연상시킴 - 인물의순간적인표정을포착하는방식이나옷주름, 머리카락을동적으로묘사하는것은고전미술과는다른바로크시대의특징임 성베드로성당의 Baldacchino 성녀테레사의환상, 로마, 산타마리아델라빅토리아교회, 1647~52 아폴로와다프네, 1622~25 콘스탄처보나넬리, 1636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베르니니 성베드로 (St. Pietro) 성당의광장, 로마, 1657 년 - 성베드로성당과바티칸궁을연결하는터널형식의대계단을계획하였으며올라갈수록좁아지는투시화법적인착시효과, 빛과장식의효과에의해감각적이고역동적인공간을창출 - 4 열의거대한터스칸식기둥들이 2 개의열주랑을이루면서고전적인신전형태의정면과연결됨 - 미켈란젤로의카피톨린언덕과비슷한사다리꼴형태를이루며성당의정면쪽으로갈수록벌어지는열주랑 (284 개 ) 은자연스러운원근법을시도함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베르니니 성안드레아알퀴리날레 (St. Andrea al Quirinale), 로마, 1658~1661 년 - 이교회는타원형의평면에기반을두고있으며방사상으로뻗쳐나가는예배당들과그위로는돔이배치됨 - 조각된형상들이돔의표면에붙어있으며벽기둥과엔타블레이처에서나타나는고전주의는복잡한평면과거대한조각들에의해바로크적으로처리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보로미니 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8 1680 - 동시대건축가인베르니니와는대조적으로풍부한상상력과독창성을바탕으로한건축을추구 - 바로크양식의독특한건축수법인파동벽면, 와형장식, 곡선형코니스등을완벽하게구사한바로크의대표적작가 성카를로알레콰트로폰타네교회당 (San Carlo alle Quattro Fontane), 로마, 1633 년 - 정면은전통적인박공벽으로되어있지않고 2 개의건물정면은작은탑을위에얹고있는두번째정면의좁은 bay 는주정면에서꺾여가로의곡선부를따라가면서교차로에면함 - 오목면과볼록면이파상벽 (undulating wall) 을창조 : 1 층은오목 ~ 볼록 ~ 오목으로, 2 층은오목 ~ 오목 ~ 오목의순서로반복 - 조각적효과는깊게후퇴된니치에의해강조되며정면의중앙부에는강력한수직적인힘이나타나고있는데이것은문위의성인상에의해강조됨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보로미니 성카를로알레콰트로폰타네교회당 (San Carlo alle Quattro Fontane), 로마, 1633 년 - 내부의동적인공간은대담하게돌출된기둥들로분절되고르네상스건물의특징인공간분할 ( 아일, 트란셉트 ) 이없음으로해서입구에서제단까지거침없이흘러들어가는느낌을줌 - 내부는중앙집중형평면의교회를변형시킨것으로중앙돔을지닌 Greek Cross 형태는타원형으로늘려져있으며그에따라긴장되고압축된공간이창출 - 그결과생성된파상벽은식물의세포구조를나타내는듯한깊은천장격자를가진돔에이어짐 - 내 / 외부공간이지니는주된의미는외견상모순되는요소들을유기적인전체로통합하는것임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보로미니 산이보델라사피엔자 (Sant'ivo della Sapienza), 로마, 1642~1662년 - 보로미니의걸작으로평가되는별모양의육각형평면 - 이교회의돔을올려다보면그평면이기반을두고있던복잡한기하학을증명할수있음 - 이평면은육각형과 12개의작은삼각형들을만들어내는두개의겹쳐지는삼각형들에기반을둠 - 오목형의입구부분은감싸주는듯한분위기를자아내고돔을지지하는드럼형태의볼록한구조물과대조적으로작용함 - 여섯개의꼭지점을가진별위에그려진원은교차하는볼록점과오목한커브를만들어냄

3) 이탈리아의바로크건축 _ 구아리니 구아리니 Guarino Guarini, 1624 1683 - 보로미니의조각적건축경향을추종함 - 수학적, 기하학적평면구성과구조체계에의해환상적이고복잡한공간을창조함 성로렌초 St. Lorenzo, 토리노, 1666~79 - 평면상으로서로나란히놓인 2 개의직사각형블록으로이루어져있고큰블록은돔으로된중앙의중심공간과나르텍스가있고작은블록에는제단을위한타원형의콰이어가있음 - 중앙의돔은서로교차하는 8 개의아치형리브가서로얽힌망상형조직임 - 돔의리브사이에형성된고창을통해채광이이루어지고있으며구아리니에있어돔은비물질적으로처리됨 - 정면부에파상형태의벽면을사용함 - 르네상스의구성적특징 ( 필라스터 ) 과고딕양식을종합화함

4) 북유럽의바로크건축 북유럽의바로크건축 - 17세기카톨릭교회는신교국가들의성상타파에대항이라도하듯더욱더화려하고기발한방식으로교회를장식하기시작함 - 이탈리아에서이루어진건축과조각은점차하나의국제적인양식이되어오스트리아와남부독일에서 18세기까지계속됨 - 이탈리아나북유럽의예에서두드러지듯 17세기바로크교회미술은지나치게연극적이고수사적이어서과장된느낌이강함 - 그러나, 17세기바로크미술이상당부분로마카톨릭교회의힘과열정에힘입어피어났음은틀림없는사실임 야곱프란타우어, 멀크대수도원, 오스트리아, 1702~38 야곱프란타우어, 멀크수도원의도서관, 오스트리아 - 곡선을이루는옆면의벽들과적갈색의대리석벽기둥들, 그리고 - 스터코장식이입혀져있는위쪽의발코니들은거의위압적인인상을줌 - 벽에는책장들이둘러서있고그위로장식적인브라켓들이발코니를지지함 - 천장의그림에선많은형상들이건축적디테일을모방하고있음

4) 북유럽의바로크건축 요한베른하르트, 오스트리아, 피셔폰에를라흐, 카를스키르헤, 1716~37 필리포유바라, 이탈리아. 스투피니지에있는사냥용별장, 1729~33 요한벨사자르노이만, 독일, 뷔르츠부르크에있는레지던츠, 1735 페터툼프, 노이비르나우의순례교회, 독일, 1745~51 프랑수와쿠빌리에, 님펜부르크궁전, 독일, 1734~39 도메니쿠스치머만, 디비스, 독일, 1744~54

5) 프랑스의바로크건축 프랑스의바로크건축 - 오랫동안유럽문화와절대적인미술의중심이었던로마에뒤이어 17 세기파리는새로운중심으로두각을나타내며, 예술의도시파리 라는문화적인위상이이때부터절대국가의후원을받으며확고해지기시작함 - 프랑스는카톨릭국가로남아있었지만교회의힘보다는왕실의권력이더욱막강하여절대왕권의핵심인 태양왕루이 14 세 의후원아래문화적절정기를맞이함 태양왕, 루이 14 세 - 베르사이유궁전의곳곳에는루이 14 세를신격화하는조각과흉상이놓여졌으며특히태양왕의기마상은수없이복제되어프랑스여러도시의공공공간에세워짐 - 이아생트리고 (Hyacinthe Rigaud) 가그린나이든루이 14 세의화려한초상화는권력자를멋지게이미지화하는최고의방식을보여줌 - 18 세기한삽화에서는그를짐짓당당해보이려커다란가발을쓰고높은굽의구두를신은왜소한한늙은이로희화시키고있음 - 17 세기프랑스의바로크미술은베르사유궁정에서그연극적인효과가절정에이르게되며베르니니가로마카톨릭교회를위해정열을쏟아부었던것처럼프랑스의미술가와건축가들은이세속군주를위해자신들의역량을다소진하게됨 이아생트리고, 루이 14 세의초상, 1701 프랑스와지라르동, 루이 14 세기마상, 1600 년경 1840 년역사수첩 (the Paris Sketchbook) 의표지화

5) 프랑스의바로크건축 루이르보 Louis Le-vau, 1621 1670 보르비콩트성 (Chateau de Vaux-le-Vicomte), 1657~1661 년경 - 푸케 (Fouquet) 의저택으로베르사이유궁전의직접적인모델이됨 - 보르비콩트궁전은프랑스고유의샤토식지붕과단순한파사드로프랑스건축을대표함 - 전체적인규모의웅대함에있어서는바로크적이라할수있지만건축의기본단위를반복적으로사용한다는점에서굴곡과변화가두드러지는로마의바로크교회의건축양식과는매우다른양상을보여줌 - 개방된구조물 : 왼쪽부분은왕자들을위해서오른쪽부분은장관들의집무실로사용

5) 프랑스의바로크건축 에르두엥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 1708 베르사이유궁전 (Chateau de Versailles), 1661~1708 년 - 직선이주요한형태요소로접근선은파리에서시작해서왕의침실에서끝나며, 출발선은왕의침실에서시작해서넓은정원을거쳐무한대로사라짐 - 이궁전은세속적인권력이집합된하나의특별한공간으로서, 왕의절대적인권력과중앙집권적권위를상징함 - 궁전이라는건축물만이아니라시선이닿는주위경관의모든것들이왕의권위에절대복종한다는이념에인공적으로조성 Marble Courtyard

5) 프랑스의바로크건축 베르사이유궁전 (Chateau de Versailles), 1661~1708 년 루이 14 침실에서의 view Versailles Garden 그랑트리아농 (Le Grand Trianon) Le Parterre Nord

5) 프랑스의바로크건축 베르사이유궁전 (Chateau de Versailles), 1661~1708 년 왕세자의내실 (Chambre du Dauphin) 비너스의방 거울의방 (The Hall of Mirrors) 전쟁의방 (The War Room) 그랑트리아농 프티트리아농 Grand Tarianon 갤러리 드코트예배당

.01 바로크건축 6) 영국의바로크건축 영국의바로크건축 - 프랑스로부터도입되어 17 세기후반부터 18 세기초까지전개 - 프랑스의절대왕정이나로마의교황청같은강력한후원자가없었으므로그세력이미약함 크리스토퍼렌 Christopher Wren, 1612 1670 성파울성당 (St. Paul's Cathedral), 런던, 1675~1710년 - 로마의성베드로성당처럼집중형식을고려하였고 3중각의돔, 2단의드럼, 하단은채광용열주로구성 - 돔은그직경의폭이네이브와아일을합쳐놓은것과같고 8개의직사각형피어에의해서지지됨 - 중앙의돔은주축을따라양쪽으로 3개의 bay에이어지고전체적인평면은양쪽이연장된 Greek Cross에입구전면부가덧붙여진것

6) 영국의바로크건축 성파울성당 (St. Paul's Cathedral), 런던, 1675~1710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