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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소성해석

Art & Technology #1: 리차드 듀퐁 - Art World | 현대자동차

Transcription:

논문접수일 : 2014.03.19 심사일 : 2014.04.05 게재확정일 : 2014.04.26 잠재의식적상상력을통해전개되는시각디자인 Reflections on Visual Communications Design in Terms of the Subconscious Imagination and Modern Thought 홍동식 부경대학교시각디자인학과교수 Hong Dong-sik Pukyong National University, Dept. Visual Communications Design * 이논문은 2012 년정부 ( 교육부 ) 의재원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수행된연구임 (NRF-2012S1A5A2A01017613) - 53 -

1. 연구목적및방법 2. 잠재의식적상상력의개념사적고찰 2.1. 잠재의식의상상이론 2.2. 잠재의식을활용한예술적접근 2.3. 초현실주의적사고-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 현이모더니즘을탈피하기위한또다른몸부림으로서, 혹은후기모더니즘에서파생한새로운모습으로서여하한의미를지니는지에대해모색하고문제점을논구한다. 주제어잠재의식, 그리드시스템, 텍스트 3. 현대시각디자인의고찰 3.1. 인쇄매체의탄생과전개 3.2. 아방가르드와이후의시각디자인전개 3.3. 서양철학과시각디자인의접목 4. 잠재의식적상상력을통해전개되는시각디자인 4.1. 예술적비순응주의 4.2. 그리드시스템의탈출 4.3 시각디자인에있어잠재의식적상상력의도입 4.4. 현대미술과디자인의경계 5. 결론참고문헌논문요약잠재의식적상상력은아방가르드를통하여미술가들과디자이너들에게쉽게다가오며필요이상의표현의자유를선사하였다. 그리고근대프랑스철학들은 100여년의짧은시각디자인의역사 ( 석판화를통한인쇄기술의등장을시각디자인의시발로간주 ) 속에서가장큰이론적인모태로형성되었다. 이러한철학을기초로시각디자인은단순한이미지전개가아니라언어와텍스트로는접근할수없는실체를드러내는내면적주체성을강조하는커뮤니케이션을요구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현대시각디자인에서의잠재의식적상상력과탈형식적표현에초점을두고고찰하며, 미학적으로는反유미주의를겸비한풍토적디자인성향을고찰하는가운데현재의탈형식주의적, 근대서양철학을통한연구방법은어떠한가능성을지니는지에대하여살펴보고자한다. 그중에서초현실주의 (Surrealism) 의대표적인사고인무의식과잠재의식의확장으로이어지는상상력의표현은근대서양철학을통한시각디자인의표현과도연계된연구가가능하게된다. 다양한비평과해석을통해현대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서의탈형식주의적디자인의표 Abstract Subconscious imagination presented the freedom of expression to artists and designers through the avant-garde. Also, the philosophy of modern France was placed as the most influential basis of thinking in the rather short history of visual design of around 100 years (depending on the perspectives, the introduction of lithography, the new printing technology, has been viewed as the starting point of the visual design). Based on these principles, rather than a simple image deployment, the visual design takes the role of a communication tool as its most fundamental purpose by emphasizing inner identity which is inaccessible by language and texts. This study will focus and contemplate on subconscious imagination and de-formal expression in the area of modern visual design, and will consider the tendency of vernacular design with anti-aestheticism. At the same time, this study will look into what possibilities the research method through de-formalistic modern Western philosophy may have. Particularly, the study will show how surrealistic thinking leading to the expansion of the subconscious and the unconscious and the expression of imagination through it have expanded the expression domain of the visual design. Through various interpretations and evaluations, this study will explore and discuss whether de-formalistic expression of the modern communication design is another struggle to break from the modernism or whether it encompasses any meaning as a new form derived from the post-modernism. Keyword Subconsciousness, Grid Sytem, Text - 54 -

1. 연구목적및방법시각디자인은 20세기이후과학과인쇄기술의발달로인하여다양한표현방법이가능했다. 그러나 1970년대이후의시각디자인은이전의객관적이고보편성을지향하는근대적양상에억눌려디자이너개개인의개성의표출이어려운시절이있었다. 포스트모던과함께한시각디자인의표현양상은객관적이며보편적인조형미에서탈피하기위해현대미술이라는예술의형식을빌려서보다더개방적, 전위적, 포괄적이며한층더독창적이고주관적표현들이그래픽디자이너들에게다양한방법으로시도되어왔다. 이와같은현대시각디자인의표현양상들은여타의현대미술의미학적전개과같은맥락으로해석할수있다. 그중에서초현실주의 (Surrealism) 의대표적인사고인무의식과잠재의식의확장으로이어지는상상력의표현은근대서양철학을통한시각디자인의표현과도연계된연구가가능하다. 이는그리드시스템에의존한시각디자인과는다른새로운표현양식으로조망된다. 본연구에서는현대그래픽디자인에서의잠재의식적상상력과탈형식적표현에초점을두고근대서양철학과접목하는시각디자인의조형적요소를아우르는데목적을둔다. 미학적으로는반유미주의를겸비한풍토적디자인 (Vernacular Design) 성향또한고찰하는가운데잠재의식적상상력이현재의시각디자인의전개에어떠한가능성을제시하는지에대하여살펴보고자한다. 다양한비평과해석을통해현대커뮤니케이션디자인에서의잠재의식적상상력의연장이되는시각디자인의표현이모더니즘을탈피하기위한또다른형식으로서, 혹은후기모더니즘에서파생한새로운형식으로서여하한의미를지니는지에대해모색하는계기가된다. 이러한연구를통하여정통시각디자인의이론과표현은상반된잠재의식의상상력으로표현된시각디자인의전개가현시대의시각디자인에있어서전세계의대표적양식이된스위스의국제양식과어떠한상관관계가그리고다른패러다임을제시하고있는지를연구하는계기를마련한다. 연구방법으로는내면세계와정신세계를작품으로접목한초현실주의의잠재의식적상상력의개념사적연구를선행한다. 현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양상있어서많은그래픽디자이너들이염원한탈형식과그리드에서해방된잠재의식과무의식적상상력의표현이라여기며, 내적인면을표출한표현양식에대해이론적으로검토한다. 초현실주이작가들의예로호안 미로를비롯한오토마티즘 (Automatism) 1) 을통한낯설게하는형태의창작행위를현대그래픽디자인에서어떻게접목할수있는지연구한다. 그리고해체주의의대표철학자인자크데리다, 리오타르의숭고주의사상과함께초현실주의적상상력의표현과접목됨을살피며현대그래픽디자인의특성과구조, 성격등을분석한다. 2. 잠재의식적상상력의개념사적고찰 2.1. 잠재의식의상상이론잠재의식은어떤경험을의식적으로한후, 그경험과관련된사물 사건 사람 동기등과같은것이일시적으로기억 감지되지못하고있으나그것이필요하면다시기억재생을할수있는상태를말한다. 흔히전의식 (preconscious) 이라고도하며무의식과의식의중간과정으로간주한다라고서울대학교육학용어사전에표기되어있다. 잠재의식적상상력은아방가르드를통하여더욱미술가들과디자이너들에게쉽게다가오며필요이상의표현의자유를선사하였다. 그중에서다다이즘 (Dadaism) 과초현실주의는시각디자인의표현에지대한영향을끼쳤다. 그리고근대프랑스철학들은 100여년의짧은시각디자인의역사 ( 석판화를통한인쇄기술의등장을시각디자인의시발로간주 ) 속에서가장큰이론적인모태로형성되었다. 이러한철학을기초로시각디자인은단순한이미지전개가아니라언어와텍스트로는접근할수없는실체를드러내는내면적주체성을강조하는커뮤니케이션을요구하고있다. 모든국가와민족은그나라를대변하는문화를가지고있다. 심지어는작은부락과마을에서도고유의풍토적인스타일을가진문화적산물들을가지고있다. 커뮤니케이션을위한디자인은대부분문자로표현되어그뜻을전달시키거나단순한일러스트레이션들이주를이룬다. 커뮤니케이션디자인은고대사회를거쳐현재로오며다양한모습으로표현되었으나현대예술운동 (Modern Art Movement) 의큰파도와함께모더니즘과후기모더니즘을거치게되며더욱진보된모습으로메시지를전달하게되었다. 실용성과효율성을주창하는모더니즘의세계에서해체주의적디자인은하위문화와지방색이강해전혀환영받지못하는경향이있었으나, 후기모더니즘과포스트 1) 오토마티즘 ( 모든습관적기법이나고정관념, 이성등의영향을배제하고무념무상의상태에서손이움직이는대로그리는것 ) -세계미술용어사전, 1991, 월간미술 - 55 -

모더니즘 (Post Modernism) 에서는표현의중립과자체개성의존중으로인하여많은디자이너에게새로운패러다임으로다가오기시작하였다.( 홍동식, 2011, p.3) 잠재의식적상상력에의한시각디자인의창작력은미국과전세계그래픽디자인과디자인교육에있어새로운화두를선사한다. 잠재의식과무의식적상상력으로 보이지않는것의존재를표현하는것, 현시하지않는대상의존재를현시하는것 은다분히시각디자인에서새로운개방을제시한다. 시각디자이너들에게관념과현실을자유롭게넘나들면서현시하지않는추상적이고비구상적대상들에대한시각화를통한현시가현대미술에서의막연한추상성보다도훨씬더자유로운활동일것이다. 디지털이라는새로운미디어는오랫동안모더니즘의규범에얽매여있던디자이너들에게창의력과실험정신을자극하는모태가되었고디자인작업과제작공정의통합으로그래픽디자인에관련된많은부분에서자유로움을누렸다. 그반면에포스트모던에서의탈구성적요소들은오랜전통의모더니즘의규범과미학적가치판도를바꾸는요소로도변신되었다. 현대시각디자인에서도전통적인그리드시스템의개념이서서히무너지고극단적이고실험적이며즉흥적인표현들이늘어나게되었다. 이러한것은한편으로새로운그래픽스타일의등장으로받아들여지며포스트모더니즘과근대서양철학을반영함으로젊은디자이너들에게카타르시스를느낄수있게만들었다. 그러나상대적으로시각디자인에있어서맹목적인장식성이난무하게되고상업적인출판비즈니스에치중한나머지격에맞지않은작업들이많아지고있다. 2.2. 잠재의식을활용한예술적접근정신분석학자프란츠융 (Franz Jung) 은그러한우연의일치를 ' 보다포괄적이며포착, 이해불가능한의식상의꿈과같은관련사항들간의유인력 ' 으로언급한바있다. 다다이스트들은우연은예술적표현에서필연적만남으로여기며꿈에서일어나는듯한연상활동을이론적으로정립하고또원인이없는관계들을지배하는법칙을찾으려고하였다. 우연이란 1900년에지그문트프로이트 (Sigmund Schlomo Freud) 가발견하였던 ' 잠재의식 ' 이었다. 현대그래픽디자인작업속에서도우연적연상활동과잠재의식이발효되어그래픽적요소로표현된다. 우연을통해서합리적인것과의도적으로결별하는활동이있음으로해서다다이즘 (Dadaism) 에서는새로운예술형식과 소재가갑작스럽게증식하기시작했다. 그후수년간어떤기법, 어떤절차에도편견을가지는법없이예술가들은개별예술들의한계를십분뛰어넘게되었다. 즉다다에서는회화에서조각에로, 그림에서인쇄술, 꼴라쥬에로, 사진에서포토몽타쥬에로, 추상적형식에서두루마리로이어진이미지에로, 두루마리에서영화에로, 릴리프에로, 발견물에로, 레디메이드에로나아갔다. 예술들간의경계가철폐됨으로서화가들은시에, 시인들은회화에관심을가졌다.( 한스리히트, 1985) 다다이스트들은전쟁으로인한궁핍과공허감, 그리고허무주의에서인간성을회복시켜줄수있을그무엇을찾지않을수없었다. 그들에게필요한것은무의식적인것과인식적인것, 천국과지옥간의균형이었고, 선입견과우연을묶는새로운통일성이었다. 사상의합리적인엄밀성에대항하기위하여다다이스트가채택한것은우연, 무의식적인것의목소리, 어떤의미에서는영혼이었다. 다시살펴보면이성과반이성, 의미와무의미, 계획적조작과우연, 의식과잠재의식은서로단짝을이루고하나의전체에필수적인일부분들이라는생각은바로다다가전달하려는핵심이었다. 아방가르드가운데서가장급진적이고반예술 (Anti-Art) 를주창하며강력한부정적파괴적요소를지닌다다는그래픽디자인역사에서타이포그래피를전통과관례에서벗어나게하였으며새로운가능성과실험의장을마련하였다.( 에리히프롬 E. Fromn, 1982, p.101) 3. 초현실주의적사고-오토마티즘, 데페이즈망창조적활동에있어잠재의식적인요소는의식과마찬가지의중요성을차지하는것으로서의식적인의도보다원초적경험에서등장하는것이라할수있다. 초현실주의에있어서창작은무의식의내용이승화되어의식화되는것으로여긴다. 이에창조적상상력은잠재의식과무의식적사고로부터유래한다고볼수있다. 무의식이란사전적의미로의식적체험이기억내용으로다시새로워져심층화된잠재적활동력이라할수있다. 즉의식적으로체험한경험들이잠재되어있고그내용이머릿속에서잠재적으로작용하는정신활동의범위에서나타난다. 초현실주의자들은몽환적이고비현실적인이미지들을은유적, 상징적의미로제시하는데이과정에서정신분석적방법을도입하여무의식과잠재의식의세계를이끌어내어예술적표현방법으로도입하였다.( 홍동식, 2011) - 56 -

초현실주의자들과같은꿈을자극하거나접목해보면서로고스중심주의적타이포그래피를과거, 현재, 미래의전체적인의미속으로부여하고있다. 이러한표현은꿈과환상을그린화가호안미로Joan Miro의표현과접목해서연구할필요가있다. 미로는초현실주의자인앙드레마송 (Andre Masson) 과함께처음으로전통회화를부정하는방식인오토마티즘 (Automatism) 을발전시켰다. 오토마티즘은 자동기술법 을의미하며이는이성의통제나선입관이배제된상태에서행해지는 사고의받아쓰기 방법이라할수있다. 미술영역에서는자동적소묘라고도하며사물과관계를맺지않고무념무상의상태에서떠오르는무한한현상을무의식적으로표현하는방법이다. 이방법은많은사람들이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무의식의영역을노출시키고, 그것을이성과사상으로부터분리시키기위한것이다. 즉자유스러운무의식의세계를진솔하게표현하기위하여초현실주의자들이주로사용하였던방법이다. 오토마티즘은다다이즘에서주장한우연의법칙에서발전확대되었으며초현실주의작가들은이를이용해추상적형태를만들어냈다. 당시미로는초현실주의, 표현주의에이르기까지다양한실험적인양식을추구했는데, 1925년이후에는다다이즘, 초현실주의, 그리고폴클레의영향아래다양한무의식적, 잠재의식적작품을선보이게된다.( 홍동식, 2011) 낯설게하기는러시아형식주의의주요한문학적수법이다. 시클롭스키 (Viktor Borisovich Shklovski) 2) 가주장한것으로일상화되어친숙하거나반복되어참신하지않은사물이나관념을특수화하고낯설게하여새로운느낌을갖도록표현하는것을이른다. 낯설게표현하는가장대표적인표현기법은초현실주의의데페이즈망 (Depaysement) 이다. 데페이즈망의본래의미는나라나정든고장을떠나는것을의미하는말이다. 데페이즈망은일종의전위법으로모순, 대립되는요소들을동일한화폭에결합시키거나, 어떤오브제를전혀엉뚱한환경에위치시켜서시각적충격과신비감을불러일으키는기법이다. 즉인간의이성이자각하고있는상황들을모순된상황으로연출시킴으로써보는상대로하여금심리적충격을제시하고이성을해방시키고자유로운상상을통해무의식을자극시키는방법이다.( 이진휘, 2009, p.14) 2) 1920년대에세력을떨쳤던시어연구회 ( 詩語硏究會 ) 인 오포야스 의중심적학자로서문학의형식적측면을연구하여당시의작가들에게영향을끼쳤다. 1930년대이후에형식주의가비판을받게되면서한동안침묵을지켰으나, 그후 < 도스토옙스키론 >(1955), < 레프톨스토이평전 >(1963) 등을집필하였다. 초현실주의의데페이즈망은기존의규칙으로설명되지않은 새로운표현예술 이며기존의세계에서도피하여또다른세계를추구하는허무주의에서출발한예술사조이다. 이것은다양한실험으로이어지고기존의규칙에서벗어난창작성이관람자에게그이전에는경험하지못한새로운예술로인식되어 표상불가한 상황에접하게한다. 따라서이러한작품을접할때에는의외성의충격때문에 불안정 의상태를만들어버린다. 3. 현대시각자디인의고찰 3.1. 인쇄매체의탄생과전개그래픽디자인은예술과시각적커뮤니케이션의표현에중점을둔전문적인학문분야에관계가있다. 다양한표현방법들을갈망하고기호, 이미지와글자의조합으로아이디어를시각적으로재창조하고메시지를전달하는데사용한다. 그래픽디자이너들은타이포그래피, 비주얼아트와페이지레이아웃을최종결과물로만드는데목표를둔다. 1866년쥘셰레 3) 는파리에있는자신의인쇄소에서다색의석판포스터를제작하기시작했다.( 존바나콧, 김숙, 2000, p.7) 그의손으로제작된포스터들은최초의인쇄된포스터가되었다. 이를그래픽디자인의탄생으로볼수있다. 그래픽디자인의역사는실험적태도와다양한표현양식의표현을통해서형성, 발전되었다. 특히 20 세기초부터그양상은두드러지게나타나고그래픽디자이너들은새로운표현양식을적극적으로수용하기시작했다. 3.2. 아방가르드와시각디자인전개 20세기는예술은아방가르드의전성시대였다. 아방가르드는 20세기초프랑스와독일을중심으로자연주의와의고전주의 ( 擬古典主義 ) 에대항하여등장한예술운동이다. 전위 ( 아방가르드 :Avant-Garde) 란본시군대용어로, 전투할때선두에서서적진을향해돌진하는부대의뜻이다. 이것이변하여러시아혁명전야계급투쟁의선봉에서서목적의식적으로일관된집단으로서의정당과그당원을지칭하는어원이되었다. 그것이나중엔예술에전용되어끊임없이미지의문제와대결하여이제까지의예술개념을모두변화시킬수있는혁명적인예술경향또는그운동을 3) 19세기후반의가장유명한판화제작자였던쥘셰레Jules Cheret, ( 프랑스, 1836-1932) 는예술적인석판인쇄포스터의창시자로알려져있다. - 57 -

뜻하기에이르렀다. 20세기이후그래픽디자인의표현양식또한아방가르드에의해서큰변화를가져왔다. 그중에가장큰영향을일으킨사조는미래파, 다다그리고초현실주의가대표적이라할수있다. 아방가르드를크게보면피카소의입체파, 독일의표현주의미술, 말레비치가이끌어온절대주의, 칸딘스키가중심이된구성주의, 그리드에지대한영향을준몬드리안의데스틸등도포함되지만그래픽디자인의지대한영향은앞에언급한 3가지사조라고하겠다. 그중에서다다이즘은그래픽디자인에가장큰영향력을끼쳤다. 특히소통이어려운시와언어를이용하여타이포그래피의새로운관점을제사하였다. 그중특기할만한것은우연을통한창의적활동이었다. 우연을예술창작의새로운자극제로서인식되었고이러한경험은다다의주된경험으로간주될만큼획기적이었다. 이러한실험작업은그래픽디자인에있어곧다다를이전의다른예술과구별시키는점이었다. 아방가르드에있어서현대그래픽디자인에지대한영향을미친사조는미래파, 그리고다다이즘과함께논의되는초현실주의이다. 초현실주의에의해시도되었던파격적감성과표현, 꿈과함께환상적이미지에의해표출되는주제들은포토그래피와일러스트레이션등의시각커뮤니케이션에중추적인영향을끼쳤다. 초현실주의는대부분다다이즘과함께성장하였다. 허무주의를주창하던다다이즘보다더욱공허함을느낀초현실주의예술가들은완전히현실에서동떨어진세상을갈망하였다. 그중막스에른스트 (Max Ernst) 의그림은일반회화의기법들을넘나드는초월적표현으로새롭게주목받았다. 그리고벨기에화가인르네마그리트 (Rene Magritte) 는현실세계에존재하는중력과빛에대해의구심을제기하며독특한병치화법을만들어내었다. 마그리트의몽환적이고허구와현실을넘나드는모호한이미지들은현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차별적인영감을제공하였다. 그리고극사실주의적묘사와독특한원근법의적용으로다른세상을창출하는스페인의초현실주의작가살바도르달리 (Salvador Dali) 또한그래픽디자인분야에큰충격으로다가왔다. 초현실주의작가들이시도하는기법들은최초의선구가되었고환상과직관이어떻게시각적으로접근할수있는가를보여주었다.(Phillip B Meggs, 2002, p.284) 3.3. 서양철학과시각디자인의접목 아방가르드이후그래픽디자인은디자이너의일방적인커뮤니케이션보다는그래픽작업과관객사이의대화를, 객관적인커뮤니케이션보다는보류된의미, 숨겨진스토리, 선택된것만의해석을추구하였다. 텍스트와이미지는모두상세히읽힐수있고, 그것의의미는모두해독될수있다고생각하여새로운실험을전개해나갔다. 이러한텍스트와이미지의관계에대한새로운관심은이미지와심볼을구술언어요소와병치를통하여작용하는 단어 로사용하게된다. 사용된구술언어요소로서는구술적이고시각적말장난, 타이포그래피유희의연결, 농담, 내용을비판하거나뒤엎고비판적인담론을창조하는반어법등이있다.(Katherine & Michael Mckoy, 1990) 이를가장잘보여주는그래픽스타일은미국의크랜브룩아카데미 4) 라고할수있다. 크랜브룩아카데미스타일은언어적유희를즐기는자끄데리다의로고스중심주의이론과바탕을함께하며해체주의적선두를이끌어갈수있었다. 크랜브룩아카데미는디지털미의식을숭배하며변화된작업환경과미의식에맞는디자인조형언어를적극적으로탐색하였다. 특히에드워드펠라의유체적변형미의식은디지털이미지와잘조화되었다. 펠라는반복되는복사를통한형태의붕괴, 다양한기법의실험, 스스로고안한서체의활용, 불규칙한서체의간격, 지방색을띤이미지등을통하여독특하고누구도흉내낼수없는작업을펼쳤는데, 이는컴퓨터만활용하는젊은디자이너들에게중대한영향을주었다. 펠라는숙련된수작업의대가였기에디지털이미지는배재하였다.(Philip B. Meggs, 1998, p.461) 그는특히프랑스근대철학의지대한영향으로잠재의식적경험과유희를그래픽디자인에접목한인물이다. 4. 잠재의식적상상력을통해전개되는시각디자인잠재의식 (Subconsciousness) 은겉으로드러나지않고숨겨져있거나잠겨있는것이다. 의식마저도접근할수없는정신의영역으로의식세계에존재하는개인에게도자각되지않은채활동하고있다고추 4) 미국디자인교육에있어가장혁신적인디자인교육기관으로평가된다. 이곳은현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가장혁신적인영향을주며실험적인타이포그래피형식을낳았고 1980년대초반에서 1990년대중반까지실험적인디자인으로 크랜브룩스타일 을형성하였다. - 58 -

정되는정신세계이다.( 지그문트프로이트, 1997) 초현실주의화가중호안미로는잠재의식적상상력을가장잘접목한예술가라고할수있다.[ 그림 1] 현실에서자아는인식할수있는표상에대해의식적이라고부른다. 반면, 호안미로의그림속에서는의식의잠재적인표상에대해서인식하지못하지만그럼에도존재한다는증거나징후를근거로무의식적세계를설정한다. 이세계에잠재의식이존재한다. [ 그림 1] 호안미로 < 어릿광대의카니발 > 외 3점베른하임이실행한 ' 최면후의암시 ' 는사람이최면상태에서어떤행동을요구하면의식을찾은후에명령을수행한다는실험이다. 실험의결과의식상태에서최면상태의요구를행동으로표현하게되는데, 이현상은사람의정신정신세계에는잠재적인상태로존재했다가의식의세계로발현되는의식세계가있음을증명하고있다.( 지그문트프로이트, 2003) 세계에떠오르는이미지들 [ 그림 2] 사이로의식이끼어들지못하게하고, 그생각들에대한성찰과분석을힘들게만들었다. 지면위에서글자는점이며, 낱말은단절된선, 글줄은선, 글줄이모여서면을형성한다. 조형의기본요소인점, 선, 면에의한시각적형태가이루어진다. 이경우에띄어쓰기는텍스트와텍스트사이에공간이형성되며, 눈은이곳에서쉬어가게된다. 독서할때, 눈동자가잠깐정류하게되는원리처럼이곳에서쉬어가게만든다. 텍스트사이의공간은서로운하처럼얽히고흘러백색강 (White River) 을형성한다. 이백색강은지면에서활자의바탕역할을하며, 이미지의배경이된다. 그러나이러한텍스트사이의공간을소멸시키는순간, 보는이는그것을선이나점의조함에서면으로지각하게된다. 이것은펠라가독자에게던지는글이아닌시각형태, 하나의완형 (Gestalt) 적물성으로서의시각언어덩어리 (Mass) 라할수있겠다.( 안상수, 1995) 잠재의식적상상력을동원한시각디자인의전개는다음과같은요소들로이루어진다. 4.1 예술적비순응주의현대시각디자인의급진적변화는오래도록지켜져오던그래픽디자인의표현형식, 개념, 구조등의거부와파괴등의예술적비순응주의적인현상이나타나게되었다. 이처럼표현방식에관련한부분은물론 1950년대이후의개념주의미술가들이그랬던것처럼그래픽디자이너들도정치와문화등을비롯한사회적현상에대해서그래픽디자인특유의다양한시각적콘텍스트의생산이두드러지는현상도함께나타났다. 이는그래픽디자인이본연의역할이상업적커뮤니케이션의측면과는상이한역할의발원지점에주목하는예술적비순응주의를표방한급진적실험성의미학으로해석할수있다. 4.1.1 전통규범의부정과권위의도전 [ 그림 2] 에드워드펠라의복사된전단들 2003 이러한잠재의식적상상력을시각디자인에가장많이접목한디자이너는에드워드펠라 ( 현캘리포니아아트인스트튜느그래픽디자인교수 ) 라고할수있다. 펠라는텍스트를이미지화시키고이를강조하기위해띄어쓰기나쉼표를무시함으로써무의식의 현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해체미학을통하여전통규범의부정 (Transgression) 5) 과권위의도전이일어난다. 그것은역사를시간적전후에따른전개나발전, 결과로보지않고이질적시간의혼재로본다. 이것은모더니즘의역사가과거와현재의뚜렷한단절을시도하고, 양자를엄격하게구분하는것과다르 5). Transgression-관습에대한도전, 루이스블랙웰은에드워드펠라의작업을 Letters on America 의 Article에서 Transgression 이라고서술하였다. - 59 -

다. 포스트모더니즘과해체사상은이런시기구분을분열하려고한다.( 양운덕, 1994) 그리고인간의이성자체에도전한다는점에서이성적인요소를비판하고이성의본래모습을되찾자는것과는다른급진적인반이성주의로흘러가며권위의식을철저히배제하게된다. 4.1.2 의외성과충격의차용대부분의전통예술은자연을찬양하고인간성회복을중시한다. 아방가르드와해체미학에서는표상불가성은아름다운자연이나자연현상을대상으로하지않는다. 구성주의화가인칸딘스키도절대본인의예술은자연을표방하지않는다고역설하였다. 이렇듯해체미학의 표상불가성 은타자와감상자의반응에개념을적용하였다. 이에타자가작품을처음접할때, 의외성의충격을유도하게되어무한한상상력을유도하게한다. 이또한아방가르드의예술작품에서느끼게되는 숭고감 과동일시한다고리오타르는주장했다.( 김동빈, 2008, p.40) 4.1.3 무질서에따른몰형식의구현아방가르드예술에영향을받은해체사상은기존의질서와보편적규칙을부정한다는점에서무질서와몰형식의구현이라고김동빈은주장하였다.( 김동빈, 2008, p.44) 아방가르드이전의미술이지향하는가치는재현성이라할수있다. 재현성이란가시적인사실에대한단순한반복적묘사인데아방가르드이후의포스트모더니즘과해체주의는미술의재현성을부정한다. 이렇게형상화나재현성을피하여 현시할수없는것 이있음을나타내는가능적지표로서리오타르는칸트의 비형식 (inform) 형식의부재 (Absence de forme) 를제시한다.( 김상봉, 1997, p.233) 리오타르의미학은아방가르드의미술을통해서찾고자했던숭고논의의지향은 표현할수없는것이존재함 그리고표현할수없는것을표현하는것 이었다. 이에아방가르드의지대한영향을받은해체미학은무질서에따른몰형식의구현을특징으로한다. 4.1.4 무경험과새로운경험의쟁점화포스트모던의경험은예기치않게찾아오는현상의쟁점화이다. 일반적으로예술작품의형성은작가의미적경험에따른표현및묘사에따른기술개발로이루어진다. 포스트모더니즘의해체주의는이러한미적경험은무시하고무경험의상태로돌려다시 시작하여주목받기를원한다. 숭고의미학에자극을받은예술은 -그매개물이어떤것이든간에- 아름답기만만한모델을모방하는것은접어두고강렬한효과를추구하고놀랍고비일상적이며충격적인결합을시도할수있고해야만한다, 그리고 일어나고있다 는것, 아무것도일어나지않는것이아니고어떤것이일어나고있다는것, 박탈이지연되고있다는것은훌륭한충격이다. (Jean F. Lyotard, 1993, pp.176-177) 아방가르드의예술에영향을받은포스트모더니즘의예술에나타나는사건의특징은기존의규칙과경험에벗어났다는점이다. 뜻밖의사건 으로여겨지는급진적미학은리오타르에의해야기되고, 의식에알려져있지않는것과의식에의해만들어질수없는것은경험의쟁점화를초래하여해체주의의시각화에강하게대두된다. 4.2 그리드시스템의탈출그리드시스템은사전적의미로만얘기하더라도그리드는 ' 격자 ( 格子 )' 또는 ' 동일하게주어진좌표를수직과수평으로일정하게나누는망 ' 이라고할수있다. 글줄의단을나누기위한수직컬럼과사진등이미지의크기를결정하기위한수평공간이적절하게나누어져그리드를이루게되는것이다. 일종의좌표를결정하기위한구조물이라고이해하면될것이다. 그러므로그리드는매우기본적인도구이며시대의유행에구애받지않고사용할수있는방법이라할수있다. 그중에서특히복잡한작업물을디자인할때그효과가더욱발휘된다고할수있겠다. 예컨대신문, 잡지, 책, 카탈로그, 백과사전등구성요소가복잡할경우에더욱유용한도구이다. 그러나이러한그리드도 70년대에들어오면서전통에서벗어나새로운시도가이루어졌다. 볼프강바인가르트 (Wolfgang Weingart) 의작품을살펴보면전통그리드시스템 [ 그림 3] 에서벗어나려는특징을발견할수있다. 포스트모던시대에들어와서는그리드는더이상그래픽작품속에서숨어보이지않는논리와교과서가아니라종종시각적으로노출시켜장식적요소로도활용하였다. 때로는그리드를다른각도로돌리고훼손시켜합리성에대한반대와불규칙성을드러내기도하였다. 스위스모더니즘이가졌던정숙하고합리적인작품과극명한대조를보이기도한다. - 60 -

4.4 현대미술과디자인의경계 [ 그림 3] 그리드시스템에적용한편집디자인 4.3 시각디자인에있어잠재의식적상상력의도입잠재의식적상상력을도입한작업에있어서는다다와초현실주의의특징적요소인소음, 동시성, 그리고우연성을포괄하고있다. 그중호안미로와앙드레마송과같은맥락인전통회화를부정하는방식인오토마티즘 (Automatism) 을발전시켰다. 그래픽디자인의범주안에서그리드와가독성을부정하는방법으로오토마티즘과같은방법을차용하였다. 오토마티즘은 자동기술법 을의미하며이는이성의통제나선입관이배제된상태에서행해지는 사고의받아쓰기 방법이라할수있다. 즉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의즉흥성과오브제를활용하여자유로운형식의표현을창안하여종종무의식의해방감을맛보았다. 미술영역에서는자동적소묘라고도하며사물과관계를맺지않고무념무상의상태에서떠오르는무한한현상을무의식적으로표현하는방법이다. 이방법은많은사람들이공통적으로가지고있는무의식의영역을도출시키고, 그것을이성과사상으로부터분리시키기위한것이다. 즉자유스러운무의식의세계를진솔하게표현하기위하여초현실주의자들이주로사용하였던방법이다. 오토마티즘은다다이즘에서주장한우연의법칙에서발전확대되었으며초현실주의작가들은이를이용해추상적형태를만들어냈다. 당시미로는초현실주의, 표현주의에이르기까지다양한실험적인양식을추구했는데, 1925년이후에는다다이즘, 초현실주의, 그리고폴클레의영향아래다양한무의식적, 잠재의식적작품을선보이게된다. 이처럼펠라가습관적으로스케치북에서행하는행위들은극단적인초현실적인실험의한유형으로볼수있다. 펠러의역설에서좀더초현실주의적사고를찾아볼수있다.( 홍동식, 2011) 현대시각디자인의표현양상에큰변화를준역사적계기는현대미술의발전이라고할수있겠다. 그시대의예술, 철학, 문학은동시대를아우르면서같은사상과이념을추구하게된다. 이에지대한이념을준계기는아방가르드운동이고, 다른하나는근대모더니즘의급진적반대사상인포스트모더니즘이다. 현대그래픽디자인은모던타이포그래피의전개과정과함께한다고할수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소용돌이는현대그래픽디자인에있어서이단아적인표현인해체주의적표현양식을새로운소프트웨어의도입과발전으로다시탄생시키게된다. 이러한역사적측면에대한논의는현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양식에대한큰영향으로여겨진다. 모든예술과디자인의탈형식적경향은기존의전통과규칙에대한문제의인식과부정에서부터출발한다. 현대시각디자인에서탈형식성이강하게부각된 1980년대이후의문제의식에서부터시작했다. 기존의규칙과다른관점의해석시도를통해서그규칙으로부터자유롭고자했던태도가탈형식적현상의기저였다. 이러한상황은잠재의식의차용을통한표현이나타나게되면서더욱심화되고확장되었다.( 홍동식, 2011) [ 그림 4] 미국칼아트에서진행하는데이비드카슨의특별강연포스터, 에드워드펠라작품, 1993 5. 결론그리드시스템을탈출한시각디자인의표현은잠재의식적상상력으로만들어진이미지와反로고스중심주의에입각한단어들의연상작용으로텍스트의혼용으로새로운조형언어를구사하게된다. 포스트모던이후의탈그리드를꿈꾸는그래픽디자이너들은오토마티즘의영향으로추상과재현의문제에대해고민하게되며작업속에서묘사의대상과 - 61 -

회화사이의문제를끊임없이재기하게된다. 화면에타이포그래피를도입한작업들은이러한추상과재현의조건에대한탐구에서비롯된것이며, 문자는시각성의강조를통해재현문제를유발시키고있다. 그들에게단어는의미를가진언어적개념보다도하나의시각이미지로인식되었는데, 무차별적으로선택되는작업속문자이미지들이변형과왜곡된형태로그것을잘나타내주고있다. 대부분의작업속문자들은무의식과잠재의식속에서우연히떠오른것들이대부분이다. 사람들과대화속에서떠오르는단어를적어두었다가작업에활용하기도하며, 다양한일러스트레이션들과뒤섞여화면을새롭게재창출한다. 그들이활용한텍스트들은또다른특별한의미를두지않지만그들은화면속에서의미를잃고하나의이미지로존재하는데, 이는문자를만들어내는단어의언어적특성, 즉가독성과판독성을교묘하게활용하여보는이로하여금시선을한참머물도록유도한다. 그리고또한순수한방언을작업의가장멀리있는극단으로가기위해사용하기도한다. 잠재의식적상상력을동원한시각디자인은방언레터링과아이러닉한윙크로시각적인말장난을보여준디자이너들도등장하며, 예상치못한공간, 상업적사진과타입그리고자연히터득했지만보기싫은미완성의낙서들과같은어색한손으로한레터링을과감히활용하였다. 이는감히관람자에게오랜시간동안시선을머금어읽혀지게어렵게만드는역설적시각디자인의전략이다. 이는현대시각디자이너들이작업능력에있어서의수준차를부정하고감성과잠재의식을통한상상력에의존한훈련을지향하고전통규범에서벗어난시각디자인의자유를만끽하는새로운사조로전개된다. 현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양상은의미작용에대한파악에의미론적분석에주력한다. ( 홍동식, 2011) 그리고디지털기술의발달로인한복제성즉 차이 의개념에서오는이미지의생산등국지적표현방법이대두되어몰개성적방법에편중되기도한다. 그리고딱히특정한형식으로규정할수없는잠재의식적상상력또한시각디자인의표현에지대한역할을하고있다. 이에테크놀러지의적극적인활용과예술의방식을차입하여전통을부정하고, 급진적이고개방적이며, 다양하고전위적인현대그래픽디자인의표현양상을포괄적으로취합할수있는이론적고찰이요망된다. 참고문헌 - 김동빈 (2008). 현대그래픽디자인의몰형식에대한리오타르의숭고미학적해석, 홍익대학교대학원디자인공예학과시각디자인전공박사학위논문. - 김상봉 (1997). 칸트와미학. 서울 : 민음사. - 안상수 (1995). 타이포그라피적관점에서본李箱시에대한연구, 한양대학교박사학위논문. - 양운덕 (1994). 헤겔에서리오타르까지. 서울 : 지성의샘. - 에리히프롬 E. Fromn, 김진욱역 (1982). 환상에서의탈출. 서울 : 범조사. - 이진휘 (2009). 데페이즈망을통한무의식적내적도자표현연구, 상명대학교예술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 존바나콧, 김숙역 (2000). 포스터의역사. 서울 : 아트 019. - 지그문트프로이트, 김인숙역 (2003). 꿈의해석. 서울 : 열린책들. - 지그문트프로이트, 윤희기역 (1997). 무의식에관하여. 서울 : 열린책들 - 한스리히터지음, 김채현옮김 (1985). 다다예술과반예술. 서울 : 미진사. - 홍동식 (2011). 에드워드펠라의해체주의적그래픽디자인연구, 경북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 Jean F. Lyotard, Tombeau de l'intellectuel et autres : le postmoderne explique aux enfants, 이현복옮김 (1993,). 지식의종언. 문예출판사. - Katherine & Michael Mckoy (1990). Katherine and Michael Mccoy: The New Discourse, Cranbrook Design: The New Discourse, (New York: Rizzoil International. - Phillip B Meggs, A History of Graphic Design(3rd edition), 황인화옮김 (2002) 그래픽디자인의역사. 서울 : 미진사. - Philip B. Meggs (1998). A History of Graphic Design, (Third Edition; New York : John Wiley & Sons, Inc., - 6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