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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신인류가이끄는 4 차산업혁명의시대 4 차산업혁명을위한기업의준비 성균관대교수 최재붕

2 4 차산업혁명 소프트파워에의한제조혁명 세계경제가금융위기후저성장 저금리 저물가 고실업률 정부부채증가 규제강화등의뉴노멀시대에돌입 GDP and Labor Productivity Trend Growth (In percent; purchasing power parity weighted) Trend Growth All advanced Economies Labor Productivity Trend Growth Pre-Crisis Sources: The New normal: A Sector-Level Perspective on Productivity Trends in Advanced Economies(2015) Note: H. spread EA stands for euro area countries with high borrowing spreads.

3 Internet of Things Wearable Smart Device S P A (Specialty Retailer of Private Label Apparel) O M N I C H A N N E L K - POP

4 시장의변화는인류의변화에서시작 DNA 의진화속도 MEME 의전파속도 MEME 이론 : 생각은사회적교류와복제로형성 40 millions Years ago 2.5 millions Years ago 1.8 millions Years ago Years ago Hominidprimates Homo habilis Homo erectus Homo sapiens 1000 만년이상 지난 5 년 ( 초연결사회 ) 과학기술기반의지식발전이사회와시장지배 초연결사회스마트폰사용으로생각을만드는경로가변화급속한신인류진화를주도

5 초연결사회급속한인간의진화, 생각이변하는인류 인터넷과모바일로연결된사회 초연결사회새로운인류스마트신인류등장 (Phono Sapiens) MEME 활동량증가로초고속진화 ( 進化 ) ORIGINS The word meme originated with Richard Dawkins' 1976 book The Selfish Gene. Dawkins cites as inspiration the work of geneticist L. L. Cavalli-Sforza, anthropologist F. T. Cloak and ethologist J. M. Cullen. Dawkins wrote that evolution depended not on the particular chemical basis of genetics, but only on the existence of a self-replicating unit of transmission in the case of biological evolution, the gene. For Dawkins, the meme exemplified another self-replicating unit with potential significance in explaining human behavior and cultural evolution.

6 스마트신인류가시장주인으로등장, 급속한변화 시장혁명신시장의왕은소비자 온라인마켓영향력증가 마켓세그먼트化

7 스마트신인류의특징, 시장진화의방향 Always-On Internet Connection 항상인터넷에연결되어있어야하고모든정보를빠르게얻길바라며즉각카피해서전파하길원하고다른이들에게자랑하기를즐겨한다그리고늘재미를추구하고함께공감하며나누기를좋아하고엄청난속도로변화한다

8 스마트신인류 Phono Sapiens x 1,000,000,000 인구는 15 억이상이며 Meme 을통해복제된공통의사고 ( 思考 ) 패턴, 공통의생활패턴을갖고있어새로운인류시장의지배세력으로등극

9 스마트신인류가만들어낸혁명적시장변화 N.S.H. is a revolutionary market changer

10 포노사피엔스시장, 혁명적변화의증거스마트폰제조 3대기업 Apple, Google, SAMSUNG = 2016 세계 3대브랜드 x 10 x 세계 5 대기업 애플알파벳 ( 구글 ) 마이크로소프트아마존페이스북 IT 기업시가총액 (2010~2016) 2012 년시가총액순위 1 위애플 2 위구글 3 위삼성 (2015.Q4) 1 st Apple Apple Apple Apple Apple Google 2 nd Microsoft Microsoft Google Microsoft Google Apple 3 rd Google IBM Samsung Samsung Microsoft Microsoft 4 th IBM Google Microsoft Google IBM Facebook. Inc 5 th CISCO Samsung IBM IBM Samsung Amazon.com Samsung(9 th ) Samsung(13 th ) source: Bloomberg TIPS IT 기업세계 10 위권이내모든기업들이스마트폰관련제조기업은애플과삼성, 공장보유기업은삼성이 1 위

11 초연결사회, 초고속의시장변화 검색하는신인류에적응하지못한기업들은모두소멸 소비자중심혁명의증거 2010 년 2013 년 매출 40% 감소 ( - 163억 ) 매출 13% 감소 ( - 1 조 1000 억 ) Google Trends 2004~2014 (Nokia, Nintendo, Panasonic, Sony, Samsung) Samsung 순이익 92% 감소 ( - 12억 ) Nintendo, Nokia, Panasonic, 순이익 Sony 120% 감소 2016년팍스콘인수 ( 억 ) 매출 58% 감소 ( 억 ) 순이익 958% 감소 ( 억 ) 혁명의시작 순이익 53% 감소 ( - 173억 ) 매출 75% 감소 ( - 5 조 4390 억 ) 2010 년매출 ( $ 79 억 ) Forecast 2010년순이익 ( - $ 1억 9800만 ) 2011 년구글인수 2013 년레노버인수 Samsung Nokia Sony Panasonic Nintendo

12 포노사피엔스, 모바일플랫폼의성장 Market Capitalization Bloomberg. Dec 제품 / 서비스출발점은소비자빅데이터 356 조 179 조 215 조 233 조 78 조 35 조 75 조 29 조 디디추신 33 조애플 10 억불투자 코스닥 2 위 6 조 7 천억 코스피 4 위 29 조 세계 5 위 350 조 세계 2 위 700 조 클릭집중을통해분야별플랫폼으로성장한기업들은고속성장

13 초연결사회, 미디어의역할확대 가입자수 매출 1. PewDiePie: $12 million 2. (tie). Smosh: $8.5 million 3. (tie). Fine Brothers: $8.5 million 4. Lindsey Stirling: $6 million 5. Rhett & Link: $4.5 million 2940 만 ( 人 )/ 하루접속 (29,400,000) 2 천 500 만 ( 人 ) (1 일사용자수 ) 수퍼셀인수 LOL 인수 2 조 8 천억매출 1 조 2 천억이익 (2015 년재무제표 ) 2200 억 / 월 ( 첫 1 개월매출 ) 13 조 / 年 ( 세계시장의 13%) 1 인방송 Top Star 2~4 억의연수익대도서관, 양띵, 악어, 김이브 MCN(Multi-Channel Networks) 산업확산 Youtube, CJ E&M, 네이버, 아프리카 TV 1 억 1000 만 ( 人 ) (110,000,000) 70 만 ( 人 ) 사전등록 (7,000,000) 20 억 ( 다운로드 ) (2,000,000,000) 10 억 / 日 (1,000,000,000) 3 억 / 日 (300,000,000) 2,189 억 / 年 (218,900,000,000) 재미가새로운시장을형성. 재미와미디어를통해소비자와소통 Andrew Hayward, Ex-CEO of CBS, 모든기업은미디어기업이다

14 초연결사회, 소비자빅데이터의중요성증가 문화시장은자발적클릭시장으로전환 별에서온그대 강남스타일 26 억뷰돌파세계최고의 Click 기록보유자 태양의후예 미국중심, 자본중심문화시장에서자발적선택시장으로전환. 소비자빅데이터는전통적소비자성향과는크게다른경향을보임

15 별그대의폭발적인기 런닝맨아시아플랫폼 K-beauty 폭발적성장 빅뱅 2015 년수익 500 억돌파 태양의후예중국돌풍 아모레퍼시픽중국매출 5 조돌파서경배회장국내 2 위부자 아시아의프린스광수 중국소비자중심의영업이후매출급증중국소비자빅데이터존중필요 빅뱅메이드출시첫날유료시청자수천만명돌파중국에서 2015 년상반기가장많이검색된단어빅뱅 9 억회 아이치이에서인터넷방송 16 회시청자수 30 억돌파 3 천만유료시청 ( 별그대추월 ) 중국공안에서송중기상사병주의보발령 2016 최고의히트작예상 아시아시장은소비자빅데이터에기반한비즈니스플랫폼이강력한힘을발휘 : 4 차산업혁명

16 스마트신인류시장에서의기업의가치는신인류스스로만들어내는자발적클릭 (Click) 플랫폼기업 O2O 플랫폼폭발적성장거대플랫폼기업의성장 2016 다보스포럼소프트파워에의한 4 차산업혁명의시대 x 1,000,000,000 $$$$$$$$$$$$$$$ 포노사피엔스는 Life Style 이변화 Smart Living Smart Healthcare Smart Entertainment & Smart Car 빅데이터, 고속컴퓨팅, 인공지능, 로봇, 바이오, 나노테크놀로지, 사물인터넷, 5G 통신, 자율주행 기업의혁신은소비자변화로부터촉발

17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소프트파워에의한혁명 3 차산업혁명시대 - 제조기업중심시대 별에서온그대아이치이시청자 37 억돌파립스틱검색폭발 주문증가 주문대응 주문대응재고관리 우리나라중소제조기업 한류마케팅 현재 : 10 만개판매미래 : 한류마케팅? 일반신상기획 대량생산자동화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검색폭발적증가 소비자검색결과대응 소비자검색모니터링 소비자검색결과대응 소비자반응빅데이터분석 소비자맞춤형서비스기획 소비대응형스마트팩토리 빅데이터플랫폼 큐레이션서비스플랫폼 빅데이터연계물류관리 드론택배사물인터넷 빅데이터연계주문관리 온라인판매플랫폼 미디어별마케팅 콘텐츠 VR 미디어활용 인공지능기반큐레이션서비스 디자인 3D 프린팅 스마트팩토리인더스트리 4.0 로봇생산

18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3 차산업혁명시대 - 기존의경험기반상품기획, 유통은기존생태계기반으로 Transparent TV drama 제작 이마트판매 ERP시스템 ERP시스템 광고마케팅 경험기반 상품기획 경험기반구매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선택빅데이터플랫폼 콘텐츠연계기획 AI 기반큐레이션서비스플랫폼구축 소비자유형분석알고리즘 빅데이터분석알고리즘개발 빅데이터연계주문관리 온라인판매플랫폼 대중매체마케팅 1 인방송 - 소비자참여마케팅 세대별미디어마케팅 빅데이터기반콘텐츠기획 빅데이터기반상품전략수립 친환경, 수퍼푸드트렌드형생산 크라우드펀딩기반생산체계구축

19 소비자시장관점에서의 4 차산업혁명 제조중심시대 - 성공시대를만들어온과거의경험에만의존하고있지는않은지? 기존매체광고통신사 AS 서비스 대형유통업체온라인 광고 : 제일기획마케팅? 경험기반상품기획? 경험기반생산대응? 판매물류유통마케팅기획생산? 소비자를위한소비자빅데이터온라인플랫폼온라인플랫폼구축유형분석기반연계주문관리소비자대응형서비스제공맞춤형광고구매액세서리 AS 및상호교류서비스온라인대중매체플랫폼구축플랫폼구축판매플랫폼온라인매체 1인방송 아시아마켓용 BM 기획 북미및유럽용 BM 기획 반도체, 가전계열사와함께시너지효과 최고효율의스마트팩토리 우리회사의준비는???

20 사물인터넷 ( 신기술 ), 플랫폼성장의강력한무기 Internet of Things, Powerful weapons for Platform Strategy

21 Global Platform 전략 CLICK CREATION, IoT 및신기술활용 Google / Amazon / Xiaomi / Tesla 670 조 356 조 60 조 30 조 Google glass POKEMON + AR Driverless car 닌텐도앱기반첫작품 포케몬을발견하면사진과영상을찍을수있게만드는디테일 AlphaGo

22 초연결사회 플랫폼 생태계의 형성 Platform for Hyperconnected Society Apple Google Amazon Alibaba 플랫폼은 신인류를 모으고 시장을 열어주며 벤처기업들은 플랫폼을 이용해 종(種)의 다양성 무한(無限) 경쟁 시장 분화별 중소기업의 대응 MARKET SEGMENTATION 생태계 조성 세분화된 시장에 알맞은 제품을 출시 공생의 생태계 형성 건강한 생태계의 특징 Eco-System Eco-System Venture Capital 종의 다양성 정당한 무한경쟁 Eco-System Venture Capital Eco-System Eco-System

23 N.S.H. Changes market /APPLE 생태계의중요성을알아채다 시가총액 810 조의비밀 Market Segmentation 에대응하는소비자중심거대생태계플랫폼구축 Apple Platform Software Platform Eco-System Hardware Platform Eco-System

24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25 Hot Issue 글로벌트렌드 이슈메이킹기술

26 Hot Issue 이슈메이킹기술 소프트파워

27 Global Pokemon Go 광품 Nintendo: 게임콘텐츠핵심기술과캐릭터기반스토리제공 Niantic: 구글에서분사한 AR 전문기업, 구글플랫폼에서 AR 기반의앱개발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Fun Game AR Pokemon Nintendo 최초의모바일플랫폼 ( 지분 10%) Niantic 과콜라보 무한한콜라보가능성

28 China Market 미디어콘텐츠파워광품 빅데이터를존중하라 Over the common sense, follow the CLICK 초연결사회비즈니스모델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Media Star 크리스티안호날두박해진송중기 축구 K-pop 태양의후예 전문기획회사설립 미디어회사벤처와콜라보 호날두폰 420 만대, 매출 2 조원박해진폰기획태양의후예스포티지현대차시장점유율 2% 견인

29 Platform / Eco-System / Collaboration 콜라보레이션을통한거대한신산업생태계구축 ECO-SYSTEM 건강한생태계구축으로자발적인클릭을지속적으로유지 Eco-System Contents IoT Ventures Integrate into the new Eco-system System activity Wearables 클릭의힘 Smart Car Green Tech Ventures mismatch New Market Segmentations K-pop Korean Contents Platform

30 Platform / Eco-System / Collaboration ECO-SYSTEM 콜라보레이션을 통한 거대한 신산업 생태계 구축 문화 건강한 생태계 구축으로 자발적인 클릭을 지속적으로 유지 Culture IoT Eco-System Ventures Integrate into the new Eco-system System activity Wearables 힘 Smart Car Green Tech 감성 Sensibility Ventures mismatch New Market Segmentations K-pop Korean Contents Platform

31 기술이중요하다 그러나인간이중심이다

32 디테일에대한집착이

33 플랫폼기반의생태계구축생각 Sungkyunkwan University JB Choi

34 O2O 비즈니스플랫폼디자인프로세스 기업가치상승미래기대치상승 Click Creation Eco-system Creation 빅데이터에주목하라 Bigdata Analysis 스토리를만들어라 Storytelling 미디어를활용하라 Transmedia 플랫폼을구축하라 Platform 생태계를생각하라 Eco-system

35 빅데이터분석 1 인가구증가, 1 인동영상소비의증가 1 인방송소비량폭증, MCN 사업화가속 1 인가구 500 만돌파, 혼밥시대가속화 판매상품에대한빅데이터분석 최고히트상품은? 구매패턴은? 타겟고객과앞으로확장해야될고객은? 그들이좋아하는소비트렌드는? 지역별, 소득별소비특성에대한빅데이터분석 지역별판매상품의특징은? 고객카테고리는구분지을수있는지? 넷플릭스는어떻게 78,000 개카테고리로구분?

36 스토리메이킹 상품의스토리어떻게만들지? 소비자들이좋아하는스토리형식파악 소비자타겟별유행하는스토리파악 미디어플랫폼에따른스토리메이킹방법분석 판매제품에대한스토리메이킹 소비자빅데이터와연계하는스토리 소비자들이원하는걸더편리하게해주는스토리 소비자끼리확산가능한스토리메이킹 미디어플랫폼에따른스토리메이킹 회사를소개하는미디어의플랫폼은어디로잡을건지? 개별미디어플랫폼에관한전략은? 미디어전략의방향은? 빅데이터반영여부는?

37 미디어제작 이슈가되는미디어는무엇? 복고? 소비자선택형쇼프로그램?(mnet I.O.I, kpop star 등오디션형프로그램인기 ) 1 인방송과의연계협력? 타겟마케팅에기반한미디어제작 무한도전인기멤버버럭명수가마리텔에서는노잼 제품타겟별로콜라보대상결정 재밌는스토리를소비자중심미디어형식으로

38 플랫폼구축 소비자를위한모바일플랫폼? 소비자상담도받고항의도받는사이트는? 모바일로판매가능한사이트는? 리뷰기반판매전략은? ( 중국에서급성장 ) 스타벅스에서배울만한서비스는? 아마존에서배울만한서비스는? 다른나라에서성공한서비스는? 왜우리회사를선택하고싶을까? 선택은다양한데? 진정성있게소비자나협력업체를위해제공하는혜택은? 우리가갖고있는상품과서비스의매력은? 협력업체와함께우리회사의매력을확산시킬가능성은? 서비스의핵심은교육이라는데, 감동을주는교육과정은? 협력업체가쉽게찾아올수있는플랫폼? 시제품만으로고객에게도전해보는크라우드펀딩사이트구축? 잠재적협력업체들이직접고객반응을볼수있는서비스플랫폼제공?( 네이버, CAFE24 등 )

39 생태계구축 소비자플랫폼 + 협력업체플랫폼구축가능성? Shopify.com 에대한벤치마킹 크라우드펀딩사이트운영전략벤치마킹 중국소비자, 일본소비자들을위한쇼핑플랫폼? 요우커소비자에대한배려는? 한류콘텐츠에매료되어있는관광객들을위한 AR 이벤트전략? 고객을 5 배늘리는생태계는어떻게가능할까? Phono Sapiens 새로운인류가진정으로원하는서비스는? 모바일기반온라인라이프가만드는 30% 신시장에대한선행적대응전략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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