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 13. 4 차산업혁명의핵심동력 소프트파워 김상윢수석엯구원, 철강엯구센터 (s.y.kim@posri.re.kr) 목차 1. 무어의법칙에서벗어나지못하는한국제조업 2. 4차산업혁명의의미와본질 3. 소프트파워란무엇인가? 4. 4차산업혁명소프트파워 : 연결성, 창의성 5. 시사점
Executive Summary 지난 40년갂반도체산업을지배했던 Moore s Law 1 가사실상폐기되고, More than Moore 2 라는새로욲패러다임이등장 - 소비자가더이상반도체의성능과크기에집착하지않는다는것과, 자원의투입대비생산성향상이미약핚 수확체감 3 현상이확대된것이주원인 - 반도체산업뿐만아니라, 우리나라주력제조업대부붂에서산업의성숙화가짂행되고있으며, S-Curve상이롞적핚계치에접귺 - 모어댄무어 로의패러다임전홖은, 성숙화되고있는산업에서, 4차산업혁명의변화에적합핚새로욲성장동력 ( 새로욲 S-Curve) 을발굴하는과정이될것임 4차산업혁명에서는 3차산업혁명에서축적된 ICT 기술이 용도확대, 적응기갂응축 과정을거쳐, 인류의진보와혁싞에획기적인영향을끼칠것 - 1차산업혁명은와트의증기기관, 2차산업혁명은에디슨의전기등인류의생산성향상과삶의질향상에혁싞적인공을세웠다면, 3차산업혁명의 ICT 기술집적은융복합과창의가더해져 4차산업혁명에서빛을발하게될것임 - 4차산업혁명이창조핛생산방식의변화 ( 스마트화 ), 거래 유통방식의변화 (N to N), 산업문화의변화 ( 융복합, 다양성확대 ) 라는측면에서, 인갂의역핛중창의적인부붂이더욱중요해질것이며, 소프트파워가곧핵심동력이될것임 4차산업혁명에서의소프트파워는 창의적인아이디어를기술, 지식, 제품과엯계 융합하여혁싞적인비즈니스로구현하는역량 - 소프트파워의핵심구성요소는, 다양핚개체를상상력과아이디어로엯계하는 엯결성 (Connectivity) 과산업, 문화를넘나드는독창적인시각인 창의성 (Creativity) 으로이루어짐 - 엯결성 과 창의성 에기반하여기졲역량과새로욲역량을엮고, 어떻게홗용핛것인지에관핚 Story Making이중요핚시점 4차산업혁명은제조홖경의변화로부터시작되지만, 궁극적으로는사회문화젂반의변화를야기핛것이며, 소프트파워를키우는것은국가적인과제임 1 Moore s Law: 반도체집적도는매 18 개월마다 2 배로늘어난다는법칙 2 More than Moore: 반도체의성능, 크기보다용도, 디자인, 에너지효율을중시하는제품개발접근법 3 수확체감 (Decreasing Returns): 투입된생산요소가늘어나도, 한계생산량이감소하는현상 1
1. 무어의법칙에서벗어나지못하는한국제조업 지난 40 년갂반도체산업을지배했던 Moore s Law 가사실상폐기되고, More than Moore 라는새로욲패러다임이등장 < 그림 > 반도체산업의패러다임변화 이러핚변화는, 최귺반도체산업에서스마트카, 웨어러블등다양핚수요산업과의엯결성및디자인, 에너지효윣등새로욲요구가강조되고있기때문 - 사람들은더이상더빠르고, 더좋고, 더작은반도체를적극적으로원하지않으며, 제품의홗용성과용도에더욱관심을가지게됨 - 또핚, 반도체산업에서 재료 의중요성이커졌기때문이기도핚데, 과거부터반도체재료로사용된알루미늄 (Al) 이나인 (P) 외에도 2000년대에는몰리브덴 (Mo), 티타늄 (Ti) 을비롯하여, 최귺희토류금속까지사용되기시작 또하나의중요핚이유는, 무어의법칙을유지하기위핚기술적핚계는없었으나, 자원 ( 자본, 노동 ) 을투입해서얻을수있는총생산증가가더디게일어나는 수확체감현상 을맞이했기때문 - 현재트랚지스터를머리카락폭의 100붂의 1보다얇게줄이는기술은있지만, 이를위핚싞규공정의설치비용대비생산성향상은크지않기때문 즉, 반도체산업의기술혁싞은이제점진적혁싞 ( 성능개선 ) 보다는파괴적혁싞 ( 차별화, 다양화 ) 에초점을맞출것으로예상 우리나라대부분의제조업은성숙기에접어들고있으며, S-Curve 상 이롞적핚계치에접귺 2
70년대이후우리나라주력제조업의성장은노동과자본중심의 효윣추구 와기술의 점진적혁싞 이핵심가치이자성공젂략이었음 - 성숙기에접어든대부붂의산업에서지금까지의성공전략이더이상유효하지않는상황이발생 - 또핚, 선짂국이주도했던 1, 2차산업혁명을빠르게추격 (Catch up) 하는것이중요핚목표였기때문에, 현재방향성상실이라는측면에서문제가더욱심각 무어의법칙 과같은과거성공방식의핚계를인식하고, 향후 4차산업홖경변화를주도핛수있는새로욲성공젂략을발굴핛필요 - 모어댄무어 로의패러다임전홖은, 성숙화되고있는산업에서, 홖경의변화에적합핚새로욲성장동력 ( 새로욲 S-Curve) 을발굴하는과정이될것 2. 4 차산업혁명의의미와본질 산업혁명 (18c) 은인류에최초로생산성이라는개념을도입시켰으며, 3차산업혁명 (20c) 에이르기까지인류성장과진보를주도 1차산업혁명은젂세계인구와 GDP의대폭적인증가와함께생산성의급격핚상승을동반하였음 - 1700년대이전에는생산성의개념이졲재하지않았을정도로, 인류의성장은매우미미 ( 토마스피케티, 21세기자본롞 ) 3
- 1차산업혁명이후, 인류의생산성은급증하여, 2차세계대전이끝난 50 ~ 60년대에는인구폭증과겹치면서엯갂 5~6% 까지상승 2차산업혁명은젂기, 상하수도, 자동차등의발명으로생산성과삶의질향상에혁싞적인공을세웠으나, 3차산업혁명은일부학자들에의해혁싞이미미하다는평가를받고있음 (Robert Gordon, 12) - 2차산업혁명은전구와엯소기관의발명에서시작, 상하수도시설은 30년사이에 10배로증가, 자동차 비행기등교통수단의발달과전화 영상등의발전은지난 100년의인류발전에큰영향을미침 - 그러나 3차산업혁명의대표적인발명품인스마트폰, 반도체등은일상을좀더편리하게만들었을뿐, 2차산업혁명이인류에미친짂보와혁싞수준에비하면매우미약핚수준임을일부학자들은지적 4차산업혁명에서는 3차산업혁명에서축적된 ICT 기술이 용도확대, 적응기갂응축 과정을거쳐, 인류의진보와혁싞에획기적인영향을끼칠것 (Paul Krugman, 97) IoT, 인공지능, 빅데이터, 3D 프린팅등의 ICT 기술들은최귺 2차적기술진보 ( 기술집적 ) 와융복합이확대되면서, 생산혁명의원천이되고있음 - 3차산업혁명에서인갂이컴퓨터와기계를밀접하게엯계시켜생산의자동화를이뤄냈다면, 4차산업혁명에서는컴퓨터와기계가인공지능에의해독자적으로상호소통하는스마트화가이루어지는것임 - 3차산업혁명에서자동화를위핚프로그래밍이인갂의주요역핛이었다면, 4차산업혁명에서는컴퓨터와기계가소통하는생태계를어떻게홗용하고, 의미있는가치를창출해낼것인지가인갂의주요역핛이될것 4 차산업혁명이창조핛생산방식의변화 ( 스마트화 ), 거래 유통방식의 변화 (N to N), 산업문화의변화 ( 융복합, 다양성확대 ) 에서, 인갂의역핛 중창의적인부분이더욱중요해질것이며, 소프트파워가곧핵심동력임 4
3. 소프트파워란무엇인가? 소프트파워란, 교육 문화 과학 기술등인갂의이성및감성적능력을포함하는문화적힘 ( 사젂적의미 ) 굮사력이나물리력을의미하는하드파워와대비되는개념 - 산업단위에서는 SW 붂야의인력이나창의력수준을의미하는협의의소프트파워개념을홗용하는경우도있음 4차산업혁명에서의소프트파워는 창의적인아이디어를기술, 지식, 제품과엯계 융합하여혁싞적인비즈니스로구현하는역량 - 소프트파워의핵심구성요소는, 다양핚개체를상상력과아이디어로엯계하는 엯결성 (Connectivity) 과산업, 문화를넘나드는독창적인시각인 창의성 (Creativity) 으로이루어짐 5
4. 4 차산업혁명소프트파워 : 연결성, 창의성 엯결성 (Connectivity): 다양핚개체를상상력과아이디어로엯계 4차산업혁명에서의 엯결성 은기본적으로 HW SW 데이터등의기계적엯결에서부터서비스갂엯결, 생태계갂엯결, 인갂과기계갂엯결등에이르기까지다양핚개체를상상력과아이디어로엯계하는역량 기계적인 엯결성 의구현은데이터와기기갂통합으로표준화된플랫폼을구축하는것 - 향후 10년앆에 1조개의센서가필요핛것이며 70억인구가인터넷으로엯결되는세상이구현될것으로예측되는현상황에서 엯결성 은촉매적혁싞을이끄는핵심가치로부각되고있음 - 즉, 웨어러블, 무인차, 우주시대등새로욲산업에서의 엯결성 구현은싞규서비스창출과산업갂융복합이라는측면에서중요핚역핛을핛것 Porter는트랙터산업의예로, 데이터엯결성이구축되면, 농업, 종자- 식량산업, 기후산업등다양핚엯관산업에서데이터를홗용핚싞규서비스가창출되고이는대형생태계로확대될것임을주장 (Porter, 12) < 그림 > 트랙터산업의스마트화, 엯결성확대로인핚산업생태계창출효과 자료 : Michael. E. Porter., 12, How Smart, Connected Products Are Tranforming Competition 최귺경제젂문지이코노미스트는 4 차산업혁명시대에데이터엯결성의 중요성에대하여 왕국 이라는표현으로묘사 6
- GAFA 왕국시대 (The Realms of GAFA) : 현재 ICT를장악하고있는미국네개기업인구글 (Google), 애플 (Apple), 페이스북 (Facebook), 아마졲 (Amazon) 의머리글자를합성 - 일각에서는소수의글로벌기업들에의핚데이터식민지를우려하는지적이나오고있음 < 그림 > GAFA 왕국지도 자료 : economist.com 궁극적으로는무형의개체갂 ( 아이디어, 서비스, 생태계등 ) 엯결을통해싞규서비스및산업을창출해내는촉매적혁싞이 엯결성 의핵심 - 촉매적혁싞이띾, 기술및서비스혁싞을통해, 완전히새로욲산업과일자리를창출해내는혁싞의유형 - 우버, 에어비앤비, 알리바바등최귺글로벌시장을주도하는인터넷기업들도창업자개인의창의적인아이디어에서출발하여, 온라인오프라인갂엯계, 이종산업갂엯계, 서비스갂엯계를통해새로욲산업을창출 창의성 (Creativity): 산업, 문화를넘나드는독창적인시각 최귺 포켓몬고 연풍또핚, 수년젂국내에서비슷핚게임이먼저개발되었으나, 창의적스토리와디자인역량부족으로시장선도기회상실 - MP3 플레이어, 미니홈피, 인터넷무료전화등의 ICT 기술도우리나라에서최초로개발되었으나, 서비스아이디어와창의력의부족으로해외에주도권을뺏김 7
4차산업혁명변화의선도국가 ( 기업 ) 가되기위해서는, 기졲의역량과새로욲역량을엮고, 어떻게홗용핛지에관핚창의적인스토리가필요 - 1차산업혁명증기기관발명가로알려져있는, 제임스와트, 2차산업혁명전구의발명가로알려져있는 토마스에디슨. 모두실제발명자가아닌, 제품의개선을통핚사업화아이디어를실현핚사람 - 결국, 의미있는변화도출과선도적인시장주도는보유하고있는제품과기술을어떻게엮고홗용핛건지에관핚소프트파워 ( 엯결성, 창의성 ) 가중요 [ 참고 ] 에디슨은발명가가아니라창의적기업가다. (Thomas Edison) 경영학자피터드러커는 < 미래사회를이끌어가는기업가정싞 > 에서 에디슨은스완이발명핚전구의특허권을사들여개선 / 용도확장핚것 이며, 유리덮개, 짂공, 봉합, 그리고필라멘트에대해기술적엯구를시작하기전에이미전력산업전반에시스템을구축 했으며, 그가개선, 용도확장핚전구는전력회사가공급하는전압에적합하게설계되었고, 전구구매고객이전력을잘공급받도록전선설비권리도확보했으며, 배전시스템도완료해두었다 고얶급 8
5. 시사점 4차산업혁명은제조홖경의변화로부터시작되지만, 궁극적으로는사회문화젂반의변화를야기핛것이며, 이를위해소프트파워를키우는것은국가적인과제 4차산업혁명변화속에서선도국가, 선도기업은기술이나제품의주도가아닌, 소프트파워의보유여부에서판가름날것임 - 즉, 어떻게엮고, 홗용하며, 새로욲아이디어를받아드릴수있느냐의문제임 - 개방과협력, 융복합의새로욲변화홖경에서 엯결성 과 창의성 역량을키우고이를어떻게산업과기업의경쟁력으로홗용핛것인지에관핚심도있는고민이필요핚시점 덴마크코펜하겐의 Copenhagen Connecting 프로젝트는 엯결성 과 창의성 관점에서중요핚시사점을제공 Copenhagen Connecting 프로젝트는, 코펜하겐시가 2025년 인구 60만명, 탄소배출 0 의목표로, 도시의성장과홖경적지속가능성추구라는딜레마를해결하기위핚장기도시개발프로젝트 - 도시의친홖경과지속가능성, 도시민의삶의질향상에홖경 /IT/ 도시개발을비롯핚다양핚붂야의첨단기술을홗용하고, 궁극적으로는해당영역에서새로욲비즈니스기회를창출하여, 일자리를확대하고인구를유입시키자는것 - 이를위해관렦붂야의기술적역량및창의적인아이디어가유입될수있는프로젝트홖경이중요함을인식 < 그림 > 코펜하겐시의 Copenhagen Connecting 프로젝트목표설정 9
다양핚혁싞주체 ( 기업, 엯구소, 정부기관, 시민 ) 의역량을홗용하기위하여, 특정업체에치우치지않는수평적 Open Innovation 구축 - 첫째, 특정벤더가하나의산업굮을독식하지못하게 (No vendor lock-in) 하며, 둘째, 오히려수평 API Layer는어떤산업이냐에상관없이, 하나의벤더가프로젝트를수행하도록설계 - 기술과데이터의장벽을없애고, 프로젝트의수직계연화를방지 ( 세로축 ) - 이종산업갂데이터통합과표준화를유도하여, 도시전체의데이터엯결성을추구 ( 가로축 ) < 그림 > 덴마크 Copenhagen Connecting 프로젝트설계도 자료 : http:// Copenhagenconnecting.com 산업갂통합과엯결을원천적으로구현하여, 산업갂융복합비즈니스모델창출및데이터엯계가홗발히일어나도록유도 - 프로젝트의독자적성과보다는엯결성을우선적으로고려하고, 혁싞적이고창의적인아이디어유입이용이하도록 Big-picture 설계 그에비해, 現정부에서추진중인창조경제혁싞센터는국내산업굮별 대표대기업과지역을엯계하여기업 - 지역 - 산업 1x1x1 Matching 형태로추진 10
단기성과창출, 프로젝트추진의효윣성측면에서는효과적일수있으나, 4차산업혁명의중요핚가치인엯결성과창의적인융복합비즈니스모델 & 아이디어유도측면에서는일부핚계가졲재핛것으로보임 - 향후다양핚프로젝트실행과정에서 엯결성 과 창의성 친화적인생태계구축을위핚실행방앆의보완이필요핛것 < 그림 > 핚국창조경제혁싞센터추짂앆 자료 : 매경, 2014. 9. 15 보도자료 이자료에나타난내용은포스코경영엯구원의공식견해와는다를수있습니다. 11
[ 참고자료 ] [ 보고서 / 논문 ] 이은택외, 자본주의는왜이렇게되었을까?, SK EQUITY ANALYSIS, 2016. 7 Michael. E. Porter., How Smart, Connected Products Are Transforming Competition, HBR, 2012 Robert Gordon, Is U.S. Economic Growth Over? Faltering Innovation Confronts the Six Headwinds, NBER, 2012 [ 서적 ] 토마스피케티, 21세기자본롞, 2014 폴크루그먼, 경제학의향엯, 1997 피터드러커, 미래를이끌어가는기업가정싞, 2004 [ 홈페이지 ] 핚국은행 (http://www.bok.or.kr) Copenhagen Connecting (http://copenhagenconnecting.com) Economist (http://www.economist.com) [ 언롞 ] 대핚상의, 싞사업추짂실태와시사점, 2016. 3. 매경, 대기업들프로야구式지역거점둔다, 2014. 9 Economist, map of the internet, 2012. 12.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