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동아시아 3국에서의유교문화발전과정중국에서발원하여근대화이전까지동아시아 3국을지배했던대표적사상인유가사상의가장큰특징은무엇보다도 공동체성 의강조에있다. 때문에유교는그종교적윤리의실천에있어수치라는강력한비공식적압력과, 상호적인역할과관계에의존하고있다 ( 로저 T. 에임스,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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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2012 학년도 1 학기 언론사회학 제 1 차과제물 동아시아유교문화권의 사회발전분석 3 번창고 :: 글김천려

2 1. 동아시아 3국에서의유교문화발전과정중국에서발원하여근대화이전까지동아시아 3국을지배했던대표적사상인유가사상의가장큰특징은무엇보다도 공동체성 의강조에있다. 때문에유교는그종교적윤리의실천에있어수치라는강력한비공식적압력과, 상호적인역할과관계에의존하고있다 ( 로저 T. 에임스, 1996, pp. 195.). 이는막스베버의 프로테스탄티즘윤리와자본주의정신 에서연구된바와같이유교윤리가인간을자연발생적, 혹은사회적상하관계에서 정의되는관계 속에서행동하게했다는해석에기반한다. 그러나이렇게단일한유교적특성이동아시아 3국에서사회적, 정치적, 문화적배경에따라각기다르게발전하며근대화의과정에서도서로다른영향력을행사하게된다. 먼저중국과한국에서공통적으로나타나는결과는정치적전제성의강화라고볼수있다. 유교문화는종교의차원이기이전에정치철학이자지배이데올로기였고, 특히중국과한국에서장기간에걸쳐지배이념으로통용되었다. 과거중국에서는광활한영토와농경문화로인한그들만의독특한봉건제가성립되었는데, 이봉건제가쇠퇴하고제국시대가오자중국의봉건제는 아시아적관료주의 라는독특한형태로대체된다. 여기에서충 ( 忠 ) 과효 ( 孝 ) 를중요시하고인 ( 仁 ) 과의 ( 義 ) 의실천, 즉의식화된역할과관계로서의예 ( 禮 ) 의실천을강조한유교가 계층구조, 복종, 상호의존 등의도덕적공동체적유대관계를바탕으로한아시아적관료주의의바탕이되었음은기정사실이다. 따라서유교윤리는권력계층의집권유지에가장효과적인도구였으며, 국가와긴밀하게결부되어있었다 ( 같은책, 1999, pp. 84~85.). 이러한유교이념의바탕을토대로한층더강화된정통주의적입장을지녔던조선에서는지배계층을비롯해민간에까지유교이념의영향력이강하게지배하였음을알수있다. 실제로조선은광대한중국과는달리영토가좁았기때문에정치체계의동질성을유지하기가더용이했다. 유교의발원지인중국에서조차도민중생활에서는불교나도교가훨씬 생활밀착형 종교였던데반해, 한국에서유교사상은훨씬더근본주의적으로해석되고또적용되었다. 따라서정치적전제성에있어서도일본이나중국에비하여훨씬더강고하고노골적인전제정치가이루어졌음을알수있다 ( 같은책, 1999, pp, 125~126.). 반면일본에서는유교윤리가중국이나한국에서만큼의영향력을갖지못했던것으로추정된다. 섬나라라는지형적인특성때문에늘대륙, 즉중국이나한국과는일정한거리를둘수밖에없었던일본의상황이오히려일본을강력한유교윤리의지배를방지하는효과를가져왔다. 때문에일본에서의유교문화는그영향력이미미했을뿐만아니라중국이나한국에서나타난유교의역할과는사뭇다른모습으로사회변화를이끌었다. 도쿠가와말에서메이지시대에이르기까지일본내부에서감지된산업적중간계층의형성움직임은유교윤리와결합되어대중을전통으로부터해방시키는역할을하게된다 ( 같은책, 1999, pp. 78.). 2. 동아시아 3국에서유교문화의각기다른발전이각국의근대화에끼친영향앞에서논의한대로중국과한국에서유교문화적요인들은정치적전제성을강화시켜근대국가의성립을늦어지게했으며, 동시에자본주의발전을저해하고, 근대신문의발달도지연시키는결과를가져왔다. 특히중국과한국에서두드러지는아시아적관료제 ( 정치적전제성 ) 는강력한중앙집권제실시를통해상인계급의성장을방해하고, 시장경제의발전을저지하였으며, 이모든제약들로인해경제체제가자본주의로이행하는것을막았다. 오히 - 1 -

3 려공동체를중시하고공공의이익을사익보다우선했던중국의유교윤리는사회주의로의이행을보다쉽게만들었다. 이밖에도인쇄술을국가가독점하고민영정보매체를금지한채인쇄술을지배이데올로기의확대재생산의도구로만활용한중국의태도에서도그한계가드러난다. 또한아시아적관료제는중국내에서근대과학이등장하는데에도장애요소가되었다 ( 같은책, 1999, pp. 80~82, 114~120.). 특히중국의유교윤리에서나타나는 공익 ( 公益 ) 추구풍조 나 혈연중심, 서열중심주의, 상호부조의원리 와같은특징들은중국사회에서 경쟁 과 약육강식 으로대표되는자본주의가금방뿌리내릴수없게만드는원인이되었다. 역사적으로는동아시아 3국중가장먼저서구의근대적신문을접했으며, 중국에거주하는서구인과일본인들의신문간행이이어졌음에도불구하고, 중국사회내부에서근대적정보매체에대한필요성을깨닫지못하고뒤늦게야신문의중요성을인식하는모습을보였다 ( 같은책, 1999, pp. 121~122.). 이러한일련의조건들이합쳐지면서과거누구보다도가장먼저인쇄술을발전시킨중국은근대신문의발전에서일본에게크게뒤쳐지게된다. 중국과유교문화를상당부분공유하고있는한국에서는더욱강력한유교문화의확산과심화과정이이루어졌다. 특히과거제도를통해이러한정치적목표들이달성되었는데, 이런사회제도들이고착화할수록중국보다도훨씬심각한전제정치가시행되었으며자연스럽게자본주의화또는근대화과정에서도한참뒤쳐지게되었다. 때문에한국은서구문물을수용하고근대신문을도입하는과정에서도서구를직접모델로삼은것이아니라이미서구의것을수용한중국과일본을모델로삼아그들의도움을받아야만했다. 한국이신문의필요성을인식한시기자체도이미중국과일본이서양근대신문과의접촉을끝내고자립을통한나름의사회적재해석을시도하려는단계에이르렀을때였다. 또한앞에서지적한바와같이한국의경제적요인역시상업적중간계층의미성숙, 낮은도시화비율로인한시장의부재등의이유로매우열악한조건에있었다. 결국은중국의경우에서처럼한국에서도역시이러한요인들이상호작용하면서더욱부정적인결과를초래했을것이다. 이밖에도한국은반도의지리적특성상외세의침략을자주겪었으며, 이런사회적배경때문에도근대국가성립과자본주의발전, 근대신문발달을위한제요인들이존재하기어려웠다는특수성을가진다. ( 같은책, 1999, pp. 120~130.) 동아시아 3국중에서도가장빠르게근대화를달성한일본의경우, 근대신문의발달에있어서도동아시아선두를차지했다. 똑같은유교윤리를받아들였지만일본은에도시대를거치며길러진자본주의적인요인과유교윤리가적절히혼합되면서신속한근대화혹은서구화를가능하게했다. 무엇보다도장자상속의원칙, 가업의계승풍토등이자연스럽게사유재산제로확대되었으며, 사농공상의분화와계급세습이일본에서는오히려전문성강화로이어졌다. 특히에도시대에등장한문무를겸비하고천황에게충성을다짐하는무사계급이등장하면서사회적중간계급이크게성장하였다. 이들은유교의공동체적윤리를 멸사봉공 의정신으로이어받아초기에는천황에대한충성으로, 근대화이후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는기업에대한맹렬한충성으로지켜왔다. 따라서일본의자본주의는빠른속도로성장 발전하였다. 이밖에도일본의 실력위주문화 나 장자를제외한차자들의독립 ( 분가 ) 문화 가중국의혈연주의, 서열주의와대치되는일본문화의특징을탄생시켰다. 이상의전반적인흐름에서중국은강력한중앙집권제가근대화과정에서빠르게무너지고지방분권화한반면, 일본은봉건영주제가막을내리면서천황중심의강력한중앙집권화를달성했 - 2 -

4 음을알수있다. 이러한형태는유럽에서와마찬가지로국민국가의형성을쉽게했다 ( 溝口雄三 ( 미조구치유조 )(1996), pp. 211~220.). 근대신문의역사에있어서일본에서는 17세기초부터왕실에관한가십과사회적스캔들을부정기적으로발간하는최초의근대적정보매체 < 요미우리 > 와 < 가와라반 > 이일찍부터등장하였고, 18세기말에는풍자비평이배포되기도했다. 또한 1859년경네덜란드의신문이최초로유입된이후관이나서서서구의근대신문을번역하여간행하고, 이후 10년도지나지않아일본에서민영신문이속출하는모습을찾아볼수있다. 이과정에서일본은중국과한국에비해훨씬더적극적인태도로단순하면서도주체성을지닌, 근대신문의재해석과정을거쳐일본만의개성을더하였다 ( 김민환, 1999, pp. 123) 3. 서구식근대화지체요인으로서의유교문화와서구식근대화모델에서탈피한유교적가치의재해석및이를통한사회발전가능성전통적으로서구학자들은근대화의성공을오로지 서구화 하나와동일시했다. 합리적객관성이나과학의발전, 보편인권등서구가내세운가치들은실제로빠른속도로서구를비롯한전세계를변화시켰으며전인류의진일보를이끌어냈다. 그러나그가운데에서각국가의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배경을고려하지않은채서구의가치관들을소위 제 3국가 에이식하려는태도들이나타났다. 서구는스스로를선진국혹은근대국가로자칭하며비서구문명권에 서구화 를강요했다. 같은맥락에서유교의전체성과전제성, 정의적관계에의의존등의특성은서구화를가로막는요인으로취급되었다. 그리고실제로동아시아 3 국에서유교문화적요인은자본주의의발전을방해하고, 근대국가의성립을늦춘요인으로작용했다. 그러한시각에서유교는과도하게공동성에집착하여개인의자유를훼손하고 무자아無自我 를강요하며 ( 로저 T. 에임스, 1996, pp. 200.), 인간을피상적이고정의적인관계속에붙들어매어그관계로의공순의무이외에어떤사회적의무도알지못하게만드는 사회악 으로인식되었다 ( 김민환, 1999, pp. 69.). 그러나 근대화 = 서구화 의도식에서벗어나는순간, 유교는새로이인정받을여지를획득한다. 동아시아 3국을비롯한제국가들의근대화과정에서서구화가큰영향력을행사한것은사실이지만, 그과정에서의면면을들여다보면결국은각국가들이지니고있던여러조건과의융합이나라마다서로다른 근대화 를성립시켰음을알수있다. 그리고특히동아시아 3국에서는수세기에걸쳐전국가를지배했던지배이데올로기인유교가여전히사회적 문화적배경에녹아들어사회발전에영향을끼쳤다. 최근에는이러한유교문화적요인들에대해서구를비롯한각지에서그중요성에대한재평가가이뤄지고있다. 그러면서유교는아시아국가들이서구식근대화를지향하는동안놓쳐버린대표적인동양의가치로인정받았으며, 서구의공화주의와자본주의에서드러나는문제점들에대한대안으로또한각광받고있다 ( 로저 T. 에임스, 1996, pp. 190). 그중에서도가장대표적인것이유교의 공동체적질서모델 이다. 자유와평등 이라는가치를추구하는동안인류는분명히일련의억압으로부터벗어난듯보였지만실제로는그이상으로공동선을도모하지않는통제되지않은자유를개인들에게넘겨주었다. 올바른공공윤리가부재한상태에서주어진방종의상태는오히려자율적공동체의붕괴를돕는형국이되었다. 여기에사회적관계를바탕으로하고그속에서의식화된역할과관계로서의 예 를중시하는유가사상은좋은해결책이될수있을것이다. 또한유교가과도하게전제 - 3 -

5 적이고전체주의적이라는지적에대해서는오히려유교의윤리실천이개인의수양으로부터시작되어꼬리를물며이뤄진다는사실을주목할수있다. 중국등의국가에서나타나는전체주의적특성은다만한시대의역사 문화적배경과결부되어나타난결과일뿐이지유교자체가그러한메커니즘을내포하고있는것이아니라는것이다 ( 로저 T. 에임스, 1996, pp. 189~207.). 이밖에도종신고용제, 연공서열제, 멸사봉공의정신등으로대표되는 유교적자본주의 는초기서구인들의인식과는달리유교가자본주의화에강력한동기부여가되었음을드러낸다 ( 미조구치유조, 1996, pp. 212~226). 공동체의식을기반으로한기업에의충성, 자기희생도감수하는헌신등은일단국민국가가형성되고자본주의가자리잡은이후에는더큰폭으로동아시아 3국의경제발전을이끌었다. 여기에서우리는유교의가치가중시하는진정한 공동체성형성 과 예의회복 이과도하게개인화되고자본화된사회의문제점들, 예를들면극심한빈부격차와인간소외현상등을해소하는열쇠가될수있음을알수있다. 결국근대화의성공요인이지금은사회발전을가로막는장애물이되기도하며, 근대화를지체시킨요인이오히려현재사회변화의원동력이되기도한다는것이다 ( 미조구치유조, 1996, pp. 229.). 따라서우리는그동안근대화의지체요인으로여겨졌던유교의가치들을복원해개인주의와이기주의를타파하고공동성의범위를인류전체로까지확장하여보다정의로운사회, 그러면서도함께가는사회로의발전을도모할수있을것이다. 참고문헌溝口雄三 ( 미조구치유조 )(1996). 일본의경제발전과전통요소. 동양사상과사회발전. 동아일보사. 로저 T. 에임스 (1996). 유교와사회발전. 동양사상과사회발전. 동아일보사. 김민환 (1999). 동아시아의근대신문지체요인. 서울 :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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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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