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6일자(최종).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월 16일자(최종).hwp"

Transcription

1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1) 이동통신서비스는전세계적으로보편화되고있는가운데, 스마트폰활성화이후음성위주에서모바일데이터로전환되고 ICT 서비스로허브로서그활용성이더욱증대하고있다. 이에따라경쟁상황분석의복잡성이한층가속화되고있으며, 보다정확한경쟁상황분석을통한경쟁정책수립의필요성이더욱증가하고있다. 해외주요국은이러한이동통신시장의환경변화를반영하여경쟁현황분석을수행해오고있다. 2014년 12월에발표된미국 FCC의 CMRS 17차보고서는이전의보고서를계승하여이동통신시장의변화추이를지속적으로검토하고경쟁상황분석을위한기초자료제공및잠재적경쟁제한요소를식별하고있다. 이에본고는금번미국 CMRS 17차보고서의특징과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을주요지표별로소개하고있다. 목차 Ⅰ. 서론 / 1 Ⅱ. 금번경쟁상황분석의주요특징 / 3 Ⅲ 년이동통신시장주요분석결과 / 4 1. 이동시장현황 / 4 2. 커버리지및이용현황 / 7 3. 투입재시장현황 / 가격경쟁및비가격경쟁현황 / 14 Ⅳ. 결론및시사점 / 20 Ⅰ. 서론 이동통신서비스는음성서비스제공수단중의하나로출발했으나이동성 (mobility) 등의특성을바탕으로전세계적으로개인의보편적통신수단으로자리매김했다. 또한스마트폰이용의활성화이후에는기존의음성서비스에추가하여다양한형태의모바일데이터서

2 비스이용이급증하였다. 음성통화, 이메일, SNS(Social Network Service), 웹브라우징등의통신서비스수단으로서의기능뿐아니라엔터테인먼트및 M-commerce 의허브, 스마트워치및 fitness 모니터링등다양한개인단말과의연계를통해서비스이용범위가더욱확대되고있는추세이다. 이와같이이동통신서비스는개인및이동성기반으로이용이보편화되고, 음성위주에서데이터위주로, 통신서비스위주에서다양한 ICT 서비스의허브로전환되고있는추세이다. 이러한변화추세를포괄하는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파악을위해서는분석대상인사업자및서비스, 시장등의확대필요성이제기되고있다. 즉, 기존음성뿐아니라데이터포괄, MNO를중심으로한통신사업자에서무선생태계전반으로확대될필요성이제기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각지표별및종합적경쟁상황분석을토대로한경쟁제한요소의식별및이에기초한경쟁정책수립의중요성이더욱증가하고있다. 아울러분석에필요한자료수및종류가증가하는등분석이복잡화되었을뿐아니라유효경쟁여부에대한종합적판단어려움도더욱커지고있다. 이에해외주요국은이동시장의환경변화를반영하여경쟁상황평가체계에반영하고있다. 주기적으로경쟁상황을점검하고도매시장에대한분석을강화하고분석대상을확대하는한편법 제도적환경을고려하여경쟁상황평가의활용방안, 개별규제제도에대한연계방안을마련해오고있다. 미국의 FCC는 1995년부터이동시장에대한경쟁상황을분석해오고있으며, 지속적으로통신시장환경변화를반영하여경쟁평가체계를수정해서검토해오고있다. 특히, 스마트폰활성화이후무선생태계에대한경쟁현황분석을강화해왔다. 최근에는무선생태계에대한분석은상대적으로축소하였으나, 경쟁상황분석을위한지표분석은강화하고도매시장은투입재시장을중심으로분석하고있다. 이러한배경하에본고는 FCC의 CMRS(Commercial Mobile Radio Service) 보고서를중심으로미국의경쟁상황분석체계변화동향과이동통신시장의경쟁상황변화추이를간략히살펴보도록한다. 이하의구성은다음과같다. 제2장에서는금번경쟁상황분석의주요특징을간략

3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히살펴본다. 제 3 장에서는 2014 년이동통신경쟁상황의분석결과를주요지표를중 심으로살펴본다. 다음으로제 4 장에서는미국경쟁평가의시사점을살펴보고간략한 결론을제시한다. Ⅱ. 금번경쟁상황분석의주요특징 미국의이동통신시장경쟁현황분석보고서는 2004 년에발간된 9 차보고서부터경 쟁상황을나타내는다양한지표를시장구조, 사업자행위, 이용자행위, 시장성과로 구분하여분석하였다 년 14 차보고서부터는이동시장분석을이동무선생태계 (mobile wireless ecosystem) 전반으로확대하였다. 1) 이를위해기존소매시장중심의 구조-행위-성과라는시장분석에추가하여이동무선생태계를상류의투입재와하류의정보재 (information goods) 시장으로구분하여분석하였다. 금번 17차보고서는이전보고서와거의유사한평가지표를사용함에따라본질적인분석틀의변화및차이는없다. 다만, 소매시장은이동시장의경쟁현황과경쟁상황분석에필요한다양한지표를제시하되이전과달리 구조-행위-성과 별로구분하지는않았다. 이전보고서와동일하게이동시장의경쟁상황을평가하기보다는평가지표별로신뢰성있고이용가능한자료를제시함으로써시장분석을위한기초자료를제공하고있다. 무선생태계는도매시장인투입재시장위주로분석하고정보재시장에대한분석은상대적으로축소하였다. 소매시장은평가지표별로기초자료제공에중점을둔데비해도매시장은경쟁제한성우려사항을식별하고언급함으로써개별규제체계마련을위한이슈를제기하였다. 1) FCC 의무선생태계에대한경쟁상황분석과관련한보다자세한내용은강인규 오기환 (2010) 을 참조

4 Ⅲ 년이동통신시장주요분석결과 1. 이동시장현황 이동무선서비스를제공하는사업자는설비기반사업자, 재판매및 MVNO 사업 자, 2) 기타사업자 ( 협대역데이터제공사업자, 이동위성서비스제공사업자 ) 로구분된 다. 설비기반이동무선사업자는기본적으로자체망을이용하여음성, 문자, 데이터 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3) 현재 AT&T, Sprint, T-Mobile, Verizon wireless 와같은 4 개의전국사업자 4) 와 US Cellular 과같은다지역서비스제공사업자, 소규모지역사 업자가존재한다. 이동가입자수는조사기관별로상이한데, 2013 년말기준으로 NRUF(Numbering Resource Utilization Forecast) 는 3 억 3,920 만명, 5) CTIA 는 3 억 3,570 만명 6) 으로추정 하고있다. 가입자수는증가율이둔화되고있으나지속적으로증가하는추세이다. 100 인당가입자수는 2001 년 45 명에서 2011 년 102 명, 2013 년 명으로증가하였다. 설비기반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기준점유율추이를살펴보면 4 개전국사업 자의매출액기준점유율이 2012 년 91.4% 에서 2013 년 95.4% 로증가하였다. Verizon 2) MVNO 사업자로는 Strategies Talk, H2O wireless, LycaMobile, Telcel America 등이있으며 TracFone Wireless가가장큰사업자이다. 3) 일부커버리지의경우보완적으로로밍협정을통해서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4) Cingular, Nextel을포함하여일반적으로 6개전국사업자로구분하였으나, 2004년이후 Cingular 와 AT&T간, Sprint와 Nextel간인수합병으로현재는 4개전국사업자로재편되었다. 5) NRUF는이동무선단말장치에부여된전화번호를기준으로추정한수치를제공. 일반적으로번호가부여된인터넷접속단말장치 ( 무선모뎀카드, 노트북, 모바일와이파이핫스팟등 ), 태블릿, telematics systems 등이포함되며일부단말장치에는번호가부여되지않기때문에 NRUF의자료는개별가입자수를측정에있어정확하지않다. 6) 자체조사를통해자료를집계하고있으며, 가입자 (subscriber), 가입 (subscriptions 및 connections) 을동일한의미의용어로사용하고있다.

5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과 AT&T 의합산점유율은 66.4% 에서 69.0% 로증가하였다. ( 단위 : %) 구분 Verizon Wireless AT&T 전국사업자 Sprint T-Mobile 소계 US Cellular Metro PCS Leap Wireless 지역사업자 NTELOS Cincinnati Bell 기타 소계 자료 : FCC(2014), p.16. 한편인수합병을통해전국사업자가 6개사업자에서 4개사업자로축소됨에따라경제지역 (Economic Areas) 별 HHI를해당인구수로가중평균한 HHI 평균은 2012년말 2,966에서 2013년말 3,027로증가하였다. 지역별로 HHI는편차가존재한다 (6,689~ 2,237).

6 자료 : FCC(2014), p.17. 가입자수와서비스매출액은증가하는반면월 ARPU(Average Revenue per Report Unit) 7) 는안정적으로유지되고있다. 2013년보고서 8) 의경우음성, 문자메시지, 데이터 ARPU로구분하여산출하였으나, shared data 요금제 ( 월정액으로음성및문자메시지무제한, 기본데이터량제공 ) 출시에따라서비스별분류가어려운상황을반영하여통합하여제공한다. 수익성측정지표로 EBITA와 EBITA margin을사용하였다. 2013년 4분기기준으로 4개전국사업자의 EBITA margin의범위는 47.0%(Verizon) 에서 14.4%(Sprint) 로상당한차이가있다. Verizon은 2005년이후지속적으로 40% 를상회하고있으며, AT&T는 2011년 30% 밑으로하락하였다가 2012년후반부터 2013년중반까지는 40% 를유지하였다. 7) 보고된전체연간서비스매출액을보고된전체가입자수로나누어산정한다. 8) FCC(2013)

7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자료 : FCC(2014), p.116. ( 단위 : %) 자료 : FCC(2014), p.22. 재구성 2. 커버리지및이용현황 2014년 1월기준으로인구조사단위 (census blocks) 에거주하고있는미국인구의 99.9% 는적어도하나이상의설비기반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의커버리지내에

8 포함되어있다. 모바일광대역서비스의경우는동일기준으로 99.7% 이며전반적으로모바일광대역서비스의커버리지가소폭낮은것으로나타났다. 2G 기술방식인 CDMA 및 GSM의인구대비커버리지가 99% 로유지되고있다. iden은 Sprint가 2013년 7월서비스를종료함에따라인구대비커버리지가 90% (2012년 1월 ) 에서 4.9%(2014년 1월 ) 로급격히하락하였다. 한편, 4개전국사업자를포함한주요사업자들이모바일광대역서비스제공을위한 advanced 3G 및 4G 기술로 LTE를선택하여진화하고있다. LTE 인구대비커버리지는 67.5%(2012년 1월 ) 에서 98.5%(2014년 1월 ) 로급격히증가하였다. 구분 커버리내 인구수 ( 천명 ) 총인구대비 커버리지 커버리지내면적 ( 천평방마일 ) 총면적대비 커버리지 CDMA 1xRTT 310, % 2, % 2.5G GPRS/EDGE 310, % 2, % 소계 311, % 2, % WCDMA/HSPA/HSPA+ 305, % 2, % EV-DO/EV-DO rev.a 310, % 2, % 3G/4G Mobile WiMAX 105, % % LTE 307, % 2, % 전체모바일광대역커버리지 311, % 2, % 자료 : FCC(2014), p.31. CTIA 조사에따르면감소추세를보이던평균 MOU는 2012년소폭증가하고, 2013년에큰폭으로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나이는누락된자료추가에따른것으로추정하였다. 이용량과관련하여더주목할점은모바일데이터이용량이급격히증가하고있다는것이다. CTIA 조사에따르면데이터이용가능단말당월평균사용데

9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이량은 2013년 1.2GB로전년대비 50% 증가하였다. 조사기관별향후증가율추정치의차이에도불구하고모바일데이터이용량은지속적으로증가할것으로전망된다. 증가의주요요인으로는스마트폰, 태블릿등데이터이용가능단말사용의증가, 비디오스트리밍등멀티미디어서비스이용증가, LTE 등네트워크고도화등이제기되고있다. 9) ( 단위 : MB) 자료 : FCC(2014), p.38. 스마트폰보급률은 2012년 9월 51% 에서 2014년 9월에 72% 로증가하였다. 한편최근단말기구매중스마트폰구매비율은 64%(2012년 9월 ) 에서 85%(2014년 9월 ) 로증가하였다. 스마트폰모델 ( 운영체계 ) 별점유율을살펴보면구글 ( 안드로이드 ) 과애플 (ios) 의점유율이 2013년 9월기준으로각각 51.8%, 40.6% 로시장을양분하고있다. 9) GSMA는전세계적으로 LTE 망은 2013년 100개국 (256개네트워크 ) 에서 2017년 128개국 (500개네트워크 ) 으로, LTE 가입자수는 2013년 2.9% 에서 2017년 13.4% 로전망하고있다. 아울러 LTE 이용자가비 LTE 이용자보다모바일데이터를 2배더 ( 월평균 1.5GB) 많이사용하고있는것으로추정하였다 (GSMA(2014), pp.14~18).

10 자료 : FCC(2014), p 투입재시장현황 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가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투입재 (input) 로는주파 수, 기지국설비, 백홀 (Backhaul) 등이있다. 이하에서는이러한투입재시장현황을 간략히살펴본다. FCC는주파수에대한접근이모바일브로드밴드를포함한이동무선서비스제공에있어필수적이며사업자간경쟁활성화를위해기존사업자뿐아니라잠재적신규사업자도충분한주파수를이용하는게필요하다고판단하였다. 아울러 FCC는주파수특성 10) 으로인해주파수조합 ( 저주파수대역과고주파수대역의혼합 ) 을통한활용 10) 낮은주파수대역 (1GHz 이하 ) 은먼거리까지도달가능하고장애물 ( 빌딩등 ) 을우회하여도달이가능하여적은기지국을구축으로서비스제공이가능한특성있음 ( 커버리지주파수 ). 반면높은주파수대역 (1GHz 이상 ) 은감쇄로인해먼거리까지도달가능하지않으나용량증설이용이하여좁은지역에서대용량이필요한경우에적합 ( 용량주파수 ). 이에따라두주파수대역을혼합하여주파수특성에따라서비스를제공하는것이네트워크비용을최소화하면서신축적서비스제공에최적일수있다.

11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이사업자간경쟁에영향을미칠수있기때문에이를고려해야한다고판단하였다. FCC는이용가능한주파수양을확충하는한편, 상업무선주파수이용활성화를위한정책방안을마련해시행해오고있다. 주파수정책은기본적으로주파수배분 ( 할당및경매 ) 을통해이뤄지나주파수거래 및임대 (Secondary markets), 11) spectrum screen 12) 등도활용되고있다. 주파수배분및 거래시장이주파수에대한접근을활성화하는정책인반면, spectrum screen는주파수집중에따른경쟁저해를사전 사후적으로방지하는제도라할수있다. 특정이동주파수대역에서일정대역폭이상의소유를제한하는것이필수적인지여부를검토하고있다. 주파수경매의경우, 해당주파수대역으로인해발생가능한경쟁제한성을검토 사업자 700MHz 셀룰러 SMR Broadband PCS H- AWS-1 AWS-4 WCS Block BRS EBS 전체주파수 (MHz) Verizon Wireless AT&T Sprint T-Mobile US Cellular DISH Other 주 : 1) 허가대역의 Mhz-POps 기준주파수량 2) Dish Network Corporation은현재이동서비스를제공하고있지않음 3) SMR(Specialized Mobile Radio Service), BRS(Broadband Radio Service), EBS(Educational Broadband Service) 자료 : FCC(2014), p.53 재인용 11) FCC 의승인을전제로허가받은주파수전체또는일부를매매또는교환할수있다. 12) 주파수로발생가능한경제제한성심사를의미한다.

12 하여해당주파수대역의보유를제한할것인지의여부를검토하고있다. 또한주파수거래등에따른주파수총량변동시경쟁제한성, 적합성, 이용가능성, 공익적필요성등을검토하여거래를승인하고있다. 2014년 6월기준으로 4개전국이동통신사업자가전체주파수 ( 허가대역의인구기준으로가중평균한 MHz-POPs 기준 ) 의거의 80% 를보유하고있다. 1GHz 이하의저주파수대역은 Verizon과 AT&T가각각 38% 와 42% 를보유하고있다. FCC 는기지국을수용하는무선가입자망기반설비를이동무선서비스제공에필 수적인투입요소로판단하였다. 이러한설비에는각종철탑, 높은구조물 ( 라디오송수 신용의수직안테나, 지붕, 첨탑등 ) 과 DAS(Distributed Antenna Systems), 13) 소규모 셀에적용되는설비 ( 예를들어펨토셀 ) 14) 등이포함된다. 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 자는최상의서비스를제공하기위한커버리지및용량확대를위해다양한조합의무선가입자망을기반설비를활용하고있다. 이에따라기지국및소규모셀을포함한다양한셀사이트 (cell site) 이용이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CTIA에따르면 2013년말기준으로셀사이트수는 30만 4,360개로전년대비 0.9% 증가하였으며, 10년전인 2003년에비해서는 87% 가증가하였다. 미국은별도의사업자가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의셀사이트구축에필요한철탑, DAS 등을임대형태로제공하고, 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는이를이용하여기지국설비등을설치하여서비스를제공하고있다. 기존서비스제공사업자의커버리지확대및신규사업자의진입시무선기반설비사업자의철탑및 DAS를이용하는경우철탑설치등의비용을절감하면서서비스제공이가능하다. 무선기반설비사업자의경우기존설비의여유공간을임대하여추가적인수익을확보할수있다. 13) 기지국등과일반적으로광케이블로연결된안테나네트워크를의미한다. 14) DAS 와펨토셀은철탑 (towers) 구축이물리적으로불가능하거나대규모셀에서트래픽증가에 대응이필요한경우에사용됨. 전신주, 빌딩, 교통신호등등에설치된다.

13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무선기반설비사업자들 15) 은커버리지확대및모바일데이터이용증가등에맞춰인구밀집지역을중심으로철탑및 DAS 구축을확대하고있다. 무선기반설비사업자들입장에서철탑및 DAS 부지를추가하거나변경시재원확보및지방 중앙정부로부터의사용승인및규제가가장큰제약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재원과관련해서는신규기지국설치가필요한서비스제공사업자에대해신규로부지를확보하여철탑을구축하는비용보다기존철탑등을활용하여기지국을설치하는비용이훨씬저렴하므로기존철탑활용이가장효율적이며경제적인대안이 될수있다. 16) 이에대한법률적뒷받침이진행되어, 기존무선철탑또는기지국내의 전송장비대 개체, 제거, 설비병설시주및지방정부는지연하지말고승인해야한다는법률개정이이뤄졌다. 이에따라 FCC는해당법률의구체적이행방안을마련하는한편기존철탑내불필요한설비의정비방안을구체화하고있다. 이러한모든노력이완료되면추가로수천개의철탑이병설에사용될수있을것으로기대하고있다. 백홀구간은기지국에서교환국사간의유선구간으로, LTE 구축, 무선데이터트래픽의증가로충분한용량과전송속도를확보하기위해지속적인증설이필요한설비이다. 이동통신의백홀구간에는동선, 마이크로웨이브 ( 고정형무선망 ), 광케이블등이이용되고있다. 최근모바일데이터트래픽의급증에대응하여주요이동무선서비스제공사업자들은백홀설비를광케이블및마이크로웨이브 ( 고정형무선망 ) 로업그레이드를지속적으로수행하고있다. 현재백홀비용은무선서비스제공에소요되는운영비용의대략 30%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알려졌으며, 백홀증설및고도화에따라크게증가할것으로전망되고있다. 17) 15) Crown Castle, American Tower, SBA 등이있으며상위 11개사업자가미국내철탑의 90% 를점유하고있다. 16) 신규철탑구축의평균비용이 25만달러에서 30만달러인데비해기존철탑을활용하는경우신규구축비용의 25% 정도로가능하다. 17) 분석기관별로상이하나 Analysts 는 2011년에서 2016년기간동안 9.7배증가할것으로전망하였다.

14 백홀서비스는 ILEC, 독립유선망사업자, 케이블사업자, 독립무선망사업자등이제공하고있으며, 이동무선서비스사업자들은이들로부터 DS1, DS3급전용회선서비스 18) 를구매하여백홀구간에활용하고있다. 한편유선망을보유하지못한이동무선사업자는경쟁사업자의자회사가보유한유선망을이용해야하는경우가있으며, 이과정에서불공정행위가발생할가능성이있다. 이에 FCC는백홀서비스로활용되는전용회선서비스의불공정경쟁요소를검토하는한편백홀구간수요증가에대응할수있도록마이크로웨이브주파수사용을검토하였다. FCC는전용회선서비스시장의경쟁상황을고려하여해당서비스가격 설정신축성을자동적으로부여한규칙을유예하였다. 19) 아울러해당시장의경쟁상황 을평가하기위해관련사업자에게네트워크현황, 가격, 제공조건등을 2014 년말까 지제출하도록하였다. 20) 또한상대적으로저렴한비용으로비면허주파수대역을백 홀서비스에활용하는방안을강구하였다. 21) 4. 가격경쟁및비가격경쟁현황 미국이동통신요금제는특징이명확히구분되는선불요금제와후불요금제로구성되어있었으나, 2013년 3월무약정에서비스요금과단말요금이분리된후불요금제가출시됨에따라두요금제간의구분이희석되고있다. 이하에서는요금제별주요변화추이를중심으로사업자의가격경쟁현황을간략히살펴보도록한다. 1) 후불요금제최근후불요금제의가장큰변화는단말기보조금모델에서 EIP(Equipment Installment Plans) 모델로전환및확산, 요금인하경쟁, 정액형및데이터중심요금 18) special access service라칭하며, 시내교환시설을이용하지않고기지국-국사를전용회선으로연결하는데사용된다. 19) FCC Order & Order( ) 20) FCC PUBLIC NOTICE( ) 21) FCC news( )

15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제확산등이다사업자별로상이하기는하지만기본적으로 EIP는기존단말기보조금모델 22) 과달리이용자가단말기를일시납또는할부월납형태로별도로구매하고, 서비스는약정없이월정액으로이용하는형태이다. 2013년 3월 T-Mobile이 EIP 요금제를출시하고해당고객을대상으로월정액요금을할인하는등확산을주도하고있고, 다른사업자들도이에동참함에따라 EIP 모델의이용가능성이크게증가하고있는추세이다. 아울러, EIP에따른요금할인이다른요금제로확산되는등일정정도요금경쟁이나타나고있다. 기본제공데이터량을늘리거나, 부가서비스를추가하거나, 기존정액요금을직접인하하는형태가나타나고있다. 가입자유치및유지수단으로중요한역할을수행하던단말기보조금이점차사라짐에따라가입자유치및이용량증가를유도하기위해다양한판촉방안이대체하여사용되고있다. 전환비용을낮추어가입자전환을유도하기위해해지위약금 (ETFs: Early Termination Fees) 을일시적으로지원하는방안도나타났다. 해지위약금지원은지정된특정사업자로부터전환하여특정요금제에가입하는경우현금등의지원금을지불하고, 기존사용단말기에대해추가적으로보상하는형태로이뤄진다. 즉, 특정경쟁사업자의가입전환을유도하고전략요금제이용을확대하는수단으로활용되고있다. 모바일데이터트래픽이용을촉진하기위해이동망사용태블릿을구매하는고객에대해기본데이터량을추가하여지급하거나보조금을지급하고있다. 모바일데이터이용확산에대응하여 2011년에출시된데이터요금제는주요사업자별로다음과같은특징을가지고있다. 기본제공데이터량별로차등월정액요금을부과하고초과사용에대해과금하는형태 (AT&T와 Verizon), 기본제공데이터량별로차등월정액요금을부과하되초과사용시전송속도를저하시키는형태 (T-Mobile), 무제한데이터제공형태 (Sprint) 로구분된다. 이후사업자별로유사한데이터요금제가출시되고있으며기본적으로는기본제공데이터량별로차등월정액요금을부과하고 22) 일반적으로단말기보조금을지급하는대신 2 년약정에월정액 ( 서비스요금에단말기보조금으 로지급한비용포함 ) 으로서비스제공하는방식이다.

16 초과사용에대해과금하거나데이터전송속도를저하시키는형태가유지되고있다. 한편, 이용자의데이터이용에따른부담을완화하는요금제 (sponsored data, 23) music freedom 24) 등 ) 를출시하였다. 2) 선불요금제선불요금제이용자수는 2014년 6월기준으로전체이동통신이용자의대략 34% 를차지하고있으며지속적으로성장하고있다. 최근선불요금제 25) 의주요변화추세는다음과같다. 첫째, 전국사업자가자체선불요금제를출시하여재판매사업자등과경쟁하고있다. 둘째, 선불요금제사업자들도스마트폰등을이용한모바일데이터서비스제공을확대하고있다. 셋째, 선불모바일광대역요금제가무제한데이터제공에서월기본데이터량제공 ( 초과시속도제한등 ) 방식으로전환이이뤄지고있다. 선불요금제의구조가후불요금제와유사한형태로의전환이가속화되고있으나여전히선불요금제자체의특징이존재한다. 통상후불요금제에비해제한된속도, 지리적커버리지낮고, 기본제공량적고, 단말기기종제한등이적용된다. 예를들어일부선불요금제는 4G 서비스가제공되나많은선불요금제가 2G/3G로제한된속도를이용자에게제공하고있다. 비가격경쟁은투자, 네트워크커버리지및망고도화, 품질, 단말기및디바이스차별화, 이용자에대한서비스정보와인식제고를위한광고와마케팅활동등으로구분하여살펴보았다. 23) AT&T가 2014년 1월발표한요금제로컨텐츠제공사업자가이용자의데이터이용요금을부담하는형태이다. 24) T-Mobile이발표한요금제로 6개음악스트리밍서비스에대해이용자가무제한의접속하여음악서비스를스트리밍할수있도록한다. 25) 선불요금제는 higher end와 low end로크게구분된다. higher end 선불요금제는일반적으로월기반또는일기반으로사용되며, low end 선불요금제는데이터, 음성, 텍스트등을필요시충전하는방식으로이뤄지고있다.

17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 단위 : 백만달러 ) 자료 : FCC(2014), p.151. 이동무선사업자들은경쟁사업자와의차별화하기위해새로운기술표준도입, 네트워크의커버리지및망고도화, 품질등에투자하고있다. 사업전략에따라선도적투자를진행하거나대응전략차원에서접근하고있다. 사업자별투자지출은다음과같은이유로다르게나타나고있다. 첫째, 기술표준이전경로및일정의상이 ( 현재는 LTE로의이전 ) 둘째, 네트워크커버리지및망고도화가미래수익에미치는영향을고려한사업자별투자결정셋째, 경쟁사업자에대한대응전략넷째, 재원확보의용이성및어려움이다. 4개전국사업자의인구대비모바일브로드밴드커버리지가전체이동망커버리지보다적으며사업자간격차도큰것으로나타났다. 이동사업자들은자체망을구축하는한편그외지역에서의서비스는로밍협정을통해제공하고있다. 소규모사업자나신규진입자의경우에는로밍협정은서비스제공을위해중요한요소가된다.

18 사업자 모바일무선커버리지 모바일브로드밴드커버리지 인구대비면적대비인구대비면적대비 AT&T Verizon Sprint T-Mobile 주 : 모바일광대역커버리지는 3G(EVDO, EVDO Rev A, WCDMA/HSPA+) 와 4G(LTE, mobile WiMAX) 기술표준포함, 이동무선사업자들은모바일브로드밴드네트워크의업그레이드와확장을지속적으로추진중이며특히, LTE를중심으로 4G 확산에주력하고있다. 서비스지역및이용가능단말이제한적이기는하지만 VoLTE(Voice over LTE) 서비스제공도이뤄지고있다. 26) 사업자 3G 포설 4G 포설비고 AT&T Verizon Wireless 전체네트워크를 HSPA+ 구성 (300 백만명커버 EV-DO Rev. A 망이 300 백만명을커버 4G/LTE 인구대비커버리지 : 약 50% 의스마트폰 ( 후불 ) 280백만명 (4Q13) 320 에서 LTE도사용가능백만명 (4Q14) LTE 커버리지 : 308 백만명 (4Q14 기 ) 으로인구대비 98%. 기존 3G EV-DO 네트워크와 99% 중복 XLTE(AWS 주파수대역을사용하여제공되는 LTE 서비스브랜드 ): 400 개지역시장에서이용가능 데이터트래픽의 54% 를 LTE 를통해처리 AWS 주파수대역을사용하여 4G LTE 용량을추가하고있음 (XLTE) 26) AT&T 는 2014 년 5 월에일부시장에서 VoLTE 서비스를개시, Verizon 은 2014 년 9 월서비스를 개시하였으나초기에이용가능한단말기는 2 개로제한, Sprints 도서비스를개시할예정이나구 체적일정은미정이다.

19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사업자 3G 포설 4G 포설비고 13 개사업자가 LTE 서비 Verizon Wireless- 농촌지역 LTE 제공프로그램 (LRA) 파트너 - 스를개시하였으며인구대비커버리지는 1.8백만해당프로그램에는 20개소규모, 농촌사업자들포함 (14개주에걸쳐 2.8백만명에대한 LTE 서비스를제공할계획-이미구축포함 ) - LTE/WiMax 커버리지 : 200 Sprint Nextel EV-DO Rev. A 망이대략 277 백만명을커버 백만명 (3Q13) 250백만명 (4Q14) Sprint는파트너쉽을통한로밍을통해농촌지역의커버리지확대할계획 Network Vision 프로젝트 를통해 14 년말까지 4G/ LTE 250 백만명인구대비 커버리지달성추진 HSPA+ 21 망 : 200백만명을커버 T-Mobile HSPA+ 42 망 : 184백만명을커버자료 : FCC(2014), p.92. 4G LTE: 210 백만명 (1Q14) 230 백만명 (4Q14) 2G/EDGE 네트워크를 4G/ LTE로업그레이드추진중. 14년말 50% 달성, 15년중반까지달성완료 서비스품질 (Quality of Service) 은주로전송속도, 지연 (latency) 와패킷손실등을중심으로점검하였다. 다운로드및업로드전송속도는조사기관및기준에따라사업자별순위는상이하나대체적으로개선되고있다. 비가격경쟁중광고의경우, 최근광고비지출이증가하고있으며기존광고매체중심에서벗어나모바일광고가크게증가하고있다. 아울러마케팅활동은모바일브로드밴드네트워크의품질, 커버리지, 전송속도, 신뢰도중심으로전환이지속되고있다.

20 다운로드속도 (Mbps) 업로드속도 (Mbps) 사업자 2013 년 2014 년 1 월 ~6 월 2013 년 2014 년 1 월 ~6 월 평균중위평균중위평균중위평균중위 Verizon Wireless AT&T Sprint T-Mobile 자료 : FCC(2014) p.157 재인용 Ⅳ. 결론및시사점 미국은명시적으로이동시장에대한시장획정을하고있지는않지만, 기술방식, 제공되는서비스종류와관계없이무선주파수를활용하여이동성을보장하며제공되는모든형태의서비스를하나의시장으로판단하고있다. 이에따라이동서비스의기술방식 (2G, 3G, 4G) 과관계없이음성, 문자메시지, 모바일데이터를포괄하여분석하고있다. 도 소매시장에대해서도별도로획정하고있지는않지만소매시장과더불어투입재시장위주의도매시장을분석하고있다. 미국이동시장의경쟁현황을간략히살펴보면다음과같다. 지역별로다수의사업자가존재하나일반적으로전국서비스를제공하고있는 4개사업자가시장을주도하고있다. Verizon과 AT&T가가입자수및매출액시장점유율, 네트워크커버리지및고도화, 수익성등의측면에서전반적인우위를점하고있으나 T-Mobile, Sprint도전국사업자로서잠재적경쟁능력을보유하고있다. 가입자유치및유지를위해요금, 네트워크커버리지및고도화등의경쟁이활발하게이뤄지고있는추세이다. 한편, 후불요금제의경우기존단말기보조금모델에서이용자가단말기를일시납또는할부월납형태로별도로구매하고, 서비스는약정없이월정액으로이용하는형태인

21 미국이동통신시장의경쟁현황및시사점 EIP 모델로의전환및데이터중심요금제의확산이이뤄지고있다. FCC는지속적인경쟁활성화를위해도매시장특히, 투입재시장에서의경쟁제한요소를식별하고이를개선하기위한정책방안을지속적으로마련하고있다. 대표적으로 spectrum screen, 무선기반설비의공동이용활성화, 백홀시장의경쟁제한성검토등이있다. 한편미국의이동시장경쟁상황분석은경쟁상황평가가체계화된대표적인국가인 EU회원국과다음과같은측면에서차별성이있다. 첫째, 경쟁상황평가의체계성측면에서차이가있다. EU는사전규제대상시장식별, 시장획정, 경쟁상황평가, 시장지배적사업자식별, 시장지배적사업자를대상으로경쟁제한성해소를위한경쟁정책수립및이행이이뤄지고있다. 경쟁평가체계가사전적으로완비되어있고규제체계와의연계성도명확하다. 반면미국은이동시장을중심으로경쟁상황을분석하고있으며일관된체계가존재하기보다는시장의경쟁현황을분석하고제기되는경쟁제한이슈는개별규제제도에서별도로분석하여반영하고있다. 이에따라경쟁상황평가와규제제도간의명시적이고직접적인연계성은낮다. 둘째, EU와달리경쟁상황분석보고서에서유효경쟁여부나시장지배적사업자판단을하지않고경쟁제한적이슈를식별하여제기하는역할을하는것이다. 이를위해경쟁상황분석보고서는경쟁상황을평가할수있도록신뢰할수있고이용가능한자료를중심으로작성하여개별규제도입을위한분석의기초자료로활용하고있다. 시장상황분석에필요한평가지표를발굴하고신뢰성있는자료의제시에중점을두고있다. 미국과 EU의경쟁평가체계및활용등에있어서이러한차이에도불구하고, 모바일데이터확산등시장환경변화를반영한경쟁상황분석및경쟁제한요소식별, 도매시장에대한분석등에있어서는본질적으로차이가없다.

22 참고문헌 강인규 오기환 ( ), 미국 FCC의무선생태계에대한경쟁상황분석, 정보통신방송정책, 제22권 17호통권 493호. FCC (2014). Implementation of Section 6002(b) of the Omnibus Budget Reconciliation Act of 1993, Annual Report and Analysis of Competitive Market Conditions with Respect to Mobile Wireless, including Commercial Mobile Services, WT Docket No , Seventeenth Report, FCC DA , FCC (2013). Implementation of Section 6002(b) of the Omnibus Budget Reconciliation Act of 1993, Annual Report and Analysis of Competitive Market Conditions with Respect to Mobile Wireless, including Commercial Mobile Services, WT Docket No , Sixteenth Report, FCC 13-34, FCC (2012). In the Matter of Special Access for Price Cap Local Exchange Carriers; WC Docket No and AT&T Corporation Petition for Rulemaking to Reform Regulation of Incumbent Local Exchange Carrier Rates for Interstate Special Access Services, RM-10593, 27 FCC Rcd 10557(2012). FCC PUBLIC NOTICE ( ). WIRELINE COMPETITION BUREAU LAUNCHES SECURE WEB PORTAL FOR SPECIAL ACCESS DATA COLLECTIONWC Docket No RM FCC NEWS ( ). FCC MODIFIES PART 15 RULES TO SPUR THE DEPLOYMENT OF WIRELESS SERVICES, UNLICENSED SPECTRUM INNOVATION IN THE GHZ BAND. GSMA, the mobile economy 2014.

hwp

hwp 제 21 권 4 호통권 457 호 14) 곽정호 * 1. 개요 2009 년 1 월 16 일, 미국의 FCC 는이동전화시장인 CMRS(Commercial Mobile Radio Service) 시장의경쟁상황을분석하여발표하였다. 1) 금번 CMRS 보고서는 13 차에해 당되며이동전화산업의시장구조, 사업자행위, 소비자대응력, 시장성과라는지표를중심으로이동전화시장의경쟁상황을분석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More information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3,659 명 - 설립연도 : 1996 년 - 시장점유율 : 29.8% - 가입자수 :

More information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시장조사 12-29 이동전화서비스요금체계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시장조사국 - 목차 - - 표목차 - - 3 - - 1 - - 2 - 표 2-1 이동전화가입자수 - - 26,497,267 26,516,938 - - 55,449 308,069 24,269,553 25,705,049 26,552,716 26,825,007 - - 16,249,110 15,927,205

More information

hwp

hwp 과물인지식 (SW/IT 서비스 ) 을통한부가가치창출이요구된다. IT 분야의새로운비즈니스모델의발굴, ICT 원천기술의개발, IT 서비스인프라확충, 글로벌자본및자원유치, 그리고 IT서비스관련지식의수출등을이루기위한구체적이고근본적인대책마련이요구된다. 참고자료 : [1] Intellect(2007), Software and IT Services Report-The Future",

More information

< 2014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개요 > 정부평가 사업자 자율평가 평가대상 평가지역 평가사업자 무선인터넷 4종 (LTE, 3G, WiBro, WiFi) 이동통신 음성통화 전국 212개 지역 (전년도 평가미흡, 민원 발생, 취약지역 포함) 민원지역(43개) 및 취약지역

< 2014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개요 > 정부평가 사업자 자율평가 평가대상 평가지역 평가사업자 무선인터넷 4종 (LTE, 3G, WiBro, WiFi) 이동통신 음성통화 전국 212개 지역 (전년도 평가미흡, 민원 발생, 취약지역 포함) 민원지역(43개) 및 취약지역 보 도 자 료 http://www.msip.go.kr 2014. 12. 31(수) 조간(온라인 12.30 12:00)부터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통신서비스기반팀장 최병택(02-2110-1909), 임현진 사무관(02-2110-1905) 미래부, 2014년 통신서비스 품질평가 결과 발표 전년 대비 광대역LTE 37.4%, 3G 10.9%, WiFi는

More information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 JSX 5.5% Bloomberg Rating 1 Telkom JCI Index 1 13 1 11 9 16.1 16.7 17.1 Hyungrea Kim, Analyst 2-3774-1873 hyungrea.kim@miraeasset.com 2 유선전화 Telkomsel Indosat Ooredoo XL Axiata Others

More information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정 광 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gwangjae@kisdi.re.kr, 043-531-4080 *KAIST 수학 학사 *KAIST 경영공학 석사, 박사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전파연구실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이동 통신 사업자(Mobile Network

More information

<32BFF93136C0CFC0DA2E687770>

<32BFF93136C0CFC0DA2E687770> 참고자료 : [1] 고상원외, 디지털경제에서경제각분야의구조변화및대응방안 (III)",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5. 12 [2] 김미현 최영준외, 영화산업부가시장활성화방안연구 ", 영화진흥위원회, 2006. 7 [3] 문성배외, 2007 IT시장전망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6. 12 [4]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연감 ", 각년호 [5] 정현준, 미국영화산업의유통시장구조변화

More information

통신서비스품질평가보고서 2017 Evaluation Report for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Services

통신서비스품질평가보고서 2017 Evaluation Report for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Services www.nia.or.kr 2017 통신서비스품질평가보고서 2017 Evaluation Report for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Services www.nia.or.kr 2017 통신서비스품질평가보고서 2017 Evaluation Report for the Quality of Communication Services www.nia.or.kr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리포트 2010.01.12 스마트폰, 통신 그리고 무선인터넷 Analyst 최현재 3770-3541 hjchoi@myasset.com Analyst 이창영 3770-3537 cylee@myasset.com 통신서비스 : 인프라 사업자의 숙명. 대체망이 판도를 가른다 전기전자 : Made in Korea 스마트폰의 성공 가능성 진단 인터넷/SW : 모바일 인터넷

More information

hwp

hwp 정보통신정책제 19 권 9 호통권 416 호 미국주요사업자의 TPS 제공현황 통신방송정책연구실연구원오수민 (Tel. 570-4037, sumin@kisdi.re.kr) 1. 개요 IPTV 서비스개시와함께미국유선통신업자들이케이블사업자가독식하던 MVPD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 시장에진입하면서이미 TPS(Tripl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Telco K C 20130412.doc

Microsoft Word - Telco K C 20130412.doc 산업 Note 213.4.12 통신서비스 비중확대 LGU+가 망내외 요금제 출시, 요금경쟁 우려 확산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SK텔레콤 매수 22,원 KT 매수 48,원 LG유플러스 매수 1,8원 SK브로드밴드 중립 - SKT, KT 망내 요금제에 이어 LGU+가 망내외 요금제 출시 LG유플러스가 15일에 LTE 요금제를 출시한다. 34/42/52 요금제는

More information

이동통신사업자의데이터 중심으로의 요금제 개편과 시사점

이동통신사업자의데이터 중심으로의 요금제 개편과 시사점 이동통신사요금제개편배경 이동통신음성트래픽및매출전망 이동통신데이터트래픽및매출전망 음성 - 데이터간비용수익구조불일치 요금제개편방안및사례 주요요금제개편방안 주요이동통신사업자의요금제개편사례 결론및시사점 데이터중심으로의요금제개편 시사점 음성트래픽 ( 조분 ) 30 25 20 15 15.1 17.3 19.4 연평균 :+5.9% 23.9 22.6 21.1 25 25.9

More information

CNVZNGWAIYSE.hwp

CNVZNGWAIYSE.hwp 1 미국 Sprint, LTE 망 구축 계획 발표 전파정책연구부 선임연구원 이상윤 (02)2142-2163, sylee76@kca.kr 개 요 o `11.3.2, 미국 이동통신 사업자 Sprint사는 2013년 말 까지 LTE 전국망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망 고도화 계획 수립 예정임을 발표 주요내용 o ( 배경) 미국 3위 이동통신 사업자 Sprint는

More information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2 1) 1. 5 2. 6 2.1 6 2.2 7 2.3 13 2.4 16 2.5 19 2.6 25 2.7 28 3. 32 3.1 33 3.2 42 46 1.,,,. 2004 13 4,841 0.6%. 2004,,. *, (02) 570 4491, sky@kisdi.re.kr( : ) * *, (02) 570 4164, milip@kisdi.re.kr( :,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2016 년 05 월 02 일 [jwkim@ibks.com] 전주주요뉴스 이동통신용주파수경매가 29 일부터시작 주파수경매첫날 7 라운드까지진행되었다. 첫날최종라운드결과 A 블록 (700MHz), B 블록 (1.8GHz), C 블록 (2.1GHz), E 블록 (2.1GHz, 20MHz 폭 ) 는시작가격으로첫날을마쳤으며, D 블록 (2.6GHz, 40MHz 폭

More information

CS.hwp

CS.hwp 보고서 2019-11 2019. 1. 3 CS(065770) IT H/W < 작성기관 : 한국기업데이터 > 보고서 ( 요약 ) 보고서 ( 전문 ) 기업현황산업분석기술분석주요이슈및전망 CS(065770) IT H/W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 혁신을 위한 코스닥시장 활성화 방안 의 일환으로 코스닥 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확충을 위해, 한국거래소와 한국예탁결제원의 후원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LTE 혁명, 변화와 과제 - 한국 유무선 초고속 시장 성장에 따른 정책 이슈 - 김 상 국 (sangkug.kim@kt.com) 1 한국 통신시장 변화 2 LTE 혁명 3 데이터의 폭발적 성장 4 이통시장 과제 5 정책 이슈 6 시사점 01 한국 통신시장 변화 글로벌 ICT 트랜드를 선도하며 세계 시장이 벤치마크하는 롤모델로 성장 There are f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KR Net 발표_홍인기_ver3

Microsoft PowerPoint - KR Net 발표_홍인기_ver3 700 MHz 대역의이동통신활용 2014. 06. 24 홍인기 [ 경희대전자전파공학과 ekhong@khu.ac.kr] Outline 모바일광개토플랜 (1.0) 트래픽예측및실제트래픽발생양비교분석 모바일광개토플랜 (2.0) 주파수수요량예측및해외주파수계획비교 이동통신이용현황 모바일트래픽및추가주파수수요량예측 해외주파수수요량비교 향후 Mobile Trend 이동통신에서의

More information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2009.11.17 Analyst 3770-3549 Analyst 3770-3478 2010 년투자환경 ( 핵심화두는스마트폰과 FMC & FMS) 유선네트워크의가치재조명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Reprot

Microsoft Word - ICT Reprot ICT Report ICT Report 모바일데이터, 음성서비스추월 * 1. 통신서비스시장의메가트렌드 통신서비스시장은모바일데이터서비스중심으로본격전개 통신서비스세계시장에서유선 (Fixed) 서비스 ( 음성 + 데이터 ) 는 2007 년이후하향세이며, 모바일서비스 ( 음성 + 데이터 ) 와격차증가 - 이미 2006 년이후모바일서비스는유선서비스시장을추월하였으며,

More information

Á¶Áø¼º Ãâ·Â-1

Á¶Áø¼º Ãâ·Â-1 FMC Service Case Analysis: UMA and Femtocell In this paper, we explain UMA(Unlicensed Mobile Alliance) and Femtocell as a key driving factor for FMC(Fixed Mobile Convergence) and QPS(Quadruple Play Servic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wireless communications.ppt

Microsoft PowerPoint - wireless communications.ppt 무선통신 기술 무선통신 기술의 분류, 종류, 진화 무선랜 기술 이동통신 기술 세대 구분, 주요 특징, 와이브로, LTE ㅇ LG U+의 무선통신 전략 LG U+의 무선통신 로드맵, ACN 서비스 1 무선통신 기술의 분류 無線통신 Wireless 사용자 구간의 유선 부분을 무선으로 대체 Nomadic 이동한 후 그 장소에 멈추어서 통신 서비스를 이용, 보행 중

More information

7월16일자.hwp

7월16일자.hwp 제 23 권 13호 통권 512호 주요국의 모바일 브로드밴드 정책과 주파수 할당 계획 1) 전 수 연 * 최근 미국, 유럽 등 주요국에서는 국가발전 정책으로서 브로드밴드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차세대 브로드밴드 망의 확대와 보편적 서비스로서의 브로드밴드 보급을 골자로 하는 이러 한 전략에는 모바일 브로드밴드 수요 증가에 대비한 추가적인 주파수 확보와

More information

<C3D6C1BE2D707231352D313120B9CCB1B9C0C720C0CCB5BFC5EBBDC520B4DCB8BBB1E220C6C7B8C520B8F0B5A8C0C720BAAFC8ADBFCD20BDC3BBE7C1A12E687770>

<C3D6C1BE2D707231352D313120B9CCB1B9C0C720C0CCB5BFC5EBBDC520B4DCB8BBB1E220C6C7B8C520B8F0B5A8C0C720BAAFC8ADBFCD20BDC3BBE7C1A12E687770> 미국의 이동통신 단말기 판매모델의 변화와 시사점 김 민 철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 *minchul@kisdi.re.kr, 043-531-4361 *서울대학교 경제학 학사 경제학 석사박사 *Yale University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전파연구실 미국의 이동통신 단말기 판매 모델의 변화와 시사점 최근에 미국을 중심으로 단말기 판매방식에 변화가 나타나고

More information

spectrum_policy_trend_&insight 제84호(20140801).hwp

spectrum_policy_trend_&insight 제84호(20140801).hwp 1. 캐나다 산업부, AWS-3 대역 경매 추진 전파진흥본부 자원개발보상부 주임연구원 김수미 (061)350-1542, taboo723@kca.kr 개 요 o `14.7.7, 캐나다 산업부(Industry Canada)는 통신시장 경쟁강화의 일환 으로 AWS-3 대역(1755-1780/2155-2180MHz) 경매를 추진하기로 발표 주요내용 o (추진배경)

More information

16 17 통신시장경쟁상황평가 (2016 년도 ) - 요약문 - 2016. 11 요약문 1. 통신시장경쟁상황평가 (2016 년도 ) 1. ( 시장개황 ) 15년말가입자수는 2,880 만명으로전년대비 2.0% 감소하였으며, 소매매출액은 2조 1,748 억원으로전년대비 10.1% 감소 지난 10년간지속적으로감소한시내전화가입자수외에 14년이후인터넷전화가입자수도감소추세로전환됨에따라,

More information

05 목차(페이지 1,2).hwp

05 목차(페이지 1,2).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4 Oct.; 25(10), 1028 103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4.25.10.1028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

KT 무선네트워크진화방향 KT 개인고객부문무선연구소 최병진

KT 무선네트워크진화방향 KT 개인고객부문무선연구소 최병진 KT 무선네트워크진화방향 2009. 7. 2 KT 개인고객부문무선연구소 최병진 (cbj@kt.com) 목차 I. 무선네트워크기술진화 II. 해외사업자무선네트워크진화동향 III. 국내사업자무선네트워크진화동향 IV. KT 무선네트워크진화방향 2 I. 무선네트워크기술진화 망진화 History 이동통신기술은 CDMA 상용화이후동기 / 비동기진영간경쟁을통해급속히발전

More information

<C8B8BDC5BFEB2DBDBAB8B6C6AEC6F920B5B5C0D4C0CC20B1B9B3BB20C5EBBDC5BDC3C0E5BFA120B9CCC4A320BFB5C7E22E687770>

<C8B8BDC5BFEB2DBDBAB8B6C6AEC6F920B5B5C0D4C0CC20B1B9B3BB20C5EBBDC5BDC3C0E5BFA120B9CCC4A320BFB5C7E22E687770> 입법조사회답 최문순의원귀하 스마트폰도입이국내 통신시장에미친영향 사회문화조사실문화방송통신팀입법조사관이유주 Tel. 788-4712/Fax. 788-4719 E-mail: angella2@nars.go.kr 요 약 질의요지 스마트폰도입이국내통신시장에미친영향 ( 회답일 2010. 6. 22) 조사 분석방향 관련기관자료요청, 문헌조사등을토대로동회답서를작성하였음 주요내용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3303330385FB1E2BCFAB5BFC7E2BAD0BCAE2DB8F0B9D9C0CF20B3D7C6AEBFF6C5A92DC3D6BFCF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3303330385FB1E2BCFAB5BFC7E2BAD0BCAE2DB8F0B9D9C0CF20B3D7C6AEBFF6C5A92DC3D6BFCF2E646F6378> 2013-03-08 모바일 네트워크 기술 동향 모바일 네트워크의 개념과 기본적인 배경 지식에 대해 소개하고, 최근 업계 동향을 살펴봄 목차 1. 모바일 네트워크 개요...2 2. 3G 네트워크 기술 소개...4 3. LTE-A 최신 동향...7 최완, wanne@etri.re.kr ETRI 차세대콘텐츠연구소 콘텐츠서비스연구실 ETRI 차세대콘텐츠연구소 콘텐츠서비스연구실

More information

LG-T480S( 와인스마트 ) 공시일자 : 월 29 일 ( 주 ) 별 LPE01( 클래식폰 ) 공시일자 : 월 29 일 ( 주 ) 별 300MB 286, ,000 SKT 망내 550MB 100, ,000 스마일데이

LG-T480S( 와인스마트 ) 공시일자 : 월 29 일 ( 주 ) 별 LPE01( 클래식폰 ) 공시일자 : 월 29 일 ( 주 ) 별 300MB 286, ,000 SKT 망내 550MB 100, ,000 스마일데이 단말기명 ( 펫네임 ) LG-T480S ( 와인스마트 ) SM-J530S ( 갤럭시 J5 2017) SM-A720S ( 갤럭시 A7 2017) AM-F100 ( 스타폰 ) LPE01 ( 클래식폰 ) SM-A520S ( 갤럭시 A5 2017) SM-J272S ( 갤럭시와이드2) SM-G160N ( 갤럭시폴더2 LTE) SM-A530N ( 갤럭시 A8 2018)

More information

354-437-4..

354-437-4.. 357 358 4.3% 5.1% 8.2% 6.2% 5.6% 6% 5% 5.3% 96.1% 85.2% 39.6% 50.8% 82.7% 86.7% 28.2% 8.0% 60.0% 60.4% 18,287 16,601 (%) 100 90 80 70 60 50 40 86.6% 80.0% 77.8% 57.6% 89.7% 78.4% 82.1% 59.0% 91.7% 91.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77_F33_장비소개.doc

Microsoft Word - F77_F33_장비소개.doc New Maritime Satellite Services, Fleet F77 아리온통신 ( 주 ), Telenor Satellite Services 150-874 서울시영등포구 600-014 부산광역시중구 여의도동 17-20 원정빌딩 802 중앙동 4 가 88-1 번지미광빌딩 303 호 전화. 02-761-7512, 02-782-1232 전화. 051-463-7517,

More information

hwp

hwp 동향 제 21 권 6 호통권 459 호 4) 전수연 * 1. 개요 일본총무성은지난 05년 11월에과점체제의이동통신시장을활성화시키기위해 1.7GHz와 2.1GHz 대역에 3G 주파수를추가지정하고신규사업자만진입을허용한바있다. 이때 1.7GHz 는 Softbank Mobile 과 emobile 에, 2.1GHz TDD 대역은 IPMobile에게할당되었다. 그러나

More information

8월17일자.hwp

8월17일자.hwp 최근해외의테더링 (Tethering) 서비스제공현황 3) * 1. 개요 테더링 (Tethering) 은인터넷에연결된모바일장비가스스로중계기역할을하여주변의다른기기에인터넷접속을가능케하는서비스이다. 2009년 6월 iphone 3GS 출시와함께 OS3.0이탑재되어테더링기능이지원되면서관심이급증하고있다. 현재 iphone 3GS를독점공급하고있는미국의 AT&T는아이폰을이용한테더링서비스를제한하고있고영국의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2016년 05월 16일 2014년 04월 14일 김장원 6915-5661 [jwkim@ibks.com] 전주 주요 뉴스 아이폰SE 판매 시작 지난주부터 아이폰SE를 판단하기 시작했다. 안드로이드 중저가폰에 대응하기 위한 애플의 중저가폰으로 화면 크기가 4인치로 아이폰5S에 성능은 아이폰6S 성능을 지녔다. 통신사의 지원금은 3사간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20만원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2016년 03월 07일 2014년 04월 14일 김장원 6915-5661 [jwkim@ibks.com] 전주 주요 뉴스 가입자시장 안정세 유지 2월 이동전화번호이동가입자는 57.8만명으로 전년동월대비 -0.3%, 전월대비 -2.5%를 기록했다. 통신서비스 3사는 전월과 마찬가지로 가 입자가 순유출을 기록한 반면 MVNO는 순유입하였다. 트래픽 감소는 연초

More information

4ø˘»£¿•øÎ

4ø˘»£¿•øÎ Research Note 연구 노트 국내 5G 이동통신 기술개발 전망과 정책적 이슈 1) 글 : 박세환 (world00117@reseat.re.kr)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I.서론 이동통신 시스템은 음성(voice) 서비스 중심의 1세대 (1978년 상용화)를 시작으로 CDMA 및 GSM 방식의 2세대(1992년 상용화), WCDMA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51109_W_Telecom_KJW

Microsoft Word - 151109_W_Telecom_KJW 2015년 11월 9일 김장원 6915-5661 [jwkim@ibks.com] 전주 주요 뉴스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을 인수할 계획 SK와 CJ그룹은 CJ 로비전을 M&A 기로 결정 다. SK 레 이 CJ 로비전을 인수 고, CJ가 SK 레 을 대상으로 유상증자를 실시 다. 이로써 SK그룹은 방송사업을 강 고, CJ그룹은 방송 사업을 강 다. 10월 이동전화번호이동가입자는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6월1일자(2007).hwp

6월1일자(2007).hwp 2) * 1. 개요 영국은지난 2005 년주파수거래및자유화이행방안을발표하고, 이어 2007 년에 는이에대한자문서를발표한바있다. 1) 이자문서에대해관련사업자들의의견을 수렴한 Ofcom은 2007년발표한자문서의의견수렴결과와최근영국의이동통신수요증가추세및통신기술발전등의요소를함께반영하여기존주파수정책방향에대한수정안을추가로발표하였다 ( 09. 2월 ). 이에본고에서는지난

More information

10방송통신서비스_내지최종

10방송통신서비스_내지최종 Contents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Chorus Wholesale & lnternational Retail Gen-i AAPT Technology & Shared Services Corporate Centre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Indus_Report_Data traffic and ARPU_KOR_C

Microsoft Word _Indus_Report_Data traffic and ARPU_KOR_C ` 통신서비스 산업분석 Report / 통신서비스 1.. 8 비중확대 ( 유지 ) 종목 투자의견 목표주가 SK텔레콤 (177) 매수 8,원 KT(3) 매수 38,7원 LG유플러스 (3) 매수 1,원 1개월업종수익률 (p) KOSPI 대비 (%p, 우 ) (%p) 통신서비스업종지수 (p, 좌 ) 3 1 3 1 1 1 () (1) Jun-1 Sep-1 Dec-1

More information

hwp

hwp [5] LG주간경제, 휴대폰의승부처, 플랫폼경쟁, 2007. 5. 16 [6] LG Business Insight, Google폰이후의모바일시장시나리오, 2007. 12. 5 이동통신데이터서비스요금제 공정경쟁정책연구실연구원나상우 (T. 570-4212, sangwoona@kisdi.re.kr) 1. 개요데이터서비스가총이동통신서비스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 2010년까지전세계의대부분지역에서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More information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 ; 6 XL,, Verizon X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 ; 6 XL,, Verizon X Verizon Plan. C O N 8 0 2 7 0 K N NRBROCH0616KN ...? 2 Carryover Data. 2 GB / $35 Safety Mode Safety Mode,. 3 4 GB / $50 : $20/ 4 : $10/ : $5/ : 8 GB / $70 16 GB / $90 5 10 ; 6 XL,, 7 8. 1 Verizon XL.

More information

1. 2., $20/ 1 $10/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 Wi-Fi (, ) 4,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1. 2., $20/ 1 $10/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 Wi-Fi (, ) 4,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 FPO C O N 8 0 2 6 9 K N NRBROCH0416KNR 1. 2., $20/ 1 $10/ $5/ 3. 2 10.. 3 5 GB Verizon Cloud 4? ; 2 1 GB $15 ( GB ). 1 $40 2 3 Wi-Fi (, ) 4, 10 50 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 :,,,,, ;, verizonwireless.com/coveragelocator^

More information

5월 17일자 최종.hwp

5월 17일자 최종.hwp 인도이동통신시장및주요사업자현황 10) * 1. 개요 인도의이동통신시장은 1994년 11월 4개의대도시 (Metro) 1) 에각각 2개사업자씩, 총 8개의사업자에게사업권이허가되면서 1995년 9월부터이동통신서비스가개시되었으며, 1998년부터 14개사업자에게 34개의사업권이주어지면서서비스지역이 18개지역으로확대되었다. 인도는 10억이넘는인구규모와높은경제성장율등으로중국에이어전세계에서두번째로큰이동통신시장으로발전하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PS 2004 7 19 < > I II 1 Cox Communications 2 Singtel Optus III IV 1/22 < >,, TPS HFC TPS Cox Communications Optus Cox Communications 3S(Simplicity, Savings, Service) TPS TPS, TPS Optus TPS Simplicity,

More information

SM-G930S_32G( 갤럭시 S7) 공시일자 : SM-G930S_32G( 갤럭시 S7) 공시일자 : 스마텔실속 실속 , ,700 실속 , ,700 실속 , ,700 실속 31

SM-G930S_32G( 갤럭시 S7) 공시일자 : SM-G930S_32G( 갤럭시 S7) 공시일자 : 스마텔실속 실속 , ,700 실속 , ,700 실속 , ,700 실속 31 단말기명 ( 펫네임 ) LG-T480S ( 와인스마트 ) SM-J530S ( 갤럭시 J5 2017) SM-G930S_32G ( 갤럭시 S7) SM-G950N_64G ( 갤럭시S8_64G) SM-A720S ( 갤럭시 A7 2017) AM-F100 ( 스타폰 ) LPE01 ( 클래식폰 ) SM-A520S ( 갤럭시 A5 2017) SM-G610S ( 갤럭시 On

More information

Korea Radio Promotion Agency

Korea Radio Promotion Agency Korea Radio Promotion Agency Special Issue 2 Journal of Radio Spectrum & Communications 2009 August Vol. 16 3 Special Issue 4 Journal of Radio Spectrum & Communications 2009 August Vol. 16 5 Special Issue

More information

< C0FCC6C4BBEABEF7B5BFC7E E687770>

< C0FCC6C4BBEABEF7B5BFC7E E687770> 한국전파진흥협회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Ⅰ - 25 - - 26 - - 27 -

More information

<32303132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32303132B3E220B9E6BCDBC5EBBDC5BDC3C0E5C0FCB8C12E687770> 2012년 방송통신시장전망 KT경제경영연구소, 김희윤(heeyunk@kt.com) 정강현(khjung@kt.com) 전종배(jb.jun@kt.com) 김철원(cheolweon.kim@kt.com) 박기찬(www@kt.com) 김승윤(seoungyun.kim@kt.com) 김성일(sungil.kim@kt.com) - 1 - 목 차 Executive Summary

More information

1

1 미국주요통신사업자의유무선결합서비스제공현황및 FCC 의규제정책분석! "#$%&'('!)*!+,-!./0!12#3%(#4!5-67(8-'!96)7(3-3!:&!/$;)6!0)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More information

NWNATRTL0715KN.indd

NWNATRTL0715KN.indd C O N 8 0 2 6 8 K N 1.. 2.,. $20/ 1 $10/ $5/ 3.. 2 10.. 3 5GB Verizon Cloud 4?. * * ; 2.. 1GB $15 ( GB ).. 1 $40. 2. 3. Wi-Fi.(, ) 4,. 10 50GB. verizonwireless.com/korean 1 Step 1. 10. ( ) Hotspot / USB

More information

1 2009 11. 2012 60% 2013 TV TV. TV,.,,.,,,...,. 2.,. 2012 12 3 1 9 1 13 1 13 2 16 1. 16 2. 17 2 19 1 19 1. 19 2. 22 3. 25 4. 28 2 31 1. 31 2. 35 3. 37 3 38 1 38 2 45 4 4 51 1 51 2 53 1. : (FGI) 53 2. :

More information

hwp

hwp 제 21 권 1 호통권 454 호 덴마크 MVNO 규제및시장영향 7) 강인규 * 1. 개요 방송통신위원회는지난해 11월통신시장의경쟁활성화와규제완화를위해전기통신사업법개정을추진한다고밝힌바있으며, 특히통신시장의경쟁을활성화하기위해통신망이나주파수가없는사업자도기존사업자의설비나서비스를도매로제공받아통신서비스를제공할수있도록재판매 ( 도매제공 ) 제도의도입을계획하고있다. 정부가추진중인도매규제도입은더욱많은통신사업자가시장에진출하여경쟁을활성화함으로써이용자의편익을증진시킬것으로기대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33소개서_promotion연장_.doc

Microsoft Word - F33소개서_promotion연장_.doc New Maritime Satellite Services, Fleet F33 아리온통신 ( 주 ), Telenor Satellite Services 150-874 서울시영등포구 600-014 부산광역시중구 여의도동 17-20 원정빌딩 802 중앙동 4 가 88-1 번지미광빌딩 303 호 전화. 02-761-7512, 02-782-1232 전화. 051-463-751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오세근

Microsoft Word - 오세근 포커스 포커스 스마트산업의 최근 동향과 전망 오세근* 최근 들어 스마트폰으로 대별되듯 스마트제품들이 급증하고 있고 관련산업 또한 급성장하 고 있다. 이에 스마트제품 관련군들을 지칭하는 표현도 스마트경제, 나아가 스마트산업으로 지칭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스마트산업(Smart Industry)에 대해 명확한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지만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More information

8월1일자.hwp

8월1일자.hwp 모바일데이터트래픽증가와사업자전략 19) * 1. 개요 올해 1월 Cisco는모바일데이터트래픽을전망한보고서 2011 Cisco Visual Networking Index 1) 에서월별모바일데이터로인한트래픽양이 2010~2015년간연평균 92% 씩증가할것이라고전망했다. 이러한데이터트래픽의증가전망은스마트폰, 태블릿, 넷북등인터넷접속이가능한모바일기기가급증하고있고,

More information

(2007)KICI 12-2.hwp

(2007)KICI 12-2.hwp 요 약 문 최근 태블릿 및 이동단말기기와 더불어 스마트폰 이용자 증가, 초고속 네트워크의 보급, 고화질 동영상 콘텐츠의 증가로 세계적으로 유무선 트 래픽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LTE 서비스의 확산으로 모바일 인터넷 이용 자수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이러한 동향은 무선 네트워크에서 주요 이슈 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하는

More information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160322_ADOP 상품 소개서_1.0 상품 소개서 March, 2016 INTRODUCTION WHO WE ARE WHAT WE DO ADOP PRODUCTS : PLATON SEO SOULTION ( ) OUT-STREAM - FOR MOBILE ADOP MARKET ( ) 2. ADOP PRODUCTS WHO WE ARE ADOP,. 2. ADOP PRODUCTS WHAT WE DO ADOP,.

More information

hwp

hwp 제 21 권 4 호통권 457 호 해외모바일브로드밴드시장의성장전망 6) 김욱준 * 1. 개요 본고는전세계적으로보급이확산되고있는모바일브로드밴드서비스시장에대한전망을한다. 접속형태와최대허용전송량에근거한개념과서비스가등장하게된배경을기존의모바일시장의변화와연관지어기술한다. 이러한등장배경을중심으로향후모바일브로드밴드서비스시장이지니고있는긍정적인측면및우려의측면을간단하게설명하고자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4-TPS Network Architecture.ppt

Microsoft PowerPoint - 4-TPS Network Architecture.ppt Business Opportunity with TPS 전홍범 hbjeon@kt.co.kr 연구개발본부 목차 Telecom의위기 New Opportunities Managed Service 결언 Telecom 의위기 Telecom Collapse Market Trends 500,000 jobs lost in last two years of the top 5 money

More information

<C8B8BDC5BFEB2DB0E1C7D5BBF3C7B020B1D4C1A6BFCFC8ADC0C720C8BFB0FA20B9D720C5EBBDC5BAF120B0FCB7C320C1A4C3A520B0CBC5E42E687770>

<C8B8BDC5BFEB2DB0E1C7D5BBF3C7B020B1D4C1A6BFCFC8ADC0C720C8BFB0FA20B9D720C5EBBDC5BAF120B0FCB7C320C1A4C3A520B0CBC5E42E687770> 입법조사회답 최문순의원귀하 결합상품규제완화의효과및 통신비관련정책검토 사회문화조사실문화방송통신팀입법조사관이유주 Tel. 788-4712/Fax. 788-4719 E-mail: angella2@nars.go.kr 요 약 질의요지 결합상품규제완화의효과및통신비관련정책검토 ( 회답일 2010. 4. 9) 조사 분석방향 방송통신위원회, 통신사업자자료요청및문헌조사, 관련법령검토등을토대로동회답서를작성하였음

More information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v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Adobe Digital Index APAC 2015 ADOBE DIGITAL INDEX Best of the Best 벤치마크 (아시아 태평양 지역) 본 리포트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 있는 기업의 성과를 정리해 놓은 것입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모바일 마케팅 모범 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음성정액 스마트 스마텔표준 231, ,000 스마텔음성 , ,000 스마텔음성 ,000-2

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음성정액 스마트 스마텔표준 231, ,000 스마텔음성 , ,000 스마텔음성 ,000-2 단말기명 ( 펫네임 ) SM-G720N0 ( 갤럭시그랜드맥스 ) LG-T480S ( 와인스마트 ) P-2100 ( 브리즈 4) SM-J320N0 ( 갤럭시 J3 2016) LG-F670S (LG K10) SM-G930S_32G ( 갤럭시 S7) SM-G935S_32G ( 갤럭시 S7 엣지 ) SM-G600S ( 갤럭시와이드 ) SM-J510S ( 갤럭시 J5

More information

주파수 정책

주파수 정책 전파방송주간동향 ( 제 5 9 4 호 ) 2017. 2. 20.( 월 ) - 목차 - 해외전파방송동향 1 o 미국 - U.S Cellular, 600 MHz주파수경매에 3 억 2,700 만달러입찰가제출 1 o 스리랑카 - 구글의룬프로젝트, 스리랑카에서법적인문제발생 2 o 필리핀 - 필리핀통신시장의제 3 의사업자에관심을보이는중국및미국회사 3 지역분류미주 / 미국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Sector Report 2016.05.23 통신서비스 Weekly(5/16~5/20) :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기관투자자는 KT, 외국인투자자는 LGU+ 집중 매수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Our view 소재, 산업재 주가 조정으로 통신업에 대한 관심 당분간 유 지될 듯 주가 & 컨센서스 & 수급 동향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2017 년 01 월 02 일 김장원 6915-5661 [jwkim@ibks.com] 전주주요뉴스 2016 년 LTE 서비스개선 LTE 다운로드평균속도는 120.1Mbps 로전년대비 22% 향상됐고, 업로드는 41.8Mbps 로전년대비 55.8% 향상되는등서비스가개선되었다. WiFi 는 144.7Mbps 로전년대비 57.5% 향상됐으며, 특히지하철은 AP 를기가급으로교체하면서

More information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점접착제 1-No. 20150900 Multi Client Report 점 접착제시장분석및전망 (2015) Sep., 2015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Mobile Service Technology Mobile Computing Lecture 2012. 10. 5 안병익 (biahn99@gmail.com) 강의블로그 : Mobilecom.tistory.com 2 Mobile Service in Korea 3 Mobile Service Mobility 4 Mobile Service in Korea 5 Mobile

More information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11하예타] 교외선 인쇄본_ver3.hwp 2012 년도예비타당성조사보고서 교외선 ( 능곡 ~ 의정부 ) 철도사업 2012. 7. 요약 요약 제 1 장예비타당성조사의개요 1. 사업추진배경 2000 5 16, 2004 4 1,, 2006 -,, 39,., ~~, 2. 사업의추진경위및추진주체 2004. 12: (~) () - 21 (B/C=0.34). 2010. 04~2012. 02: (~) () - (B/C=0.53,

More information

1. 인사말씀

1. 인사말씀 스위스통신산업현황 Ⅰ. 통신서비스산업현황 1 1. 유선통신서비스 1 2. 이동통신서비스 4 3. 브로드밴드인터넷서비스 6 Ⅱ. 통신정책동향 9 1. 통신정책개관 9 2. 상호접속 (interconnection) 정책 10 3. 번호이동성 (number porting) 정책 11 Ⅲ. 시사점 12 Ⅰ. 통신서비스산업현황 1. 유선통신서비스 개관 o 스위스의통신서비스시장은기존

More information

<332EBBEABEF7C0CCBDB42832303131B3E23033BFF9292E687770>

<332EBBEABEF7C0CCBDB42832303131B3E23033BFF9292E687770> 모바일 트래픽 증가에 따른 통신사들의 대응전략과 영향 분석 43 모바일 트래픽 증가에 따른 통신사들의 대응전략과 영향 분석 Ⅰ. 모바일 트래픽의 급증과 문제점 Ⅱ. 해외 통신사들의 대응 및 동향 목 차 Ⅲ. 국내 통신업계의 문제점 및 대응 추세 Ⅳ. 향후 전망 및 과제 Ⅰ.모바일 트래픽의 급증과 문제점 11) 모바일 트래픽 1) 이 전세계적으로 급격히 증가

More information

湖北移动宽带接入市场研究前期评述报告

湖北移动宽带接入市场研究前期评述报告 2006 중국 무선 브로드밴드 시장 현황 및 전망 분석 보고서 2006 년 9 월 정책연구 06-06 2006 중국 무선브로드밴드 시장 현황 및 전망 분석 보고서 연구책임자 노재천 (ipark 북경 소장) 연구수행자 Wang Hai Xin (ipark 북경 마케팅매니저) 연구수행자 Ye Jian Feng (Analysys International) 본문 목차

More information

그림 2. 5G 연구 단체 현황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 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 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해 기하 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 발생 및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

그림 2. 5G 연구 단체 현황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 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 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해 기하 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 발생 및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는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 이동통신기술 5G 이동통신기술 발전방향 새롭게 펼쳐질 미래의 이동통신 세상, 무엇이 달라지는가? 김문홍, 박종한, 나민수, 조성호 SK Telecom 5G Tech Lab 요 약 본고에서는 다가올 미래 5G 이동 통신의 기술 동향, 핵심 기술 및 네트워크 구조변화에 대해서 알아본다. Ⅰ. 서 론 46 과거 2G부터 3G까지의 이동통신은 음성 위주의 서비스 및

More information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29 Ⅰ. 서론 물리학자들이 전파의 이론을 정립한 이후, 이를 기술적으로 실현함은 물론 적정 수준의 19세기 물리학자인 페러데이, 맥스웰, 헤르츠 등의 연구 결과로 인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변화 에 따른 전파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고, 인류에 게 있어 없어서는 안되 Journal of Communications & Radio Spectrum SPECIAL ISSUE 28 TREND REPORT 통신 및 비통신용 전파응용 기술 이슈 및 시사점 글 황태욱 경희대학교 연구교수 (031) 201-3254, twhwang@khu.ac.kr 주제어: 밀리미터파, 테라헤르츠파, 전파응용 기술, ISM 기기 전파자원의 부족문제에 대한

More information

06이동통신

06이동통신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6 444 449 502 521 529 552 01 44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445 02 446 Korea

More information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 E372E322E20C1A4C3A5C1F620C6EDC1FD5FC7D5BABB2E687770> 제 30 권 12 호통권 672 호 4) 오정숙 * 1. 개요 글로벌스마트폰산업은선진국은물론전세계스마트폰판매의 1/3을차지하는중국까지시장포화로성장을멈추면서 2016년이후한자리수대의저성장을이어가고있다. 이러한글로벌스마트폰시장성숙기에인도는두자리수가까이꾸준히성장하면서중국다음의판매규모의시장으로부상함에따라글로벌스마트폰시장에서인도의중요성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 중국거대시장을발판으로글로벌업체로도약한중국업체도중국을대신할성장동력으로인도스마트폰시장공략을강화하면서삼성전자와중국업체와의경쟁은중국에이어인도에서도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Microsoft Word - 20121030140354943_0.doc Sector Report 212.11.14 통신서비스 213년 통신 전망: LTE의 결실을 수확하는 해 통신/휴대폰 Analyst 최남곤 2-377-3549 Research Associate 김 솔 2-377-3496 213년의 화두는 LTE의 수익화, 뉴미디어의 확장 지속 등으로 전망됩니다. 상대적으로 비중을 늘려야 할 종목은 LTE에서 좋은 성과를 보이고

More information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현재세계모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현재세계모 2013 The Mobile Economy 2013 1. 2. 3. 4. 61 2013. 04 5. 2 The Mobile Economy 2013 GSMA( ) A.T. Kearney GSMA Wireless Intelligence A.T. Kearney Machina Research. M2M 2017 1.1 2.6. 1.. 1. 현재세계모바일기기이용자수는약

More information

Fig. 01: 2011 년및 2013 년주파수경매결과비교 Fig. 02: 광대역 LTE 와 CA 적용 LTE-A 비교 2011 년 2013 년 주파수 ( 대역폭 ) 1.8GHz (20Mhz) 2.1GHz (20Mhz) 800MHz (10Mhz) 1.8GHz (35Mh

Fig. 01: 2011 년및 2013 년주파수경매결과비교 Fig. 02: 광대역 LTE 와 CA 적용 LTE-A 비교 2011 년 2013 년 주파수 ( 대역폭 ) 1.8GHz (20Mhz) 2.1GHz (20Mhz) 800MHz (10Mhz) 1.8GHz (35Mh Issue & Pitch 통신서비스 (Overweight) 주파수경매종료로불확실성해소, 실적에집중할때 Sep. 2013 2 Coverage opinion Analyst 송재경 02) 2184-2305 jksong@ktb.co.kr R.A. 박일규 02) 2184-2307 igpark@ktb.co.kr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가 Top pick SK텔레콤 BUY

More information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UDI 이슈리포트제 18 호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2009.11. 3. 경제산업연구실김문연책임연구원 052)283-7722 / mykim@udi.re.kr < 목차 > 요약 1 Ⅰ. 연구배경및목적 2 Ⅱ. 한국경제의취업구조및취업계수 3 Ⅲ. 울산경제의고용계수 9 Ⅳ. 고용없는성장지속과대응방안 16 고용없는성장과울산의대응방안 요약문. 2005 5,..,..,..,

More information

목 적

목  적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HB Networks Co.,Ltd (우) 06167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87길 33, 4층(삼성동, 융전빌딩) Tel : 1899-5990 Fax : (02)566-3133 문서번호 : HBN20160316-02 작성일자 : 2016-03-16 수 신 : 주식회사 에이치비네트웍스 전 회원 제 목 : 2016년 3월 11차 정책(수정)

More information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주요국정보통신현황 정보통신시장분석 가. IT 시장현황및최근동향분석 IT 시장현황 2009년베네수엘라 IT 시장규모는전년대비 7.9% 감소한 28.1억달러를기록 - 2009 년중남미전체 IT 시장의 4.5% 를차지하고있으며 2013년까지연평균 0.1% 성장률을보이며 26.5 억달러로약소하게발전할전망 - 하드웨어시장이전체시장의 73.3% 로대부분을차지하며소프트웨어시장이

More information

<3034B1E2B9DD32302DBAB8B0EDBCAD2D524150412DC0FCC6C4C0DABFF8303528BAB0C3A53420C8A8B3D7C6AEBFF6C5A9292E687770>

<3034B1E2B9DD32302DBAB8B0EDBCAD2D524150412DC0FCC6C4C0DABFF8303528BAB0C3A53420C8A8B3D7C6AEBFF6C5A9292E687770> 2004년 12월 31일 주관연구기관 : 한국전파진흥협회 연구 책임자 : 정 신 교 참여 연구원 : 정 성 진 안 준 오 우 현 주 김 선 영 이 영 란 서 지 영 High Data Rate WPAN 기술 UWB / W1394 PDA 지능형에이젼트기술 방범 전력검침 RF ZigBee 수도검침 802.15.3 Web PAD UWB/무선1394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우리 스몰캡 이슈 1. IT 패러다임 변화는 소프트웨어가 주도 IT경쟁력은 HW SW 전 세계 IT회사 시가총액 상위 5위 중 3개가 소프트웨어 회사이며, 나머지 하드웨어 회사 조차도 소프트웨어 역량을 육성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드웨어의 차별성은 계속 떨어지 214. 1. 13 Issue Analysis 우리 스몰캡 이슈 Sector Index 12 11 1 9 8 '13.1 '13.4 '13.7 '13.1 업종 시가총액 IT S/W & SVC KOSDAQ 13,77.9십억원 (Market 비중 11.3%) 주: KSE업종 분류 기준, Market = KOSDAQ 214년에는 HW보다 SW가 더 매력적 IT의 경쟁력이

More information

<40C1B6BBE7BFF9BAB85F3130BFF9C8A32E687770>

<40C1B6BBE7BFF9BAB85F3130BFF9C8A32E687770> 북한 IT산업 기술수준 분석 및 남북 협력방안 Ⅰ. 북한 IT산업의 개황 Ⅱ. 북한 IT산업의 기술수준 분석 Ⅲ. 북한 IT산업 발전을 위한 남북 협력방안 Ⅰ 북한 IT산업의 개황 정보기술 산업 북한은 정보기술 산업을 관련 설비를 생산하고, 정보의 수집, 처리, 봉사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정의 - 정보기계 설비(하드웨어) : 컴퓨터, 사무용 기계,

More information

<C0FCC6C4B9E6BCDBC1D6B0A3B5BFC7E220343535C8A32034BFF92033C1D628313430343134292E687770>

<C0FCC6C4B9E6BCDBC1D6B0A3B5BFC7E220343535C8A32034BFF92033C1D628313430343134292E687770> 전파방송 주 간동향 (제 4 55호 ) 2014. 4. 14.(월) - 목 차 - 미 주 o 미 국 - FCC, 미국 무선서비스(AWS)용 주파수 경매 추진 1 - 미국, 인터넷 광고수입이 공중파 TV 광고수입을 처음으로 추월 4 아시아 o 일 본 - 일본 통신사업자별 휴대폰 및 무선인터넷 등 가입자수 현황 5 - 총무성, 280MHz대 주파수를 사용하는 센서

More information

歯 PDF

歯 PDF 13 6 275 AOL Time Warner * 55) 1 11 FCC, AOL Time Warner.... 1.. 2. 1. AOL Time Warner. FTC, FCC 2. 1. FTC (2000 12 14 ) 3. 2. FCC (2000 1 11 ) 4.... AOL Time Warner 1 11 FCC(). AOL Time Warner, AOL Time

More information

05 목차(페이지 1,2).hwp

05 목차(페이지 1,2).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4 Oct.; 25(10), 983 99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4.25.10.98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An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