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세볼로트에밀리예비치메이예르홀트, 메이예르홀트의연출세계 1-4, 김혜란 박현섭 백승무 안지영옮김, 한국문화사, 2016. 박선영 출간소식만으로도반가움을전해주는번역서가있기마련이다. 굳이러시아연극으로한정할것도없이연극일반에관심이있는독자라면총 4권으로번역되어나온 메이예르홀트의연출세계 ( 한국문화사, 2016) 에눈길을주지않을수없을것이다. 번역서는페브랄스키 (А. В. Февральский) 가편찬및주해를맡고로스토츠키 (Б. И. Ростоцкий) 가발문을써서 1968년에출간한두권짜리선집 메이예르홀트 : 논문및서신, 연설, 대담 (В. Э. Мейерхольд: Статьи, письма, речи, беседы) (М.: Искусство) 을원전으로삼고있는데, 이저작은러시아드라마전공자라면이미석사과정시절부터가까이두고틈틈이펴보게되는권위있는판본이라고하겠다. 신뢰할만한판본에더해러시아드라마전공자들로구성된번역진또한역서에대한기대감을끌어올리고있다. 그리고실제로도이번역서는대체로정치한번역과올바른문장덕분에높은가독성을미덕으로지니게되었다. 책의내용을살펴보기에앞서먼저구성을일별해보기로한다. 원전과번역서를비교할때가장눈에띄는것이라고한다면, 원전이 1917년혁명을기준점으로삼아 2권으로나누면서분량상의균형을심각하게깨뜨리고있었던것에비해, 번역서는 4권으로적절하게분량을안배하여어느정도균형을유지하고있다는점이다. 그리하여원전과마찬가지로 연대기적구성 을 * 충북대학교러시아 알타이지역연구소전임연구교수 (Park, Sunyung, Research Professor in the Institute for Russian and Altaic Studies at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기본원칙으로삼고있는이번역서는 1권에서는 1891년에서 1917년까지쓰인일기및편지등의글들과 1913년에단행본으로출간되기도했던논문집 연극에관하여 를싣고있고, 2권부터 4권까지는주로메이예르홀트가무대에올린공연들에대한연출노트라할수있는글들을바탕으로서신, 대담, 메모, 전보에이르는다종다기한자료들을싣고있다 (2권: 1915년에서 1927년, 3권 : 1927년에서 1935년, 4권 : 1936년에서 1939년 ). 역자들은원전의사진자료및인명색인, 연출작목록등을그대로가져오는것에충실한가운데에도메이예르홀트에대한독자들의이해도를끌어올리기위해원전이외의다른저서에서자의적으로선별 번역한메이예르홀트관련글들을추가수록하기도했다. 즉메이예르홀트의저작들을시간순에따라각권에나누어담음으로써배우이자연출가였던메이예르홀트가밟아간연극관의진화과정을독자스스로좇아갈수있도록하고있는한편, 각권의말미에는해당시기의특성을정리및심화할수있는 해설 의글을따로배치하였던것이다. 원전에서발문의성격으로 1권도입부에실린연극평론가로스토츠키의글 메이예르홀트와그의문학적유산 (В. Э. Мейерхольд и его литературное наследие) 을역서에서는 메이예르홀트와그의연극유산 이라는제목으로 1권말미에배치하여메이예르홀트의생애및창작전체를개관할수있도록하고있다. 또한 2~4권말미에는, 역자들이일러두기에서밝히고있는바와같이, 회고집 메이예르홀트와의만남 (Встречи с Мейерхольдом: Сборник воспоминаний) (М.: ВТО, 1967) 에서가져온세편의글을실어둠으로써독자들에게연출자메이예르홀트에대한정보뿐아니라인간메이예르홀트에대한새로운정보까지다양하게제공하고있다. 메이예르홀트와함께작업한경험이있는연극배우발렌티나베레기나 (В. П. Верегина) 의글 (2권, 탐구정신의여정 ) 이나메이예르홀트의제자로훗날연극평론가가된알렉산드르페브랄스키의글 (3권, 1920년대초와그이후 ), 테너이자오페라연출가이기도했던엠마누엘카플란 (Э. И. Каплан) 의글 (4권, 연출가와음악 ) 은각권이다루는시기에도드라졌던메이예르홀트의활동상에대한구체적이고도생생한증언들이라고하겠다. 메이예르홀트의연출론에관한한국인저자들의글이이미존재하는상황에서 ( 김미혜외 2001; 이주영 2005; 백승무 2015; 한국연극학회 2015 등 ) 또다시유사한성격의글을반복생산하여싣는것은큰의미가없어보인다. 그런점에서메이예르홀트의작업과정을
직접목격하였던지인들의회상기를수록한것은저서의전체성격에도부합할뿐아니라독자들에게도더큰흥미를선사해줄수있을것으로기대되는바, 역시역자들의탁월한판단이었다고사료된다. 메이예르홀트의연출세계 1-4 는역자스스로 그의모든저작이집대성된게아니라는점에서 전집 은아니지만, 그의연극사상을이해하는데필요한모든자료가수록되었다는점에서전집에버금가는가치를지니는역서 (1권 1쪽 ) 라고당당히공언할수있을만큼, 후속연구를위한밑거름자료로서전혀손색이없어보인다. 그도그럴것이메이예르홀트의저작이러시아어에서온전하게번역된사례로는연극평론가이진아의 연극에대해 ( 지만지, 2012) 가거의유일하다고할정도였다. 물론, 사실주의적재현연출론에반기를들어조건극과그로테스크개념에바탕을둔모더니즘적연출론을전개시킨 연극에대해 가메이예르홀트의초기연극론을이해하기위한최고의저작이라는사실은재론의여지가없다. 그럼에도약 40여년간연극무대에기꺼이온몸과마음을던진채반 ( 反 ) 사실주의극에서민중극에기반을둔조건극으로, 다시음악극, 생체역학등으로쉼없이 창조 적 진화 를이루어나갔던메이예르홀트의연출론전반의흐름을이해하기에 연극에대해 는턱없이모자라보인다. 그런의미에서연극인메이예르홀트의전생애가담겨져있다고해도과언이아닐만큼다양한자료들이실린 메이예르홀트의연출세계 1-4 는그의연극론의변화양상, 즉어떠한내적갈등과고민을거쳐이론이변화되어갔는지를독자들이직접목도할수있게해준다. 즉 1891년일기에서 공상적삶 을선택했다고밝힌 17세의청년메이예르홀트가어떤과정을거쳐 낡은형식을파괴하고새로운형식을축조하려고분투하는정열적인사람 으로변모하여 시대정신 을포착하기위해어떻게일생을바쳤는지를따라가는긴여정을함께하게되는것이다. 아울러, 메이예르홀트가올린수많은전설적무대들, 가령, 발라간칙, 바람난아내의관대한남편, 숲, 빈대, 목욕탕 등에대한구체적인기획의도및주석, 더나아가연출의변을읽을수도있다. 특히이론적인글에비해인간적인면모가더많이투사될수밖에없는서신을통해서독자들은실험정신으로무장된창작인메이예르홀트의고투뿐아니라그의섬세한내면까지도한꺼번에읽어낼수있다 ( 오늘알렉세예프가우리에게 한넬레 를읽어주었는데 [...] 나는그만눈물을보이고말았어. 나는그
자리에서도망치고싶었지. 어떻게된건지, 사람들을이작품의형식에관해서만말하고있어. : 1, 22). 뿐만아니라레닌그라드컨서바토리교수였던카플란의증언에서도확인되듯이음악에도조예가깊었던그가 트리스탄과이졸데 에서시작해서 보리스고두노프, 오르페우스, 엘렉트라 등의오페라연출가로활약을하였으며쇼스타코비치같은작곡가들과어떻게협업을이루어나갔는지에대해살펴보는것도흥미로운독서법이될것이다. 항상주류에거슬러야한다 고주장하며스스로예술계의실험가임을강조한 영원한젊은이 (3, 428) 메이예르홀트는, 어쩌면, 청년시절에품었던다음과같은말을평생토록가슴속에간직하며살았는지도모른다. 당신의두눈속에서분노로일렁이던그바다가잔잔한정적의상태에빠지게되면, 당신의그바다는정말로매력과힘을잃고마는겁니다! 폭풍우가더강하게몰아치게만들어라. 그러면바다는소리를내기시작할겁니다.(1, 27) 한편, 영원히지속될예술의재현과표현의문제는 ( 러시아 ) 연극계에서는스타니슬랍스키와메이예르홀트의문제로전환되어 21세기에도여전히유효한화두이자이정표가될것이다. 나와콘스탄틴세르게예비치는예술속에서똑같은것을찾으려하고있어요. 단지그는내면에서외부로가고있고, 나는외면에서내부로가고있을뿐입니다 (3, 442) 라는메이예르홀트의발언은우리들이그어느한쪽도놓쳐서는안된다고경고해주고있는것일지도모른다. 즉메이예르홀트의의미는스타니슬랍스키와의대비속에서, 스타니슬랍스키의의미는메이예르홀트와의대비속에서온전하게찾아낼수있는것이다. 이에 메이예르홀트의연출세계 1-4 곁에 스타니스랍스키전집 2-5 ( 신겸수외역, 예니, 2001; 1996년에출간된전집 1권은러시아유학파출신의스타니슬랍스키전공자나상만의 스타니스랍스키어떻게볼것인가 이다 ) 와 스타니슬라브스키연기론 1-3 ( 김균형역, 소명출판, 2014) 을함께두길권한다. 비록이역서들이러시아어비전공자들에의해번역출간되어연출가의이름마저 스타니스랍스키, 스타니슬라브스키 로다소부정확하게표기되어있기는하지만스타니슬랍스키의연기론전반을이해하는데에는큰무리가없으리라여겨진다. 이와더불어 19세기말 ~20세기초모더니즘시기에비로소생겨난러시아 연출술 전반을이해하고자한다면연극비평가루드니츠키가집필한 러시
아연출술 1898-1907(Русское режиссерское искусство 1898-1907) (М.: Наука, 1989), 러시아연출술 1908-1917(Русское режиссерское искусство 1908-1917) (М.: Наука, 1990) 을살펴보는것이도움이될것이다. 또한, 스타니슬랍스키와메이예르홀트에의해확립된러시아연출계의현상황을훑어보고자한다면, 2014년에작고한모스크바타간카의유리류비모프 (Ю. П. Любимов) 에서페테르부르크말리극장의레프도진 (Л. А. Додин), 소비에트헤게모니에서자란아이들 로명명된리투아니아연출가오스카라스코르슈노바스 (O. Koršunovas), 라트비아연출가알비스헤르마니스 (A. Hermanis) 까지를모두아우르고있는전정옥의 현대러시아연극연출가론 ( 연극과인간, 2013) 을일독해보길권한다. 참고문헌 김미혜외 (2001) 20세기전반기유럽의연출가들, 연극과인간. 메이예르홀트 (2012) 연극에대해, 이진아역, 지만지. 백승무 (2015) 행위와윤리 : 메이예르홀트의연극이론을중심으로, 노어노문학 27:4, 175-203쪽. 스타니스랍스키 (2001) 스타니스랍스키전집 2-5, 신겸수외역, 예니. 스타니슬라브스키 (2014) 스타니슬라브스키연기론 1-3, 김균형역, 소명출판. 이주영 (2005) 연출가메이예르홀드, 연극과인간. 이진아 (2012) 연극에대해, 지만지. 전정옥 (2013) 현대러시아연극연출가론, 연극과인간. 한국연극학회편 (2015) 몸과마음의연기, 연극과인간. Рудницкий, К. Л.(1989) Русское режиссерское искусство 1898-1907, М.: Наука. (1990) Русское режиссерское искусство 1908-1917, М.: Наук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